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아보리온>, 외계 자연보다 지구 자연은 중요하다 본문
[외계 생태계, 거대 괴수보다 지구 생태계는 중요합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전쟁을 묘사하지 않는다면? 이건 다소 흥미로운 물음입니다. 아니, 이건 아주 흥미로운 물음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많은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합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SF 범주에서 이건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지 모릅니다.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보다 이건 훨씬 커다란 비중인지 모릅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나요? 왜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훨씬 커다란 비중인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쩌면 '가장 엄청난 전쟁'은 대답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전쟁들을 묘사합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전쟁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우주 전쟁은 비슷한 뜻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전쟁은 아주 엄청난 규모가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엄청난 전쟁을 자랑하기 때문에, 이건 훨씬 극적인 이야기가 됩니다. 작은 전쟁보다 커다란 전쟁은 극적인 사건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삼국지>보다 2차 세계 대전이 극적인 사건이라고 느낄 겁니다. 아무리 <삼국지>가 대규모 전쟁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2차 세계 대전은 훨씬 거대합니다.
<삼국지>는 폭격기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은 잠수함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은 전략 병기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삼국지>가 대규모 전쟁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2차 세계 대전보다 이 소설은 거대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이 거대하지 않기 때문에, 이 소설은 극적인 이야기가 되지 않습니다. 적어도, <삼국지>보다 2차 세계 대전은 훨씬 극적인 사건입니다. 그래서 많은 군사 허구(밀리터리 픽션)들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삼국지>보다 이 전쟁이 훨씬 극적인 사건인 것처럼, 커다란 전쟁은 극적인 이야기가 됩니다. 그리고,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엄청난 규모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전쟁은 아주 엄청난 규모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아주 엄청난 전쟁을 느끼기 원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장 좋은 선택일 겁니다. 그 어떤 것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장 엄청난 전쟁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아무리 2차 세계 대전이 아주 엄청난 전쟁이라고 해도, 이건 지구 수준(행성 수준)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이 전쟁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전쟁은 행성 수준을 넘어섭니다. 커다란 전쟁이 극적인 사건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장 엄청난 전쟁을 보여주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장 극적인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이건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전쟁을 묘사하지 않는다면, 이건 극적인 이야기가 아닐 겁니다. 이게 극적인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에, 이건 커다란 인기를 누리지 않을 겁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전쟁을 묘사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보다 이건 가장 커다란 비중이 아닐 겁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전쟁을 묘사하지 않는다면, 이건 아주 커다란 인기를 잃을 겁니다. 아, 물론, 전쟁은 전부가 아닙니다. 오직 대규모 전쟁만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것에게는 다른 여러 미덕들이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비단 엄청난 전쟁만 아니라 다른 미덕들 역시 있습니다.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차원 관문부터 다이슨 스피어까지, 우와아~,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훨씬 향상된 첨단 기술들 덕분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경이롭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경이롭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경이롭다고 느낍니다. 엄청난 전쟁보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 때문에, 우와아~,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경이롭습니다.)
차원 관문부터 다이슨 스피어까지, 향상된 기술 진보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비단 엄청난 전쟁만 아니라 다른 미덕들 역시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엄청난 전쟁은 전부가 아닙니다. 아무리 엄청난 전쟁이 전부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전쟁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전쟁들을 묘사한다고 기대합니다. 이것들은 아주 엄청난 규모들을 자랑합니다. <아보리온>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아보리온>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전쟁, 전투를 기대할 겁니다.
이 게임 플레이어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아보리온>은 전투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2차 세계 대전과 달리, <아보리온>은 행성 수준을 넘어섭니다. 2차 세계 대전은 다른 항성계에서 함대들이 싸운다고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2차 세계 대전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2차 세계 대전과 달리, <아보리온>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아보리온>은 다른 항성계에서 함대들이 싸운다고 보여줍니다. <아보리온>처럼, 우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전쟁이 훨씬 엄청난 규모라고 보여줍니다. 아니, 훨씬 엄청난 전쟁이 전형적인 세계 설정이기 때문에, <아보리온>은 우주 함대 전투를 빠뜨리지 않을 겁니다.
