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레드 스틸>, 저항 운동으로서 공산주의 본문
[이 게임에게 저항 운동들은 생산 조건일 수 있습니다.]
우리 인생들에서 문화·예술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진지한 소설부터 흥겨운 뮤지컬까지, 우리 인생들에서 많은 문화들, 예술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심지어 어떤 문화들, 예술들은 덕질조차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2022년 오늘날,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많은 문화들, 예술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아주 좋아합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는 덕질일 수조차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했나요? 14세기 사람들이 이 문화를 좋아했나요?
21세기 초반 오늘날,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21세기 초반처럼, 14세기 문명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커다란 인기를 끌었나요? 그건 아닙니다. 14세기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14세기 문명에서 아무도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고 스페이스 오페라를 그리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14세기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무엇인지조차 알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어떤 14세기 작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썼다고 해도, 이 문학들은 '진짜'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아닐 겁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미래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묘사합니다.
19세기 이후, 근대 과학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고생물학부터 물리학까지, 근대 과학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근대 과학이 진보했기 때문에,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은 나타났습니다. 이것들은 초기 사이언스 픽션(SF)들입니다. 20세기 이후, 근대 과학은 훨씬 진보했습니다. 근대 과학이 훨씬 진보했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이 진보를 반영했습니다. 근대 과학은 머나먼 우주를 바라볼 수 있었고,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머나먼 우주를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이 반영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미래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묘사합니다.
14세기 철학자들은 근대 과학을 논의하지 않았습니다. 14세기 문명에서 근대 과학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14세기 철학자들이 과학을 논의했다고 해도, 이 논의와 근대 과학은 달랐을 겁니다. 근대 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들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사이언스 픽션들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14세기 문명에서 근대 과학은 머나먼 우주를 바라볼 수 없었습니다. 이게 불가능했기 때문에, 아무도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이 문화는 근대 과학을 요구합니다.
만약 근대 과학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만약 근대 과학이 진보한다면, 만약 근대 과학이 머나먼 우주를 바라본다면, 이 진보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근대 과학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사이언스 판타지이기 때문에, 이것들은 엄중한 과학을 고증하지 않습니다. 비록 사이언스 판타지가 판타지에 속한다고 해도, 이 문화는 사이언스, 과학을 수식합니다. 만약 모던 사이언스(근대 과학)가 진보하지 않았다면, 사이언스 판타지는 불가능했을 겁니다.
비록 사이언스 판타지가 판타지에 속한다고 해도, (표준적인) 중세 판타지와 사이언스 판타지는 다릅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는 기술 진보를 반영합니다. 산업 기술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판타지는 나타납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에게 기술 진보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언스 판타지가 증명하는 것처럼, 문화·예술에게는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생산 조건에서 문화·예술은 비롯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근대 과학을 요구하는 것처럼, 문화·예술은 생산 조건에게 기반합니다. 생산 조건 없이, 문화·예술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레드 스틸> 역시 다르지 않을 겁니다.
<오더 오브 배틀: 레드 스틸>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순서 기반 전략 게임입니다. 이 전략 게임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특히, <레드 스틸>은 소비에트 연방이 나치를 물리친다고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붉은 군대를 운영하고 파쇼주의 군대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레드 스틸>은 그저 군사 전략 게임에 불과할 겁니다. 중요한 것은 소비에트 연방보다 전쟁 분위기, 군사 지식들입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레드 스틸>을 좋아한다면,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그들이 <레드 스틸>을 좋아하나요?
<레드 스틸>은 긴박한 2차 세계 대전 분위기를 형성하고 군사 지식들을 고증합니다. 긴박한 전쟁 분위기, 구체적인 군사 지식들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레드 스틸>을 좋아할 겁니다. 이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소비에트 연방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소비에트 연방이 마르크스-레닌주의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철학, 사상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상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소비에트 연방에게 공감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레드 스틸>만 아니라 다른 많은 전략 게임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많은 군사 전략 게임들은 2차 세계 대전, 소비에트 연방을 묘사합니다.
