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산책>, 외계 생태계와 양치기 소년, 거짓말과 과장 본문
[양치기 소년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태계를 과장합니다.]
양치기 소년은 나쁜 등장인물입니다. 적어도, 양치기 소년은 부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많은 독자들은 이 소년이 부정적인 등장인물이라고 느낍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거짓말입니다. 비록 늑대가 습격하지 않았다고 해도, 양치기 소년은 늑대가 습격했다고 외쳤습니다. 늑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거짓말입니다. 거짓말 때문에, 늑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양치기 소년은 부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어떤 독자들은 이 소년이 나쁜 등장인물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이 양치기 소년을 비판하는 것처럼, 거짓말은 나쁜 것입니다. 적어도,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늑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양치기 소년은 늑대가 습격한다고 외쳐서는 안 됩니다. 양치기 소년이 늑대가 습격한다고 외치기 때문에, 어휴~, 이 소년은 부정적인 등장인물이 됩니다. 양치기 소년처럼, 만약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것이 존재한다고 말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우리가 이것이 존재한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좋은 사람들이 아닐 겁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우주 전투기가 존재한다고 말한다면, 이건 거짓말일 겁니다. 양치기 소년처럼, 아…, 이 사람들은 나쁜 사람들일 겁니다. 적어도, 이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람들입니다.
거짓말이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부정적인 것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전투기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아니,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우주 전투기만 아니라 우주 함대 역시 묘사할 수 있습니다. 우주 고속정부터 우주 항공 모함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우주 전투기처럼, 현실에서 우주 고속정, 우주 항공 모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양치기 소년은 다르지 않습니다. 양치기 소년처럼, 아…,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짓말입니다.
비록 늑대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양치기 소년은 늑대가 습격한다고 외칩니다. 비록 우주 전투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이 날아다닌다고 묘사합니다. 그래서 양치기 소년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비록 어떤 것(늑대, 우주 전투기)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양치기 소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이 존재한다고 묘사합니다. 양치기 소년은 나쁜 등장인물입니다. 적어도, 이 소년은 부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양치기 소년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짓말입니다. 아아…, 이건 나쁜 것입니다. 적어도, 이건 부정적인 것이 됩니다.
<브리치웨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양치기 소년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 소년과 <브리치웨이>는 비슷합니다. 양치기 소년이 나쁜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아아…, <브리치웨이>는 나쁜 것입니다. 적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부정적인 게임입니다. 이건 양치기 소년과 <브리치웨이>가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소년은 마을 사람들을 속이기 원합니다. 이 소년은 사기꾼입니다. 이 소년과 달리, 게임 제작자들은 게임 플레이어들을 속이기 원하지 않습니다. <브리치웨이>는 게임 플레이어들을 속이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비단 <브리치웨이>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록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이 소설가들은 독자들을 속이기 원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들은 독자들을 속이기 위한 예술들이 아닙니다. 베키 체임버스는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썼습니다. 베키 체임버스가 독자들을 속이기 원하나요? 양치기 소년이 마을 사람들을 속이기 원하는 것처럼, 독자들을 속이기 위해 베키 체임버스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소설가는 독자들을 속이기 원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거짓말이라고 해도, 이건 합의(약속)된 거짓말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독자들은 이것을 인식합니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이 거짓말들이라고 인식합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합의(약속)된 거짓말입니다. 이게 합의(약속)된 거짓말이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이 소설가들은 사기꾼들이 아닙니다. 아무리 베키 체임버스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양치기 소년과 달리, 베키 체임버스는 사기꾼이 아닙니다. 독자들은 이 소설가가 사기꾼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베키 체임버스처럼, <브리치웨이>는 게임 플레이어들을 속이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브리치웨이>는 우주 전투를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우주 전투가 가능하다고 인식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전투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브리치웨이>는 합의된 거짓말입니다. 베키 체임버스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사기꾼들이 아닙니다. 양치기 소년과 베키 체임버스가 다른 것처럼, 양치기 소년과 게임 제작자들은 다릅니다. "늑대다! 늑대가 나타났다!" 이 거짓말과 <브리치웨이>는 다릅니다. 아무리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늑대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주 전투기와 달리, 우리는 현실에 속합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브리치웨이>는 '다른 세계'입니다. 왜 '다른 세계'가 커다란 인기를 누리나요?]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투기는 존재합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들입니다. <브리치웨이>는 예외가 아닙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브리치웨이>를 출시했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브리치웨이>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사람들은 현실,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우리는 현실에 속합니다. 우리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브리치웨이>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부정적인 것이 됩니다. 비단 <브리치웨이>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부정적인 것들이 됩니다. 베키 체임버스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 때문에, 이 소설가는 부정적인 소설가가 됩니다. 우리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소설은 현실을 모방해야 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현실을 넘어선다면, 이것들은 부정적인 소설들일 겁니다. 우리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게임은 현실을 모방해야 합니다. 만약 어떤 게임들이 현실을 넘어선다면, 이것들은 부정적인 게임들일 겁니다.
