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마스터 오브 오리온>, 불라시가 생태주의 외계인들인가? 본문
[아무리 생태학이 이 불곰 외계인들의 기본적인 특성이라고 해도….]
성직자의 가장 커다란 특성이 무엇인가요?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전사, 도적, 마법사와 함께, 성직자는 기본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의 가장 커다란 특성이 무엇인가요? 대답은 종교(신앙)입니다. 전사, 도적, 마법사보다 성직자는 종교를 담당합니다. 이 등장인물이 종교를 담당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치유사가 됩니다. 만약 던전 탐험이 빠른 전투에게 초점을 맞춘다면, 치유사는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디아블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던전 탐험입니다. 빠른 전투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 다크 판타지에서 오직 전사, 도적, 요술사만 디아블로를 향해 내려갑니다.
<디아블로>가 성직자를 배제하는 것처럼, 이 등장인물은 치유사입니다. 성직자가 종교를 담당하기 때문에, 신앙이 가장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치유사가 됩니다. <템플 오브 엘리멘탈 이블>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던전 탐험입니다. <디아블로>와 달리, <템플 오브 엘리멘탈 이블>은 빠른 전투보다 전술적인 전투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전술적인 전투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 중세 판타지는 비단 전사, 도적, 마법사만 아니라 성직자 역시 묘사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다른 등장인물들을 치유합니다. 비단 <엘리멘탈 이블>만 아니라 <워크래프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엘리멘탈 이블>처럼,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은 (빠른 전투보다) 전술적인 전투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전술적인 전투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 중세 판타지는 성직자를 묘사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다른 등장인물들을 치유합니다. (이 관점에서 <디아블로>보다 <엘리멘탈 이블>과 <워크래프트>는 비슷합니다. 비록 <워크래프트>가 던전 탐험이 아니라고 해도.) 이건 양쪽 성직자가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엘리멘탈 이블>에서 성직자는 판금 갑옷을 착용하고 방패를 듭니다. 이 등장인물은 튼튼합니다.
<엘리멘탈 이블>에서, 갑옷, 방패 덕분에, 성직자는 튼튼한 등장인물이 됩니다. 비록 흉악한 좀비가 성직자를 공격한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은 이 공격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전사와 함께, 성직자는 도적, 마법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탈 이블>과 달리,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는 판금 갑옷을 착용하지 않고 방패를 들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이 로브를 착용하고 지팡이를 들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튼튼하지 않습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보병과 성직자는 똑같은 전선을 담당하지 않습니다. <워크래프트>와 달리, <엘리멘탈 이블>에서 전사와 성직자는 똑같은 전선을 담당합니다.
<엘리멘탈 이블>, <워크래프트>에서 갑옷, 방패는 양쪽 성직자의 커다란 차이입니다. 이건 양쪽 성직자가 100% 똑같지 않다고 보여줍니다. 비록 갑옷, 방패가 커다란 차이라고 해도, 이건 본질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비록 성직자가 갑옷을 입거나 로브를 입는다고 해도, 비록 이 등장인물이 방패를 들거나 지팡이를 든다고 해도, 갑옷, 방패보다 종교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적어도, 갑옷, 방패보다 종교는 훨씬 중요한 특성입니다. <엘리멘탈 이블>에서 성직자가 신앙을 담당하기 때문에,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가 신앙을 담당하기 때문에, 갑옷, 방패와 상관없이, 양쪽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엘리멘탈 이블>에서, 성직자처럼, 드루이드는 치유사입니다. 어떻게 이 등장인물이 치유사가 되나요? 대답은 자연 신성입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을 숭배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치유사가 됩니다. 그 자체로서, 드루이드는 자연을 숭배합니다. 아니면,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합니다. 성직자가 신을 숭배하고 신성 주문을 시전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자연을 숭배하고 신성 주문을 시전합니다. 종교가 성직자의 가장 커다란 특성인 것처럼, 자연은 드루이드의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자연을 숭배하지 않는다면, 이 등장인물은 신성 주문을 시전하지 못할 겁니다.