20세기 문명 역사에서 가장 커다란 비극이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2차 세계 대전이라고 대답할 겁니다. 2차 세계 대전이 가장 커다란 비극었던 것처럼, 이 전쟁은 아주 엄청난 사건이었습니다. 2차 세계 대전이 엄청난 사건이었기 때문에, 많은 군사 전략 게임들은 2차 세계 대전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1993년, 이미 고전적인 <클래시 오브 스틸>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했습니다. <레드 스틸>처럼, <클래시 오브 스틸>은 소비에트 연방이 파쇼주의를 물리친다고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붉은 군대를 운영하고 나치 군대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소비에트 연방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래시 오브 스틸>에게 중요한 것은 철학, 사상이 아닐 겁니다. <클래시 오브 스틸>에게 긴박한 전쟁 분위기, 구체적인 군사 지식들은 훨씬 중요할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철학, 사상(공산주의)을 홍보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전쟁 분위기, 군사 지식들을 홍보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붉은 군대를 지휘하고 전격전(블리츠크리그)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클래시 오브 스틸>을 좋아한다면, 이유는 전쟁 분위기, 군사 지식들일 겁니다. <클래시 오브 스틸>은 군사 덕질일 수 있습니다. 비단 <클래시 오브 스틸>만 아니라 다른 군사 게임들 역시 비슷할 겁니다.
[<클래시 오브 스틸>은 군사 덕질에 가까울 겁니다. 하지만….]
군사 전략 게임들은 군사 덕질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오더 오브 배틀: 레드 스틸>은 군사 덕질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군사 덕후들에게 철학, 사상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뭐라고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주장하든, 군사 덕후들은 상관하지 않을 겁니다. 그들에게 마르크스-레닌주의보다 구축함 제원은 훨씬 중요할 겁니다. 하지만 <레드 스틸>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하기 위한 전략 게임입니다. 진지한 소설부터 흥겨운 뮤지컬까지, 이것들이 문화인 것처럼, <레드 스틸>, 이 2차 세계 대전 전략 게임은 문화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문화인 것처럼, <레드 스틸>은 문화입니다. 문화에게는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근대 과학을 요구하는 것처럼, 문화는 생산 조건에게 기반합니다. <레드 스틸> 역시 생산 조건에게 기반할 겁니다. 이 생산 조건이 무엇인가요? 어떻게 <레드 스틸>이 나타날 수 있었나요? 붉은 군대가 나치 군대를 물리쳤던 것처럼, 공산주의와 파쇼주의는 대립합니다. 왜 공산주의와 파쇼주의가 대립하나요? 공산주의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유지하기 위해 파쇼주의가 폭력을 휘두른다고 정의합니다. 시장 경제는 주기적인 경제 공황을 피하지 못합니다. 경제 공황은 그저 우연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외부에서 경제 공황은 비롯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에게 경제 공황은 구조적인 내부 문제입니다.
시장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윤 축적입니다. 시장 경제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동시에,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낮은 임금들을 지불하기 원합니다. 아무리 상품들이 늘어난다고 해도, 임금들은 낮습니다. 노동자들이 낮은 임금들을 받기 때문에, 노동자들은 많은 상품들을 소비하지 못합니다. 결과적으로 자본주의는 포화 시장을 유발합니다. 포화 시장은 경제 공황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자본주의에게 경제 공황은 내부 문제, 구조적인 문제입니다. 시장 경제는 이 문제를 피하지 못합니다.
시장 경제가 주기적인 공황에 빠지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는 불안하고 위험합니다. 시장 경제가 불안하고 위험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를 유지하기 위해 국가 정부는 폭력을 휘두릅니다. 이 폭력은 파쇼주의로 이어집니다. 공산주의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비판합니다. 자본주의가 파쇼주의로 이어지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비단 자본주의만 아니라 파쇼주의 역시 비판합니다. 공산주의가 파쇼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과 나치 제국은 대립했습니다. 비단 나치만 아니라 다른 파쇼주의 세력들 역시 물리치기 위해 소비에트 연방은 여러 저항들을 지원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비단 파쇼주의만 아니라 서구 제국주의 역시 비판했습니다. 19세기, 서구에서 자본주의는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자본주의가 발전하기 시작하는 동안,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사회들은 막대한 이득들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서구 자본주의 역시 부유했습니다. 20세기 초반, 식민지 수탈들은 훨씬 끔찍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서구 자본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20세기 동안, 서구 제국주의가 시장 경제를 확장했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화 자본주의(세계 시장 경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식민지 독립 운동들을 지원했습니다. 이건 파쇼주의 반대 운동들이 이상적이었다는 뜻이 아닙니다. 식민지 독립 운동들 역시 이상적이지 않았습니다.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소비에트 연방이 이상적인 운동들을 지원했다고 미화하지 못합니다. 파쇼주의 반대 운동들, 식민지 독립 운동들은 순수하지 않았고 아름답지 않았습니다. 이 운동들에서 삽질들, 뻘짓들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은 이기적인 계획들조차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소비에트 연방, 20세기 공산주의는 강력한 비판들을 피하지 못합니다.
