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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어둠의 왼손>, 페럴 프레데터, 핵 융합 실험 본문

생태/기후 변화와 핵 융합 동력

<어둠의 왼손>, 페럴 프레데터, 핵 융합 실험

OneTiger 2024. 1. 24. 08:30

[풍력 발전기는 친환경을 상징합니다. 미래 기술들은 어떤가요?]



레프 톨스토이는 소설가입니다. 레프 톨스토이처럼, 어슐라 르 귄은 소설가입니다. 하지만 두 소설가는 똑같지 않습니다. 레프 톨스토이와 달리, 어슐라 르 귄은 'SF' 소설가입니다. 많은 독자들은 이 소설가가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어슐라 르 귄과 달리, 레프 톨스토이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지 않습니다. 어슐라 르 귄은 여러 장편·단편 소설들을 썼습니다. 이 소설들 중에서 어떤 작품들은 사이언스 픽션들입니다. 우와아~, 게다가, 어슐라 르 귄은 SF 명예의 전당에 속합니다. 아무리 레프 톨스토이가 대단하다고 해도, 이 소설가는 SF 명예의 전당에 속하지 않습니다.

 

왜 레프 톨스토이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지 않나요? 레프 톨스토이와 달리, 왜 많은 독자들이 어슐라 르 귄이 SF 소설가라고 인정하나요? 두 소설가의 결정적인 차이가 무엇인가요? 첫 번째 대답은 '다른 세계'입니다. 어슐라 르 귄은 헤인 우주 시리즈를 썼습니다. 이 시리즈는 인류 문명이 외계 행성들을 개척한다고 묘사합니다. 헤인 시리즈는 인류 문명이 우주 문명이라고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이 외계 행성을 개척하나요? 인류 문명이 우주 문명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오직 지구에만 속합니다. 헤인 시리즈와 달리, 지구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우주 문명이 아닙니다. 2024년 오늘날, 심지어 인류 문명은 화성조차 개척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화성이 이웃 행성이라고 해도, 심지어 우주인들은 이 행성조차 가지 않았습니다. 2024년, 우주 문명은 그저 머나먼 꿈에 불과합니다. 현실과 달리, 헤인 세계에서 인류 문명은 우주 문명입니다. 현실과 헤인 세계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헤인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헤인 세계와 달리, 레프 톨스토이의 대표적인 작품들은 다른 세계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안나 카레니나>는 레프 톨스토이의 가장 대표적인 소설입니다. 많은 소설가들은 이것을 인정할 겁니다.

 

많은 독자들은 <안나 카레니나>가 가장 대표적인 소설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이 대표적인 소설이 다른 세계를 묘사하나요? 현실과 이 소설 세계가 다른가요? 그건 아닙니다. <안나 카레니나>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현실과 이 소설 세계는 다르지 않습니다. 레프 톨스토이가 <안나 카레니나>를 쓰는 동안, 레프 톨스토이는 이 소설 세계가 현실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이건 현실과 <안나 카레니나>가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안나 카레니나는 허구적인 등장인물(캐릭터)입니다. 현실에서 안나 카레니나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이 허구적인 등장인물은 오직 소설 세계에만 속합니다.



안나 카레니나는 진짜 인간이 아닙니다. 이 허구적인 등장인물은 가짜 인간입니다. 허구, 픽션은 가짜를 가리킵니다. 소설은 허구(픽션)입니다. 소설은 가짜를 가리킵니다. 비단 안나 카레니나만 아니라 다른 많은 소설 등장인물들 역시 가짜 인간들입니다. (비단 소설들만 아니라 많은 만화들, 연극들, 실사 영화들, 애니메이션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 역시 허구적인 등장인물들을 보여줍니다.) 안나 카레니나가 현실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안나 카레니나>는 다릅니다. 비단 <안나 카레니나>만 아니라 다른 소설들 역시 허구적인 세계들입니다. 현실과 이 소설 세계들은 다릅니다.

 

