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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에코토피아 비긴스>와 샤이-훌루드 생태계 본문

SF & 판타지/크고 작은 괴수들

<에코토피아 비긴스>와 샤이-훌루드 생태계

OneTiger 2022. 7. 25. 18:40

[모래벌레는 파괴를 가리킵니다. 동시에 모래벌레는 생태계를 가리킵니다.]



베라 올웬은 소설 <에코토피아 비긴스> 등장인물입니다. 베라 올웬은 허구적인 인간(캐릭터), 가짜 인간입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베라 올웬을 만나지 못합니다. 소설 세계에서 베라 올웬은 살아갑니다. 아르센 뤼팽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르센 뤼팽은 소설 등장인물입니다. 베라 올웬처럼, 이 괴도 신사는 허구적인 인간(캐릭터), 가짜 인간입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이 괴도 신사를 만나지 못합니다. 오직 소설 세계에서만 아르센 뤼팽은 살아갑니다. 베라 올웬, 아르센 뤼팽과 달리, 메흐린 사이드 파루치는 진짜 인간입니다. 두 소설 등장인물과 달리, 현실에서 메흐린 파루치는 살아갑니다.

 

메흐린 파루치가 진짜 인간이고, 베라 올웬, 아르센 뤼팽이 소설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만약 허구가 기준이라면, 메흐린 파루치보다 베라 올웬과 아르센 뤼팽은 가까울 겁니다. 하지만 만약 기준이 바뀐다면? 만약 허구보다 다른 것이 기준이 된다면, 분류는 바뀔 수 있습니다. 메흐린 파루치는 녹색당 정치인입니다. 베라 올웬은 생태주의 정당 대표입니다. 메흐린 파루치가 녹색당 정치인이기 때문에, 메흐린 파루치는 무분별한 산업 발전을 비판하고 환경 운동을 주장합니다. 베라 올웬이 생태주의 정당에 속하기 때문에, 베라 올웬 역시 무분별한 산업 발전을 비판하고 환경 운동을 주장합니다.



메흐린 파루치, 베라 올웬은 커다란 교집합(좌파, 환경 운동)을 형성합니다. 메흐린 파루치, 베라 올웬와 달리, 아르센 뤼팽은 산업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아르센 뤼팽은 야생 보호 구역을 주장하지 않습니다. 아르센 뤼팽과 환경 운동은 아무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많은 독자들은 아르센 뤼팽을 좌파적인 환경 운동보다 낭만적인 괴도 신사라고 기억할 겁니다. 만약 좌파, 환경 운동이 기준이라면, 비록 베라 올웬이 소설 등장인물이라고 해도, 아르센 뤼팽보다 메흐린 파루치와 베라 올웬은 가까울 겁니다. 특히, 허구보다 환경 운동은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허구보다 환경 운동이 중요한 기준인가요? 현실에서 기후 변화가 너무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세계 시장 경제는 너무 많은 자원들, 에너지들을 낭비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훨씬 많은 이윤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시장 경제는 너무 많은 자원들, 에너지들을 낭비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을 축적하기 위해 세계 시장 경제는 이 과도한 낭비를 절대 멈추지 못합니다. 우파 경제학자들은 시장 경제를 무한 경쟁이라고 자랑(?)합니다. 시장 경제가 무한 경쟁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승자는 패자를 짓밟습니다. 거대 권력들은 패자를 싫어하고 승자가 되기 원합니다.



승자가 되기 위해 거대 권력들은 훨씬 많은 이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대형 자본가들은 훨씬 많은 이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세계적으로 대형 자본가들이 훨씬 많은 이윤을 축적하기 때문에, 많은 이윤 축적이 무한 경쟁이 되기 때문에, 무한 경쟁은 무한 자원 낭비, 무한 에너지 낭비를 부추깁니다. 지구 생물권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세계적인 무한 경쟁이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은 지구 생물권을 무시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지구 생물권을 무시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너무 심각합니다. 기후 변화는 가장 심각한 환경 오염입니다. 우파 경제학자들은 틀렸습니다.