강화길 작가는 <산책>을 썼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이 단편 소설이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고 해도, 이건 세계 설정이 아닐 겁니다. <산책>은 현실을 모방하는지 모릅니다. 초현실적인 분위기(세계 설정)보다 현실은 중요한지 모릅니다. 만약 <산책>이 다른 세계가 아니라면, 만약 이 단편 소설이 현실을 모방한다면, 만약 초현실적인 분위기가 세계 설정이 아니라면, <산책>은 부정적인 문학이 아닐 겁니다. <브리치웨이>가 부정적인 게임이기 때문에, <산책>이 부정적인 문학이 아니기 때문에, <브리치웨이>보다 <산책>은 훨씬 낫습니다. <메밀꽃 필 무렵>은 똑같습니다.
이효석 작가는 <메밀꽃 필 무렵>을 썼습니다. <산책>보다 <메밀꽃 필 무렵>은 훨씬 현실적인 단편 소설입니다. <산책>과 달리, 이 단편 소설은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절대 연출하지 않습니다. <산책>보다 <메밀꽃 필 무렵>이 훨씬 현실적인 단편 소설이기 때문에, <메밀꽃 필 무렵>은 부정적인 문학이 아닙니다. <브리치웨이>보다 <메밀꽃 필 무렵>은 훨씬 낫습니다. <메밀꽃 필 무렵>처럼,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현실을 모방한다면, 만약 이 문화·예술들이 다른 세계들이 아니라면, <브리치웨이>보다 이 문화·예술들은 훨씬 나을 겁니다. 비단 <브리치웨이>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메밀꽃 필 무렵>처럼, 만약 어떤 소설들이 현실을 모방한다면, 만약 이 소설들이 다른 세계들이 아니라면, 스페이스 오페라들보다 이 소설들은 훨씬 나을 겁니다. 어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보다 이 소설들이 우월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진지하다고 해도, 이것들이 다른 세계들이기 때문에, 우리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이것들은 부정적인 것들입니다. 아니, 잠깐.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부정적인 것이라면, 왜 이게 커다란 인기를 누리나요? 왜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좋아하나요? 어쩌면 대답은 '과장'일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 덕후들은 <고지라: 마이너스 원>을 눈이 빠지도록 기다린다." 맙소사~, 이 문장은 거짓말입니다. 아무리 거대 괴수 덕후들이 새로운 고지라 영화를 기대한다고 해도, 아무리 <고지라: 마이너스 원>이 흥미로운 영화라고 해도, 두 눈은 빠지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거대 괴수 덕후들이 기대한다고 해도, 그들은 그들의 눈들을 잃어버리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거대 괴수 덕후들이 그들의 눈들을 잃어버리지 않는다고 해도, 이 문장은 '눈이 빠진다'고 표현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거짓말입니다. 이게 거짓말이기 때문에, 언어학자들은 이것을 비판해야 합니다.
"이건 말이 안 돼! 어떻게 거대 괴수 덕후들이 그들의 눈들을 잃어버릴 수 있지? 아무리 거대 괴수 덕후들이 <고지라: 마이너스 원>을 기대한다고 해도, 그들은 그들의 눈들을 잃어버리지 않아! 이건 거짓말이야! 거짓말이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언어학자들은 이것을 비판해야 해!" 네, 맞습니다. 언어학자들은 이것을 비판해야 합니다. 비판 언어학자들만 아니라 문학 평론가들 역시 이것을 비판해야 합니다. 비단 문학 평론가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이것을 비판해야 합니다. 그래서 언어학자들, 문학 평론가들이 '눈이 빠진다'를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그들은 비판하지 않습니다.
