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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에이지 엠파이어>, 훔바바 미션부터 재규어 전사까지 본문

SF & 판타지/혼이 깃든 야생

<에이지 엠파이어>, 훔바바 미션부터 재규어 전사까지

OneTiger 2024. 8. 3. 09:35

[재규어(독수리) 전사는 야생이 문명을 둘러싼다고 강조합니다.]



"I got the eye of the tiger, a fighter dancing through the fire. 'Cause I am a champion, and you're gonna hear me roar louder, louder than a lion. 'Cause I am a champion, and you're gonna hear me roar~♬" 케이티 페리가 노래하는 것처럼, 지구에서 호랑이(사자)는 살아갑니다. 이 동물이 살아가는 것처럼, 지구는 오직 인류만 위한 터전이 아닙니다. 이 행성에서 오직 인간들만 살아가지 않습니다. 지구는 비단 인류만 아니라 호랑이(사자)를 위한 터전이기도 합니다. 인류는 지구가 오직 그들에게만 속한다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에이~, 이건 너무 인간 중심적인 사고입니다.

 

작은 다람쥐부터 거대한 고래까지, 지구는 비단 인류만 아니라 다른 야생 동물들을 위한 터전이기도 합니다. 이 동물들이 살아가는 것처럼, 인류는 지구가 오직 그들에게만 속한다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이건 너무 인간 중심적인 사고입니다. 이 사고는 광대한 가능성을 배제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광대한 가능성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생물 다양성이 광대한 가능성으로 연결되나요? 케이티 페리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가수에게는 길다란 줄무늬들이 없습니다. 아무리 케이티 페리가 줄무늬들을 얻는다고 노래한다고 해도,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자연적으로, 케이티 페리에게는 길다란 줄무늬들이 없습니다. 이 가수처럼, 자연적으로, 인간에게는 길다란 줄무늬들이 없습니다. 인간은 동물입니다. 인간에게 길다란 줄무늬들이 없기 때문에, 인간이 동물이기 때문에, 이게 동물에게 줄무늬들이 없다는 뜻인가요? 현실에서 이게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호랑이에게는 길다란 줄무늬들이 있습니다. 호랑이는 동물입니다. 호랑이에게 길다란 줄무늬들이 있기 때문에, 호랑이가 동물이기 때문에, 이건 동물에게 줄무늬들이 있다는 뜻이 됩니다. 비록 인간에게 줄무늬들이 없다고 해도, 호랑이는 동물에게 줄무늬들이 있다고 증명합니다.

 

호랑이처럼, 많은 동물들은 어떤 것들이 가능하다는 뜻이 됩니다. 케이티 페리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가수는 피부 색깔을 바꾸지 못합니다. 케이티 페리처럼, 자연적으로, 인간은 피부 색깔을 바꾸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동물입니다. 인간이 피부 색깔을 바꾸지 못하기 때문에, 인간이 동물이기 때문에, 이게 동물이 색깔을 바꾸지 못한다는 뜻인가요? 현실에서 이게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갑오징어는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피부 색깔을 바꿉니다. 갑오징어가 동물이기 때문에, 갑오징어가 색깔을 바꾸기 때문에, 이건 동물이 색깔을 바꾼다고 증명합니다.



비록 인간이 피부 색깔을 바꾸지 못한다고 해도, 이건 동물이 색깔을 바꾸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갑오징어는 동물이 색깔을 바꾼다는 뜻이 됩니다. 케이티 페리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가수는 생체 전기를 감지하지 못합니다. 케이티 페리처럼, 자연적으로, 인간은 생체 전기를 감지하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동물입니다. 인간이 생체 전기를 감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간이 동물이기 때문에, 이게 동물이 생체 전기를 감지하지 못한다는 뜻인가요? 현실에서 이게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상어는 동물입니다. 상어의 로렌치니 기관은 감지할 수 있습니다.

 

상어의 로렌치니 기관이 생체 전기를 감지하기 때문에, 상어가 동물이기 때문에, 이건 동물이 생체 전기를 감지한다고 증명합니다. 비록 인간이 생체 전기를 감지하지 못한다고 해도, 이건 동물이 생체 전기를 감지하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상어는 동물이 생체 전기를 감지한다는 뜻이 됩니다. 호랑이, 갑오징어, 상어가 증명하는 것처럼, 비록 인간이 어떤 것들을 하지 못한다고 해도, 다른 동물들에게 이것들은 가능한지 모릅니다. 이 동물들에게 이것들이 가능한 것처럼, 다양한 동물들은 다양한 가능성들로 연결됩니다. 네, 맞습니다. 자연 생태계, 생명 진화 역사는 광대한 가능성을 키웠습니다.



