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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어스텅>, <프리저브>, 아르켈론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어스텅>, <프리저브>, 아르켈론

OneTiger 2024. 5. 27. 08:00

[아르켈론처럼, 이 외계 생태계는 지구 생태계의 흐름에 속합니다.]



"따르릉~, 따르릉~, 비켜나세요. 자전거가 나갑니다. 따르르르릉~. 저기 가는 저 사람 조심하세요. 어물어물 하다가는 큰일납니다~♬" 이 노래가 표현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자전거는 존재합니다. 인간은 자전거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자전거처럼, 현실에서 장수 거북은 존재합니다. 생태학자는 장수 거북과 조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장수 거북과 달리, 현실에서 살아있는 아르켈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고생물학 덕후들이 원한다고 해도, 그들은 아르켈론과 조우하지 못합니다. (아…, 너무 애석하게도)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고생물학 덕후들과 살아있는 아르켈론이 조우하지 못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이 동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자전거가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장수 거북이 존재하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합니다. 자전거와 달리, 현실에서 살아있는 아르켈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자전거와 이 동물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자전거처럼,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건 아르켈론보다 자전거와 장수 거북이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어떤 사람들은 자전거보다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비슷하다고 생각할 겁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느낄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전거보다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비슷하다고 느낄 겁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비슷한가요? 현실에서 자전거는 존재합니다. 자전거처럼, 현실에서 장수 거북은 존재합니다. 장수 거북과 달리, 현실에서 고생물학 덕후들과 살아있는 아르켈론은 조우하지 못합니다. 비록 양쪽이 조우하지 못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자전거보다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비슷하다고 느낄 겁니다. 자전거는 야생 동물이 아닙니다. 자전거와 달리, 장수 거북은 야생 동물입니다. 장수 거북처럼, 아르켈론은 야생 동물입니다. 이건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특히,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장수 거북은 거북입니다. 거북들 중에서 장수 거북은 바다 거북입니다. 장수 거북처럼, 아르켈론은 거북입니다. 거북으로서, 아르켈론은 바다 거북입니다. 이건 훨씬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이 교집합 덕분에, 자전거보다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은 비슷합니다. 아르켈론과 달리, 자전거는 바다 거북이 아닙니다. 자전거가 바다 거북이 아닌 것처럼,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은 연결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연결된다고 느낄 겁니다. 비록 이 사람들이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진화 생물학, 계통 분류학은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연결된다고 설명합니다.



