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아쿠아 가든>과 상징, 비유 '배후' 본문
보드 게임은 매력적입니다. 보드 게임에게 여러 미덕들이 있기 때문에, 보드 게임은 매력적입니다. 입체적인 모형 역시 미덕입니다. 보드 게임은 입체적인 모형을 자랑합니다. 보드 게임이 입체적인 모형을 자랑하기 때문에, 보드 게임 세계는 입체적입니다. 보드 게임 모형이 호랑이가 되든, 우주 전투기가 되든, 지옥 악마가 되든, 보드 게임 모형이 입체적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세계를 만질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보드 게임 세계를 만질 수 있기 때문에, 보드 게임은 감각적입니다. <아쿠아 가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게임은 입체적인 모형들을 자랑합니다.
게임 제목처럼, <아쿠아 가든>은 수족관 운영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수족관을 운영합니다. 수족관이 핵심 소재이기 때문에, <아쿠아 가든>은 해양 동물 모형들을 자랑합니다. 해양 동물 모형들은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합니다. 해양 동물 모형들이 예쁘기 때문에, 수족관을 운영하기는 즐겁습니다. 수족관을 운영하기가 즐겁기 때문에, 배나무꽃님은 <아쿠아 가든>을 호평했을 겁니다. 배나무꽃님은 보드 게임 플레이어입니다. YouTube에서 배나무꽃님은 여러 보드 게임들을 설명합니다. 배나무꽃님이 <아쿠아 가든>을 호평했을 때, 배나무꽃님은 모형들을 칭찬했습니다.
"이 게임에 등장하는 높은 퀄리티의 물고기 말들은 저를 사로 잡았어요!"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한 해양 동물 모형들이 배나무꽃님을 사로잡은 것처럼, <아쿠아 가든>이 입체적인 모형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아쿠아 가든>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아쿠아 가든>에서 해양 동물 모형들은 바다 거북을 포함합니다. <아쿠아 가든>은 바다 거북 모형을 보여줍니다. 바다 거북 모형에게는 꼬리가 없습니다. 현실에서 바다 거북에게는 (짧은) 꼬리가 있으나, <아쿠아 가든>에서 바다 거북 모형에게는 꼬리가 없습니다. 세상에, 맙소사! 바다 거북 모형은 이상합니다.
현실에서 바다 거북에게 (짧은) 꼬리가 있고, <아쿠아 가든>에서 바다 거북 모형에게 꼬리가 없기 때문에, 세상에, 맙소사! 바다 거북 모형은 이상합니다. 현실 바다 거북과 바다 거북 모형은 다릅니다. 바다 거북 모형은 현실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바다 거북 모형이 현실을 추구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가 <아쿠아 가든>을 비판해야 하나요? "아니, 이럴수가! 왜 바다 거북 모형에게 꼬리가 없지? 이건 너무 이상해. 바다 거북 모형과 현실 바다 거북이 다르기 때문에, <아쿠아 가든>은 엉터리 사기꾼이야. 이 보드 게임은 헛소리야!" 하지만 배나무꽃님은 이 게임을 호평했습니다.
현실 바다 거북과 바다 거북 모형이 다르기 때문에, <아쿠아 가든>은 현실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비단 꼬리만 아니라 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현실 바다 거북에게는 입이 있습니다. <아쿠아 가든>에서 바다 거북 모형에게는 입이 없습니다. 현실 바다 거북과 바다 거북 모형이 다르기 때문에, 바다 거북 모형에게 입이 없기 때문에, <아쿠아 가든>은 엉터리 사기꾼입니다. 하지만 배나무꽃님은 <아쿠아 가든>, 이 엉터리 사기꾼을 호평했습니다. 비단 배나무꽃님만 아니라 다른 게임 플레이어들 역시 이 게임 모형들을 칭찬하는지 모릅니다. 어라, 왜 게임 플레이어들이 칭찬하나요?
바다 거북 모형에게 입과 꼬리가 없기 때문에, <아쿠아 가든>은 비(非)현실적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비현실적인 바다 거북 모형을 칭찬한다면,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다 거북 모형이 상징이기 때문입니다. 바다 거북 모형은 객관적인 설명이 아닙니다. 바다 거북 모형은 현실 바다 거북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아쿠아 가든>이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풍기기 원했을 겁니다.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한 분위기는 게임 제작자들 의도입니다. 구체적인 고증은 게임 제작자들 의도가 아닙니다. 바다 거북 모형은 이 의도를 반영합니다.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한 분위기에게는 구체적인 고증이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고증 없이,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한 분위기는 성립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 의도를 파악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이 의도를 파악하기 때문에, 비록 바다 거북 모형에게 입과 꼬리가 없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아쿠아 가든>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 바다 거북과 바다 거북 모형이 다르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아쿠아 가든>을 사기꾼이라고 해석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를 속이기 위해 <아쿠아 가든>은 바다 거북 모형에게 입이 없다고 표현하지 않습니다.
