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솔라 엠파이어>와 시간 격차 본문
토끼와 거북은 경주하는 중입니다. 토끼가 아주 아주 빠르기 때문에, 날쌘 토끼는 느림보 거북을 크게 앞지릅니다. 느림보 거북과 날쌘 토끼 사이는 엄청나게 멉니다. 토끼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토끼는 낮잠을 잡니다. 토끼는 비록 자신이 낮잠을 잔다고 해도 거북이 자신을 앞지를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토끼 예상과 달리, 거북은 결승점을 향해 끈질기게 달립니다. 토끼가 자는 동안, 결국 거북은 승리합니다. 토끼는 후회합니다. "아아, 만약 내가 낮잠에 빠지지 않았다면, 만약 내가 자만하지 않았다면, 나는 승리했을 거야. 우와아아앙~. T_T"
이 이야기에서 낮잠은 과거 사건입니다. 토끼는 졌고, 이건 현재 사건입니다. 낮잠은 과거이고, 패배는 현재입니다. 과거(낮잠)가 현재(패배)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토끼는 후회합니다. "만약 내가 낮잠에 빠지지 않았다면, 나는 승리했을 거야." 이 문장은 시간 흐름 속에서 과거가 현재를 만든다고 증명합니다. 갑자기 하늘에서 현재는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현재는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현재(패배)에게는 원인이 있습니다. 과거(낮잠)는 원인이 됩니다. 과거가 현재를 만들기 때문에, 현재를 수정하기 위해 토끼는 과거(낮잠)를 언급합니다.
만약 토끼가 낮잠에 빠지지 않는다면, 만약 토끼가 계속 달린다면, 이 과거는 현재를 수정할 겁니다. 토끼가 낮잠에 빠지지 않기 때문에, 토끼는 이길 겁니다. 토끼는 졌으나, 갑자기 하늘에서 이 결과(패배)는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이 패배는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시간 흐름 속에서 과거가 현재를 만들었기 때문에, 낮잠은 패배로 이어졌습니다. 과거가 현재를 만들기 때문에, 토끼는 현재 그 자체를 수정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오롯한 현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재를 수정하기 위해 토끼는 '만약'을 언급하고 '과거'를 후회합니다.
"아아, 만약 그때 내가 ~했다면, 나는 ~했을 거야." 비단 토끼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은 이 문구를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과거를 후회합니다. 이 문장에서 전반부(만약 그때 내가 ~했다면)는 (대체) 과거이고, 후반부(나는 ~했을 거야)는 (대체) 현재입니다. 이 문장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기 때문에, 이 문장은 갑자기 허공에서 현재가 번쩍 나타나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만약 과거 없이 현재가 나타난다면, 토끼는 '만약'을 붙이지 않았을 겁니다. 비단 토끼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역시 '만약'을 붙이지 않았을 겁니다. 하지만 토끼와 많은 사람들은 '만약'을 붙입니다.
과거가 현재를 만들기 때문에, 토끼는 만약을 붙입니다. 과거 없이, 현재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만약을 붙입니다. 현재를 수정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과거가 바뀌어야 한다고 가정합니다. 이 가정은 시간 여행(타임 슬립) 이야기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시간 여행(타임 슬립) 이야기에서 주인공은 시간 여행 장치를 만들거나 주인공에게는 시간 여행 초능력이 있습니다. 종종 타임 슬립 초능력은 마법에 가깝습니다. 주인공이 시간 여행 장치를 뚝딱뚝딱 만들든, 주인공에게 마법 같은 시간 여행 초능력이 있든, 주인공은 과거로 돌아가고 현재를 바꿉니다.
"아아, 만약 내가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나는 현재를 바꿀 거야." 타임 슬립 이야기에서 이건 주된 소재입니다. 시간 흐름 속에서 과거가 현재를 만들기 때문에, 주인공은 과거로 돌아가고 현재를 바꿉니다. 만약 토끼에게 타임 슬립 능력이 있다면, 토끼는 과거로 돌아가고 낮잠에 빠지지 않을지 모릅니다. 토끼가 낮잠에 빠지지 않기 때문에, 토끼는 승리할 겁니다. 과거가 바뀌기 때문에, 더 이상 토끼는 패배자가 아닙니다. 토끼는 승리자입니다. 토끼가 과거로 돌아가고 현재를 바꾸기 때문에, 타임 슬립 이야기는 시간 흐름 속에서 과거가 현재를 만든다고 강조합니다.