"거대 괴수 덕후들은 <고지라: 마이너스 원>을 눈이 빠지도록 기다린다." 언어학자들, 문학 평론가들은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거대 괴수 덕후들이 그들의 눈들을 잃어버리지 않는다고 해도, 언어학자들, 문학 평론가들은 이 문장이 거짓말이라고 판단하지 않을 겁니다. 이 문장이 거짓말이 아니기 때문에, 이 문장은 부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문장이 거짓말이 아닌가요? 대답은 '과장'입니다. 2023년 11월 3일, <고지라: 마이너스 원>은 개봉할 겁니다. 거대 괴수 덕후들은 11월 3일이 오기를 기다립니다. 아주 간절히, 그들은 이 날짜가 오기를 기다립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짓말이 아닙니다. 이건 '과장'일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 덕후들이 11월 3일을 기다리기 때문에, 이 날짜가 올 때까지, 그들은 달력을 확인할 겁니다. 그들은 확인하고, 확인하고, 확인하고, 확인합니다. 너무 자주, 그들은 달력을 확인합니다. "눈이 빠진다." 이건 인간이 두 눈을 잃어버린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인간이 어떤 것을 기다린다고 과장합니다. "아~, 나는 <고지라: 마이너스 원>이 아주 흥미로운 영화라고 생각해."보다 "아~, 나는 <고지라: 마이너스 원>을 눈이 빠지도록 기다리는 중이야."는 간절한 마음(감정)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간절한 마음을 강조하기 위해 이 문장은 거짓말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영화를 기대합니다.)
이 문장이 간절한 마음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 거짓말은 거짓말보다 '과장'입니다. 이 문장이 과장이기 때문에, 언어학자들은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을 겁니다. 언어학자들처럼, 문학 평론가들은 비판하지 않을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문장이 부정적인 것이라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눈이 빠진다." 이 사례가 증명하는 것처럼, 거짓말은 과장일 수 있습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거짓말→과장을 증명합니다. 심지어 세계 고전 문학들조차 이것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거짓말이 과장일 수 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거짓말이기 때문에, 오호~, 이건 과장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전투기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전투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 전투기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우주 전투기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비단 우주 전투기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상급 인공 지능부터 대규모 우주 정거장까지,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이것들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할 때, 우리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첨단 기술들을 강조합니다. 기술 진보는 놀랍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없이, 우리는 기술 진보가 놀랍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500년 전에, 많은 사람들은 손바닥 크기 기계로 지구 반대편의 사람들과 대화하지 못했습니다. 500년 전에,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손바닥 크기 기계로 지구 반대편의 사람들과 대화하기는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은 손바닥 크기 기계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지구 반대편의 사람들과 대화하기는 가능합니다. 심지어 영상 통화조차 가능합니다. 우와~, 스마트폰은 아주 놀랍습니다. 스마트폰처럼, 정보·통신 기술들은 놀랍습니다. 비단 정보·통신 기술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첨단 기술들 역시 놀랍습니다.
스마트폰 덕분에, 스페이스 오페라 없이, 우리는 기술 진보가 놀랍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스마트폰이 놀랍다고 해도, 아직 우주 전투기가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우주 전투기가 거짓말인 것처럼, 스마트폰보다 우주 전투기는 훨씬 향상된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500년 전에, 비록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오늘날, 스마트폰은 존재해. 21세기 초반, 비록 우주 전투기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마트폰처럼, 언젠가 우주 전투기는 가능한지 몰라." 기술 진보 덕분에, 우리는 이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 상상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를 과장합니다. 이 거짓말이 거짓말보다 과장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부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비단 첨단 기술들만 아니라 자연 생태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스트로니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비단 <아스트로니어>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생태계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우주 함대처럼, 아…, 외계 생태계는 거짓말입니다.