바다 거북 모형은 현실 바다 거북을 가리킵니다. 바다 거북 모형이 현실 바다 거북을 가리키기 때문에, 바다 거북 모형과 현실 바다 거북에게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한편으로 바다 거북 모형은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반영합니다. 바다 거북 모형이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반영하기 때문에, 바다 거북 모형과 현실 바다 거북은 다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 관계를 이해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이 관계를 이해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아쿠아 가든>을 엉터리 헛소리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배나무꽃님이 이것을 이해하기 때문에, 배나무꽃님은 이 게임을 칭찬합니다.
비록 바다 거북 모형에게 입이 없다고 해도, 이 모형이 설명보다 상징이기 때문에, 배나무꽃님은 바다 거북 모형을 칭잔했을 겁니다. 비단 바다 거북 모형만 아니라 다른 동물 모형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록 현실 고래 상어와 고래 상어 모형이 다르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아쿠아 가든>을 호평할 수 있습니다. <아쿠아 가든>이 보여주는 것처럼, 상징과 현실은 다릅니다. 비록 상징과 현실이 다르다고 해도, 상징은 엉터리 사기꾼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을 등쳐먹기 위해 상징은 현실과 다르지 않습니다. 바다 거북 모형처럼,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상징은 현실과 다릅니다.
심지어 배나무꽃님은 바다 거북 모형에게 입이 없다고 파악하지 못했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 의도가 구체적인 고증보다 아기자기한 분위기이고, 배나무꽃님이 이 의도를 중시하기 때문에, 비록 바다 거북 모형에게 입이 없다고 해도, 배나무꽃님은 이 사실을 파악하지 못했는지 모릅니다. 바다 거북 모형이 상징이기 때문에,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바다 거북 모형이 나타나기 때문에, 배나무꽃님은 구체적인 고증보다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중시했고, 배나무꽃님이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중시했기 때문에, 배나무꽃님은 바다 거북 모형에게 입이 없다고 파악하지 못했는지 모릅니다.
배나무꽃님이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중시하는 것처럼,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바다 거북 모형이 나타나는 것처럼,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상징은 현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인간 형태가 빨간색이고, 이 인간 형태에게 길다란 머리카락이 있고, 이 인간 형태가 치마를 입었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 인간 형태가 여자를 상징한다고 해석할 겁니다. 현실에서 여자들은 빨간색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어떤 여자들은 길다란 머리카락을 기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어떤 여자들은 바지를 입습니다. 하지만 이 인간 형태는 상징입니다. 이 상징은 여자들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상징은 여자들을 설명하기 위한 수단이 아닙니다. 이 인간 형태가 상징이기 때문에, 비록 이 인간 형태와 현실 여자들이 다르다고 해도, 이 상징은 엉터리가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을 등쳐먹기 위해 이 상징은 현실과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이 파란색보다 빨간색과 여자가 어울린다고 간주하기 때문에, 이 상징은 빨간색입니다. (반머리 묶음이든, 고데기이든) 현실에서 많은 여자들이 길다란 머리카락을 꾸미기 때문에, 여자 상징에게는 길다란 머리카락이 있습니다. 치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현실에서 남자들보다 여자들이 치마를 입기 때문에, 여자 상징은 치마를 입습니다.
어쩌면 이 여자 상징은 가부장 편견을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제도는 가부장 편견을 유발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고, 지배적인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이고, 가부장 제도가 가부장 편견을 유발하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은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가부장 편견은 여자를 왜곡합니다. 가부장 편견이 여자를 왜곡하고, 가부장 편견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 지배적인 관념은 비단 여자만 아니라 여자 상징에게도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가부장 편견이 여자를 왜곡하기 때문에, 여자 상징은 치마를 입는지 모릅니다.
