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아쿠아비트와 파도 장식들, 그리고 여자 성우 본문
[슈퍼 아쿠아비트는 바다가 아닙니다. 하지만 시청자들은 아쿠아비트를 넘고 바다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마동왕 그랑조트 (슈퍼 그랑죠)>에는 세 마동전사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하루카 다이치(장민호), 가스(용), 라비(제롬)입니다. 대지에서 하루카 다이치는 그랑조트를 부르고, 창공에서 가스는 윈저트(피닉스)를 부르고, 수중에서 라비는 아쿠아비트(포세이돈)을 부릅니다. 그랑조트, 윈저트, 아쿠아비트는 거대 로봇들이고 빛의 마동왕들입니다. 하루카 다이치와 가스와 라비는 그랑조트와 윈저트와 아쿠아비트를 조종하고, 적들과 싸우고, 달 세상을 구합니다. 대지와 창공과 수중에서 하루카 다이치와 가스와 라비가 세 로봇들을 부르기 때문에, 세 로봇들은 대지와 창공과 수중과 비슷합니다.
대지에서 그랑조트가 용암과 마그마를 다루기 때문에, 그랑조트는 붉은색과 노란색입니다. 창공에서 윈저트가 바람을 뿜기 때문에, 윈저트에게는 날개 장식들이 있습니다. 아쿠아비트는 정말 파도를 로봇화하는 것 같습니다. 파도가 하얀색과 파란색이기 때문에, 아쿠아비트는 하얀색과 파란색입니다. 머리 장식은 양쪽에서 파도가 크게 치솟는 것 같습니다. 어깨 장식 역시 파도가 둥글게 휘어지는 것 같습니다. 아쿠아비트에게는 길다란 창 웨이브카이저가 있고, 웨이브카이저는 하얗고 파란 파도 장식을 달았습니다. 아쿠아비트에게는 지느러미들이 있습니다.
아쿠아비트의 두 팔목과 두 종아리에는 둥근 삼각형 장식들이 있고, 이것들은 지느러미들 같습니다. 나중에 아쿠아비트는 슈퍼 아쿠아비트로 승급(?)합니다. 슈퍼 아쿠아비트 등에는 세 둥근 삼각형 장식들이 있습니다. 이건 등지느러미인지 모릅니다. 수중에서 아쿠아비트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건 다른 무엇보다 등지느러미에 가까울 겁니다. 시청자들은 아쿠아비트가 파도를 형상화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안토니 가우디는 디자인이 자연을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안토니 가우디가 아쿠아비트를 본다면, 안토니 가우디는 아쿠아비트가 자연(파도)을 로봇에 적용했다고 평가할지 모릅니다.
비록 아쿠아비트가 그저 조잡한 인간 형태 로봇에 불과하다고 해도, 아쿠아비트에게는 이런 미학이 있습니다. 만약 아쿠아비트가 이런 외관이 아니었다면, 아쿠아비트가 칙칙한 색깔이었거나, 딱딱한 직선 장식들을 달았거나, 지느러미들보다 다른 것들을 달았다면, 아쿠아비트는 파도 같지 않았을 겁니다. 수중에서 아쿠아비트가 나오기 때문에, 칙칙한 색깔과 딱딱한 직선 장식들은 아쿠아비트와 어울리지 않았을 겁니다. 이렇게 시청자들이 아쿠아비트를 보는 동안, 시청자들은 비단 인간 형태 로봇만 아니라 파도를 바라봅니다. 시청자들은 아쿠아비트를 통과하고 파도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아쿠아비트 배후에는 파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옳은 해석인가요? 만약 시청자들이 아쿠아비트를 바라보는 동안, 시청자들이 파도를 느낀다면, 이게 옳은 해석인가요? 프라모델 매장에서 사람들이 아쿠아비트 프라모델을 바라보는 동안, 사람들이 파도를 느낀다면, 이게 옳은 해석인가요? 네, 이건 옳은 해석일 겁니다. 이건 옳은 해석에 가깝습니다. 아쿠아비트가 나타날 때마다, 애니메이션 시점은 물방울, 물거품, 소용돌이, 파도, 물결을 계속 강조합니다. 그래서 여러 아쿠아비트 장식들은 물결과 파도와 지느러미로 이어질 겁니다. 시청자들이 이런 것들을 느낀다고 해도,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사람들이 애니메이션 <마동왕 그랑조트>를 직접 시청하지 못했다고 해도, 사람들은 둥글고 휘어진 곡선들과 하얗고 파란 색깔들과 둥근 삼각형 장식들이 바다를 가리킨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애니메이션을 직접 시청하지 못했다고 해도, 사람들은 둥글고 휘어진 곡선들과 하얗고 파란 색깔들과 둥근 삼각형 장식들을 이용해 왜 아쿠아비트가 '아쿠아'인지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시청자는 "이건 말이 안 돼! 로봇은 그저 로봇에 불과해! 어떻게 우리가 로봇을 이용해 파도를 느낄 수 있어?"라고 반박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시청자들은 로봇을 이용해 파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청자들은 다른 로봇들보다 아쿠아비트를 보기 원할 겁니다.