<엘리멘탈 이블>에서, 성직자가 갑옷을 착용하고 방패를 드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갑옷을 착용하고 방패를 듭니다. 비단 <엘리멘탈 이블>만 아니라 <네버윈터 나이츠>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입니다. 이 던전 탐험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엘리멘탈 이블>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이 장면(링크)이 보여주는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갑옷을 착용하고 방패를 듭니다. 이건 모~~~든 드루이드가 갑옷을 착용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엘리멘탈 이블>과 달리, 어떤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에서 드루이드는 로브를 착용하고 지팡이를 드는지 모릅니다.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가 갑옷을 착용하지 않고 방패를 들지 않는 것처럼, 어떤 드루이드들은 다르지 않은지 모릅니다. 비록 이 드루이드들이 방패를 들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그저 부차적인 특성에 불과합니다. <미니 힐러>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던전 탐험입니다. 이 던전 탐험에서 게임 주인공은 치유사입니다. 이 치유사에게는 사제 특성, 드루이드 특성이 있습니다. 사제 특성은 섬광들을 보여줍니다. 이 특성과 달리, 드루이드 특성은 녹색 나뭇잎들을 보여줍니다.
[아무리 성직자가 판금 갑옷을 착용한다고 해도, 이것보다 종교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미니 힐러>에서 드루이드 특성은 녹색 나뭇잎들을 보여줍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자연입니다. 자연 생태계와 먹이 그물망은 비슷한 뜻이 될 수 있습니다. 식물들, 동물들이 상호 작용하고 영양분들이 순환하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는 먹이 그물망이 됩니다. 호랑이는 초식동물들을 사냥합니다. 만약 초식동물들이 번성하지 않는다면, 호랑이는 사냥하지 못할 겁니다. 호랑이가 사냥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야수는 고기를 먹지 못합니다. 호랑이가 고기를 먹지 못하기 때문에, 이 야수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호랑이는 초식동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초식동물들은 식물들을 먹습니다. 만약 식물들이 번성하지 않는다면, 이 동물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식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초식동물들은 살아갑니다. 초식동물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호랑이는 사냥합니다. 만약 식물들이 번성하지 않는다면, 호랑이는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이 관점에서 호랑이는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최고 포식자(알파 프레데터)라고 해도, 식물들 없이, 이 포식자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심지어 호랑이, 최고 포식자조차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심지어 최고 포식자조차 의지하는 것처럼, 식물들은 본질적인 생명체들입니다. 이 생명체들은 자연 생태계, 먹이 그물망을 뒷받침합니다. 식물이 자연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녹색 나뭇잎은 자연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그린피스, 녹색당처럼, 여러 사례들은 녹색 나뭇잎이 자연을 상징한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그린피스만 아니라 던전 탐험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녹색 나뭇잎이 자연을 상징하기 때문에, 자연이 드루이드의 가장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미니 힐러>에서 드루이드 특성은 녹색 나뭇잎들을 보여줍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녹색 나뭇잎-자연-드루이드'를 의도했을 겁니다. 자연이 가장 커다란 교집합이 되기 때문에, <엘리멘탈 이블>, <미니 힐러>에서 양쪽 드루이드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건 양쪽이 100% 똑같은 드루이드가 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워크래프트>에서 성직자가 로브를 착용하고 지팡이를 드는 것처럼, <미니 힐러>에서 드루이드는 갑옷을 착용하지 않고 방패를 들지 않습니다.
<미니 힐러>와 달리, <엘리멘탈 이블>에서 드루이드는 갑옷을 착용하고 방패를 듭니다. 이건 양쪽 드루이드의 커다란 차이입니다. 비록 갑옷, 방패가 커다란 차이라고 해도, 이건 본질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갑옷을 입거나 로브를 입는다고 해도, 비록 이 등장인물이 방패를 들거나 지팡이를 든다고 해도, 갑옷, 방패보다 자연은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적어도, 이건 훨씬 중요한 특성입니다. <엘리멘탈 이블>에서 자연이 드루이드의 훨씬 중요한 특성이기 때문에, <미니 힐러>에서 자연이 드루이드의 훨씬 중요한 특성이기 때문에, 갑옷, 방패와 상관없이, 양쪽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드루이드에게 갑옷, 방패는 부차적인 특성입니다.
<엘리멘탈 이블>부터 <워크래프트>까지, <네버윈터 나이츠>부터 <미니 힐러>까지, 이 게임들은 중세 판타지들입니다.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양쪽이 가까운 관계가 되나요? <엘리멘탈 이블>에서 드워프는 존재합니다. 이 중세 판타지와 달리, 현실에서 드워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엘리멘탈 이블>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이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불라시처럼,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인 종족들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외계인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외계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아직 천문학자들은 외계인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현실과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기준이라면, <엘리멘탈 이블>과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가까운 관계가 될 겁니다. 비단 드워프, 불라시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주문 두루마리부터 우주 군함까지, <엘리멘탈 이블>,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중세 판타지, 스페이스 오페라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주문 두루마리, 우주 군함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주문 두루마리, 우주 군함이 증명하는 것처럼, <엘리멘탈 이블>과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양쪽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엘리멘탈 이블>이 중세 판타지이기 때문에,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건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깝다는 뜻입니다. 비단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형식들 역시 똑같습니다. 소설, 만화,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처럼, 다른 형식들에서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만약 양쪽이 가깝지 않다면, <올해 최고의 사이언스 픽션(SF)과 판타지 모음집>을 출판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올해 최고의 사이언스 픽션(SF)과 판타지 모음집>을 출판하기가 어렵지 않은 것처럼) 많은 소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라고 인정할 겁니다. 비단 독자들만 아니라 소설가들, 평론가들 역시 인정할 겁니다. 소설가들, 평론가들이 인정하는 것처럼, <엘리멘탈 이블>과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비슷합니다. <엘리멘탈 이블>, 이 던전 탐험은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불라시는 튼튼한 우주 거함(타이탄)을 자랑합니다. 이건 중요한 특성입니다.]