[이 장면처럼, 2차 세계 대전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엄청난 전쟁입니다.]
<아보리온> 전에, 이미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엄청난 전쟁들을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이미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엄청난 전쟁이 전형적인 세계 설정이기 때문에, 이게 <아보리온>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우주 함대 전투를 빠뜨리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엄청난 전쟁이 유일한 미덕이 아니라고 해도, <아보리온>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엄청난 전쟁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아주 엄청난 전쟁을 보기 원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좋은 선택일 겁니다.
<블리츠크리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실시간 (정지) 전술 게임입니다. 이 전술 게임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블리츠크리그>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전술 게임은 아주 엄청난 전쟁을 보여줍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아주 엄청난 전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전술 게임에서 아주 엄청난 전쟁은 핵심 주제입니다. 오오~, 그래서 <블리츠크리그>가 우주 함대 전투를 보여주나요? 아주 엄청난 전쟁이 핵심 주제이기 때문에, 이 전술 게임이 우주 함대 전투를 보여주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2차 세계 대전이 주된 배경이라고 해도, 이 게임은 우주 함대 전투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무리 2차 세계 대전이 아주 엄청난 전쟁이라고 해도, 이 전쟁에서 우주 함대는 싸우지 않았습니다. 이 전쟁에서 우주 함대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블리츠크리그>는 우주 함대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우주 함대가 가능하지 않았기 때문에, <블리츠크리그>는 행성 수준(지구 수준)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블리츠크리그>와 달리, <아보리온>은 행성 수준을 넘어섭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항성계를 보여주는 것처럼, 아무리 2차 세계 대전이 엄청난 전쟁이라고 해도, 우와아~, <아보리온>은 훨씬 엄청난 규모를 자랑합니다. 2차 세계 대전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엄청난 규모를 자랑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블리츠크리그>보다 <아보리온>이 훨씬 엄청난 전쟁을 보여준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블리츠크리그>가 행성 수준을 넘어서지 않는 것처럼, <아보리온>보다 <블리츠크리그>는 훨씬 작은 전쟁을 보여줍니다. 에이~, <블리츠크리그>는 시시합니다. 적어도, <아보리온>보다 <블리츠크리그>는 시시합니다. <아보리온>처럼, <블리츠크리그>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훨씬 엄청난 전쟁들을 보여줍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핵심 주제는 은하 제국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은하 제국을 건설합니다.
<아보리온>에서 주된 주제는 우주 거주지입니다. <아보리온>보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훨씬, 훨씬 엄청난 규모를 자랑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은하 제국을 건설하기 때문에, <블리츠크리그>보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훨씬 엄청난 전쟁을 자랑합니다. 은하 제국은 많은 항성계들로 확장합니다. 많은 항성계들을 위해 은하 제국은 많은 우주 군함들을 건조합니다. 많은 항성계들에서 많은 우주 군함들은 싸웁니다. 우와~, 2차 세계 대전보다 이 우주 전쟁은 훨씬, 훨씬 대규모 전쟁입니다. 에이~, <블리츠크리그>는 시시합니다. <블리츠크리그>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게 깝치지 못합니다.
2차 세계 대전은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깝치지 못합니다. ТБ-3 폭격기는 우주 호위함에게 깝치지 못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블리츠크리그>는 너무, 너무 시시합니다. 비단 <마스터 오브 오리온>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훨씬, 훨씬 대규모 전쟁을 자랑합니다. 이 전쟁들보다 <블리츠크리그>는 너무, 너무 시시합니다. <블리츠크리그>보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훨씬, 훨씬 대규모 전쟁이기 때문에,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훨씬, 훨씬 많은 사람들은 죽을 겁니다. 대규모 전쟁은 대규모 사망자들로 이어질 겁니다.
