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라이언 일병 구하기>, 군사 덕후들, SF 생태학 본문
[생태학에게는 해방 잠재성이 있는지 모릅니다.]
시고니 위버는 여자 배우입니다. 이 배우는 남자가 아닙니다. 이 여자 배우는 여자 등장인물을 연기합니다. 시고니 위버와 달리, 톰 행크스는 남자 배우입니다. 극장 관객들은 톰 행크스가 여자 배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톰 행크스처럼, 톰 시즈모어는 남자 배우입니다. 톰 시즈모어처럼, 맷 데이먼은 남자 배우입니다. 맷 데이먼처럼, 배리 페퍼는 남자 배우입니다. 톰 행크스부터 배리 페퍼까지, 이 배우들은 남자 등장인물들을 연기합니다. 이건 언제나 남자 배우가 오직 남자 등장인물만 연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로빈 윌리엄스는 남자 배우입니다. 흐음, 다웃파이어 여사는 여자입니다.
비록 다웃파이어 여사가 여자 등장인물이라고 해도, 로빈 윌리엄스는 이 등장인물을 연기합니다. 이 사례처럼, 남자 배우는 여자 등장인물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흔한 사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건 흔한 사례가 아닙니다. 아무리 다웃파이어 여사가 여자 등장인물이라고 해도, 이건 그저 변장에 불과합니다. 남자 배우는 남자 등장인물을 연기합니다. 톰 행크스부터 배리 페퍼까지,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서 이 배우들은 주연 등장인물들을 연기합니다. 남자 배우들이 주연 등장인물들을 연기하는 것처럼, <라이언 일병 구하기>, 이 영화에서 주연 등장인물들은 남자들입니다.
이 영화에서 여자들은 주연 등장인물들이 아닙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남자들, 남자들, 남자들을 보여줍니다. 여자들은 중요한 비중이 아닙니다. 전쟁 영화로서,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아주 유명합니다. 많은 군사 덕후들에게 이 전쟁 영화는 아주 중요합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남자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군사 덕후들에게 이 전쟁 영화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군사 덕후들에게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한지 모릅니다. 비단 <라이언 일병 구하기>만 아니라 다른 전쟁 영화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전쟁 영화들은 여자들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여자들은 중요한 비중이 아닙니다.
비단 전쟁 영화들만 아니라 다른 군사적인 허구(밀리터리 픽션)들 역시 비슷합니다. 소설, 만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처럼, 많은 군사적인 허구들은 여자들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이 허구들에서 여자들은 중요한 비중이 아닙니다. 아무리 어떤 군사적인 허구들이 여자들을 보여준다고 해도, 이 여자들은 전투원들이 아닐 겁니다. 표준적인 소총수부터 잠수함 함장까지,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전투원들입니다. 군사적인 허구에서 전투원은 아주 중요합니다. 전투원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가 전투원이기 때문에, 군사 덕후들에게 여자보다 남자는 아주 중요한지 모릅니다.
이건 군사적인 허구들이 오직 남자 전투원들만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조 홀드먼은 <영원한 전쟁>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여자 전투원들이 전투 강화복들을 착용하고 전장들로 향한다고 묘사합니다. <영원한 전쟁>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가깝습니다. 비단 이 소설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여자 전투원들을 묘사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여자 전투원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이 아닙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전투기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주 전투기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우리는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아무리 <영원한 전쟁>이 여자 전투원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그저 다른 세계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여자 전투원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것들은 그저 다른 세계들에 불과합니다. <영원한 전쟁>과 달리,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이 영화(현실)에서 남자들은 주연 전투원들입니다. '현실'에서 남자들은 전투원들입니다.
