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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바이오 돔과 쓰레기 전시, 백인 남자 과학 본문

생태/인류세라는 착각

바이오 돔과 쓰레기 전시, 백인 남자 과학

OneTiger 2020. 5. 12. 19:47

[어쩌면 하드 SF 작가에게 이 풍경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쓰기 위한 참고 자료가 될지 모릅니다.]



위 사진은 몬트리올 바이오 돔입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여러 자연 생태계들을 구현하고, 관람객들은 야생 자연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인공 공간에서 야생 동물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바이오 돔은 동물원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동물원과 달리, 바이오 돔은 야생 환경을 어느 정도 모방합니다. 문자 그대로 동물원은 철창 감옥이나, 바이오 돔은 야생 환경에 훨씬 가깝습니다. 어쩌면 동물 권리 시점에서 동물원과 바이오 돔은 똑같은 감옥인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동물원보다 바이오 돔에서 관람객들은 야생에 훨씬 가깝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바이오 돔이 야생 환경을 어느 정도 구현하기 때문에, 하드 SF 작가에게 바이오 돔은 좋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하드 SF 작가가 장거리 개척 우주선을 쓴다면, 우주선 바이오 돔을 설정하기 위해 하드 SF 작가는 몬트리올 바이오 돔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하드 SF 소설(우주 탐사 소설)은 별로 어울리지 않으나, 어쩌면 우주선 바이오 돔은 위 사진과 비슷할지 모릅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바이오 돔과 우주선을 결합합니다. 위 사진은 바이오 돔입니다. 그래서 하드 SF, 우주 탐사 소설에게 위 사진은 좋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건 몬트리올 바이오 돔이 폐쇄 인공 생태계를 구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인공 생태계에 가까운지 모르나, 이건 폐쇄 생태계가 아닙니다. 반면,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비단 인공 생태계일 뿐만 아니라 폐쇄 생태계입니다. 무엇보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폐쇄 생태계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에서 가장 까다로운 부분들 중에서 하나는 이것입니다. 어떻게 폐쇄 생태계가 지속 가능할 수 있나요? 어떻게 폐쇄 체계에서 영양분들이 지속적으로 순환할 수 있나요? 우주 탐사 소설은 이것을 해명해야 합니다. 우주 탐사 소설은 어떻게 폐쇄 체계가 순환하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하드 SF 소설 역시 소설이고, 소설은 모든 것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우주 탐사 소설은 폐쇄 생태계 순환을 어느 정도 얼버무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생태계) 공학적인 재미를 위해 우주 탐사 소설은 폐쇄 생태계 순환을 설명해야 합니다. 만약 독자가 다른 SF 소설들보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소설을 읽는다면, 이유가 무엇인가요? 장거리 개척 우주선에서 내부 바이오 돔은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내부 바이오 돔을 읽기 위해 SF 독자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소설을 선택할 겁니다. 우주선 바이오 돔에서 폐쇄 생태계 순환은 가장 커다란 골칫거리이고, 하드 SF 소설은 폐쇄 순환 체계를 설명해야 합니다.



그래서 만약 SF 작가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쓰기 원한다면, SF 작가는 몬트리올 바이오 돔을 소설에 곧바로 집어넣지 못합니다. SF 작가는 다른 바이오 돔 실험들을 참고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겁니다. 만약 미래 인류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건조한다면, 내부 바이오 돔은 위 사진과 정말 비슷할지 모릅니다. 이런 풍경 속에서 우주선 승무원들은 돌아다닐지 모릅니다. 만약 미래 인류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건조한다면, 그들은 몬트리올 바이오 돔을 참고할지 모릅니다. 미래 인류가 참고하는 것처럼, 하드 SF 작가 역시 참고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소설은 오직 폐쇄 생태계 순환만 강조하지 않을 겁니다. 지구 자연 생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SF 작가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씁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자들이 자연 생태계를 연구하기 때문에, SF 작가는 생태학을 참고하고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상상합니다. 만약 생태학자들이 자연 생태계를 연구하지 않는다면, SF 작가는 생태학을 참고하지 못할 테고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상상하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중세 문학 작가들은 우주 탐사 소설을 쓰지 못했습니다. 중세 사람들 역시 생태학을 어느 정도 연구했으나, 이 생태학은 서구 근대 생태학과 크게 다릅니다.



