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아르멜로>, <아이스윈드 데일>, 숲의 자매 본문
[사나, 이 드루이드(숲의 자매)는 자연 환경이 중요하다고 반영합니다.]
"아름다운 세상. 그대에게 보여주리. 말해봐요, 그대가 보고 싶은 것들을. 마음의 문을 열면, 사랑으로 가득찬 요술처럼 펼쳐지는 저 꿈 같은 세상. 아름다워~♬" 이 아주 유명한 노래는 <알라딘>의 주제 음악입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동화입니다. 동화와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에게는 커다란 차이들이 있습니다. 비단 이 애니메이션만 아니라 실사 영화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영화 제작자들은 <알라딘>이 동화라고 의도했습니다. 극장 관객들은 이 실사 영화가 동화라고 분류할 겁니다. 동화와 서사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알라딘>과 이 판타지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아라비안 나이트>는 어떤가요? 이 문학이 동화인가요? 아니면, 이 문학이 판타지에 가까운가요? 비록 <아라비안 나이트>가 동화가 아니라고 해도,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서, <알라딘>은 동화입니다. 이 애니메이션처럼, 디즈니 실사 영화로서, <알라딘>은 동화입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동화로서, <알라딘>과 서사 판타지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알라딘>처럼, 다른 애니메이션들, 실사 영화들은 똑같습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들로서, <백설 공주>, <신데렐라>, <인어 공주>, <미녀와 야수>, <라푼젤>은 동화들입니다. 이 동화들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백설 공주>, <신데렐라>, <인어 공주>, <미녀와 야수>, <라푼젤>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이 애니메이션들처럼, <알라딘>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비단 이 애니메이션만 아니라 실사 영화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영화(동화)가 드루이드를 보여주지 않는 것처럼,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동화들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문학 독자들이 동화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드루이드가 주연 등장인물이 된다고 기대하지 않을 겁니다. 이 독자들이 기대하지 않는 것처럼, '전통적인' 동화들과 드루이드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전통적인' 동화와 달리,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들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인어 공주>와 달리, 서사 판타지와 드루이드는 깊은 관계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던전 탐험이 커다란 부분이기 때문에, 던전 탐험과 드루이드는 깊은 관계입니다. 여러 사례들은 이 관계를 증명합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던전 탐험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유명합니다. 이 유명한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은 다른 많은 서사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만약 이 롤플레잉 게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으음…, 다른 많은 서사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던전 탐험으로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아주 유명합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계획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고려했을 겁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울티마 언더월드>부터 <길드 워>까지,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부터 <엘더 스크롤>까지, 이 서사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계승합니다. 적어도, <던전스 앤 드래곤스> 없이, 이 판타지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울티마 언더월드>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울티마 언더월드>를 계획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고려했을 겁니다. 이 던전 탐험처럼, <길드 워>,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엘더 스크롤>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서사 판타지들처럼, 다른 서사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비슷합니다. 이 서사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위대한 선구자입니다. 이 선구자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 속합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의 다른 이야기들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발더스 게이트>, <네버윈터 나이츠>, <템플 오브 엘리멘탈 이블>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 속합니다. 이 이야기들은 드루이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발더스 게이트>부터 <템플 오브 엘리멘탈 이블>까지, 이 이야기들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드루이드가 깊은 관계라고 증명합니다. 이 관계처럼, <울티마 언더월드>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드루이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으로서, 이 이야기는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울티마 언더월드>처럼,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에서 램파트 진영은 드루이드 영웅들을 포함합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이 이야기는 드루이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처럼, <길드 워 2>에서 주연 모험가는 드루이드로 향상할 수 있습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이 이야기는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길드 워 2>와 달리,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은 드루이드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 던전 탐험이 설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드루이드를 위한 게임 모드는 존재합니다. 드루이드가 전형적인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스카이림>과 드루이드는 어울립니다.
