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어스텅>과 편집자 K님과 연결 고리들 본문
[다른 방어탑들은 건물이나, 레인저 은신 초소는 건물보다 나무입니다. 왜 오직 이것만 나무인가요?]
위 그림은 비디오 게임 <킹덤 러시> 스크린샷입니다. 이 게임은 타워 디펜스에 속합니다. 악마들은 인해 전술을 밀어붙입니다. 악마들은 연이어 몰려옵니다. 악마들은 엄청난 머릿수를 자랑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여러 방어탑들을 설치하고 인해 전술을 막습니다. 그래서 타워 디펜스 게임에서 방어탑들은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위 스크린샷 역시 여러 방어탑들을 보여줍니다. 여러 방어탑들 중에는 커다란 나무가 있습니다. 이 나무는 레인저 은신 초소(Rangers Hideout)입니다. 다른 방어탑들은 '건물'이나, 레인저 초소는 건물보다 '나무'입니다. 유일하게 레인저 초소는 나무입니다.
위 그림은 오직 몇몇 방어탑만 보여주나, <킹덤 러시>는 이런 방어탑들 이외에 다른 여러 방어탑들을 제시합니다. 이런 방어탑들 역시 '건물'입니다. 반면, 레인저 초소는 '나무'입니다. 일반적으로 나무는 건물이 아닙니다. 아무리 레인저들이 사다리를 걸고, 발판을 짓고, 깃발을 건다고 해도, 나무는 건물이 아닙니다. 다른 방어탑들과 달리, 왜 레인저 은신 초소가 건물보다 나무인가요? 게다가 레인저 은신 초소는 숲의 천벌(Wrath of the Forest)이라는 주문을 시전합니다. 숲의 천벌은 덩굴들을 뻗고 악마들을 휘감습니다. 악마들은 움직이지 못하고, 레인저들과 아군들은 적군들을 처치합니다.
레인저 은신 초소는 비디오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와 비슷합니다. <킹덤 러시>와 <네버윈터 나이츠>는 모두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레인저는 기본 등장인물입니다. 레인저에게 주된 배경 무대는 야생 삼림입니다. 레인저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고, 삼림을 존중하고, 야생과 교감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 주문들을 외우는 것처럼, 레인저는 자연 신성 주문을 외우고, 덩굴들을 뻗고, 해골 병사들을 휘감을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동물 동료와 사귀는 것처럼, 레인저는 동물 동료와 사귑니다. 드루이드와 레인저 양쪽에게 동물원 퀘스트는 전문 퀘스트입니다.
드루이드 니아타는 레인저를 반갑게 맞이합니다. 챕터 2에서 레인저에게 네버윈터 우드와 드루이드 캠프는 은신처가 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와 레인저는 비슷합니다. 드루이드 상징 문양은 나무입니다. 레인저에게도 나무는 상징 문양이 될 수 있습니다. 레인저 상징 문양은 활과 화살이나, 드루이드와 레인저가 비슷하기 때문에, 나무는 레인저 문양이 될 수 있습니다. 삼림에서 레인저는 잠복하고 악마들을 처치합니다. 레인저에게 야생 삼림과 자연 신성은 핵심 요소이고, 그래서 <킹덤 러시>에서 레인저 은신 초소는 나무일 테고, 레인저 초소는 덩굴들을 뻗을 겁니다. 이건 '연결 고리들'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양쪽 사이에 연결 고리들이 없다고 반박할 겁니다. <킹덤 러시>와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릅니다. <킹덤 러시>는 타워 디펜스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롤플레잉입니다. 아기자기한 <킹덤 러시>는 유쾌한 패러디들과 농담들을 늘어놓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진지하고 어둡습니다. <킹덤 러시>는 가벼우나, <네버윈터 나이츠>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 기반하고,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킹덤 러시>와 <네버윈터 나이츠>는 완전히 다른 게임입니다. 하지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세 판타지 전형(典型)을 확립했습니다.
