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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프레이>, 외계 야수, 여자 약초 치유사 본문

SF & 판타지/외계인과 이방인

<프레이>, 외계 야수, 여자 약초 치유사

OneTiger 2022. 8. 8. 10:15

[외계 사냥꾼 프레데터는 비단 남자일 뿐만 아니라 여자일 수도 있습니다.]



보물 사냥꾼, 현상금 사냥꾼처럼, 사냥꾼은 어떤 것을 추적합니다. 사냥꾼은 어떤 것을 추적하기 위한 존재입니다. 하지만 여러 사냥꾼들 중에서 야생 동물 사냥꾼은 가장 대표적일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냥꾼이 야생 동물을 추적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대 문명 사냥꾼들, 아니, 이미 원시 부족 사냥꾼들이 야생 동물들을 추적했기 때문입니다. 원시 부족에서 채집·사냥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던 것처럼, 야생 동물 사냥꾼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사냥꾼이 야생 동물을 추적하기 때문에, 사냥꾼과 야생은 어울립니다. 풀빵과 팥소가 친숙한 짝궁인 것처럼, 사냥꾼과 야생은 가깝습니다.

 

풀빵은 슈크림과 어울릴 수 있고 크림 치즈와 어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슈크림, 크림 치즈보다 풀빵과 팥소는 훨씬 대표적인 조합일 겁니다. 보물 사냥꾼, 현상금 사냥꾼, 다른 사냥꾼들보다 야생 동물 사냥꾼이 훨씬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풀빵과 팥소처럼, 사냥꾼과 야생은 대표적인 조합입니다. 사냥꾼과 야생이 대표적인 조합이기 때문에, 사냥꾼과 야생은 이어집니다. <프레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프레이>는 외계 사냥꾼 프레데터의 다섯 번째 영화입니다. (만약 <프레데터> 시리즈가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시리즈를 포함한다면, <프레이>는 일곱 번째 영화일 겁니다.)



<프레이>는 사냥꾼-야생 관계에 초점을 맞춥니다. 울창한 삼림부터 커다란 곰까지, 이 영화에서 다른 어떤 것들보다 야생은 가장 핵심적인 단어일 겁니다. 야생이 핵심적인 단어이기 때문에, <프레이>에서 주연 프레데터는 야생 프레데터(페럴 프레데터)입니다. <프레이>에서 야생이 핵심이기 때문에, 야생 프레데터는 다른 여러 프레데터들과 커다란 차이를 보여줍니다. 프레데터는 외계인입니다. 특히, 프레데터는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프레데터가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프레데터가 활약한다고 해도, 이 활약은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프레데터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프레데터가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프레데터는 활약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프레데터가 활약할 수 있는 것처럼, 프레데터와 진보는 가깝습니다. (이 진보는 철학 진보, 사회 진보보다 기술 진보를 가리킵니다.) 프레데터와 (첨단 기술) 진보가 가깝기 때문에, 여러 프레데터들은 진보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프레데터들과 달리, <프레이>에서 야생 프레데터(페럴 프레데터)는 진보에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어떤 관점들에서 진보와 야생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야생은 훨씬 원초적입니다.



검치 호랑이는 야생에 속합니다. 검치 호랑이는 진보에 속하지 않습니다. 와이-파이는 야생에 속하지 않습니다. 와이-파이는 진보에 속합니다. 인류 문명이 개발하기 전에, 와이-파이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인류 문명이 개발했기 때문에, 정보 통신 기술들이 발달했기 때문에, 와이-파이는 나타났습니다.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와이-파이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와이-파이처럼, 인류 문명이 검치 호랑이를 창조했나요? 인류가 창조했기 때문에, 검치 호랑이가 나타났나요? 그건 아닙니다. 와이-파이와 달리, 인류는 검치 호랑이를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인류보다 자연, 야생은 호랑이를 키웠습니다.