얀 & 로맹 위고는 <수리 부엉이>를 그렸습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처럼, <수리 부엉이>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이 만화(현실)는 소비에트 여자 전투기 조종사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붉은 군대는 여자 조종사들을 포함했습니다. <수리 부엉이>처럼, 오오~, 어떤 군사적인 허구들은 여자 전투원들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 허구들이 여자 전투원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허구들은 보편적인 사례가 아닙니다. 여자 전투원들은 보편적인 사례가 아닙니다. 표준적인 소총수부터 잠수함 함장까지, 남자 전투원들은 보편적인 사례입니다. 군대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남자들이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군대는 남자 중심주의입니다. 이건 여자들을 차별하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군대에게는 여자들을 차별하기 위한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서 남자 전투원들은 여자들을 이야기합니다. 특히, 여자들은 섹스하기 위한 대상이 됩니다. 어라, 왜 (마지막 전투 전에) 남자들이 다른 것들보다 '여자-섹스'를 이야기하나요? 왜 다른 것들보다 '여자-섹스'가 (마지막 전투를 위한) 남자들의 공감대가 되나요? 이건 성 차별입니다. 아무리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아주 유명한 전쟁 영화라고 해도, 이 아주 유명한 영화는 가부장 편견을 보여줍니다.
◈ 군사적인 허구에게는 가부장 편견, 이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다.
[아무리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아주 유명한 전쟁 영화라고 해도….]
많은 군사 덕후들은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아주 중요한 영화라고 느낄 겁니다. 군사 덕후들에게 이 영화는 아주 중요합니다. 이 영화가 가부장 편견을 보여주기 때문에, 군사 덕후들은 가부장 편견이 타당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군사 덕후들이 <라이언 일병 구하기>를 좋아한다면, 이 덕후들은 가부장 편견이 타당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아주 유명한 전쟁 영화에게는 이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 물론, 그 자체로서, 이 영화는 가부장 편견이 아닙니다. 문화·예술에게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비록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가부장 편견을 보여준다고 해도, 이 영화는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비록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가부장 편견을 보여준다고 해도, 이건 창작과 표현의 자유입니다. 문화·예술로서,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가부장 편견이 아닙니다. 이 영화와 가부장 편견은 똑같은 위상이 아닙니다. 극장 관객들은 양쪽이 똑같은 위상이 아니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양쪽이 똑같은 위상이 아니라고 해도,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현실 없이, 이 영화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2차 세계 대전이 터졌기 때문에,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나타났습니다. 만약 현실에서 2차 세계 대전이 터지지 않았다면, 이 영화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보행 전차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보행 전차를 묘사한다면, 흐음, 군사 덕후들은 이 영화가 엉터리라고 비판할 겁니다. 2차 세계 대전 동안, 보행 전차가 가능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21세기 초반 기계 공학조차 보행 전차를 제작하지 못합니다. 만약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보행 전차를 묘사한다면, 이건 현실적인 전쟁 영화가 아닐 겁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SF)이 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보행 전차는 가능합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보행 전차를 묘사하지 못하는 것처럼, 이 전쟁 영화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군대는 성 차별들을 저지릅니다. 이건 머나먼 문제가 아닙니다. 남한 군대는 많은 성 차별들을 저지릅니다. 남한 군대는 가부장 편견들을 위한 종합 선물 세트입니다. 남한 군대처럼, 다른 많은 군대들은 가부장 편견들을 버리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군대와 가부장 편견들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군대가 가부장 편견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이것을 반영합니다. 현실에서 군대가 가부장 편견들이기 때문에, 군사적인 허구들은 이것을 반영합니다. 군사 덕후들은 군대를 좋아합니다. 군대가 가부장 편견들이기 때문에, 군사 덕후들은 가부장 편견들을 수용하는지 모릅니다.
