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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스타즈 언차티드>와 감정적인 허구 본문

SF & 판타지/외계인과 이방인

<스타즈 언차티드>와 감정적인 허구

OneTiger 2022. 5. 13. 20:00

[인간은 감정적인 존재입니다. 그리고 생태학보다 동물원 게임은 감정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문자 그대로, SF,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과학)에게 기반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과학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과학, 근대, 진보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대규모 우주선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과학, 근대, 진보는 대규모 우주선을 뒷받침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항해, 우주 전쟁, 우주 문명을 이야기합니다. 과학이 나타나기 때문에, 대규모 우주선은 나타날 수 있고, 대규모 우주선이 나타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합니다. 과학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뒷받침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학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 그 자체는 과학이 아닙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과학)를 수식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은 픽션(허구)입니다. 픽션, 허구는 과학이 아닙니다. 허구는 사실을 가공할 수 있습니다. 소설가는 사실을 가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역사 소설이 황진이에게 어떤 허구들을 덧붙인다면, 많은 독자들은 이 허구들을 문학적인 관습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허구와 달리, 과학은 사실을 가공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과학자가 사실을 가공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 과학자를 비판할 겁니다. 소설가와 과학자는 다릅니다.



소설가가 사실을 가공할 수 있고, 과학자가 사실을 가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설가와 과학자에게는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소설가와 과학자에게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는 것처럼, 천문학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천문학은 우주를 이야기합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를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천문학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천문학은 사실을 가공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천문학 연구원이 사실을 가공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 연구원을 비판할 겁니다. 천문학과 달리, 소설은 사실을 가공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대규모 우주선은 외계 행성으로 항해하지 않습니다. 만약 소설가가 대규모 우주선이 외계 행성으로 항해한다고 쓴다면, 이 소설가는 사실(현실)을 가공할 겁니다. 이 소설가가 사실을 가공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실을 가공합니다.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실을 가공하고 비(非)현실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천문학 연구원과 SF 소설가는 다릅니다. 천문학 연구원과 SF 소설가에게는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최은정 저자는 <우주 쓰레기가 온다>를 썼습니다. 최은정 저자는 한국 천문 연구원 우주 위험 감시 센터에 속합니다. <우주 쓰레기가 온다>는 우주 과학 서적입니다.



<우주 쓰레기가 온다>가 과학 서적이기 때문에, <우주 쓰레기가 온다>는 사실을 가공하지 않습니다. 만약 최은정 저자가 사실을 가공한다면, 독자들은 <우주 쓰레기가 온다>를 비판할 겁니다. 셸린 던스톨, 카렌 던스톨은 <스타즈 언차티드>를 썼습니다. <스타즈 언차티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타즈 언차티드>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 소설은 허구입니다. <스타즈 언차티드>는 사실을 가공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만약 셸린 던스톨, 카렌 던스톨이 사실을 가공하지 않았다면, <스타즈 언차티드>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우주 쓰레기가 온다>는 사실(현실)을 가공하지 않습니다. 얼마든지 <스타즈 언차티드>는 사실(현실)을 가공할 수 있습니다. <우주 쓰레기가 온다>와 <스타즈 언차티드>에게는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스타즈 언차티드>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스타즈 언차티드>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과학)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스타즈 언차티드>는 과학에게 기반합니다. 하지만 <스타즈 언차티드>는 과학이 절대 아닙니다. <우주 쓰레기가 온다>는 과학에 속합니다. <우주 쓰레기가 온다>와 달리, <스타즈 언차티드>는 과학보다 허구(소설)에 속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우주 과학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우주 쓰레기가 온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 사람들이 우주 과학을 좋아한다고 해도, <스타즈 언차티드>가 과학보다 허구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스타즈 언차티드>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겁니다. 아니, 잠깐. 우주 과학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이어지지 않나요? 정말? 우주 과학과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에게 커다란 골짜기가 있나요? 우주 과학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커다란 골짜기를 넘지 못하고 만나지 못하나요? <우주 쓰레기가 온다>와 <스타즈 언차티드>가 이어지지 못하나요?

