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북한보다 미국은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이다 본문

사회주의/서구 중심주의 비판

북한보다 미국은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이다

OneTiger 2022. 11. 26. 12:10

◈ 북한보다 미국은 기후 악당이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북한을 싫어합니다. 지도자 계승부터 폐쇄적인 검열까지, 북한에게는 커다란 문제들이 있습니다. 북한에게 커다란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북한을 싫어합니다. 미국은 어떤가요? 많은 남한 사람들이 미국을 싫어하나요? 만약 많은 남한 사람들이 북한을 싫어한다면, 이 남한 사람들은 미국을 싫어해야 합니다. 이 사람들은 북한보다 미국을 '훨씬' 싫어해야 합니다. 북한보다 미국이 '훨씬' 악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남한 사람들은 미국을 싫어하지 않습니다. 2022년 오늘날, 기후 변화는 국제적인 화제입니다. 이 환경 재앙은 너무 위험합니다.

 

핵 전쟁이 너무 위험한 비극인 것처럼, 기후 변화는 너무 위험한 비극입니다. 다행히, 핵 전쟁은 현실이 아닙니다. 아직 현실에서 핵 전쟁은 터지지 않았습니다. 핵 전쟁과 달리, 불행히, 기후 변화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살인적인 폭염부터 엄청난 병충해까지, 이상 기후들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이상 기후들이 현실이 되었기 때문에, 이미 기후 난민들 역시 현실이 되었습니다. 아직 핵 전쟁이 터지지 않은 것처럼, 다행히, 미래에서 핵 전쟁은 터지지 않을지 모릅니다. 핵 전쟁과 달리, 불행히, 미래에서 기후 변화는 훨씬 위험한 수준을 넘을 겁니다. 핵 전쟁과 달리, 환경 아포칼립스는 현실입니다.



많은 기후 난민들은 환경 아포칼립스가 현실이라고 증명합니다. 현재 환경 아포칼립스보다 미래 환경 아포칼립스는 훨씬 커다란 비극일 겁니다. 훨씬 커다란 비극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를 통제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를 통제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화석 연료 산업들과 헤어져야 합니다. 지금 당장, 인류 문명은 화석 연료 산업들과 헤어져야 합니다. 비록 '지금 당장'이 너무 어렵다고 해도, 적어도 인류 문명은 '지금 당장'에 수렴해야 합니다. 문제는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200년 동안, 자본주의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웠고 많은 이윤들을 축적했습니다.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우고 많은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윤 극대화입니다. 이윤 극대화를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산업들과 헤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성장한다면, 언젠가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산업들과 헤어질 겁니다. 언젠가 재생 에너지 산업들로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할 겁니다. 하지만 '언젠가'와 '지금 당장'은 다릅니다. '언제가'는 '지금 당장'에 수렴하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금 당장보다 언젠가를 선호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지금 당장에 수렴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멸종 저항(Extinction Rebellion)이 "지금 당장!"을 외친다고 해도, 이 외침은 공허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윤 극대화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 외침은 공허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지금 당장을 실천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누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나요? 대답은 미국입니다. 미국 권력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미국 권력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금 당장을 방해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미국 권력을 비판해야 합니다. 이건 그 자체로서 미국이 악당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모든 미국 사람이 기후 악당들인가요? 미국 여자들, 미국 흑인들, 미국 동성애인들, 미국 트랜스젠더들이 기후 악당들인가요? 어떤 미국 사람들은 가난합니다. 아니, 많은 미국 사람들은 가난합니다. 이 가난한 사람들이 기후 악당들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진짜 문제는 미국 사람들이 아닙니다. 진짜 기후 악당은 사회 구조, 이윤 극대화, 자본주의, 시장 경제입니다. 미국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미국은 기후 악당입니다. 그 자체로서 미국은 기후 악당이 아닙니다. 심지어 중산층 백인 이성애 남자들조차 진짜 기후 악당들이 아닐 겁니다. 이 남자들보다 이윤 극대화는 진짜 악당일 겁니다.



