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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학년 공룡>, 우주(고대) 크라켄, 훨씬 커다란 부분 본문

SF & 판타지/아득한 자연

<0학년 공룡>, 우주(고대) 크라켄, 훨씬 커다란 부분

OneTiger 2025. 1. 21. 04:40

[훨씬 커다란 부분으로서, 생물 다양성은 이 서적과 구름 표범을 연결합니다.]



"나는 아이언맨이다." 네, 맞습니다. 토니 스타크는 아이언맨입니다. 왜 이 등장인물이 이 별명으로 불리나요? 아이언맨이 강화복을 착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강화복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이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아이언맨(강화복)을 제작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토니 스타크는 아이언맨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고대 북유럽 사람들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이 문명에서 이 기술들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토니 스타크와 고대 북유럽 사람들은 너무 다릅니다.

 

토니 스타크가 아이언맨(강화복)을 개발하는 것처럼, 고대 북유럽 사람들이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인식하지 않았던 것처럼, 양쪽은 너무, 너~~~무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오딘, 프리그, 토르, 프레이야, 발키리, 니드호그, 펜리스, 요르문간드처럼, 고대 북유럽 사람들은 신화, 전설, 민담을 상상했습니다. 토르는 고대 북유럽 신화에 속합니다. 토니 스타크가 아이언맨(강화복)을 개발하는 것처럼, 고대 북유럽 사람들이 토르를 상상했던 것처럼, 양쪽은 너무, 너~~~무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아이언맨으로서, 토니 스타크는 어벤저스에 속합니다.



아이언맨처럼, 토르는 어벤저스에 속합니다. 비록 토니 스타크와 고대 북유럽 사람들이 너무 다르다고 해도, 어벤저스는 비단 아이언맨만 아니라 토르 역시 포함합니다. 이건 어벤저스 토르가 진짜 토르라는 뜻이 아닙니다. 마블 만화 세계는 고대 북유럽 신화가 아닙니다. 양쪽은 똑같지 않습니다. 비록 어벤저스 토르가 진짜 토르가 아니라고 해도, 비록 마블 만화 세계가 고대 북유럽 신화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어벤저스 토르에게 신화적인 토르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고대 북유럽 사람들이 신화, 전설을 상상했기 때문에, 토르는 존재합니다. 이 상상은 어벤저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고대 북유럽 사람들이 신화, 전설을 상상했기 때문에, 어벤저스는 비단 아이언맨만 아니라 토르 역시 포함합니다. 아무리 토니 스타크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개발한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과 고대 문명(신화, 전설, 민담)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토니 스타크와 고대 문화(신화)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록 고대 사람들이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어벤저스는 이 기술들과 신화, 전설, 민담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비슷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아이언맨을 제작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해병들은 외계 괴물들을 물리칩니다. 이 해병들은 강화복들을 착용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이 기계들을 제작합니다. 토니 스타크가 아이언맨이 되기 전에, 마블 만화가 이 등장인물을 그리기 전에, 이미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강화복 병사는 주된 주제가 되었습니다. 아니, 스페이스 오페라가 강화복 병사를 상상하기 때문에, 아마도 마블 만화는 아이언맨을 그리는지 모릅니다. 아마도 스페이스 오페라(강화복 병사)는 아이언맨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비록 이 추측이 타당하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아이언맨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강화복 병사)는 우선합니다.

 

우주 해병들이 강화복들을 착용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합니다. 고대 문명은 이 기술들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비단 이 문명만 아니라 중세 문명 역시 다르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고대 문명에게 중세 문명이 미래 문명이라고 해도, 아무리 3세기 문명에게 12세기 문명이 미래 문명이라고 해도, 이 문명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3세기 문명이 과거에 속하는 것처럼, 이 문명이 근대, 산업 시대를 거치지 않는 것처럼, 12세기 문명은 다르지 않습니다. 고대, 중세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우주) 문명을 상상합니다.