비록 인간에게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다른 동물들에게 이것들은 가능한지 모릅니다. 이것들이 가능한 것처럼, 자연 생태계, 생명 진화 역사는 광대한 가능성을 키웠습니다. 인류는 다양한 동물들을 인식하고 자연이 광대한 가능성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광대한 가능성을 이해하기 때문에, 인식의 지평선은 확장합니다. 만약 인간이 다른 동물들을 배제한다면, 이건 광대한 가능성을 배제할 겁니다. 인식의 지평선은 축소할 겁니다. 이건 좁은 사고에 빠질 겁니다. 생물 다양성 덕분에, 인식의 지평선은 확장합니다. 이 지평선이 확장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경이롭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경이롭기 때문에,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에서 야생 동물들이 커다란 부분이라면, 이 문화·예술들은 경이로울 겁니다. 진 크레이그헤드 조지는 <전설의 고래 시쿠>를 썼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소설에서 거대한 고래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고래는 야생 동물입니다. 야생 동물이 커다란 부분이기 때문에, <전설의 고래 시쿠>는 경이롭습니다. 적어도, 소설 독자는 이 소설이 경이롭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팔레오>는 보드 게임입니다. 사슴부터 매머드까지, 도도부터 검치 호랑이까지, 이 보드 게임에서 야생 동물들은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팔레오>는 경이롭습니다.



[많은 야생 동물들 덕분에, <커맨드 앤 컨쿼>보다 <팔레오>는 경이로운 문화입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는 <팔레오>가 경이롭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전설의 고래>, <팔레오>와 달리, <커맨드 앤 컨쿼>는 경이롭지 않습니다. 이 실시간 전략에서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부분이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야생 동물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커맨드 앤 컨쿼>보다 <전설의 고래>는 경이롭습니다. 적어도, 소설 독자는 <커맨드 앤 컨쿼>보다 <전설의 고래>가 경이롭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소설처럼, <커맨드 앤 컨쿼>보다 <팔레오>는 경이롭습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는 <커맨드 앤 컨쿼>보다 <팔레오>가 경이롭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건 <커맨드 앤 컨쿼>가 시시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실시간 전략에서 생물 다양성은 중요한 목적이 아닙니다. 왜 게임 제작자들이 실시간 전략들을 출시하나요? 왜 게임 플레이어들이 실시간 전략들을 좋아하나요? 대답은 '전쟁, 군대'입니다. 전쟁, 군대를 묘사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실시간 전략들을 출시합니다.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군대를 지휘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들은 실시간 전략들을 기대합니다. 본질적으로, 실시간 전략에서 생물 다양성보다 전쟁, 군대는 중요한 목적입니다. <커맨드 앤 컨쿼>는 이 목적에 충실합니다. 이 실시간 전략이 충실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시시하지 않습니다. 아니, 실시간 전략에서 <커맨드 앤 컨쿼>는 커다란 획을 그었습니다. 에이~, <전설의 고래>는 이 획을 긋지 않았습니다.



실시간 전략에서 <전설의 고래>는 커다란 획을 긋지 않았습니다. 이 소설처럼, <팔레오>는 커다란 획을 긋지 않았습니다. 만약 실시간 전략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커맨드 앤 컨쿼>는 시시하지 않을 겁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역사적인 선구자일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커맨드 앤 컨쿼>가 역사적인 선구자라고 느낍니다.) 아무리 <커맨드 앤 컨쿼>가 역사적인 선구자라고 해도, 케이티 페리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가수는 동물입니다. 케이티 페리가 동물인 것처럼, 인류는 동물들입니다. 전쟁보다 동물은 우리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전쟁 없이, 군대 없이, 인류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군대는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군대와 달리, 동물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아무리 인류가 유토피아 사회를 건설한다고 해도, 여전히, 인류는 동물들일 겁니다. 호랑이가 동물인 것처럼, 동물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SF)들은 인간이 다른 존재가 된다고 묘사합니다. 이 사이언스 픽션들이 묘사하는 것처럼, 만약 인간이 다른 존재가 된다면, 더 이상, 동물은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이 아닐 겁니다. 만약 모~~~든 인간이 슈퍼 컴퓨터에게 의식들을 전송한다면, 더 이상, 인류는 동물들이 아닐 겁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인류가 슈퍼 컴퓨터에게 의식들을 전송한 이후, 더 이상, 인류는 인류가 아닐 겁니다. 동물에서 인간이 벗어난 이후, 인간은 인간(성)을 잃습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인간이 다른 존재가 된다고 묘사한다고 해도, 이 존재는 인간(성)을 잃을 겁니다. 이 존재가 보여주는 것처럼, 동물은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이 특성은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생물 다양성과 달리, 이 특성과 전쟁, 군대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동물이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전쟁, 군대보다 이 특성과 생물 다양성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전쟁, 군대보다 생물 다양성이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소설 독자는 <커맨드 앤 컨쿼>보다 <전설의 고래>가 경이롭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소설처럼, <커맨드 앤 컨쿼>보다 <팔레오>는 경이롭습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는 <커맨드 앤 컨쿼>보다 <팔레오>가 경이롭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단 <커맨드 앤 컨쿼>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커맨드 앤 컨쿼>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실시간 전략입니다. 실시간 전략으로서,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는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나치 독일을 물리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에서 전쟁, 군대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전쟁, 군대와 달리,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부분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야생 동물들이 중요하다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이 관점에서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보다 <팔레오>는 경이롭습니다.



