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스파이스 워즈>와 행성 생태학자 본문
※ 이 게시글은 프랭크 허버트가 쓴 소설 <듄>의 내용 누설을 포함합니다.
[허구적인 생태학자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리에트 카인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가장 심각한 화두가 무엇인가요? 인류 문명에게 가장 심각한 화두가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코비드 19라고 대답할 겁니다. 세계적인 전염병은 많고 많은 사람들을 커다란 고통에 빠뜨렸습니다. 세계적인 전염병 사태는 '일상'을 지웠습니다. 아무리 국가 정부가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규제하지 않는다고 해도, 아직 코비드 19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일상'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코비드 19가 끝날 때까지, 일상은 돌아오지 않을 겁니다. 만약 22세기 인류 문명이 21세기를 돌아본다면, 너무 부정적으로, 너무 혼란스럽게 코비드 19는 21세기 초반을 장식할 겁니다.
하지만 코비드 19는 갑작스러운 재앙이 아닙니다. 갑자기 세계적인 전염병 사태는 인류 문명을 덮치지 않았습니다. 코비드 19가 시작하기 전에, 이미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은 세계적인 전염병을 경고했습니다. 앤드류 니키포룩이 <대혼란: 유전자 스와핑과 바이러스 섹스>를 썼던 것처럼, 이미 어떤 사람들은 유사 코비드 19를 예측했습니다. 코비드 19가 시작하기 전에, 이미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이 경고했던 것처럼, 코비드 19는 갑작스럽지 않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광대한 야생 지역들을 설정했다면, 만약 사람들이 야생 지역들에 침입하지 않았다면, 코비드 19는 시작하지 않았을 겁니다.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은 생물 다양성이 전염병을 막을 수 있다고 충고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유전적인 다양성을 확보하기 때문에, 유전적인 다양성은 전염병 방파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광대한 야생 보호 구역들을 설정한다면,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기 때문에, 야생 보호 구역들은 위험한 전염병들을 막을 겁니다. 만약 사람들이 야생 보호 구역들에 침범하지 않는다면, 만약 야생 레인저들이 보호 구역들을 통제한다면, 무분별하게 인간들과 야생 동물들이 만나지 않기 때문에, 인수 전염병은 퍼지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게 야생 동물들은 상품입니다.
시장 경제에게 상품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많은 것들을 상품화합니다. 심지어 야생 동물들조차 상품이 됩니다. 야생 동물들이 상품이기 때문에, 돈벌이를 위해 사람들은 야생 동물들을 거래합니다. 사람들이 야생 동물들을 거래하는 동안, 위험한 바이러스는 퍼집니다. 시장 경제가 야생 동물들을 상품화하기 때문에, 코비드 19는 나타났습니다. 비록 시장 경제가 유일한 전염병 원인이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시장 경제는 생물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간주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생물 다양성은 돈벌이, 이윤이 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야생 보호 구역들은 이윤이 되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가 생물 다양성을 무시하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혼란스럽게, 코비드 19는 21세기 초반을 장식했습니다. 시장 경제가 야생 보호 구역을 무시하기 때문에, 코비드 19는 '일상'을 지웠고, 아직 '일상'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코비드 19보다 다른 것을 훨씬 심각한 화두라고 지적할 겁니다. 심지어 이것은 가장 심각한 화두일 수조차 있습니다. 이것이 무엇인가요? 대답은 기후 변화입니다. 아니, 기후 변화는 너무 약한 단어입니다.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를 기후 위기라고 불러야 합니다. 아니, 기후 위기 역시 너무 약한 단어입니다. 기후 위기는 기후 비상 사태입니다.
살인적인 폭염이 인류 문명을 덮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이 끔찍한 지옥에 빠지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기후 비상 사태로 확장했습니다. 살인적인 폭염 속에서 많은 사람들은 고통에 빠집니다. 비단 사람들만 아니라 다른 생명체들 역시 고통에 빠집니다. 작물들이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쩌면 기후 비상 사태는 끔찍한 식량 비상 사태를 유발할지 모릅니다. 기후 비상 사태는 식량 비상 사태로 이어질지 모릅니다. 만약 식량 비상 사태가 닥친다면, 코비드 19가 일상을 지우는 것처럼, 식량 비상 사태는 일상을 지울 겁니다. 아니, 코비드 19보다 훨씬 심각하게, 식량 비상 사태는 일상을 지울 겁니다.