외계인 영화로서, 1987년 <프레데터>는 아주 유명합니다. 이 영화에서 특수 부대는 외계 사냥꾼과 싸웁니다. 더치부터 판초까지, 오직 남자들만 특수 부대를 구성합니다. 아무리 안나가 (공산주의) 게릴라에 속한다고 해도, 아무리 안나가 여자라고 해도, <프레데터>는 안나보다 특수 부대가 전투원들이라고 강조합니다. 전투원으로서, 이 영화는 안나보다 특수 부대를 강조합니다. 아놀드 슈왈제네거가 울퉁불퉁 근육을 자랑하는 것처럼, 이 전투원들은 남자들입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남자 전투원들을 보여주는 것처럼, <프레데터>는 남자 전투원들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여자 이야기는 빠지지 않습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서 남자 전투원들이 여자들을 떠드는 것처럼, <프레데터>에서 남자 전투원들은 여자들을 떠듭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서 여자가 섹스하기 위한 대상인 것처럼, <프레데터>에서 여자는 섹스하기 위한 대상이 됩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서 여자와 섹스가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프레데터>는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군대가 가부장 편견들이기 때문에, 심지어 <프레데터>조차 남자 전투원들이 여자-섹스를 떠든다고 보여줍니다. 현실은 <프레데터>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심지어 외계 사냥꾼 영화조차 성 차별을 보여주는 것처럼, 군대는 가부장 편견들입니다.
남자들은 군대를 구성합니다. 여자들은 군대를 구성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군대가 여자들을 포함한다고 해도,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여자들을 보여주지 않는 것처럼, <프레데터>가 여자들을 보여주지 않는 것처럼,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훨씬,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만약 군대가 악당들을 물리친다면, 이건 남자들이 악당들을 물리친다는 뜻일 겁니다. 남자들이 악당들을 물리치는 동안, 안전한 지역에서 여자들은 기다립니다. 남자들과 달리, 안전한 지역에서 여자들은 기다립니다. 이건 남자들이 악당들을 물리치고 여자들을 보호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남자들 없이, 여자들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남자들이 여자들을 보호하기 때문에, 남자들 없이, 여자들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여자들은 남자들에게 의존합니다. 여자들이 남자들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우월합니다. 남자들보다 여자들은 열등합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악당들을 물리치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합니다. 남자들보다 여자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우월하고 중요하기 때문에, 이건 성 차별을 저지릅니다. 군대에게는 이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군대에게 이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군사적인 허구는 이것을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군사 덕후들은 다르지 않은지 모릅니다.
◈ 군사적인 허구처럼, SF 생태학이 성 차별들을 반영하는가?
[심지어 외계인 영화조차 가부장 편견들을 반영합니다.]
군사 덕후들은 군대를 좋아합니다. 이 덕후들은 이것에 친숙합니다. 군대에게 성 차별을 저지르기 위한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음…, 이 덕후들은 이 가능성을 수용하는지 모릅니다. 군사 덕후들에게는 이 위험이 있습니다. 이건 군사 덕후들이 나쁘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 자체로서, 이 덕후들은 나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저 취미를 즐길 뿐입니다. 바둑, 등산, 아이돌, 우표가 취미들인 것처럼, 군사 덕후들은 그저 취미를 즐길 뿐입니다. 이 덕후들에게 가부장 편견들은 궁극적인 목적이 아닙니다. 여자들을 차별하기 위해 이 덕후들은 기관총, 전차, 전투기, 잠수함을 논의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군사 덕후들이 나쁘지 않다고 해도, 이 취미는 가부장 편견들에 빠지는지 모릅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여자를 섹스하기 위한 대상이라고 묘사하는 것처럼, 남자 전투원들에게 여자가 섹스하기 위한 대상이 되는 것처럼, 군사 덕후들은 가부장 편견들을 수용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라이언 일병 구하기>만 아니라 <프레데터> 역시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전투원들이라고 보여줍니다. 비단 <라이언 일병 구하기>만 아니라 <프레데터> 역시 여자가 섹스하기 위한 대상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심지어 외계 사냥꾼 영화조차 성 차별을 묘사합니다. 군사 덕후들은 이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에서 'SF 생태학'은 핵심 주제입니다. 군사 덕후들이 기관총, 전차, 전투기, 잠수함을 논의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 거대 괴수, 어머니 행성을 떠듭니다. 군사 덕후들이 군사적인 허구들을 좋아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과학적인 허구(사이언스 픽션)들을 떠듭니다. 군사적인 허구들이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보여주는 것처럼, 과학적인 허구들이 여자들보다 남자들을 보여주나요? 어떤 관점들에서 대답은 "그렇다."입니다. 19세기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이 나타난 이후, 남자들은 커다란 비중이었습니다.
