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빨갱이 대왕 오징어와 바다 괴수, 성급한 일반화 본문
[옵티머스 프라임과 싸움박질은 SF 장르의 전부가 아닙니다. SF 장르는 사변 문학을 포함합니다.]
이른바 초식계, 초식남(草食系, 草食男)은 온순한 남자를 가리킵니다. 왜 초식계가 온순한 남자를 가리키나요? 초식동물이 온순하기 때문입니다. 토끼는 초식동물입니다. 토끼는 온순합니다. 아무리 토끼가 성깔을 부린다고 해도, 인간보다 토끼는 온순하고 연약합니다. 인간은 토끼를 쉽게 제압합니다. 반면, 사자는 육식동물입니다. 사자는 사납습니다. 아무리 인간이 성깔을 부린다고 해도, 사자보다 인간은 온순하고 연약합니다. 사자는 인간을 쉽게 제압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토끼는 초식동물이나, 토끼는 초식동물의 전부가 아닙니다. 육식동물 사자는 육식동물의 전부가 아닙니다.
물방개는 육식동물입니다. 하지만 토끼보다 물방개는 사납지 않습니다. 아무리 물 속에서 토끼가 허우적거린다고 해도, 물방개는 토끼를 제압하지 못합니다. 토끼는 물방개를 얼마든지 제압합니다. 언제나 육식동물보다 초식동물은 온순하지 않고 연약하지 않습니다. 육식동물보다 초식동물은 크고 사나울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 토끼는 온순하고 연약하나, 왜 토끼를 판단하기 위해 인간이 기준이 되나요? 왜 자연 생태계에서 오직 인간만 기준이 되나요? 만약 인간이 기준이 되지 않는다면, 물방개보다 토끼가 크고 사나운 것처럼, 육식동물보다 초식동물은 훨씬 크고 사나울 수 있습니다.
비록 인간이 기준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육식동물보다 초식동물은 훨씬 크고 육중할 수 있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초식동물입니다. 사자보다 스테고사우루스는 훨씬 크고 육중합니다. 사자는 스테고사우루스에게 함부로 덤비지 못합니다. 사자는 대략 2m, 90kg에 이르나, 스테고사우루스는 대략 6.5m, 4.5t에 이릅니다. 게다가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골판 공룡입니다. 단단한 골판들이 방패인가요? 이건 확실하지 않습니다. 고생물학자들은 골판이 방패라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골판들이 등을 보호하기 때문에, 육식공룡은 스테고사우루스를 직접 물어뜯지 못합니다.
육식공룡이 골판들을 물어뜯기 때문에, 스테고사우루스는 다치지 않는지 모릅니다. 사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자가 커다란 초식동물을 물어뜯을 때, 사자는 초식동물 등에 매달리나, 커다란 골판들 때문에, 사자는 스테고사우루스에게 매달리지 못합니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는 비단 골판들만 아니라 꼬리 가시들이 있습니다. 만약 꼬리 가시들이 사자를 찌른다면, 사자는 목숨을 잃거나 불구가 될 겁니다. 심지어 알로사우루스조차 스테고사우루스에게 함부로 덤비지 못합니다. 사자는 육식동물이고, 스테고사우루스는 초식동물이나, 육중한 초식동물(스테고사우루스)에게 육식동물(사자)은 상대가 되지 않습니다.
연약하고 온순하고 귀여운 토끼는 초식동물이나, 스테고사우루스처럼, 언제나 초식동물은 연약하고 온순하고 귀엽지 않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가 골판들과 가시들로 무장했기 때문에, 어떤 과학 학습 만화는 스테고사우루스를 토치카(точка)라고 부릅니다. 토치카는 온순하지 않습니다. 토치카는 단단합니다. 초식동물 스테고사우루스는 단단한 토치카입니다. 비록 고생물학자들이 스테고사우루스 생태를 구체적으로 고증하지 못한다고 해도, 골판들과 가시들은 온순하지 않습니다. 초식동물 스테고사우루스가 토치카가 되는 것처럼, 초식동물은 온순하지 않습니다. 토끼는 초식동물의 전부가 아닙니다.