기후 비상 사태는 비단 식량 난리만 아니라 다른 비상 사태들 역시 유발합니다. 만약 기후 변화가 훨씬 심각해진다면, 많은 사람들은 코비드 19가 평화로웠다고 추억할지 모릅니다. 왜 기후 변화가 심각한가요? 왜 인류 문명이 행성급 환경 오염을 막지 못했나요? 시장 경제가 자연을 쓰레기통이라고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시장 경제는 엄청난 상품들을 만듭니다. 시장 경제가 엄청난 상품들을 만드는 동안, 시장 경제는 엄청난 산업 폐기물들을 유발합니다. 엄청난 산업 폐기물들을 정화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비용을 지불한다면, 이윤은 줄어들 겁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정화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면, 이윤은 줄어들지 않을 겁니다. 이윤을 늘리기 위해 자본주의는 정화 비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온갖 변명들을 덧붙이고 정화 비용을 회피합니다. 자본주의가 정화 비용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 환경은 너무 더럽습니다. 지구 대기 온실 가스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게다가 대규모 화석 연료 산업, 대규모 축산업은 커다란 기후 변화 원인입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행성급 지옥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대규모 화석 연료 산업들, 대규모 축산업들을 폐기해야 합니다. 만약 이 산업들이 줄어든다면, 돈벌이는 줄어들 겁니다.
이윤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대규모 화석 연료 산업들, 대규모 축산업들을 유지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가 이 산업들을 유지하기 원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영리 기업들은 재생 에너지 산업들을 운운하나, 이것들은 그저 녹색 세탁(그린 워싱)에 불과합니다.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이상 기후를 유발합니다. 이상 기후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기후 변화는 생물 다양성 감소로 이어지고, 이 감소는 다른 위기들을 유발할 겁니다. 코비드 19, 기후 변화는 생물 다양성, 생태학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코비드 19, 기후 변화가 가장 커다란 화두이고, 코비드 19, 기후 변화가 생물 다양성, 생태학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기 때문에, 생태학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건 코비드 19, 기후 변화가 오직 생태학만 강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생태학 이외에 다른 과학 분야들 역시 중요합니다. 기후 변화가 아주 광대한 현상이기 때문에, 만약 많은 과학 분야들이 연합하지 않는다면, 인류 문명은 행성급 오염을 분석하지 못할 겁니다. (비단 자연 과학들만 아니라 사회 과학들 역시 중요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21세기 초반 재앙들은 생물 다양성, 생태학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비극적인 신기록을 수립했습니다. 시장 경제는 처참한 실패입니다.]
21세기 초반 재앙들이 강조하는 것처럼, 생태학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생태학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소설, 만화,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처럼, 만약 허구(픽션)가 생태학자를 묘사한다면, 만약 생태학자가 허구적인 주연 등장인물이라면, 이 허구는 커다란 가치를 얻을 겁니다. 소설은 과학 논문이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은 과학 논문이 아닙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허구들은 흥미를 추구합니다. 과학 논문은 딱딱할 수 있으나, 허구는 부드러울 수 있습니다. 과학 논문보다 허구는 훨씬 친숙합니다. 훨씬 친숙하게 허구는 생태학자를 포장할 수 있습니다.
허구가 훨씬 친숙하기 때문에, 만약 생태학자가 허구적인 주연 등장인물이라면, 훨씬 쉽게 사람들은 생태학자에게 다가갈 겁니다. 생태학자들은 야생 동물들을 연구합니다. 이건 다소 얄팍한 이분법에 가까우나, 야생 동물들은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야생 동물들은 자연에 속합니다. 자연과 문명은 다릅니다. 생태학자들이 야생 동물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문명에서 생태학자들은 벗어납니다. 문명에서 생태학자들이 벗어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생태학자들이 다소 멀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허구가 친숙하기 때문에,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허구는 친숙한 생태학자를 포장할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티스트, 과학자는 주연 등장인물일 수 있습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 과학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사이언티스트, 과학자는 주연 등장인물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사이언스 판타지조차 사이언스를 수식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과학자는 주연 등장인물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들에서 과학자들은 여러 분야들을 연구합니다. 여러 분야들은 생태학을 포함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생태학자는 주연 등장인물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자가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을 연구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는 생태계를 강조합니다.
