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 생태학과 치유, 복원 본문
[이 게임 스크린샷은 (생태학) 치유 주문을 보여줍니다.]
이 게임 스크린샷은 드루이드 주문들을 보여줍니다. 1레벨 주문들은 '가벼운 상처 치료'를 포함합니다. 드루이드는 이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비단 1레벨 주문들만 아니라 다른 레벨 주문들 역시 비슷합니다. 드루이드 주문들은 치유 주문들을 포함합니다. 그래서, 성직자처럼, 이 등장인물은 주된 치유사일 수 있습니다. 비단 이 게임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작은 던전 탐험부터 대규모 공성 전투까지,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주된 치유사입니다. 이 치유사는 생태학자에 가깝습니다.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들을 연구하고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자는 야생 동물들을 연구하고 자연 생태계를 보호합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와 생태학자는 비슷합니다. 드루이드와 생태학자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생태학자에 가깝습니다. 드루이드가 치유사이기 때문에, 이 치유사가 생태학자에 가깝기 때문에, 이건 생태학이 치유로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생태학이 치유로 이어진다고 의도했나요? 비록 이게 그저 우연에 불과하다고 해도,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생태학이 치유로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윌리엄 모리스는 <에코토피아 뉴스>를 썼습니다.
<에코토피아 뉴스>는 초기 생태 유토피아입니다. 이 유토피아 문학에서 치유, 복원은 주된 주제입니다. 윌리엄 모리스는 파괴, 오염보다 치유, 복원을 의도했을 겁니다. 독자들은 파괴, 오염보다 치유, 복원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에코토피아 뉴스>와 치유, 복원은 어울립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어니스크 칼렌바크는 <에코토피아 비긴스>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에코토피아> 전편입니다. 오호~, <에코토피아> 덕분에, '에코토피아'는 유명한 단어입니다.) <에코토피아 비긴스>에서 치유, 복원은 주된 주제입니다. 어니스크 칼렌바크는 파괴, 오염보다 치유, 복원을 의도했을 겁니다.
독자들은 파괴, 오염보다 치유, 복원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에코토피아 비긴스>와 치유, 복원은 어울립니다. 마가렛 앳우드는 <홍수의 해>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환경 아포칼립스입니다. 이 환경 아포칼립스에서 토비아타는 주인공입니다. 이 주인공은 생태학을 배우고 약초 치유사가 됩니다. 토비아타가 약초 치유사가 되는 것처럼, <홍수의 해>는 생태학이 치유사로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아바타>, 이 영화는 가장 유명한 스페이스 오페라들에 속합니다. 이 영화는 영리 기업이 열대 밀림을 파괴한다고 묘사합니다. 영리 기업과 달리, 열대 밀림 부족민들은 자연 생태계를 복원하기 원합니다.
<아바타>에서 치유, 복원은 주된 주제입니다. 극장 관객들은 파괴, 오염보다 치유, 복원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모아나>, 이 애니메이션에서 테 피티는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이 목적은 어머니 자연입니다. 만약 모아나, 이 주인공 소녀가 심장을 돌려준다면, 이 어머니 자연은 자연 생태계를 복원할 겁니다. 테 피티가 자연을 복원하는 것처럼, <모아나>에서 치유, 복원은 주된 주제입니다. 극장 관객들은 파괴, 오염보다 치유, 복원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월-E>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지구 생태계를 위한 복원을 강조합니다. 복원은 핵심 주제입니다.
극장 관객들은 <월-E>와 치유, 복원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테 피티가 어머니 자연인 것처럼, 이브는 어머니 자연을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월-E>처럼, <아바타>에서 어머니 자연은 중요한 역할입니다.)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는 환경 아포칼립스입니다. 이 영화는 지구가 너무 황량한 불모지라고 묘사합니다. 부발리니 할머니들, 특히, 씨앗 할머니는 풍요로운 자연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테 피티, 이브와 씨앗 할머니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씨앗 할머니는 치유, 복원으로 이어집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극장 관객들은 치유, 복원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부터 <분노의 도로>까지, 던전 탐험부터 환경 아포칼립스까지, 중세 판타지부터 스페이스 오페라까지, 유토피아 문학부터 실사 영화까지, 아하~, 많은 사례들은 생태학과 치유, 복원이 어울린다고 증명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입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노움들이 비행선을 건조하지 않는 것처럼, 이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홍수의 해>는 사이언스 픽션(SF)입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유전 공학 사자들이 살아가지 않는 것처럼, 이 소설은 다른 세계입니다. 마가렛 앳우드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마가렛 앳우드는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아무리 이 소설가가 다른 세계를 상상한다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이 소설가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비단 마가렛 앳우드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똑같습니다. 우리는 현실에 속합니다.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홍수의 해>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알바: 야생의 모험>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 <홍수의 해>와 달리, <알바: 야생의 모험>은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제목처럼, 이 비디오 게임에서 야생 보호 구역은 중요한 주제입니다.