토끼가 시간을 거스르고 과거로 돌아가기 때문에, 타임 슬립은 시간 흐름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여러 현상들을 인식하나,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현상들은 함께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건은 과거이고, 어떤 사건은 현재입니다. 아무리 어떤 사건과 어떤 사건이 과거라고 해도, 전자는 머나먼 과거이고, 후자는 가까운 과거입니다. 머나먼 과거는 가까운 과거에게 영향을 미치고, 가까운 과거는 현재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는 가까운 미래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가까운 미래는 머나먼 미래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시간 흐름 속에서 현상들은 나타납니다.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현상들은 함께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현상들이 함께 존재한다면, 토끼는 과거로 돌아가지 않을 겁니다.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현상들이 함께 존재하기 때문에, 과거와 현재가 함께 존재하기 때문에, 비록 토끼에게 타임 슬립 능력이 없다고 해도, 토끼는 현재를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여러 현상들이 함께 존재한다면, 현재에서 우리가 과거를 직접 만날 수 있기 때문에, 타임 슬립 설정은 성립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과거가 현재를 만드는 것처럼, 시간 흐름 속에서 과거와 현재는 나타납니다.
시간 흐름 속에서 과거와 현재가 나타나기 때문에, 시간 여행(타임 슬립) 설정은 성립합니다. SF 팬들이 타임 슬립 설정을 읽을 때, SF 팬들은 이야기 주인공이 시간을 거스르고 과거로 돌아가거나 미래로 건너뛴다고 기대합니다. 소설 <킨>처럼, 주인공이 과거로 돌아가든, 소설 <로봇 비전>처럼, 주인공이 미래로 건너뛰든, 시간 여행(타임 슬립) 설정은 시간 흐름을 강조합니다.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현상들이 함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 여행은 성립합니다. 시간 여행은 시간 흐름을 강조합니다. 비단 시간 여행만 아니라 SF/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친숙한 짝궁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두 장르가 친숙한 짝궁이라고 분류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친숙하기 때문에, SF 단편 소설 모음집은 판타지 단편 소설들을 실을 수 있습니다. 만약 어슐라 르 귄 모음집이 비단 SF 단편 소설들만 아니라 판타지 단편 소설들을 함께 싣는다면, SF 독자들이 이게 엉터리 편집이라고 비난해야 하나요? SF 독자들이 어슐라 르 귄 모음집이 오직 SF 단편 소설들만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아니,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친숙하기 때문에, 어슐라 르 귄 모음집은 두 장르를 함께 포함할 수 있습니다.
어슐라 르 귄 모음집이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함께 포함하는 것처럼, 두 장르는 가깝습니다. 두 장르가 가깝기 때문에, 사람들은 SF&F를 분류합니다. 비디오 게임 <신스 오브 솔라 엠파이어: 트리니티>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주문 시전자 대학 Spellcaster University>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가깝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판타지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판타지가 가깝기 때문에, <솔라 엠파이어>와 <주문 시전자 대학>은 가까울 수 있습니다. 두 비디오 게임에서 비현실 설정은 핵심을 차지합니다.
<솔라 엠파이어>는 우주 함선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기계 공학이 놀라운 잠수함을 건조한다고 해도, 이건 우주로 날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비(非)현실 설정입니다. <주문 시전자 대학>은 자연 학파 마법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자연 학파 마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진 크레이그헤드 조지가 훌륭한 자연 문학들을 썼다고 해도, 이건 자연 학파 마법보다 생태학과 환경 사회학에게 기반합니다. 현실에서 자연 학파 마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비현실 설정입니다.
<솔라 엠파이어>와 <주문 시전자 대학>은 비현실 설정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유럽 판타지가 비현실 설정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건 근본적인 공통점이 되고, 두 장르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첨단 과학과 마법 주문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성립하지 않는 것처럼, <솔라 엠파이어>에서 우주 함선이 빠지지 못하고, <주문 시전자 대학>에서 자연 학파 마법이 빠지지 못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에서 비현실 설정은 핵심입니다. 비현실 설정을 보기 위해 SF/판타지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를 찾습니다.