생태학자는 자연 속에서 인류가 살아간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자연 없이, 인류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지구 생물권에서 인류는 비롯했습니다. 만약 지구 생물권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인류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자연에서 인류가 비롯했기 때문에, 자연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인간은 먹습니다. 모든 인간은 먹습니다. 먹거리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살아있는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수적입니다. 어떻게 인간이 먹거리를 얻나요? 다른 많은 동물들처럼, 수렵·채집 시대 동안,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인간은 곡물, 열매, 고기, 생선, 벌꿀, 버섯, 여러 먹거리들을 얻었습니다.
수렵·채집 시대 이후, 농업은 발달했습니다. 자연이 생명체들을 키웠기 때문에, 농업은 발달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농업이 발달했다고 해도, 여전히 자연 속에서 농업은 머무릅니다. 자연에서 농업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여전히 자연은 농업에게 압도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자연이 농업에게 압도적인 영향을 미치고, 먹거리 없이, 인간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게다가 자연 속에서 인류가 살아가기 때문에, 만약 인류가 자연을 무시한다면, 인류는 커다란 고통에 빠질 겁니다. 위 문단들이 설명했던 것처럼, 코비드 19, 기후 비상 사태는 이것을 증명합니다.
먹거리부터 코비드 19까지, 이것들은 생태학자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허구가 친숙한 생태학자를 포장할 수 있기 때문에, 허구적인 생태학자 역시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 과학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에서 생태학자는 주연 등장인물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사이언스 판타지조차 생태학자를 주연 등장인물이라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가 생태학자를 보여주기 때문에, 사람들은 생태학자가 다소 멀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이건 언제나 필연적으로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허구적인 생태학자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는 비(非)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유인 우주선은 차원 관문을 통과하고 외계 행성으로 항해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유인 우주선은 외계 행성으로 항해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차원 관문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사이언스 판타지는 다릅니다. 현실과 사이언스 판타지는 너무 너무 다릅니다. (비단 사이언스 판타지만 아니라 사이언스 픽션 역시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현실과 사이언스 판타지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아무리 사이언스 판타지가 생태학자를 주연 등장인물이라고 설정한다고 해도, 사람들은 생태학자를 가깝다고 느끼지 않을지 모릅니다.
문학 평론가들은 소설이 다양한 해석들을 제시한다고 설명합니다. 소설은 허구입니다. 사이언스 판타지 생태학자 역시 (비현실적이고) 허구적인 등장인물입니다. 허구가 오직 똑같은 해석만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허구적인 생태학자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느낄 수 있으나, 어떤 사람들은 느끼지 않는지 모릅니다. 필연적으로 허구적인 생태학자는 가치를 얻지 않습니다. 비록 이 가치가 필연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적어도 이 규칙은 가능성, 개연성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에게는 친숙한 생태학자를 포장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리에트 카인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디오 게임 <듄: 스파이스 워즈>에서 리에트 카인즈는 행성 생태학자입니다. <듄: 스파이스 워즈>는 4X 게임입니다. 4X 게임들은 여러 거대 세력들이 갈등하고 협력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4X 게임들은 세력 대표자들을 제시합니다. 4X 게임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세력 대표자가 됩니다. 다른 4X 게임들처럼, <듄: 스파이스 워즈> 역시 세력 대표자들을 제시합니다. 레토 아트레이드 공작은 아트레이드 가문을 대표합니다. 블라디미르 하코넨 남작은 하코넨 가문을 대표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아트레이드 가문을 선택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레토 아트레이드 공작이 될 겁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하코넨 가문을 선택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블라디미르 하코넨 남작이 될 겁니다. 레토 아트레이드, 블라디미르 하코넨처럼, 리에트 카인즈는 프레멘을 대표합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프레멘 세력 대표자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프레멘을 선택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리에트 카인즈가 될 겁니다. 리에트 카인즈가 비단 생태학자일 뿐만 아니라 세력 대표자이기도 하기 때문에, 리에트 카인즈는 훨씬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왜 리에트 카인즈가 프레멘 대표자인가요? 왜 생태학자가 거대 세력 대표자인가요? <스파이스 워즈>에서 공간적인 배경은 아라키스 행성입니다.
