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왜 진보 이념이 느리게 다가오는가 본문
일반적으로 던전 탐험 게임들에서 주된 세계 설정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비록 구체적인 설정들이 다르다고 해도, 전반적으로 많은 던전 탐험 게임들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실과 바늘이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에게서 던전 탐험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보드 게임 까페에 놀러가고 던전 탐험 게임을 선택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중세 판타지를 만날 겁니다. 이건 언제나 던전 탐험이 오직 중세 판타지에게만 기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사이언스 픽션 역시 주된 세계 설정입니다. 던전 탐험은 사이언스 픽션에게 기반합니다.
던전 탐험 게임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사이언스 픽션 역시 주된 무대입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중세 유럽 판타지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거대하고 복잡한 우주선이 던전이 되는 것처럼, 던전 탐험 게임과 사이언스 픽션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보드 게임 까페에 놀러가고 던전 탐험 게임을 선택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같은) 사이언스 픽션을 함께 만날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중세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을 함께 만나는 것처럼, 던전 탐험에서 두 장르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보드 게임 까페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이 던전 탐험을 선택할 때, 게임 플레이어들이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를 만나는 것처럼, 던전 탐험에서 두 장르는 양대 산맥입니다. 두 장르가 양대 산맥이기 때문에, 두 장르는 비슷합니다. 비단 던전 탐험만 아니라 다른 여러 사례들 역시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이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이 비슷하기 때문에, 두 장르는 친숙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이 친숙하다고 해도, 두 장르에게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사이언스 픽션이 시대 격차에게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제자백가들 중에서 공자는 뛰어난 철학자입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은 공자가 뛰어난 철학자라고 간주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공자가 위대한 성인이라고 추앙합니다. 공자가 뛰어난 철학자, 위대한 성인이기 때문에, 공자가 인공 위성을 인식했나요?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공 위성은 낯설지 않습니다. 오히려 인공 위성은 친숙합니다. 심지어 어린 아이들조차 인공 위성을 인식합니다. 심지어 아이들조차 인공 위성을 인식하고, 공자가 뛰어난 철학자와 위대한 성인이기 때문에, 공자 역시 인공 위성을 인식했나요? 아니, 뛰어난 철학자 공자는 이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공자가 위대한 성인이라고 해도, 위대한 성인은 인공 위성을 알지 못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심지어 아이들조차 인공 위성을 인식하나, 뛰어난 철학자, 위대한 성인은 인공 위성을 알지 못했습니다. 어떤 관점에서 공자보다 이 아이들은 똑똑합니다. 이 아이들은 여자가 과학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자는 과학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건 상식입니다. 이게 상식이고, 공자가 뛰어난 철학자, 위대한 성인이기 때문에, 공자가 이것을 상식이라고 간주했나요? 공자가 여자를 지식인이라고 인정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공자는 여자를 소인이라고 간주했습니다.
"唯女子與小人 爲難養也." 이 문구가 보여주는 것처럼, 공자는 소인과 여자가 비슷하다고 분류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심지어 아이들조차 여자가 과학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 공자는 소인과 여자가 비슷하다고 분류했습니다. 어떤 유학자들은 공자가 여자를 완전히 무시하지 않았다고 변명하는지 모르나, 분명히 공자는 여자를 차별했습니다. 이건 오직 공자만의 결함이 아닙니다. (심지어 선구적인 페미니스트들조차 여자들을 차별했습니다.) 이건 시대적인 한계에서 공자가 벗어나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공자가 뛰어난 철학자라고 해도, 공자는 시대 한계를 뛰어넘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공자가 위대한 성인이라고 해도, 공자는 시대 한계를 뛰어넘지 못했습니다. 만약 공자가 21세기 초반 사회를 구경한다면, 뛰어난 철학자, 위대한 성인은 너무 깜짝 놀랄 겁니다. 춘추 시대 사회와 21세기 초반 도시 사회가 너무 너무 다르기 때문에, 뛰어난 철학자, 위대한 성인은 기절초풍할지 모릅니다. 비단 공자만 아니라 다른 제자백가 지식인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장자가 유유자적한다고 해도, 장자는 21세기 초반 도시 사회가 너무 너무 놀랍다고 느낄 겁니다. 제자백가 지식인이 깜짝 놀라는 것처럼, 인류 사회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인류 사회는 계속 바뀝니다.