 

"승리호 선원이 되기 위한 필수 매뉴얼! 과장이 아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집었다가 우주 청소부 자격증 준비를 해도 될 만큼 전문적이고 상세한 내용에 놀랐다." 이렇게 김보영 작가는 <우주 쓰레기가 온다>를 추천합니다. 김보영 작가는 SF 소설가입니다. 승리호는 허구적인 우주선, SF 우주선입니다. 김보영 작가가 <우주 쓰레기가 온다>를 추천하기 때문에, 이건 사이언스 픽션과 <우주 쓰레기가 온다>가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김보영 작가가 SF 소설을 쓰는 것처럼, <스타즈 언차티드>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김보영 작가처럼, <스타즈 언차티드>는 <우주 쓰레기가 온다>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김보영 작가와 <우주 쓰레기가 온다>가 이어진다면, <스타즈 언차티드> 역시 <우주 쓰레기가 온다>와 이어질 겁니다. 비록 <스타즈 언차티드>가 허구, 비현실 세계,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해도, <스타즈 언차티드>는 <우주 쓰레기가 온다>와 이어집니다. 이 사례는 허구와 과학이 만날 수 있다고 증명합니다. 허구와 과학에게는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으나, 허구와 과학은 결정적인 차이점을 넘고 만날 수 있습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과학 서적들을 좋아할 겁니다. 어떤 과학 덕후들은 SF 소설들을 읽을 겁니다. 칼 세이건이 <콘택트>를 쓰는 것처럼, 어떤 과학자들은 SF 소설들을 씁니다.

 

칼 세이건이 <콘택트>를 쓰는 것처럼, 허구와 과학은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왜 허구와 과학이 이어지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허구와 과학에게는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으나, 왜 허구와 과학이 만날 수 있나요? 많은 사람들은 여러 대답들을 내놓을 겁니다. 여러 대답들은 '고양(高揚)'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우리 인간들에게는 감정이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다양한 감정들이 있습니다. 과학은 감정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과학은 감정을 상관하지 않습니다. 가니메데는 목성 위성입니다. 만약 어떤 천문학자가 가니메데를 아주 좋아한다면, 이 천문학자는 가니메데를 찬양하기 원할지 모릅니다.



[우주 과학은 사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감정과 친숙합니다.]



만약 어떤 천문학자가 가니메데를 아주 좋아한다면, 가니메데를 찬양하기 위해 이 천문학자는 시(詩)를 쓰기 원할지 모릅니다. "오오~, 가니메데여. 머나먼 우주에서 그대는 고독한 위상을 지키는구나. 비록 그대가 행성이 아니라고 해도, 위성들 중에서 그대는 찬란한 자태를 선보인다네. 만약 오지만디아스가 왕들 중의 왕이라면, 가니메데여, 그대는 위성들 중의 위성이라네." 천문학자는 시를 쓰고 감정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위성은 왕이 아니나, 이 시가 위성을 왕이라고 의인화하는 것처럼, 이 시는 허구입니다. 천문학자가 허구를 쓰고 열렬한 감정을 드러내는 것처럼, 허구는 감정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시가 위성을 의인화하기 때문에, 시는 허구입니다. <스타즈 언차티드>는 소설입니다. 시가 허구인 것처럼, 소설은 허구입니다. 시가 감정을 드러내는 것처럼, 소설은 감정을 드러냅니다. 허구는 감정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그림, 만화, 연극, 애니메이션,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과학과 달리,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허구는 감정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감정을 드러내기 위해 사람들은 과학을 연구하지 않습니다. 사실을 이해하기 위해 사람들은 과학을 연구합니다. 과학과 달리, 감정을 드러내기 위해 사람들은 소설을 쓸 수 있습니다. 소설, 허구는 감정과 친숙합니다.



