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 홀로그램 방, 자연 치유사 본문
[이 (홀로그램) 방은 자연이 싱그러운 치유사라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 호랑이는 이 대사를 말합니다. 호랑이가 인간을 잡아먹는 것처럼, 아아…, 이 야수는 무섭습니다. 호랑이는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야생 다큐멘터리들이 이 야수를 보여주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에서 이 야수는 살아갑니다. 호랑이가 무섭기 때문에, 이 야수가 자연에 속하기 때문에, 자연은 무섭습니다. 비단 호랑이만 아니라 다른 야수들 역시 비슷합니다. 자연 생태계는 최고 포식자(알파 프레데터)들을 키웁니다. 호랑이처럼, 악어는 인간을 잡아먹습니다. 악어처럼, 비단뱀은 인간을 잡아먹습니다. 비단뱀처럼, 백상아리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 이건 무섭습니다.
심지어 스피노사우루스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2024년, 이 수각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미 이 수각류는 멸종했습니다. 비록 이 공룡이 멸종했다고 해도, 만약 인간이 살아있는 스피노사우루스와 조우한다면, 이건 너무 무서울 겁니다. 호랑이보다 스피노사우루스는 훨씬 거대합니다. 이 공룡은 10m를 넘어섭니다. 만약 인간이 10m 육식동물과 조우한다면, 이건 긍정적인 상황이 아닐 겁니다. 스피노사우루스는 백악기 생태계에 속합니다. 백악기 생태계는 이 수각류를 키웠습니다. 자연이 10m 육식동물을 키우는 것처럼, 자연은 무섭습니다. 아…, 이게 무섭기 때문에,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비단 육식동물들만 아니라 기생충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기생충들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자연은 이 혐오스러운 것들을 키웁니다. 생태계 순환들에서 이것들은 빠지지 않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이것들이 빠지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생태학자들은 이것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기생충들은 부정적인 것들입니다. 자연이 이 부정적인 것들을 키우기 때문에, 자연은 긍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파리, 모기, 바퀴벌레처럼, 비단 기생충들만 아니라 해충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해충들은 긍정적인 것들이 아닙니다. 자연은 이 부정적인 것들을 키웁니다. 바퀴벌레처럼,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파리, 모기처럼, 자연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호랑이부터 스피노사우루스까지, 기생충부터 바퀴벌레까지, 많은 사례들을 자연이 무섭고 징그럽고 혐오스럽다고 증명합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생태학자들은 이 사례들이 드물지 않다고 설명합니다. 자연이 무섭고 징그럽고 혐오스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싫어하지… 않습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자연이 싱그럽고 아름답고 화려하다고 느낍니다. 울창한 녹색 삼림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이 삼림은 싱그럽습니다. 아름다운 꽃송이들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와~, 이 꽃송이들은 자연이 아름답다고 증명합니다.
형형색색 산호초들은 화려합니다. 이 산호초들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그래서 자연은 화려합니다. 울창한 삼림부터 형형색색 산호초들까지, 많은 사례들은 자연이 싱그럽고 아름답고 화려하다고 증명합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생태학자들은 이 사례들이 드물지 않다고 설명합니다. 자연이 싱그럽고 아름답고 화려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게 좋다고 느낍니다. 자연에게는 두 측면이 있습니다. 호랑이, 기생충, 바퀴벌레처럼, 자연에게는 부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동시에, 삼림, 꽃송이, 산호초처럼, 자연에게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기생충과 꽃송이는 대립합니다.