이런 전형은 <킹덤 러시>와 <네버윈터 나이츠>에게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그래서 두 게임에서 레인저는 삼림을 사랑하고 덩굴들을 뻗을 겁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런 '연결 고리들'을 좋아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어떻게 다른 게임들이 드루이드와 레인저를 묘사하는지 찾을 겁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는 어떤가요? <워해머: 카오스베인>은 어떤가요?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지 매직>은 어떤가요? 게임 플레이어는 이런 연결 고리들을 이용하고, 드루이드들과 레인저들을 분류하고, 범주를 확립할 수 있습니다. 이 범주는 생태적인 상상력이 될 겁니다. 연결 고리들은 범주를 형성합니다.
여러 중세 유럽 판타지들에서 드루이드들과 레인저들이 삼림을 사랑하고,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고, 자연 신성 주문들을 외우고, 야생과 교감하기 때문에, 이런 연결 고리들은 범주(생태적인 상상력)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 생태학이 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들과 레인저들이 야생 삼림을 돌보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판타지 생태학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오직 중세 유럽 판타지만 생태적인 상상력을 선보이나요? 그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 역시 생태적인 상상력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소설 <에코토피아 뉴스>는 미래 사회주의자들이 야생 삼림을 보호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소설 <우주 상인>은 미래 대기업이 천연 자원들을 거덜낸다고 비판하고 미래 환경 운동가들이 대기업을 막는다고 이야기합니다. 단편 소설 <식물 아내>에서 식물 아내는 플랜테이션 농부를 밀어내고 외계 식생과 소통하는 것 같습니다. 소설 <카본 다이어리 2015>는 어떻게 환경 오염이 일상에 커다란 피해를 미치는지 조명합니다. 비디오 게임 <어스텅>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작은 신이 되고 외계 균사체들을 키웁니다. 비디오 게임 <니치>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유전 형질들을 조합하고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이런 사이언스 픽션들에서 생태학, 환경 사회학은 핵심 비중을 차지합니다.
소설 <에코토피아 뉴스>와 단편 소설 <식물 아내>와 비디오 게임 <어스텅>에서 생태학, 환경 사회학은 연결 고리들이 됩니다. 연결 고리들이 범주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생태학과 환경 사회학은 세 사이언스 픽션들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회주의 야생 삼림과 식물 아내 및 외계 식생과 외계 균사체 행성은 SF 생태계가 됩니다. SF 생태계가 근본적인 유사성이 되기 때문에, 소설 <에코토피아 뉴스>와 단편 소설 <식물 아내>와 비디오 게임 <어스텅>은 비슷한 범주에 속합니다. 이렇게 SF 팬은 생태학 SF 장르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식물 아내>와 <어스텅>은 다르나, 양쪽은 장르가 됩니다.
이건 생태학 SF 장르가 절대적이고 고정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SF 팬들은 <식물 아내>와 <어스텅>이 비슷한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고 반박할 겁니다. 이 반박은 타당합니다. <식물 아내>는 출판 매체이나, <어스텅>은 비디오 매체입니다. <식물 아내>는 에코 페미니즘을 암시하나, <어스텅>은 사회 사상을 암시하지 않습니다. <식물 아내>는 문학이나, <어스텅>은 게임입니다. <어스텅>이 생태계 시뮬레이션이기 때문에, 어떤 SF 팬들은 <어스텅>이 <식물 아내>보다 <심파크>에 가깝다고 분류할 겁니다. 이 분류는 타당합니다. <식물 아내>와 <어스텅>은 절대적인 관계를 형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식물 아내>에서 SF 생태계는 근본적인 세계 설정이고, <어스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양쪽에서 SF 생태계가 근본적인 설정이기 때문에, <식물 아내>와 <어스텅>에는 연결 고리가 있습니다. 이 연결 고리는 절대적이지 않고 고정적이지 않으나, 그렇다고 해도 이 연결 고리는 논리적인 근거를 확보합니다. 생태계와 환경 사회학이 비슷한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카본 다이어리 2015>와 <어스텅> 사이에도 연결 고리가 있습니다. <카본 다이어리 2015>는 기후 변화가 홍수를 일으키고 도시를 휩쓴다고 이야기합니다. 이건 SF 환경 사회학입니다. 이 소설은 SF 환경 사회학을 이야기합니다.
