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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비주얼 공룡 사전>, 오로로 먼로, 자연 생태계 본문

SF & 판타지/아득한 자연

<비주얼 공룡 사전>, 오로로 먼로, 자연 생태계

OneTiger 2025. 1. 30. 04:55

[이 서적은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생태' 역시 설명합니다.]



"Mutation: it is the key to our evolution. It has enabled us to evolve from a single-celled organism into the dominant species on the planet. This process is slow, and normally taking thousands and thousands of years. But every few hundred millennia, evolution leaps forward." 찰스 자비에는 말합니다. 이 등장인물과 동지 팥죽은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양쪽이 비슷한 위상이 되나요? 찰스 자비에는 엑스맨에 속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초능력자입니다. (이 초능력은 정신 감응, 정신 조종입니다.) 동지 팥죽은 초능력자가 아닙니다.

 

이건 먹거리입니다. 어랄라~, 어떻게 초능력자와 동지 팥죽이 비슷한 위상이 되나요? 어쩌면 대답은 '아주 기나긴 역사'가 될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마법사(매직 유저)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만 아니라 다른 서사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소설부터 애니메이션까지, 만화부터 보드 게임까지, 서사 판타지에서 마법사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적어도, 이 등장인물은 중요한 역할입니다. 아~~주 많은 사례들은 이 역할을 증명합니다.



아~~주 많은 사례들은 '서사 판타지에서 마법사는 중요한 역할이다'라고 증명합니다. 이 사례들과 달리, 현실에서 마법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던전스 앤 드래곤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에서 마법사는 얼음 폭풍을 소환합니다. 현실과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서사 판타지들 역시 똑같습니다. 소설부터 애니메이션까지, 만화부터 보드 게임까지,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건 서사 판타지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니, 다른 세계는 서사 판타지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이 특성 없이, 마법사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가 다른 세계가 되지 않는다면, 만약 이 판타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마법사가 얼음 폭풍을 소환한다고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과 이 판타지가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마법사는 폭풍을 소환합니다. 다른 세계는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비단 이 판타지만 아니라 찰스 자비에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초능력 등장인물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초능력 등장인물로서, 찰스 자비에는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초능력자가 아닙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찰스 자비에는 초능력자입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다른 엑스맨들은 비슷합니다. 오로로 먼로는 스톰이라고 불립니다. 이 별명처럼, 이 등장인물은 얼음 폭풍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오로로 먼로와 달리, 현실에서 아무도 얼음 폭풍을 소환하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오로로 먼로가 <엑스맨>에 속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아무도 폭풍을 소환하지 못하기 때문에, 양쪽은 다릅니다. 현실과 <엑스맨>이 다르기 때문에, 이 영화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엑스맨>은 2000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엑스맨>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만약 이 실사 영화가 다른 세계가 되지 않는다면, 오로로 먼로가 얼음 폭풍을 소환한다고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다른 세계는 <엑스맨>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이 특성으로서, (현실보다) <엑스맨>과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엑스맨>에서 오로로 먼로가 얼음 폭풍을 소환하는 것처럼,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에서 마법사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현실보다) 오로로 먼로와 마법사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건 양쪽이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찰스 자비에가 돌연변이, 생명 진화를 언급하는 것처럼, 오로로 먼로는 허구적인 과학에게 기반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적어도, 오로로 먼로는 사이언스 판타지에 속합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는 허구적인 과학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과학보다 마법은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비록 오로로 먼로가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에 속한다고 해도, 문자 그대로, 이 판타지는 과학, 이 단어를 수식합니다. 오로로 먼로와 달리, 서사 판타지는 과학, 이 단어를 수식하지 않습니다.