하지만, 비록 <안나 카레니나>가 허구라고 해도, 이 허구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안나 카레니나>는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이 '현실적인' 허구와 달리, 헤인 세계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안나 카레니나>가 레프 톨스토이를 대표하는 것처럼, <어둠의 왼손>은 어슐라 르 귄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이 소설은 우주 문명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이 우주 문명이 아니기 때문에, 이 소설 세계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어슐라 르 귄이 <어둠의 왼손>을 쓰는 동안, 어슐라 르 귄은 이 SF 세계가 현실을 넘어선다고 의도했습니다. <어둠의 왼손>에게 다른 세계는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안나 카레니나>와 <어둠의 왼손>에게 다른 세계는 결정적인 차이일 수 있습니다. 우주선이 외계 행성으로 항해하기 때문에, <어둠의 왼손>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그래서 헤인 우주 시리즈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헤인 세계가 우주 문명을 묘사하는 것처럼,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건 주된 소재입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어슐라 르 귄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않았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어슐라 르 귄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않았다고 해도, 헤인 시리즈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우주 문명이 커다란 교집합이기 때문에, 헤인 시리즈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겁니다. 헤인 시리즈가 다른 세계를 보여주는 것처럼, 우주 문명이 주된 소재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외계 사냥꾼 프레데터는 어떤가요? <프레데터> 시리즈가 스페이스 오페라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프레데터> 시리즈와 '전형적인'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릅니다. 이 시리즈가 우주 문명, 항해, 전투, 모험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록 <프레데터> 시리즈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프레데터> 시리즈는 외계인, 항성간 우주선을 묘사합니다.



[프레데터(Yautja)는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이 외계 사냥꾼은 '미래'에 속합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인들, 항성간 우주선들을 묘사합니다. <프레데터> 시리즈가 외계인, 항성간 우주선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시리즈와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헤인 연대기, 스페이스 오페라, 프레데터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어슐라 르 귄이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는 것처럼, 프레데터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SF 범주에서 프레데터는 유명한 외계인입니다. 헤인 연대기와 프레데터가 비슷하기 때문에, 헤인 연대기에게 다른 세계가 커다란 특성인 것처럼, 프레데터에게 다른 세계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외계인들과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천문학자들이 외계인들을 추측한다고 해도, 이 추측들은 확신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항성간 우주선은 항해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은 어떻게 항성간 우주선이 항해하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프레데터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프레데터> 시리즈와 현실은 다릅니다. 이 시리즈와 현실이 다르기 때문에, 이 외계 사냥꾼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이 외계 사냥꾼이 다른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중세 판타지는 위험한 던전에서 모험가 일행이 악랄한 해골 병사들을 물리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마법사는 비전 주문을 시전하고 불덩어리를 날립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비전 주문을 시전하지 못합니다. 전사는 장검을 휘두르고 해골 병사의 목가지를 땁니다. 현실에서 해골 병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전사와 해골 병사들이 싸우기 때문에, 현실에서 해골 병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헤인 세계처럼,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다른 세계가 <어둠의 왼손>, 스페이스 오페라, 프레데터의 커다란 특성인 것처럼, 다른 세계는 중세 판타지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프레데터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다른 세계가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헤인 연대기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어둠의 왼손>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문자 그대로,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에 속합니다. <어둠의 왼손>과 중세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이건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많은 소설가들, 평론가들, 독자들은 양쪽이 친숙한 짝궁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친숙한 짝궁이기 때문에, <어스시의 마법사>처럼, 어슐라 르 귄은 비단 유명한 SF 소설가일 뿐만 아니라 유명한 판타지 소설가이기도 합니다.



<어스시의 마법사>처럼, 어슐라 르 귄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친숙한 짝궁이라고 증명합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해도, 양쪽에게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이게 무엇인가요? '미래'는 대답일 수 있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궤도 승강기부터 행성 고리 구조물까지, 이 기술들 없이, 이 기계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레프 톨스토이는 어떤가요? 이 소설가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강조하나요? <안나 카레니나>가 이 기술들을 묘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어슐라 르 귄과 레프 톨스토이에게 이건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2024년 오늘날, 우주 문명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미래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어쩌면 미래 문명은 우주 문명일 수 있습니다. 비록 현재 문명이 우주 문명이 아니라고 해도,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이건 미래를 바꿀 수 있습니다. 현재 문명과 미래 문명은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문명과 미래 문명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비록 현재 문명이 우주 문명이 아니라고 해도, 어쩌면 미래 문명은 우주 문명일 수 있습니다. 500년 전에, 16세기 사람들은 인공 지능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6세기 사람들과 달리, 2024년, 많은 사람들은 인공 지능을 인식합니다. 과거 문명과 현재 문명은 다릅니다.