만약 가부장 편견이 여자 상징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페미니즘은 비단 여자 상징만 아니라 가부장 편견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가부장 제도가 가부장 편견을 유발하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을 비판하기 위해 페미니즘은 가부장 제도를 비판해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를 비판하기 위해 페미니즘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상징은 그저 상징에 불과합니다.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상징은 나타납니다. 상징 '배후'에는 의도가 있습니다. 의도에서 상징은 비롯합니다. 상징보다 의도가 우선하기 때문에, 페미니즘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록 가부장 편견이 여자 상징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상징 그 자체는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여자들이 치마보다 바지를 입는다고 해도, 바다 거북 모형에게 꼬리가 없는 것처럼, 여자 상징은 치마를 입을 수 있습니다. 여자 상징이 현실 여자들을 설명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자 상징이 치마를 입는 것처럼,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상징은 현실과 다릅니다. 비단 상징만 아니라 비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저 밖은 너무 추워. 아, 맙소사! 저 밖은 냉동 창고야." 이 대사는 야외를 냉동 창고라고 표현합니다. 어떻게 야외가 냉동 창고인가요?
냉동 창고는 아이스크림을 보관합니다. 아이스크림을 보관하기 위해 냉동 창고는 존재합니다. 만약 야외가 냉동 창고라면, 아이스크림을 보관하기 위해 야외가 추운가요? "저 밖은 냉동 창고야." 이게 추운 야외가 견과류 아이스크림을 보관한다는 뜻인가요? 아이스크림을 보관하기 위해 겨울이 찾아오고 야외가 냉동 창고가 되나요? 아니, 이 대사는 비유입니다. 겨울 야외는 춥습니다. 겨울 야외가 춥기 때문에, 많은 것들은 얼어붙습니다. 냉동 창고는 춥습니다. 냉동 창고가 춥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은 녹지 않습니다. 추운 야외와 냉동 창고는 비슷합니다. 두 가지에게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추운 야외와 냉동 창고에게 유사성이 있기 때문에, 냉동 창고는 추운 야외를 비유할 수 있습니다. 야외가 너무 춥기 때문에, 추운 야외를 과장하기 위해 이 대사는 냉동 창고를 동원합니다. 현실에서 야외는 아이스크림을 보관하기 위한 냉동 창고가 아니나, 추운 야외를 과장하기 위해 이 대사는 냉동 창고를 동원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추운 야외가 냉동 창고가 아니라고 해도, 이 대사는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이 대사가 비유이기 때문입니다. 추운 야외를 과장하기 위해 비유는 현실과 다릅니다. 비록 비유와 현실이 다르다고 해도, 비유는 엉터리 헛소리, 못된 사기꾼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을 등쳐먹기 위해 비유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의도(과장)를 표현하기 위해 비유는 나타납니다. 비록 바다 거북 모형(상징)에게 꼬리가 없다고 해도, 아기자기한 분위기(의도)가 우선하는 것처럼, 추운 야외를 과장(의도)하기 위해 비유는 유사성을 찾고 추운 야외와 냉동 창고를 연결합니다. 바다 거북 모형이 엉터리 사기꾼, 못된 헛소리가 아닌 것처럼, 배나무꽃님이 아기자기한 바다 거북 모형을 칭찬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은 "저 밖은 냉동 창고야."가 엉터리 헛소리가 아니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 대사가 추운 겨울 야외를 과장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록 상징과 현실이 다르다고 해도, 바다 거북 모형이 못된 엉터리 망상이 아닌 것처럼, 여전히 상징은 현실을 가리킵니다. 비록 바다 거북 모형과 현실 바다 거북이 다르다고 해도, 아기자기하게 현실 바다 거북을 가공하기 위해 바다 거북 모형이 나타나기 때문에, 여전히 바다 거북 모형은 현실 바다 거북을 가리킵니다. 현실이 나타나기 때문에, 상징은 나타납니다. 현실에서 상징은 비롯합니다. 현실 거북이 헤엄치기 때문에, 현실 거북을 가공하기 위해 거북 모형은 나타납니다. 상징 '배후'에는 의도가 있습니다. 이 의도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거북 모형보다 현실 거북은 우선합니다.
비록 비유와 현실이 다르다고 해도,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비유가 현실과 다르기 때문에, 여전히 비유는 현실을 가리킵니다. 비록 추운 겨울 야외가 냉동 창고가 아니라고 해도, 겨울 야외가 춥다고 과장하기 위해 "저 밖은 냉동 창고야."가 나타나기 때문에, 여전히 "저 밖은 냉동 창고야."는 추운 겨울 야외를 가리킵니다. 현실이 나타나기 때문에, 비유는 나타납니다. 현실에서 비유는 비롯합니다. 겨울 야외가 너무 춥기 때문에, "저 밖은 냉동 창고야."는 나타납니다. 추운 겨울 야외에서 이 대사는 비롯합니다. 비유에게 현실은 생산 조건입니다. 이 대사에게 추운 야외는 생산 조건입니다.