 

비록 오로로 먼로가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에 속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판타지와 서사 판타지는 다릅니다. 비단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만 아니라 다른 서사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에서 과학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소설부터 애니메이션까지, 만화부터 보드 게임까지, 많은 사례들은 서사 판타지가 과학보다 마법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증명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과학보다 마법을 기대할 겁니다. 이 독자들과 달리, 오로로 먼로는 마법사보다 초능력자입니다. 전자보다 후자로서, 오로로 먼로는 폭풍을 소환합니다.

 

 

[여러 돌연변이들처럼, 마법사보다 초능력자로서, 오로로 먼로는 강력한 바람을 소환합니다.]



아무리 <엑스맨>에서 오로로 먼로가 얼음 폭풍을 소환한다고 해도, 아무리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에서 마법사가 다르지 않다고 해도, 과학, 마법은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오로로 먼로와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가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사이언스 판타지와 서사 판타지는 100% 똑같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현실에서 초능력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얼음 폭풍을 소환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오로로 먼로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특성으로서, (현실보다) 오로로 먼로와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분류는 타당합니다.

 

비단 오로로 먼로만 아니라 우주 전투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우주 전투기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에서 우주 전투기가 날아다니기 때문에, 오로로 먼로처럼, 이 전투기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이 관점에서 오로로 먼로와 우주 전투기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분류는 타당합니다. 아무리 오로로 먼로와 우주 전투기가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해도, 전자와 달리, 후자는 인간이 아닙니다.



우주 전투기는 인간이 아닙니다. 이건 기계입니다. 문자 그대로, 기계 공학은 이 무기를 제작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이 공학은 진보했습니다. 이 진보 때문에, 20세기에서 전투기를 제작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시대와 달리, 중세 문명에서 전투기를 제작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야크-1 전투기부터 미그-21 전투기까지, 프로펠러 전투기부터 제트 전투기까지, 중세 문명에서 이 기계들을 제작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이 시대와 달리, 20세기에서 전투기를 제작하기는 가능합니다. 야크-1 전투기부터 미그-21 전투기까지, 프로펠러 전투기부터 제트 전투기까지, 20세기에서 전투기를 제작하기는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기계 공학은 진보합니다.

 

비록 중세 문명이 제트 전투기를 개발하지 못한다고 해도, 20세기 문명은 미그-21을 개발합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기계 공학은 진보합니다. 미그-21은 기계 공학이 진보한다고 증명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전투기를 묘사합니다. 비록 20세기 문명이 우주 전투기를 개발하지 못한다고 해도, 기계 공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미래 문명은 우주 전투기를 개발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기계 공학이 진보한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우주 전투기와 달리, 오로로 먼로는 기계가 아닙니다. 이 등장인물은 인간입니다. 몇 천 년 동안, 인간은 진화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중세 인간과 20세기 인간은 다르지 않습니다. 중세 인간은 초능력자가 아닙니다.



중세 인간처럼, 20세기 인간은 초능력자가 아닙니다. 이 관점에서 오로로 먼로와 우주 전투기는 비슷한 위상이 되지 않습니다. 비록 중세 문명에서 제트 전투기를 개발하기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20세기 문명은 미그-21을 개발합니다. 기계 공학이 진보하기 때문입니다. 20세기 문명이 미그-21을 개발하는 것처럼, 미래 문명은 우주 전투기를 개발하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가능성을 상상합니다. 기계 공학은 중세 문명과 20세기 문명(과 미래 문명)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이 기술적인 진보와 달리, 중세 인간과 20세기 인간은 다르지 않습니다. 중세 인간이 초능력자가 아닌 것처럼, 20세기 인간은 얼음 폭풍을 소환하지 못합니다.