시청자들은 로봇 그 자체보다 로봇과 파도가 합친 뭔가를 보기 원합니다. 아쿠아비트와 아프로다이 A가 똑같이 애니메이션 속의 비일상적인 거대 인간 형태 로봇이라고 해도, 시청자들은 아프로다이 A를 이용해 파도를 바라볼 수 없습니다. 어떤 시청자들은 아프로다이 A와 파도 사이에서 유사성을 찾아낼지 모르나, 이것보다 아쿠아비트와 파도 사이에서 유사성들을 찾기는 훨씬 쉽습니다. 아쿠아비트와 파도 사이에서 시청자들은 얼마든지 유사성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떤 시청자들은 아쿠아비트가 파도보다 사무라이 갑옷을 닮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마동왕 그랑조트>는 "아쿠아비트 디자인은 사무라이 갑옷이야!"라고 직접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본 문화에서 사무라이가 유명하기 때문에, 사무라이 갑옷에 휘어지고 뾰족한 장식들이 있기 때문에, <마동왕 그랑조트>가 일본 (소년)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아쿠아비트가 사무라이 갑옷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은 아쿠아비트에게 파도가 있고 사무라이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쿠아비트 그 자체는 파도가 아니고 사무라이가 아니나, 시청자들은 아쿠아비트 배후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쿠아비트가 (문자 그대로) 유동적인 곡선미를 자랑한다고 느낄 겁니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아쿠아비트가 뾰족하고 날카롭고 전투적이라고 느낄 겁니다.
아쿠아비트가 유동적인 곡선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아쿠아비트가 유려하고 부드럽다고 느낄 겁니다. 유려하고 부드러운 곡선미는 이른바 여성적인 느낌을 풍기는지 모릅니다.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Lazenca, save us."…가 아니라 "처……ㄹ썩, 처……ㄹ썩, 척, 쏴……아. 때린다, 부순다, 무너 버린다."라고 노래하는 것처럼, 파도는 힘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쿠아비트의 파도 장식들은 힘과 파괴보다 유려함에 가깝습니다. 반면, 사람들이 아쿠아비트와 사무라이 갑옷을 연결한다면, 사람들은 아쿠아비트가 적대적이라고 느낄 겁니다.
사람들은 아쿠아비트가 유려하다고 느끼고 동시에 아쿠아비트가 전투적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시청자들이 아쿠아비트의 '파도 디자인'이 인상적이라고 느낀다면, 여름 휴가철에 시청자들은 아쿠아비트를 연상할 수 있습니다. 해수욕장에서 사람들이 드넓은 바다를 구경하는 동안, 사람들은 아쿠아비트를 머릿속에 떠올릴지 모릅니다. 푸른 바다가 하얀 파도를 들이밀고 하얀 파도가 시원하게 휘어지고 부서지는 동안, 시청자들은 유엔과 여자친구가 부른 <파도>보다 "마법 팽이~♬"를 흥얼거릴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흥, 아쿠아비트는 그저 유치하고 조잡한 소년 로봇에 불과해."라고 무시할 겁니다. 분명히 아쿠아비트는 바다가 아름답다고 직접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애니메이션 <마동왕 그랑조트>에서 다른 로봇들처럼 아쿠아비트는 싸움박질에 치중합니다. 아쿠아비트는 레이첼 카슨이 아니고 해양 생태학 서적 <바다의 가장자리>가 아닙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 속에서 아쿠아비트가 오직 싸움박질에만 치중한다고 해도, 시청자들은 아쿠아비트와 파도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은 오직 싸움박질 로봇만 아니라 로봇 배후에서 바다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마동왕 그랑조트>가 싸움박질 로봇을 보여준다고 해도, 시청자들은 오직 그것만 인식하지 않습니다. 시청자들은 그것보다 훨씬 많은 것들을 인식합니다.