<카본 다이어리 2015>가 SF 환경 사회학을 이야기하고, <어스텅>에서 SF 생태계가 근본적인 설정이고, 생태계와 환경 사회학이 비슷한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카본 다이어리 2015>와 <어스텅> 역시 비슷한 SF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양쪽은 생태학 SF 장르에 속할 수 있습니다. 만약 SF 팬이 생태학과 환경 사회학을 좋아한다면, SF 팬은 생태학 SF 장르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러는 동안, SF 팬은 여러 생태학들과 환경 사회학들을 비교하고, 생태학과 환경 사회학이 무엇이고, 왜 자신이 생태학과 환경 사회학을 좋아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장르는 우리가 무엇에 가치를 부여하는지 반영합니다.
편집자 K님은 북튜버입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K님은 편집자이고, 편집자로서 K님은 북튜브 채널을 운영합니다. 편집자 K님이 독서법을 설명했을 때, 편집자 K님은 '연결 고리'를 강조한 적이 있습니다. 독자가 소설들을 읽는 동안, 아무리 소설들이 다양하다고 해도, 만약 독자가 비슷한 주제들을 찾을 수 있다면, 이건 연결 고리들이 될 겁니다. 독자는 연결 고리들을 따라가고 특정한 주제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독자가 다른 소설들을 읽을 때, 독자는 이 주제를 참고하고 소설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 K님은 자신이 이런 연결 고리들을 저도 모르게 찾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어느 날, 편집자 K님은 영화 <미스 아메리카나>를 봤습니다. 이 영화는 테일러 스위프트 다큐멘터리에 가깝습니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미국 여자 가수입니다. 연예 사업에서 여자 연예인은 여러 난관들에 부딪혀야 합니다. 가장 커다란 난관은 외모입니다. 여자는 예뻐야 합니다. 언제나 여자는 예뻐야 합니다. 만약 여자가 예쁘지 않다면, 이건 범죄일 겁니다. 만약 여자 연예인이 살이 약간 찐다면, 이건 구설수가 될 테고, 사람들은 여자 연예인을 모욕하고 조롱할 겁니다. 동시에 여자 연예인은 순종적이고 겸손해야 합니다. 여자는 순종적이고 겸손해야 합니다. 여자는 나대서는 안 됩니다.
[이 동영상에서 편집자 K님은 연결 고리 독서법을 이야기합니다. 연결 고리들은 범주를 형성합니다.]
순종이 여자의 미덕이기 때문에, 여자 연예인은 너무 나대서는 안 됩니다. 만약 여자 연예인이 너무 나댄다면, 사람들은 여자 연예인을 모욕하고 조롱할 겁니다. 미국 문화와 남한 문화는 다르나, 남한 연예 사업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남한 문화에서도 여자는 예뻐야 합니다. 만약 여자 연예인이 예쁘지 않다면, 이건 죄악일 겁니다. 브리 라슨이 캡틴 마블을 연기했을 때, 수구 꼴통 루리웹 유저들이 브리 라슨이 예쁘지 않다고 모욕하고 조롱한 것처럼, 여자 연예인에게 외모는 가장 커다란 난관입니다. 하지만 여자 연예인은 너무 나대서는 안 됩니다. 이게 잘난 척이 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여자는 순종적이고 겸손해야 합니다. 여자 연예인 역시 순종적이고 겸손해야 합니다. 남한 문화는 잘난 척하는 여자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남한 문화는 만약 암탉이 운다면 집안이 망할 거라고 간주합니다. 여자 연예인들이 뭔가 행동할 때, 남한 문화는 여자 연예인들을 모욕하고 조롱합니다. 성우는 가수, 배우와 다르나, 성우 역시 문화 예술 분야에 속합니다. 성우와 가수와 배우는 문화 예술 분야에 속합니다. 예전에 김자연 성우가 가부장 문화를 비판했기 때문에, 김자연 성우가 나댔기 때문에, 남한 문화는 난리법석을 일으켰고 김자연 성우를 생매장시키기 원했습니다. 김자연 성우는 배역을 잃었습니다.