이 관점에서 고대(중세) 문명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너무, 너~~~무 다릅니다. 토니 스타크와 고대 문명이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이 문명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너무, 너~~~무 다르다고 해도, 어떤 사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고대(중세) 문명을 모방한다고 보여줍니다. 봉건 제도부터 판금 갑옷 기사까지, 아름다운 공주부터 우주 크라켄까지, 기계 언데드부터 지옥 차원까지, 어떤 사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고대 문화(신화)를 모방한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아이언맨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과거(고대 신화)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과거와 미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비록 양쪽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도, 봉건 제도부터 판금 갑옷 기사까지, 아름다운 공주부터 우주 크라켄까지, 기계 언데드부터 지옥 차원까지, 어떤 사례들은 미래(스페이스 오페라)가 과거(고대, 중세)를 모방한다고 보여줍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고대, 중세(과거)가 스페이스 오페라(미래)에게 영향을 미치나요? 어쩌면 대답은 '아주 기나긴 역사'일 수 있습니다. 19세기 이후, 산업 혁명은 발생했습니다. 이름처럼, 이 시대에서 산업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이 기술들 덕분에, 20세기 이후, 첨단 기술들은 진보합니다. 여전히, 이 기술들은 인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토니 스타크와 달리, 고대 문명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1세기 초반, 첨단 기술들은 인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인공 지능부터 광학 현미경까지, 만약 이 기술들이 사라진다면, 인류 문명은 중세 수준으로 퇴보할 겁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계몽주의 수준으로 퇴보할 겁니다.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이 기술들은 아주 기나긴 역사가 아닙니다. 20세기부터 21세기 초반까지, 첨단 기술들은 그저 100년을 넘어설 뿐입니다. 아무리 이 역사가 19세기, 산업 혁명을 포함한다고 해도, 기술적인 진보는 그저 200년을 넘어설 뿐입니다. 이 역사와 달리, 고대, 중세 문명은 아주 기나긴 역사입니다. 3세기부터 12세기까지, 이건 아주 기나긴 역사입니다. 이 역사는 1,000년에 닿습니다. 아니, 고대, 중세 역사는 몇 천 년에 닿습니다.

 

200년보다 1,000년은 기나긴 역사입니다. 200년보다 몇 천 년은 훨~~~씬 기나긴 역사입니다. 이건 첨단 기술들보다 고대, 중세 문명이 훨씬 기나긴 역사라는 뜻입니다.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너무 짧은 역사로서, 이 기술들은 고대, 중세에게 깝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인류 문명의 역사에서 전자보다 후자는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첨단 기술들보다 고대, 중세 문명이 훨씬 커다란 부분이기 때문에, 비록 과거가 사라졌다고 해도, 여전히, 이 부분은 영향을 미칩니다. 아직, 인류 문화는 고대, 중세 역사를 잊지 않습니다. 인류 문명의 역사에서 첨단 기술들보다 고대, 중세가 훨씬 커다란 부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부분을 모방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허구(픽션)입니다. 그 자체로서, 이 허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간이 상상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합니다. 만약 인간이 상상하지 않는다면, 이 허구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12세기 문명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 문명에서 아무도 이 허구를 상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2세기 문명과 달리, 20세기 문명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합니다. 소설가부터 영화 감독까지, 만화가부터 게임 제작자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 허구를 상상하기 때문입니다. 20세기 문명은 근대에 속합니다. 소설가부터 영화 감독까지, 만화가부터 게임 제작자까지, 그들은 근대에 속합니다. 고대, 중세보다 근대는 너무 짧은 역사입니다.