16세기 사람들은 인공 지능이 체스 고수라고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2024년, 많은 사람들은 인공 지능이 인간 체스 고수를 이긴다고 인식합니다. 인공 지능은 과거 문명과 현재 문명이 다르다고 증명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인공 지능을 프로그램하기 때문입니다. 아니, 비단 인공 지능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과거 문명과 현재 문명이 다르다고 증명합니다. 여전히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과거 문명과 현재 문명처럼, 현재 문명과 미래 문명은 다를 겁니다. 양쪽 문명이 다르기 때문에, 어쩌면 26세기 문명은 놀라운 우주 문명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문명을 보여줍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 문명을 예언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예언자가 아닙니다. 이 범주(장르)는 첨단 기술들을 강조합니다. 중요한 것은 예언보다 강조입니다. 인공 지능이 과거 문명과 현재 문명이 다르다고 증명하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미래를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문명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프레데터는 미래에 속할 수 있습니다. 2022년 <프레이>는 18세기를 묘사합니다. 비록 이 영화가 1718년을 묘사한다고 해도, 페럴 프레데터는 미래에 속할 겁니다. 2024년, 아직 현재 문명은 항성간 우주선을 건조하지 못합니다.



[관객들은 <에일리언: 커버넌트>가 미래를 보여준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비록 페럴 프레데터가 야성적이고 원시적이라고 해도, 이 외계인은 항성간 우주선에 탑승합니다. 유도 작살 총처럼, 페럴 프레데터는 첨단 기술 무기들을 사용합니다. 아직 현재 문명은 유도 작살 총을 제작하지 못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어쩌면 미래 군대는 유도 작살 총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작살 총처럼, 적어도, 미래 기술들에게는 새로운 것을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래 기술들에게 새로운 것을 위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어쩌면 미래 기술들은 우주 문명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비록 <프레이>가 18세기를 묘사한다고 해도, 페럴 프레데터는 미래에 속합니다.

 

페럴 프레데터처럼, 비록 <프레데터> 시리즈가 미래를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이 외계 사냥꾼은 미래에 속합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에일리언> 시리즈에게 기반합니다. <에일리언> 시리즈는 미래를 보여줍니다. 극장 관객들은 <에일리언: 커버넌트>가 미래를 보여준다고 느낍니다. 비록 <프레이>가 미래를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미래 시대에서 에일리언과 프레데터가 싸운다고 이야기합니다. 비록 <프레이>가 미래를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이 '미래' 싸움은 어색하지 않습니다.



페럴 프레데터가 유도 작살 총을 사용하고 항성간 우주선에 탑승하는 것처럼, 이 프레데터가 미래에 속하기 때문에, 비록 <프레이>가 미래를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미래 시대에서 에일리언과 프레데터가 싸운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프레데터가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 문명을 보여주기 때문에,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미래 시대와 프레데터를 결합할 겁니다. 이 결합은 어색하지 않습니다. 페럴 프레데터와 달리, 중세 판타지는 첨단 기술들이 미래를 바꾼다고 강조하지 않습니다. 중세 문명은 과거 문명입니다.

 

판타지들 중에서 중세 판타지는 가장 커다란 인기를 끄는지 모릅니다. 많은 판타지 소설 독자들은 중세 판타지가 가장 유명한 판타지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중세 문명을 모방합니다. 중세 문명이 과거 문명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미래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다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판타지들은 기술 진보가 미래를 바꾼다고 강조하지 않습니다. 많은 판타지들에게 첨단 기술들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페럴 프레데터처럼, <에일리언: 커버넌트>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미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판타지와 미래는 떨어집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는 첨단 기술들이 미래를 바꾼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들 중에서 사이언스 판타지는 사이언스 픽션에 가깝습니다. 아, 물론, 골수 SF 독자들은 순수 SF 혈통을 주장하고 사이언스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을 분리하기 원할 겁니다. 비록 이 독자들이 순수 SF 혈통을 주장한다고 해도, 다른 판타지들과 달리, 사이언스 판타지는 미래 기술 진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페럴 프레데터처럼, <에일리언: 커버넌트>처럼, 사이언스 판타지처럼, 첨단 기술들은 미래를 바꿀 겁니다. 인공 지능이 인간 체스 고수를 이기는 것처럼, 오오~, 미래 첨단 기술들은 아주 놀라울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없이, 우리는 기술 진보가 아주 놀랍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범주(장르)는 기술 진보를 인식하기 위한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비록 이게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페럴 프레데터처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건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아무리 레프 톨스토이가 다른 세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 소설가는 미래 문명, 기술 진보를 과장하지 않습니다.) 기술 진보가 아주 놀랍기 때문에, 이건 많은 것들을 바꿀 수 있습니다. 2024년 오늘날, 텔레비전부터 키오스크까지, 첨단 기술들은 많은 것들을 바꾸었습니다. 이 사례들처럼, 미래는 바뀔 겁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텔레비전부터 키오스크까지, 2024년, 많은 것들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사례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아주 놀랍습니다. 이게 아주 놀랍기 때문에, 이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할 겁니다. 몇 년 전에, 많은 사람들은 핵 융합 실험이 성공한다고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실험은 성공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아주 놀랍기 때문에, 오~, 이건 우리 사고 방식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기술 진보가 우리 사고 방식을 넘어서기 때문에, 미래 친환경 기술들은 다른 것들이 되는지 모릅니다. 많은 그림들은 풍력 발전기가 친환경이라고 묘사합니다.