과학은 감정과 친숙하지 않으나, 소설이 감정과 친숙한 것처럼, 허구는 감정과 친숙합니다. <스타즈 언차티드>는 감정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우주 쓰레기가 온다>는 감정보다 사실에게 초점을 맞추나, <스타즈 언차티드>는 사실보다 감정에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스타즈 언차티드>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만약 셸린 던스톨, 카렌 던스톨이 다른 무엇보다 사실에게 초점을 맞췄다면, 셸린 던스톨, 카렌 던스톨은 <스타즈 언차티드>를 쓰지 못했을 겁니다. <스타즈 언차티드>가 현실을 가공하고 광대한 우주를 이야기하는 것처럼, 허구는 사실보다 감정으로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오직 사실로만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감정과 함께, 우리는 살아갑니다. 사실은 중요하나, 비단 사실만 아니라 감정 역시 중요합니다. (심지어 감정을 위해 어떤 사람들은 사실을 왜곡하기조차 합니다.) 우리는 감정적인 존재입니다. 우리가 감정적인 존재이고, 허구가 사실보다 감정으로 기울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허구를 좋아합니다. 오직 사실로만 우리가 살아가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과학을 바라볼 때, 우리는 과학에게 감정을 이입합니다. 우리가 과학에게 감정을 이입하기 때문에, 허구와 과학은 만납니다. 우리가 과학에게 감정을 이입하기 때문에, <우주 쓰레기가 온다>와 <스타즈 언차티드>는 만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과학은 많은 것들을 바꾸었습니다. 19세기가 전근대와 근대를 구분하는 것처럼, 과학은 아주 획기적인 변화입니다. 과학이 발달하기 전에, 인공적인 것은 태양계를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아니, 심지어 지구에서조차 인공적인 것은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과학이 발달한 이후, 지구에서 우주 무인 탐사선은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보이저 1호처럼, 심지어 우주 무인 탐사선은 태양계조차 넘어갔습니다. 우주 무인 탐사선은 아주 획기적인 변화입니다. 비단 우주 탐사선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아주 획기적인 변화입니다. 만약 과학이 훨씬 발달한다면, 훨씬 많은 것들은 바뀔 겁니다. 과학이 많은 것들을 바꾸기 때문에, 과학은 경이롭습니다.

 

미래 과학이 훨씬 많은 것들을 바꾸기 때문에, 미래 과학은 훨씬 경이로울 겁니다. 비록 현실에서 가니메데가 왕이 아니라고 해도, 허구(시)에서 가니메데가 왕일 수 있는 것처럼, 비록 현실에서 미래 과학 기술들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허구)는 미래 과학 기술들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 과학 기술들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학이 경이롭다고 훨씬 강조할 수 있습니다. 시가 열렬한 감정을 드러내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경이로움을 고양시킵니다. 허구 없이, 이 경이로움은 높은 단계로 승화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감정적이라고 해도, 허구 없이, 이 경이로움은 훨씬 높은 차원에 닿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과학이 감정을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소설처럼, 과학은 감정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과학이 감정을 드러낸다고 해도, 감정보다 과학은 사실과 친숙합니다. 아무리 과학이 감정을 드러낸다고 해도, 과학보다 소설은 감정을 훨씬 드러냅니다. 과학은 사실에 가깝고, 소설은 감정에 가깝습니다. 과학보다 소설이 감정을 훨씬 드러내고, 우리가 과학에게 감정을 이입하기 때문에, 김보영 작가(SF 소설가)는 <우주 쓰레기가 온다>를 추천했을 겁니다. 김보영 작가가 <우주 쓰레기가 온다>를 추천하는 것처럼, 우주 과학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만날 수 있습니다.

 

비단 우주 과학과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과학들, 다른 허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재규어는 멋진 야생 동물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재규어를 아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아마존 생태학, 열대 밀림 생태학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재규어가 아마존 생태계, 열대 밀림 생태계에 속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재규어를 아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아마존 생태학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생태학은 과학입니다. 분명히 생태학은 허구보다 과학입니다. 비단 재규어만 아니라 다른 야생 동물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재규어처럼, 야생 동물들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야생 동물들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생태학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생태학은 허구보다 과학입니다. 생태학이 과학이기 때문에, 생태학은 감정을 담지 않습니다. <우주 쓰레기가 온다>가 감정보다 사실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생태학은 감정보다 사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생태학이 감정보다 사실에 가깝기 때문에, 생태학은 감정을 고양시키지 않습니다. 아무리 생태학이 감정을 고양시킨다고 해도, 생태학보다 허구는 감정을 훨씬 고양시킬 수 있습니다. 소설이 허구인 것처럼, 동물원 게임은 허구입니다. 비디오 게임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동물원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게임 플레이어는 허구적인 동물원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소설가가 소설 세계를 창조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허구적인 동물원을 창조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동물원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이 동물원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가니메데가 왕이 아니라고 해도, 천문학자가 시를 쓰고 가니메데를 왕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현실과 상관없이,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허구적인 동물원을 창조합니다. 현실과 상관없이, 셸린 던스톨, 카렌 던스톨이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를 창조하는 것처럼, 감정을 자극하기 위해 허구는 새로운 것을 창조합니다.