예전에 레드 벨벳 아이린이 소설 <82년생 김지영>을 읽었을 때, 남한 문화는 난리법석을 일으켰고 아이린을 꼴페미로 몰아넣었습니다. 소설 <82년생 김지영>이 남한 가부장 문화를 비판했기 때문에, 남한 문화는 아이린이 너무 나댄다고 간주했습니다. 레드 벨벳이 엄청난 인기를 끌기 때문에, 김자연 성우와 달리, 아이린은 무사히 넘어갔으나, 그렇다고 해도 이 사건은 남한 문화가 나대는 여자 연예인에게 경기를 일으킨다고 보여줍니다. 미국 문화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편집자 K님은 미국 문화와 남한 문화에서 여자 연예인이 비슷한 난관에 부딪히는 것 같다고 이야기합니다.
왜 여자 연예인들이 난관들에 부딪혀야 하나요? 왜 언제나 여자가 예뻐야 하고, 왜 언제나 여자가 순종적이어야 하나요? 왜 여자가 가부장 문화에 저항해서는 안 되나요? 왜 가부장 문화가 지배적인가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람들이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인류 문명에서 가장 원초적인 노동은 육아입니다. 다른 많은 동물들처럼, 호모 사피엔스 역시 동물입니다. 다른 많은 동물들이 먹고 사는 것처럼, 호모 사피엔스는 먹고 삽니다. 수마트라 호랑이와 장수 거북과 물수리처럼, 인간은 먹고 삽니다. 다른 많은 동물들이 교미하고 후손을 낳는 것처럼, 호모 사피엔스는 섹스하고 아기를 낳습니다.
수마트라 호랑이와 장수 거북과 물수리처럼, 인간은 섹스하고 아기를 낳습니다. 하지만 만약 아무도 아기를 먹이지 않고 돌봐주지 않는다면, 아기는 살아남지 못할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에서 아무도 아기들을 먹이지 않고 돌봐주지 않는다면, 아기들은 살아남지 못할 겁니다. 만약 아기들이 살아남지 못한다면, 호모 사피엔스는 생물종을 유지하지 못할 겁니다. 200년 안에 인류 문명은 망할 겁니다. 육아는 호모 사피엔스라는 생물종을 판가름합니다. 그래서 육아는 가장 원초적인 노동입니다. 육아가 원초적인 노동이기 때문에, 육아 '노동'은 댓가를 받아야 하나, 자본주의는 댓가를 주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에서 (임금) 노동은 잉여 가치를 창출해야 합니다. 노동이 잉여 가치를 창출할 때, 자본가 계급은 잉여 가치를 이윤으로 전환하고 이윤을 얻습니다. 만약 노동이 잉여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다면, 자본가 계급은 이윤을 얻지 못할 테고, 자본가 계급은 쫄딱 망할 겁니다. 자본주의에서 임금 노동은 잉여 가치를 창출합니다. 임금보다 노동자는 길게 일하고, 그래서 노동자는 잉여 가치를 창출합니다. 자본가 계급은 이것을 이윤으로 전환합니다. 기본적으로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서 자본가-임금 노동자 관계는 착취-피착취 관계입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서 오직 이것만 착취가 아닙니다.
육아 노동 없이, 인류 문명은 살아남지 못합니다. 자본주의 사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육아 노동 없이, 자본주의 사회는 망할 겁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육아 노동자들에게 댓가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할머니가 손녀를 힘들게 돌봐준다고 해도, 자본주의 사회는 할머니가 육아 노동자라고 인정하지 않고 댓가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육아 노동을 착취합니다. 비단 임금 노동자만 아니라 육아 노동자 역시 피착취 대상입니다. 적어도 임금 노동자는 (불합리한) 임금을 받으나, 육아 노동자는 아무 댓가를 받지 못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많은 육아/돌봄 노동자들은 여자들입니다.