 

비록 근대를 규정하기가 쉽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고대, 중세 문명보다 근대 문명은 너무 짧은 역사입니다. 역사학자들부터 문명 이론가들까지, 그들은 전자보다 후자가 너무 짧다고 인정할 겁니다. 근대 문명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하기 때문에, 고대, 중세 문명보다 근대 문명이 너무 짧은 역사인 것처럼, 전자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너무 짧은 역사가 됩니다. 이 허구와 달리, 인류 문명의 역사에서 고대, 중세 문명은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부분으로서, 고대, 중세 문화는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고대, 중세를 모방하는 것처럼, 아무리 토니 스타크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개발한다고 해도, 마블 만화는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토니 스타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허구(픽션)인 것처럼, 토니 스타크는 허구에 속합니다. 스탠 리처럼, 만약 만화가들이 그리지 않는다면, 토니 스타크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스탠 리는 근대 문명에 속합니다. 비록 근대를 규정하기가 쉽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스탠 리는 이 시대에 속합니다. 고대, 중세 문명보다 근대 문명은 너무 짧은 역사입니다. 역사학자들부터 문명 이론가들까지, 그들은 전자보다 후자가 너무 짧다고 인정할 겁니다. 근대 문명이 토니 스타크를 상상하기 때문에, 고대, 중세 문명보다 근대 문명이 너무 짧은 역사인 것처럼, 전자보다 토니 스타크(마블 만화 세계)는 너무 짧은 역사가 됩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인류 문명의 역사에서 고대, 중세 문명은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부분으로서, 고대, 중세 문화는 마블 만화 세계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영향 때문에, 어벤저스는 비단 아이언맨만 아니라 토르(고대 신화) 역시 포함합니다. (비록 신화적인 토르와 어벤저스 토르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후자에게 전자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만약 고대 사람들이 토르를 상상하지 않았다면, 어벤저스는 이 신을 포함하지 않았을 겁니다.) 어벤저스는 첨단 기술들보다 고대 신화가 훨씬 커다란 부분이라는 뜻입니다. 아주 기나긴 역사로서, 고대 신화는 훨씬 커다란 부분이 됩니다. 오호라~, 아주 기나긴 역사는 긍정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만약 아주 기나긴 역사가 긍정적인 가치를 얻지 않는다면, 왜 어벤저스가 비단 아이언맨만 아니라 토르 역시 포함하나요? 만약 아주 기나긴 역사가 그저 부정적인 과거에 불과하다면, 왜 마블 만화 세계가 이 역사를 반영하나요? 비단 어벤저스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니, 어벤저스가 고대, 중세 문화를 모방하기 전에, 이미 고대, 중세 문화는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봉건 제도부터 판금 갑옷 기사까지, 아름다운 공주부터 우주 크라켄까지, 기계 언데드부터 지옥 차원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첨단 기술들보다 고대, 중세 문화가 훨씬 커다란 부분이라는 뜻입니다.

 

아주 기나긴 역사로서, 이 문화는 훨씬 커다란 부분이 됩니다. 오호라~, 아주 기나긴 역사는 긍정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만약 아주 기나긴 역사가 긍정적인 가치를 얻지 않는다면,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름다운 공주, 판금 갑옷 기사를 모방하나요? 만약 아주 기나긴 역사가 그저 부정적인 과거에 불과하다면,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이 역사를 반영하나요? 우주 크라켄은 아주 기나긴 역사가 그저 부정적인 과거에 불과하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여전히,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대 전설을 계승합니다. 이 전설에서 바다 크라켄이 범선을 휘감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크라켄은 우주 전함을 습격합니다.



[우주 크라켄이 우주 전함을 습격하는 것처럼, 마블 만화는 고대 신화를 잊지 않습니다.]



우주 크라켄은 아주 기나긴 역사가 긍정적인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합니다. 이건 모~~~든 기나긴 역사가 긍정적인 가치들이 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가부장 편견들은 너무 기나긴 역사를 자랑합니다. 인류 문명의 역사는 이 편견들의 역사입니다. 적어도, 거대 문명들의 역사는 이 편견들의 역사입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너무 기나긴 역사이기 때문에, 아무리 페미니즘이 노력한다고 해도, 성 폭력들을 몰아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른 문명들, 다른 시대들처럼, 아직, 자본주의와 가부장 편견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편견들처럼, 아주 기나긴 역사와 긍정적인 가치는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가부장 편견들이 너무 기나긴 역사를 자랑한다고 해도, 어휴~, 이 편견들은 긍정적인 가치가 되지 않습니다. 가부장 편견들처럼, 훨씬 커다란 부분과 긍정적인 가치는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남한 사회에서 이른바 한남들은 양쪽이 떨어진다고 증명합니다. 비록 아주 기나긴 역사와 긍정적인 가치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거대 문명들의 역사에서 가부장 편견들은 너무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부분으로서, 이 편견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사라지지 않는 것처럼, 아주 기나긴 역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 역사 때문에, 우주 크라켄은 우주 전함을 습격합니다.