비록 양쪽이 대립한다고 해도, 자연에서 양쪽은 공존합니다. 이건 부정적인 것이고 긍정적인 것입니다. 만약 생태학자가 오직 하나만 강조한다면, 만약 생태학자가 오직 긍정적인 측면만 강조하거나 부정적인 측면만 강조한다면, 이건 옳지 않을 겁니다. 총체적으로, 생태학자는 자연이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포함한다고 설명할 겁니다. 특히, 이건 인간 관점입니다. 그 자체로서, 호랑이는 좋지 않고 나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꽃송이는 좋지 않고 나쁘지 않습니다. 인간이 무섭다고 느끼기 때문에, 호랑이는 무섭습니다. 인간이 아름답다고 느끼기 때문에, 꽃송이는 아름답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꿀벌이 좋다고 느낍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 자체로서, 이 곤충이 좋은가요? 그건 아닙니다. 꿀벌들은 달달한 꿀을 선사합니다. 이 곤충들은 꽃가루들을 옮깁니다. 꿀벌들 덕분에, 식물들은 번성합니다. 식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인간들은 열매들을 얻습니다. 이것들은 먹거리들입니다. 꿀벌 덕분에,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인간이 먹거리를 얻기 때문에, 인간은 살아갑니다. 인간이 살아가기 때문에, 인간은 꿀벌이 좋다고 느낍니다. 그 자체로서, 이 곤충은 좋지 않고 나쁘지 않습니다. 인간이 꿀벌을 좋다고 느끼기 때문에, 이 곤충은 좋습니다. 좋은 자연은 인간 중심주의입니다.
좋은 자연처럼, 나쁜 자연은 인간 중심주의입니다. 적어도, 좋은 자연, 나쁜 자연은 인간 관점입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양쪽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문명, 항해, 전투, 모험은 주된 주제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이 주제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우주 전투는 주된 주제입니다. 개척 해병들은 외계 괴물(제노모프)들을 물리칩니다. 이 전투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멀지 않습니다.
[이 장면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비록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우주 전투가 주된 주제이기 때문에, 양쪽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에서 외계 괴물(제노모프)들은 인간들을 습격합니다. 호랑이가 인간을 죽이는 것처럼, 악어가 인간을 죽이는 것처럼, 백상아리가 인간을 죽이는 것처럼, 제노모프는 인간을 죽입니다. 호랑이가 날카로운 이빨들을 드러내는 것처럼, 악어가 날카로운 이빨들을 드러내는 것처럼, 백상아리가 날카로운 이빨들을 드러내는 것처럼, 에일리언은 날카로운 이빨들을 드러냅니다. 호랑이는 문명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이 야수에게는 이성이 없습니다. 호랑이처럼, 악어는 문명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악어처럼, 백상아리는 문명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백상아리와 달리, 인간은 문명을 건설합니다. 인간에게는 이성이 있습니다. 인간에게 이성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소설을 씁니다. 인간과 달리, 백상아리는 소설을 쓰지 않습니다. 백상아리처럼, 호랑이, 악어는 소설을 쓰지 않습니다. 호랑이, 악어처럼, 제노모프는 소설을 쓰지 않습니다. 이 사례가 증명하는 것처럼, 호랑이, 악어, 백상아리와 제노모프는 다르지 않습니다. 호랑이, 악어, 백상아리가 무서운 포식자들인 것처럼, 제노모프는 무서운 포식자입니다. 호랑이, 악어, 백상아리는 자연이 무섭다는 뜻입니다. 제노모프는 자연이 무섭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호랑이, 악어, 백상아리와 제노모프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비단 포식자만 아니라 기생충 역시 똑같습니다. 페이스 허거는 기생충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느낄 겁니다. 페이스 허거는 숙주(인간)에게 기생합니다. 이게 기생하기 때문에, 인간은 죽습니다. 죽은 인간에게서 체스트버스터는 비롯합니다. 체스트버스터는 성체 제노모프가 됩니다. 이건 기생충이 인간을 죽인다는 뜻입니다. 기생충이 인간을 죽이기 때문에, 포식자(성체 제노모프)는 나타납니다. 또 다시, 이 포식자는 인간을 죽입니다. 제노모프는 비단 포식자만 아니라 기생충 역시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기생충은 자연이 혐오스럽다는 뜻입니다. 페이스 허거와 기생충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건 자연이 혐오스럽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페이스 허거가 기생하는 것처럼, 성체 제노모프가 공격하는 것처럼, 자연은 무섭고 혐오스럽습니다.