여자가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는 여자를 육아에 '억지로' 밀어넣습니다. 분명히 여자는 자신의 육체(젖꼭지)를 이용하고 아기를 먹입니다. 하지만 육아 노동에서 수유는 전부가 아닙니다. 남자는 아기를 낳지 못하고 아기를 먹이지 못하나, 남자 역시 육아 노동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는 남자를 임금 노동에 밀어넣고 여자를 육아 노동에 밀어넣습니다. 자본주의는 성별 역할을 고정합니다. 육아 노동자가 착취 대상이고, 많은 육아 노동자들이 여자들이고,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여자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는 가부장 제도 사회가 됩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여자를 착취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제도로서 자본주의는 가부장 편견을 형성합니다. "집구석에서 여자는 아이를 돌봐야 해!"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 가부장 편견은 잘 통합니다. 본질적으로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여자가 착취 대상이기 때문에, 여자는 주체가 되지 못합니다. 노예 제도 사회에서 흑인이 열등해지는 것처럼, 가부장 제도 사회에서 여자는 열등해집니다. 여자보다 남자는 주체이고, 주체 남자를 위해 열등한 여자는 존재해야 합니다. 남자를 위해 여자는 예뻐져야 하고, 남자를 위해 여자는 순종해야 합니다.
시내에서 저는 어떤 현수막을 봤습니다. 현수막은 N번방 진범이 솜방망이 처벌을 받았다고 비판합니다. 자랑스럽고 훌륭한 헬조선에서 성 범죄는 솜방망이 처벌을 받습니다. 아무리 어떤 성 범죄 사건이 지탄을 받는다고 해도, 성 범죄들은 끊이지 않습니다. 자랑스럽고 훌륭한 헬조선은 반공 국가, 자본주의 국가입니다.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제도는 가부장 편견을 형성합니다. 이게 고질적인 문제, 구조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만약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또 다른 N번방 범죄는 나타날 겁니다. 성 폭행들은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자본주의입니다.
여자 연예인이 대중적이기 때문에, 가부장 문화는 여자 연예인을 집요하게 노립니다. 그래서 김자연 성우와 레드 벨벳 아이린은 고초를 겪었을 겁니다. 만약 여자 연예인이 커다란 인기를 누린다면, 여자 연예인은 성 상품에 훨씬 가까워질 겁니다. 테일러 스위프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테일러 스위프트는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여자 연예인은 나대서는 안 되나, 테일러 스위프트는 적극적으로 나댑니다. 테일러 스위프트가 나대기 때문에, 이건 커다란 시련이 되나, 테일러 스위프트는 예쁜 여자를 포기하고 '나대는 여자'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편집자 K님은 이 과정이 아주 인상적이라고 호평합니다. 그래서 편집자 K님의 머릿속에서 영화 <미스 아메리카나>는 떠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편집자 K님은 문학동네 계간지를 읽었습니다. 주제는 '여성, 장르, 서사'입니다. 문학동네 계간지는 폭력적인 여자 스릴러를 조명합니다. 아무리 여자 등장인물이 폭력적이라고 해도, 독자들은 여자 등장인물이 가부장 문화를 깨부수기 원하고, 그래서 여성 스릴러는 바뀝니다. 폭력은 중요합니다. 이미 가부장 억압은 폭력입니다. 폭력 없이, 어떻게 여자들이 가부장 제도를 없애나요? 여자들의 폭력은 진보적인 폭력, '저항'입니다. 여성 서사에서 여자 등장인물은 수동적인 피해자가 아닙니다. 여자 등장인물은 '나대는 여자'가 됩니다. 그래서 <미스 아메리카나>와 적극적인 여성 서사는 고리를 연결합니다. 단편 소설 <오물자의 출현> 역시 <미스 아메리카나>와 고리를 연결합니다.
<오물자의 출현> 역시 여자 연예인을 이야기합니다. 온갖 소문들은 여자 연예인을 둘러싸고, 여자 연예인은 주체보다 오물자(인형)가 됩니다. 여자 연예인은 인간보다 오물자(인형)입니다. 독자들은 이 단편 소설을 읽고 적극적인 여자 등장인물을 새롭게 바라볼지 모릅니다. 여자 연예인, 주체보다 오물자, 가부장 문화, 적극적인 여자는 연결 고리들이 됩니다. (이건 그저 우연에 불과하나, 강화길 작가 역시 테일러 스위프트가 인상적이라고 평가합니다.) 편집자 K님은 이런 고리들을 이용하고 영화 <미스 아메리카나>, 여성 서사 소설, 단편 소설 <오물자의 출현>, 강화길 작가를 연결합니다.