아주 기나긴 역사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대 전설을 계승합니다. 이 역사 때문에, 우주 크라켄은 우주 전함을 습격합니다. 가부장 편견들은 아주 기나긴 역사가 지배적인 관념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이건 부정적인 사례입니다. 우주 크라켄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기나긴 역사를 계승한다고 보여줍니다. 이건 긍정적인 사례입니다. 적어도, 가부장 편견들과 달리, 우주 크라켄은 부정적인 사례가 아닐 겁니다. 아주 기나긴 역사가 부정적인 사례가 되든, 긍정적인 사례가 되든, 이 역사는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역사 때문에, 아드라티클릿과 구름 표범은 연결됩니다.

 

<0학년 과학 교과서: 공룡>은 아이들을 위한 고생물학 서적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서적에서 중생대 공룡들은 주된 주제입니다. 아드라티클릿은 이 생물종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이 골판 공룡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인간과 이 골판 공룡은 똑같은 시대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고생물학자가 살아있는 아드라티클릿을 연구하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골판 공룡과 달리, 현실에서 구름 표범은 존재합니다. 인간과 이 고양이 동물은 똑같은 시대에 속합니다. 아드라티클릿과 달리, 보르네오 열대 밀림에서 생태학자는 살아있는 구름 표범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고생물학자가 살아있는 아드라티클릿을 연구하지 못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보르네오 밀림에서 생태학자가 살아있는 구름 표범을 연구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이게 가능한 것처럼, 아드라티클릿과 구름 표범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전자는 중생대 공룡입니다. <0학년 과학 교과서: 공룡>에서 이 생물종은 주된 주제입니다. 아드라티클릿과 구름 표범이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0학년 공룡>과 이 고양이 동물은 떨어집니다. 비단 구름 표범만 아니라 사자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전자가 고양이 동물인 것처럼, 후자는 이 생물종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이 동물은 존재합니다.

보르네오 열대 밀림에서 생태학자가 살아있는 구름 표범을 연구하는 것처럼, 아프리카 사바나에서 생태학자는 살아있는 사자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한 것처럼, 아드라티클릿과 사자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0학년 공룡>과 사자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 관계처럼, <0학년 공룡>과 <동물의 생활>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0학년 과학 교과서: 동물의 생활>은 아이들을 위한 생태학 서적입니다. 이 서적은 아드라티클릿(공룡들)보다 사자(현재 야생 동물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0학년 과학 교과서: 동물의 생활>에서 전자보다 후자는 주된 주제입니다.