[생태학은 치유로 이어집니다. 많은 사례들은 양쪽이 이어진다고 증명합니다.]
<야생의 모험>은 야생 동물들을 치유하고 야생 서식지를 복원하기 원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게 중요한 주제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게 중요한 주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단 <네버윈터 나이츠>, <홍수의 해>만 아니라 <야생의 모험> 역시 생태학과 치유, 복원이 어울린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다른 세계만 아니라 현실적인 허구(픽션) 역시 생태학과 치유, 복원이 어울린다고 증명합니다. 아니, 비단 허구(픽션)만 아니라 현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야생 동물들이 멸종 위기에 빠진다면,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기 원할 겁니다. 생태학자들처럼, 환경 활동가들은 이것을 원할 겁니다.
만약 많은 야생 동물들이 오염된다면, 생태학자들은 이 동물들을 치유하기 원할 겁니다. 생태학자들처럼, 환경 활동가들은 이것을 원할 겁니다. 현실에서 환경 활동가들은 치유, 복원을 원합니다. 허구가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에, 허구는 생태학과 치유, 복원이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허구로서, <야생의 모험>은 이것을 반영합니다. 비단 <야생의 모험>만 아니라 다른 많은 허구들 역시 이것을 반영합니다. 2023년 오늘날,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이건 지질학적인 행성급 환경 재앙입니다. "지구는 죽어가는 중이다! 지구를 살리자!" 이 절박한 외침은 환경 운동이 지구를 치유, 복원하기 원한다고 강조합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다친 야생 동물을 발견한다면, 이 던전 탐험 생태학자는 이 동물을 치유하기 원할 겁니다. 이 생태학자처럼, 환경 운동은 지구를 치유, 복원하기 원합니다. 아무리 환경 운동이 지구를 치유하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쉽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환경 사회학은 지구 가열화가 위험하다고 경고했습니다. 아무리 환경 사회학이 경고했다고 해도,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이것들은 증가했습니다. 이것들은 350ppm을 넘어섰고 400ppm을 넘어섰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들이 450ppm을 넘어선다고 예상합니다. 심지어 500ppm, 이 위험한 농도조차 현실이 되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500ppm에 달할 수 있습니다. 이 위험한 농도는 대규모 생태학 재앙으로 이어질 겁니다. 지구 가열화가 대규모 생태학 재앙이 되는 것처럼, 2023년 오늘날, 지구 가열화는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지구 가열화가 부정적인 문제라고 인식합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인식한다고 해도, 온실 가스들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여전히 이것들은 400ppm을 넘어섭니다. 어라, 왜 이것들이 감소하지 않나요? 이 물음은 여러 대답들로 이어집니다. 이 대답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포함합니다. 아니, 세계화 자본주의는 아주 커다란 비중입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자본주의와 화석 연료들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화석 연료들은 자본주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만약 자본주의와 이 연료들이 떨어진다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21세기 초반, 여전히, 화석 연료들은 자본주의 기반입니다. 이 연료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이윤들에 집착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비록 화석 연료들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한다고 해도, 의도적으로,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을 선택했습니다. 이건 '의도적인 선택'입니다.
비록 화석 연료들이 지구 가열화라고 해도, 의도적으로,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를 선택했습니다. 이건 '의도적인 선택'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지질학적인 행성급 재앙이 되었습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증가하는 중이라고 해도, 이 속도는 느립니다. 화석 연료들이 자본주의 기반이기 때문에, 아무리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증가하는 중이라고 해도, 이미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환경 운동은 자연 환경을 치유, 복원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환경 운동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친환경 기업들을 칭찬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어떤 영리 기업들이 친환경 기업들이라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이 기업들은 주류가 되지 못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친환경 기업들보다 훨씬 많은 이윤들은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이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기업들이 친환경 기업들이라고 해도, 온실 가스들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아무리 어떤 기업들이 친환경 기업들이라고 해도, 이 기업들이 기후 불평등을 비판하고 기후 부채를 주장하나요? 기후 변화는 기후 불평등으로 이어집니다. 부유한 기업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부유한 기업들은 기후 악당들입니다. 이 기업들과 달리, 가난한 사람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사람들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는다고 해도, 극단적인 기후들은 이 사람들을 괴롭힙니다. 문자 그대로, 가난한 사람들에게 많은 돈들이 없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이 사람들은 기후 피해자들입니다. 이 사람들과 달리, 비록 부유한 기업들이 기후 악당들이라고 해도, 이 악당들에게는 많은 돈들이 있습니다. 이 악당들은 기후 변화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악당들은 친환경 상품들을 판매하고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이건 재난 편승입니다.