그래서 라비가 "마법 팽이~!"라고 소리친다고 해도, 시청자들은 "마법 팽이~!"가 소년 목소리라고 인식할 겁니다. 국내 라비(제롬) 성우는 강미형입니다. 강미형은 여자 성우입니다. 대표적인 역할들 중에서 하나는 애니메이션 <빨강머리 앤>에서 다이애나 배리입니다. 라비는 소년입니다. 세 마동전사는 모두 소년입니다. 메이 할머니와 구리구리는 여자이나, 메이 할머니와 구리구리는 로봇들을 부르지 못합니다. 오직 소년들만 로봇들을 부르고 조종합니다. 여자들(할머니와 소녀)은 보조적이고, 남자들(세 소년들)은 주역입니다. 다른 많은 로봇 애니메이션들처럼, 하루카 다이치, 가스, 라비는 모두 소년입니다.
하지만 라비 성우는 강미형이고, 강미형은 여자 성우이고, 여자 성우로서 강미형은 다이애나 배리를 연기합니다. 강미형 성우는 소년을 연기하고 소녀를 연기합니다. 시청자들은 강미형 성우가 소년을 연기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아니, 뭐? 강미형 성우는 여자야! 어떻게 여자가 소년을 연기해? 이건 오류야!" 이렇게 어떤 시청자들은 강미형 성우를 비판할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마동왕 그랑조트>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애니메이션은 픽션, 창작물입니다. 이건 현실이 아닙니다. 라비(제롬)는 애니메이션 속의 등장인물입니다. 라비는 진짜가 아닙니다. 라비가 진짜가 아니기 때문에, 강미형 '여자' 성우는 소년 라비를 연기할 수 있습니다.
사실 라비에게는 다른 허구적인 측면들이 있습니다. 라비에게는 특정한 그림체가 있습니다. 특정한 그림체 없이, 라비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오직 특정한 그림체로서만 라비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그림체 없이, 애니메이션 <마동왕 그랑조트> 그 자체 역시 존재하지 못합니다. 시청자들이 라비를 바라보는 동안, 시청자들은 애니메이션 시점을 이용합니다. 애니메이션 시점이 라비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시청자들은 라비가 무엇을 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애니메이션 시점이 오직 가스와 윈저트만 강조한다면, 라비가 구리구리와 함께 당근 김밥 도시락을 까먹는다고 해도, 시청자들은 알지 못합니다.
물론 애니메이션 시점이 오직 가스와 윈저트만 강조한다고 해도, 그 동안 라비가 보이지 않는다고 해도, 시청자들은 라비가 "홍당무야~, 너는 조용하지만~. 토끼 귀는 깡총!"이라고 노래부르며 당근 김밥 도시락을 까먹는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애니메이션 시점이 오직 가스와 윈저트만 보여준다고 해도, 시청자들은 라비가 안타까운 심정으로 윈저트를 응원한다고 추측할 겁니다. 윈저트가 수세에 몰린다면, 커다란 호수가 있는지 찾기 위해 라비는 주변을 두리번거릴 겁니다. 그랑조트와 윈저트와 아쿠아비트 중에서 아쿠아비트는 환경 제약을 가장 심하게 느낍니다. 인간이 육상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아쿠아비트는 슬픕니다.
