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석조 하늘>이 영웅 이야기인가? 본문
[사미리아처럼, 에쑨은 강력한 초인 영웅입니다. 하지만 강력한 영웅은 전부가 아닙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주인공은 모험가들입니다. 전사, 성직자, 드루이드, 도적, 마법사는 모험가들입니다. 다섯 모험가들은 일행을 구성합니다. 모험가 일행은 무시무시한 흡혈귀 성채에 들어갑니다. 흡혈귀 성채에서 전사, 성직자, 드루이드, 도적, 마법사는 언데드 병사들을 물리칩니다. 전사는 장검을 휘두르고 좀비들을 썰어댑니다. 성직자는 신성한 광휘를 퍼뜨리고, 부정적인 기운은 물러갑니다. 드루이드는 덩굴들을 조종하고 해골 병사들을 휘감습니다. 그림자 속에서 도적은 쌍수 단검을 휘두르고 광신도들을 습격합니다. 마법사는 화끈한 불덩어리를 날리고 못된 구울들을 불태웁니다.
마침내 다섯 모험가들은 흡혈귀와 조우합니다. 어려운 전투 이후, 모험가 일행은 흡혈귀를 퇴치합니다. 흡혈귀가 소멸하기 때문에, 더 이상 사악한 언데드는 마을 사람들을 괴롭히지 못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평화를 찾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모험가 일행에게 감사합니다. 모험가 일행이 위대한 과업을 이룩하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안전합니다. 모험가 일행이 마을 사람들을 구원하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모험가 일행을 영웅들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전사, 성직자, 드루이드, 도적, 마법사는 비단 모험가들일 뿐만 아니라 영웅들이기도 합니다. 네, 던전 탐험은 영웅들의 이야기입니다.
어떤 던전 탐험들은 영웅들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전사, 성직자, 드루이드, 도적, 마법사가 사악한 흡혈귀를 물리치고 평화로운 마을을 구원하는 것처럼, 던전 탐험과 영웅들을 연결하기는 쉽습니다. 많은 던전 탐험들은 영웅들의 이야기들입니다. 그래서 여러 던전 탐험들은 주인공들을 영웅들이라고 부릅니다. <소드 앤 소서리>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던전 탐험입니다. 적어도 <소드 앤 소서리>는 던전 탐험에 가깝습니다. <소드 앤 소서리>는 주인공들을 영웅들이라고 부릅니다. <소드 앤 소서리>에서 드루이드 사미리아는 야생의 힘을 발휘합니다.
사미리아가 야생 동물로 변신하고 위대한 업적을 이룩하는 것처럼, 사미리아는 영웅입니다. <소드 앤 소서리>처럼, <마즈모하: 던전 오브 아카디아>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패러디) 게임은 던전 탐험입니다. <소드 앤 소서리>처럼, <마즈모하: 던전 오브 아카디아>는 주인공들을 영웅들이라고 부릅니다. <클래식 퀘스트>는 던전 탐험입니다. <클래식 퀘스트>는 주인공들을 영웅들이라고 부릅니다. <매시브 다크니스>는 던전 탐험입니다. <매시브 다크니스>는 주인공들을 영웅들이라고 부릅니다. <소드 앤 소서리>부터 <매시브 다크니스>까지, 여러 사례들처럼, 던전 탐험 주인공은 영웅입니다.
비단 <소드 앤 소서리>, <마즈모하: 던전 오브 아카디아>, <클래식 퀘스트>, <매시브 다크니스>만 아니라 다른 던전 탐험들 역시 영웅들의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영웅 이야기를 파악하기 원한다면, 던전 탐험들은 좋은 참고 사례일 겁니다. 여러 던전 탐험들은 특정한 조건들이 영웅을 구성한다고 보여줍니다. 영웅에게는 특별한 재능이 있습니다. 전사에게는 뛰어난 검술이 있습니다. 성직자에게는 우직한 신앙이 있습니다. 드루이드에게는 자연 친화적인 정신이 있습니다. 도적은 매복의 달인입니다. 오랜 동안, 마법사는 어려운 고전 서적들을 읽었고 고대 지식들을 탐구했습니다.