만약 어떤 이야기가 우주 함선과 자연 학파 마법 같은 비현실 설정을 묘사하지 않는다면, 이 이야기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유럽 판타지가 되지 못할 겁니다. 만약 어떤 이야기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건 SF/판타지가 되지 못할 겁니다. 우주 함선이 광활하고 신비로운 성운을 가로지르고, 자연 학파 마법사가 그린 드래곤 알을 돌보기 때문에,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되고 중세 유럽 판타지가 됩니다. 그래서 두 장르는 가깝고, 이건 SF&F를 분류합니다. 하지만 타임 슬립이 시간 흐름을 강조하는 것처럼,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모든 현상은 함께 존재하지 않습니다.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과거와 미래는 함께 존재하지 않습니다. 과거와 미래가 함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결정적인 차이가 되고, 이 결정적인 차이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를 구분합니다. 만약 첨단 과학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우주 함선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첨단 과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우주 함선은 나타납니다. 첨단 과학 덕분에, 우주 함선은 광활하고 신비로운 성운을 가로지릅니다. 중세 사회는 첨단 과학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사회는 첨단 과학보다 종교 경전을 연구했습니다. 중세 사회에게 첨단 과학은 아주 머나먼 미래입니다.
심지어 21세기 초반 기계 공학조차 우주 함선을 건조하지 못하기 때문에, 중세 사회에게 첨단 과학은 너무 너무 머나먼 미래입니다. 중세 사회에게 첨단 과학이 머나먼 미래이기 때문에, <주문 시전자 대학>은 우주 함선을 묘사하지 못합니다. 만약 <주문 시전자 대학>이 우주 함선을 묘사한다면, SF/판타지 팬들은 고개들을 갸웃거릴 겁니다. 비단 <주문 시전자 대학>만 아니라 다른 중세 유럽 판타지들 역시 우주 함선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가 우주 함선을 절대 묘사하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지만 우주 함선은 중세 판타지 전형이 아닙니다.
SF/판타지 팬들이 <클래식 퀘스트> 같은 던전 탐험 게임을 바라볼 때, SF/판타지 팬들은 우주 함선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우주 함선이 광활하고 신비로운 성운을 가로지른다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우주 함선을 묘사할 수 있다고 해도, 이건 중세 판타지 전형이 아닙니다. 우주 함선은 중세 판타지 전형보다 스페이스 오페라 전형입니다. 중세 사회에게 첨단 과학이 머나먼 미래이고, 중세 판타지가 중세 사회를 (어느 정도)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시간 배경이 미래 사회이기 때문에, 이 장르는 우주 함선을 묘사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자연 학파 마법사는 바이오 돔을 관리하기보다 그린 드래곤 알을 돌봅니다. 우주 바이오 돔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어울리고, 그린 드래곤 알은 중세 판타지와 어울립니다. 자연 마법사가 바이오 돔을 관리하지 않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가 머나먼 '미래'를 묘사하지 않는 것처럼,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중세와 미래는 함께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간 흐름 속에서 중세와 미래는 다릅니다. 만약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중세와 미래가 함께 존재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다르지 않을 테고, SF/판타지 팬들은 두 장르가 똑같다고 분류할 겁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친숙한 짝궁이라고 해도, 시간 흐름 때문에, SF/판타지 팬들은 두 장르가 똑같다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솔라 엠파이어>와 <주문 시전자 대학>이 다른 것처럼, 과거와 현재는 함께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시간 흐름 속에서 여러 현상들이 순차적으로 나타난다고 인식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시간 흐름을 무시한다면, 우리는 형이상학 함정에 빠질 겁니다. 식민지 수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른바 대항해 시대 이후, 서구 사회는 여러 식민지들을 침략했고, 착취했고, 수탈했습니다. 이건 너무 끔찍한 역사입니다.
대항해 시대는 대항해 시대가 아닙니다. 서구 사회가 식민지를 학살했기 때문에, 이건 대항해 시대보다 대학살 시대입니다. 하지만 남한 사회는 이것을 대학살보다 대항해라고 부릅니다. 식민지 피해자들은 항해한 적이 없으나, 남한 사회는 대학살을 대항해라고 부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대학살이 대항해가 되나요? 남한이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서구 사회는 식민지들을 수탈했고 막대한 부를 얻었습니다. 막대한 부는 서구 자본주의 사회를 뒷받침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산업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식민지 수탈은 끔찍한 정점을 찍었습니다.