인간이 육상 동물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주연은 수중의 아쿠아비트보다 대지의 그랑조트입니다. 심지어 거대 마법 달팽이가 수상 세계를 여행한다고 해도, 아쿠아비트는 주연이 되지 못합니다. 다른 환경들에서 아쿠아비트는 훨씬 제약을 느낍니다. 그래서 윈저트가 수세에 몰리는 동안, 라비는 "이런, 분하다! 만약 여기에 호수가 있었다면…!"이라고 중얼거릴 겁니다. 애니메이션 시점이 이런 장면을 직접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시청자들은 추측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은 오직 애니메이션이 보여주는 것들만 인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강미형 성우가 여자라고 해도, 여자 성우가 소년을 연기한다고 해도, 시청자들은 라비 목소리가 소년 목소리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시청자들은 라비 목소리와 다이애나 배리 목소리가 똑같다고 농담하고, 이건 유쾌한 덕질입니다. 애니메이션 <세일러 문>에서 서혜정 성우(세일러 마스)가 <엑스 파일>을 운운하는 것처럼, 이런 덕질은 유쾌하게 제4의 벽을 넘어갑니다. 그렇다고 해도 라비 목소리는 소년 목소리입니다. 만약 강미형 성우가 여자이기 때문에 소년 목소리가 문제가 된다면, 사실 아무도 라비 목소리를 연기하지 못할 겁니다. 라비는 인간이 아닙니다. 라비는 달 세상 사람입니다. 라비에게는 두 토끼 귀가 있습니다. 강미형 '여자' 성우가 소년 라비를 연기하지 못한다면, 지구 인간 성우들은 달 세상 소년 라비를 연기하지 못할 겁니다. 지구에서 아무 인간에게도 토끼 귀가 없기 때문에, 아무도 라비를 연기하지 못할 겁니다.
아무도 라비를 연기하지 못한다면, 애니메이션으로서 <마동왕 그랑조트>는 존재하지 못할 겁니다. 물론 라비가 정말 평범한 지구 소년이라고 해도, 라비는 진짜가 아닙니다. 애니이션이라는 매체 속에서 라비가 존재하기 때문에, 결국 라비가 달 세상 소년이든, 라비가 평범한 지구 소년이든, 라비는 진짜가 아닙니다. 라비는 등장인물입니다. 강미형 성우는 라비가 아닙니다. 강미형 성우는 다이애나 배리가 아닙니다. 강미형 성우는 라비와 다이애나 배리를 '연기'합니다. 중요한 것은 성우 성별보다 '성우 연기'입니다. 시청자들은 어떻게 여자 성우가 소년을 연기하는지 해석합니다. 성우와 등장인물은 일치하지 않습니다.
성우와 등장인물이 일치하지 않는 것처럼, 작가와 소설 역시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SF 독자들은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 소설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는 우주선을 타고 행성들을 누빈 적이 절대 없습니다. (어쩌면 로미스 부졸드는 외계인인지 모르나, 아무도 그걸 증명하지 못할 겁니다.)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가 우주선을 탄 적이 없다고 해도, 로이스 부졸드는 <마일즈의 전쟁>을 쓸 수 있습니다. 로이스 부졸드는 <마일즈의 전쟁>이 아닙니다. 작가는 소설이 아닙니다. 흔히 사람들은 작가와 소설이 똑같다고 착각하나, 이건 정말 착각입니다. 독자는 작가보다 소설을 읽어야 합니다. 독자는 어떻게 작가가 소설을 '쓰는지' 해석해야 합니다.
작가가 소설이 아닌 것처럼, 로이스 부졸드가 <마일즈의 전쟁>이 아닌 것처럼, 성우는 등장인물이 아니고, 강미형 성우는 라비가 아닙니다. 라비는 진짜가 아닙니다. 시청자는 강미형 성우보다 '성우 연기'를 해석해야 합니다. 이 게시글은 파도 장식들과 강미형 성우를 이야기하나, 파도 장식들과 여자 성우는 일부 사례입니다. 우리가 비단 <마동왕 그랑조트>만 아니라 다른 창작물들을 바라보는 동안에도, 우리는 창작물이 보여주는 것들 그 자체보다 '어떻게 창작물이 표현하는지' 해석해야 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