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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워크래프트 III>, 스피릿 워커는 훨씬 낫다 본문

SF & 판타지/두 번째 생태학자

<워크래프트 III>, 스피릿 워커는 훨씬 낫다

OneTiger 2024. 6. 2. 09:15

[아무리 드루이드와 스피릿 워커가 비슷하다고 해도….]



OLED와 LCD. 어떤 것이 훨씬 나은 디스플레이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후자(LCD)보다 전자(OLED)라고 대답하는지 모릅니다. 후자보다 전자가 훨씬 선명한 화면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태블릿 컴퓨터가 OLED보다 LCD를 장착한다면, 이 화면은 흐릿할 겁니다. 적어도, OLED 화면보다 LCD 화면은 흐릿할 겁니다. 아무리 OLED 화면이 선명하다고 해도, 번인(Burn-in)에서 이 화면은 자유롭지 않은지 모릅니다. 흐음, 번인을 예방하기 위해 OLED 화면보다 LCD 화면은 훨씬 나은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태블릿 컴퓨터 사용자들은 어떤 것이 훨씬 나은 화면인지 논의합니다. 이건 가능합니다.

 

OLED 화면이 좋든, LCD 화면이 좋든, 21세기 초반, 태블릿 컴퓨터 사용자들은 어떤 것이 훨씬 나은 화면인지 논의합니다. 이 사용자들과 달리, 14세기 사람들은 어떤 것이 훨씬 나은 화면인지 논의하지 않았습니다. 아니, 14세기 사람들은 OLED 화면, LCD 화면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아니, 그들은 태블릿 컴퓨터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태블릿 컴퓨터는 아주 편리합니다. 많은 사용자들은 이게 편리하다고 느낍니다. 아무리 태블릿 컴퓨터가 편리하다고 해도, 14세기 문명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전자 공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정보·통신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전자 공학이 진보한 이후, 정보·통신 기술들이 진보한 이후, 태블릿 컴퓨터는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14세기 문명보다 21세기 초반 문명은 훨씬 편리한 기계를 사용합니다. 전자 공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정보·통신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훨씬 편리한 기계를 사용합니다. 이건 기술 진보가 훨씬 편리한 기계를 제작한다는 뜻입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인류는 훨씬 편리한 기계를 사용합니다. 태블릿 컴퓨터는 14세기 문명보다 21세기 초반 문명이 훨씬 낫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태블릿 컴퓨터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21세기 초반, 세탁기는 가능합니다.

 

아무리 세탁기가 편리하다고 해도, 14세기 사람들은 이 기계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생체 인식은 가능합니다. 아무리 생체 인식이 좋은 보안 기술이라고 해도, 14세기 사람들은 이 기술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외계 탐사 로봇은 가능합니다. 이 로봇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류는 훨씬 깊은 우주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14세기 사람들은 이 로봇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그들이 우주를 연구하기 원했다고 해도, 그들은 커다란 한계를 넘어서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소행성 표본들을 분석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14세기 문명보다 21세기 초반 문명은 훨씬 낫습니다.



OLED부터 외계 탐사 로봇까지, 이 사례들은 14세기 문명보다 21세기 초반 문명이 훨씬 낫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이 사례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의학부터 기계 공학까지, 천문학부터 인공 지능까지, 14세기 문명보다 21세기 초반 문명은 훨씬 낫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문명은 훨씬 낫습니다. 기술 진보는 훨씬 나은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여전히,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는 중입니다. 500년 이후, 미래 기술들은 훨씬 놀라운 것들을 이룩하는지 모릅니다. 500년 이후, 우주 정거장은 도시 규모가 되는지 모릅니다. 오~, 이건 놀라운 미래입니다.