 

이건 다소 문학적인 표현이나, 어머니 자연은 검치 호랑이를 키웠습니다. 검치 호랑이는 어머니 자연에 속합니다. 검치 호랑이와 달리, 와이-파이는 어머니 자연에 속하지 않습니다. 어머니 자연과 와이-파이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그림(링크)은 대지 모신을 묘사합니다. 이 대지 모신과 와이-파이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단 이 대지 모신만 아니라 다른 어머니 자연들 역시 비슷합니다. 대지 모신과 첨단 기술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인류 문명이 첨단 기술들을 개발하기 전에, 첨단 기술들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대지 모신은 많은 생명체들을 키웠습니다. 어머니 자연, 야생은 원초적입니다.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진보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연, 야생은 나타났습니다. 자연이 나타났기 때문에, 자연(생명 진화)에서 인류, 호모 사피엔스는 비롯했습니다. 그래서 야생과 진보는 대립합니다. 여러 프레데터들이 진보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야생 프레데터는 다른 진보적인 프레데터들과 다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프레데터가 오직 진보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뜻이 아닙니다. 다른 프레데터들 역시 야생 분위기, 특히, 주술 분위기를 풍깁니다. 이미 1987년 영화 <프레데터>에서 이른바 정글 헌터 프레데터는 여러 뼈 장식들을 걸쳤고 야생 분위기를 풍겼습니다.

 

1987년 <프레데터>에서 주된 배경 무대는 열대 밀림입니다. 열대 밀림은 가장 대표적인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이미 정글 헌터 프레데터가 야생 분위기를 풍겼기 때문에, 다른 프레데터들 역시 야생 분위기, 주술 분위기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여러 프레데터들을 제시합니다. 여러 프레데터들은 헤비 프레데터를 포함합니다. 이 그림(링크)은 헤비 프레데터를 묘사합니다. 헤비 프레데터 어깨는 커다란 동물 두개골을 장식했습니다. 이건 헤비 프레데터가 커다란 동물을 사냥했다는 뜻일 겁니다. 이 커다란 동물은 야생 동물일 겁니다.



헤비 프레데터가 커다란 야생 동물을 사냥하는 것처럼, 비단 야생 프레데터만 아니라 다른 프레데터들 역시 야생 분위기, 주술 분위기를 풍깁니다. 하지만 정글 헌터 프레데터, 헤비 프레데터, 다른 프레데터들보다 야생 프레데터는 훨씬 짙은 야생 분위기를 강조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다른 프레데터들보다 야생 프레데터가 훨씬 짙은 분위기를 강조하나요? <프레이>는 도시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프레이>에서 도시보다 광대한 자연은 커다란 비중, 아니, 핵심 비중을 차지합니다. 근대 도시부터 우주 기지까지, <프레이>는 진보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영화는 진보를 배제하는 것 같습니다.

 

이건 <프레이>가 모든 진보를 배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광대한 자연이 핵심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여전히 야생 프레데터는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우주선부터 광학 은폐 장치까지, 프레데터 기술들은 아주 놀랍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놀랍다고 해도, 야생 프레데터는 원시적인 싸움, 칼싸움을 선호합니다. 야생 프레데터가 커다란 곰과 싸울 때, 광학 은폐 이외에, 야생 프레데터는 다른 첨단 기술들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른 싸움들 역시 비슷합니다. 호랑이가 날카로운 이빨들을 자랑하는 것처럼, 야생 프레데터는 첨단 기술들보다 날붙이 무기들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프레데터는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한편으로 프레데터는 야생적입니다.]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손목칼(리스트 블레이드)을 제조한다고 해도, 숄더 캐논(플라즈마 발사기)보다 손목칼은 훨씬 야생적이고 원시적입니다. 야생 프레데터가 원시적인 싸움을 선호하기 때문에, 야생 프레데터는 야생 동물과 다르지 않습니다. 검치 호랑이는 플라즈마 포탄을 날리지 않습니다. 검치 호랑이는 날렵한 근력, 날카로운 이빨들로 싸웁니다. 검치 호랑이처럼, (광학 은폐 이외에) 야생 프레데터 역시 날렵한 근력, 날카로운 손목칼로 싸웁니다. <프레이>는 야생 프레데터를 첨단 기술 외계인보다 외계 야수라고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이 영화에서 야생 프레데터는 외계 검치 호랑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야생 프레데터가 야수이기 때문에, <프레이>는 야생 동물들을 강조합니다. 아무리 정글 헌터 프레데터가 야생 분위기를 풍긴다고 해도, 1987년 <프레데터>는 야생 동물들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헤비 프레데터가 커다란 야생 동물을 사냥했(는지 모른)다고 해도,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는 야생 동물들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1994년, 캠콤은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를 출시했습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를 호평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명작이라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은 야생 동물들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프레이>는 이 영화, 게임들과 다릅니다.