전사, 성직자, 드루이드, 도적, 마법사에게는 특별한 재능들이 있습니다. 특별한 재능들 덕분에, 모험가 일행은 사악한 흡혈귀 백작을 처치합니다. 이 특별한 재능들은 희귀합니다. 모험가 일행과 달리, 어떤 병사들은 뛰어난 검술 챔피온이 아닙니다. 모험가 일행과 달리, 어떤 사람들은 신을 의심합니다. 모험가 일행과 달리, 어떤 사람들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지 않고, 어떤 정찰병들은 날렵하지 않고, 어떤 학자들은 어려운 고전들을 연구하지 않습니다. 다른 많은 사람들과 달리, 모험가 일행은 특별합니다. 특별한 자는 영웅일 수 있습니다. 영웅이 특별하기 때문에, 영웅은 위대한 과업을 이룩합니다.
모험가 일행이 흡혈귀 백작을 물리치는 것처럼, 위대한 과업은 영웅이 되기 위한 조건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모험가 일행에게 특별한 재능들이 있다고 해도, 모험가 일행이 악(惡)과 싸우기 때문에, 그들은 영웅이 됩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악을 물리치지 않는다면, 그들은 영웅이 아닐 겁니다. 모험가 일행이 위대한 과업(흡혈귀 퇴치)을 이룩하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흡혈귀가 습격한다고 걱정하지 않습니다. 위대한 과업은 마을 사람들을 구원합니다. 모험가 일행이 평화로운 마을을 구원하는 것처럼, 영웅은 구원자일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들은 영웅과 구원자가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사악한 흡혈귀를 물리치기 위해 모험가 일행은 커다란 위기들에 부딪힙니다. 좀비부터 해골 병사까지, 위험한 언데드 무리가 습격하기 때문에, 비록 모험가들이 위태롭다고 해도, 그들은 흡혈귀 백작을 물리칩니다. 평화로운 마을을 구원하기 위해 모험가 일행이 커다란 위기에 부딪히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숭고합니다. 구원자는 숭고합니다. 영웅이 구원자이기 때문에, 영웅은 숭고합니다. 영웅은 숭고함의 표본일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든 영웅이 구원자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영웅들은 구원자가 아닌지 모릅니다. 하지만 영웅에게는 구원자가 되기 위한 커다란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간이 사회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이 사회에게 기여할 때, 이 기여는 감동적일 수 있습니다. 모험가 일행이 평화로운 마을을 구원하는 것처럼, 영웅이 사회에게 기여하기 때문에, 이 기여가 아주 커다랗기 때문에, 이 기여는 훨씬 감동적일 겁니다. 던전 탐험은 특별한 재능, 위대한 과업, 숭고한 구원이 영웅을 구성한다고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세 특성들에 주목하나, 어쩌면 어떤 사람들은 던전 탐험이 훨씬 많은 특성들을 보여준다고 해석하는지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은 영웅에게 열광합니다. 던전 탐험이 영웅 이야기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던전 탐험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던전 탐험만 아니라 다른 많은 이야기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이야기들은 영웅들을 내세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전투기 조종사들을 영웅들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사악한 은하 제국은 공화국 행성들을 파괴합니다. 아슬아슬하게, 공화국 우주선은 많은 시민들을 태우고 은하 제국에게서 탈출합니다. 제국 함대는 공화국 우주선을 추격합니다. 제국 함대가 공화국 우주선을 공격할 때마다, 우주 전투기들은 출격하고, 제국 함대를 막아내고, 공화국 우주선을 보호합니다. 전투기 조종사들에게는 뛰어난 실력이 있습니다. 우주선을 보호하기 위해 전투기 조종사들은 목숨들을 겁니다.
[문자 그대로, 비디오 게임 <에픽>은 영웅 서사시입니다. 우주 전투기 조종사는 영웅입니다.]