 

21세기 초반, 우주 정거장은 도시 규모가 아닙니다. 도쿄에서 많은 시민들은 살아갑니다. 도쿄와 달리, 우주 정거장에서 많은 시민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500년 이후, 우주 정거장이 도시 규모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많은 시민들은 살아가는지 모릅니다. 만약 대규모 우주 정거장들이 증가한다면, 지구에서 많은 사람들은 벗어날 겁니다. 지구에서 많은 사람들이 벗어나기 때문에, 이건 우주 문명을 위한 기본 단계가 되는지 모릅니다. 1,000년 이후, 만약 외계 행성 도시들이 가능하다면, 이건 우주 문명이 가능하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우와~, 더 이상, 인류 문명은 오직 지구에만 종속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외계 행성 도시들이 황당무계한 망상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이 도시들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록 이 도시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첨단 기술들은 놀라운 것들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14세기 사람들은 LCD 화면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LCD 화면이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14세기 사람들이 LCD 화면을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LCD 화면이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14세기 사람들은 태블릿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았기 때문에, 태블릿 컴퓨터가 존재하지 못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14세기 사람들이 태블릿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태블릿 컴퓨터가 존재하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태블릿 컴퓨터는 가능합니다. 이 사례처럼, 비록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기술 진보 덕분에, 어쩌면 이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외계 행성 도시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 도시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미래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몇 백 년 이후, 어쩌면 이 도시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와~, 미래 문명은 우주 문명이 되는지 모릅니다. 분명히, 이건 합리적인 예상입니다.



[이야~, 기술 진보는 아주 놀랍습니다. 이 감성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이야~, 기술 진보는 아주 놀랍습니다. 이 감성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 도시들을 보여줍니다. 미래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외계 행성 도시들은 가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첨단 기술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스타크래프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해병 강화복부터 유령 요원까지, 레이스 전투기부터 전투 순양함까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스타크래프트>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주 향상된 기술들은 핵심 부분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아주 향상된 기술들을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는 허구(픽션)입니다. 이 허구와 달리, 만약 어떤 허구(픽션)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아주 향상된 기술들을 자랑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보고 또 보고>는 TV 드라마입니다. 이 TV 드라마는 시청률 57.3%를 기록했습니다. 이건 아주 엄청난 기록입니다. 이 엄청난 시청률처럼, <보고 또 보고>는 아주 엄청난 TV 드라마입니다. 이 TV 드라마는 허구(픽션)입니다. 만약 허구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스타크래프트>와 <보고 또 보고>는 비슷할 겁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보고 또 보고>는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이 TV 드라마에서 김지수 배우는 정은주를 연기합니다. 정은주는 허구적인 등장인물입니다. 현실에서 이 등장인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정은주와 달리, 김지수 배우는 현실에 속합니다. 김지수가 연기하기 때문에, 정은주는 존재합니다. 이 인간은 (진짜 인간보다) 가짜 인간입니다. 아무리 정은주가 가짜 인간이라고 해도, 이 가짜 인간은 진짜 인간을 모방합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우주 전투기를 조종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처럼, <보고 또 보고>에서 정은주는 우주 전투기를 조종하지 않습니다. 이 드라마에서 우주 전투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보고 또 보고>는 아주 향상된 기술들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비단 우주 전투기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외계 행성 도시부터 우주 순양함까지, <보고 또 보고>는 아주 향상된 기술들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보고 또 보고>처럼, 만약 어떤 허구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아주 향상된 기술들을 자랑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허구들과 달리, <스타크래프트>는 아주 향상된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만약 이 기술들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보고 또 보고>보다 <스타크래프트>는 훨씬 나을 겁니다. 어랄라~, 왜 아주 향상된 기술들이 중요한 기준이 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태블릿 컴퓨터는 아주 편리합니다. 세탁기부터 외계 탐사 로봇까지, 많은 기계들은 편리합니다.



기술 진보는 태블릿 컴퓨터를 보장합니다. 세탁기부터 외계 탐사 로봇까지, 기술 진보는 많은 편리한 것들을 보장합니다. 기술 진보가 편리한 것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이건 좋은 것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행성 도시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아무리 기술 진보가 좋은 것이라고 해도, <보고 또 보고>는 이 좋은 것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보고 또 보고>처럼, 만약 어떤 허구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허구들은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기술 진보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이 허구들보다 <스타크래프트>는 나을 겁니다.