이건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가 시시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실시간 전략으로서, 이 비디오 게임은 명작(수작)입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가 명작(수작)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아무리 이 비디오 게임이 명작이라고 해도, 동물은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전쟁, 군대보다 이 특성과 생물 다양성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생태적인 관점에서 소설 독자는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보다 <전설의 고래>가 경이롭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소설처럼,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보다 <팔레오>는 경이롭습니다. <팬저 코어>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순서 기반(turn based) 전략입니다. 순서 기반 전략으로서,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처럼, <팬저 코어>는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나치 독일을 물리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에서 전쟁, 군대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전쟁, 군대와 달리,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부분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야생 동물들이 중요하다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이 관점에서 <팬저 코어>보다 <팔레오>는 경이롭습니다. 이건 <팬저 코어>가 시시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순서 기반 전략으로서, 이 비디오 게임은 흥미롭습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팬저 코어>가 흥미롭다고 인정할 겁니다.



[분명히, 이 전략 게임은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군대는 본질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아무리 <팬저 코어>가 흥미롭다고 해도, 전쟁, 군대는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전쟁, 군대보다 생물 다양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팬저 코어>보다 <팔레오>가 경이롭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는 어떤가요? 이 비디오 게임은 실시간 전략입니다. 실시간 전략으로서, <커맨드 앤 컨쿼>,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팬저 코어>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에서 전쟁, 군대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대규모 전투가 중요하기 때문에, <커맨드 앤 컨쿼>,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팬저 코어>처럼, 야생 동물들이 중요하지 않나요?

 

<커맨드 앤 컨쿼>,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팬저 코어>에서 대규모 전투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전략 게임들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에서 대규모 전투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커맨드 앤 컨쿼>,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팬저 코어>에서 야생 동물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전략 게임들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에서 야생 동물들이 중요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여러 동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훔바바 신화처럼, 어떤 캠페인들에서 야생 동물들은 중요한 목적이 됩니다. <커맨드 앤 컨쿼>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는 야생 동물들을 묘사합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팬저 코어>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는 야생 동물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비디오 게임이 야생 동물들을 묘사하나요? <커맨드 앤 컨쿼>,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팬저 코어>와 달리,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는 선사 시대(석기 시대)를 묘사합니다. 선사(석기) 시대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문명을 건설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대에서 문명은 거대한 규모가 아니었습니다. 문명이 너무 작은 규모였기 때문에, 야생은 문명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팔레오>는 야생이 원시 문명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묘사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가 선사(석기) 시대를 묘사하기 때문에, <팔레오>가 원시 부족 사회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와 <팔레오>는 비슷합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팔레오>가 야생 동물들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와 <팔레오>가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팔레오>는 생존 게임입니다. 이 생존 게임과 달리,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는 전략 게임입니다. 전략 게임으로서, <팬저 코어>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에서 야생 동물들보다 전쟁, 군대는 훨씬 중요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야생 동물들이 훨씬 중요하다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본질적으로, <팔레오>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와 <커맨드 앤 컨쿼>는 비슷합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팔레오>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와 <커맨드 앤 컨쿼>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분명히,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에서 주민은 악어를 경계합니다. 만약 주민이 강을 따라 움직인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악어가 습격한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와 달리, <커맨드 앤 컨쿼>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위험한 동물이 습격한다고 예상하지 않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는 속편으로 연결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에서 주민이 악어를 경계하는 것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주민은 호랑이를 경계합니다. 만약 동남 아시아 밀림에서 주민이 정찰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호랑이가 습격한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달리, <커맨드 앤 컨쿼>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위험한 동물이 습격한다고 예상하지 않습니다. <커맨드 앤 컨쿼>처럼, <스타크래프트>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벵갈라스를 묘사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밀림 동물이 벵골 호랑이를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아무리 벵갈라스가 벵골 호랑이를 모방한다고 해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달리, <스타크래프트>에서 이 밀림 동물은 건설 로봇을 습격하지 않습니다. 벵갈라스는 그저 장식에 불과합니다. 이 동물과 달리,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호랑이는 주민을 습격합니다. 이 실시간 전략처럼, <팔레오>에서 검치 호랑이는 부족민을 습격합니다. 이 야수가 습격하는 것처럼, <스타크래프트>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팔레오>는 비슷합니다. <팔레오>가 원시 시대를 묘사하는 것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암흑 시대를 묘사합니다. 이 시대에서 문명은 너무 작은 규모입니다.