<0학년 공룡>이 이 선사 생명체들을 설명하기 때문에, <동물의 생활>이 사자, 코끼리, 기린을 보여주기 때문에, 현실에서 생태학자가 살아있는 사자, 코끼리, 기린을 연구할 수 있기 때문에, <0학년 공룡>과 <동물의 생활>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아드라티클릿과 구름 표범이 다른 것처럼, 양쪽 서적은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어벤저스는 아주 기나긴 역사가 훨씬 커다란 부분이라고 보여줍니다. 아니, 어벤저스가 보여주기 전에, 이미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기나긴 역사가 훨씬 커다란 부분이라고 보여줍니다. 이 부분으로서, 이 역사는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인류 문명의 역사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고대 전설은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역사 때문에, 우주 크라켄은 우주 전함을 습격합니다. 이 사례처럼, 생명 진화 역사에서 아드라티클릿보다 생물 다양성은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쥐라기에서 이 공룡이 번성하기 전에, 이미 생물 다양성은 진화했습니다. 이미 이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쥐라기에서 아드라티클릿은 번성했습니다. 아드라티클릿(쥐라기)보다 생물 다양성은 우선합니다. <0학년 공룡>은 쥐라기 생태계보다 생물 다양성이 우선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심지어 <동물의 생활>조차 전자보다 후자가 우선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생물 다양성은 <동물의 생활>과 <0학년 공룡>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생태학 서적으로서, <동물의 생활>은 생물 다양성이 훨씬 커다란 부분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구름 표범이 번성하기 전에, 이미 생물 다양성은 진화했습니다. 이미 이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이 고양이 동물은 번성합니다. 구름 표범보다 생물 다양성은 우선합니다. 생명 진화 역사에서 전자보다 후자는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부분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이 기준에서 아드라티클릿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 골판 공룡은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구름 표범은 똑같습니다. 이 동물은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양쪽에게 이 다양성은 본질적인 교집합이 됩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아드라티클릿은 살아갑니다. 초월적인 시간, 공간에서 이 공룡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아드라티클릿처럼, 생물 다양성에서 구름 표범은 살아갑니다. 초월적인 시간, 공간에서 이 고양이 동물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생태학 서적으로서, <동물의 생활>은 '생물 다양성에서 구름 표범이 살아간다'라고 인정할 겁니다. <동물의 생활>처럼, 고생물학 서적으로서, <0학년 공룡>은 '생물 다양성에서 아드라티클릿이 살아간다'라고 인정할 겁니다. <동물의 생활>이 인정하(고 <0학년 공룡>이 인정하)는 것처럼, 아드라티클릿과 구름 표범에게 생물 다양성은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이 교집합으로서, 생물 다양성은 아드라티클릿과 구름 표범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0학년 공룡>과 <동물의 생활>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 없이, <0학년 공룡>을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생물 다양성 없이, 아드라티클릿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비단 이 골판 공룡만 아니라 다른 공룡들 역시 살아가지 못합니다. 만약 공룡들이 존재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0학년 공룡>을 출판하나요? 이 서적처럼, 생물 다양성 없이, <동물의 생활>을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양쪽 서적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생물 다양성 때문에, 이 아주 기나긴 역사 때문에, <0학년 공룡>과 <동물의 생활>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비단 <0학년 공룡>, <동물의 생활>만 아니라 다른 고생물학 서적들, 생태학 서적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 때문에, 이 아주 기나긴 역사 때문에, 고생물학 서적들과 생태학 서적들은 연결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경제는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을 편듭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전자보다 후자는 지배 계급이 됩니다. 적어도, 전자보다 후자는 이 계급에 가깝습니다.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은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합니다. 이 산업들은 너무 많은 상품들을 제조하고, 유통하고, 판매합니다. 이 과정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만약 대규모 산업들이 너무 많은 상품들을 제조(하고, 유통하고, 판매)하지 않는다면, 만약 이 산업들이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우지 않는다면, 지구 대기 중에서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은 증가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 필연적으로, 이 경제에서 너무 많은 상품들은 증가합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자본주의와 석탄들, 석유들은 중요한 관계였습니다. 이 관계 때문에, 여전히,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웁니다. 이 과정은 지구 가열화가 됩니다. 이 행성급 재앙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아무리 <0학년 공룡>과 <동물의 생활>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 경제와 달리, 탈성장 사회는 돈벌이에게 집착하지 않습니다. 이 사회는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비판합니다. 탈성장 사회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보다 이 사회와 <0학년 공룡>은 어울립니다.

 

 

※ 호랑이, 재규어, 표범과 달리, 구름 표범은 판테라 동물이 아닙니다. 이 동물을 판테라라고 분류하는 것은 제 실수입니다. 이에 따라, '구름 표범을 판테라 동물보다 고양이 동물에 속한다'고 본문을 수정했습니다.



※ 영화 <아이언맨> 스틸샷 출처:
http://m.imdb.com/title/tt0371746/mediaindex/?ref_=tt_mv_sm

※ 영화 <토르: 천둥의 신> 스틸샷 출처:
http://m.imdb.com/title/tt0800369/mediaindex/?ref_=tt_mv_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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