 

이 관점에서 오로로 먼로와 우주 전투기는 비슷한 위상이 되지 않습니다. 양쪽이 다른 것처럼, <엑스맨>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한 위상이 되지 않습니다. 초능력자로서, 오오로 먼로는 우주 전투기보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의 마법사에 가깝습니다. 우주 전투기보다 오로로 먼로와 마법사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처럼, 아무리 <엑스맨>이 돌연변이, 생명 진화를 언급한다고 해도, 아무리 오로로 먼로가 허구적인 과학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은 (우주 전투기보다) 마법사에 가깝습니다. 오로로 먼로가 마법사에 가까운 것처럼, 여전히, 사이언스 픽션은 마법사를 묘사합니다. 적어도, 사이언스 판타지는 마법사를 묘사합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판타지가 과학, 이 단어를 수식한다고 해도, 오로로 먼로는 마법사와 다르지 않습니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에서 마법사가 얼음 폭풍을 소환하는 것처럼, <엑스맨>에서 오로로 먼로는 얼음 폭풍을 소환합니다. 양쪽이 비슷한 위상인 것처럼, 오로로 먼로는 과학적인 마법사에 가깝습니다. 아니, 마법사를 묘사하기 위해, 아마도 <엑스맨>은 과학(진화 생물학)을 빙자하는지 모릅니다. <엑스맨>에서, 아마도 돌연변이, 생명 진화는 마법사를 묘사하기 위한 핑계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판타지가 과학, 이 단어를 수식한다고 해도, 왜 이 문화·예술이 마법사를 버리지 않나요?

 

서사 판타지처럼, 사이언스 판타지는 마법사를 묘사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사이언스 판타지가 과학보다 마법에게 초점을 맞추나요? 어쩌면 대답은 '아주 기나긴 역사'일 수 있습니다. 19세기 이후, 비단 산업 혁명만 아니라 진화 이론 역시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리 어떤 고대 철학자들이 생명 진화를 논의했다고 해도, 이건 구체적인 과학이 아니었습니다. 19세기 이후, 진화 이론은 구체적인 과학이 되었습니다. 비단 이 이론만 아니라 고생물학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비주얼 공룡 사전: 공룡의 종류, 생태, 진화 총정리! - Newton Highlight>는 고생물학 서적입니다.



고생물학 서적으로서, 중세 문명에서 <비주얼 공룡 사전: 공룡의 종류, 생태, 진화 총정리! - Newton Highlight>를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공룡 사전>에서 이 선사 생명체는 주된 주제입니다. <공룡 사전>의 표지 그림은 스테고사우스를 보여줍니다. 중세 문명에서 아무도 이 골판 공룡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중국부터 이집트까지, 아즈텍부터 인도까지, 19세기가 되기 전에,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고생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9세기 이후, 이 과학이 진보한 이후, 이 골판 공룡을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중세 문명에서 <공룡 사전>을 출판하기가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적어도, 중세 문명에서 아무도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하지 않는 것처럼, 고생물학은 너무 짧은 역사입니다. 19세기부터 21세기 초반까지, 이 역사는 그저 200년을 넘어설 뿐입니다. 아무리 <공룡 사전>이 놀라운 사진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이 서적은 고생물학이 아주 기나긴 역사라고 설명하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공룡 사전>처럼, 21세기 초반, 고생물학 서적들을 읽기는 너무 쉽습니다. 이게 너무 쉬운 것처럼, 21세기 초반, 고생물학 덕후가 되기는 너무 쉽습니다. 중세 문명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절대.



[이 서사 판타지에서 마법사가 얼음 폭풍을 소환하는 것처럼, 오로로 먼로는 비슷합니다.]