[서사 판타지, 던전 탐험과 달리, 이 '동화'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스카이림>과 드루이드가 어울리는 것처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비록 초기 판본에서 드루이드가 '드닥힐'이었다고 해도, 비록 초기 판본에서 만렙 드루이드가 슬픈 별이 되었다고 해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서사 판타지, 던전 탐험으로서, 이 이야기는 드루이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달리, <알라딘>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알라딘>이 애니메이션이 되든, 실사 영화가 되든, 동화로서, 이 이야기에서 드루이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알라딘>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알라딘>처럼, <인어 공주>는 똑같습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알라딘>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알라딘>, 이 동화처럼, 만약 드루이드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인어 공주>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인어 공주>, 이 동화처럼, <백설 공주>, <신데렐라>, <미녀와 야수>, <라푼젤>은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아이스윈드 데일>과 <백설 공주>, <신데렐라>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처럼,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와 <미녀와 야수>, <라푼젤>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처럼, <울티마 언더월드>와 <인어 공주>, <알라딘>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건 동화와 서사 판타지가 100% 다르다는 뜻이 아닙니다. 판타지 (문학) 역사에서, 동화와 서사 판타지는 깊은 관계입니다. 만약 문학 평론가들이 서사 판타지를 분석하기 원한다면, 이 평론가들은 동화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서사 판타지는 20세기 문화·예술입니다. 20세기 이후, 이 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적어도, 윌리엄 모리스가 증명하는 것처럼, 19세기에서 서사 판타지는 시작했습니다. 이 작가는 원형적인 서사 판타지 소설가입니다.) 아무리 서사 판타지가 20세기 문화·예술이라고 해도, 이 판타지를 분석하기 위해 문학 평론가들은 동화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동화는 고대(중세) 문명, 검과 저주, 공주 같은 왕족, 악당 마법사를 설정합니다.
여러 동화들에서 고대(중세) 문명, 검과 저주, 공주 같은 왕족, 악당 마법사는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인어 공주>에서 전근대 문명, 검과 저주, 공주 같은 왕족, 악당 마법사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인어 공주>처럼, <알라딘>에서 중세 문명, 검과 저주, 공주 같은 왕족, 악당 마법사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알라딘>처럼, <백설 공주>, <신데렐라>, <미녀와 야수>, <라푼젤>은 비슷합니다. 이 동화들처럼, 여러 서사 판타지들은 고대(중세) 문명, 검과 저주, 공주 같은 왕족, 악당 마법사를 설정합니다. <인어 공주>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이 사례들을 찾기는 쉬울 겁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가 쉬운 것처럼, 동화와 서사 판타지는 깊은 관계입니다.
양쪽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를 분석하기 위해 문학 평론가들은 동화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그들이 고려한다고 해도, <백설 공주>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이 동화는 드워프가 드루이드라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백설 공주>와 달리,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드워프가 드루이드라고 묘사합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이 동화와 이 서사 판타지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양쪽이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다른 동화들과 다른 서사 판타지들은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아르멜로>는 어떤가요? 이 비디오 게임은 '동화'입니다.
비록 <아르멜로>가 아이들을 위한 낭만적인 동화보다 어른들을 위한 잔혹한 동화라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은 '동화'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아르멜로>가 동화라고 의도했습니다. 이 게임이 동화이기 때문에, <백설 공주>에서 드루이드가 주연 등장인물이 아닌 것처럼, 이 게임에서 드루이드가 중요하지 않나요?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와 달리, <아르멜로>에서 드루이드가 중요한 등장인물이 아닌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아르멜로>가 (어른들을 위한 잔혹한) 동화라고 해도, <백설 공주>보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처럼, <아르멜로>에서 드루이드는 중요한 등장인물입니다. 곰 부족에서 숲의 자매는 드루이드입니다.
적어도, 사나(숲의 자매)가 와일드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곰 부족에서 이 등장인물은 드루이드에 가깝습니다. 드루이드 단체에서 이 등장인물이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사나가 드루이드에 가깝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사나가 중요한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아르멜로>가 동화라고 의도했다고 해도, <백설 공주>보다 <아르멜로>와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는 비슷합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처럼, <인어 공주>보다 <아르멜로>와 <아이스윈드 데일>은 비슷합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처럼, <알라딘>보다 <아르멜로>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비슷합니다.