특히, 뱀, 늑대, 쿠거, 곰은 '프레데터'입니다. 문자 그대로, <프레이>는 프레데터를 강조합니다. 야생 프레데터가 코만치 사냥꾼들, 서구 침략자들과 싸우기 전에, 이미 <프레이>는 프레데터가 프레데터와 싸운다고 보여줍니다. 광대한 자연, 원시적인 칼싸움, 야생 동물들처럼, <프레이>는 진보보다 야생을 내세웁니다. 풀빵과 팥소가 어울리는 것처럼, 사냥꾼과 야생은 어울리고, 프레데터가 사냥꾼이기 때문에, 프레데터와 야생은 어울립니다. <프레이>가 야생을 내세우기 때문에, <프레이>는 프레데터 핵심을 부각할 수 있습니다. <프레이>와 달리, 어떤 사람들은 야생(자연)을 프레데터 핵심이라고 판단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프레데터 핵심이 야생보다 다른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프레데터 핵심이 야생이 아니라고 해도, 야생 프레데터가 원시적인 싸움을 선호하기 때문에, 원시적인 싸움이 야생 동물들을 쓰러뜨리기 때문에, <프레이>는 SF, 사이언스 픽션과 역동적인 원시 분위기를 결합합니다. 비록 SF, 사이언스 픽션이 진보를 추구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과 역동적인 원시가 결합하기 때문에, 다른 프레데터들보다 야생 프레데터는 고유한 특성을 선사합니다. 아니, 야생 프레데터는 비단 다른 프레데터들만 아니라 다른 액션 영화들과도 차이를 보여줍니다. 다른 액션 영화들보다 <프레이>는 고유한 특성을 선사합니다.



어떤 액션 영화들이 '외계 야수'가 커다란 곰을 사냥한다고 이야기하나요? 어떤 액션 영화들에서 '외계 야수'가 지구 생물권을 사냥터(헌팅 그라운드)라고 생각하나요? 어떤 액션 영화들이 '외계 야수'와 첨단 기술들을 결합하나요? 그래서 <프레이>는 고유한 특성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프레이>가 고유한 특성을 선사하기 때문에, 어떤 영화 관객들은 <프레이>를 호평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SF 팬들이 독특한 '외계 야수'를 원한다면, 오호~, 야생 프레데터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만약 <프레이>가 성공한다면, 만약 <프레이> 속편이 개봉한다면, 이 속편 역시 원시적인 야생 분위기를 강조할까요?