 

많은 그림들은 태양광 패널이 친환경이라고 묘사합니다. 2024년 오늘날, 태양광 패널, 풍력 발전기는 친환경을 상징합니다. 어쩌면 미래에서 이 상징은 바뀔 수 있습니다. 핵 융합 실험이 성공했기 때문에, 어쩌면 핵 융합 동력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다면, 이건 화석 연료 산업들을 몰아낼 겁니다. 화석 연료 산업들이 훨씬 많은 이윤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산업들과 헤어지지 않았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이 산업들을 선택했기 때문에, 이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미래 친환경 기술들은 다른 것들이 되는지 모릅니다.]



만약 핵 융합 동력이 화석 연료 산업들을 몰아낸다면, 만약 핵 융합 동력이 훨씬 많은 이윤들을 보장한다면,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산업들과 헤어질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화석 연료 산업들과 헤어지기 때문에, 더 이상, 지구 대기권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축적하지 않을 겁니다. 특히, 핵 융합 동력은 탄소 포집 기술을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구 대기 중에서 탄소 포집 기술이 많은 온실 가스들을 제거한다면, 더 이상,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이 아닐 겁니다. 더 이상 지구 가열화가 위험하지 않은 것처럼, 핵 융합 동력, 탄소 포집 기술은 기후 문제를 해결할 겁니다.

 

만약 핵 융합 동력, 탄소 포집 기술이 기후 문제를 해결한다면, 더 이상, 태양광 패널, 풍력 발전기는 친환경을 상징하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태양광 패널, 풍력 발전기보다 핵 융합 동력이 친환경을 상징한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이 사람들은 비단 태양광 패널, 풍력 발전기만 아니라 핵 융합 동력 역시 친환경을 상징한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이 핵 융합 동력을 친환경이라고 느끼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미래를 바꿀 수 있습니다. 기술 진보가 아주 놀랍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첨단 기술들이 환경 운동을 위한 황금 열쇠, 만능 열쇠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페럴 프레데터는 미래에 속합니다. <에일리언: 커버넌트>는 미래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에일리언과 프레데터가 싸운다고 묘사합니다. 페럴 프레데터와 달리, <에일리언: 커버넌트>와 달리, 지구 가열화는 오직 미래에만 속하지 않습니다. 지구 가열화는 비단 미래만 아니라 현재에도 속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현재에 속하기 때문에, 기후 피해자들은 현재에 속합니다. 기후 피해자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그래서 미래 첨단 기술들이 현재 기후 피해자들을 돕나요? 2024년 오늘날, 미래 첨단 기술들이 많은 기후 피해자들을 돕나요?

 

의도적으로, 훨씬 많은 이윤들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산업들을 선택했습니다. 이 경제가 이 산업들을 선택했기 때문에, 이 경제에게는 너무 무거운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특히, 미국 자본주의가 신자유주의를 주도했기 때문에, 미국 정부에게는 가장 커다란 책임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정부가 기후 정의를 실천하나요? 이 정부가 엄청난 기후 불평등을 해결하나요? 기후 정의를 실천하고 기후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미국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을 지불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미국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을 지불한다면,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미국 자본주의는 기후 피해자들을 외면합니다. 이 경제는 너무 파렴치합니다. 비단 미국 자본주의만 아니라 세계화 자본주의 역시 너무 파렴치합니다. 2024년, 비록 너무 많은 사람들이 기후 피해자들이라고 해도, 미래 첨단 기술들은 이 피해자들을 돕지 않습니다. 아무리 핵 융합 실험이 성공했다고 해도, 이건 미국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미래 기술들이 기후 피해자들을 돕지 않는 것처럼, 이 기술들은 환경 운동을 위한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미래 기술들을 황금 열쇠라고 느낀다면, 이건 착각일 겁니다.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 사진 <Wind Turbine …> 출처: Pixaline,
https://pixabay.com/vectors/wind-turbine-windmill-wind-power-1578336/

※ 게임 <PREDATOR HUNTING GROUNDS> 스크린샷 출처: Shirrako,
http://www.youtube.com/watch?v=LA0SvUo8qQQ

※ 영화 <에일리언: 커버넌트> 스틸샷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svnAD0TApb8

※ 사진 <Save Energy …> 출처: RosZie,
https://pixabay.com/illustrations/save-energy-energy-saving-7382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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