초식계라는 유행어는 초식동물이 온순하다고 가리키나, 초식동물 스테고사우루스는 이 주장을 부정합니다. 초식계라는 유행어는 비단 인간 중심적일 뿐만 아니라 초식동물 스테고사우루스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고생물학 덕후들은 초식계라는 유행어가 엉터리라고 비웃을지 모릅니다. 초식계는 토끼 같은 온순한 초식동물이 초식동물의 전부라고 간주합니다. 논리학에서 이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는 부분이 전체라고 착각합니다. 초식계는 부분(토끼)이 전체(초식동물)라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비단 토끼만 아니라 육중한 스테고사우루스 역시 초식동물이라는 전체에 속합니다.
초식계는 부분(토끼)이 전체(초식동물)라고 주장하나, 스테고사우루스가 초식동물이기 때문에, 초식계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가 됩니다. "토끼는 초식동물이다. 토끼는 온순하다. 초식동물은 온순하다." 이 3단 논법은 전형적인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초식남과 짐승남은 반댓말이나, 짐승남 역시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일 겁니다. 물총새는 날짐승입니다. 하지만 물총새와 2PM 우영은 다릅니다. 짐승남 우영은 근육을 불끈거리며 "이리 와봐~♬ Tik Tok Tik Tok Tik Tok."이라고 노래하나, 물총새는 작고 날렵합니다. 물총새는 짐승남이 성급한 일반화라고 반박합니다. 물론 초식계, 초식남은 그저 유행어에 불과합니다.
초식계는 명제가 아닙니다. 오히려 초식계는 비유, 상징, 기호에 가깝습니다. 명제는 참과 거짓을 판단하나, 비유, 상징, 기호는 참과 거짓을 판단하지 않습니다. "휘트니 휴스턴은 여왕이다." 이 문구는 가수 휘트니 휴스턴이 여왕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휘트니 휴스턴은 여왕이 아닙니다. 휘트니 휴스턴은 대관식을 치른 적이 없고 영지를 다스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문구가 정말 오류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 문구는 비유입니다. 휘트니 휴스턴이 아주 대단한 팝송 가수이기 때문에, 이 사실을 과장하기 위해 이 문구는 휘트니 휴스턴을 여왕에 비유합니다. 어쩌면 SF 설정 역시 비유, 과장, 상징이 되는지 모릅니다.
소설 <쥬라기 공원>에서 과학자들은 복제 스테고사우루스를 만듭니다. 현실에서 과학자들은 복제 스테고사우루스를 만들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과학자들은 티라노사우루스 렉스, 트리케라톱스, 브론토사우루스, 힙실로포돈을 복제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복제 공룡 사파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복제 공룡들은 중앙 아메리카 열대 밀림에 동화하지 않습니다. 소설 <쥬라기 공원>은 SF 생태계를 보여주나, 현실에서 SF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게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은 'SF' 생태계입니다. 현실에서 이게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쥬라기 공원>이 거짓, 오류가 되나요?
소설은 설명문이 아니고 명제가 아닙니다. 소설 <쥬라기 공원>은 과학자들이 복제 스테고사우루스를 키운다고 증명하지 않습니다. 소설로서 <쥬라기 공원>은 복제 공룡들이 중앙 아메리카 열대 밀림에 동화한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쥬라기 공원>에서 SF 생태계는 비유, 상징, 기호에 가깝습니다. 현실에서 SF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SF 생태계가 황당무계한 공상이라고 조롱하나, 휘트니 휴스턴이 여왕이 되는 것처럼, <쥬라기 공원>은 SF 생태계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복제 공룡 사파리가 황당무계한 공상이라면, 여왕 휘트니 휴스턴 역시 황당무계한 공상일 겁니다.
