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서브머지드>와 모호한 환경 오염 설정들 본문

SF & 판타지/디스토피아, 아포칼립스

<서브머지드>와 모호한 환경 오염 설정들

OneTiger 2020. 11. 22. 20:05



비디오 게임 <서브머지드>에서 쪽배 소녀 미쿠는 침수된 도시에 들어갑니다. 미쿠는 도시를 돌아다니고, 높은 건물들에 올라가고, 여러 물품들을 찾고, 고래 상어를 비롯해 변이 야생 동물들을 만나고, 어떤 사건을 겪습니다. 이 게임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바다는 도시를 덮쳤고, 야생 동물들은 기이하게 바뀌었고, 사람들은 사라졌고, 건물들 위에서 무성한 녹색 열대 식물들은 자랍니다. 한때 여기는 대도시였으나, 무성한 열대 식물들 덕분에, 도시는 열대 밀림 분위기를 풍깁니다. 고래 상어와 다른 해양 동물들이 헤엄치기 때문에, 여기는 도시보다 바다 같습니다.

 

과거에 도시 시민들은 언젠가 바다가 도시를 덮치고 수몰된 도시에서 고래 상어가 헤엄칠 거라고 예상하지 못했을 겁니다. 게다가 고래 상어를 비롯해 해양 동물들은 그저 단순한 야생 동물들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작은 물새부터 거대한 고래 상어까지, 여러 야생 동물들은 기이한 녹색 생명체로 바뀌는 중입니다. 이 변이는 식물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 같지 않으나, 동물들은 기이한 녹색으로 바뀌는 중입니다. 이게 무엇인가요? 왜 야생 동물들이 녹색으로 바뀌는 중인가요? 이게 해로운 전염병인가요? 고래 상어가 새로운 생물종이 되나요? 이게 새로운 진화 과정인가요?



게임 배경 무대는 거대 도시입니다. 거대 도시와 달리, 여러 장신구들과 문양들, 복장 때문에, 미쿠는 제3세계 원주민 소녀 같습니다. 어떻게 제3세계 원주민 소녀가 쪽배를 타고 거대 도시에 올 수 있나요? 미쿠에게는 다친 동생이 있으나, 얼마나 오랜 동안 바다 위에서 쪽배가 떠돌았나요? 어떻게 쪽배 위에서 미쿠와 다친 동생이 연명했나요? 이 도시에 들리기 전에, 미쿠가 다른 도시에 들렸나요? 만약 해수면 상승이 비단 이 도시만 아니라 지구 전체를 덮쳤다면, 해수면 상승이 전세계적인 변화라면, 지구에서 육지들은 많지 않을 겁니다. 미쿠는 다친 동생을 데리고 바다를 계속 건넜는지 모릅니다.

 

어디에서 미쿠가 왔든, 넓은 바다를 건너기 위해 미쿠는 쪽배에 의지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게 가능한가요? 아무리 미쿠가 쪽배를 훌륭하게 몬다고 해도, 쪽배가 넓은 바다를 건널 수 있나요? 이렇게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것들을 물을 수 있습니다. <서브머지드>에는 다양한 의문들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서브머지드>는 이 설정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 게임에는 자세한 설명이 없습니다. 미쿠가 뭔가를 수집하고 만날 때, 이 게임은 그림들을 보여줍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그림 단서들을 보고 설정들을 추측할 수 있으나, 이건 그저 추측에 불과합니다.



뭐라고 게임 플레이어가 추측하든, 이건 그저 추측에 불과합니다. 이건 확신이 되지 못합니다.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 게임에는 확신하기 위한 근거가 없습니다. 설정들이 모호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아주 다양한 해석들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게임 속의 침수된 열대 도시가 서구 문명 도시인가요?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동남 아시아, 아라비아 역시 서구 도시를 모방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침수된 도시는 서구 문명보다 다른 문명에 속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남아메리카 지역은 서구 도시를 모방했는지 모릅니다. 침수된 도시가 서구 문명 소속이라고 게임 플레이어가 확신할 수 있나요?

 

아니면 침수된 도시가 라틴 아메리카 도시나 아프리카 도시라고 게임 플레이어가 확신할 수 있나요? 만약 침수된 도시가 서구에 속하거나 아프리카에 속한다면, 어디에서 미쿠가 왔나요? 미쿠는 열대 지역 몽골로이드 같습니다. 이게 확실한가요? 만약 미쿠가 열대 몽골로이드라면, 동남 아시아에서 미쿠가 왔나요? 아니면 침수된 도시가 동남 아시아 지역인가요? <서브머지드>가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이 게임은 가상의 지역이나 부족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배경 무대(침수된 거대 도시)는 가상의 지역인지 모릅니다. 이 추측이 합리적인가요, 아니면 이게 그저 망상에 불과한가요?