 

 

[과학은 경이롭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감정을 높은 단계로 끌어올립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허구는 이것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가니메데가 왕이 되고, 셸린 던스톨, 카렌 던스톨이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를 창조하고, 허구적인 동물원이 나타나는 것처럼, 감정을 고양시키기 위해 허구는 현실을 가공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합니다. 허구는 창조로 이어집니다. 과학이 창조로 이어지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실험 생물학자가 인공 생명체를 창조한다고 해도, 이 창조는 감정(흥미)보다 사실(현실)에게 기반합니다. 실험 생물학자와 달리, 셸린 던스톨, 카렌 던스톨은 흥미에게 기반하고 새로운 것(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창조 덕분에,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흥미롭습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에게 야생 동물들은 핵심 주제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야생 동물들을 아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와일드라이프 파크>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비단 <와일드라이프 파크>만 아니라 다른 동물원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크 노바>처럼, 보드 게임부터, <플래닛 주>처럼,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동물원 게임들에게 야생 동물들은 핵심 주제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야생 동물들을 아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동물원 게임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든 동물원 게임이 윤리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야생 타조는 달리기 선수입니다. 오오~, 광대한 사바나에서 야생 타조는 달리기 선수일 수 있습니다. 광대한 사바나와 달리, 동물원 우리에서 타조는 달리기 선수가 되지 못합니다. 아무리 동물원 우리가 넓다고 해도, 동물원 우리에게는 공간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리 동물원 타조가 빠르다고 해도, 공간적인 한계 내부에서 동물원 타조는 빠를 겁니다. 광대한 사바나와 동물원 우리는 다릅니다. 동물원 우리에게 공간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바나 환경보다 동물원 우리는 답답한 감옥에 가깝습니다. 동물원 우리가 답답한 감옥에 가깝기 때문에, 동물원 게임은 윤리 문제에 부딪힙니다.

 

동물원 우리가 답답한 감옥에 가깝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야생 동물들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와일드라이프 파크>를 싫어할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야생 동물들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아크 노바>, <플래닛 주>를 싫어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와일드라이프 파크>가 야생 환경을 구현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와일드라이프 파크>에게 야생 동물들은 핵심 주제입니다. 생태학이 야생 동물들을 연구하는 것처럼,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가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흥미를 추구합니다.



많은 게임들은 흥미(재미)를 추구합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가 흥미를 추구하기 때문에,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감정에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우주 쓰레기가 온다>보다 <스타즈 언차티드>가 감정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생태학보다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감정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생태학은 흥미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생태학이 흥미를 추구한다고 해도, 생태학에게 흥미는 첫째 목표가 아닙니다. 생태학과 달리, 비디오 게임에게 흥미는 첫째 목표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과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교집합을 형성하나, 생태학보다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감정적입니다.

 

생태학보다 <와일드라이프 파크>가 감정적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야생 동물들을 아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비단 생태학만 아니라 <와일드라이프 파크> 역시 좋아할 수 있습니다. 감정을 고양시키기 위해 이 사람들은 <와일드라이프 파크>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김보영 작가가 <우주 쓰레기가 온다>를 추천하는 것처럼, 생태학(과학)과 동물원 게임(허구)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가 감정을 고양시키는 것처럼,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감정을 고양시킬 수 있습니다. 아니, <와일드라이프 파크>보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훨씬 고양된 감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스타즈 언차티드>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는 것처럼, 던전 탐험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재규어를 소환하지 못합니다. 현실과 달리,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재규어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재규어는 동물 동료일 수 있습니다. 재규어 동료와 함께, 드루이드는 을씨년스러운 흡혈귀 성채에 들어갑니다. 드루이드와 재규어 동료는 좀비들을 물리치고, 해골 병사들을 몰아내고, 흡혈귀와 조우합니다. 치열한 전투가 끝난 이후, 드루이드와 재규어 동료는 흡혈귀를 퇴치합니다. 흡혈귀가 사라지기 때문에, 흡혈귀는 마을 사람들을 습격하지 못합니다.

 

더 이상 흡혈귀가 마을 사람들을 습격하지 못하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평화롭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드루이드와 재규어 동료에게 감사하다고 말합니다. 드루이드와 재규어 동료는 구원자가 됩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재규어는 구원자일 수 있습니다. 재규어가 구원자이기 때문에, 재규어는 높은 위상을 향해 승화합니다. 현실에서 재규어는 구원자가 아니고 영웅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재규어는 그저 야생 동물에 불과합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에서 재규어는 그저 야생 동물에 불과합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에서 재규어는 구원자가 아닙니다.