전투기 조종사들에게는 특별한 재능이 있습니다. 그들은 악(제국)과 싸웁니다. 그들은 숭고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전투기 조종사들을 영웅이라고 포장할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비디오 게임 <에픽>은 영웅 서사시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영웅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특히, 던전 탐험, 스페이스 오페라는 영웅들을 과장합니다. <소드 앤 소서리>에서 사미리아는 야생의 힘을 발휘합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야생 동물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영웅적이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 사람들은 야생의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현실과 달리, <소드 앤 소서리>에서 사미리아가 야생 동물로 변신하기 때문에, 사미리아는 훨씬 특별한 영웅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에픽> 역시 비슷합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우주 전투기를 조종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존재조차 하지 않습니다. 우주 문명들이 전쟁을 유발하기 때문에, 이 전쟁은 행성 수준을 넘어섭니다. 현실에서 전쟁은 지구 수준을 절대 넘어서지 않습니다. 현실보다 <에픽>은 훨씬 웅장한 전쟁을 연출합니다. 훨씬 웅장한 전쟁에서 우주 전투기 조종사가 활약하기 때문에, 우주 전투기 조종사는 훨씬 특별한 영웅입니다. 오오~, SF/판타지는 영웅을 과장합니다.
사미리아가 야생의 힘을 발휘하고 야생 동물로 변신하는 것처럼, 웅장한 우주 전쟁에서 전투기 조종사가 활약하는 것처럼, SF/판타지가 영웅을 과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SF/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석조 하늘>은 어떤가요? 노라 케이타 제미신은 <다섯 번째 계절>, <오벨리스크의 문>, <석조 하늘>을 썼습니다. 세 소설들은 '부서진 대지 3부작'입니다. <다섯 번째 계절>, <오벨리스크의 문>, <석조 하늘>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소드 앤 소서리>처럼, 이 3부작은 판타지에 가깝습니다. 한편으로, <에픽>처럼, 이 3부작은 SF에 가깝습니다. 3부작 중에서 <석조 하늘>은 대미를 장식합니다.
<석조 하늘>에서 어떤 전승가는 소설 주인공 에쑨을 영웅이라고 부릅니다. 에쑨은 자신이 영웅이 아니라고 비웃으나, 이 전승가는 진짜 영웅이 스스로 인식하지 못한다고 반박합니다. 이 전승가가 소설 주인공 에쑨을 영웅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에쑨은 영웅일 수 있습니다. 소설 주인공이 영웅이기 때문에, <석조 하늘>은 영웅 이야기입니다. 에쑨은 영웅이 되기 위한 조건들을 갖추었습니다. 에쑨은 오로진, 조산술 초인입니다. 에쑨이 오로진이기 때문에, 에쑨은 암석들을 조종하고 강력한 전투력을 자랑합니다. 게다가 다른 오로진들보다 에쑨은 훨씬 뛰어납니다. 에쑨에게는 특별한 재능(강력한 조산술)이 있습니다.
던전 탐험에서 모험가 일행에게 특별한 재능들이 있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전투기 조종사들에게 특별한 재능이 있는 것처럼, 에쑨은 특별합니다. 모험가 일행, 전투기 조종사들이 영웅인 것처럼, 에쑨은 영웅일 수 있습니다. 에쑨은 억압적인 문명을 바꾸기 원합니다. 인류 문명이 오로진들을 차별하기 때문에, 에쑨은 훨씬 나은 문명을 이룩하기 원합니다. 아무리 알라배스터가 천재라고 해도, 인류 문명이 엉망진창이기 때문에, 차별들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너무 처참하게, 알라배스터는 망가졌습니다. 알라배스터와 달리, 에쑨은 차별을 분쇄하기 원합니다. 에쑨은 오로진들을 구원하기 원합니다.