'미쿠'라는 이름은 단서가 될 수 있으나, 미쿠는 너무 단순한 이름입니다. 미쿠가 단순한 이름이기 때문에, 미쿠라는 이름은 너무 많은 정보들로 이어집니다. 게다가 <서브머지드>가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현실 속의 지리학/인류학을 <서브머지드>에게 직접 대입한다면, 이건 과잉 해석이나 오류가 될지 모릅니다. 어쩌면 게임 속에는 정답이 있는지 모릅니다. 게임은 정답을 포함했는지 모르나,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열심히 찾지 않는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정답을 알지 못할 겁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정답을 찾지 못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틀리게 추측할 겁니다.

 

이 추측들은 과잉 해석, 엉터리 해석이 될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모든 정답을 찾을 때까지, 게임 플레이어가 해석해서는 안 되나요? 하지만 정말 이 게임이 정답들이 포함하나요? 얼마나 오랜 동안, 정답들을 찾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을 붙들어야 하나요? <서브머지드>가 왜 야생 동물들이 녹색으로 바뀌는지 설명하나요? 만약 오랜 동안 게임 플레이어가 <서브머지드>를 플레이한다면, 게임 플레이어가 정답을 찾을 수 있나요? SF 장르에서 포스트 아포칼립스와 생물종 변화는 드문 소재가 아닙니다. 지구 기후가 바뀌기 때문에, 생태계는 완전히 바뀌고, 야생 동물들 역시 바뀌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지구 기후가 바뀐다고 해도, 왜 야생 동물들이 녹색 생명체로 바뀌나요? 이 녹색 유기체가 무엇인가요? 만약 녹색 유기체가 고래 상어를 뒤덮는다면, 고래 상어가 다른 생물종으로 바뀌나요? 왜 녹색 유기체가 식물들보다 동물들에게 영향을 미치나요? 물고기, 물새, 혹등고래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녹색 유기체는 생물종을 가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만약 바다 악어가 침수된 도시로 들어온다면, 바다 악어 역시 녹색으로 바뀔까요? 다른 지역들은? 다른 지역들에서도 야생 동물들이 녹색으로 바뀌는 중인가요? 다른 지역들에서도 새로운 생물종들이 나타납니까? 이게 전세계적인 현상인가요?

 

만약 바다가 비단 이 도시만 아니라 다른 수많은 지역들을 덮쳤다면, 대부분 육상 동물들은 죽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육상 동물들은 수상 생활에 적응했는지 모릅니다. 코끼리는 뛰어난 수영 선수입니다. 어쩌면 또 다른 침수된 도시에는 코끼리들이 있는지 모릅니다. 코끼리들은 헤엄치고 침수된 도시를 돌아다는지 모릅니다. 침수된 도시와 헤엄치는 코끼리는 기이한 풍경입니다. 재규어 역시 뛰어난 수영 선수입니다. 아마존 강물에서 재규어는 카이만을 사냥합니다. 재규어가 뛰어난 수영 선수, 나무 오르기 선수이기 때문에, 침수된 도시나 침수된 밀림에서 녹색 변이 재규어들은 살아남았는지 모릅니다.



정말 침수된 열대 도시에서 녹색 변이 재규어들이 돌아다니는 중인가요? 이게 논리적인 추측인가요, 아니면 그저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한가요? 아니, 왜 바다가 도시를 덮쳤나요? 도대체 왜 바다가 도시를 덮쳤나요? 기후 변화 때문에? 아니면 다른 이유들 때문에? 비록 <서브머지드>가 어떤 현상을 직접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이 이것을 해석할 수 있나요? 비록 <서브머지드>가 무(無)를 단언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가 '무(無)를 부재(不在)라고 해석'할 수 있나요? 문학 해석에서 이건 상당한 논란이 됩니다. 작가는 무를 의도하나, 독자는 무보다 부재를 해석할지 모릅니다.

 

독자가 문학을 읽는 동안, 만약 문학이 뭔가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단정하지 않는다면, 독자가 무(無)를 부재(不在)라고 해석할 수 있나요? 옥타비아 버틀러는 <와일드 시드>를 썼습니다. 소설 주인공 아냥우는 동물 변신술사입니다. 아냥우가 트리케라톱스로 변신할 수 있나요? <와일드 시드>는 아냥우가 트리케라톱스로 변신하지 못한다고 단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독자는 아냥우가 뿔용으로 변신할 수 있다고 추측할지 모릅니다. 이게 옳은 해석인가요? 영화 <스타 워즈: 깨어난 포스>는 장거리 우주선이 바이오 돔을 장착한다고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관객이 생물 군계 우주선을 해석하지 못하나요?