제자백가 지식인이 인공 위성을 알지 못했고 여자 과학자를 알지 못했던 것처럼, 인류 사회는 계속 바뀝니다. 어떤 사람들은 역사가 반복된다고 주장하나, 아무리 역사가 비슷한 궤적들을 밟는다고 해도, 분명히 인류 사회는 바뀝니다. 만약 인류 사회가 바뀌지 않았다면, 인공 위성은 나타나지 못했을 테고, 여자는 과학자가 되지 못했을 겁니다. 만약 인류 사회가 바뀌지 않았다면, 컴퓨터와 인터넷은 나타나지 않았을 테고, 저는 이 블로그를 쓰지 못했을 겁니다. 저는 이 블로그를 쓸 수 있고, 이건 인류 사회가 계속 바뀌었다고 증명합니다. 공자는 컴퓨터, 인터넷, (여자) 블로거를 알지 못했습니다.
이 블로그는 노라 케이타 제미신 같은 뛰어난 SF 작가들을 논의하나, 위대한 성인 공자는 흑인 여자가 뛰어난 문학 작가라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위대한 성인이 흑인 여자 작가를 생각하지 못했던 것처럼, 춘추 사회 공자와 21세기 초반 사회 노라 제미신에게는 아주 엄청난 시대 격차가 있습니다. 춘추 공자와 21세기 초반 노라 제미신에게 아주 엄청난 시대 격차가 있는 것처럼, 만약 몇 백 년이 흐르고 몇 천 년이 흐른다면, 이건 또 다시 엄청난 시대 격차가 될 겁니다. 시대가 계속 흐르고, 인류 사회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이건 엄청난 격차를 유발합니다. 미래는 엄청나게 다를 겁니다.
우리는 미래 사회를 구체적으로 예상하지 못하나, 만약 인류가 멸종하지 않는다면, 몇 백 년 이후, 몇 천 년 이후, 미래 사회는 엄청나게 다를 겁니다. 미래 사회가 엄청나게 다르기 때문에, 공자와 노라 제미신이 다른 것처럼, 21세기 초반 사회와 미래 사회는 아주 커다란 시대 격차를 드러낼 겁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이 감성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미래 사회는 주된 배경 무대입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에서 배경 무대가 현재라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은 진보한 기술과 사고 방식을 제시하고, 이건 커다란 격차를 드러냅니다. 이 장르에서 시대 격차는 근본적인 설정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사이언스 픽션과 달리, 중세 판타지는 시대 격차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인류 사회가 계속 바뀐다고 상정하지 않고 미래 사회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 사회를 묘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던전(우주선)은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하나, 중세 판타지에서 던전은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면, 스팀펑크는 첨단 기술들을 과장할지 모르나, 스팀펑크 없이, 중세 판타지는 인류 사회가 계속 바뀐다고 전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가 시대 격차를 전망하지 않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이 그림(링크)은 중세 판타지 등장인물을 묘사합니다. 이 그림이 자연 친화적인 감성을 풍기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그림이 드루이드를 묘사한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이 그림이 드루이드를 묘사하든, 우드 엘프를 묘사하든, 이 그림은 시대 격차를 드러내지 않습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이 그림을 호평한다고 해도, 그들은 이 그림이 시대 격차를 드러낸다고 평가하지 않을 겁니다. 오히려 드루이드(?)는 목가적이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이 분위기와 시대 격차는 다소 멉니다.