휘트니 휴스턴이 여왕이 되는 것처럼, 온순한 남자는 초식동물이 됩니다. 이건 명제가 아니고, 그래서 초식계는 오류, 거짓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 사례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가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논리학에서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는 너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어쩌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는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지 모릅니다. "사슴에게는 뿔이 있다. 사슴은 초식동물이다. 초식동물에게는 뿔이 있다." 이 3단 논법은 초식동물에게 뿔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초식동물이나, 스테고사우루스에게는 뿔이 없습니다. 골판 공룡에게는 뿔보다 골판이 있습니다.
사슴들 중에서 암컷 사슴들에게는 뿔이 없습니다. 오직 수컷 사슴들에게만 뿔이 있습니다. 이 3단 논법은 오류입니다. 이 3단 논법은 수컷 사슴이 사슴 전체라고 착각하고 사슴이 초식동물 전체라고 착각합니다. 다행히 이건 쉬운 사례입니다. 사람들은 초식동물 스테고사우루스에게 뿔이 있다고 착각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례들은 어떤가요? "영화 <쥬라기 공원>은 시각 효과를 동원한다. 영화 <반지 원정대>는 시각 효과를 동원한다. <쥬라기 공원>은 SF 영화이다. 그래서 <반지 원정대>는 SF 영화가 된다." 이 주장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분명히 <쥬라기 공원>은 시각 효과를 동원합니다.
[토끼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초식동물입니다. 육식동물 사자보다 스테고사우루스는 훨씬 육중합니다.]
영화 <쥬라기 공원>이 시각 효과를 동원하고, <쥬라기 공원>이 SF 영화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영화가 시각 효과를 동원한다면, 이 영화가 SF 장르에 속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쥬라기 공원>은 SF 영화의 전부가 아니고 시각 효과 영화의 전부가 아닙니다. 영화 <맨 프롬 어스>는 SF 장르에 속하나, 이 영화는 시각 효과를 동원하지 않습니다. 만화 <그 남자! 그 여자!>에서 고등학생들은 SF 연극 <강철의 눈>을 공연합니다. 고등학생들은 막대한 제작 비용을 투입하지 않으나, 그들은 SF 연극을 공연할 수 있습니다. SF 연극 <강철의 눈>처럼, 특별한 시각 효과 없이, 고등학교 연극 동아리는 <로섬의 만능 로봇>을 공연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런 연극이 영화가 된다고 해도, 시각 효과는 필수적이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화가는 일본 대도시를 그리고 이게 사이버펑크 메트로폴리스(링크)를 연출한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 <반지 원정대>가 SF 장르에 속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시각 효과 영화가 SF 영화라고 착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SF(Science Fiction)가 SFX(Special Effects)라고 착각합니다. 심지어 평론가들, 문화 예술 기자들조차 SF 장르를 헛갈립니다. 다른 착각들 역시 드물지 않습니다.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는 SF 장르에 속한다. 영화 <트랜스포머>는 SF 장르에 속한다. <인티니티 워>와 <트랜스포머>는 때리고, 부수고, 죽인다. SF 장르는 때리고, 부수고, 죽인다." 이 주장이 옳은가요? 분명히 <인피니티 워>와 <트랜스포머>는 SF 장르에 속합니다. 두 영화는 때리고, 부수고, 죽입니다.
