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씨 비스트>와 에코 페미니즘 분위기 본문
※ 이 게시글은 영화 '하트 오브 더 씨', 애니메이션 '씨 비스트'의 치명적인 내용 누설을 포함합니다.
[이 바다 괴수 이야기는 에코 페미니즘, 여자-자연 분위기를 풍길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허구적인 등장인물이 선장이고, 바다 괴수를 증오하고, 처절한 복수를 원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 선장이 에이허브를 모방한다고 느낄 겁니다. 적어도 이 선장과 에이허브는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허먼 멜빌은 <백경>을 썼습니다. 이 해양 소설에서 에이허브는 포경선 피쿼드 선장입니다. 에이허브 선장은 바다 괴수(모비 딕, 하얀 향유 고래)를 증오합니다. 에이허브는 모비 딕에게 복수하기 원합니다. 이 복수는 처절합니다. 모비 딕을 향한 복수가 처절하기 때문에, 에이허브는 비극적인 최후에 부딪힙니다. 어거스투스 크로우, 이른바 크로우 선장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애니메이션 <씨 비스트>에서 어거스투스 크로우 선장은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크로우 선장은 비단 바다 괴수 사냥꾼일 뿐만 아니라 바다 괴수들을 증오하기도 합니다. 에이허브가 다른 고래들보다 모비 딕에게 집착하는 것처럼, 크로우 선장은 다른 괴수들보다 레드 블러스터, 이른바 빨강이빨갱이를 죽이기 원합니다. 이 복수는 처절합니다. 이 복수가 처절하기 때문에, 크로우 선장은 부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씨 비스트>에서 크로우 선장은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어쩌면 크로우 선장은 에이허브를 모방하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에이허브와 크로우 선장은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에이허브 선장과 크로우 선장이 비슷하기 때문에, <백경>과 <씨 비스트>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 괴수 사냥꾼, 처절한 복수, 머나먼 항해…. 어쩌면 <백경>은 <씨 비스트>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는지 모릅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씨 비스트>를 구상하는 동안, 그들은 <백경>을 참고했는지 모릅니다. 비록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백경>을 참고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이 소설과 <씨 비스트>는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씨 비스트>가 보여주는 것처럼, 비록 <백경>이 SF/판타지가 아니라고 해도, 이 소설은 거대 괴수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백경>이 거대 괴수(향유 고래)를 이야기하고 아주 압도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기 때문에, SF/판타지와 상관없이, <백경>은 거대 괴수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백경>이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백경>은 거대 괴수와 인간이 소통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백경>은 어떻게 거대 괴수와 인간이 공존할 수 있는지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에서 모비 딕은 너무 압도적이고 너무 초월적입니다. 인간은 감히 모비 딕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인간은 감히 모비 딕에게 닿지 못합니다. 아무리 인간이 닿기 원한다고 해도, 이 거대 괴수는 인간을 박살냅니다.
아니, <백경>은 인간이 거대 괴수를 이해하기 원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조심스러운 스타벅조차 고래들을 이해하지 않습니다. 스타벅은 지나친 고래 사냥을 좋아하지 않으나, 심지어 스타벅에게조차 고래들은 그저 본능적인 야생 동물들에 불과합니다. 스타벅은 인간과 고래가 공존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타벅이 조심스럽다고 해도, 사냥꾼과 사냥감 관계에서 스타벅과 고래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백경>과 <씨 비스트>는 대립합니다. <씨 비스트>는 인간과 거대 괴수가 공존한다고 묘사합니다. 모비 딕과 달리, 빨강이는 인간을 박살내지 않습니다.