 

우파 경제학자들은 '보이지 않는 손'을 주장합니다. 문자 그대로, 보이지 않는 손은 보이지 않습니다. 보이지 않는 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우리가 이것을 볼 수 있나요? 우파 경제학자들은 보이지 않는 손을 주장하고 시장 경제를 떠받드나, 보이지 않는 손은 절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인류 문명에게는 행성급 오염에 대처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파 경제학자들이 세계 시장 경제를 정당화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시장 경제를 옳다고 착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기 때문에, 심각한 환경 오염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는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입니다.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세계 시장 경제를 분쇄해야 합니다. 적어도, 아주 강력하게, 국가 정부들은 시장 경제를 통제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가 심각하기 때문에, 좌파적인 환경 운동은 아주 중요한 화제입니다. 어쩌면 좌파적인 환경 운동은 가장 중요한 화제인지 모릅니다. 기후 변화가 심각하고, 좌파, 환경 운동이 (가장) 중요한 화제이기 때문에, 허구보다 좌파, 환경 운동은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허구보다 좌파, 환경 운동이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아르센 뤼팽보다 메흐린 파루치와 베라 올웬은 가깝습니다.

 

베라 올웬, 아르센 뤼팽, 메흐린 파루치는 고정적인 분류가 아닙니다. 허구가 기준일 때, 메흐린 파루치보다 베라 올웬과 아르센 뤼팽은 가깝습니다. 환경 운동이 기준일 때, 아르센 뤼팽보다 메흐린 파루치와 베라 올웬은 가깝습니다. 이 사례는 분류보다 기준이 우선한다고 증명합니다. 기준은 첫째 단계이고, 분류는 둘째 단계입니다. 분류는 기준에게 종속됩니다. 우리가 분류를 파악할 때, 우리는 왜 기준이 가치를 얻는지 물어야 합니다. 우리가 베라 올웬-메흐린 파루치를 분류할 때, 우리는 왜 환경 운동이 가치를 얻는지 물을 수 있습니다. 특히, 베라 올웬, 메흐린 파루치는 여자 정치인입니다.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비단 환경 오염일 뿐만 아니라 성 차별이기도 합니다. 시장 경제는 여자들을 착취합니다. 여자들이 피해자들이기 때문에, 시장 경제를 비판하기 위해 여자들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페미니즘 없이, 환경 운동은 성공하지 못합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환경 운동이 성 평등을 포함한다고 주장합니다. 네, 맞습니다. 에코 페미니즘이 주장하는 것처럼, 성 평등과 환경 운동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시장 경제와 환경 운동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베라 올웬, 메흐린 하루치과 달리, 아르센 뤼팽은 여자가 아닙니다.

 

베라 올웬, 메흐린 하루치는 에코 페미니즘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소설 <기암성>에서 에코 페미니즘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에코 페미니즘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아르센 뤼팽보다 베라 올웬과 메흐린 파루치는 가깝습니다. 비단 베라 올웬과 메흐린 파루치만 아니라 다른 분류들 역시 비슷합니다. 거대 괴수는 어떤가요? SF,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SF 세계에서 이것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SF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SF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판타지 역시 비슷합니다. SF 세계처럼, 현실과 판타지 세계는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는 거대 괴수, 레비아탄을 보여줍니다.]



이 장면은 비디오 게임 <워록: 마스터 오브 아케인> 스크린샷입니다. <워록: 마스터 오브 아케인>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레비아탄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레비아탄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심지어 현실에서 레비아탄은 존재조차 하지 않습니다. 해양 생태학자들은 레비아탄을 연구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레비아탄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범선들과 레비아탄은 싸울 수 있습니다. 현실과 판타지 세계는 다릅니다. 판타지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거대 괴수처럼, 많은 것들은 다른 세계를 구성합니다. 현실에서 개인 방어막 발생기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개인 방어막 발생기는 존재조차 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검사(劍士)들은 방어막 발생기들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방어막은 총알들을 막습니다. 방어막이 총알들을 막기 때문에, 총기는 효과적인 무기가 아닙니다. 총기보다 도검은 효과적입니다. 검사들은 방어막들을 두르고 도검들을 챙강챙강~ 부딪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챙강챙강~ 칼싸움을 보여주는 것처럼, 현실과 SF 세계는 다릅니다. 비단 개인 방어막 발생기만 아니라 우주 모함, 상급 인공 지능, 인간 형태 로봇, 타키온 드라이브 역시 다른 세계를 구성합니다.