<인피니티 워>와 <트랜스포머>에서 백인 남자들은 열심히 때리고, 부수고, 죽입니다. 만약 아이언맨이 아무도 때리지 않는다면, 만약 옵티머스 프라임이 아무도 죽이지 않는다면, 관객들은 <인피니티 워>와 <트랜스포머>를 좋아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두 영화에서 백인 남자들이 열심히 때리고, 부수고, 죽이기 때문에, 이게 SF 특성이 되나요? 많은 사람들은 그렇다고 착각합니다. 심지어 영화 잡지 기자조차 SF 장르가 요란하다고 주장합니다.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분명히 <인피니티 워>와 <트랜스포머>는 SF 장르에 속하나, 두 영화는 SF 장르의 전부가 아닙니다. 이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소설 <어둠의 왼손>은 SF 장르에 속합니다. <어둠의 왼손>은 때리지 않고, 부수지 않고, 죽이지 않습니다. <인피니티 워>와 <트랜스포머>에서 백인 남자 초인 영웅과 백인 남자 변신 로봇은 피를 봐야 하나, <어둠의 왼손>은 피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어둠의 왼손>은 사변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어둠의 왼손>은 비단 Science Fiction일 뿐만 아니라 Speculative Fiction입니다. 소설 <안드로메다 성운>은 SF 장르에 속합니다. <안드로메다 성운>은 오직 백인 남자만 중시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은 시대적인 인종 차별, 성 차별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하나, 그렇다고 해도 이 소설은 평등을 중시합니다.
소설 <다섯 번째 계절>은 SF 장르에 속합니다. 이 소설은 흑인 여자들을 줄줄이 늘어놓습니다. 세 주인공들, 소녀 다마야, 처녀 시에나이트, 엄마 에쑨은 흑인 여자들입니다. 소설 <지상의 여자들>은 남자들을 완전히 날려버립니다. <지상의 여자들>은 여자 공동체를 묘사하고, SF 장르에서 이 소재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지상의 여자들>은 비단 여자들만 아니라 동물 권리와 지구 생물권을 고찰합니다. 여자가 약자이고, 약자로서 여자가 지구 생물권을 연상하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 역시 약자가 됩니다. 백인 남자 옵티머스 프라임과 피지배 계급 여자 공동체/지구 생물권은 대조적입니다.
다른 많은 SF들 역시 아이언맨/옵티머스 프라임과 다릅니다. 아이언맨과 옵티머스 프라임은 SF 장르의 전부가 아니나, 많은 사람들은 아이언맨과 옵티머스 프라임이 SF 장르의 전부라고 착각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SF 소설들조차 읽지 않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SF 장르를 논의하기 원한다면, 사람들은 SF 소설들을 읽어야 합니다. 하지만 SF 소설들보다 아이언맨과 옵티머스 프라임이 훨씬 유명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오직 백인 남자 아이언맨과 옵티머스 프라임만 SF 장르의 전부라고 착각합니다. 그래서 SF 덕후들은 "사이언스 픽션은 그게 아니고…."라고 말하고 SF 장르를 힘들게 변호합니다.
반다나 싱은 백인 남자 신화가 SF 장르를 장악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분명히 SF 장르에서 백인 남자 신화는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오직 SF 장르에서만 백인 남자 신화가 지배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주류 문학들에서도 백인 남자 신화는 지배적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백인 남자 신화를 퍼뜨리고,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아무리 SF 장르에서 백인 남자 신화가 지배적이라고 해도, 이건 오직 SF 장르만의 잘못이 아닙니다. 어떤 문학 평론가는 사이언스 픽션을 차가운 금속, 딱딱한 기계에 비유합니다. 아니, 비단 특정한 문학 평론가만 아니라 이런 오해를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어려운 과학 용어들을 늘어놓기 때문에, '하드' SF 소설이라는 용어처럼,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이 딱딱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이언스 픽션은 장대한 생명력을 예찬할 수 있습니다. 소설 <오로라>에서 장거리 개척 우주선은 작은 지구 생물권이 됩니다. 작은 지구 생물권은 외계 행성 생물권을 테라포밍하고, SF 독자는 얼마나 인류 문명에게 지구 생물권이 소중한지 되새길 수 있습니다. (주류 문학들은 행성급 생물권을 예찬하지 못합니다.) 만약 문학 평론가가 작은 지구 생물권을 외면한다면, 이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일 겁니다. 딱딱한 과학 용어들은 SF 장르의 전부가 아닙니다.