외계 생태계가 거짓말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나쁜 것인가요? 적어도, 이게 부정적인 것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나는 <고지라: 마이너스 원>을 눈이 빠지도록 기다리는 중이야." 언어학자들, 문학 평론가들은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비록 두 눈이 빠지지 않는다고 해도, 이 문장이 거짓말보다 과장이기 때문입니다. 이 문장처럼, 외계 생태계는 거짓말보다 과장일 수 있습니다. 자연 생태계는 인류 문명을 둘러쌌습니다. 인류 문명은 자연 생태계에게 의지합니다. 열매, 벌꿀부터 목재까지, 자연 생태계는 많은 자원들을 선사합니다. 자연 생태계 없이, 인류 문명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자연 생태계가 많은 자원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문화·예술들은 자연을 의식합니다. 외계 행성처럼, 심지어 문화·예술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조차, 자연은 빠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그래서 <아스트로니어>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거짓말이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자연 생태계를 과장합니다. "어휴~, <아스트로니어>는 엉터리야. 이 비디오 게임은 헛소리야." 그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아스트로니어>를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다른 과장들을 비판해야 합니다.
[식물들, 동물들은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자연은 중요합니다.]
"눈이 빠진다." 이 문장은 거짓말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아스트로니어>를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비단 <아스트로니어>만 아니라 이 문장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이 문장을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 사람들에게는 <아스트로니어>를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비단 이 문장만 아니라 다른 과장들 역시 똑같습니다. 심지어 세계 고전 문학들조차 과장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아스트로니어>를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비단 <아스트로니어>만 아니라 세계 고전 문학들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이 게임이 과장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세계 고전 문학들을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 사람들에게는 <아스트로니어>를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이 사람들에게 명분이 없는 것처럼, <아스트로니어>는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엉터리 헛소리가 아니기 때문에, <산책>보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열등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강화길 작가가 다른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산책>보다 <아스트로니어>는 열등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메밀꽃 필 무렵>이 현실을 모방한다고 해도, 이 단편 소설보다 <아스트로니어>는 열등하지 않습니다. 다른 외계 생태계들 역시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건 자연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과장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메밀꽃 필 무렵>은 자연 생태계를 과장하지 못합니다. 이 단편 소설이 외계 행성을 묘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단편 소설처럼,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문화·예술들은 자연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과장하지 못할 겁니다. 이 문화·예술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 생태계를 과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자연 생태계를 과장하기 원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좋은 선택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보여주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는 중요합니다. 아무리 자연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해도, 지구 온난화는 이것을 파괴합니다. 생태학자들은 지구 온난화가 생태계를 파괴한다고 걱정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과도한 소비가 지구 온난화로 이어진다고 지적합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과도한 소비가 문제라고 느낄 겁니다. (과도한 소비는 비단 지구 온난화만 아니라 다른 환경 문제들로도 이어집니다.) 왜 과도한 소비가 지배적인 관념인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이윤들에 집착합니다.
만약 많은 사람들이 많은 상품들을 소비하지 않는다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많은 상품들을 소비할 때,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는 가능합니다.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이윤들에 집착하기 때문에, 이 사회에서 과도한 소비는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인류 문명에서 과도한 소비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자본주의 때문에, 지구 온난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지구 온난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기 원한다면, 환경 운동은 훨씬 많은 이윤들을 비판해야 합니다.
핵 오염은 다르지 않습니다. 일본 기시다 정부는 후쿠시마 핵 오염수를 방류합니다. 미국 바이든 정부는 이 방류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미국 바이든 정부는 이것에 찬성합니다. 이 정부는 부르주아(자본주의) 정부입니다. 아무리 파쇼주의보다 자유주의가 훨씬 낫다고 해도, 아무리 미국 공화당보다 미국 민주당이 훨씬 낫다고 해도, 이 훨씬 나은 정당은 부르주아 정당입니다. 이 부르주아 정당이 핵 오염에 찬성하는 것처럼, 환경 운동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미국처럼, 남한은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국힘당보다 민주당이 훨씬 낫다고 해도, 민주당은 기후 부채, 불평등을 외면합니다.)
※ 게임 <ASTRONEER>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61420/ASTRONEER/
※ 게임 <Breachway>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118810/Breachway/
※ 사진 <Bison above …> 출처: MikeG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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