배나무꽃님은 바다 거북 모형을 칭찬했습니다. 배나무꽃님이 바다 거북 모형을 칭찬했기 때문에, 배나무꽃님이 바다 거북에게 입이 없다고 생각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배나무꽃님이 상징으로서 바다 거북 모형을 칭찬했기 때문에, 바다 거북 모형은 자치성(自治性)을 얻지 않습니다. 바다 거북 모형이 상징이고, 현실에서 상징이 비롯하기 때문에, 현실 바다 거북에게서 이 모형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바다 거북 모형은 현실 바다 거북을 가리키기 위한 수단입니다. 아기자기한 분위기가 게임 제작자들 의도이기 때문에, 바다 거북 모형에게는 입과 꼬리가 없습니다. 이건 자치성이 아닙니다.
비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저 밖은 냉동 창고야."는 자치성을 얻지 않습니다. "저 밖은 냉동 창고야."가 자치성을 얻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추운 야외를 냉동 창고라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 대사 의도를 파악하고 과장을 해석합니다. "저 밖은 냉동 창고야."가 자치성을 얻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이 대사는 현실을 가리킵니다. 이 대사가 현실을 가리키기 때문에, 비록 추운 야외가 냉동 창고라고 해도, 이 대사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맙소사, 뭐야? 어떻게 겨울 야외가 냉동 창고일 수 있지? 겨울 야외가 발전기를 장착했어?" 아니, 아무도 겨울 발전기를 묻지 않습니다.
만약 겨울 야외가 '진짜' 냉동 창고라면, 냉동 창고가 발전기를 장착하는 것처럼, 겨울 야외는 발전기를 장착할 겁니다. 하지만 아무도 겨울 발전기를 묻지 않습니다. "저 밖은 냉동 창고야."가 완전한 자치성을 얻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대사가 현실을 과장하기 위한 비유이기 때문입니다. 이 대사가 현실을 가리키기 때문에, 이 대사는 현실에 속합니다. 문자 그대로 현실은 진짜입니다. 리얼 월드는 리얼입니다. 이 대사가 현실에 속하고, 리얼 월드가 리얼이기 때문에, 이 대사(비유)는 진짜입니다. 이 대사는 황당무계한 가짜가 아닙니다. 바다 거북 모형 역시 엉터리 가짜가 아닙니다.
상징과 비유는 황당무계한 가짜가 아닙니다. 표면적으로 상징과 비유는 가짜이나, 상징 '배후'와 비유 '배후'에 진짜가 있기 때문에, 상징과 비유는 진짜입니다. "인생은 한 권의 책이다." 이 문구는 인쇄소가 인생을 출력한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구는 인생이 A5 판형 소설책이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구는 인생이 길다란 이야기와 비슷하다고 비유합니다. 이 문구가 비유이기 때문에, 아무도 인생을 A5 판형 소설책이라고 해석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인생을 A5 소설책이라고 해석한다면, 이 해석은 모범적인 해석이 아닐 겁니다. 상징, 비유는 가짜보다 진짜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우주 오페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디오 게임 <에픽>은 우주 오페라입니다. <에픽>에서 핵심 소재는 우주 전투기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훨씬 발전한다면, 미래 시대에서 우주 전투기가 날아다닐까요? 1,000년 이후, 미래 시대에서 우주 전투기가 날아다닐까요? 아니, 과학자들은 우주 전투기를 장담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가 날아다니지 않기 때문에, 이건 비(非)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현실과 비현실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이 진짜이고, 현실과 비현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가짜입니다.
<에픽>은 스페이스 오페라, 우주 오페라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가 날아다니지 않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현실과 비현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가짜입니다. 비현실 세계가 가짜이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 세계는 가짜입니다. 우주 오페라 세계가 가짜이기 때문에, <에픽>이 엉터리 사기꾼인가요? 비현실 세계가 가짜이기 때문에, <에픽>이 게임 플레이어들을 등쳐먹기 원하나요? 적어도 <에픽>은 낫습니다. 우주 오페라는 비단 우주 전투기만 아니라 외계 거대 괴수, 개조 초능력자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외계 거대 괴수는 황당무계합니다.