모비 딕과 피쿼드 선원들은 소통하지 않습니다. 퀴퀘그부터 이스마엘까지, 아무도 모비 딕과 소통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저 모비 딕을 죽이기 원할 뿐입니다. 피쿼드 선원들과 달리, <씨 비스트>에서 메이지 브럼블은 빨강이와 소통하기 원합니다. 메이지 브럼블은 인간들과 바다 괴수들이 공존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백경>은 그저 피쿼드가 고래들을 학살한다고 묘사할 뿐이나, <백경>과 달리, <씨 비스트>는 학살보다 공존을 선택합니다. 비록 빨강이가 인간들을 박살내고, 사냥 선박들을 침몰시키고, 도시를 부순다고 해도, 이 애니메이션에서 사냥, 파괴는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씨 비스트>가 학살보다 공존을 선택하기 때문에, <백경>보다 <씨 비스트>는 영화 <하트 오브 더 씨>에 가깝습니다. <하트 오브 더 씨>는 어떻게 허먼 멜빌이 <백경>을 쓰기 시작했는지 이야기합니다. 포경선 에쎅스는 하얀 향유 고래, 백경과 조우합니다. 백경은 에쎅스를 들이받습니다. 에썩스는 침몰합니다. 에쎅스 선원들은 백경을 증오합니다. 그들은 백경에게 복수하기 원합니다. 거대 괴수, 괴수 사냥꾼, 처절한 복수, 머나먼 항해…. <하트 오브 더 씨>가 <백경>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하트 오브 더 씨>와 <백경>은 여러 교집합들을 형성합니다. 하지만 공존은 커다란 차이입니다.
에쎅스 선원들, 특히, 오웬 체이스는 복수를 포기합니다. 아무리 결정적인 기회가 찾아온다고 해도, 오웬 체이스는 작살을 던지지 않습니다. 오웬 체이스는 백경을 죽이지 않습니다. <하트 오브 더 씨>는 전투보다 공존으로서 마무리를 보여줍니다. 에이허브 선장은 모비 딕을 죽이기 원하나, 에이허브 선장과 달리, 오웬 체이스는 백경을 죽이기 원하지 않습니다. 오웬 체이스가 백경의 눈동자를 응시할 때, 심지어 오웬 체이스는 자연 신성조차 느끼는 것 같습니다. 에이허브 선장은 모비 딕이 자연 신성을 풍긴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에이허브 선장보다 오웬 체이스와 메이지 브럼블은 비슷합니다.
오웬 체이스가 백경의 눈동자를 응시하고 자연 신성을 느끼는 것처럼, 메이지 브럼블은 괴수 사냥꾼들이 빨강이를 죽이기 원하지 않습니다. 제이콥 홀랜드는 괴수 사냥꾼이나, 메이지 브럼블은 제이콥 홀랜드를 설득하고, 제이콥 홀랜드 역시 인간과 바다 괴수가 공존하기 원합니다. 에이허브 선장보다 오웬 체이스와 메이지 브럼블이 비슷한 것처럼, 아무리 <하트 오브 더 씨>가 허먼 멜빌을 이야기한다고 해도, 공존이 커다란 차이이기 때문에, <백경>보다 <하트 오브 더 씨>와 <씨 비스트>는 비슷합니다. 공존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하트 오브 더 씨>와 <씨 비스트>는 가깝습니다.
<하트 오브 더 씨>와 <씨 비스트>는 인간이 거대 괴수(백경, 빨강이)에게 경이를 느낀다고 묘사합니다. (이건 그저 우연에 불과한지 모르나, 백경, 빨강이는 색깔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하트 오브 더 씨>에서 '인간'은 백인 남자를 가리킵니다. 오웬 체이스는 백인 남자입니다. 비단 인간만 아니라 '거대 괴수' 역시 수컷입니다. 백경은 수컷 향유 고래입니다. <하트 오브 더 씨>는 백인 남자가 수컷 향유 고래에게 경이를 느낀다고 묘사합니다. 이 영화에서 여자는 개입하지 못합니다. <하트 오브 더 씨>는 중요한 여자 등장인물들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영화에서 여자들은 그저 병풍에 불과합니다.
[<씨 비스트>에서 전투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전투는 전부가 아닙니다.]