만약 에쑨이 억압적인 문명을 바꾼다면, 이건 위대한 과업일 겁니다. 더 이상 지배적인 편견들이 오로진들을 차별하지 않기 때문에, 에쑨이 오로진들을 구원하기 때문에, 에쑨은 구원자입니다. 구원자가 숭고한 것처럼, 에쑨은 숭고합니다. 어떤 전승가가 지목했던 것처럼, 에쑨은 영웅일 수 있습니다. 에쑨이 영웅이기 때문에, <석조 하늘>은 영웅 이야기입니다. 특히, 사미리아가 야생의 힘을 발휘하는 것처럼, 에쑨은 암석들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사미리아가 드루이드인 것처럼, 에쑨은 오로진입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암석들을 조종하지 못합니다. <소드 앤 소서리>처럼, <석조 하늘>은 영웅을 과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전투기 조종사들을 과장하는 것처럼, <석조 하늘>은 영웅을 과장합니다. 이 관점에서 <소드 앤 소서리>와 <석조 하늘>은 비슷합니다. 한편으로, 다른 관점에서 <소드 앤 소서리>보다 <석조 하늘>과 <와일드 시드>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옥타비아 버틀러는 <와일드 시드>를 썼습니다. <석조 하늘>처럼, <와일드 시드>는 초인들을 이야기합니다. <소드 앤 소서리>에서 사미리아가 야생의 힘을 발휘하는 것처럼, <와일드 시드>에서 소설 주인공은 초인(동물 변신술사, 치유사)입니다. 하지만 <소드 앤 소서리>는 차별을 고발하지 않습니다. <석조 하늘>은 차별을 고발합니다.
<석조 하늘>은 너무 처절한 차별, 끔찍한 차별을 고발합니다. 아니, 이건 그저 차별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건 너무 처절한 착취입니다. <석조 하늘>처럼, <와일드 시드>는 너무 처절한 착취를 고발합니다. <와일드 시드>와 달리, <소드 앤 소서리>에서 처절한 착취는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와일드 시드>와 <석조 하늘>은 교집합(착취)을 형성하나, <와일드 시드>와 <소드 앤 소서리>에게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비단 <소드 앤 소서리>만 아니라 다른 영웅 이야기들 역시 똑같습니다. 영웅 이야기는 어떻게 영웅이 활약하는지 자랑합니다. 영웅 이야기는 끔찍한 착취를 고발하지 않습니다.
영웅 이야기에서 끔찍한 착취는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아무리 영웅 이야기가 끔찍한 착취를 고발한다고 해도, 이 고발보다 자랑스러운 영웅의 활약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영화 <더 배트맨>은 (초인) 영웅 이야기입니다. 많은 관객들은 <더 배트맨>을 (초인) 영웅 이야기라고 인정합니다. 브루스 웨인에게는 뛰어난 재능들이 있습니다. 배트맨은 범죄(惡)와 싸우고 위대한 과업을 이룩합니다. 암울한 시대에서 배트맨이 횃불을 들고 민중들을 이끄는 것처럼, 배트맨은 숭고합니다. 던전 탐험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모험가 일행과 전투기 조종사들이 영웅들인 것처럼, 배트맨은 영웅입니다.
배트맨이 영웅이기 때문에, <더 배트맨>은 어떻게 배트맨이 영웅으로 승화하는지 강조합니다. <더 배트맨>에서 너무 끔찍한 착취는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일관적으로 <더 배트맨>은 브루스 웨인을 조명합니다. <더 배트맨>은 어떻게 밑바닥 계급이 살아가는지 조명하지 않습니다. 비록 고담 도시가 절망적이고 암울하고 처절하다고 해도, <더 배트맨>은 이 절망, 암울함, 처절함을 파헤치지 않습니다. 이 절망, 암울함, 처절함은 그저 배경 무대에 불과합니다. 이것들은 배트맨을 강조하기 위한 배경 무대입니다. 아니, 만약 <더 배트맨>이 끔찍한 착취를 파헤친다면, 이 이야기는 모순에 빠질 겁니다.
[<더 배트맨>보다 <와일드 시드>와 <석조 하늘>은 비슷합니다. <킨> 역시 비슷합니다.]
고담은 자본주의 도시입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는 훨씬 많은 이윤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을 축적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무산자 민중들을 착취합니다. 자본주의가 무산자 민중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자본가 계급은 부유합니다. 착취 없이, 자본주의는 부유해지지 못합니다. 본질적으로 자본주의는 착취입니다. 자본주의가 착취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빈부 격차는 심각합니다. 빈부 격차가 심각하기 때문에, 이건 많은 문제들을 유발합니다. 심지어 세계화 자본주의는 코비드 19조차 유발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야생 동물들을 상품화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야생 동물들은 상품입니다. 야생 동물들은 생태계 구성 요소들보다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합니다. 야생 동물들이 돈벌이 수단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야생 동물들을 거래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야생 동물들을 거래하기 때문에, 위험한 전염병은 퍼집니다. 빈부 격차, 코비드 19처럼, 자본주의는 많은 문제들을 유발합니다. 고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고담이 자본주의 도시이기 때문에, 고담은 절망적이고 암울하고 처절합니다. 그래서 <더 배트맨>이 자본주의를 비판하나요? 아니, <더 배트맨>은 비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브루스 웨인은 자본가 계급이기조차 합니다.