중세 문명에서 <공룡 사전>을 출판하기가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이 문명에서 고생물학 덕후가 되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절대.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공룡 사전>은 고생물학이 아주 기나긴 역사라고 설명하지 못합니다. 비단 이 과학만 아니라 진화 이론 역시 똑같습니다. <비주얼 공룡 사전: 공룡의 종류, 생태, 진화 총정리!>, 이 제목은 비단 공룡만 아니라 진화 역시 언급합니다. 양쪽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생명 진화 역사에서 중생대 공룡들은 가장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아노말로카리스보다, 메갈로돈보다, 스밀로돈보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생명 진화 역사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19세기부터 21세기 초반까지, 고생물학은 그저 200년을 넘어설 뿐입니다. 비단 이 과학만 아니라 진화 이론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19세기부터 21세기 초반까지, 이 과학은 그저 200년을 넘어설 뿐입니다. (비단 고생물학 서적만 아니라 진화 생물학 서적으로서도, <공룡 사전>은 이 과학이 아주 기나긴 역사라고 설명하지 못합니다.) 고생물학(진화 생물학)과 달리, 중세 문명에서 마법을 상상하기는 가능했습니다. 아니, 중세 문명이 찾아오기 전에, 이미 고대 문명에서 마법을 상상하기는 가능했습니다. 아니, 고대 문명이 찾아오기 전에, 원시 사회에서 주술, 기적, 요술을 상상하기는 가능했습니다.



원시 인간이 주술, 기적, 요술을 상상했던 것처럼, 마법은 아주 기나긴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 역사와 달리, 고생물학은 너무 짧은 역사입니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에서 마법사가 얼음 폭풍을 소환하기 때문에, 이 서사 판타지와 아주 기나긴 역사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와 달리, <공룡 사전>이 스테고사우루스를 보여주는 것처럼, 이 과학 서적과 너무 짧은 역사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후자보다 전자는 긍정적인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너무 짧은 역사보다 기나긴 역사는 긍정적인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통으로서, 동지 팥죽은 이 가치를 증명합니다.

 

팥죽은 붉은 색깔입니다. 이 색깔은 나쁜 귀신들을 몰아냅니다. 이 특성 덕분에, 동지에서 나쁜 귀신들을 몰아내기 위해 과거 사람들은 팥죽을 먹었습니다. 이 사람들과 달리, 21세기 초반, 과학자들은 귀신이 존재한다고 증명하기 위한 물리적인 증거들을 찾지 못합니다. 그들이 찾지 못하는 것처럼, 귀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과학자들은 귀신이 존재한다고 설명하지 못합니다. 비록 그들이 설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여전히, 동지를 기념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팥죽을 먹습니다. 이게 전통이기 때문입니다. 동지 팥죽은 기나긴 역사입니다. 이 역사로서, 동지 팥죽은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동지 팥죽이 깊은 뿌리를 뻗기 때문에, 여전히, 이 먹거리는 이 날을 기념하기 위한 전통이 됩니다. 동지 팥죽이 전통이기 때문에, 비록 과학자들이 귀신을 증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여전히, 동지를 기념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팥죽을 먹습니다. 이 사례는 전통이 긍정적인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합니다. 동지 팥죽이 기나긴 역사인 것처럼, 전통은 기나긴 역사입니다. 만약 어떤 것이 기나긴 역사가 아니라면, 이건 전통이 아닐 겁니다. 기나긴 역사로서, 마법과 전통은 비슷합니다. 전통이 긍정적인 가치를 얻기 때문에, 마법은 긍정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이 가치와 달리, 과학은 짧은 역사입니다.

 

중세 문명에서 <공룡 사전>을 출판하기가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에이…, 과학은 짧은 역사입니다. 이 역사로서, 음…, 과학은 전통이 되지 못합니다. 적어도, 기나긴 역사로서, 과학보다 마법은 전통에 가깝습니다. 이 역사로서, 과학보다 마법은 긍정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이 가치 때문에, 여전히, 아마도 사이언스 판타지는 마법사를 묘사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엑스맨>이 오로로 먼로를 마법사라고 의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이 사이언스 픽션이 의도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과학보다 마법은 전통에 가깝습니다. 기나긴 역사로서, 전자보다 후자는 긍정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과학보다 마법이 긍정적인 가치를 얻기 때문에, <공룡 세계>가 스테고사우루스를 보여주기 때문에,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에서 마법사가 얼음 폭풍을 소환하기 때문에, <공룡 세계>보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는 긍정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동지 팥죽은 전자보다 후자가 긍정적인 가치라고 증명합니다. 오로로 먼로와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가 비슷하기 때문에, 마법사처럼, 오로로 먼로는 긍정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찰스 자비에는 마법사에 가깝습니다. 동지 팥죽은 기나긴 역사가 긍정적인 가치라고 증명합니다. 이 관점에서 찰스 자비에와 동지 팥죽은 비슷합니다.

