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블록후드>, 느린 발전, 자연의 회복 본문

생태/상호 작용으로서 사회와 환경

<블록후드>, 느린 발전, 자연의 회복

OneTiger 2022. 9. 29. 12:10

[산업 발전에서 스페이스 오페라, 놀라운 우주 문명은 비롯합니다.]



'(산업) 발전'이 긍정적인가요, 아니면 부정적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산업) 발전을 긍정적이라고 느낄 겁니다. 15세기 중세 사람들은 기차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5세기 문명에서 기차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5세기 사람들에게 기차보다 말은 훨씬 보편적인 육상 교통 수단이었습니다. 하지만 말보다 기차는 훨씬 빠르고 훨씬 강력합니다. 기차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기차는 훨씬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차가 많은 시간을 절약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많은 여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은 여유를 누리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른 많은 것들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기차가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기차는 훨씬 많은 사람들, 훨씬 많은 화물들을 운반합니다. 기차가 훨씬 많은 사람들, 훨씬 많은 화물들을 운반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훨씬 많은 작업들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이후, 산업 혁명이 나타났기 때문에, 기차는 나타났습니다. 만약 산업 기술들이 발전하지 않았다면, 기차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15세기 중세에서 산업 기술들이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15세기 사람들은 기차를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15세기 사람들에게는 기차가 없었습니다. 15세기 사람들과 달리, 20세기 사람들은 기차를 제작했고 훨씬 많은 작업들을 처리했습니다.



사람들이 훨씬 많은 작업들을 처리하기 때문에, 산업 발전은 긍정적입니다. 비단 기차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비슷합니다. 산업이 발전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15세기 중세보다 20세기 근대는 훨씬 안전하고 훨씬 편리합니다. 15세기 중세보다 20세기 근대는 훨씬 많은 것들을 이룩합니다. 만약 500년이 흐르고 미래 산업이 훨씬 발전한다면, 25세기 문명은 훨씬 안전하고 훨씬 편리할 겁니다. 20세기 문명보다 25세기 문명은 훨씬 많은 것들을 이룩할 겁니다. 15세기 사람들은 20세기 사람들이 기차에 탑승한다고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25세기 미래 문명은 어떤가요?

 

15세기 사람들이 20세기 기차를 예상하지 못했던 것처럼, 25세기 문명은 훨씬 놀라운 교통 수단들을 제작할지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20세기 사람들은 우주선에 탑승하지 않았습니다. 20세기 문명에서 우주선은 일반적인 교통 수단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25세기 문명에서 우주선은 일반적인 교통 수단일지 모릅니다. 적어도 20세기보다 25세기에서 우주선은 훨씬 일반적인 교통 수단일지 모릅니다. 우주선들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외계 행성들로 항해할지 모릅니다. 어쩌면 우주 항구들 역시 나타날지 모릅니다. 2022년 현재, 어떤 사람들은 우주 항구를 황당무계하다고 느낄 겁니다.



하지만 15세기 사람들에게 기차는 불가능이었습니다. 비록 15세기 사람들에게 기차가 불가능이었다고 해도, 20세기 사람들에게 기차는 일반적인 교통 수단이었습니다. 기차가 일반적인 교통 수단인 것처럼, 비록 2022년 현재 문명에게 우주 항구가 황당무계하다고 해도, 25세기 문명에게 우주 항구는 일반적일 수 있습니다. 미래 문명이 우주 항구들을 건설하고 외계 행성들로 항해할지 모르기 때문에, 이 상상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유발합니다. 이 상상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X4: 파운데이션>,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X4: 파운데이션>은 우주 항해를 보여줍니다.

 

<X4: 파운데이션>은 비단 우주 항해만 아니라 다른 많은 미래 장면들 역시 자랑합니다. 이 미래 장면들은 아주 놀랍습니다. 이 미래 장면들은 첨단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뒷받침한다고 자랑합니다. 산업이 훨씬 발전했기 때문에, 산업 기술들은 첨단 기술들로 승화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외계 행성 항해처럼, 인류 문명은 훨씬 놀라운 업적들을 이룩할 겁니다. <X4: 파운데이션>, 이 (전형적인)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류 문명이 놀라운 업적들을 이룩한다고 묘사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놀라운 미래를 겪기 원한다면, <X4: 파운데이션>은 좋은 선택일 겁니다.