왜 <하트 오브 더 씨>가 중요한 여자들을 배제하나요? 영화 감독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영화 제작자들이 여자 등장인물들을 배제하기 원했나요? 어쩌면 그들은 의도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그들은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19세기 포경선이 여자 선원들을 태우지 않았기 때문에, 모카 딕이 수컷이기 때문에, 아무리 영화 제작자들이 중요한 여자 등장인물들을 묘사하기 원했다고 해도, <하트 오브 더 씨>는 백인 남자와 수컷 향유 고래가 교감한다고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뭐라고 영화 제작자들이 의도했든, <하트 오브 더 씨>는 백인 남자와 수컷 고래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씨 비스트>는 다릅니다.
<씨 비스트>에서 제이콥 홀랜드는 빨강이를 죽이기 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메이지 브럼블이 설득하기 전에, 제이콥 홀랜드는 인간들과 바다 괴수들이 공존할 수 있다고 믿지 않았습니다. 메이지 브럼블이 설득하기 전에, 제이콥 홀랜드는 바다 괴수들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제이콥 홀랜드는 생태학자보다 사냥꾼입니다. 제이콥 홀랜드와 달리, 메이지 브럼블은 사냥꾼보다 생태학자에 가깝습니다. 메이지 브럼블이 제이콥 홀랜드를 설득하기 때문에, 제이콥 홀랜드보다 메이지 브럼블은 중요한 등장인물입니다. 메이지 브럼블은 여자(소녀)입니다. <씨 비스트>는 여자와 거대 괴수가 교감한다고 묘사합니다.
비단 인간만 아니라 거대 괴수 역시 여자입니다. <씨 비스트>는 빨강이를 여자라고 묘사합니다. <하트 오브 더 씨>와 달리, <씨 비스트>는 소녀가 암컷 괴수에게 경이를 느낀다고 묘사합니다. 소녀가 암컷 괴수에게 경이를 느끼기 때문에, <씨 비스트>는 에코 페미니즘 분위기를 풍깁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여자-자연 관계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에코 페미니즘을 의도했나요? 아니면 에코 페미니즘 분위기가 그저 우연에 불과한가요? 우연히 그저 <씨 비스트>가 에코 페미니즘 분위기를 풍길 뿐인가요? 이유가 무엇이든, <씨 비스트>와 에코 페미니즘은 가까울 수 있습니다.
<하트 오브 더 씨>가 중요한 여자들을 배제하기 때문에, 아무리 공존, 자연 신성이 핵심 주제라고 해도, <하트 오브 더 씨>는 에코 페미니즘 분위기를 풍기지 않습니다. <하트 오브 더 씨>와 달리, <씨 비스트>는 여자가 암컷 괴수와 소통한다고 묘사합니다. 빨강이가 암컷이고, 빨강이가 거대한 자연의 힘이기 때문에, 어쩌면 빨강이는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에 가까운지 모릅니다. <씨 비스트>는 여자가 자연의 여신에게 경이를 느낀다고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자연의 여신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씨 비스트>에서 '여자-자연(의 힘)'은 핵심 관계입니다.
특히, 메이지 브럼블은 흑인입니다. 메이지 브럼블은 백인이 아닙니다. 흑인 여자가 자연의 힘과 교감하기 때문에, 이 교감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흑인 여자-자연의 힘이 커다란 가치를 얻나요? 현실에서 가장 심각한 화제는 기후 변화입니다. 많은 언론 매체들은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를 침략한다고 보도합니다. 이 침략은 너무 끔찍합니다. 이 끔찍한 침략보다 기후 비상 사태는 훨씬 끔찍합니다. 우크라이나 침략은 행성급 사건이 아닙니다. 우크라이나 침략은 지질학적인 사건이 아닙니다. 우크라이나 침략과 달리, 기후 비상 사태는 행성급 환경 오염, 지질학적인 생태학 재앙입니다.