비단 우주 모함, 상급 인공 지능, 인간 형태 로봇, 타키온 드라이브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구성합니다. 하지만 거대 괴수는 가장 흥미로운 주제일 수 있습니다. 적어도 거대 괴수는 아주 흥미로운 주제일 수 있습니다. 방어막 발생기, 우주 모함, 상급 인공 지능, 인간 형태 로봇, 타키온 드라이브, 다른 것들보다 거대 괴수는 훨씬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다른 것들보다 거대 괴수가 흥미롭나요? <워록: 마스터 오브 아케인> 스크린샷이 보여주는 것처럼, 레비아탄은 물고기와 비슷합니다. 레비아탄은 물고기를 모방합니다. 물고기는 야생 동물입니다.

 

레비아탄은 야생 동물을 모방합니다. 레비아탄처럼,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에서 거대 괴수들은 야생 동물들과 비슷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크라켄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무장 범선들은 포탄들을 쾅쾅쾅~ 날리고, 크라켄은 무장 범선을 휘감습니다. 크라켄은 오징어, 문어와 비슷합니다. 크라켄(거대 괴수)은 오징어, 문어(야생 동물)를 모방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전투 비행선과 로크가 싸운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전투 비행선은 대형 작살들을 날리고, 로크는 전투 비행선을 향해 급강하합니다. 로크는 거대한 새입니다. 새들은 야생 동물입니다. 레비아탄, 크라켄, 로크처럼, 거대 괴수는 야생 동물입니다.



스콧 웨스터펠드는 <레비아탄>을 썼습니다. <레비아탄>은 바이오펑크 개조 크라켄을 이야기합니다. 바이오펑크 개조 크라켄은 거대 오징어입니다. 이 소설에서 시대적인 배경이 1차 세계 대전이기 때문에, 바이오펑크 크라켄은 근대 해군 잠수함을 휘감을 수 있습니다. 크라켄과 싸우기 위해 어떤 잠수함들은 거대 드릴을 장착합니다. 개조 크라켄은 해군 잠수함을 휘감고, 해군 잠수함은 드릴을 돌리고 개조 크라켄 촉수들을 꿰뚫습니다. 개조 크라켄이 거대 오징어인 것처럼, 거대 괴수를 묘사하기 위해 SF/판타지는 야생 동물을 참고합니다. 야생 동물은 자연에 속합니다. 문명보다 야생 동물과 자연은 가깝습니다.

 

야생 동물이 자연에 속하기 때문에, 야생 동물은 자연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 사용자들이 생물 다양성을 검색한다면, 검색 프로그램은 여러 야생 동물들을 보여줄 겁니다. 여러 야생 동물들이 생물 다양성을 상징하는 것처럼, 야생 동물은 자연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가 야생 동물을 모방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는 자연의 힘일 수 있습니다. 자연의 힘은 중요한 가치를 얻습니다. 어쩌면 자연의 힘은 가장 커다란 가치를 얻는지 모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자연의 힘이 커다란 가치를 얻나요? 현실에서 기후 변화가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비단 기후 변화만 아니라 다른 오염들 역시 심각합니다.