브루스 웨인이 아주 막대한 자본가 계급에 속하기 때문에, 만약 <더 배트맨>이 자본주의를 비판한다면, <더 배트맨>은 커다란 모순에 빠질 겁니다. 비록 고담이 절망적이고 암울하고 처절한 도시라고 해도, <더 배트맨>은 그저 자랑스러운 영웅을 조명할 뿐입니다. 하지만 자본주의가 심층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배트맨은 평화로운 고담 사회를 이룩하지 못합니다. <더 배트맨>처럼, <석조 하늘>은 영웅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더 배트맨>과 달리, <석조 하늘>은 끔찍한 착취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석조 하늘>에서 자랑스러운 영웅보다 끔찍한 착취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와일드 시드>에서 끔찍한 착취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것처럼, <석조 하늘> 역시 똑같습니다. <석조 하늘>은 영웅 이야기일 수 있으나, <더 배트맨>보다 <와일드 시드>와 <석조 하늘>은 비슷합니다. 알라배스터가 엄청난 초능력을 발휘하고 바위를 집어던질 때, 에쑨이 차가운 고리를 돌리고 엄청난 전투력을 자랑할 때, <소드 앤 소서리>에서 사미리아가 야생의 힘을 발휘하는 것처럼, 오로진은 강력한 영웅입니다. 오로진이 강력한 영웅이기 때문에, <석조 하늘>은 흥미진진합니다. 하지만 <석조 하늘>에서 끔찍한 착취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강력한 영웅은 전부가 아닙니다.
옥타비아 버틀러는 비단 <와일드 시드>만 아니라 <킨>, <블러드 차일드> 역시 썼습니다. <와일드 시드>처럼, <킨>, <블러드 차일드> 역시 종속, 지배, 착취를 고민합니다. <석조 하늘>과 <킨>, <블러드 차일드>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더 배트맨>과 <와일드 시드>가 비슷한가요? <더 배트맨>과 <킨>, <블러드 차일드>가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더 배트맨>이 밑바닥 계급을 조명하지 않는 것처럼, <와일드 시드>와 <더 배트맨>은 다릅니다. <와일드 시드>와 <더 배트맨>이 다르고, <와일드 시드>와 <석조 하늘>이 비슷하기 때문에, <더 배트맨>과 <석조 하늘>은 다릅니다.
어떤 전승가가 에쑨을 영웅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석조 하늘>은 영웅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에쑨이 강력한 초인 영웅이기 때문에, <더 배트맨>과 <석조 하늘>은 비슷합니다. <와일드 시드>는 아냥우(주인공)가 도로(惡)를 물리치고 위대한 과업을 이룩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아냥우가 동물 변신술사라고 해도, 아냥우는 강력한 전투력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아냥우가 강력한 영웅이 아니기 때문에, <와일드 시드>는 짜릿하지 않습니다. 아냥우와 달리, 에쑨이 강력한 영웅이기 때문에, <다섯 번째 계절>, <오벨리스크의 문>, <석조 하늘>은 짜릿합니다. 아냥우와 에쑨은 다릅니다.
에쑨이 강력한 (초인) 영웅이고, 배트맨이 강력한 (초인) 영웅이기 때문에, 아냥우보다 에쑨과 배트맨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와일드 시드>는 처참한 착취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석조 하늘>에서 처참한 착취는 가장 심각한 갈등을 유발합니다. 이 관점에서 <더 배트맨>보다 <석조 하늘>과 <와일드 시드>는 가깝습니다. <와일드 시드>와 <킨>, <블러드 차일드>가 가깝고, <킨>, <블러드 차일드>와 <더 배트맨>이 다르고, <와일드 시드>와 <석조 하늘>이 비슷하기 때문에, <킨>, <블러드 차일드>와 <더 배트맨>이 다른 것처럼, <더 배트맨>보다 <석조 하늘>과 <킨>은 가깝습니다.