미국 권력이 세계적인 이윤 극대화를 주도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미국을 비판해야 합니다. 북한은 어떤가요? 북한이 세계 시장 경제를 주도하나요? 북한이 세계적인 이윤 극대화를 주도하나요? 북한이 부유한 자본주의 강대국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북한은 세계 시장 경제를 주도하지 않고 세계적인 이윤 극대화를 주도하지 않습니다. 북한은 자본주의 강대국이 아닙니다. 북한보다 미국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금 당장을 방해하기 때문에, 북한보다 미국은 훨씬 악랄합니다. 살인적인 폭염부터 극단적인 가뭄까지, 북한보다 미국은 환경 아포칼립스입니다.

 

만약 미래 환경 아포칼립스가 많은 사람들을 엄청난 고통들에 빠뜨린다면, 이건 북한 책임보다 미국 책임일 겁니다. 북한보다 미국이 환경 아포칼립스인 것처럼, 인류 문명은 미국을 비판해야 합니다. 남한 사람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남한 사람들 역시 북한보다 미국을 비판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남한 사람들이 북한보다 미국을 싫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북한보다 미국이 환경 아포칼립스라고 해도, 놀랍게도(!), 많은 남한 사람들은 미국보다 북한을 혐오합니다. 비록 북한보다 미국이 많은 사람들을 엄청난 고통들에 빠뜨린다고 해도, 많은 남한 사람들은 미국보다 북한을 혐오합니다.



[분명히 북한보다 미국은 훨씬 많은 에너지들을 사용합니다.]



이 지도는 2021년 1인당 에너지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이 지도는 북한보다 미국이 훨씬 많은 에너지들을 사용한다고 증명합니다. 이 지도가 보여주는 것처럼, 북한보다 미국은 훨씬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할 겁니다. 훨씬 많은 온실 가스들이 기후 변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북한보다 미국은 기후 변화를 책임져야 합니다. 그래서 미국이 기후 변화를 책임지나요? 기후 변화를 책임지기 위해 미국이 대규모 변화를 추구하나요? 환경 운동은 대규모 변화를 요구합니다. 대규모 변화 없이,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못할 겁니다. 더 이상 '일상'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우리는 '일상'을 살아가지 못합니다.

 

'일상'은 많은 화석 연료들, 많은 물질 사용량을 가리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부터 21세기 초반 오늘날까지, 많은 화석 연료들, 많은 물질 사용량은 일상이었습니다. 특히, 20세기 후반 신자유주의가 확장한 이후, 지배적인 관념은 많은 화석 연료들, 많은 물질 사용량을 일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것들이 일상이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이것들을 유지하기 원합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우고 많은 물질들을 사용하기 원합니다. 하지만 더 이상 이 일상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는 더 이상 이 일상이 가능하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지속 가능성과 지배적인 관념(일상)은 대립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을 바꾸고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인류 문명에게는 작은 실천보다 거대한 실천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미국이 대규모 변화를 시도하나요? 지금 당장, 미국이 대규모 변화를 시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미국은 자본주의 최고 강대국입니다. 아무리 미국에서 중국으로 자본주의 패권이 움직인다고 해도, 여전히 미국은 자본주의 최고 강대국입니다. 미국은 이것을 놓치기 원하지 않습니다. 미국은 이것을 유지하기 원합니다. 심지어 미국은 이것을 강화하기조차 원합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윤 극대화입니다. 미국이 자본주의 패권을 강화하기 원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이 이윤 극대화이기 때문에, 미국은 대규모 변화를 시도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최고 패권을 위해, 지금 당장, 미국은 대규모 변화를 시도하지 않습니다. 비록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이 기후 변화가 너무 위험하다고 경고한다고 해도, 비록 기후 변화가 인류 문명을 무너뜨릴지 모른다고 해도, 미국은 이 위험한 환경 재앙을 상관하지 않습니다. 미국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주도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고 엄청난 물질들을 사용합니다. 미국은 지금 당장보다 기후 변화를 선택합니다. 의도적으로, 미국은 기후 변화를 선택합니다. 분명히 이 선택은 의도적입니다. 기후 변화는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의도적으로, 미국은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생태학 재앙을 선택합니다.