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은 자연이 무섭고 혐오스럽다고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호랑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기생충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제노모프를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시고니 위버는 인간입니다. 이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제임스 카메론은 인간입니다. 시고니 위버처럼, 이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빌 팩스턴은 인간입니다. 제임스 카메론처럼, 이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비단 이 인간들만 아니라 다른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모든 인간은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현실에서 외계 괴물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이게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은 이것을 묘사합니다. 뉴트, 이 생존자 소녀가 강조하는 것처럼,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괴물은 존재합니다. "엄마는 괴물이 없다고 말했어요. 하지만 괴물은 있어요." 왜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이 괴물을 묘사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부정적인 자연, 무서운 자연, 혐오스러운 자연인지 모릅니다. 자연이 무섭고 혐오스럽기 때문에, 이것을 비유하기 위해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은 제노모프를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이게 타당한 대답이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호랑이와 제노모프는 비슷합니다. 호랑이는 무서운 자연입니다.
분명히, 기생충과 페이스 허거는 비슷합니다. 기생충은 혐오스러운 자연입니다.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은 자연이 무섭고 혐오스럽다고 반영할 수 있습니다.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이 우주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게 주된 배경이기 때문에, 무서운 자연은 우주적인 규모가 됩니다. 무서운 자연은 우주적인 공포(코즈믹 호러)로 확장합니다. 비단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괴물들을 묘사한다면,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처럼, 이 괴물들은 무서운 자연이 우주적인 공포로 확장한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그래서 부정적인 자연이 전부인가요?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이 오직 부정적인 자연만 반영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에일리언 인페스테이션>은 술라코를 보여줍니다. 이건 우주 수송선입니다. 이 수송선에서 홀로그램 방은 자연 환경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술라코를 돌아다닌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환경을 만날 겁니다. 이건 홀로그램 방인지 모릅니다. 만약 홀로그램 방이 자연 환경을 묘사한다면,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홀로그램 방이 울창한 삼림을 묘사하나요? 많은 사람들은 울창한 삼림이 싱그럽다고 느낍니다. 울창한 삼림이 싱그럽기 때문에, 이건 지친 마음을 위로할 수 있습니다. 자연은 치유사입니다.
YouTube 사이트는 많은 치유 음악들, 명상 음악들, 수면 음악들을 보여줍니다. 이 음악들의 썸네일들은 녹색 자연들을 내세웁니다. 평화로운 초원부터 울창한 삼림까지, 치유 음악들, 명상 음악들, 수면 음악들은 녹색 자연들을 내세웁니다. 이 음악들이 녹색 자연들인 것처럼, 자연은 치유사가 됩니다. 치유사로서, 자연은 지친 마음을 위로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치유사이기 때문에, 술라코에서 홀로그램 방은 울창한 삼림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술라코는 우주 수송선입니다. 이건 평범한 수송선이 아닙니다. 술라코는 병력 수송함입니다. 이 우주선은 개척 해병들을 수송합니다. 이 해병들은 전투원들입니다.
[이 해병은 '죽음'을 언급합니다. 개척 해병들은 스트레스들에 시달릴 겁니다.]