<블리츠크리그>보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훨씬, 훨씬 대규모 전쟁이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에서 훨씬, 훨씬 많은 사람들은 죽을 겁니다. 훨씬, 훨씬 많은 사람들이 죽기 때문에, <블리츠크리그>보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훨씬, 훨씬 커다란 비극입니다. 비록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훨씬, 훨씬 커다란 비극이라고 해도, 개인적으로, 저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불편'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달리, 개인적으로, 저는 <블리츠크리그>가 '불편'하다고 느낍니다. 제가 <블리츠크리그>를 볼 때마다, 저는 이 전술 게임이 '불편'하다고 느낍니다. 이게 개인적인 감성인가요?
흐음, 제가 불편한다고 느끼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블리츠크리그>가 '불편'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전술 게임이 불편하다면,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블리츠크리그>가 불편한가요? <블리츠크리그>보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훨씬, 훨씬 커다란 비극입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도 이 객관적인 사실을 부정하지 못할 겁니다. 하인츠 구데리안은 이것을 부정하지 못할 겁니다. 미하엘 비트만은 이것을 부정하지 못할 겁니다. 알렉산드라 사무센코는 이것을 부정하지 못할 겁니다. 우주 전쟁은 훨씬, 훨씬 커다란 비극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이 전술 게임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비록 우주 전쟁이 훨씬, 훨씬 커다란 비극이라고 해도, 우주 전쟁보다 스탈린그라드 전투는 훨씬, 훨씬 불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블리츠크리그>가 훨씬, 훨씬 불편하다고 느낍니다. 제가 느끼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2차 세계 대전이 불편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훨씬 엄청난 전쟁보다 훨씬 작은 전쟁이 불편한가요? 대답은 '다른 세계'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는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현실에서 이게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차원 관문부터 다이슨 스피어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우주 함대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것들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차원 관문부터 다이슨 스피어까지, 현실에서 이것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허구적인 세계는 가짜 세계를 뜻합니다. 비록 우주 전쟁이 너무, 너무 커다란 비극이라고 해도, 이건 허구적인 전쟁입니다. 허구적인 전쟁은 가짜 전쟁을 뜻합니다.
비록 우주 전쟁이 너무, 너무 커다란 비극이라고 해도, 이게 그저 가짜 전쟁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건 불편하지 않습니다. 비록 너무, 너무 많은 사람들이 죽는다고 해도, 이 사람들이 진짜 인간들이 아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불편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블리츠크리그>는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2차 세계 대전은 현실에 속합니다. 이건 역사적인 전쟁입니다. <블리츠크리그>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현실과 <블리츠크리그>는 아주 가깝습니다. 2차 세계 대전 때문에, 너무 많은 사람들은 죽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진짜 인간들입니다. 아아…, 이건 진짜 비극입니다.
<블리츠크리그>는 진짜 비극에게 기반합니다. 그래서 저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블리츠크리그>가 훨씬 불편하다고 느낍니다. 제가 느끼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블리츠크리그>가 훨씬 불편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블리츠크리그>가 진짜 비극을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이 게임이 현실(2차 세계 대전)에게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비단 <마스터 오브 오리온>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여명의 제국>부터 <스텔라리스>까지,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다른 세계들보다 <블리츠크리그>는 훨씬 불편합니다.
이건 우주 전쟁이 유쾌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우주 전쟁이 가짜 전쟁이라고 해도, 비록 이게 그저 허구에 불과하다고 해도, 모든 전쟁은 비극들입니다. 비록 우주 전쟁이 허구적인 전쟁이라고 해도, 허구적인 전쟁은 전쟁입니다. 모든 전쟁이 비극들이기 때문에, 허구적인 전쟁은 비극입니다. <블리츠크리그>가 불편한 것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블리츠크리그>가 불편한 것처럼, <여명의 제국>부터 <스텔라리스>까지,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전쟁들이 불편하다고 해도, 적어도, 이것들보다 <블리츠크리그>는 훨씬 불편합니다.