[맥스 아일은 미국 군대가 지구 가열화 악당이라고 비판합니다.]
군사 덕후들은 소총, 전차, 전투기, 항공 모함을 좋아합니다. 소총부터 항공 모함까지, 군사 덕후들은 이것들을 논의합니다. 그래서 이 덕후들은 미국 군대를 좋아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소총부터 항공 모함까지, 이 군대는 가장 강력한 무기들을 자랑합니다. 미국 군대가 가장 강력한 무기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군사 덕후들이 강력한 무기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 덕후들은 미국 군대를 좋아합니다. 아무리 이 군대가 강력한 전투기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이 군대는 기후 악당입니다. 맥스 아일은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을 썼습니다. 이 서적은 미국 군대가 기후 악당이라고 비판합니다.
문자 그대로, 미국 군대는 미국을 떠받듭니다. 미국 경제는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이건 기후 악당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떠받든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어떤 영리 기업들이 친환경 기업들이라고 해도, 이 기업들은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미국 군대, 이 기후 악당은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아무리 어떤 영리 기업들이 친환경을 떠벌인다고 해도, 이 기업들은 미국 군대를 비판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미국 군대가 기후 악당이라고 해도, '친환경' 기업들은 이 기후 악당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아…, 그래서 친환경 기업들은 진짜 친환경이 아닙니다. 이 기업들에게는 커다란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리 어떤 영리 기업들이 친환경을 떠벌인다고 해도, 이 기업들은 기후 불평등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부유한 기업들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보상해야 합니다. 특히, 세계화 북반구(글로벌 노스)는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에게 보상해야 합니다. 이건 기후 부채입니다. 아무리 어떤 영리 기업들이 친환경을 떠벌인다고 해도, 이 기업들은 기후 부채를 주장하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그린 뉴딜들조차 기후 부채를 외면합니다. 다른 그린 뉴딜들과 달리,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은 기후 부채를 주장합니다.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과 달리, 친환경 기업들은 기후 불평등, 부채를 외면합니다.
친환경 기업들은 비단 기후 불평등, 기후 부채만 아니라 기후 악당 역시 외면합니다. 비록 미국 군대가 기후 악당이라고 해도, 비록 이 악당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떠받든다고 해도, 친환경 기업들은 이 악당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이 기업들이 자본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미국 군대와 친환경 기업들에게 자본주의는 아주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아니, 이건 핵심 교집합입니다. 기후 불평등이 증명하는 것처럼, 지구 가열화는 그저 환경 문제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건 계급 투쟁을 포함합니다. 지구 가열화에서 이건 아주 커다란 비중입니다. 그래서 환경 운동은 계급 투쟁을 중시해야 합니다.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은 그린 뉴딜들이 계급 투쟁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린 뉴딜처럼, 환경 운동은 계급 투쟁을 외면해서는 안 됩니다. 아무리 어떤 기업들이 친환경을 떠든다고 해도, 이 기업들이 계급 투쟁을 중시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자본주의는 계급 사회입니다. 자본주의와 무산자 민중들은 대립합니다.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자본론>을 썼습니다. 이 서적은 자본주의와 무산자 민중들이 대립한다고 증명합니다. 20세기, 미국과 소비에트 연방은 대립했습니다. 양쪽처럼, 자본주의와 무산자 민중들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친환경 기업들은 똑같습니다.
친환경 기업들이 자본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 기업들과 무산자 민중들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양쪽이 대립하는 것처럼, 친환경 기업들에게는 커다란 한계가 있습니다. 게다가, 재생 에너지 산업들은 너무 많은 자원들을 낭비하는지 모릅니다. 전기 자동차는 너무 많은 자원들을 낭비합니다. 만약 모든 자동차가 전기 자동차들로 바뀐다면, 이건 너무 심각한 환경 오염일 겁니다. 전기 자동차들이 심각한 환경 오염인 것처럼, 재생 에너지 산업들은 황금 열쇠, 만능 열쇠가 아닌지 모릅니다. 만약 이 산업들이 황금 열쇠, 만능 열쇠가 아니라면, 탈성장은 지구 생태계를 위한 진짜 대안일 겁니다.