전투원들로서, 개척 해병들은 여러 스트레스들에 시달릴 겁니다. 자연이 지친 마음을 위로하기 때문에, 만약 홀로그램 방이 울창한 삼림을 묘사한다면, 해병들은 그들의 지친 마음들을 위로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흐음, 글쎄요. 비록 그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치유 음악들이 울창한 삼림을 내세우는 것처럼, 녹색 자연과 치유, 회복은 깊은 관계입니다. 적어도, 어떤 사이언스 픽션(SF)들은 이것을 보여줍니다. 만약 장거리 우주선이 바이오 돔을 설치한다면, 홀로그램 방이 자연 환경을 묘사하는 것처럼, 바이오 돔에서 승무원들은 평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우주선에서 바이오 돔은 싱그러운 녹색 자연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장소에서 우주선 승무원들은 그들의 지친 마음들을 다독일 겁니다. 바이오 돔은 비단 산소, 먹거리만 아니라 평온 역시 선사합니다. 만약 장거리 우주선이 바이오 돔을 설치한다면, 이건 자연이 치유사라고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아, 물론, 바이오 돔 없이, 인간은 자연이 치유사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돔은 평화로운 자연, 싱그러운 자연을 인식하기 위한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YouTube에서 치유 음악들은 바이오 돔을 내세우지 않습니다. 이 음악들의 썸네일들은 그저 보통의 자연 풍경들을 내세울 뿐입니다.
치유 음악들의 썸네일들이 바이오 돔보다 보통의 자연 풍경을 보여주는 것처럼, 바이오 돔은 평화로운 자연을 위한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비록 이게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우주는 머나먼 환경, 가혹한 환경, 낯선 환경입니다. 지구는 인류의 고향입니다. 이 행성이 고향이기 때문에, 인류는 이 행성이 낯설고 가혹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적어도, 지구에서 어떤 환경들은 낯설고 가혹하지 않습니다. 이 행성과 달리, 우주에서 인류는 비롯하지 않습니다. 차가운 우주는 인류의 고향이 아닙니다. 코즈믹 호러(우주적인 공포), 이 단어가 반영하는 것처럼, 인간에게 우주는 너무 낯선 환경입니다.
우주가 너무 낯설기 때문에, 이 배경에서 자연은 훨씬 평화로운 치유사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장거리 우주선이 바이오 돔을 설치한다면, 이건 자연이 훨씬 평화로운 치유사라고 강조할 겁니다. 장거리 우주선처럼,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슐라코 홀로그램 방은 이것을 강조하는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달리, 만약 어떤 허구(픽션)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자연을 강조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이 허구(픽션)들보다 홀로그램 방은 자연 치유사를 강조합니다. 생태학 덕후들은 홀로그램 방이 흥미롭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바이오 돔은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장거리 우주선이 바이오 돔을 설치한다면, 생태학 덕후들은 이게 흥미롭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SF 생태학은 자연을 강조합니다. 비단 바이오 돔만 아니라 다른 식물 외계인들 역시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식물 외계인, 지성적인 식물 종족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평화로운 치유사인 것처럼, 식물 외계인은 평화주의자인지 모릅니다. <스텔라리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바올은 식물 외계인입니다. 식물 외계인으로서, 바올은 자연이 됩니다. 만약 이 개체들이 번성한다면, 이건 생태계 테라포밍일 겁니다.
바올이 식물들이기 때문에, 이 개체들이 번성한 이후, 외계 행성은 울창한 삼림을 자랑합니다. 이건 생태계 테라포밍입니다. 이 테라포밍은 바올과 자연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이 외계인은 평화주의자입니다. <스텔라리스>는 자연과 평화가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엔들리스 스페이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오토마톤은 그들이 세계의 정원사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의 정원사들로서, 이 로봇들은 생태계들을 조성하기 원합니다. 이건 오토마톤이 자연을 사랑한다는 뜻입니다. 이 로봇들은 전쟁을 싫어합니다.