비단 <X4: 파운데이션>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산업이 훨씬 발전하기 때문에, 산업 기술들은 첨단 기술들로 승화합니다. 첨단 기술들은 훨씬 많은 것들을 이룩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훨씬 많은 것들을 이룩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훨씬 안전하고 훨씬 편리합니다. 20세기 문명에서 인간 노동자들은 더러운 작업들, 어려운 작업들, 힘든 작업들을 담당했습니다. 25세기 미래 문명에서 더 이상 인간 노동자들은 이것들을 담당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첨단 기술들이 발전하기 때문에, 인간들보다 무인 로봇들은 더러운 작업들, 어려운 작업들, 힘든 작업들을 담당할지 모릅니다.

 

첨단 기술들이 로봇 노동자들을 제조하기 때문에, 더 이상 인간 노동자들은 더러운 작업들, 어려운 작업들, 힘든 작업들을 담당하지 않습니다. 더러운 작업들, 어려운 작업들, 힘든 작업들에서 인간 노동자들은 벗어납니다. 이건 노동 해방입니다. <스타 워즈: 클론의 습격>, 이 영화에서 C-3PO는 절규합니다. "기계들이 기계들을 만들다니!" 하지만 만약 자동화 기계가 발전한다면, 미래 산업 단지에서 인간 노동자들은 벗어날 겁니다. 오오~, 이건 노동 해방입니다. 이 노동 해방처럼, 미래 문명은 훨씬 안전하고 훨씬 편리할 겁니다. 산업 기술들이 첨단 기술들로 승화하기 때문에, 노동 해방은 가능합니다.



[만약 산업 기술들이 발전하지 않는다면, 첨단 기술들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산업 기술들이 발전하지 않는다면, 산업 기술들은 첨단 기술들로 승화하지 않을 겁니다. 산업 기술들이 첨단 기술들로 승화하지 않기 때문에, 첨단 기술들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첨단 기술들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첨단 기술들은 우주 항구를 건설하지 못하고 무인 로봇들을 제조하지 못할 겁니다. 산업 기술들이 발전하기 때문에, 첨단 기술들은 우주 항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산업 기술들 덕분에, 우주 항구는 나타납니다. 산업 기술들 덕분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X4: 파운데이션>은 산업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산업 기술들에서 <X4: 파운데이션>은 비롯합니다.

 

<X4: 파운데이션>은 놀라운 미래를 보여줍니다. 산업 기술들에서 <X4: 파운데이션>이 비롯하기 때문에, 이건 산업 기술들에서 놀라운 미래가 비롯한다는 뜻입니다. 산업 발전 없이, 놀라운 미래는 없습니다. 산업 발전이 놀라운 미래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2022년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산업 발전을 긍정적이라고 느낄 겁니다. 2022년 오늘날, 비록 어떤 사람들이 <X4: 파운데이션>을 황당무계하다고 느낀다고 해도, 이 사람들 역시 산업 발전을 긍정적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하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산업 기술들을 긍정적이라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산업 발전이 긍정적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고개들을 저을 겁니다. 산업이 발전했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위험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대규모 산업 단지들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엄청난 온실 가스들은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기후 변화는 이상 기후를 유발합니다. 무지막지한 호우, 살인적인 폭염은 많은 사람들을 비참한 구렁텅이에 빠뜨립니다. 어쩌면 기후 변화는 초강력 태풍들을 유발할지 모릅니다. 만약 초강력 태풍들이 도시를 덮친다면, 이건 너무 거대한 비극일 겁니다.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15세기 사람들은 이 행성급 환경 오염을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15세기 중세 문명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습니다. 산업 기술들이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산업 단지들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9세기 이후, 산업 혁명이 나타났고, 산업 기술들이 발전했고, 대규모 산업 단지들이 나타났기 때문에, 기후 변화, 이 행성급 환경 오염은 위험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만약 산업 혁명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산업 기술들은 발전하지 않았을 테고, 대규모 산업 단지들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대규모 산업 단지들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엄청난 온실 가스들은 지구 온도를 높이지 않았을 겁니다. 행성급 환경 오염은 위험한 수준이 되지 않았을 겁니다.



산업이 발전했기 때문에, 행성급 환경 오염은 위험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인류 문명조차 멸망할지 모릅니다. 만약 행성급 오염이 훨씬 위험해진다면, 심지어 인류 문명조차 멸망할지 모릅니다. 인류 문명이 멸망할지 모르기 때문에, 산업 발전은 부정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산업 발전을 부정적이라고 느낄 겁니다. 하지만 <X4: 파운데이션>이 과장하는 것처럼, 분명히 산업 발전은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비단 <X4: 파운데이션>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과장하는 것처럼, 오오~, 산업 발전은 놀라운 미래를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산업 발전은 긍정적입니다. 한편으로, 산업 발전은 부정적입니다.