비록 기후 변화가 인류 문명을 무너뜨릴지 모른다고 해도, 의도적으로, 미국은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선택합니다. 미국이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선택하기 때문에, 이 너무 위험한 선택이 의도적이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이 미국을 싫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미국을 싫어하지 않습니다. 이 남한 사람들은 미국보다 북한을 혐오합니다. 북한에게 커다란 문제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록 북한에게 커다란 문제들이 있다고 해도, 북한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지 않습니다. 북한은 엄청난 화석 연료들, 엄청난 물질 사용량을 주도하지 않습니다. 북한은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생태학 재앙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는 인류 문명을 무너뜨릴지 모릅니다. 북한은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기후 변화가 인류 문명을 무너뜨리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미래 기후 변화는 너무 커다란 비극일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를 통제하지 않는다면, 몇 십 년 이후, 몇 백 년 이후, 코비드-19보다 미래 기후 변화는 훨씬 커다란 비극일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기후 변화가 인류 문명을 무너뜨린다고 예상하지 않습니다. 비록 기후 변화가 훨씬 위험한 수준을 넘어선다고 해도, 개인적으로 저는 인류 문명이 무너진다고 예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인류 문명이 무너지지 않는다고 해도, 기후 변화는 절대 사소하지 않을 겁니다.



코비드-19는 인류 문명을 무너뜨리지 않습니다. 코비드-19가 인류 문명을 무너뜨리지 않기 때문에, 코비드-19가 사소한 사건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도 코비드-19를 사소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코비드-19가 인류 문명을 무너뜨리지 않는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이 전염병 사태를 엄청난 비극이라고 느낄 겁니다. 인류 문명 역사에서 코비드-19는 사소한 기록이 아닐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를 통제하지 않는다면, 코비드-19보다 미래 기후 변화는 훨씬 엄청난 비극일 겁니다. 아무리 인류 문명이 무너지지 않는다고 해도, 인류 문명 역사에서 이 기후 변화는 절대, 절대 사소하지 않을 겁니다.

 

의도적으로, 미국은 이 엄청난 비극을 선택합니다. 미국과 달리, 북한은 이 엄청난 비극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1인당 에너지 사용량 지도가 증명하는 것처럼, 북한보다 미국은 엄청난 에너지들을 사용합니다. 비단 이 지도만 아니라 다른 많은 통계들 역시 북한보다 미국이 엄청난 에너지들을 사용한다고 증명합니다. 아니, 비록 우리가 많은 통계들을 참고하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북한보다 미국이 기후 악당, 환경 오염 악당이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인식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심지어 수구 꼴통 할배들조차 이것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수구 꼴통 할배들조차 북한이 많은 에너지들을 소비한다고 인식하지 않습니다.



◈ 미국은 살인적인 폭염을 선택한다

심지어 수구 꼴통 할배들조차 북한보다 미국이 엄청난 에너지들을 사용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심지어 수구 꼴통 할배들조차 미국보다 북한이 엄청난 에너지들을 사용한다고 부정하지 못할 겁니다. 심지어 수구 꼴통 할배들조차 인정하는 것처럼, 북한보다 미국은 기후 악당, 환경 오염 악당입니다. 그래서 수구 꼴통 할배들이 북한보다 미국을 싫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미국이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을 선택한다고 해도, 비록 이 위험한 선택이 의도적이라고 해도, 수구 꼴통 할배들은 미국보다 북한을 혐오합니다. 비단 수구 꼴통 할배들만 아니라 다른 남한 사람들 역시 미국보다 북한을 혐오합니다.