 

초기 암흑 시대에서 농업보다 채집, 사냥, 낚시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시대에서, 인류가 농장을 건설하기 전에, 그들은 열매들을 채집하고, 동물들을 사냥하고, 물고기들을 낚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달리, <스타크래프트>는 채집·사냥 시대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초기 암흑 시대가 농업 시대보다 채집·사냥 시대에 가까운 것처럼, <스타크래프트>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팔레오>는 비슷합니다. 이건 채집·사냥이 본질적인 특성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스타크래프트>가 대규모 전투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본질적으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똑같습니다.



[하지만, 이 장면은 야생 동물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본질적으로, <팔레오>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스타크래프트>는 비슷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팔레오>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스타크래프트>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스타크래프트>에서 벵갈라스는 건설 로봇을 습격하지 않습니다. 이 밀림 동물은 장식에 가깝습니다. 벵갈라스와 달리,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호랑이는 주민을 습격합니다. 분명히, 이 실시간 전략은 야생 동물들을 외면하지 않습니다. 거대한 문명이 대규모 전투를 연출하기 전에, 이미 야생은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문명보다 야생은 우선합니다.

 

문명보다 야생이 우선하기 때문에, 야생은 문명을 둘러쌉니다. (문명은 야생을 둘러싸지 않습니다.) 훔바바 미션부터 채집·사냥 시대까지, 동남 아시아 호랑이부터 초기 암흑 시대까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는 문명보다 야생이 우선한다고 보여줍니다. <커맨드 앤 컨쿼>,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팬저 코어>, <스타크래프트>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는 야생이 문명을 둘러싼다고 보여줍니다. 이 실시간 전략처럼, <팔레오>는 문명보다 야생이 우선한다고 보여줍니다. 게다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재규어 전사를 묘사합니다. 이 전사는 아즈텍 문명의 고유한 유닛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재규어 전사는 재규어를 모방합니다. 재규어 전사처럼, 독수리 전사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전사는 아즈텍, 마야, 잉카 문명의 고유한 유닛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독수리 전사는 독수리를 모방합니다. 이 전사가 이 야생 동물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전사는 야생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숭배합니다. 야생 형태는 드루이드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야생 형태는 독수리(재규어) 전사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드루이드와 독수리 전사는 비슷합니다.

 

<디아블로 2>는 서사 판타지(다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맹금 투구를 착용합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독수리 전사는 맹금(독수리) 투구를 착용합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판타지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과 독수리 전사는 비슷합니다. 심지어 판타지조차 묘사하는 것처럼, 독수리 전사는 야생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 전사가 강조하는 것처럼, 야생은 문명을 둘러쌉니다. 아무리 야생이 문명을 둘러싼다고 해도, 아무리 생물 다양성이 흥미롭다고 해도, 생태학자들은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합니다. 21세기 초반, 지구 가열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많은 야생 동물들을 학살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왜 이 재앙이 발생했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그리고,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라는 뜻입니다. 만약 이 경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지구 가열화가 증명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 게임 <Command & Conquer™ Remastered Collection>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213210/Command__Conquer_Remastered_Collection/

※ 게임 <Forgotten Empires> 스크린샷 출처:
http://www.forgottenempires.net/age-of-empires-ii-hd-dev-blog-2-natural-won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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