 

찰스 자비에와 달리, 고생물학으로서, <공룡 사전>은 기나긴 역사에 속하지 않습니다. 중세 문명에서 <공룡 사전>을 출판하기가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이 서적과 동지 팥죽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양쪽이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장수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록 고생물학이 진보하지 않았다고 해도, 장수 거북을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과학과 상관없이, 중세 문명에서 이 해양 생명체를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장수 거북과 달리, 중세 문명에서 고생물학 덕후가 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장수 거북과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여전히, 지구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공룡 세계>가 스테고사우루스를 보여주기 때문에, 장수 거북과 이 서적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공룡 세계>는 '생태'를 언급합니다. <비주얼 공룡 사전: 공룡의 종류, 생태, 진화 총정리!>, 이 제목은 비단 공룡만 아니라 '생태' 역시 언급합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스테고사우루스는 살아갑니다. 이 공룡이 이 체계에 속하기 때문에, <공룡 세계>는 '생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장수 거북 역시 똑같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이 해양 생명체는 살아갑니다. 심지어 <공룡 세계>조차 장수 거북이 이 체계에 속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비록 <공룡 세계>에서 장수 거북이 주된 주제가 아니라고 해도, 과학 서적으로서, 심지어 <공룡 세계>조차 이 거북이 자연 생태계에 속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자연 생태계 없이, 스테고사우루스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 공룡처럼, 자연 생태계 없이, 장수 거북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 이 체계는 본질적인 기반입니다. 이 공룡처럼, 장수 거북에게 자연 생태계는 본질적인 기반입니다. 이 기반 때문에, 스테고사우루스와 장수 거북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비주얼 공룡 사전: 공룡의 종류, 생태, 진화 총정리!>, 이 제목은 비단 생태만 아니라 진화 역시 언급합니다.



<공룡 사전>이 비단 진화만 아니라 생태 역시 언급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와 생명 진화 역사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역사는 35억(38억) 년에 닿습니다. 적어도, 캄브리아기 대폭발처럼, 생명 진화 역사는 5억 년에 닿습니다. 우와아~, 생명 진화 역사는 아주, 아~~~주 기나긴 역사입니다. 이 역사는 아주,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이 가치에서 스테고사우루스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공룡 세계>는 이 골판 공룡이 이 역사에 속한다고 인정합니다.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장수 거북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거북은 생명 진화 역사에 속합니다.

 

이 역사, 이 가치로서, 스테고사우루스와 장수 거북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게 어렵지 않은 것처럼, <공룡 사전>과 장수 거북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무리 생명 진화 역사가 아주,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은 이 산업들을 소유합니다. 지배적인 경제로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전자보다 후자를 편듭니다. 이 경제에게 훨씬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돈, 돈, 돈벌이를 위해 부유한 사람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은 지구 가열화입니다. 이 행성급 재앙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을 편드는 것처럼, 이 경제가 훨씬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는 것처럼, 지구 가열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이 행성급 재앙이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장수 거북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해양 생명체처럼, <공룡 사전>이 비단 진화만 아니라 '생태' 역시 언급하기 때문에, 이 서적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어휴~,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한 경제입니다.

 

 

※ 영화 <엑스맨> 스틸샷 출처:
http://www.imdb.com/title/tt0120903/mediaindex/?ref_=tt_mv_sm

※ 사진 <Fish and a Coral …> 출처: Tom Fisk,
http://www.pexels.com/photo/fish-and-a-coral-reef-underwater-4603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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