종속, 착취가 기준일 때, <더 배트맨>보다 <석조 하늘>과 <블러드 차일드>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석조 하늘>이 <와일드 시드>, <킨>, <블러드 차일드>와 가까울 수 있는 것처럼, <석조 하늘>에서 강력한 초인 영웅은 전부가 아닙니다. 에쑨이 강력한 영웅이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석조 하늘>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아니, 에쑨이 강력한 영웅이기 때문에, 저는 많은 독자들이 <석조 하늘>을 좋아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강력한 영웅은 전부가 아닙니다. <와일드 시드>처럼, <석조 하늘>은 처참한 착취를 고발합니다. <석조 하늘>은 일반적인 영웅 이야기들과 다릅니다.
※ DC 만화 세계에서 배트맨은 세계 최고 탐정입니다. DC 만화 세계처럼, <더 배트맨>에서 배트맨은 세계 최고 탐정인지 모릅니다. 적어도 이 영화는 배트맨을 뛰어난 탐정이라고 묘사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배트맨이 뛰어난 탐정이라고 해도, 아무리 배트맨이 명석하다고 해도, 배트맨은 자본주의가 지구 생물권, 야생 동물들을 상품화한다고 지적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배트맨이 뛰어난 탐정이라고 해도, 자본주의 내부에서 배트맨은 뛰어난 탐정입니다.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유발하는 것처럼, <더 배트맨> 세계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유발하는지 모릅니다.
기후 변화가 행성급 오염이기 때문에, 만약 <더 배트맨> 세계에서 기후 변화가 나타난다면, 기후 변화는 고담 빈민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겁니다. 이 부정적인 영향은 범죄들을 자극할지 모릅니다. 명석한 배트맨은 왜 기후 변화가 심각한지 분석하지 못합니다. 이건 <더 배트맨>이 열등한 영화라는 뜻이 아닙니다. <더 배트맨>은 중후하고 장대하고 훌륭한 느와르입니다. 어떤 관객들에게 <더 배트맨>은 인생 명작일 수 있습니다. 분명히 <더 배트맨>은 멋진 작품입니다. 하지만 시장 경제에서 배트맨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더 배트맨>은 자본주의가 너무 악랄하다고 반증합니다.
[비록 고담 빈민들이 생태학 재앙에 빠진다고 해도, 명석한 배트맨은 분석하지 못합니다.]
※ <소드 앤 소서리>에서 사미리아는 드루이드입니다. 다른 드루이드들처럼, 사미리아는 자연의 힘을 발휘하고 야생 동물로 변신합니다.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입니다. 자연 성직자로서 드루이드는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사미리아는 어떤가요? 다른 드루이드들처럼, 만약 사미리아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한다면, 사미리아는 자본주의 사회를 싫어할 겁니다. 코비드 19가 증명하는 것처럼, 자본주의가 야생 동물들을 상품화하기 때문입니다.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은 국가 정부가 신자유주의를 통제해야 한다고 경고했으나, 국가 정부는 통제하지 않았습니다.
비단 코비드 19만 아니라 기후 변화 역시 똑같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유발했습니다. 코비드 19보다 기후 변화는 훨씬 훨씬 엄청난 재앙입니다. 기후 변화는 지질학적인 생태학 재앙입니다. 기후 변화가 행성급 환경 오염이고, 세계화 자본주의가 행성급 환경 오염을 유발했기 때문에, 만약 사미리아가 자본주의 사회를 인식한다면, 사미리아는 자본주의를 비판할 겁니다. 남한 사회는 자본주의, 자유 민주주의 사회입니다. 만약 사미리아가 남한 사회를 본다면, 사미리아는 남한 사회를 비판할 겁니다. 기후 변화는 자유 민주주의가 한심하고 멍청하고 무능하다고 증명합니다.
※ 게임 <Sword & Sorcery> 사진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ares-games/sword-and-sorcery
※ 영화 <더 배트맨> 스틸샷 출처:
https://www.imdb.com/title/tt1877830/mediaindex/?ref_=tt_mi_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