기후 변화가 행성급 환경 오염, 지질학적인 생태학 재앙이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침략보다 기후 변화는 훨씬 심각한 화제입니다. 하지만 많은 언론 매체들은 기후 변화를 보도하지 않습니다. 많은 언론 매체들에게 기후 변화는 중요한 화제가 아닙니다. 아무리 언론 매체들이 기후 변화를 보도한다고 해도, 이 보도들은 표면적입니다. 이 보도들은 심층적이지 않습니다. 비록 기후 변화가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생태학 재앙이라고 해도, 많은 언론 매체들에게 기후 비상 사태보다 우크라이나 침략은 훨씬 중요한 화제입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기후 변화 보도들이 심층적이기보다 표면적인가요?
대답은 세계 시장 경제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 행성급 환경 오염,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을 유발했습니다. 대규모 화석 연료 산업들, 대규모 축산업들이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대규모 화석 연료 산업들, 대규모 축산업들을 철폐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 대규모 산업들이 사라진다면, 세계 시장 경제는 막대한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할 겁니다. 시장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이윤 축적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이윤 축적은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그래서 세계 시장 경제는 대규모 화석 연료 산업들, 대규모 축산업들을 포기하지 못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이 대규모 산업들을 포기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기후 비상 사태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너무 악랄합니다. 하지만 지배적인 관념은 시장 경제를 정당화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 역시 시장 경제를 정당화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끊임없는 이윤 축적, 무한한 돈벌이가 가장 중요하다고 세뇌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많은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비록 지구 자연 생태계가 멸종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무한한 돈벌이가 옳다고 착각합니다. 우파 지식인들은 끊임없는 이윤 축적이 절대적인 목표라고 지껄이고 이 착각을 부추깁니다.
비록 지구 생물권이 멸종한다고 해도, 우파 지식인들은 끊임없는 이윤 축적이 절대적이라고 지껄입니다. 우파 지식인들이 많은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기후 변화를 걱정한다고 해도, 그들은 세계 시장 경제를 바꾸기 원하지 않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행성급 오염은 많고 많은 사람들을 고통에 빠뜨릴 겁니다. 특히, 남자들보다 여자들은 훨씬 커다란 고통에 빠질 겁니다. 이미 코비드 19는 이것을 증명했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공공 육아, 돌봄 노동 사회화를 부정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세계적인 가부장 경제입니다. 가부장 경제에서 남자들보다 여자들은 훨씬 커다란 고통에 빠집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비단 가부장 제도일 뿐만 아니라 서구 제국주의이기도 합니다. 가난한 제3세계보다 부유한 서구 자본주의는 훨씬 압도적인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부유한 서구 자본주의가 압도적인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 행성급 환경 오염은 심각합니다. 기후 변화, 행성급 오염이 심각하기 때문에, 가난한 제3세계 사람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집니다.
[이 울창한 열대 밀림처럼, 거대 괴수는 풍요로운 자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는 가부장 제도 문제입니다. 동시에 기후 변화는 제국주의 문제입니다. 기후 변화가 가부장 제도, 서구 제국주의로 이어지기 때문에,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성 차별, 인종 차별을 타파해야 합니다. 인류 문명은 공공 육아, 돌봄 노동 사회화를 실천해야 합니다. 부유한 서구 자본주의는 이윤 축적을 멈추고 가난한 제3세계를 지원해야 합니다. 이 지원은 무상이어야 합니다. 기후 변화가 성 차별, 인종 차별이기 때문에, 자연, 여자, 제3세계는 중요한 화제일 수 있습니다. 자연, 여자, 제3세계가 중요한 화제이기 때문에, 메이지 브럼블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흑인 소녀가 자연의 여신과 교감하기 때문에, 적어도 흑인 소녀가 암컷 괴수와 교감하기 때문에, 메이지 브럼블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만약 SF/판타지가 자연의 힘을 이야기하기 원한다면, <씨 비스트>처럼, 자연, 여자, 제3세계는 중요한 주제일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씨 비스트>가 세계 시장 경제를 비판하고 에코 페미니즘을 지지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씨 비스트>는 무한 이윤 축적을 지적하지 않습니다. <씨 비스트>는 공공 육아를 주장하지 않습니다. 얼마든지 <씨 비스트>와 에코 페미니즘은 떨어집니다. 많은 문학들처럼, <씨 비스트>는 다양한 해석들을 제시합니다.