장거리 '생물권(biosphere)' 개척 우주선에게 생물 다양성은 핵심 단어, 키워드입니다. 하지만 중세 사람들은 생물 다양성이라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생물 다양성은 서구 근대 생태학 용어, 20세기 용어입니다. 중세 문학 작가들이 생물 다양성 개념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그리고 그들이 기계 공학과 천문학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중세 문학 작가들은 우주 탐사 소설과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쓰지 못했습니다. 중세 문학 작가들과 달리, 생태학자들이 생물 다양성을 연구하기 때문에, 하드 SF 작가는 생물 다양성(과 기계 공학과 천문학)을 적용하고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부딪힙니다.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 감소를 걱정합니다. 지구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쓰레기들을 전시한 적이 있습니다. 왜 바이오 돔이 쓰레기들을 전시하나요? 쓰레기 섬이 해양 생물 다양성을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바이오 돔이 야생 환경과 어느 정도 가깝기 때문에, 비록 쓰레기들이 전시 용도라고 해도, 관람객들은 쓰레기들이 야생 환경을 오염시킨다고 느꼈을 겁니다. 관람객들은 환경 오염을 새롭게 바라봤을 겁니다. 동물원은 이런 효과를 연출하지 못할 겁니다. 동물원은 야생 자연 환경을 모방하지 못합니다.



동물원과 바이오 돔은 똑같이 인공 공간이나, 바이오 돔은 야생 환경을 어느 정도 모방합니다. 동물원은 철창 감옥에 훨씬 가깝습니다. 동물원이 철창 감옥이기 때문에, 아무리 동물원이 쓰레기들을 전시한다고 해도, 동물원보다 바이오 돔은 환경 오염을 훨씬 비극적으로 연출할 겁니다. 바이오 돔이 환경 오염을 경고하는 것처럼,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역시 환경 오염을 경고할 수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은 지구가 생체 우주선이라고 비유하고, 이 비유는 원대하고 감동적이나, 비유는 그저 비유에 불과합니다. 지구는 우주선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지구가 우주선이라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지구는 인류가 살아가는 천체이다. 지구는 태양계에 속하고, 태양계에서 지구는 세 번째 궤도를 돈다. 지구에게 달은 위성(衛星)이다. 지각(地殼), 맨틀(mantle), 지핵(地核)은 지구를 구성한다." 이렇게 국어 사전은 지구를 정의합니다. 국어 사전은 지구가 생체 우주선이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지구는 우주선이 아닙니다. 지구는 천체, 행성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에게 생체 우주선 비유는 피부에 닿지 않을 겁니다. 반면, 하드 SF 소설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이야기합니다. 문자 그대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우주선'입니다. "우리는 한 배(우주선)를 탔어." 이렇게 우주선 승무원들은 느낍니다.



우주선(宇宙船)은 '배'입니다. 배는 운명을 가리킵니다. "우리는 한 배를 탔어." 이 문구에서 배는 운명을 가리킵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에서 승무원들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어디로 승무원들이 갈 수 있나요? 예전에 4월 8일 게시글이 이야기한 것처럼,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이름은 프레아 토라니일지 모릅니다. 프레아 토라니는 어머니 지구 여신을 가리킵니다. 엄마에게서 아기가 벗어나지 못하는 것처럼, 우주선(엄마)에게서 승무원들(아기)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프레아 토라니 외부는 가혹한 우주입니다. 가혹한 우주에서 승무원들은 먹고 살지 못합니다. 프레아 토라니는 승무원들을 먹입니다.


프레아 토라니는 승무원들을 보호합니다. 우주와 생명 현상은 어울리지 않으나, 프레아 토라니에서 바이오 돔은 싱그러운 생명 현상을 자랑합니다. 프레아 토라니와 우주선 승무원들은 운명 공동체입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전염병 사태에 부딪히고 크게 망가진다면, 우주선 승무원들은 절망할 겁니다. 프레아 토라니와 우주선 승무원들이 운명 공동체이기 때문에, 만약 바이오 돔이 병든다면, 우주선 승무원들 역시 병들 겁니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은 코로나 19 사태가 심각하다고 떠듭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야생 동물 전염병 사태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생태계 교란을 걱정하고 떠드나요?