 

비단 <보고 또 보고>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비슷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이 좋은 것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 원한다면, 이유는 첨단 기술들인지 모릅니다. 기술 진보를 강조하기 위해 이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중세 판타지들을 쓰기 원한다면, 이유는 첨단 기술들이 아닐 겁니다. 기술 진보를 강조하기 위해 이 소설가들은 중세 판타지들을 쓰지 않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스타크래프트>보다 <보고 또 보고>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현실에서 중세 문명은 기술 진보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어떤 중세 지식인들이 똑똑했다고 해도, 이 지식인들은 기술 진보가 놀랍다고 찬양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문명이 기술 진보를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가 중세 문명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판타지는 첨단 기술들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다크)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다크) 판타지는 첨단 기술들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첨단 기술들을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기술 진보는 핵심 부분이 아닙니다.

 

그래서 <스타크래프트>보다 <보고 또 보고>와 <디아블로 2>는 비슷합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디아블로 2>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워크래프트 III>가 중세 판타지이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보다 <보고 또 보고>와 <워크래프트 III>가 비슷한가요? <스타크래프트>보다 <디아블로 2>와 <워크래프트 III>가 비슷한가요?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고개들을 끄덕이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 게임 플레이어들이 고개들을 끄덕인다고 해도, 아무리 <워크래프트 III>가 중세 판타지라고 해도,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인류 문명은 기술 진보를 인식했습니다.



[<디아블로 2>와 달리, <워크래프트 III>는 스팀펑크를 도입합니다.]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공산당 선언>을 썼습니다. 이 서적은 기술 진보, 산업 사회, 과학 혁명을 찬양합니다. 비단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만 아니라 다른 19세기 (서구) 지식인들 역시 비슷합니다. 19세기 (서구) 지식인들은 기술 진보, 산업 사회, 과학 혁명을 찬양했습니다. 산업 혁명 덕분에, 인류 문명은 기술 진보를 인식했습니다. 인류 문명이 기술 진보를 인식했기 때문에, 메리 셸리가 <프랑켄슈타인>을 썼던 것처럼,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은 나타났습니다.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산업 혁명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20세기 첨단 기술들에게 19세기 산업 혁명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20세기 이후, 사이언티픽 로망스는 사이언스 픽션(SF)이 되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스타크래프트>에게 19세기 산업 혁명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스팀펑크는 초기 산업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전투 비행선부터 2족 보행 로봇까지, 상급 인공 지능부터 구식 컴퓨터까지, 스팀펑크는 초기 산업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그래서 이건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스팀펑크가 기술 진보를 강조하기 때문에, 아~, <스타크래프트>와 스팀펑크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만약 기술 진보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보고 또 보고>보다 <스타크래프트>와 스팀펑크는 비슷한 위상일 겁니다. <디아블로 2>보다 <스타크래프트>와 스팀펑크는 비슷한 위상일 겁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도입합니다. 증기 기관 강화복이 나무들을 베는 것처럼, 증기 기관 전차가 포탄들을 날리는 것처럼, 자이로콥터가 두 기관총을 장착하는 것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스팀펑크를 의도했습니다. 비단 <워크래프트 III>만 아니라 <워크래프트 2> 역시 똑같습니다. 접시 안테나가 삐삑거리는 것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스팀펑크를 의도했습니다.

 

비단 <워크래프트 2>만 아니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역시 똑같습니다. 이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하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와 스팀펑크가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보고 또 보고>보다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 III>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이 관점에서 <디아블로 2>보다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 III>는 비슷합니다. 아무리 <디아블로 2>가 중세 판타지라고 해도, 아무리 <워크래프트 III>가 중세 판타지라고 해도, 양쪽은 다릅니다. <디아블로 2>와 달리, <워크래프트 III>는 스팀펑크를 도입합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어떻게 산업 기술들이 나타났는지 강조합니다.