[비록 4X 게임이 전쟁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해도, 아라키스 자연은 핵심 주제입니다.]
아라키스는 모래 사막 행성입니다. 모래 사막이 너무 건조하기 때문에, 아라키스에서 살아남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라키스에서 프레멘들은 많은 어려움들에 부딪힙니다. 만약 아라키스가 풍요로운 가이아 행성이라면, 프레멘들은 어려움들에 부딪히지 않을 겁니다. 풍요로운 가이아 행성에서 프레멘들은 행복을 누릴 겁니다. 리에트 카인즈가 생태학자이기 때문에, 리에트 카인즈는 생태계 테라포밍을 연구합니다. 리에트 카인즈가 생태계 테라포밍을 연구하기 때문에, 리에트 카인즈는 아라키스 자연 환경을 바꿀 수 있습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사막 행성을 가이아 행성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리에트 카인즈가 가이아 행성을 약속하기 때문에, 프레멘들은 리에트 카인즈를 따릅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중요한 주제이기 때문에, 리에트 카인즈, 생태학자는 거대 세력 대표자일 수 있습니다. 이건 <스파이스 워즈>가 생태계 테라포밍을 구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파이스 워즈>는 <붉은 화성>이 아닙니다. <스파이스 워즈>는 <테라포밍 마스>가 아닙니다. <붉은 화성>, <테라포밍 마스>는 구체적인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붉은 화성>, <테라포밍 마스>와 달리, <스파이스 워즈>는 4X 게임입니다. 많은 4X 게임들은 생태계 테라포밍보다 전투, 전쟁, 전략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어쩌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리에트 카인즈를 행성 생태학자보다 4X 게임 대표자라고 간주하는지 모릅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생태학자보다 전략 게임 대표자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전투, 전쟁, 전략에게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생태학자로서 리에트 카인즈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리키스가 모래 사막 행성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 동안, 언제나 게임 플레이어는 모래 사막을 바라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모래 사막만 바라봅니다. 모래 사막은 황량합니다. 언제나 게임 플레이어가 황량한 풍경을 바라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환경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자연 환경을 인식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로서 리에트 카인즈는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록 이 가치가 절대적이지 않고 고정적이지 않다고 해도, 리에트 카인즈에게는 가치를 얻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태학자는 야생 동물들을 연구합니다. 아라키스 행성에는 거대한 모래벌레들이 있습니다. 오오~, 리에트 카인즈는 모래벌레들, 거대 괴수들을 연구합니다. 리에트 카인즈는 프레멘 대표자입니다. 프레멘들은 거대한 모래벌레에 탑승하고 머나먼 거리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오오~, 모래벌레, 거대 괴수는 리에트 카인즈, 생태학자가 다른 세력 대표자들과 다르다고 증명합니다.