생물 다양성 감소가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자연의 힘은 가장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연의 힘이 커다란 가치를 얻고, 거대 괴수가 자연의 힘을 상징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는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가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다른 것들보다 거대 괴수는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개인 방어막 발생기, 우주 모함, 상급 인공 지능, 인간 형태 로봇, 타키온 드라이브보다 거대 괴수는 흥미롭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든 사람이 거대 괴수를 가장 흥미롭다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거대 괴수보다 우주 전투기 편대를 훨씬 흥미롭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거대 괴수보다 기술적인 특이점은 훨씬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레비아탄, 크라켄, 로크보다 사이버펑크 도시는 훨씬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취향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취향들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취향은 주관적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취향이 주관적이라고 해도, 분명히 기후 변화, 생물 다양성 감소는 심각한 화제입니다. 거대 괴수는 자연의 힘일 수 있습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주관적인 취향과 상관없이, 거대 괴수는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주 전투기들부터 사이버펑크 도시까지, 그래서 다른 것들보다 거대 괴수들은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는 환경 운동, 생물 다양성, 생태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괴수들보다 어떤 괴수들은 생태학과 가깝습니다. 어떤 괴수들보다 어떤 괴수들은 생태학과 떨어집니다. SF/판타지에서 거대 괴수와 생태학이 절대적인 관계를 맺나요? <마스터 오브 아케인> 스크린샷은 레비아탄을 보여줍니다. 생태학을 강조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이 레비아탄을 설정했나요? 이 중세 판타지에서 레비아탄이 생태학을 강조하나요?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생태학을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레비아탄은 오직 파괴, 폭력만 가리키는지 모릅니다. 거대 괴수-생태학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존 로널드 톨킨은 <반지 전쟁>을 썼습니다. <반지 전쟁>은 올리파운트, 무마킬을 보여줍니다. 무마킬은 과장된 거대 코끼리입니다. 코끼리는 야생 동물입니다. 무마킬은 거대 괴수가 야생 동물을 모방한다고 증명합니다. 야생 동물은 생물 다양성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무마킬이 생태학으로 이어지나요? 생태학을 강조하기 위해 <반지 전쟁>이 무마킬을 묘사하나요? <에코토피아 비긴스>에서 베라 올웬이 생태학을 강조하는 것처럼, 메흐린 사이드 파루치가 생물 다양성을 강조하는 것처럼, <반지 전쟁> 무마킬이 자연 생태계 순환을 보여주나요? 그건 아닙니다. 무마킬은 생태학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오오~, 고래 상어는 생물 다양성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마킬은….]



2021년 영화 <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샤이-훌루드, 모래벌레를 묘사합니다. 아라키스 사막에서 모래벌레는 생태계 핵심 생물종입니다. 아니, 모래벌레가 사막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에, 아라키스는 모래 행성입니다. 모래벌레가 중요한 특산품(멜란지 스파이스)을 배출하기 때문에, 은하 제국 권력자들은 아라키스를 바꾸기 원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시도하기 원하나, 은하 제국 권력자들이 반대하기 때문에, 아라키스를 가이아 행성으로 바꾸기는 쉽지 않습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황량한 아라키스에서 녹색 식물들이 성장할 수 있는지 연구합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제국 생태학자입니다. <듄>은 샤이-훌루드, 사막 생태계, 생태계 테라포밍, 녹색 식물들, 제국 생태학자, 행성 생물 자원을 연결합니다. 이건 <듄>이 생태학 소설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에코토피아 비긴스>는 생태학 소설일 수 있으나, <듄>은 <에코토피아 비긴스>와 다릅니다.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듄>은 모험, 싸움, 전쟁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듄>,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모험, 싸움, 전쟁은 가장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리에트 카인즈, 생태계 테라포밍, 멜란지 스파이스, 샤이-훌루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모래벌레는 자연 생태계로 이어집니다.



베라 올웬이 생태주의 정당을 대표하는 것처럼, 메흐린 사이드 파루치가 녹색당 정치인인 것처럼, 모래벌레는 자연 생태계로 이어집니다. 자연 생태계가 기준일 때, 베라 올웬, 메흐린 파루치, 모래벌레는 가깝습니다. 하지만 베라 올웬, 메흐린 파루치는 거대 괴수가 아닙니다. 베라 올웬, 메흐린 파루치와 달리, 무마킬은 거대 괴수입니다. 거대 괴수가 기준일 때, 베라 올웬, 메흐린 파루치보다 모래벌레와 무마킬은 가깝습니다. 많은 SF/판타지 독자들은 모래벌레와 무마킬이 가깝다고 분류할 겁니다. 문제는 생물 다양성 감소입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환경 오염은 심각합니다.