생태학은 재규어를 구원자, 영웅이라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와일드라이프 파크>는 재규어를 구원자, 영웅이라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는 재규어를 구원자, 영웅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재규어는 못된 언데드들을 물리치고 마을 사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재규어가 구원자가 되고 높은 위상으로 승화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재규어를 좋아한다면, 생태학, <와일드라이프 파크>보다 던전 탐험 세계는 감정을 훨씬 자극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가 감정을 훨씬 고양시키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던전 탐험 드루이드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블로그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블로그에게 생태학은 핵심 주제입니다. 생태학은 과학입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는 오직 과학만 떠들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는 비단 생태학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던전 탐험 드루이드 역시 떠듭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블로그가 비단 과학만 아니라 허구 역시 떠드나요? 제가 감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오직 사실로만 저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감정과 함께, 저는 살아갑니다. 저에게 비단 과학만 아니라 흥미 역시 중요합니다. 재규어가 높은 위상으로 승화하기 때문에, 저는 던전 탐험 드루이드를 떠듭니다.

 

 

[동물원 게임은 감정적입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감정을 훨씬 고양시킵니다.]



과학은 중요합니다. 비단 과학만 아니라 허구 역시 중요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던전 탐험 게임은 허구입니다.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는 허구로 기울어집니다. 감정과 함께, 인간이 살아가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허구, 거대 괴수, 생체 우주선, 드루이드로 기울어집니다. 이건 과학보다 허구가 우선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허구가 흥미롭다고 해도, 허구는 전부가 아닙니다. 아무리 던전 탐험 세계에서 야생 동물들이 구원자라고 해도, 현실에서 야생 동물들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현실에서 가장 지배적인 사회 구조는 자본주의입니다. 현실에서 시장 경제는 가장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시장 경제는 많은 것들을 상품화합니다. 야생 동물들 역시 상품이 됩니다. 야생 동물들이 돈벌이 수단이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시장 경제는 비단 야생 동물들만 아니라 자연 환경 역시 상품화합니다. 자연 환경이 돈벌이 수단이기 때문에, 더 이상 자연 환경은 야생 동물들을 위한 서식지가 아닙니다. 자연 환경에서 야생 동물들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훨씬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특히, 기후 변화는 가장 심각한 문제입니다. 시장 경제가 많은 것들을 상품화하는 것처럼, 시장 경제에게 다른 무엇보다 돈벌이, 이윤 축적, 자본 확장은 가장 중요합니다.



이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상품들을 만듭니다. 시장 경제는 상품들을 만들고 만들고 만들고 만듭니다. 시장 경제는 이것을 멈추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가 너무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너무 많은 폐기물들을 버립니다. 시장 경제가 너무 많은 폐기물들을 버리기 때문에, 만약 시장 경제가 환경 정화 비용들을 지불한다면, 엄청난 이윤은 줄어들 겁니다. 엄청난 이윤이 줄어들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환경 정화 비용들을 지불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아니, 아무리 엄청난 이윤이 줄어들지 않는다고 해도, 심지어 시장 경제는 작은 이윤조차 줄어들기 원하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정화 비용들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가 정화 비용들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산업 폐기물들은 자연 환경을 오염시킵니다. 환경 오염들 중에서 기후 변화는 가장 심각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재생 에너지 산업들을 운운하나, 이것들은 그저 녹색 세탁(그린 워싱)에 불과합니다. 시장 경제 그 자체가 기후 변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시장 경제는 엄청난 온실 가스들(산업 폐기물들)을 배출하나, 시장 경제는 정화 비용들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시장 경제는 행성급 환경 오염을 유발합니다. 시장 경제는 처참한 재앙입니다.]

 

 

※ 게임 <와일드라이프 파크>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11840/Wildlife_Park/

 

※ 사진 <Cassini Saturn …> 출처: 12019,
https://pixabay.com/illustrations/cassini-saturn-orbit-insertion-92364/

 

※ 게임 <디아블로 4> 컨셉 아트 출처: hyun lee,
https://handgang.artstation.com/projects/NmRLb


※ 대기권 온실 가스 그래프 출처: CO2_Earth,
https://twitter.com/CO2_earth/status/1523711911338119175?c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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