 

그래서 어떤 쪽이 정답인가요? <X4: 파운데이션>은 산업 발전을 긍정적이라고 묘사합니다. 산업 발전이 긍정적인가요? 만약 산업 혁명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이 아니었을 겁니다. 산업 발전이 부정적인가요? 아니, 잠깐. 우리가 산업 발전을 논의할 때, 우리는 비단 산업 발전만 아니라 시장 경제 역시 논의해야 합니다. 시장 경제가 산업 발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아니, 2022년 오늘날, 시장 경제에서 산업 발전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아니,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언제나 시장 경제는 산업 발전을 지배했습니다. 19세기 이후, 언제나 근대 산업 발전은 혼자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이후, 언제나 시장 경제가 산업 발전을 지배했기 때문에, 우리는 비단 산업 발전만 아니라 시장 경제 역시 논의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오직 산업 발전만 논의하고 시장 경제를 간과한다면, 이 논의는 너무 얄팍할 겁니다. 산업 발전을 논의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우리는 시장 경제를 논의해야 합니다. 시장 경제는 산업 발전을 지배합니다. 시장 경제가 산업 발전을 지배하기 때문에, 산업 발전은 너무 빠릅니다. 시장 경제는 느린 발전보다 빠른 발전을 추구합니다. 아니, 시장 경제는 느린 발전을 싫어합니다. 산업 발전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너무 빠른 발전 속도는 많은 부작용들을 유발합니다.

 

지구 자연은 무한하지 않습니다. 지구 자연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자연에게 한계가 있기 때문에, 너무 빠른 발전은 지구 자연을 파괴합니다. 자연에게는 회복하기 위한 여유가 필요합니다. 너무 빠른 발전은 이 여유를 선사하지 않습니다. 빠른 발전과 달리, 느린 발전은 이 여유를 선사할 겁니다. 자연이 회복하기 위한 여유를 얻기 때문에, 환경 오염은 위험한 수준이 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천천히' 인류 문명이 자원들, 에너지들을 사용한다면, 느린 발전은 많은 부작용들을 막을 겁니다. 2022년 오늘날, 행성급 환경 오염에 대처하기 위해 환경 운동들은 이른바 탈성장, 역성장, 제로 성장을 주장합니다.



[느린 발전, 탈성장은 자연이 회복하기 위한 여유를 선사할 겁니다.]



제로 성장은 느린 발전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자연에게 회복하기 위한 여유가 필요하고, 느린 발전이 이 여유를 선사하기 때문에, 느린 발전은 기후 변화 대안일 수 있습니다. 빠른 발전과 느린 발전이 대립하기 때문에, 제로 성장과 빠른 발전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시장 경제가 빠른 발전을 추구하고 느린 발전을 싫어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와 제로 성장은 절대 공존하지 못합니다. 시장 경제와 제로 성장(느린 발전)은 대립합니다. 왜 시장 경제가 빠른 발전을 추구하나요? 왜 시장 경제가 느린 발전을 싫어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시장 경제에게 다른 것들보다 이윤 축적은 가장 중요합니다. 시장 경제는 매출 그래프가 올라가고 올라가고 올라가고 올라가기 원합니다. 시장 경제는 무한 이윤 축적을 원합니다. 시장 경제는 이윤들을 축적하고,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고,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고, 훨씬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시장 경제가 무한 경쟁이기 때문에, 무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자본가들은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시장 경제가 무한 경쟁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영리 기업들은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 이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느린 속도를 배제합니다.



만약 '천천히' 인류 문명이 자원들, 에너지들을 사용한다면, 지금 당장, 시장 경제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할 겁니다. 지금 당장, 시장 경제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천천히'를 싫어합니다. 시장 경제는 빨리 인류 문명이 자원들, 에너지들을 사용하기 원합니다. 아무리 자연에게 회복하기 위한 여유가 필요하다고 해도, 시장 경제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는 이 여유를 선사하지 않습니다. 이 여유보다 이윤 축적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시장 경제가 이 여유를 선사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은 회복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문명은 자연에게 회복하기 위한 여유를 선사해야 합니다. 이 여유를 선사하기 위해 문명은 느린 발전을 추구해야 합니다. 시장 경제는 이 여유를 배제합니다. 시장 경제는 느린 발전을 배제합니다. 지금 당장,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빠른 발전, 너~무 빠른 발전을 추구합니다. 아무리 느린 발전이 기후 변화에 대처할 수 있다고 해도, 느린 발전과 시장 경제는 대립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환경 운동은 시장 경제를 분쇄해야 합니다. 적어도 환경 운동은 시장 경제를 통제해야 합니다. 환경 운동은 이윤 축적보다 느린 발전을 지지해야 합니다.