영화 <쥬라기 공원> 시리즈는 엄청나게 유명합니다. <쥬라기 공원> 시리즈는 SF 장르에 속합니다. <쥬라기 공원>이 복제 스테고사우루스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다른 많은 SF 소설들, 영화들, 게임들이 복제 스테고사우루스를 이야기하나요? "그래, 소설 <쥬라기 공원>은 복제 스테고사우루스를 이야기하지. 엄청나게 유명한 <쥬라기 공원>은 SF 장르에 속해. 다른 SF 소설들, 영화들, 게임들 역시 복제 골판 공룡을 이야기할 거야." 이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비디오 게임 <커맨드 앤 컨커: 적색 경보>에서 물리학자는 시간 여행하고 새로운 역사 경로를 만듭니다. 시간 여행 장치는 SF 설정입니다.
새로운 역사 경로, 대체 역사는 SF 설정입니다. 언뜻 <적색 경보>는 현실 속의 냉전을 다루는 것 같으나, <적색 경보>는 대체 역사 장르에 속합니다. <커맨드 앤 컨커: 적색 경보 2>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거대 생체 병기를 보여줍니다. 텔레파시 장치와 대왕 오징어는 SF 설정입니다. 현실 속의 냉전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텔레파시 장치를 제작하지 못했고 대왕 오징어를 조종하지 못했습니다. <적색 경보>에서 소비에트 연방과 자유주의 진영은 대등하나, 현실 속의 냉전에서 미국은 소비에트 연방을 압박했습니다. 미국이 전략 병기를 터뜨리고 군사 협정을 맺는 동안, 소비에트 연방은 미국을 바쁘게 뒤쫓았습니다.
자유주의 우파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미국을 침략할 거라고 지랄지랄했으나, 솔직히 소비에트 연방은 미국 전투력을 뛰어넘은 적이 없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중앙 아메리카 식민지를 지원했기 때문에, 미국은 소비에트 연방을 협박했고, 소비에트 연방은 꼬리를 내렸습니다. 그래서 여러 사회주의자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몸을 너무 사렸다고 비판합니다. 미국이 너무 압도적이었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겁쟁이였습니다. 반면, <적색 경보> 시리즈에서 새로운 역사 경로가 나타나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과 자유주의 진영은 대등합니다.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은 대왕 오징어를 조종합니다.
현실에서 거대 생체 병기는 존재하지 않으나, <적색 경보> 시리즈에서 빨갱이 대왕 오징어는 자유주의 진영 함선을 휘감고 침몰시킵니다. <적색 경보> 시리즈는 SF 장르에 속합니다. 비록 <적색 경보> 시리즈가 복제 스테고사우루스를 이야기하지 않는다고 해도, 복제 스테고사우루스가 SF 설정인 것처럼, 빨갱이 대왕 오징어는 SF 설정입니다. 소비에트 연방 해군이 텔레파시로 대왕 오징어를 조종하고, 대왕 오징어가 자유주의 함선을 휘감을 때, 이 장면과 복제 공룡 사파리는 똑같은 SF 범주에 속합니다. <적색 경보>가 SF 장르에 속하는 것처럼, 소설 <다섯 번째 계절>은 SF 장르에 속합니다.
[빨갱이 대왕 오징어와 복제 골판 공룡은 다릅니다. 하지만 <적색 경보>는 SF 장르에 속합니다.]
<다섯 번째 계절>에서 초능력자 오로진은 조산술을 이용하고, 대지를 보니고, 바위를 집어던집니다. 심지어 대지 초능력자 오로진은 엄청난 화산을 터뜨리고 지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대지 초능력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이 초능력자라고 주장하나, 21세기 초반 과학은 초능력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대지 초능력자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과학 기술이 대지 초능력을 검증하지 못하기 때문에, 초능력자 오로진은 SF 설정입니다. 비록 <다섯 번째 계절>이 복제 스테고사우루스를 이야기하지 않는다고 해도, 초능력자 오로진은 SF 설정입니다.