 

개인적으로 저는 <프레이> 속편이 원시적인 야생 분위기를 유지하기 원합니다. 비록 이게 개인적인 소원에 불과하다고 해도, 저는 <프레이> 속편이 독특한 '외계 야수'를 유지하기 원합니다. 저는 <프레이>가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프레이>가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고 해도, 아무리 야생 프레데터가 다른 프레데터들과 커다란 차이를 보여준다고 해도, 여전히 야생 프레데터는 남자입니다. 정글 헌터 프레데터, 헤비 프레데터, 다른 프레데터들처럼, 야생 프레데터는 남자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프레데터가 남자들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프레데터: 헌팅 그라운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프레데터: 헌팅 그라운드>는 여자 프레데터들을 제시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남자 프레데터보다 여자 프레데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다양한 여자 프레데터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헌팅 그라운드>처럼, 어떤 프레데터들은 여자들입니다. 하지만 실사 영화 시리즈에서 대부분 주연 프레데터들은 남자들입니다. 1987년 <프레데터>부터 2022년 <프레이>까지, 정글 헌터 프레데터부터 야생 프레데터까지, 남자 프레데터들은 대부분 주연들을 담당했습니다. <헌팅 그라운드>는 여자 프레데터들을 제시하나, <프레이>는 야생 프레데터를 여자라고 설정하지 않습니다. 왜 여자가 주연이 아닌가요?

 

왜 실사 영화 시리즈에서 여자 프레데터가 주연이 아닌가요? 왜 야생 프레데터가 여자가 아닌가요? 여자와 사냥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인가요? 근대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사냥꾼을 남자라고 판단합니다. 사냥꾼은 남자입니다. 여자는 사냥꾼이 아닙니다. 전통적인 사냥꾼이 남자이기 때문에, 찰스 버그먼은 <오리온의 후예>를 썼습니다. 신화, 인류학, 문학, 예술 분야들에서 <오리온의 후예>는 '사냥으로 본 남성의 역사'를 분석합니다. <오리온의 후예>가 사냥과 남자를 연결하는 것처럼, 사냥꾼은 남자입니다. 사냥꾼들이 남자들이기 때문에, 프레데터들이 사냥꾼이기 때문에, 여자 프레데터들은 어색합니다.



여자 프레데터가 어색하기 때문에, 영화 시리즈는 여자 프레데터를 보여주지 않는지 모릅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남자-사냥 관계를 주장하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프레데터 영화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는지 모릅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이 관계(남자-사냥)를 위험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왜 남자-사냥이 위험한 관계인가요? 어머니 자연은 여자와 자연을 결합합니다. 인류 문화에서 어머니 자연이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여자-자연은 보편적인 관념입니다. 남자가 사냥꾼이기 때문에, 남자는 야생 동물을 죽입니다. 남자는 야생을 정복합니다. 여자가 자연이기 때문에, 여자는 야생입니다.

 

남자가 야생을 정복하고, 여자가 야생이기 때문에, 남자는 여자를 정복합니다. 남자-사냥 관계는 남자가 여자를 정복한다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남자가 여자를 정복하기 때문에, 이건 가부장 편견들을 강화할 겁니다. 캐롤린 머천트는 <자연의 죽음>을 썼습니다. <자연의 죽음>은 사냥을 분석하지 않으나, 이 서적은 어떻게 가부장 편견들이 여자-자연을 왜곡하는지 보여줍니다. 하지만 필연적으로 남자-사냥이 가부장 편견인가요? 어떤 독자들은 <자연의 죽음>이 그저 문화 현상을 분석할 뿐이라고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남자-사냥 역시 문화 관념입니다. 문화 현상은 다양한 해석들을 보장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여자와 야생을 결합합니다. 울창한 열대 밀림은 여자입니다.]



문화 현상이 다양한 해석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남자-사냥과 가부장 편견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문학이 다양한 해석들을 보장하는 것처럼, 문화 현상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에서 남자-사냥은 벗어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사회 구조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시장 경제는 지배적입니다. 시장 경제는 공공 육아, 돌봄 노동 사회화를 거부합니다. 시장 경제가 공공 육아를 거부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가부장 제도는 가부장 편견들을 유발합니다.