원작 소설에서 하코넨 가문은 리에트 카인즈를 살해합니다. 리에트 카인즈가 죽기 때문에, 리에트 카인즈는 가이아 행성을 조성하지 못했습니다. 소설과 달리, <스파이스 워즈>에서 리에트 카인즈는 은하 제국, 다른 가문들, 다른 세력들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오오~, <스파이스 워즈>에서 리에트 카인즈는 가이아 행성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소설에서 주인공은 폴 아트레이드입니다. 소설과 달리,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프레멘 세력을 선택한다면) <스파이스 워즈>에서 리에트 카인즈는 주인공일 수 있습니다. <스파이스 워즈>, 이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주인공은 생태학자일 수 있습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리에트 카인즈를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소설에서 리에트 카인즈는 백인 남자입니다. 소설과 달리, <스파이스 워즈>에서 리에트 카인즈는 흑인 여자입니다. <스파이스 워즈>가 소설 등장인물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흑인 여자 리에트 카인즈를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리에트 카인즈가 흑인 여자이기 때문에, 이 리에트 카인즈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생태학자는 과학자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유명한 과학자들이 서구 백인 남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과학 사전들은 유명한 과학자들이 백인 남자들이라고 설명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우젠슝(吳健雄) 박사는 핵 물리학자입니다. 우젠슝은 20세기 핵 물리학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젠슝이 뛰어난 과학자이기 때문에, 이 인터넷 사이트(링크)가 보여주는 것처럼, 우젠슝을 알리기 위해 영구 기념 우표는 우젠슝을 선정했습니다. 이건 영구 기념 우표가 핵 물리학 실험에게 높은 가치를 부여했다는 뜻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핵 물리학 실험은 높은 가치를 얻었습니다. 핵 물리학보다 다른 것들은 높은 가치를 얻지 않습니다. 우젠슝은 비단 핵 물리학자일 뿐만 아니라 여자이기도 합니다. 우젠슝이 여자이기 때문에, 영구 기념 우표가 우젠슝을 선정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영구 기념 우표는 여자로서 우젠슝보다 핵 물리학자로서 우젠슝을 선정했습니다. 만약 우젠슝이 뛰어난 핵 물리학자가 아니었다면, 만약 우젠슝이 20세기 핵 물리학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면, 영구 기념 우표는 우젠슝을 선정하지 않았을 겁니다. 영구 기념 우표에게 핵심은 여자보다 핵 물리학자입니다. 이건 여자로서 우젠슝이 가치를 얻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우젠슝과 달리, 많은 유명한 과학자들은 남자들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많은 유명한 과학자들이 남자들인가요? 인류 문명 역사가 가부장 제도 역사이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거대 문명 역사는 가부장 역사입니다.
거대 문명 역사가 가부장 역사이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과학을 연구했습니다. 가부장 제도가 여자들에게 육아, 돌봄 노동들을 강요했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가 여자들을 착취했기 때문에, 여자들은 유명한 과학자들이 되지 못했습니다. 남자 과학자들보다 여자 과학자들이 드물기 때문에, '여자' 과학자는 높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자' 과학자가 높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여자로서 우젠슝은 높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구 기념 우표는 비단 핵 물리학 실험만 아니라 여자에게도 가치를 부여했을 겁니다. 우젠슝이 보여주는 것처럼, 여자 과학자는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단 여자 과학자만 아니라 흑인 과학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과학자를 서구 백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알렉산더 훔볼트부터 스티븐 제이 굴드까지, 유명한 과학자들은 비단 남자일 뿐만 아니라 서구 백인이기도 합니다. 닐 디그래스 타이슨처럼, 아무리 어떤 흑인들이 유명한 과학자라고 해도, 유명한 흑인 과학자들보다 유명한 백인 과학자들은 훨씬 많을 겁니다. 유명한 흑인 과학자들이 드물기 때문에, 여자 과학자가 가치를 얻을 수 있는 것처럼, 흑인 과학자는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파이스 워즈>에서 리에트 카인즈, 흑인 여자 생태학자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생태학자와 거대 괴수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오~, 거대 괴수 생태학은 놀랍습니다.]
※ <듄: 스파이스 워즈>는 얼리 액세스 단계입니다. 아직 <스파이스 워즈>는 완성 판본이 아닙니다. 이 게시글은 <스파이스 워즈>가 구체적인 생태계 테라포밍을 고증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나, 완성 판본은 다를 수 있습니다. 어쩌면 완성 판본은 구체적인 생태계 테라포밍을 고증할지 모릅니다. 아니면 완성 판본은 훨씬 많은 생태계 요소들을 묘사할지 모릅니다. <알파 센타우리>, <문명: 비욘드 어스>가 생태학 요소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는 것처럼, <스파이스 워즈> 역시 마찬가지일지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스파이스 워즈>가 모래 사막 행성 생태계를 구현하기 원합니다.
※ 게임 <듄: 스파이스 워즈> 출처: JumboPixel,
https://www.youtube.com/watch?v=aUnWyluKlhY
※ 대기권 온실 가스 그래프 출처: CO2_Earth,
https://twitter.com/CO2_earth/status/1519439300747837450/photo/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