<블록후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시장 경제를 비판하고 생태 유토피아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환경 운동이 이윤 축적보다 느린 발전을 지지하는 것처럼, 생태 유토피아는 느린 발전을 지지해야 합니다. <블록후드>가 느린 발전을 지지하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블록후드>를 구상하는 동안, 그들이 느린 발전을 의도했나요?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느린 발전을 의도하지 않았다면, <블록후드>는 얄팍한 생태 유토피아일 겁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느린 발전을 의도했다면, <블록후드>와 생태 유토피아는 어울릴 겁니다. 다행히(?) <블록후드>는 빠르기보다 느립니다.

 

<블록후드> 예고편들은 빠른 속도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블록후드> 예고편들은 느린 속도, 여유를 보여줍니다. 배경 음악들 역시 비슷합니다. <블록후드> 배경 음악들은 빠른 속도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음악들은 느린 속도, 여유를 들려줍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블록후드>가 빠르기보다 느리다고 느낄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느린 속도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블록후드>와 느린 속도는 어울립니다. 생태 유토피아와 느린 속도는 어울립니다. 느린 발전은 행성급 오염에 대처합니다. 하지만 시장 경제는 느린 발전을 싫어합니다. 행성급 환경 오염은 시장 경제 문제입니다.



산업 발전이 긍정적인가요, 아니면 부정적인가요? 이 물음에 대답하기 위해 우리는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산업 발전은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X4: 파운데이션>이 놀라운 미래를 보여주는 것처럼, 산업 발전은 긍정적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이 되기 원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미래 문명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실현하기 원합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그저 공상에 불과하다고 해도, 저는 미래 문명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비슷하기 원합니다. 산업 발전은 우주 항구를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발전이 중요하다고 해도, 저는 느린 발전을 지지합니다.

 

아무리 발전이 중요하다고 해도, 빠른 발전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할 겁니다. 시장 경제, 기후 변화가 보여주는 것처럼, 빠른 발전은 비극, 재앙, 참사입니다. 아무리 미래 문명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실현한다고 해도, 이 실현은 빠른 속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 실현은 느린 속도가 되어야 합니다. '천천히' 인류 문명은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천천히' 산업 발전은 우주 항구를 뒷받침해야 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빠른 발전을 추구한다면, 자연에게는 회복하기 위한 여유가 없을 겁니다. 빠른 발전은 비극이 될 겁니다. 행성급 오염처럼, 심지어 인류 문명조차 멸망할지 모릅니다.



[다행히 빠른 속도보다 <블록후드>와 느린 속도, 여유는 어울립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인류가 멸종한다고 예상하지 않습니다. 저는 인류 문명이 멸망한다고 예상하지 않습니다. 비록 기후 변화가 행성급 오염이라고 해도, 인류 문명은 멸망하지 않을 테고, 인류는 멸종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행성급 오염은 너무 많은 사람들을 너무 비참한 구렁텅이에 빠뜨릴 겁니다. 자연이 회복하지 못하기 때문에, 빠른 발전이 회복하기 위한 여유를 빼앗기 때문에, 너무 많은 사람들은 너무 비참한 구렁텅이에 빠집니다. 지금 당장, 시장 경제가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원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행성급 오염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시장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적어도 환경 운동은 시장 경제를 통제해야 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시장 경제와 타협한다면, 이 환경 운동은 엉터리 거짓말일 겁니다. 환경 운동과 시장 경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다르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놀라운 미래를 보여줍니다. 놀라운 미래는 막대한 이윤들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놀라운 미래가 막대한 이윤들을 축적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천천히' 인류 문명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실현하기 원하지 않을 겁니다. 시장 경제는 빨리 산업 발전이 우주 항구를 실현하기 원할 겁니다. 하지만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놀라운 미래보다 비극일 겁니다.



※ 게임 <블록후드>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16210/Blockhood/

※ 게임 <X4: Foundation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92160/X4_Foundations/

※ 사진 <Underwater View …> 출처: Saad Alaiyadhi,
https://www.pexels.com/photo/underwater-view-of-coral-reef/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