공자와 노라 제미신이 너무 다른 것처럼, 시대 격차는 고정 관념을 타파합니다. 공자에게 여자와 소인은 상식이나, 노라 제미신에게 이건 그저 가부장 편견에 불과합니다. 노라 제미신에게 여자와 소인이 가부장 편견인 것처럼, 상식은 상식보다 그저 고정 관념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공자는 자신이 상식을 믿는다고 생각했으나, 이 상식은 그저 고정 관념에 불과했습니다. 시대 격차는 상식이 그저 고정 관념에 불과한지 모른다고 보여줍니다. 그래서 시대 격차는 고정 관념을 타파합니다. 상식이 바뀌기 때문에, 이건 짜릿하고 혼란스럽습니다. 목가적이고 낭만적인 분위기가 아주 짜릿한가요?
목가적이고 낭만적인 분위기가 아주 혼란스러운가요? 그건 아닙니다. 목가적이고 낭만적인 분위기와 시대 격차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드루이드(?) 그림과 시대 격차는 대립합니다. 적어도 드루이드 그림과 시대 격차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드루이드 그림과 달리, 장거리 우주선 그림은 시대 격차와 어울릴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가 시대 격차를 의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시대 격차를 의도하기보다 그저 신나는 우주 모험, 화끈한 함선 전투를 원합니다. 하지만 인류 사회가 (기술적으로) 진보하기 때문에, 장거리 우주선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현재, 인류 문명은 장거리 유인 우주선을 띄우지 않았습니다. 만약 인류 사회가 진보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만약 인류 사회가 바뀌지 않는다면, 장거리 우주선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인류 사회가 진보하기 때문에, 적어도 인류 사회가 바뀌기 때문에, 장거리 우주선은 나타납니다. 그래서 장거리 우주선은 시대 격차에게 기반합니다. 장거리 우주선이 시대 격차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장거리 우주선은 고정 관념을 타파하고 인식의 지평선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이것을 의도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시대 격차를 필연적으로 요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시대 격차를 필연적으로 요구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에게 이것이 필수적이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너무 다릅니다. 아무리 던전 탐험 게임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주된 세계 설정이라고 해도, 시대 격차 관점에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너무 다릅니다. 미래 사회 없이, 중세 판타지는 던전을 구성할 수 있으나,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사회를 필연적으로 요구합니다. 적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시대 격차를 필연적으로 요구합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 사회를 예측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SF 작가는 점쟁이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사회를 묘사하나, 여기에서 중점은 예측보다 격차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예측에게 기반하기보다 격차에게 기반합니다. 춘추 사회 공자가 21세기 초반 사회를 절대 예측하지 못했던 것처럼, SF 작가는 미래 사회를 예측하지 못합니다. 몇 백 년 이후, 몇 천 년 이후, 어떻게 미래 사회가 바뀌나요? SF 작가는 미래 사회를 구경한 적이 없습니다. SF 작가가 구경한 적이 없기 때문에, SF 작가는 이것을 알지 못합니다. 이제까지 인류 사회가 계속 바뀐 것처럼, SF 작가는 그저 미래 사회가 다르다고 전망할 뿐입니다. 진짜 미래와 SF 속의 미래는 얼마든지 다를 수 있습니다.
비단 SF 작가들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역시 미래 사회를 예측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미래 사회를 구경한 적이 없기 때문에, 아무도 미래 사회를 예측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미래 사회를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래가 바뀐다고 생각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상식을 고려할 때, 사람들은 상식이 그저 고정 관념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상식이 고정적이고 절대적이라고 믿습니다. 아무도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상식이 진리라고 믿습니다. 상식은 그저 고정 관념에 불과한지 모르나, 사람들이 미래 사회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고정 관념은 진리가 됩니다.