쥘 베른, 허버트 웰즈부터 아이작 아시모프, 로버트 하인라인까지, 아서 클라크, 할 클레먼트부터 존 스칼지, 차이나 미에빌까지, 과학적인 허구들에서 남자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비단 소설가들만 아니라 평론가들 역시 남자들입니다. 이건 머나먼 문제가 아닙니다. 박상준, 고장원, 홍인기처럼, 국내에서 유명한 SF 평론가들은 남자들입니다. 비단 소설가들, 평론가들만 아니라 등장인물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서 코난 도일, 이 남자 소설가는 <잃어버린 세계>를 썼습니다. 공룡 소설로서, <잃어버린 세계>는 아주 유명합니다. 이 비경 탐험 덕분에, '잃어버린 세계'는 공룡 세계를 뜻합니다.
공룡은 야생 동물들입니다. 스피노사우루스부터 브론토사우루스까지, 공룡은 야생 동물들입니다. 야생 동물들은 자연 생태계를 구성합니다. <잃어버린 세계>가 과학적인 허구이기 때문에, 이 소설은 SF 생태학입니다. 이 블로그가 SF 생태학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게 <잃어버린 세계>는 중요한 소설입니다. 이 중요한 소설은 고생물학 탐사대가 공룡 세계를 발견한다고 묘사합니다. 고생물학 탐사대는 오직 남자들만 포함합니다. 이 탐사대는 여자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남자들이 공룡 세계를 발견하는 동안, 문명 세계에서 (아름다운) 여자는 기다립니다. 여자보다 남자는 중요합니다.
야생 세계에서 남자가 공룡을 발견하는 동안, 문명 세계에서 여자는 그저 기다릴 뿐입니다. 남자가 중요한 업적을 이룩하는 동안, 여자는 그저 기다릴 뿐입니다. <잃어버린 세계>는 여자보다 남자가 중요하다고 보여줍니다. 아서 코난 도일, 이 남자 소설가는 여자보다 남자가 중요하다고 썼습니다. <잃어버린 세계>가 보여주는 것처럼, 가부장 편견들에서 과학적인 허구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군사적인 허구가 가부장 편견들을 반영하는 것처럼, 과학적인 허구는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이 악랄한 편견들을 경계합니다. 아, 다행히, 과학적인 허구에게는 긍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쥘 베른, 허버트 웰즈부터 아이작 아시모프, 로버트 하인라인까지, 아서 클라크, 할 클레먼트부터 존 스칼지, 차이나 미에빌까지, 분명히, 남자 소설가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아무리 남자 소설가들이 커다란 비중이라고 해도, 이건 과학적인 허구가 여자 소설가들을 배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패트리스 머피는 여자 소설가입니다. 이 여자 소설가는 <식물 아내>를 썼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외계 식생을 보여주고, 플랜테이션 농장을 비판하고, 성 차별에 저항합니다. 외계 생태계 덕분에, <식물 아내>는 SF 생태학입니다. 이 SF 생태학은 서구 제국주의(플랜테이션 농장)를 비판합니다.
<식물 아내>가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에, 이 SF 생태학은 환경 운동과 서구 제국주의가 대립한다고 주장합니다. 2023년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는 플랜테이션 농장들을 건설하고 열대 밀림들을 파괴합니다. <식물 아내>는 환경 운동과 세계화 자본주의가 대립한다고 암시합니다. 비단 자본주의만 아니라 성 차별 역시 악랄합니다. <식물 아내>는 수동적인 여자 등장인물을 타파하고 성 차별에 저항합니다. 오~, 패트리스 머피가 <식물 아내>를 쓰는 것처럼, SF 생태학에서 오직 남자들만 전부가 아닙니다. 비단 <식물 아내>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남자에게 집착하지 않습니다.
▣ SF 생태학은 성 차별에 저항할 수 있다.
[환경 운동은 남자에게 집착하지 않습니다.]