편집자 K님은 연결 고리가 독서법이 된다고 설명합니다. 연결 고리는 독자를 이끕니다. 연결 고리를 찾기 위해 독자는 책들을 읽습니다. 독자는 연결 고리에 가치를 부여하고 비슷한 범주를 형성합니다. 연결 고리, 범주, 장르는 우리가 무엇에 가치를 부여하는지 반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깨달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깨닫지 못합니다. 한때 저 역시 제 덕질 성향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연결 고리들(SF 생태계, SF 환경 사회학)을 찾았기 때문에, 저는 덕질 성향을 깨달았습니다. 다른 사람들 역시 깨달을 수 있습니다.
[외계 균사체 행성은 SF 생태계입니다. <식물 아내>에서 식물 아내 역시 외계 식물상을 조성합니다.]
편집자 K님은 적극적인 여성 서사를 깨달았습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연결 고리들이 될 수 있습니다. <킹덤 러시>와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판타지 생태학은 연결 고리입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가 레인저 은신 초소를 흥미롭게 느낀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판타지 생태학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연결 고리들을 찾고, 범주를 형성하고, 덕질 성향을 깨달을 겁니다. <카본 다이어리 2015>와 <어스텅>에서 SF 생태계와 SF 환경 사회학은 연결 고리입니다. 만약 어떤 SF 팬이 이 소설을 흥미롭게 읽는다면, SF 팬은 SF 생태학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SF 팬은 연결 고리들을 찾고, 범주를 형성하고, 덕질 성향을 깨달을 겁니다.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에서도 주된 작업은 이겁니다. 이 블로그는 연결 고리들을 찾고, 범주를 형성하고, 생태학 SF 장르를 분류합니다. 하지만 왜 '생태학'이 중요한가요? 사이언스 픽션은 비단 생태학만 아니라 다른 많은 소재들을 늘어놓습니다. 왜 많은 소재들 중에서 생태학과 환경 사회학이 높은 가치를 얻나요? 왜 근력 강화복, 오토마톤, 우주 구축함, 상급 인공 지능, 무인 드론을 비롯해 다른 많은 SF 설정들보다 생태학이 높은 가치를 얻나요? 자연 환경은 원초적입니다. 인간은 생물 다양성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근력 강화복, 오토마톤, 우주 구축함, 상급 인공 지능, 무인 드론을 비롯해 많은 SF 설정들은 기계들을 늘어놓습니다. 종종 중세 판타지는 기계 공학을 도입합니다. 본문 위의 게임 스크린샷을 보세요. <킹덤 러시>가 스팀펑크를 도입했기 때문에, 드워프 기술자들은 테슬라 x104를 건설합니다. 이건 스팀펑크 기계입니다. 인간은 기계를 만들었습니다. 기계는 인간에게 종속됩니다.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기계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인간은 자연 환경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연 환경은 존재했습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인간은 비롯했습니다. 자연 환경은 원초적입니다.
기계는 인간에게 종속되나, 인간은 자연 환경에 종속됩니다. 레인저 은신 초소(야생 삼림)와 드워프 테슬라 x104(스팀펑크 기계)는 대조적입니다. 생물 다양성이 원초적이기 때문에, 자연 환경 없이, 인간은 먹고 살지 못합니다. 자연 환경이 원초적이기 때문에, 자연 환경은 필수적입니다. 여기에서 생태학 SF 장르는 또 다른 문제를 지적할 수 있습니다. 자연 환경은 원초적이고 필수적이나, 현실에서 자연 환경은 심각한 위기에 부딪힙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비롯해 환경 오염들을 저지르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비단 가부장 억압일 뿐만 아니라 심각한 환경 오염 범죄자입니다.
기후 변화와 생물 다양성 감소는 대대적인 전염병 사태를 부추길지 모릅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없애지 않는다면,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얼마나 심각한 환경 재앙이 인류 문명을 위험에 빠뜨릴지 장담하지 못할 겁니다. 레인저 은신 초소는 판타지 설정입니다. 숲의 천벌은 판타지 설정입니다. 식물 아내와 외계 식생은 SF 설정입니다. 외계 균사체 행성은 SF 설정입니다. 이것들은 현실이 아닙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와 생물 다양성 감소는 현실입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일으키고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를 없애야 합니다.
※ 게임 <어스텅> 스크린샷: genEnemy Ga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