[이 그림들처럼, 생물권 모식도들은 고리, 순환입니다. 우주선 바이오 돔은 이것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자연 생태계는 고리를 좋아하고, 하드 SF 소설에서 우주선 바이오 돔은 고리를 강조할 수 있으나, 현실에서 자연 생태계 교란은 뉴스가 되지 못합니다. 다들 코로나 19 사태가 심각하다고 난리법석이나, 많은 사람들은 야생 환경과 인류 문명이 운명 공동체라고 느끼지 못합니다. 환경 전문가들은 원 헬스 개념을 설명하나, 사람들은 원 헬스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런 현실과 달리, 프레아 토라니에서 우주선 승무원들은 운명 공동체를 느낍니다. 프레아 토라니에서 우주선 승무원들이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프레아 토라니가 삶의 터전이기 때문에, 프레아 토라니 없이, 그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우주선 승무원들은 왜 원 헬스가 '고리, 순환'을 가리키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생태계는 먹이 그물망이고, 그물망은 총체적인 연결 구조입니다. 자연과 문명은 별개가 아닙니다. 자연 속에서 문명은 존재하고, 자연과 문명은 서로 영향을 미칩니다. 프레아 토라니 우주선은 '고리, 순환'을 강조하고 운명 공동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생체 우주선 지구보다 프레아 토라니 우주선은 고리와 순환을 훨씬 강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총체적인 시각은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총체적인 시각은 훨씬 멀리 봐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원 헬스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환경 전문가들은 열심히 경고하나, 왜 사람들이 외면하나요?



사람들이 멍청하고 탐욕스럽기 때문에? 여러 생물학 교과서들은 이게 정답이라고 설명합니다. 과학 학습 만화들 역시 탐욕스러운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인류는 환경 범죄자가 아닙니다. 모든 인간이 똑같은 인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인류 문명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가장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수직적인 계급 경제입니다. 백인 남자 사장과 원주민 비정규직 여자 노동자는 절대 똑같지 않습니다. 오히려 백인 남자 사장은 원주민 여자 노동자를 착취합니다. 서구 문명이 열대 지역을 수탈하기 때문에, 서구 문명은 부유합니다.


자본주의는 유럽(서구) 출신입니다. 왜 자본주의가 서구 출신인가요? 왜 자본주의가 중국, 인도, 마야, 아즈텍, 이슬람, 이집트, 남아프리카, 이로쿼이 출신보다 서구 출신인가요? 서구 문명이 열대 밀림들을 수탈했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대항해 시대에서 주역은 중국, 인도, 마야, 아즈텍, 이슬람, 이집트, 남아프리카, 이로쿼이보다 서구 문명이었습니다. 서구 문명은 열대 지역들을 수탈했고, 막대한 부를 얻었고, 자본주의를 발달시켰습니다. 자본주의는 세계화로 확장했고,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백인 남자 사장과 원주민 여자 노동자는 절대 똑같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류는 자연 환경을 파괴하지 않습니다.



백인 남자 사장과 원주민 여자 노동자가 절대 똑같지 않기 때문에, 모든 인간이 똑같은 인류가 아니기 때문에, 지배 계급이 피지배 계급을 착취하기 때문에, 탐욕스러운 인류는 대답이 되지 못합니다. 생물학 교과서들은 거짓말하고 세뇌합니다. 과학 학습 만화들 역시 거짓말하고 세뇌합니다. 왜 생물학 교과서들이 거짓말하나요? 왜 과학 학습 만화들이 거짓말하나요? 백인 남자 사장은 원주민 여자 노동자를 착취하나, 왜 생물학 교과서들이 백인 남자 사장과 원주민 여자 노동자가 똑같은 인류라고 설명하나요? 왜 이런 거짓말들이 나타납니까?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자본가들은 지배 계급입니다.