과학적인 허구는 많은 여자 소설가들을 보여줍니다. 비단 남자 소설가들만 아니라 여자 소설가들 역시 중요한 작품들을 썼습니다. 과학적인 허구에서 어슐라 르 귄은 명예의 전당에 속할 수 있습니다. 이 여자 소설가는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휴고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소설은 서구 제국주의가 외계 삼림 행성을 파괴한다고 묘사합니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은 SF 생태학입니다. 이 SF 생태학이 휴고상을 수상하는 것처럼, SF 생태학에게 어슐라 르 귄은 아주 중요한 소설가입니다. 옥타비아 버틀러는 <와일드 시드>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SF 생태학입니다.
아냥우가 표범과 다른 야생 동물들로 변신하는 것처럼, <와일드 시드>는 SF 생태학입니다. 이 SF 생태학은 가부장 편견들에 저항합니다. 옥타비아 버틀러는 이른바 그랜드 데임입니다. 이 그랜드 데임은 SF 생태학이 오직 남자에게만 집착하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옥타비아 버틀러처럼, SF 생태학에서 여자 소설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비단 여자 소설가들만 아니라 여자 등장인물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시고니 위버가 외계 식물학자를 연기하는 것처럼, 이 외계 식물학자가 가장 유명한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하는 것처럼, SF 생태학은 남자 등장인물에게 집착하지 않습니다.
이건 언제나 여자 등장인물이 페미니즘으로 이어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시고니 위버가 외계 식물학자를 연기한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과 페미니즘은 똑같은 위상이 아닙니다. 비록 양쪽이 똑같은 위상이 아니라고 해도, 이 등장인물은 SF 생태학이 중요한 여자 등장인물들을 포함한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실사 영화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처럼, 다른 것들은 SF 생태학이 중요한 여자 등장인물들을 포함한다고 증명합니다. SF 생태학+비디오 게임에서 디드리 스카이는 아주 유명한 등장인물입니다. 어쩌면 이 등장인물은 가장 유명할 수 있습니다.
SF 생태학+비디오 게임에서 디드리 스카이가 아주(가장) 유명한 것처럼, 비단 실사 영화만 아니라 비디오 게임 역시 SF 생태학이 중요한 여자 등장인물들을 포함한다고 증명합니다. 아, 물론, 디드리 스카이는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이 오직 남자들에게만 집착하나요? 현실에서 생태학이 여자들을 배제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2023년 오늘날,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생태학과 환경 운동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양쪽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프란시스 마르퀘즈는 콜롬비아 부통령입니다. 이 여자 부통령은 환경 운동에 속했습니다. 동시에, 이 여자 부통령은 페미니스트입니다. 프란시스 마르퀘즈는 여자+환경 운동+페미니즘입니다. 프란시스 마르퀘즈처럼, 현실에서 여자-환경 운동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건 그저 머나먼 사례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여자-환경 운동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마르크스의 생태 사회주의>,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 <누가 지구를 망치는가>, <에코의 함정>, <멸종>처럼, 추선영 번역가는 좋은 서적들을 작업했습니다. 이 서적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환경 운동을 주장합니다.
이 서적들은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가열화를 저지른다고 설명합니다. 동시에, 이 서적들은 페미니즘을 외면하지 않습니다. 추선영 번역가 덕분에, 남한 독자들은 이 서적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추선영 번역가는 여자입니다. 추선영 번역가처럼, 국내에서 여자+환경 운동+페미니즘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여자+환경 운동+페미니즘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니, 이미 고대 인류는 '어머니 자연'을 상상했습니다. 어머니 자연은 여자와 자연을 결합합니다. 어머니 자연처럼, 이미 생태학은 페미니즘을 포함하는지 모릅니다. 오호라~, 생태학에게는 이 해방 잠재성이 있습니다.
※ 그림 <… mother earth day illustration> 출처: freepik,
http://www.freepik.com/free-vector/hand-drawn-mother-earth-day
※ 그림 <Green Smoke …> 출처: madartzgraphics,
https://pixabay.com/illustrations/green-smoke-smoke-texture-space-1910658/
※ Palabras de la Vicepresidenta Francia Márquez en la marcha del 7 de junio:
http://www.youtube.com/watch?v=-XR69A5mG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