식민지 수탈이 너무 끔찍한 정점을 찍었기 때문에, 20세기 초반 서구에서 이건 심각한 갈등이 되었습니다. 이 심각한 갈등은 엄청난 전쟁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1차 세계 대전은 제국주의 전쟁입니다. 1차 세계 대전은 2차 세계 대전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자본주의 지역 유럽에서 파쇼주의는 비롯했습니다. 다른 지역들보다 자본주의 지역에서 파쇼주의는 비롯했습니다. (자본주의가 제국주의로 확장하고, 여기에서 파쇼주의가 비롯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일본 제국이 파쇼주의라고 간주합니다.) 자본주의는 엄청난 20세기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자본주의는 끔찍한 식민지 학살자, 제국주의 전쟁 범죄자입니다. 하지만 남한은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가 식민지 학살자, 제국주의 전쟁 범죄자라고 인정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를 편들고 끔찍한 수탈을 은폐합니다. 식민지 수탈을 은폐하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이것을 미화합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식민지 수탈을 대항해 시대라고 미화합니다. 하지만 이미 17세기 이후, 서구 사회는 여러 식민지들을 수탈했고, 이건 20세기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직 이건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노엄 촘스키는 유럽 같은 선진 사회가 제국주의 사회이고 베네수엘라 같은 가난한 사회가 식민지 사회라고 지적했습니다. 노엄 촘스키가 지적했던 것처럼, 여전히 식민지 수탈은 21세기 초반 국제 사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자본주의는 끔찍한 난장판을 만들었습니다. 자본주의가 끔찍한 난장판을 만들었기 때문에, 세계는 엉망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조차 마찬가지입니다. 자본주의가 난장판을 만들었고, 이 난장판에서 볼셰비키가 사회주의 혁명을 시도했기 때문에, 비열한 자본주의 난장판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절대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자본주의가 끔찍한 난장판을 만들었고, 여기에서 소비에트 연방이 자유롭지 못했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비참하게 몰락했습니다.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자본주의 난장판과 소비에트 연방은 함께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본주의는 끔찍한 난장판을 만들었습니다. 토끼가 과거와 현재를 구분하는 것처럼,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자본주의 난장판과 소비에트 연방은 함께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주 함선과 그린 드래곤이 다른 것처럼,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본주의는 끔찍하고 폭력적인 난장판을 만들었습니다.
17세기 서구 사회가 원주민들을 학살하는 동안, 소비에트 연방이 무엇을 했나요? 18세기 서구 사회가 열대 밀림을 파괴하는 동안, 소비에트 연방이 무엇을 했나요? 19세기 서구 사회가 노예들을 팔아먹는 동안, 소비에트 연방이 무엇을 했나요? 20세기 서구 사회가 1차 세계 대전을 저지르는 동안, 소비에트 연방이 무엇을 했나요? 놀랍게도, 정말 놀랍게도, 아주 아주 놀랍게도 소비에트 연방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너무 끔찍한 난장판을 만든 이후, 너무 늦게 소비에트 연방은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른바 양비론(兩非論)은 이것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양비론은 서구 자본주의와 소비에트 연방이 함께 나쁘다고 비난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서구 자본주의는 끔찍한 난장판을 만들었으나, 양비론이 두 가지를 함께 비난하기 때문에, 양비론은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모든 현상이 함께 존재한다고 착각합니다. 양비론은 시간 흐름을 무시하고, 배제하고, 간과하고, 외면하고, 은폐하고, 축소하고, 왜곡합니다. 양비론은 <솔라 엠파이어>와 <주문 시전자 대학>이 똑같다고 착각합니다. 아니, 어떻게 우주 함선과 그린 드래곤이 똑같을 수 있나요?
만약 어떤 사람이 우주 함선과 그린 드래곤이 똑같다고 주장한다면, SF/판타지 팬들은 이 주장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 주장이 시간 흐름을 무시하기 때문에, SF/판타지 팬들은 이 주장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양비론이 서구 자본주의와 소비에트 연방을 함께 비난하기 때문에, 양비론 역시 시간 흐름을 무시합니다. 양비론은 초월적인 시간 속에서 우주 함선과 그린 드래곤이 함께 존재한다고 착각합니다. SF/판타지 팬들은 이 형이상학 착각이 엉터리 헛소리라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신스 오브 솔라 엠파이어: 트리니티> 스크린샷 출처:
store.steampowered.com/app/201290/Sins_of_a_Solar_Empire_Trinity/
※ 게임 <클래식 퀘스트> 사진 출처:
www.kickstarter.com/projects/1418344245/classic-quest-the-dungeon-crawler
※ 게임 <Spellcaster University> 스크린샷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