이건 기술 진보가 핵심 주제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워크래프트 III>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이게 핵심 주제라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아무리 <워크래프트 III>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고 해도, 산업 기술들보다 중세 판타지는 핵심 주제입니다. 산업 기술들은 그저 중세 판타지를 뒷받침할 뿐입니다. 산업 기술들이 핵심 주제가 아니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보다 <디아블로 2>와 <워크래프트 III>는 비슷한지 모릅니다. 비록 <디아블로 2>와 <워크래프트 III>가 비슷하다고 해도, 분명히, 이 중세 판타지는 증기 기관 강화복, 향상된 산업 기술들을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향상된 산업 기술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III>와 달리, <디아블로 2>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향상된 산업 기술들을 찾지 못합니다. 기술 진보는 좋은 것입니다. <디아블로 2>는 이 좋은 것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와 달리, <워크래프트 III>는 이 좋은 것을 강조합니다. 비록 산업 기술들이 핵심 주제가 아니라고 해도, 비록 스팀펑크가 중세 판타지를 뒷받침한다고 해도, 비록 과학보다 마법이 훨씬, 훨씬 커다란 부분이라고 해도, <디아블로 2>보다 <워크래프트 III>는 훨씬 낫습니다. 적어도, 이 중세 판타지에게는 기술 진보를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로서, <디아블로 2>는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비단 <디아블로 2>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이 등장인물을 묘사합니다. 중세 판타지들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드루이드가 커다란 야수로 변신하든, 복잡한 덩굴들을 조종하든, 약초들을 채집하든, 드루이드에게 자연의 힘은 핵심 주제입니다. 왜 많은 중세 판타지들이 이 등장인물을 묘사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인류가 자연이 중요하다고 의식하기 때문입니다. 지구는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합니다. 이건 인류를 둘러쌉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싸기 때문에, 인류 문화는 이게 중요하다고 의식합니다. 자연이 중요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자연의 힘을 묘사하기 원합니다. 이 힘을 묘사하기 위해 중세 판타지는 드루이드를 설정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생태계가 인류를 둘러쌌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 2>에서 드루이드는 이것을 뜻할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 2>처럼, <워크래프트 III>는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타우렌 스피릿 워커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문자 그대로, 어머니 자연은 자연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드루이드보다 어머니 자연은 훨씬, 훨씬 보편적인 상징입니다.



[<디아블로 2>는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환경 운동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환경 운동은 어머니 자연을 외칩니다.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이건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재앙입니다. 이 재앙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어머니 자연이 자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가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에게 어머니 자연은 중요한 상징이 됩니다. 환경 운동이 어머니 자연을 외치는 것처럼, 드루이드보다 어머니 자연은 보편적인 상징입니다. 흐음, <디아블로 2>보다 <워크래프트 III>에서, 드루이드보다 타우렌 스피릿 워커는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지 모릅니다.

 

게다가, 타우렌 스피릿 워커는 <워크래프트 III>에 속합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스팀펑크를 도입합니다. 스팀펑크는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기술 진보, 이 좋은 것을 강조합니다. 이 중세 판타지와 달리, <디아블로 2>는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비단 <디아블로 2>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아무리 어떤 중세 판타지들이 드루이드를 묘사한다고 해도, 아무리 드루이드가 자연을 강조한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중세 판타지와 기술 진보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표준적인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보다 <워크래프트 III> 스피릿 워커는 낫습니다.



※ 환경 운동이 어머니 자연을 외치는 것처럼, 21세기 초반 오늘날, 지구 가열화, 이 재앙은 위험한 수준입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고 야생 동물들을 죽입니다. 야생 동물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대규모 멸종을 경고합니다. (비단 환경 운동만 아니라 생태학에게도 어머니 자연은 중요한 상징이 됩니다.) 왜 이 가스들이 너무 많은가요? 인류가 너무 탐욕스럽기 때문인가요? 기후 변화가 인류 문제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고개들을 끄덕이는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은 지구 가열화가 인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인류세를 언급합니다. 인류세는 지구 가열화가 인류 문제라는 뜻입니다. 이건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분명히, 인류세는 틀린 단어입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인류세가 틀린 단어인가요? 인류 문명에서 많은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이 인류에 속하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인류 문제가 아닙니다. 이 사람들보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훨씬 많은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이 영리 기업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네, 맞습니다.



지구 가열화는 (인류 문제보다)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인류세가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틀린 단어입니다. 인류세보다 자본세는 지구 가열화를 비판하기 위한 훨씬 나은 단어입니다. 이 단어가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입니다. 19세기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 이후, 온실 가스 그래프는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가 화석 연료들을 태우고 많은 가스들을 배출했기 때문입니다. 이 산업 사회들에서 모든 인간이 똑같은 돈들을 벌었나요? 그건 아닙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죽어나갔습니다. 이 사람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지구 가열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 게임 <디아블로 2: 레저렉션> 스크린샷 출처:
https://kr.shop.battle.net/ko-kr/product/diablo_ii_resurrected?p=74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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