복제 골판 공룡과 시간 여행 장치와 빨갱이 대왕 오징어가 SF 설정인 것처럼, 초능력자 오로진은 SF 설정이고, <다섯 번째 계절>은 SF 소설입니다. 분명히 복제 골판 공룡은 SF 설정이고, 이건 팩트, 사실이나, 이건 부분입니다. 부분(복제 골판 공룡)은 전부(SF)가 아닙니다. SF 범주는 빨갱이 대왕 오징어와 초능력자 오로진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다섯 번째 계절>은 소설입니다. <적색 경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어떻게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똑같은 범주에 속하나요? 소설은 문학에 속합니다. 페미니즘 유토피아 문학 <불타는 세계>처럼, 17세기 사람들은 문학들을 썼습니다.
반면, 17세기 문학 작가들은 PS4 듀얼쇼크 백 버튼 어태치먼트를 구경한 적이 없습니다. 만약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똑같은 범주(SF)에 속한다면, 소설 <오만과 편견>과 비디오 게임 <배니시드 Banished>가 SF 장르에 속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SF 장르에서 가장 커다란 특성은 비(非)현실입니다. 현실에서 복제 골판 공룡과 빨갱이 대왕 오징어와 대지 초능력자 오로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은 인간이 대지를 '보닌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나는 지하 3층을 보니는 중이야." 현실에서 이렇게 사람들은 말하지 않습니다. 동사 '보니다'는 현실이 아닙니다. 동사 보니다는 비현실입니다.
동사 보니다처럼, 복제 골판 공룡과 빨갱이 대왕 오징어는 비현실이고, 비현실 설정 때문에, <다섯 번째 계절>과 <적색 경보>와 <쥬라기 공원>은 똑같은 범주(SF)에 속합니다. 하지만 고대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 역시 거대 바다 괴수를 이야기합니다. 바다 괴수 크라켄은 비(非)현실입니다.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은 비현실을 이야기합니다. 이런 비현실들이 SF 설정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에서 북유럽 크라켄은 선박을 휘감으나, 북유럽 크라켄과 빨갱이 대왕 오징어는 다릅니다. 이집트 레비아탄과 빨갱이 대왕 오징어는 똑같은 거대 바다 괴수이나, 두 바다 괴수는 다릅니다.
이집트 레비아탄은 신화, 전설, 민담에 기반합니다. 반면, 빨갱이 대왕 오징어가 텔레파시 장치를 장착하는 것처럼, 빨갱이 대왕 오징어는 과학 기술에 기반합니다. 여기에서 과학 기술은 서구 근대 과학을 가리킵니다. 고대 인류 문화는 거대 바다 괴수를 상상할 수 있었으나, 고대 인류 문화는 서구 근대 과학을 알지 못했습니다. 19세기 서구 근대화 이후, 과학이 발달했기 때문에, <적색 경보>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대왕 오징어에게 텔레파시 장치를 장착합니다. 고대 이집트 레비아탄과 빨갱이 대왕 오징어 사이에서 19세기 서구 근대화는 가장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복제 골판 공룡과 초능력자 오로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 <네버윈터 나이츠 2>에서 드루이드는 데이노니쿠스 동료를 소환합니다. 어쩌면 드루이드는 공룡 생태들을 연구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드루이드는 어떻게 공룡들이 진화했는지 연구하지 못할 겁니다. 복제 골판 공룡과 데이노니쿠스 동료는 똑같은 비(非)현실이 아닙니다. "빨갱이 대왕 오징어는 SF 설정이야. 빨갱이 대왕 오징어는 거대 바다 괴수야. 만약 어떤 게임이 거대 바다 괴수를 묘사한다면, 이 게임은 SF 장르에 속할 거야." 이 주장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레비아탄을 비롯해 여러 바다 괴수들을 묘사하나,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고대 신화 판타지입니다.