<엘리멘탈 이블>에서 자연(생태학)은 드루이드의 가장 중요한 특성입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불라시는 생태학(생태주의) 외계인들입니다. 적어도, 이 불곰 외계인들에게는 생태학 특성이 있습니다. 이 특성 덕분에, 이 외계인들은 행성학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의 세계 설정은 불라시가 생태계 테라포밍이 중요하다고 느낀다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이게 본질적인 특성인가요? 적어도, 이게 훨씬 중요한 특성인가요? 자연이 훨씬 중요한 교집합이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불라시가 가까운 관계인가요? 음…, 긍정적인 대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Headstrong, Territorial, Felocious." <마스터 오브 오리온>의 세계 설정은 완고함, 영역 확보, 야성이 불리시의 커다란 특성들이라고 설명합니다. 이 특성들은 생태학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완고함, 영역 확보, 야성이 보여주는 것처럼, 불라시는 자연 친화적인 종족보다 전투적인 종족입니다. 아무리 이 불곰 외계인들이 생태계 테라포밍이 중요하다고 느낀다고 해도, 이건 본질적인 특성보다 부차적인 특성입니다. 적어도, 이건 훨씬 중요한 특성이 아닙니다. 불라시와 달리, 드루이드를 소개하기 위해 <엘리멘탈 이블>은 자연, 야생, 생태, 환경을 언급합니다. 그래서 불라시와 드루이드는 다릅니다.
"불라시는 소수 종족이나 행성의 안위를 보살피는 종족이지만, 성급하고 공격적이기도 하여 종종 은하계 간 전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불라시는 전 은하계에서 잔혹한 정복자로 유명하며 순수한 힘만으로 지금의 자리에까지 도달했습니다. 불라시의 온화한 정책과 난폭한 물리력은 아이러니하지만, 전장에서는 그들에게 맞서 물러서지 않는 용감한 자만 존중합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불라시를 소개하기 위해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자연, 야생, 생태, 환경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전쟁, 정복, 강력한 힘, 난폭한 물리력을 언급합니다. 적어도, 생태학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생태학이 불라시의 기본적인 특성이라고 해도, 이 특성보다 전쟁, 정복은 우선합니다. 지상 전투에서 불라시는 50% 이득을 얻습니다. 세계 설정은 이 외계인들의 우주 함대가 아주 튼튼하다고 설명합니다. 이 외계인들의 군함들은 튼튼한 전차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다른 외계인들보다 불라시를 선택한다면, 이유는 전쟁, 정복인지 모릅니다. 불라시가 전투적인 종족이기 때문에, 이건 불라시를 선택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전쟁과 달리, 생태학은 이 외계인들을 선택하기 위한 본질적인 이유가 아닙니다. 적어도, 이건 훨씬 중요한 이유가 아닙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갑옷을 착용하거나 로브를 착용한다고 해도,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건 부차적인 특성입니다. 자연이 훨씬 중요한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만약 불라시가 전투적인 종족이 아니라면, 아무리 생태학이 이 불곰 외계인들의 기본적인 특성이라고 해도, 이 외계인들은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겁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방패를 들거나 지팡이를 든다고 해도,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만약 불라시 우주 함대가 튼튼하지 않다면, 으음…, 이 외계인들은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겁니다. 드루이드에게 갑옷, 방패는 본질적인 특성이 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불라시에게 튼튼한 우주 군함들은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만약 이게 본질적인 특성이 아니었다면, <마스터 오브 오리온>의 세계 설정은 완고함, 영역 확보, 야성을 언급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튼튼한 우주 함대가 본질적인 특성이 아니었다면, 세계 설정은 전쟁, 정복, 강력한 힘, 난폭한 물리력을 언급하지 않았을 겁니다. 드루이드에게 방패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불라시에게 생태학보다 튼튼한 우주 함대는 우선합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다릅니다.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판도라: 퍼스트 콘택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테라 살붐은 녹색 진영, 자연 친화적인 진영입니다. 이 진영의 본질적인 특성은 군대보다 생태학입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방패를 들지 않거나 지팡이를 들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비록 테라 살붐이 강력한 군대를 자랑하거나 자랑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그저 부차적인 특성에 불과합니다. <워 윈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행성 로망스입니다. 이 행성 로망스에서 이그라는 자연 친화적인 외계인들입니다. 강력한 군대는 그들의 본질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그들은 식민지 노예들입니다.