진화 생물학, 계통 분류학이 설명하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자전거보다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연결된다고 분류할 겁니다. 양쪽이 연결되는 것처럼, 현재 생태계와 선사 생태계는 연결됩니다. 비록 이게 문학적인 비유라고 해도, 어머니 자연은 장수 거북을 키웁니다. 이 여신은 비단 장수 거북만 아니라 아르켈론 역시 키웁니다. 이 선사 거북과 달리, 자전거는 어머니 자연에 속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탈것은 자연 생태계 구성원이 아닙니다. 자전거와 달리, 장수 거북은 (현재) 생태계 구성원입니다. 이 거북처럼, 아르켈론은 (선사) 생태계 구성원입니다. 이 특성은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이 교집합 덕분에, 자전거보다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은 연결됩니다. 비록 고생물학 덕후들이 살아있는 아르켈론과 만나지 못한다고 해도, 어머니 자연은 (자전거보다) 양쪽이 연결된다고 비유합니다. 양쪽이 연결되는 것처럼, 선사 생태계와 현재 생태계는 연결됩니다. 양쪽이 연결되기 때문에, 고생물학 덕후들은 비단 선사 생태계만 아니라 현재 생태계에게도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이 덕후들에게 비단 선사 생태계만 아니라 현재 생태계 역시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만약 고생물학 덕후들이 아르켈론을 좋아한다면, 이 덕후들은 비단 이 거북만 아니라 장수 거북 역시 좋아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고생물학 덕후들이 현재 생태계에게 관심을 기울인다고 해도, 이건 아르켈론과 장수 거북이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진화 생물학, 계통 분류학이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연결된다고 설명한다고 해도, 아무리 어머니 자연이 (자전거보다) 양쪽이 연결된다고 비유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살아있는 아르켈론과 조우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르켈론과 달리, 현실에서 장수 거북과 조우하기는 가능합니다. (현실에서 자전거에 탑승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관점에서 아르켈론과 장수 거북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아르켈론은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어랄라~, 어떻게 이게 가능한가요? 어떻게 아르켈론이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될 수 있나요? <실리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실리카>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괴물들을 물리치고 개척 기지를 보호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외계 개척 기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외계 괴물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실리카>에서 외계 개척 기지는 존재합니다. 외계 괴물들은 존재합니다. 현실과 <실리카>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실리카>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이 게임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현실과 <실리카>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이 비디오 게임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만약 <실리카>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현실에서 외계 개척 기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기지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실리카>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현실에서 외계 괴물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괴물들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실리카>가 벗어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에서 외계 개척 기지는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실리카>가 벗어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이 비디오 게임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비단 <실리카>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실리카>보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훨씬 진지한 소설들입니다. SF 독자들은 <실리카>보다 이 소설들을 좋아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실리카>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아무리 <실리카>가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해도, SF 독자들은 비디오 게임보다 소설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독자'들입니다. SF 독자들이 소설을 좋아하는 것처럼,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소설들입니다. 어떤 소설들은 <실리카>보다 훨씬 진지한 스페이스 오페라들입니다. 아무리 이 소설들이 훨씬 진지하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들로서, 이 소설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이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와일드 크리쳐스>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와일드라이프 파크>의 확장팩입니다. 이 확장팩에서 인간과 살아있는 공룡은 조우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공룡 공원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공룡은 선사 시대(중생대)에 속합니다. 이 동물은 현재 생태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와일드 크리쳐스>와 달리, 현실에서 인간과 살아있는 공룡은 조우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공룡 공원을 건설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와일드 크리쳐스>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현실과 <와일드 크리쳐스>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실리카>처럼, <와일드 크리쳐스>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와일드 크리쳐스>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공룡이 멸종했기 때문에, 만약 이 비디오 게임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공룡 공원을 건설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실리카>가 벗어나는 것처럼, <와일드 크리쳐스>는 벗어납니다. 현실이 이 게임을 구속하지 않기 때문에, 인간과 살아있는 공룡은 조우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실이 <와일드 크리쳐스>를 구속한다면, 이미 공룡이 멸종했기 때문에, 공룡 공원을 건설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공원을 건설하기 위해 <와일드 크리쳐스>는 다른 세계가 되어야 합니다. 다른 세계, 이 특성은 <실리카>와 <와일드 크리쳐스>가 비슷하다고 분류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실리카>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와일드 크리쳐스>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특성 덕분에, 양쪽은 비슷합니다. <와일드 크리쳐스>와 달리, <실리카>와 <프리저브>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생태계 퍼즐 게임입니다. 이 퍼즐 게임에서 야생 동물들은 주된 주제입니다. 멧돼지부터 코끼리까지, 얼룩말부터 기린까지, <프리저브>에서 야생 동물들은 주된 주제입니다. 이 동물들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비록 이게 문학적인 비유라고 해도, 어머니 자연은 기린을 키웁니다. 기린처럼, 공룡은 야생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비록 이게 문학적인 비유라고 해도, 어머니 자연은 공룡을 키웁니다.

 

어머니 자연이 공룡을 키우는 것처럼, <와일드 크리쳐스>에서 생태학은 주된 주제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과학이 중요하다고 의도했습니다. <프리저브>는 다르지 않습니다. 어머니 자연이 기린을 키우는 것처럼, <프리저브>에서 생태학은 주된 주제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과학이 중요하다고 의도했습니다. <프리저브>와 달리, <실리카>에서 생태학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어머니 자연과 <프리저브>는 어울립니다. 이 생태계 게임처럼, <실리카>보다 어머니 자연과 <와일드 크리쳐스>는 어울립니다. 아무리 양쪽이 어울린다고 해도, 현실에서 인간과 기린은 조우할 수 있습니다. 이건 놀라운 사건이 아닙니다.



기린과 달리, 현실에서 인간과 공룡은 조우하지 못합니다. 만약 양쪽이 조우한다면, 이건 아주 놀라운 사건일 겁니다. 이게 아주 놀라운 사건인 것처럼, 만약 인간과 공룡이 조우한다면, 이건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 속할 겁니다. <와일드 크리쳐스>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기 때문에, 이 동물원 게임이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인간과 공룡은 조우합니다. 다른 세계는 <와일드 크리쳐스>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니, 공룡 공원을 건설하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와일드 크리쳐스>의 본질적인 특성인지 모릅니다. 이 동물원 게임처럼, 다른 세계는 <실리카>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이 특성 덕분에, 양쪽은 비슷합니다.