<블리츠크리그>에서 소비에트 정찰 저격수는 여자입니다. 이 전술 게임은 소비에트 저격수가 여자라고 묘사합니다.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와 달리, 다른 많은 유닛들은 남자들입니다. 소총수부터 전차까지, 많은 유닛들은 남자들입니다. <블리츠크리그>에서 남자들은 아주 커다란 비중입니다. <블리츠크리그>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여자들이 커다란 비중이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여자들이 작은 비중이 아니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구축함 함장부터 전투기 조종사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여자들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게 다른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건 독립합니다.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독립하기 때문에, 이건 여자들을 이야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블리츠크리그>가 현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 전술 게임에서 남자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블리츠크리그>가 현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아…,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이 전술 게임은 훨씬, 훨씬 불편합니다. 비단 <블리츠크리그>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콜 오브 듀티: 영광의 시간>부터 <스틸 디비전 2>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이것들은 훨씬, 훨씬 불편합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오직 현실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주 함대 전투보다 스탈린그라드 전투는 훨씬, 훨씬 불편합니다.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우리가 노력한다고 해도, 우리는 다른 세계로 가지 못합니다. <아보리온>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이게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아보리온>을 출시했습니다. 다른 세계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아보리온>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 속합니다. 다른 세계들보다 오직 현실만 존재합니다.
[오직 현실만 존재합니다. 자연은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전쟁만 아니라 생물권 역시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 생태계는 핵심 주제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거대 괴수조차 살아갈 수 있습니다. 아무리 외계 행성에서 거대 괴수가 살아간다고 해도,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이건 현실이 아닙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건 진짜 생태계가 아닙니다. 이건 허구적인 생태계입니다. 허구적인 생태계는 가짜 자연입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고 해도, 현실이 전부이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보다 지구 생태계는 이 사람들을 둘러쌉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고 해도, 현실이 전부이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보다 지구 생태계에서 이 사람들은 살아갑니다. 이 블로그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외계 생태계는 주된 주제입니다. 아무리 이 블로그가 외계 생태계를 떠든다고 해도, 현실이 전부이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보다 지구 생태계에서 저는 살아갑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지구 생태계보다 외계 생태계가 훨씬 경이롭다고 느낍니다. 외계 생태계에서 100m 거대 괴수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지구 생태계에서 100m 거대 괴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에이~, 외계 생태계보다 지구 생태계는 시시합니다.
하지만 저는 지구 생태계가 시시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아무리 외계 생태계가 훨씬 경이롭다고 해도, 지구에서 저는 살아갑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블리츠크리그>가 훨씬 불편한 것처럼, 우주 호위함보다 ТБ-3 폭격기가 훨씬 불편한 것처럼, 아무리 외계 생태계가 주된 주제라고 해도, 이 블로그는 지구 생태계를 외면하지 못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가짜 전쟁인 것처럼, 외계 생태계가 가짜 생태계이기 때문입니다. 외계 생태계보다 지구 생태계는 현실에 속합니다. 오직 현실만 존재합니다. 우리에게 오직 현실만 전부입니다. 거대 괴수보다 지구 생태계는 중요합니다.
아무리 지구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것을 파괴합니다.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지구 가열화는 전대미문의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유엔 사무총장부터 생태학자들까지, 많은 사람들은 파괴적인 기후 지옥을 경고합니다. 파괴적인 기후 지옥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특히, 기후 불평등을 해결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환경 운동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이 블로그는 다르지 않습니다. 지구 생태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와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독립합니다. 아무리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건 100% 완벽한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천문학, 기계 공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인류는 우주 문명을 상상합니다. 인류가 우주 문명을 상상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납니다. 현실에서 천문학, 기계 공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납니다. 천문학, 기계 공학이 진보하기 전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 다른 세계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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