랜치 핸드 작전(Operation Ranch Hand)은 미국 군사 작전을 뜻합니다. 미국이 베트남을 침략하는 동안, 베트남 병사들을 없애고 베트남 농민들을 말려죽이기 위해 미국은 1,200만 갤런의 고엽제를 살포했습니다. 환경 운동가들은 제국주의를 위해 미국이 자연 생태계를 파괴했다고 비판합니다. 어쩌면 <적색 경보>에서 자유주의 진영은 비슷한 미친 짓거리를 반복할지 모릅니다. 빨갱이 대왕 오징어가 자유주의 함선을 휘감고 침몰시키기 때문에, 고지라를 없애기 위해 옥시전 디스트로이어가 해양 생태계를 파괴한 것처럼, 대왕 오징어를 없애기 위해 자유주의 진영은 해양 생태계를 파괴할지 모릅니다.
환경 운동가들은 제국주의를 위해 자유주의 진영이 자연 생태계를 파괴했다고 비판할 겁니다. 생체 병기 이전에, 본질적으로 대왕 오징어는 야생 동물이고, 야생 동물은 환경 운동과 맞닿을 수 있습니다. 빨갱이 대왕 오징어 역시 환경 운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아무리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에서 고대 이집트가 신화적인 바다 거북을 소환한다고 해도, 신화적인 바다 거북은 해양 생태학으로 이어지지 않을 겁니다. 고대 이집트를 비롯해 고대 인류 문명들은 '근대' 생태학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신화적인 바다 괴수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진다고 해도, 고대 생태학과 근대 생태학은 다릅니다.
"고대 이집트는 신화적인 바다 거북을 소환해. 신화적인 바다 거북은 거대 괴수야. 거대 괴수는 SF 설정이야." 이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는 SF 장르를 분류하지 못합니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는 고대 신화 판타지를 SF 장르에 집어넣습니다. 이건 전형(典型)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전형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장르는 나타나지 못할 겁니다.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는 빠른 재생 능력을 자랑해.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는 생체 병기, 거대 괴수야. SF 장르에서 생체 병기들, 거대 괴수들은 빠른 재생 능력을 자랑할 거야." 이게 성급한 일반화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SF 장르에서 생체 병기들, 거대 괴수들에게 빠른 재생 능력은 전형적인 특성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부분(빨갱이 대왕 오징어)이 전체(거대 괴수 전형)로 확장한다고 해도, 이건 성급한 일반화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르가 전형을 확립하기 전에, 장르는 많은 귀납적인 사례들을 쌓아야 합니다. 만약 귀납적인 사례들이 충분히 쌓이지 않는다면, 전형은 나타나지 않을 테고, 전형은 장르를 분류하지 못할 겁니다.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처럼, SF 장르에서 생체 병기들, 거대 괴수들은 빠른 재생 능력을 자랑할 거야." 전형을 확인하기 위해 이 주장은 귀납적인 사례들을 검증해야 합니다.
만약 이 주장이 충분한 사례들을 검증하지 못한다면, 이 주장은 전형을 확립하기보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에 빠질 겁니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는 전형을 확립하지 못합니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가 SF 장르를 제대로 분류하지 못하는 것처럼,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는 사회주의를 제대로 분석하지 못합니다. 수구 꼴통 정치인들은 북한이 억압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북한이 억압의 전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식민지를 지원했을 때, 미국이 소비에트 연방을 협박한 것처럼, 미국은 억압입니다. 북한보다 미국은 훨씬 심각한 억압입니다.
북한은 인디언들을 학살하지 않았고, 세계 곳곳을 들쑤시지 않았고, 흑인 노예들을 착취하지 않았습니다. 미국은 인디언들을 학살했고, 세계 곳곳을 들쑤셨고, 흑인 노예들을 착취했습니다. 북한은 엄청난 온실 가스를 뿜지 않았으나, 미국은 엄청난 온실 가스를 뿜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인류세를 구체적으로 합의하지 못하나, 19세기 서구 산업 자본주의가 대기 환경을 바꾸기 시작했기 때문에, 19세기 산업 자본주의는 인류세 시발점이 됩니다. 19세기 산업 자본주의가 대기 환경을 오염시키는 동안, 북한이 무엇을 했나요? 노오오올랍게도(!) 북한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신화적인 바다 거북은 거대 괴수입니다.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와 달리, 바다 거북은 SF 설정이 아닙니다.]