오토마톤은 평화주의 로봇들입니다. <엔들리스 스페이스>는 자연과 평화가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엔들리스 스페이스>처럼, <워 윈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행성 로망스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행성 로망스는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바올이 식물 외계인들인 것처럼, 이 행성 로망스에서 이그라는 식물 외계인들입니다. 이 외계인들은 식민지 피해자들입니다. <워 윈드>는 식물 외계인들이 제국주의 침략자들보다 식민지 피해자들이라고 묘사합니다. 왜 이 외계인들과 제국주의 침략자들이 대립하나요? 흠, 식물(자연)이 평화, 치유이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바올, 이 식물 외계인들이 생태계 테라포밍인 것처럼, 식물과 자연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그라는 식물 외계인들입니다. 이 종족은 자연이 됩니다. 바이오 돔이 우주선 승무원들을 치유하는 것처럼, 자연이 평화, 치유이기 때문에, 제국주의가 전쟁, 파괴이기 때문에, 자연과 제국주의는 대립합니다. 이그라가 식물 외계인들이 때문에, 이 종족과 자연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자연과 제국주의가 대립하기 때문에, 이그라와 제국주의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종족은 식민지 피해자들인지 모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이 설정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그라와 제국주의는 대립합니다.
[이 썸네일들은 자연이 치유, 평화라고 보여줍니다.]
<스텔라리스> 바올, <엔들리스 스페이스> 오토마톤, <워 윈드> 이그라가 보여주는 것처럼, 자연은 치유사입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 성직자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자연 성직자는 치유사입니다. 중세 판타지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아주 유명합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드루이드가 치유사라고 설정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아주 유명한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치유사가 됩니다. 한때, 이른바 '드닥힐'은 유명한 단어였습니다.
이 단어는 '드루이드가 닥치고 힐한다'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이 등장인물이 치유사가 된다고 반영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차운티아를 숭배할 수 있습니다. 차운티아는 어머니 자연입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어머니 자연과 치유, 평화가 어울린다고 주장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은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어머니 자연과 치유, 평화가 어울리기 때문에, 자연은 치유사가 됩니다. 자연이 인간을 위로하기 때문에, 이게 먹거리들, 약초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오토마톤), 중세 판타지(차운티아)는 이게 치유사라고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엔들리스 스페이스>는 평화로운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엔들리스 스페이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달리, 만약 어떤 허구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자연을 강조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이 허구들보다 오모마톤, 차운티아는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생태학 덕후들은 오모마톤, 차운티아가 흥미롭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흥미롭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치유사를 파괴합니다. 기후 변화가 위험한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19세기 이후,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을 태웠습니다.
20세기 동안, 화석 연료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자본주의는 많은 돈들에게 집착합니다. 언제나 이 경제는 오직 돈, 돈, 돈, 돈, 돈만 떠듭니다. 화석 연료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오직 돈, 돈, 돈만 떠들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와 화석 연료 산업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싸다고 해도, 양쪽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이 재앙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생태학 덕후들은 기후 변화가 자본주의 문제라고 비판해야 합니다.
심지어 위험한 포식자들조차 치유사에 속할 수 있습니다. 1,000년 전에, 많은 사람들에게 호랑이는 무서운 포식자였습니다. 21세기 초반, 더 이상, 많은 사람들은 호랑이를 걱정하지 않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호랑이는 무섭지 않습니다. 이 동물은 그저 자연 생태계의 구성원에 불과합니다. 자연이 치유사이기 때문에, 이 동물은 치유사에 속합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치유사에 속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와 야생 서식지들은 대립합니다. 야생 서식지들은 산업 공장들이 아닙니다. 이 환경들은 많은 돈들을 벌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환경들을 싫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싫어하기 때문에, 이 경제가 지배적인 체제이기 때문에, 야생 서식지들은 감소합니다. 이 환경들이 감소하기 때문에, 많은 야생 동물들은 감소합니다. 아무리 이 동물들이 치유사에 속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이 동물들은 사라집니다. 지구 가열화부터 삼림 파괴까지, 생물 다양성부터 야생 서식지까지, 자본주의와 생태학은 대립합니다. 문자 그대로, 생태학 덕후들은 자연 생태계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연 생태계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이것을 파괴하기 때문에, 생태학 덕후들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절대 공존하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