공자는 뛰어난 철학자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공자가 뛰어나다고 해도, 공자는 춘추 사회와 21세기 초반 사회가 엄청나게 다르다고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공자보다 우리가 미래 사람들이기 때문에, 우리는 춘추 사회와 21세기 초반 사회를 비교할 수 있으나, 공자에게 이건 불가능했습니다. 공자에게 이게 불가능했기 때문에, 공자는 고정 관념이 상식, 진리라고 간주했습니다. 만약 공자가 21세기 초반 사회를 예측했다면, 만약 공자가 노라 제미신을 예측할 수 있었다면, 공자는 여자를 소인이라고 간주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뛰어난 철학자는 노라 제미신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위대한 성인이 노라 제미신을 절대 예측하지 못했던 것처럼, 사람들은 미래 사회를 예측하지 못합니다. 사람들이 미래 사회를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자가 여자를 소인이라고 간주했던 것처럼, 사람들은 고정 관념이 진리라고 믿는지 모릅니다. 이건 모든 상식이 고정 관념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생명 진화 이론은 상식입니다. 이게 고정 관념인가요? 지구 생물권 진화 역사가 그저 고정 관념에 불과한가요? 아니, 이건 진리입니다. 생물권 진화 역사처럼, 고정적이고 객관적인 진리는 존재합니다. 분명히 객관적인 진리는 존재합니다. 하지만 지배적인 관념은 객관적인 사실에게 개입합니다.
공자가 가부장 편견을 뛰어넘지 못했던 것처럼, 비단 공자만 아니라 많은 뛰어난 지식인들이 가부장 편견을 뛰어넘지 못했던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은 객관적인 사실에게 개입합니다. 과학자가 진화 생물학을 왜곡하고 가부장 편견에게 충성하는 것처럼, 고유하고 독립적인 영역에서 객관적인 사실은 혼자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객관적인 사실에게 계속 개입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진리에게 개입하기 때문에, 진리는 어긋나고, 공자가 여자를 소인이라고 간주했던 것처럼, 사람들은 어긋난 진리를 믿습니다. 사람들은 미래 사회를 고려하기보다 어긋난 진리를 믿습니다.
아무도 미래 사회를 구경한 적이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미래 사회를 고려하기보다 현재를 맹신합니다. 비록 현재가 어긋난 진리라고 해도, 뛰어난 철학자 공자가 시대 격차를 인식하지 못했던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현재를 맹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를 맹신하기 때문에, 진보 이념은 대세가 되지 못합니다. 진보가 무엇인가요? 진보는 시대가 앞으로 나간다는 뜻입니다. 시대가 앞으로 나가기 때문에, 춘추 사회와 21세기 초반 사회가 다른 것처럼, 진보는 인류 사회가 바뀐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현재를 맹신합니다. 그들은 인류 사회가 바뀐다고 고려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류 사회가 바뀐다고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진보적이지 않습니다. 그들은 진보적이기보다 보수적입니다. 보수와 진보는 대립합니다. 진보와 달리, 보수는 현재가 계속 이어진다고 주장합니다. 뛰어난 철학자가 시대 한계를 쉽게 뛰어넘지 못했던 것처럼, 진보를 따르기보다 보수를 따르기는 쉽습니다. 우리는 미래 사회를 구경하지 못하나, 현재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진보보다 보수를 따르기는 너무 쉽습니다. 보수를 따르기가 너무 쉽기 때문에, 진보 이념은 대세가 되지 못합니다. 진보 이념보다 보수 이념은 대세가 됩니다. 진보 이념은 소수입니다.
진보 이념이 소수이기 때문에, 인류 사회는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춘추 사회와 21세기 초반 사회가 크게 다른 것처럼, 분명히 인류 사회는 계속 바뀌나, 이 변화는 절대 빠르지 않습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은 과학 기술을 찬양합니다. 하지만 19세기 근대화 이후, 본격적인 과학 기술들은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주 오랜 동안, 인류 사회는 과학 기술들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춘추 시대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못했습니다. 춘추 문학 작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못했던 것처럼, 아무리 과학이 대단하다고 해도, 너무 오랜 동안, 인류 사회는 과학을 알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과학이 대단하다고 해도, 너무 늦게 과학은 나타났습니다. 과학이 나타나기 전에, 인류 사회는 너무 오랜 시간을 거쳤습니다. 과학이 나타나기 전에, 인류 사회가 너무 오랜 시간을 거친 것처럼, 진보 이념이 대세가 되기 전에, 인류 사회는 너무 오랜 시간을 거칠지 모릅니다. 진보 이념은 너무 오랜 시간을 요구하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이 시간은 몇 백 년이 될지 모릅니다. 심지어 이 시간은 천 년을 훌쩍 넘어갈지 모릅니다. 그래서 비록 진보 이념이 소수라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만약 진보 이념이 다수라면, 흠, 오히려 이건 이상할 겁니다. 이건 너무 이상할 겁니다.