개조 초능력자는 황당무계합니다. 우주 전투기보다 외계 거대 괴수, 개조 초능력자는 훨씬 황당무계합니다. 만약 우주 오페라 소설이 외계 거대 괴수, 개조 초능력자를 이야기한다면, 우주 오페라 소설은 황당무계할 겁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황당무계한 현실 도피자들일 겁니다. "나는 우주 오페라 소설들을 읽지 않아. 나는 하드 SF 소설들을 읽어. 우주 오페라 세계가 진짜가 아니기 때문이야. 우주 오페라 소설들보다 하드 SF 소설들은 진짜에 훨씬 가까워. 나는 가짜보다 진짜를 읽어." 아, 네, 맞습니다. 독자는 가짜보다 진짜를 추구해야 합니다.
독자가 가짜보다 진짜를 추구해야 하기 때문에, 독자는 우주 오페라 소설들을 외면하고 하드 SF 소설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분명히 우주 오페라 소설들보다 하드 SF 소설들은 진짜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만약 우주 오페라가 상징, 비유라면? 만약 우주 오페라가 광대하고 신비로운 우주를 상징한다면? 만약 우주 오페라가 첨단 과학 기술들을 비유한다면? 만약 <에픽>이 광대하고 신비로운 우주를 상징하고 첨단 과학 기술들을 비유하기 위한 수단이라면, 상징과 비유가 진짜인 것처럼, <에픽>은 가짜보다 진짜일 겁니다. 외계 거대 괴수, 개조 초능력자 역시 가짜보다 진짜(상징, 비유)입니다.
"내가 가짜보다 진짜를 읽기 원하기 때문에, 나는 우주 오페라 소설보다 하드 SF 소설을 읽어." 아니, 이 독자는 우주 오페라를 오해합니다. 우주 오페라가 우주 전투기를 묘사하든, 외계 거대 괴수를 묘사하든, 개조 초능력자를 묘사하든, 우주 오페라는 가짜가 아닙니다. 우주 오페라가 상징, 비유일 수 있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진짜를 가리킵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우주 오페라 소설들을 싫어한다면, 이 독자들이 상징, 비유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독자들은 우주 오페라를 싫어할 겁니다. <에픽>은 황당무계한 게임이 아닙니다. <에픽>은 상징, 비유일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는 악랄한 흡혈귀야." 어머, 자본주의가 흡혈귀인가요? 만약 자본주의가 흡혈귀라면, 던전 탐험 게임에서 모험가 일행이 흡혈귀 성채에 들어가고 흡혈귀를 퇴치하는 것처럼, 모험가 일행이 자본주의를 퇴치해야 하나요? 전사가 장검을 휘두르고, 성직자가 신성한 광채를 뿜고, 드루이드가 호랑이로 변신하고, 도적이 쌍수 단검을 찌르고, 마법사가 불덩어리를 날리는 것처럼, 모험가 일행이 자본주의를 퇴치해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자본주의는 악랄한 흡혈귀야." 이 문구는 자본주의가 약자들을 착취한다고 비유합니다. 흡혈귀는 언데드보다 악랄한 착취를 가리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약자들을 착취합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지 못한다면, 서구 제국주의는 막대한 부를 얻지 못할 겁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약자들을 착취하지 못한다면, 자본주의는 막대한 부를 얻지 못할 겁니다. 자본주의가 악랄한 착취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언데드, 흡혈귀가 됩니다. "자본주의는 악랄한 흡혈귀야." 이 문구는 자본주의를 퇴치하기 위해 모험가 일행이 흡혈귀 성채에 들어간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구는 완전한 자치성을 얻지 않습니다. 이 문구는 폭력적인 현실을 비유합니다.
상징, 비유가 완전한 자치성을 얻지 않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 역시 진짜입니다. "우주 오페라 소설들이 가짜이기 때문에, 나는 우주 오페라 소설들을 읽지 않아." 아니, 이 독자는 착각합니다. 이 독자는 상징, 비유가 완전한 자치성을 얻는다고 착각합니다. 이 독자가 착각하기 때문에, 만약 이 독자가 <아쿠아 가든>을 플레이한다면, 이 독자는 바다 거북에게 입과 꼬리가 없다고 간주할 겁니다. 배나무꽃님과 달리, 이 독자는 착각합니다. 이 독자가 착각하기 때문에, 이 독자는 겨울 야외가 발전기를 장착한다고 간주할 겁니다. 이 독자는 인생이 A5 판형 소설책이라고 착각합니다.
※ 게임 <에픽> 스크린샷 출처: 9Pix9,
https://www.youtube.com/watch?v=p0gQnUSv4bY
※ 게임 <아쿠아 가든> 사진 출처: 배나무꽃 보드게임TV,
https://www.youtube.com/watch?v=UJyKEYu5r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