 

<실리카>와 달리, 현실에서 인간과 기린은 조우할 수 있습니다. 이건 놀라운 사건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게 놀랍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이게 놀랍지 않은 것처럼, <프리저브>보다 <와일드 크리쳐스>와 <실리카>는 비슷합니다. <어스텅>은 어떤가요? 이 비디오 게임은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문자 그대로, <어스텅>에서 생태학은 주된 주제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과학이 중요하다고 의도했습니다. 생태학은 <어스텅>, <프리저브>, <와일드 크리쳐스>가 비슷하다고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이 비디오 게임들에게 생태학은 중요한 교집합입니다. 아니, 이건 중요한 교집합보다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와일드 크리쳐스>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어스텅>에서 생태학은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과학이 본질적인 특성이라고 의도했습니다. <어스텅>처럼, <프리저브>, <와일드 크리쳐스>는 비슷합니다. 생태학이 이 비디오 게임들을 분류하기 때문에, 이 게임들은 비슷합니다. 아무리 <어스텅>, <프리저브>, <와일드 크리쳐스>가 비슷하다고 해도, <어스텅>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비록 이 생태계가 그저 지구 생태계를 모방할 뿐이라고 해도, 비록 이 생태계가 그저 지구 생태계의 또 다른 판본에 불과하다고 해도, 분명히, <어스텅>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으음…, 현실에서 이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스텅>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현실에서 외계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생태계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현실이 <어스텅>을 구속한다면, 현실에서 외계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생태계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실리카>가 벗어나는 것처럼, 현실에서 <어스텅>은 벗어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벗어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버섯들을 키울 수 있습니다. 현실이 <어스텅>을 구속하지 않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아~, 이 관점에서 <프리저브>보다 <어스텅>과 <실리카>는 비슷합니다.



<프리저브>보다 <어스텅>과 <실리카>가 비슷한 것처럼, <프리저브>보다 <어스텅>과 <와일드 크리쳐스>는 비슷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외계 버섯들을 키우는 것처럼, 다른 세계는 <어스텅>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어스텅>처럼, 다른 세계는 <와일드 크리쳐스>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와일드 크리쳐스>와 달리, 현실에서 인간과 기린은 조우할 수 있습니다. 기린과 달리, 현실에서 인간과 공룡은 조우하지 못합니다. 이 동물이 중생대(선사 시대)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공룡처럼, 현실에서 인간과 아르켈론은 조우하지 못합니다. 이 바다 거북이 중생대(백악기)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간과 살아있는 아르켈론이 조우한다면, 이건 아주 놀라운 사건일 겁니다. 이 사건은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 속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실리카>는 다른 세계입니다. 그래서 아르켈론은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마법사는 비전 주문을 연구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서사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신비로운 주문부터 파괴적인 주문까지, 마법사는 비전 주문들을 연구합니다.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다릅니다. <실리카>처럼, 이건 다른 세계가 됩니다.



<실리카>처럼,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어스텅>이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어스텅>과 서사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어스텅>처럼, <와일드 크리쳐스>와 서사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이 게임에서 공룡 공원을 건설하기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공룡은 중생대에 속합니다. 이 동물처럼, 아르켈론은 백악기에 속합니다. <와일드 크리쳐스>와 서사 판타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아르켈론은 이 판타지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아르켈론이 서사 판타지로 연결된다고 해도, 마법보다 과학(고생물학)은 이 거북을 연구합니다. 마법보다 고생물학(과학)과 아르켈론은 가깝습니다.

 

서사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과학은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적어도, 서사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과학은 커다란 역할입니다. 마법보다 고생물학(과학)과 아르켈론이 가깝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과학이 커다란 역할이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보다 이 선사 거북은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될 겁니다. 아르켈론이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되든, 서사 판타지로 연결되든, 분명히, 현실에서 고생물학 덕후들은 이 선사 거북과 만나지 못합니다. 이 거북처럼, 현실에서 외계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스텅>과 <와일드 크리쳐스>는 비슷합니다.



<어스텅>과 <와일드 크리쳐스>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건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분명히, <와일드 크리쳐스>는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다르다고 반영합니다. 이 동물원 게임처럼, <어스텅>은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다르다고 반영합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자전거보다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은 연결됩니다. <어스텅>, <와일드 크리쳐스>와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은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연결된다고 느낄 겁니다. 비록 이 사람들이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진화 생물학, 계통 분류학은 양쪽이 연결된다고 설명합니다. 대지 모신은 다르지 않습니다.