한때 소비에트 연방은 진보 이념을 널리 퍼뜨릴 수 있었으나, 서구 제국주의가 소비에트 연방을 압박했기 때문에, 진보 이념은 대세가 되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독일 사회 민주당 같은 서구 좌파들조차 제국주의와 식민지 수탈을 긍정했습니다. 심지어 좌파들조차 제국주의를 떠받드는 것처럼, 진보 이념은 쉽게 퍼지지 못합니다. 진보 이념은 몇 백 년을 요구할지 모릅니다. 공자와 노라 제미신 사이에서 시대 격차가 엄청난 것처럼, 심지어 진보 이념은 천 년 이상조차 요구할지 모릅니다. 일상에서 사람들이 뭔가를 사고할 때, 사람들이 천 년 이상을 고려할 수 있나요? 이건 너무 어렵습니다.
천 년보다 몇 백 년은 짧으나, 심지어 몇 백 년조차 고려하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심지어 가장 급진적인 사회주의자들조차 몇 백 년을 쉽게 고려하지 못할 겁니다. 사회주의자들이 시대가 빨리 바뀌지 않는다고 푸념하고, 좌절하고, 절망하고, 주저앉고, 한숨을 쉬는 것처럼, 장기적인 시각을 갖추기는 어렵습니다. 하드 SF 독자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드 SF 소설들은 인류 사회가 고정적이지 않다고 이야기합니다. 하드 SF 소설들에게 이건 아주 중요한 주제, 가장 중요한 주제입니다. 그래서 하드 SF 독자들이 장기적인 시각을 갖추나요? 그들이 수 백 년~천 년 이후를 고려하나요?
아니, 많은 하드 SF 독자들은 현재를 맹신합니다. 아무리 그들이 하드 SF 소설들을 열심히 읽는다고 해도, 많은 하드 SF 독자들은 중요한 주제(머나먼 시대 격차)를 진지하게 논의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시대 격차는 그저 지성적인 유희에 불과합니다. 많은 하드 SF 독자들이 현재를 맹신하고 중요한 주제를 진지하게 논의하지 않는 것처럼, 하드 SF 소설들은 진지한 과학 논의를 절대적으로 뒷받침하지 않습니다. 하드 SF 우월론에는 논리적인 근거가 어느 정도 있으나, 하드 SF 소설들과 진지한 과학 논의는 필연적인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그래서 하드 SF 우월론은 비약입니다.
이 관점에서 하드 사이언스 픽션과 사이언스 판타지는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가 그저 유희에 불과한 것처럼, 하드 사이언스 픽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급진적인 사회주의자들에게조차 기나긴 인내가 필요하고, 심지어 하드 SF 독자들에게조차 머나먼 시대 격차가 그저 지성적인 유희에 불과한 것처럼, 진보 이념이 어렵기 때문에, 진보 이념은 소수입니다. 공자와 노라 제미신이 다른 것처럼, 언젠가 진보 이념은 대세가 될지 모르나, 비록 지금 당장 진보 이념이 소수라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 게임 <더 롱 저니 홈>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66910/The_Long_Journey_Home/
※ 게임 <렐름 오브 아카니아: 블레이드 오브 데스티니> 스크린샷 출처:
https://www.mobygames.com/game/realms-of-arkania-blade-of-destiny_/pro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