 

2022년 오늘날, 남한 사회에서 페미니즘은 주류입니다. 적어도 페미니즘은 유행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대부분 젊은 세대 여자들이 페미니즘을 받아들인다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이 사실인가요? 만약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이건 긍정적일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대부분 젊은 세대 여자들이 페미니즘을 받아들인다고 해도, 이 많은 젊은 여자들이 북한보다 미국을 비판하나요? 흐음, 글쎄요, 대답은 회의적일 겁니다. 남한 사회에서 많은 젊은 여자들은 미국보다 북한을 혐오할 겁니다. 비록 미국이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을 선택한다고 해도, 남한에서 이 여자들은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을 상관하지 않을 겁니다.



북한이 미사일을 날릴 때, 수구 꼴통 할배들은 게거품을 물고 이것을 비난합니다. 수구 꼴통 할배들은 게거품을 물고 북한 미사일을 비난합니다. 북한 미사일과 달리,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을 비판하기 위해 수구 꼴통 할배들은 게거품을 물지 않습니다. 비록 북한이 미사일들을 날린다고 해도, 이건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이 아닙니다. 비록 북한이 미사일들을 날린다고 해도, 이 미사일들은 살인적인 폭염, 기록적인 홍수, 극단적인 가뭄, 엄청난 병충해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비록 북한이 미사일들을 날린다고 해도, 이 미사일들은 행성급 환경 아포칼립스가 아닙니다. 하지만 미국은 이것들을 유발합니다.

 

비록 북한이 핵 무기를 연구한다고 해도, 아직 핵 전쟁은 터지지 않았습니다. 핵 전쟁과 달리, 기후 변화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미국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비록 기후 변화가 현재 진행형이라고 해도, 비록 미국이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을 선택한다고 해도, 비록 미국이 살인적인 폭염, 기록적인 홍수, 극단적인 가뭄, 엄청난 병충해를 유발한다고 해도, 비록 미국이 행성급 환경 아포칼립스를 선택한다고 해도, 수구 꼴통 할배들은 미국보다 북한을 혐오합니다. 많은 젊은 여자들은 어떤가요? 수구 꼴통 할배들처럼, 많은 젊은 여자들은 북한을 혐오할 겁니다.



아무리 남한 사회에서 페미니즘이 유행이라고 해도, 아무리 젊은 여자들이 페미니즘을 받아들인다고 해도, 수구 꼴통 할배들이 미국보다 북한을 혐오하는 것처럼, 이 젊은 여자들은 미국보다 북한을 혐오할 겁니다. 분명히 북한에게는 커다란 문제들이 있습니다. 분명히 우리는 북한을 비판해야 합니다. 지도자 계승부터 폐쇄적인 검열까지, 분명히 북한은 강력한 비판들을 피하지 못합니다. 북한보다 미국은 훨씬 강력한 비판들을 피하지 못합니다. 북한보다 미국이 훨씬 악랄하기 때문입니다. 북한보다 미국이 훨씬 위험한 악당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왜 많은 남한 사람들이 오직 북한만 혐오하나요?

 

왜 많은 남한 사람들이 미국보다 북한을 혐오하나요? 왜 많은 남한 사람들이 북한보다 미국을 비판하지 않나요? 남한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남한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남한에서 시장 경제는 지배적입니다. 시장 경제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남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시장 경제를 편듭니다. 미국 권력은 세계 시장 경제를 주도합니다. 미국 권력이 세계 시장 경제를 주도하기 때문에, 남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미국 권력을 편듭니다. 남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미국 권력을 편들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미국 권력을 편듭니다. 이건 너무, 너무 심각한 고정 관념입니다.