<씨 비스트>가 다양한 해석들을 제시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씨 비스트>와 에코 페미니즘을 연결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거대 바다 괴수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레드 블러스터는 헤엄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빨강이와 교감하지 않습니다. <씨 비스트> 세계보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씨 비스트>를 시청합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기후 변화는 가장 심각한 화제입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씨 비스트>를 시청하고, 현실에서 행성급 오염이 가장 위험하기 때문에, <씨 비스트>와 에코 페미니즘이 만날 때, 이 만남은 소중합니다.
<씨 비스트>에서 메이지 브럼블은 지배 계급(왕족들)이 역사를 날조했다고 폭로합니다.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지배 계급은 바다 괴수들을 왜곡하고, 거짓말들을 퍼뜨리고, 민중들을 세뇌합니다. 비록 바다 괴수들이 많은 인간들을 죽였다고 해도, 바다 괴수들은 진짜 문제가 아닙니다. 지배 계급이 바다 괴수들을 왜곡하기 때문에, 바다 괴수들은 인간들을 죽였습니다. 이 상황에서 진짜 문제는 지배 계급입니다. 만약 지배 계급이 역사를 날조하지 않았다면, 바다 괴수들은 인간들을 죽이지 않았을 겁니다. 현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거짓말합니다.
<씨 비스트>에서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왕족들이 빨강이를 매도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시장 경제를 정당화하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공산주의를 매도합니다. 바다 괴수들이 인간들을 죽이는 것처럼, 분명히 공산주의는 여러 폭력들을 유발했습니다. 하지만 빨강이가 진짜 문제가 아닌 것처럼, 빨갱이들은 진짜 문제가 아닙니다. 만약 악랄한 서구 제국주의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공산주의는 여러 폭력들을 유발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빨강이가 폭력적이라고 해도, <씨 비스트>에서 빨강이는 악당이 아닙니다. 비록 빨갱이들이 폭력적이라고 해도, 현실에서 빨갱이들은 악당이 아닙니다.
하지만 빨갱이들을 매도하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역사를 날조합니다. <씨 비스트>에서 많은 사람들이 가짜 역사, 거짓말을 믿는 것처럼,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은 가짜 역사, 거짓말을 믿습니다. 다행히 <씨 비스트>에서 메이지 브럼블은 가짜 역사를 폭로하고, 많은 사람들은 지배 계급을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현실은 어떤가요?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이 가짜 역사를 의심할 수 있나요? 현실에서 무산자 민중 계급이 시장 경제, 가부장 제도, 서구 제국주의를 의심할 수 있나요? 만약 무산자 민중들이 세계 시장 경제를 기후 변화라고 비판하기 시작한다면, 환경 운동에게는 희망이 있을 겁니다.
※ 크로우 선장은 제이콥 홀랜드를 아들이라고 부릅니다. 크로우 선장과 제이콥 홀랜드는 (유사) 부자(父子) 관계입니다. 하지만 제이콥 홀랜드는 크로우 선장(바다 괴수 학살)을 거부하고 메이지 브럼블을 편듭니다. 1등 항해사 사라 샤프 역시 메이지 브럼블을 편들고 빨강이를 돕습니다. 메이지 브럼블처럼, 사라 스콧은 흑인 여자입니다. <씨 비스트>는 두 흑인 여자가 암컷 괴수(자연의 여신)를 돕는다고 묘사합니다. 비록 이 애니메이션이 공공 육아를 주장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라 샤프부터 빨강이까지, 주연 등장인물들과 바다 괴수는 전형적인 가부장 신화를 깨뜨립니다.
※ 애니메이션 <씨 비스트> 스틸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ozeOz8bD6ig
https://www.youtube.com/watch?v=P-E-IGQCsP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