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뮨베이스>, 아기자기한 외계 생존과 녹색 잎사귀들 본문

SF & 판타지/비경 탐험

<뮨베이스>, 아기자기한 외계 생존과 녹색 잎사귀들

OneTiger 2019. 2. 11. 19:00

[우주 생존 게임 <뮨베이스>는 전반적으로 아기자기하고 쉽습니다. 우주 고양이는 꽤나 귀여워요.]



비디오 게임 <뮨베이스>는 우주 건설 생존 게임입니다. (<뮨베이스>는 달에서 생존하고 건설하는 '문베이스'의 패러디일지 모릅니다. 뮨베이스와 문베이스는 발음이 비슷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고양이 승무원을 조종하고 외계 행성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우주 고양이는 외계 행성을 탐험하고, 여러 식물들과 자원들을 채집하고, 자원들을 이용해 우주 기지를 짓고, 구조대가 올 때까지 살아남아야 합니다. 우주 고양이 승무원이 나오는 것처럼, <뮨베이스>는 별로 심각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게임은 <서브노티카>와 비슷합니다.


<서브노티카>는 외계 행성과 비경 탐험과 우주 기지 건설을 이야기합니다. 스팀 게임 플랫폼에는 <서브노티카> 이외에 이런 '우주 + 탐험 + 생존 + 건설' 게임들이 수두룩합니다. 어쩌면 <스타바운드> 같은 게임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기 때문에 이런 게임 장르는 유행하는지 모릅니다. 이런 게임 장르에는 방대한 외계 세상이 있고, 다양한 자연 생태계들이 있고, 여러 제작 방법들이나 건설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런 게임 장르에는 폭넓은 자유가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마음대로 외계 행성을 탐험하고, 다양한 식생들을 채집하고, 자신이 원하는 우주 기지를 지을 수 있습니다.



<뮨베이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서브노티카>처럼, <뮨베이스> 역시 외계 행성과 비경 탐험과 우주 기지 건설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서브노티카>를 비롯해 <오시리스: 뉴 던>이나 <아스트로니어>나 <플래닛 노매드>와 달리, <뮨베이스>는 깊지 않습니다. 솔직히 우주 승무원 고양이가 나오는 게임이 깊이를 자랑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게임 그래픽은 아기자기한 2D입니다. 설정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가깝습니다. 우주 고양이는 외계 행성에 착륙했으나, 외계 행성은 지구와 비슷합니다. 심지어 여기에는 녹색 식물들이 있습니다. 우주 고양이는 열매나 구근이나 나뭇잎을 채집할 수 있고 먹을 수 있습니다.


열매들과 구근들과 나뭇잎들이 많기 때문에 우주 고양이는 충분히 먹고 살 수 있습니다. 육식동물 고양이가 열매, 구근, 나뭇잎으로 채식한다는 이야기는 다소 모순적이나, 그건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허기를 표시하는 아이콘이 고기 모양이라고 해도, 식량이 오직 채식만 있다고 해도, 이런 모순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고양이 승무원을 비롯해 모든 그림체는 귀엽습니다. 귀여운 그림체처럼, 생존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게임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다면, 몇 개월 동안 게임 플레이어는 쉽게 생존할 수 있을 겁니다.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으리으리한 우주 왕궁을 세울 수 있을 겁니다.



외계 행성에는 우주 고양이가 이용할 수 있는 자원들이 많습니다. 잠시 주변을 탐험한다면, 우주 고양이는 충분한 씨앗들, 열매들, 목재들, 광석들, 금속들, 바위들을 구할 수 있을 겁니다. 자원들이 아주 흔하기 때문에 우주 고양이는 빨리 우주 기지를 확장하고 안락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우주 고양이는 생존 걱정을 멀리 밀어내고 여유롭게 외계 관광 여행을 떠날 수 있습니다. 우주 고양이가 외계 관광 여행을 떠난다고 해도, 무작위 지형 생성 때문에 주변 풍경은 꽤나 단조롭겠으나, 결국 우주 고양이는 관광 여행을 떠나야 할 겁니다.


비경 탐험과 자원 채집과 우주 기지 건설은 쉬우나, 반면, 위험 요소들은 별로 없습니다. 외계 공기에는 독기가 있으나, 우주 고양이는 충분한 산소통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벼락은 순식간에 고양이의 체력을 깎을 수 있으나, 게임 플레이어는 어디에 벼락이 떨어질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발력이 약간 있다면, 벼락을 피하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모래 폭풍은 태양열 전지판을 막거나 고양이가 바닥에 흘린 자원들과 도구들을 날려버릴 겁니다. 하지만 청소 로봇은 당장 태양열 전지판을 수리할 테고, 창고를 짓기는 쉽습니다. 전반적으로 <뮨베이스>는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스팀 플랫폼에서 <뮨베이스>는 얼리 액세스입니다. 아직 1.0 판본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게임 제작자는 혼자 틈틈히 작업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게임은 쉽게 깊이를 갖추지 못하겠죠. 스팀에는 여러 인디 게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게임들은 호평을 받으나 별로 깊이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가령, 호평을 받았음에도, 인디 게임이기 때문에, 우주 항해 게임 <FTL: 패스터 댄 라이트>는 깊이를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애석하게도 게임 제작자가 오직 둘이었기 때문에 <패스터 댄 라이트>는 어느 정도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뮨베이스> 역시 비슷합니다.