거대 자본가들이 지배 계급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자본'주의입니다. 지배 계급은 지배적인 관념을 퍼뜨립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가 계급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지배 계급 관념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지배 계급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거대 자본가들이 지배 계급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거대 자본가들은 비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배적인 관념은 거대 자본가들을 옹호해야 합니다. 아무리 오직 이윤만 추구하기 위해 거대 자본가들이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고 자연 환경을 오염시킨다고 해도, 지배적인 관념은 거대 자본가들이 옳다고 거짓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무분별한 소비가 자연 환경을 오염시킨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이 무분별하게 소비하고, 무분별하게 낭비하고, 무분별하게 버리기 때문에, 자연 환경은 오염됩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사실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소비 이전에 생산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플라스틱 쓰레기들을 버리기 전에, 자본주의는 플라스틱 상품들을 생산합니다. 자본주의가 플라스틱 상품들을 생산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플라스틱 쓰레기들을 버립니다. 중세 사람들은 플라스틱 쓰레기들을 버리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중세 사람들이 원한다고 해도, 그들은 플라스틱들을 버리지 못했습니다.


중세 사람들이 플라스틱 쓰레기들을 버리지 못한 것처럼, 소비 이전에 생산은 존재합니다. 생산이 나타난 이후, 소비는 나타납니다. 자본주의가 플라스틱 쓰레기들을 생산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플라스틱 쓰레기들을 버립니다. 자본주의가 무분별하게 생산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무분별하게 소비합니다. 무분별한 소비는 심각한 문제이나, 무분별한 소비 이전에, 무분별한 생산은 훨씬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왜 세계화 자본주의가 무분별하게 생산하나요? 왜 자본주의가 적당하게 생산하지 못하나요? 아무리 자본주의가 많이 생산한다고 해도, 가난한 흑인 아이들은 병들고, 굶주리고, 다치고, 쓰러집니다.



무분별한 생산은 풍족한 인생을 반드시 담보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자본주의가 많이 생산한다고 해도, 가난한 흑인 아이들은 병들고 굶주립니다. 오히려 무분별한 생산은 무분별한 소비를 조장하고, 이건 생물 다양성 감소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거대 자본가들은 무분별한 생산들을 멈추지 못합니다. 그들에게 유일무이한 목표가 이윤 극대화이기 때문입니다. 거대 자본가들은 이윤을 반드시 창출하고 극대화해야 합니다. 그들은 오직 이윤 창출만 부르짖습니다. 왜 가난한 흑인 아이들이 병들고 굶주리나요? 흑인 아이들은 이윤을 창출하지 못합니다. 가난한 흑인들은 그저 깜둥이 새끼들에 불과합니다.


인류 문명은 친환경 재화들을 만들고 친환경 동력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재화들을 만들고 친환경 동력들을 이용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산업 구조를 바꿔야 합니다. 이건 어렵지 않습니다. 아니, 아무리 이게 어렵고 힘들다고 해도, 환경 오염들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산업 구조를 반드시 바꿔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산업 구조가 바뀐다면, 거대 자본가들에게 이건 크게 불리할 겁니다. 심지어 거대 자본가들은 권력을 잃을 겁니다. 거대 자본가들은 산업 구조가 바뀌기 원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환경 오염들이 심각하다고 해도, 거대 자본가들은 무분별하게 생산해야 합니다. 이윤을 위해.



이윤을 위해 거대 자본가들은 무분별하게 생산합니다. 훨씬 많은 생산들이 훨씬 높은 이윤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환경 오염들이 심각하다고 해도, 훨씬 높은 이윤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훨씬 많이 생산해야 합니다. 과다 생산은 과다 소비로 이어지고, 이건 자연 환경을 오염시킵니다. 그래서 진짜 환경 오염 범죄자는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을 오염시키나, 생물학 교과서들은 이것을 지적하지 않습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생물학 교과서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물학 교과서들, 과학 학습 만화들은 1차원적인 환경 보호를 떠듭니다.


1차원적인 환경 보호는 환경 보호가 아닙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사라질 때, 이건 환경 보호가 됩니다. 총체적인 시각은 이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 학습 만화들이 1차원적인 환경 보호, 얄팍한 환경 보호를 떠드는 것처럼, 하드 SF 소설 역시 1차원적인 환경 보호, 얄팍한 환경 보호를 떠들지 모릅니다. 사실 많은 SF 소설들은 지배적인 관념을 떠받듭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을 오염시키나, 많은 SF 소설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SF 소설들은 자본주의를 떠받들고 정당화합니다. 어떤 SF 작가들은 이게 창작과 표현의 자유라고 변명할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사이언스 픽션이 나타났나요?]