이건 재생 에너지들에게 아무 가치가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분명히, 재생 에너지들은 화석 연료들을 몰아내야 합니다. 화석 연료들은 사라져야 합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커다란 비중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커다란 비중이라고 해도, 전기 자동차들이 너무 심각한 환경 오염인 것처럼, 재생 에너지들은 황금 열쇠가 아닌지 모릅니다. 만약 재생 에너지들이 황금 열쇠가 아니라면, 경제 규모는 감소해야 합니다. 경제 규모가 감소해야 하기 때문에, 탈성장은 진짜 대안이 됩니다. 아, 물론, 탈성장과 가난은 똑같지 않습니다. 탈성장은 인류 문명이 가난하다는 뜻이 절대 아닙니다.
탈성장은 너무 지나친 성장을 비판합니다. 너무 지나친 성장은 진짜 경제 성장이 아닙니다. 너무 지나친 성장 때문에, 기록적인 홍수는 가난한 사람들을 괴롭힙니다. 너무 지나친 성장 때문에, 많은 야생 동물들은 죽습니다. 대규모 멸종이 경제 성장인가요? 경제 성장은 행복한 사회를 보장해야 합니다. 만약 경제 성장이 행복한 사회를 보장하지 않는다면, 이것에게는 커다란 가치가 없을 겁니다. 대규모 멸종이 행복한 사회인가요? 많은 야생 동물들이 죽기 때문에, 이게 행복한 사회인가요? 가난한 사람들이 울부짖기 때문에, 이게 행복한 사회인가요? 아니, 너무 지나친 성장은 파괴, 불행입니다.
[이 장면처럼, 생태학과 치유, 복원은 어울립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입니다. 이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생태학자에 가깝습니다. 드루이드가 주된 치유사이기 때문에, 생태학자는 치유사입니다. 이 던전 탐험처럼, 다른 허구들은 생태학과 치유, 복원이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알바: 야생의 모험>처럼, 비단 던전 탐험만 아니라 현실적인 허구 역시 양쪽이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자들이 치유, 복원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환경 활동가들이 치유, 복원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생태학자들, 환경 활동가들이 치유를 원한다고 해도, 아…,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지구 가열화는 많은 야생 동물들을 죽입니다. 자연 생태계보다 이윤들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를 선택합니다. 이건 '의도적인 선택'입니다. 아무리 어떤 영리 기업들이 친환경을 떠든다고 해도, 이 영리 기업들은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이 기업들은 기후 불평등, 기후 부채를 외면합니다. 아무리 가난한 사람들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기후 피해자들이 됩니다. 가난한 사람들과 달리, 영리 기업들은 친환경 상품들을 판매하고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이건 재난 편승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는 너무 파렴치합니다.
비록 자본주의가 너무 파렴치하다고 해도, 친환경 기업들이 자본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 기업들은 재난 편승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은 그린 뉴딜이 기후 불평등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합니다. 친환경 기업들은 기후 불평등을 외면합니다.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은 미국 군대가 기후 악당이라고 비판합니다. 미국 군대는 미국에 속합니다. 미국 경제는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비록 자본주의가 너무 파렴치하다고 해도, 미국 군대는 이것을 떠받듭니다. 친환경 기업들은 미국 군대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핵심 교집합이기 때문입니다.
군사 덕후들은 소총, 전차, 전투기, 항공 모함을 좋아합니다. 이 덕후들은 강력한 무기들을 좋아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미국 군대는 가장 강력한 무기들을 자랑합니다. 아니, 역사적으로, 이 군대는 가장 강력한 무기들을 자랑합니다. 군사 덕후들은 미국 군대를 좋아합니다. 아무리 이 덕후들이 좋아한다고 해도, 미국 군대는 기후 악당입니다. 이 악당은 기후 불평등을 비판하지 않고 기후 부채를 주장하지 않습니다. 미국 군대처럼, 친환경 기업들에게 기후 불평등, 기후 부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군사 덕후들은 어떤가요? 이 덕후들이 기후 불평등을 비판하고 기후 부채를 주장하나요?)
환경 운동에게 친환경 기업들은 진짜 대안이 아닙니다. 친환경 기업들처럼, 재생 에너지들은 진짜 대안이 아닌지 모릅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이것들에게는 커다란 한계가 있는지 모릅니다. 만약 재생 에너지들에게 커다란 한계가 있다면, 탈성장은 진짜 대안일 겁니다. 탈성장은 인류가 가난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탈성장은 너무 지나친 성장을 비판합니다. 너무 지나친 성장이 진짜 경제 성장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너무 지나친 성장은 극단적인 기후들로 이어집니다. 극단적인 기후들은 행복한 사회가 아닙니다. 그래서 생태학과 치유·복원과 탈성장은 어울립니다.
※ 게임 <Alba: A Wildlife Adventur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37010/Alba_A_Wildlife_Adventure/
※ 사진 <Fighter Aircraft …> 출처: Omar Barrera,
https://www.pexels.com/photo/fighter-aircraft-in-midair-15115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