사나와 달리, <미녀와 야수>에서 포트 부인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지 않습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은 자연 신성을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이 관점에서 사나와 포트 부인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아, 물론,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관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이 게임 플레이어들처럼, 어떤 극장 관객들은 이 관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이 관객들처럼, 어떤 문학 독자들은 다르지 않을 겁니다. 비록 <인어 공주>보다 <아르멜로>와 <아이스윈드 데일>이 비슷하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관계는 커다란 가치를 얻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이 관계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드루이드가 기준이기 때문에, <인어 공주>와 <아르멜로>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록 <인어 공주>와 <아르멜로>가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관계는 커다란 가치를 얻지 않습니다. <인어 공주>처럼, 비록 <아르멜로>와 <아이스윈드 데일>이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관계는 커다란 가치를 얻지 않습니다. 이 게시글은 이 관계가 절대적인 가치라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 관계가 절대적인 가치가 아니라고 해도, <인어 공주>보다 <아르멜로>, <아이스윈드 데일>에서 드루이드는 중요한 등장인물입니다. 이 게시글은 그저 이 사실을 주장할 뿐입니다. 이 등장인물 때문에, <인어 공주>와 <아르멜로>는 다릅니다.
드루이드 때문에, <아르멜로>와 <아이스윈드 데일>은 비슷합니다. 만약 이 등장인물이 중요한 기준이 아니라면, 비록 <인어 공주>와 <아르멜로>가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비록 <아르멜로>와 <아이스윈드 데일>이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관계는 커다란 가치를 얻지 않을 겁니다. 드루이드가 중요한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인어 공주>보다 <아르멜로>와 <아이스윈드 데일>은 비슷합니다. 왜 드루이드가 중요한 등장인물인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생태학자에 가깝습니다. 다른 서사 판타지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울티마 언더월드>,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드루이드는 생태학자에 가깝습니다. 적어도, 이 등장인물과 생태학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비록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이 드루이드를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이 중요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를 위한 게임 모드는 존재합니다. 이 모드에서 드루이드와 생태학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양쪽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 서사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드루이드와 생태학이 가까운 관계라고 증명합니다. 만약 생태학이 중요하지 않다면, 이 이야기들은 이 등장인물을 묘사하지 않을 겁니다.
생태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서사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드루이드를 묘사할 겁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은 이 과학이 중요하다고 반영합니다. <울티마 언더월드>,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III>,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이 드루이드를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의 드루이드 모드는 생태학이 중요하다고 반영합니다. 왜 이 과학이 중요한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환경과 생태 쫌 아는 10대>는 청소년들을 위한 환경 사회학 서적입니다. 이 서적에서 표지 그림은 '100년 이후'를 언급합니다.
"100년 이후, 우리가 만날 수 있을까요?" <환경과 생태 쫌 아는 10대>(의 표지)는 묻습니다. 이 표지 그림이 묻는 것처럼, 환경 오염들은 위험한 수준입니다. 이 위험한 수준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생태학자들은 대규모 멸종이 다가오는 중이라고 걱정합니다. 비단 야생 식물들, 야생 동물들만 아니라 인류 문명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환경과 생태>는 환경 오염들과 인도적인 위기들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21세기 초반 오늘날, 환경 운동은 아주 중요한 화제입니다. 특히, 지구 가열화는 지질학적인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19세기 이후, 산업 자본주의는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경제 때문에, 20세기 동안, 지구 대기 중에서 많은 온실 가스들은 증가했습니다. 이건 오직 자본주의만 이 가스들을 배출했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단 이 경제만 아니라 20세기 공산주의 역시 이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비록 20세기 공산주의가 이 가스들을 배출했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더 이상, 대규모 산업 공산주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경제와 달리, 21세기 초반,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존재합니다. 여전히, 이 경제는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발생합니다.
기후 변화 때문에, 너무 많은 사람들은 인도적인 위기에 빠집니다. 만약 이 가스들이 감소하지 않는다면, 100년 이후,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현실이 되는지 모릅니다. 더 이상,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사이언스 픽션(SF)이 아닐 겁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너무 혼란스러운 위기에 빠질 겁니다. 이 혼란스러운 위기처럼, 환경 운동은 아주 중요한 화제입니다. 이 운동에게 생태학은 본질적인 과학입니다. 환경 운동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이 운동에게 생태학이 본질적인 과학이기 때문에, 이 과학은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드루이드와 생태학이 어울리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중요한 기준입니다.