심지어 19세기 서구에서 마르크스주의조차 기지개를 켜는 중이었습니다. <자본론>은 1867년 서적입니다. 19세기 서구 자본주의가 대기 환경을 오염시키는 동안, 북한은 존재하지 않았고, 마르크스주의는 기지개를 켜는 중이었습니다. 19세기 서구 자본주의가 대기 환경을 오염시키는 동안, 서구 자본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탐욕스러운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말합니다. 이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분명히 서구 자본가 계급은 인류이나, 서구 자본가 계급은 인류의 전부가 아닙니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는 부분(서구 자본가 계급)이 전부(인류)라고 착각합니다.
옵티머스 프라임이 SF 장르의 전부가 아닌 것처럼, 서구 자본가 계급은 인류의 전부가 아닙니다. 시간 여행 장치와 빨갱이 대왕 오징어가 SF 장르에 속하는 것처럼, 열대 밀림 인디언들은 인류입니다. 그들은 대기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았습니다. 북한 사람들은 인류입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을 저지르는 동안, 북한 사람들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열대 밀림 인디언들과 북한 사람들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부정합니다. 하지만 수구 꼴통 정치인들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저지르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탐욕스러운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주장하고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에 빠집니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은 코로나 19 사태가 심각하다고 떠드나, 제3세계 사람들에게 코로나 19 사태보다 지구 온난화는 훨씬 심각할 겁니다. 아니, 코로나 19 사태가 터지기 전에, 이미 제3세계 사람들에게 지구 온난화는 심각한 걱정이었습니다. 아무리 코로나 19 사태가 잠잠해진다고 해도, 제3세계 사람들에게 지구 온난화는 심각한 걱정일 겁니다. 제3세계 사람들, 특히, 여자들은 대기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았으나, 서구 자본주의가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기 시작했기 때문에, 제3세계 여자들은 고통에 부딪힙니다. 제3세계 여자들은 환경 오염 피해자들입니다. 환경 오염 피해자들은 인류에 속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탐욕스러운 인류를 욕하기 때문에, 인류로서 피해자(제3세계 여자들)는 환경 오염 범죄자가 됩니다. 제3세계 여자들은 수탈을 당했으나, 오히려 제3세계 여자들은 범죄자가 됩니다. 이건 너무 웃기는 일반화입니다. 서구 자본가 계급이 인류의 전부가 되기 때문에, 제3세계 여자들은 범죄자가 됩니다. 북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윗동네 김씨 왕조가 억압인가요? 네, 윗동네 김씨 왕조는 억압입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 산업 자본주의는 훨씬 심각하고 지질학적인 행성급 억압입니다. 수구 꼴통 정치인들은 서구 산업 자본가 계급을 지적하지 않습니다. 이건 너무 웃기는 일반화입니다.
옵티머스 프라임은 SF 장르의 전부가 아닙니다. 아무리 백인 남자가 열심히 때리고, 부수고, 죽인다고 해도, 이건 SF 장르를 대표하지 않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옵티머스 프라임과 싸움박질과 떡대 백인 남자가 SF 장르를 대표한다고 말한다면, 이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일 겁니다. 수구 꼴통 정치인들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에 빠집니다. 그들은 옵티머스 프라임이 SF 장르의 전부라고 떠벌입니다. 하지만 빨갱이 대왕 오징어는 수구 꼴통 정치인들을 부정합니다. 빨갱이 대왕 오징어는 멍청한 수구 꼴통 정치인들을 휘감고 수장시킬 겁니다.
※ 소설 <어둠의 왼손> 사진 출처: The Folio Society,
https://www.foliosociety.com/uk/the-left-hand-of-darknes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