불라시가 전투적인 외계인들이기 때문에, 이그라가 식민지 노예 외계인들이기 때문에, 불라시와 이그라는 대립합니다. 적어도, 양쪽은 너무 다릅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방패를 들거나 지팡이를 든다고 해도,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처럼, 비록 이그라가 강력한 군대를 자랑하거나 자랑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그저 부차적인 특성에 불과합니다. <아나크로니>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타임 슬립,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이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조화 노선은 생태주의 진영입니다. 이 진영의 본질적인 특성은 군대보다 자연입니다. 군대와 조화 노선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지팡이를 든다고 해도, 자연은 우선합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방패를 들거나 지팡이를 든다고 해도,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처럼, 비록 조화 노선이 강력한 군대를 자랑하거나 자랑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그저 부차적인 특성에 불과합니다. 마가렛 앳우드는 <홍수의 해>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바이오펑크, 환경 아포칼립스입니다. 이 바이오펑크, 환경 아포칼립스에서 신의 정원사들은 생태주의 종교 단체입니다. 이 단체가 강력한 군대를 자랑하나요? 이 단체가 정복을 떠받드나요? 지배가 이 단체의 사회 이념이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마가렛 앳우드는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불라시와 신의 정원사들은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불라시가 생태주의 외계인들이라고 주장하기 원합니다. 아무리 제가 원한다고 해도, 이건 그저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합니다. <홍수의 해>부터 <판도라: 퍼스트 콘택트>까지, 이 사례들은 불라시가 생태주의 외계인들이 아니라고 암시합니다. 이 외계인들은 (생태학 진영보다) 전투적인 진영에 가깝습니다. 불라시가 전투적인 진영인 것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생태학(생태주의)은 부차적인 특성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엘리멘탈 이블>에서 드루이드는 기본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생태학을 논의하기 위한 기본적인 등장인물을 보여줍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사이언스 픽션(SF)을 떠듭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게 <엘리멘탈 이블>보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훨씬 중요합니다. 아무리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중요하다고 해도, 이 블로그는 비단 <'SF' 생태주의>만 아니라 <SF '생태주의'>이기도 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자연 생태계 역시 중요합니다. 아니,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자연 생태계는 중요한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없이, 인간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몇 만 년 동안, 이것 없이, 인류는 살았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자연 생태계 없이, 인류가 살아갈 수 있나요? 자연에서 인류가 벗어날 수 있나요? 아무리 인류가 벗어난다고 해도, 이게 100% 완벽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2024년 오늘날,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이 감소한다고 걱정합니다. 심지어 여섯 번째 멸종조차 다가오는지 모릅니다. 왜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지구 가열화를 포함합니다. 이 행성급 재앙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왜 지구 가열화가 발생했나요?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기 때문입니다.
지구 가열화는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이 악랄한 경제는 지구 생태계를 짓밟습니다. 환경 운동은 이 악랄한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환경 운동이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자연 생태계는 훨씬 중요합니다. <엘리멘탈 이블>은 자연을 논의하기 위한 기본적인 등장인물을 보여줍니다. 이 중세 판타지와 달리,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생태학(생태주의)은 부차적인 특성입니다. 그래서, 그저께(2024년 2월 3일) 게시글이 설명했던 것처럼, 이 블로그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엘리멘탈 이블>이 훨씬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비록 불라시와 드루이드가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다른 세계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엘리멘탈 이블>은 다른 세계입니다. <워크래프트>부터 <미니 힐러>까지,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마가렛 앳우드가 바이오펑크를 쓴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소설가는 살아갑니다. 마가렛 앳우드처럼,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생태학은 아주 커다란 화제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고 지구 생태계를 짓밟기 때문입니다.
※ 게임 <마스터 오브 오리온> 불라시 거함 출처:
https://masteroforion.asia/ko/races/bulrathi/ship
※ 사진 <Mountain Reflecting …> 출처: Darrell Gough,
http://www.pexels.com/photo/body-of-water-surrounded-by-trees-1200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