 

기후 변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현실에서 생물 다양성 감소는 (가장) 심각한 화제입니다.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는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모래벌레는 자연 생태계로 이어집니다. 비록 <듄>에서 모험, 싸움, 전쟁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분명히 모래벌레와 생태계 순환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모래벌레는 자연의 힘을 강조합니다. 모래벌레와 달리, 무마킬은 생태계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반지 전쟁>은 생태계 순환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리에트 카인즈와 달리, 아무도 생태학자가 아닙니다.



<듄>에서 리에트 카인즈는 어떻게 모래벌레가 생태계 핵심 생물종이 되는지 연구합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자들은 어떻게 코끼리가 생태계 순환에게 개입하는지 연구합니다. <듄>과 달리, 현실과 달리, <반지 전쟁>에서 아무도 어떻게 무마킬이 생태계 순환에게 개입하는지 연구하지 않습니다. <반지 전쟁>에서 아무도 생태학자가 아닙니다. 무마킬이 생태학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모래벌레와 무마킬은 다릅니다. 자연 생태계가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무마킬보다 베라 올웬과 모래벌레는 가깝습니다. 아무리 모래벌레와 무마킬이 거대 괴수라고 해도, 분류는 첫째 단계가 아닙니다.

 

첫째 단계는 기준입니다. 우리가 모래벌레(리에트 카인즈)-베라 올웬을 파악할 때, 우리는 어떻게 기준(자연 생태계)이 가치를 얻는지 물을 수 있습니다. 환경 운동은 대답일 수 있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지구 생물권, 생물 다양성,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만약 너무 많은 생물 다양성이 사라진다면, 많고 많은 사람들 역시 안전하지 않을 겁니다. 환경 운동은 아주 중요합니다. 현실에서 환경 운동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보다 환경 운동은 중요한 기준입니다. 거대 괴수보다 환경 운동이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올리파운트보다 베라 올웬과 모래벌레(리에트 카인즈)는 가깝습니다.

 

 

※ <마스터 오브 아케인>에서 레비아탄은 생태학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듄>에서 샤이-훌루드는 생태학으로 이어집니다. 생태학이 다르기 때문에, <마스터 오브 아케인>과 <듄>에서 레비아탄과 샤이-훌루드는 다릅니다. 하지만 분명히 레비아탄은 야생 동물(물고기)을 참고합니다. 야생 동물이 생물 다양성에 속하기 때문에, 야생 동물은 생물 다양성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레비아탄이 야생 동물을 참고하기 때문에, 레비아탄은 생태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분류가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듄> 샤이-훌루드처럼, <마스터 오브 아케인> 레비아탄은 생태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생태학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레비아탄이 야생 동물을 모방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 의도와 상관없이, 레비아탄과 생물 다양성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레비아탄보다 샤이-훌루드와 생태학이 훨씬 가깝다고 해도, 이건 필연적으로 레비아탄과 생태학이 작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샤이-훌루드와 상관없이, 레비아탄과 생태학은 만날 수 있습니다. 레비아탄과 생태학이 만나는 것처럼, 다른 거대 괴수들 역시 비슷합니다. 필연적으로 무마킬과 생물 다양성이 작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레비아탄처럼, 무마킬과 생물 다양성, 생태학은 만날 수 있습니다.



※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개인적인 소비, 윤리적인 소비를 주장합니다. 하지만 시장 경제는 사회 구조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세계적인 사회 구조입니다. 아무리 윤리적인 소비가 중요하다고 해도, 윤리적인 소비는 세계적인 사회 구조를 바꾸지 못합니다. 기후 변화가 사회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사회적인 대안은 기후 변화에 대처합니다. 이건 개인적인 신념, 윤리적인 소비가 나쁘다는 뜻이 아닙니다. 분명히 개인적인 신념, 윤리적인 소비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윤리적인 소비에게는 커다란 한계가 있습니다. 사회적인 대안은 이 커다란 한계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 게임 <Dune: Adventures in the Imperium> 그림 출처:
https://www.modiphius.net/pages/discover-dune-roleplaying-game

※ 게임 <Warlock - Master of the Arcan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03630/Warlock__Master_of_the_Arcane/

※ 사진 <… Whale Shark> 출처: Lachlan Ross,
https://www.pexels.com/video/people-swimming-with-the-whale-shark-6510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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