 

가부장 제도가 가부장 편견들을 유발하고, 가부장 제도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들에서 우리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가부장 편견들에서 남자-사냥 역시 자유롭지 않습니다. 아무리 그 자체로서 남자-사냥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해도, 가부장 편견들에서 남자-사냥이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들은 남자-사냥, 여자-야생을 왜곡할지 모릅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남자-사냥, 여자-야생을 왜곡할지 모르기 때문에, 에코 페미니즘은 이것을 경계할 겁니다. 에코 페미니즘이 경계하는 것처럼, 시장 경제는 악랄합니다. 우리는 악랄한 시장 경제를 타파하고 성 평등을 추구해야 합니다.



이건 남자-사냥 관계가 고정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프레이>에서 나루는 여자 코만치 부족민입니다. 나루는 놀라운 전투력을 자랑합니다. 나루는 전사, 사냥꾼에 가깝습니다. 비단 나루만 아니라 다른 여자 등장인물들 역시 전사, 사냥꾼일 수 있습니다. 2013년 <툼 레이더>는 아주 좋은 사례입니다. 2013년 <툼 레이더>는 여자(라라 크로프트)가 강력한 전사, 사냥꾼이라고 묘사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라라 크로프트가 강력한 사냥꾼일 수 있다고 해도, <툼 레이더>는 사회 구조가 아닙니다. 시장 경제(사회 구조)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여전히 지배적인 관념은 남자-사냥인지 모릅니다.

 

아니, 심지어 가부장 편견들에서 2013년 <툼 레이더>조차 벗어나지 못합니다. 2013년 라라 크로프트가 이른바 씹덕질이 되는 것처럼, 심지어 가부장 편견들에서 강력한 여자 사냥꾼조차 자유롭지 못합니다. <프레이>는 나루가 뛰어난 여자 사냥꾼이라고 묘사하나, 다른 코만치 사냥꾼들은 남자들입니다. 심지어 남자 사냥꾼들은 나루를 억압하기조차 합니다. 솔직히 이 영화에서 사냥꾼보다 나루는 약초 치유사에 가깝습니다. 내용 누설 때문에, 저는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나, 저는 나루가 약초 치유사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는 '여자 약초 치유사 대 외계 야수'인지 모릅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남자-사냥이기 때문에, 여전히 야생 프레데터는 남자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건 개인적인 추측입니다. 시장 경제는 가부장 제도이고,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이나, 이 객관적인 사실이 야생 프레데터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나요? 이것을 증명하기는 어렵습니다. <프레이>가 사회 구조보다 SF 영화이기 때문입니다. 지배적인 관념(남자-사냥)은 야생 프레데터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는지 모르나, 이건 객관적인 사실보다 그저 주관적인 해석에 불과합니다. 1987년 <프레데터>가 남자 프레데터를 보여줬기 때문에, 어쩌면 다른 남자 프레데터들 역시 관습인지 모릅니다.

 

첫째 프레데터가 남자였기 때문에, 다른 프레데터들 역시 남자들인지 모릅니다. 이건 그저 관습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하지만 에코 페미니즘은 왜 첫째 프레데터가 여자보다 남자인지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아직 실사 영화들에서 여자 프레데터는 대세가 아닙니다. 만약 야생 프레데터가 여자였다면, 야생 프레데터는 훨씬 참신했을 겁니다. 만약 <프레이> 속편이 개봉한다면, 개인적으로 저는 이 속편이 야생적인 여자 프레데터를 보여주기 원합니다. 언제 실사 영화에서 여자 프레데터가 주연을 담당할 수 있을까요? 언제 영화에서 여자 프레데터가 포효할 수 있을까요?



※ 게임 <프레데터: 헌팅 그라운드> 스크린샷 출처: RajmanGaming HD,
https://www.youtube.com/watch?v=Nxpwm2-PlGw

※ 사진 <Waterfall in a Jungle> 출처: ROMAN ODINTSOV,
https://www.pexels.com/photo/waterfall-in-a-jungle-4870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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