스페이스 오페라 영화 <깨어난 포스>는 엄청난 첨단 과학 기술들을 늘어놓습니다. 이 과학 기술들에게 장거리 생물 군계 우주선은 어려운 문제가 아닐 겁니다. 이 과학 기술들은 우주선 폐쇄 생태계를 원활하게 순환시킬지 모릅니다. 하지만 초공간 도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화 속에서 우주 조선소 기술자들은 장거리 생물 군계 우주선을 의도적으로 설계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기술자들은 생물 군계 우주선을 건조하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깨어난 포스>는 생물 군계 우주선을 직접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게 무인가요, 아니면 부재인가요? <서브머지드>와 <와일드 시드>와 <깨어난 포스>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비(非)현실 설정을 묘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에서 '무와 부재 논란'은 훨씬 까다로운 문제입니다. 특히, <서브머지드>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서브머지드>에서 '무와 부재 논란'은 훠어어어얼씬 까다로워집니다. <서브머지드>는 비단 사이언스 픽션일 뿐만 아니라 '상당히 애매한'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그래서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해석하기는 훨씬 어렵습니다. 그림 단서들은 인구가 너무 많아졌기 때문에 인구 폭발이 자연 환경을 파괴했다고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이게 사실인가요? 많은 상황들에서 인구 폭발 이론은 인종 차별입니다. 인구 폭발 이론은 제3세계 여자들을 탓합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인구 폭발 이론이 제3세계 여자들을 암소로 간주한다고 비판합니다. 문제는 인구 폭발 이론이 너무 유명하다는 사실입니다. 인구 폭발 이론은 지배적인 관념이 되었고, 로버트 하인라인이 <우주의 개척자>를 쓴 것처럼, 환경 아포칼립스들은 인구 폭발 이론을 받아들입니다. 만약 <서브머지드>가 인구 폭발 이론을 받아들였다면, 게임 주인공은 제3세계 소녀이나, <서브머지드>는 인종 차별 게임이 될 겁니다. 하지만 게임 제작자들은 인종 차별론자가 아닌지 모릅니다. <서브머지드>는 의도하지 않았으나,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 게임은 인종 차별을 '저도 모르게' 저질렀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정말 그림 단서들이 인구 폭발을 주장하나요? 게임 플레이어가 산업 자본주의를 비판해서는 안 되나요? 산업 자본주의가 도시를 너무 확장했기 때문에, 지구 기후는 바뀌었는지 모릅니다. 만약 산업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게임 플레이어가 비판한다면, 이게 과잉 해석인가요?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게임을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는 그림 단서들이 인구 폭발을 설명한다고 해석할 겁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는 인구 폭발보다 산업 발전을 해석할 겁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는 산업 발전보다 자본주의를 해석할 겁니다. 이 게임은 다양한 해석들을 내놓습니다.



그래서 모든 해석이 상대적인가요? 만약 여기에 정답이 없다면, 모든 해석이 옳을 수 있고, 모든 해석이 상대적인가요? 모든 해석이 그저 상대적일 뿐인가요? 하지만 아무리 모든 해석이 그저 상대적일 뿐이라고 해도, 이것 하나는 확실합니다.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저지릅니다.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비롯해 온갖 환경 오염들을 저지릅니다. 그래서 환경 아포칼립스들은 인류 문명이 멸망하고 생물 다양성이 크게 줄어든다고 이야기합니다. 비록 환경 아포칼립스가 자본주의를 직접 비판하지 않는다고 해도, 환경 아포칼립스에게 자본주의는 아주 막대한 생산 조건입니다.

 

환경 아포칼립스에게는 자본주의 이외에 여러 생산 조건들이 있으나, 현실에서 다른 무엇보다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을 가장 위협합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개그 만점 <심슨 가족: 더 무비>부터 진지하고 서정적인 정세랑 작가 소설까지, 수많은 환경 아포칼립스들은 나타납니다. 그래서 만약 SF 팬들이 환경 아포칼립스를 근본적으로 파악하기 원한다면, SF 팬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비록 <서브머지드>가 모호한 설정들을 늘어놓는다고 해도, <서브머지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 게임 <사우리안> 스크린샷 출처: Haigani,

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21272774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