 

어머니 자연(대지 모신)은 자전거보다 장수 거북과 아르켈론이 연결된다고 비유합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아르켈론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선사 동물처럼,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장수 거북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단 이 거북만 아니라 기린 역시 똑같습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기린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대지 모신은 비단 아르켈론만 아니라 기린 역시 키웁니다. 이 비유처럼, 기린은 생명 진화 역사에 속합니다. 이 동물처럼, 아르켈론은 생명 진화 역사에 속합니다. 오~, 이 역사는 아주, 아~~주 장대한 흐름입니다.



[이 야생 동물들처럼, 어머니 자연은 아르켈론을 키웁니다.]



기린이 어머니 자연의 딸인 것처럼, 아르켈론은 어머니 자연의 딸입니다. 이 여신 없이, 아르켈론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이 선사 거북처럼, 생명 진화 역사 없이, 기린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어머니 자연이 비단 기린만 아니라 아르켈론 역시 키우는 것처럼, <와일드 크리쳐스>와 <프리저브>는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이 다르지 않기 때문에, 고생물학 덕후들은 비단 선사 생태계만 아니라 현재 생태계에게도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덕후들이 현재 생태계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면, 세계화 자본주의를 용서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경제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2022년, 미국 아마존에서 노동자들은 조합을 결성했습니다. 2022년이 되기 전에, 미국 아마존에서 노동 조합을 결성하기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노동 조합을 방해하기 위해 이 영리 기업은 많은 돈들을 낭비합니다. 아마존이 이 돈들을 낭비하는 것처럼, 노동자 계급은 이 영리 기업을 소유하지 않습니다. 제프 베조스처럼, 노동자 계급보다 자본가 계급은 아마존을 소유합니다. 이 기업은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비단 아마존만 아니라 다른 대규모 영리 기업들 역시 비슷합니다. 이건 자본가 계급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한다는 뜻입니다. 이 가스들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이건 자본가 계급이 생물 다양성을 파괴한다는 뜻입니다. 심지어 여섯 번째 멸종조차 다가오는 중입니다. 이 멸종의 원인은 자본가 계급입니다. 자본주의에서 이 계급은 지배 계급입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자본'주의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인류 문명이 지구 가열화의 원인이라고 착각합니다. 심지어 어떤 과학자들조차 착각합니다. 그들은 인류세를 떠듭니다. 이 과학자들은 틀렸습니다. 아마존 노동자들이 조합을 결성하지 못하는 것처럼, 노동자 계급은 이 기업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비록 아마존이 너무 위험한 가스들을 배출한다고 해도, 이 가스들의 원인은 아마존 노동자들이 아닙니다. 자본가 계급이 이 기업을 소유하기 때문에, 이 가스들의 원인은 아마존 노동자들보다 자본가 계급입니다. 이 계급이 문제인 것처럼, 지구 가열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아무리 어떤 과학자들이 인류세를 떠든다고 해도, 이 단어보다 자본세는 옳은 단어입니다. 이 단어가 옳은 것처럼, 생물 다양성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양쪽이 대립하기 때문에, 만약 고생물학 덕후들이 현재 생태계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면, 세계화 자본주의를 용서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와일드 크리쳐스>는 <와일드라이프 파크>의 확장팩입니다. 이건 <와일드라이프 파크>와 <와일드 크리쳐스>가 연결된다는 뜻입니다. 비록 <와일드 크리쳐스>가 선사 생태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비록 <와일드라이프 파크>가 (선사 생태계보다) 현재 생태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원본과 확장팩으로서, 양쪽은 연결됩니다. 기린과 아르켈론이 똑같은 기원(생명 진화 역사)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어머니에게서 이 현재 동물과 이 선사 동물이 비롯하기 때문입니다. 중생대는 고립된 자연이 아닙니다.

 

비단 고생물학 덕후들만 아니라 SF 생태학 덕후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스텅>이 외계 생태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 생태계는 그저 지구 생태계의 또 다른 판본에 불과합니다. <어스텅>처럼, 외계 생태계를 묘사하기 위해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구 생물권을 고려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지구 생물권은 외계 생태계의 기원입니다. 아무리 이 생물권이 기원이라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기원을 파괴합니다. 고생물학 덕후들처럼, SF 생태학 덕후들은 이 악랄한 경제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어스텅> 스크린샷 출처: Belph Gaming,
http://www.youtube.com/watch?v=oIGVH0Gj6SM

※ 게임 <Silica>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494420/Silica/

※ 게임 <Preserv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109270/Preser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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