비단 미국 권력만 아니라 서구 중심주의 역시 심각한 고정 관념입니다. 남한에서 시장 경제는 지배적입니다. 남한이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인류 문명에서 자본주의가 나타나기 시작했나요? 대답은 19세기 산업 혁명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동안, 전형적인 자본주의는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은 19세기 서구 문명에 속합니다. 서구에서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서구는 자본주의를 주도했습니다. 서구가 자본주의를 주도했기 때문에, 남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자본주의를 편들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서구를 떠받듭니다. 이건 서구 중심주의입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이 서구를 떠받들기 때문에, 심지어 이 사람들은 서구 제국주의조차 정당화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동안, 서구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했습니다. 동시에, 19세기 산업 혁명 동안,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서구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을 거부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서구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조차 했습니다. 20세기 초반, 여전히 서구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했습니다. (심지어 서구 사회주의조차 식민지 수탈을 주장했습니다. 공산주의는 사회주의를 비판했습니다. 사회주의는 공산주의를 탄압했습니다.) 자본주의는 제국주의입니다.



▣ 너무 심각한 고정 관념

20세기 초반, 서구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했기 때문에, 이건 1차 세계 대전으로 이어졌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은 2차 세계 대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20세기 냉전을 '(서구) 자유 진영 vs. 코민테른 진영'라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사실들은 훨씬 다릅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20세기 냉전은 '서구 제국주의 vs.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 독립 운동'이었습니다. 분명히 20세기 코민테른은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 독립 운동을 포함합니다. 공산주의가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독립 운동들을 지원했습니다.

 

비록 이 지원이 뻘짓들, 삽질들이었다고 해도, 이 지원은 서구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한다고 증명합니다. 이 지원이 증명하는 것처럼, 서구 자본주의와 식민지 수탈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남한 사람들은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자본주의를 편들기 때문에, 서구가 자본주의를 주도했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아일랜드,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복지 제도들은 식민지 수탈과 아무 관계를 맺지 않는다." 이 주장이 사실인가요? 아일랜드부터 핀란드까지, 이 복지 국가들이 식민지 수탈과 아무 관계를 맺지 않나요?



아일랜드,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는 유럽 국가들입니다. 왜 유럽 국가들에서 복지 제도들이 강력한가요? 만약 덴마크가 아프리카 국가였다면, 덴마크가 강력한 복지들을 자랑했을까요? 만약 핀란드가 라틴 아메리카 국가였다면, 핀란드가 강력한 복지들을 자랑했을까요? 만약 아일랜드, 노르웨이, 스웨덴이 세계화 남반구에 속했다면, 아일랜드, 노르웨이, 스웨덴이 강력한 복지들을 자랑했을까요? 세계화 남반구가 강력한 복지들을 자랑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왜 유럽 국가들, 서구 백인 국가들이 강력한 복지들을 자랑하나요? 왜 세계화 남반구가 강력한 복지들을 자랑하지 않나요?

 

왜 서구 백인들이 부유한가요? 왜 흑인들, 인디언들이 가난한가요? 이 상황이 식민지 수탈과 아무 관계를 맺지 않나요? 많은 남한 사람들은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심지어 (자칭) 페미니스트들조차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심지어 (자칭) 페미니스트들조차 고개들을 끄덕이는 것처럼, 남한에서 서구 중심주의는 너무, 너무 심각한 고정 관념입니다. 서구에서 자본주의가 나타났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이기 때문에, 서구에게는 1차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서구는 이것을 외면합니다. 서구는 행성급 생태학 책임을 외면합니다. 하지만 많은 남한 사람들은 서구보다 북한을 혐오합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여자들은 피해자들입니다. 남한, 이른바 헬조선은 가부장적입니다. 하지만 많은 남한 여자들(피해자들)은 서구 제국주의(가해자)를 떠받듭니다. 수구 꼴통 할배들이 서구 제국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가 기준일 때, 수구 꼴통 할배들과 (자칭) 페미니스트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심지어 피해자들조차 가해자를 떠받드는 것처럼, 서구 중심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자본주의 때문에, 서구 중심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그래서 진짜 문제, 근본적인 문제는 자본주의입니다. 훨씬 나은 사회를 이룩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 이윤 극대화를 비판해야 합니다.



※ <Energy use per person, 2021> 지도 출처: Our World in Data,
https://ourworldindata.org/grapher/exports/per-capita-energy-us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