드루이드가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인어 공주>보다 <아르멜로>와 <아이스윈드 데일>은 비슷합니다. 그 자체로서, <인어 공주>보다 <아르멜로>와 <아이스윈드 데일>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그 자체로서, 이 관계는 커다란 가치를 얻지 않습니다. 생태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이 중요하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생태학이 친숙한 짝궁이기 때문에, <아르멜로>, <아이스윈드 데일>에서 이 등장인물이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에, <인어 공주>보다 <아르멜로>와 <아이스윈드 데일>은 비슷합니다. 만약 생태학이 중요하지 않다면, 으음, 이 관계는 커다란 가치를 얻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이 서적은 생태학(환경 운동)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만약 생태학이 중요하지 않다면, <인어 공주>보다 <아르멜로>와 <아이스윈드 데일>은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환경과 생태 쫌 아는 10대>는 생태학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이 과학이 중요한 것처럼, 환경 운동은 중요합니다. 인도적인 위기부터 대규모 멸종까지, 많은 사례들은 이 운동이 중요하다고 증명합니다. 아무리 환경 운동이 중요하다고 해도, 만약 이 운동이 대규모 시장 경제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발생합니다. 북한보다 미국은 훨씬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미국보다 북한은 훨씬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19세기, 미국은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를 시작했습니다. 이 시대에서 북한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20세기 중반, 미국은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를 주도했습니다. 이 시대에서 북한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20세기 후반, 미국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지배했습니다. 이 시대에서 북한 산업들은 커다란 규모가 아니었습니다. 19세기부터 21세기 초반까지, 많은 사례들은 북한보다 미국이 훨씬 많은 가스들을 배출한다고 증명합니다. 북한보다 미국은 지질학적인 행성급 재앙입니다.
비록 북한이 폐쇄적인 독재 사회라고 해도, 이 폐쇄적인 사회보다 미국은 훨씬 위험한 행성급 재앙입니다. 만약 북한이 나쁜 악당이라면, 어휴~, 북한보다 미국은 훠어어어얼씨인 위험한 악당일 겁니다. 그래서 환경 운동이 북한보다 미국을 비판하나요? 얼마나 많은 환경 전문가들이 북한보다 미국을 비판하나요? 얼마나 많은 생태학 연구자들이 북한보다 미국을 비판하나요? 비단 환경 전문가들, 생태학 연구자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언론부터 예술까지, 교육부터 종교까지, 많은 사례들은 북한을 비난합니다. 북한과 달리, 이 사례들은 미국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미국은 세계 시장 경제를 지배합니다. 이 경제는 인류 문명을 지배합니다. 그래서 지배적인 관념은 이 경제를 떠받듭니다. 미국이 이 경제를 지배하기 때문에, 이 경제를 떠받들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미국을 떠받듭니다. 이 관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미국이 옳다고 착각합니다. 비록 미국이 지질학적인 행성급 재앙이라고 해도, 비록 너무 많은 사람들이 인도적인 위기에 빠진다고 해도, 비록 대규모 멸종이 다가온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미국이 옳다고 착각합니다. 미국과 달리, 비록 북한이 행성급 재앙이 아니라고 해도, 이 사람들은 (미국보다) 북한이 나쁜 악당이라고 비난합니다.
※ <아르멜로>의 배경은 현실(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이 아닙니다. 이 동화처럼, <아이스윈드 데일>의 배경은 현실(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이 아닙니다. 비록 <아르멜로>의 배경이 현실이 아니라고 해도, 현실 없이, 이 동화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아르멜로>처럼, 비록 <아이스윈드 데일>의 배경이 현실이 아니라고 해도, 현실 없이, 이 던전 탐험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생태학을 반영합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처럼, 현실에서 생태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르멜로>에서 사나는 생태학을 반영합니다.
※ 게임 <Armello>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98915/Armello/
※ 영화 <알라딘> 동영상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eitDnP0_83k
※ 애니메이션 <인어 공주> 동영상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GC_mV1IpjW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