제가 이 게시글을 쓰는 시점에서 <뮨베이스>는 0.46.2 판본입니다. 1.0 판본까지 아직 멀었습니다. 정식 1.0 판본이 나온다면, 게임은 훨씬 풍부해지고 어려워질지 모릅니다. 외계 행성에는 아직 동물상이 없습니다. 우주 고양이는 오직 식물들만 만날 수 있을 뿐입니다. 동물들이 등장하고, 우주 고양이가 동물들을 길들이거나 동물들에게 쫓긴다면, 게임 내용은 훨씬 풍부해지고 어려워질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뮨베이스>는 인디 게임이고 아주 깊은 내용을 자랑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어쩌면 이건 단점이 아니라 장점이 될 수 있겠죠.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오시리스: 뉴 던> 같은 복잡한 게임보다 <뮨베이스> 같은 아기자기한 게임을 선호할지 모릅니다.



사실 어린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오시리스: 뉴 던> 같은 게임은 너무 어려울지 모릅니다. 어린 게임 플레이어들은 훨씬 쉬운 우주 탐험 건설 생존 게임을 바랄 겁니다. <뮨베이스>는 그런 취향을 만족할 수 있겠죠. 7~8살짜리 아이 역시 <뮨베이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림체가 귀엽기 때문에 아이들은 이 게임이 훨씬 친근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물론 어려운 도전을 원하는 게임 플레이어를 위해 <뮨베이스>는 야간 행성을 준비했습니다. <뮨베이스>에는 기본적으로 주간과 야간이 있습니다. 주간에는 주변 풍경이 보이고, 태양열 전지판이 전력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는 주변 풍경이 거의 보이지 않고, 태양열 전지판은 전력을 충전하지 못합니다. 주변 풍경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탐험하는 동안 우주 고양이는 계속 전등을 이용해야 하고, 우주복 동력은 당장 바닥을 때릴지 모릅니다. 우주 고양이는 아주 가까운 자원들을 놓칠지 모릅니다. 태양열 전지판들이 전력을 보충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주 고양이는 태양열 발전을 이용하지 못합니다. 생체 연료 발전소는 가장 쉬운 해답이나, 생체 발전소는 꾸준히 열매, 구근, 나뭇잎, 목재를 태워야 합니다. 우주 고양이는 계속 식물들을 채집해야 합니다. 주변에 식물들이 없다면, 우주 고양이는 훨씬 멀리 탐험해야 하고, 이건 위험을 초래할지 모릅니다.



야간 행성 생존은 어렵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어느 정도 게임에 익숙해진다면, 야간 행성 역시 별로 어렵지 않겠으나, 그렇다고 해도 야간 행성 생존은 고역입니다. 게임하는 동안 계속 컴컴하고 답답한 어둠 속을 헤맨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두 눈이 아프다고 느낄 겁니다. 야간 행성 생존은 시력 감퇴에 딱 알맞은 게임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는 화면 밝기를 일부러 조절할지 모르겠습니다. 재미있게도(?) 태양이 뜨지 않는 야간 행성에서 우주 고양이 승무원은 얼마든지 열매들과 구근들과 나뭇잎들을 채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야간 행성에서 나무들과 풀들에는 모두 녹색 잎사귀들이 있습니다.


왜 햇빛을 받지 못함에도, 야간 행성의 식물들에게 녹색 잎사귀들이 있을까요? 왜 야간 행성에서 식물들이 자랄 수 있을까요? 물론 이건 그저 게임적인 표현에 불과합니다. 게임 설정이 야간 행성으로 바뀐다고 해도, 게임 그래픽은 바뀌지 않습니다. 로딩 화면이 빛나는 항성을 보여주는 것처럼, <뮨베이스>는 기본적으로 항성이 있는 행성이 배경 무대라고 설정합니다. 그래서 외계 식물들에게는 녹색 나뭇잎들이 있습니다. 게임 설정이 야간 행성으로 바뀐다고 해도, 야간 행성 게임은 게임 그래픽을 재탕합니다. 이런 아기자기한 게임에 구태여 과학적인 고증을 들이댈 필요는 없겠죠.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나름대로 설정을 상상할 수 있을 겁니다. 외계 행성에는 햇빛 대신 지열이 있을지 모릅니다. 심해 생태계처럼 외계 행성에서 식물들은 지열을 이용하는지 모릅니다. 지열을 이용하기 때문에 잎사귀에는 영양분을 생성하는 녹색 요소들이 있는지 모릅니다. 그렇게 녹색 요소들이 영양분을 생성하기 때문에, 우주 고양이는 열매를 먹을 수 있고, 생체 발전소는 구근을 태울 수 있는지 모릅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주 고양이는 지열 발전소를 지을 수 있겠죠.) 게임 제작자가 이런 설정을 고려한다면, 정식 1.0 판본 이후, 야간 행성에서 식물 그래픽은 바뀔지 모릅니다. 반면, 1.0 판본 이후에도 식물 그래픽은 바뀌지 않을지 모릅니다. 식물 그래픽이 무엇이 되든, <뮨베이스>는 재미있고 아기자기한 게임이고, 외계 녹색 잎사귀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겠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