SF 작가들에게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비록 SF 소설들이 지배적인 관념을 떠받든다고 해도, 이건 창작과 표현의 자유입니다. 비록 SF 작가들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주장하고, 지배적인 관념을 떠받들고, 세계화 자본주의를 정당화한다고 해도, 이건 잘못이 아닙니다. 하지만 하늘에서 갑자기 SF 장르는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중세 문학 작가들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외계 항성계를 향해 항해한다고 쓰지 못했습니다. 20세기 후반 SF 작가는 쓸 수 있으나, 중세 문학 작가들은 쓰지 못합니다. 중세 문학 작가들이 본격적인 생태학, 천문학, 기계 공학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생태학, 천문학, 기계 공학. 이것들은 과학에 속합니다. 과학 덕분에, 20세기 후반 SF 작가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외계 항성계를 향해 항해한다고 쓸 수 있습니다. 중세 문학 작가들이 과학을 연구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쓰지 못합니다. 중세 문학 작가들은 대대적인 홍수를 피하기 위해 거대한 방주가 수많은 야생 동물들을 태운다고 쓸 수 있으나, 하드 SF 소설과 달리, 중세 홍수 문학은 어떻게 폐쇄 생태계가 순환하는지 고찰하지 못합니다. 중세 문학들은 드래곤을 이야기했고, 이건 중세 유럽 판타지에 영향을 미쳤고, 중세 유럽 판타지는 포레스트 드래곤, 그린 드래곤을 이야기합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환경 보호를 주장하는 것처럼, 포레스트 드래곤은 환경 보호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레스트 드래곤은 어떻게 폐쇄 생태계가 순환하는지 고찰하지 못합니다. 포레스트 드래곤과 홍수 설화 방주에게는 '과학'이 없습니다. 반면,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에게는 '과학'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어떻게 과학이 나타났나요? 우리가 과학을 말할 때, 사실 우리는 서구 근대화 과학을 말합니다. 우리는 중국 과학, 이슬람 과학, 인도 과학, 마야 과학, 이로쿼이 과학, 이집트 과학, 마오리 과학을 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서구 근대화 과학을 말합니다. 과학은 서구 과학입니다.


찰스 다윈부터 리처드 도킨스까지, 챌린저 교수부터 토니 스타크까지, 과학은 서구 근대 과학입니다. 특히, 과학자들은 백인 남자들입니다. 우리가 과학자를 언급할 때, 우리는 서구 백인 남자가 과학자라고 인식합니다. 서구 근대 과학이 발달하는 동안, 남자 과학자들은 과학을 이용했고 여자들을 차별했습니다. 그들은 여자들이 분석적이지 않고, 합리적이지 않고, 논리적이지 않다고 차별했습니다. 여전히 이런 사고 방식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사람들은 여자들이 분석적이고 논리적이기보다 감성적이고 섬세하다고 간주합니다. 이게 '과학'인가요? 감성적이고 섬세한 여자가 '과학'인가요?



하늘에서 갑자기 과학은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과학이 가치 중립적인 단어라고 생각하나, 이건 너무 위험한 착각입니다. 서구 문명이 식민지들을 수탈한 이후, 자본주의는 발달했고, 그러는 동안, 서구 과학 역시 함께 발달했습니다. 서구 근대화, 계몽주의, 과학 혁명, 자본주의는 비슷한 궤적을 그립니다. 자본주의는 폭력적인 착취 경제이나, 과학과 자본주의는 비슷한 궤적을 그립니다. 그래서 과학은 우생학이 되고 편협한 사회 생물학이 됩니다. 과학은 열등한 흑인을 나불거리고 섬세한 여자를 주절거립니다. 그리고 이런 과학은 우주 탐사 소설을 뒷받침합니다. 과학 때문에, 우주 탐사 소설은 나타납니다.


그래서 SF 장르는 과학 만능주의에 쉽게 빠집니다. 그래서 SF 작가들, 독자들, 평론가들은 과학 만능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과학과 자본주의가 비슷한 궤적을 그리기 때문에, 과학 만능주의를 경계하기 위해 SF 작가들, 독자들, 평론가들은 자본주의를 의심해야 합니다.



※ 몬트리올 바이오돔 사진 출처: Guilhem Vellut,

https://www.flickr.com/photos/o_0/3043126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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