20세기 공산주의에서 삽질들, 이기적인 계획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분명히 마르크스-레닌주의는 강력한 비판들을 피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비록 소비에트 연방이 이기적이었다고 해도, 소비에트 연방은 파쇼주의를 상대했고 많은 저항들을 지원했습니다. 만약 소비에트 연방이 파쇼주의를 막지 않았다면, 나치 제국은 무너지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만약 소비에트 연방이 많은 저항들을 지원하지 않았다면, 사회적인 약자들은 목소리들을 높이지 못했을 겁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이 뻘짓들이었다고 해도, 20세기 문명 역사에서 소비에트 연방과 많은 저항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2022년 오늘날, 여전히 서구 자본주의는 부유합니다. 2022년 오늘날, 여전히 제3세계는 가난하고 혼란스럽습니다. 그래서 서구 제국주의, 식민지 수탈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아직 서구 제국주의, 식민지 수탈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전히 저항 운동들은 소비에트 연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20세기 문명 역사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많은 중요한 교훈들을 남겼습니다. 만약 저항 운동이 소비에트 연방을 버린다면, 저항 운동은 비단 소비에트 연방만 아니라 중요한 교훈들 역시 버릴 겁니다. 저항 운동은 소비에트 연방을 버려서는 안 됩니다. 중요한 교훈들, 유산들 역시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소비에트 연방을 비난합니다. 이 사람들에게 소비에트 연방은 지옥 악마와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비에트 연방보다 서구 제국주의는 훨씬 악랄합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하는 동안, 소비에트 연방이 무엇을 했나요? 소비에트 연방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하는 동안, 심지어 러시아 소비에트조차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러시아 소비에트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19세기 문명은 지옥이었습니다. 20세기 초반, 여전히 이 끔찍한 지옥은 많은 민중들을 짓밟았습니다.
이 지옥에서 러시아 소비에트는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이 끔찍한 지옥에서 소비에트 연방 역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서구 제국주의는 지옥 악마였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부유했습니다. 그래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하나요? 놀랍게도, 너무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은 식민지 수탈들을 은폐하고 서구 국가들을 선진적이라고 떠받듭니다. 특히, 우파 지식인들이 식민지 수탈들을 은폐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서구 국가들을 선진적이라고 착각합니다. 이 착각들은 너무 위험합니다.
[20세기 저항 운동 없이, 이 게임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유산들을 남겼습니다. 군사 덕후들에게 이 유산들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소비에트 연방이 많은 저항들을 지원했다고 해도, 군사 덕후들에게 식민지 독립 운동들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군사 덕후들은 경제 공황, 식민지 수탈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군사 덕후들에게 저항 운동으로서 공산주의보다 강력한 군대로서 소비에트 연방은 훨씬 중요할 겁니다. 아무리 <레드 스틸>이 소비에트 연방을 묘사한다고 해도, <레드 스틸>은 군사 덕질에 가깝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군사 덕질을 의도했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저항 운동을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았다면, 소비에트 연방은 많은 저항들을 지원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사상이 자본주의를 비판했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많은 저항들을 지원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비단 많은 저항들을 지원했을 뿐만 아니라 나치 군대와도 싸웠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나치 군대와 싸웠기 때문에, <클래시 오브 스틸>은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나치 군대와 싸웠기 때문에, <레드 스틸> 역시 나타났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저항 운동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보다 이 거대한 저항 운동은 우선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근대 과학을 요구하는 것처럼, 문화·예술은 생산 조건에게 기반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근대 과학처럼, <레드 스틸>에게는 생산 조건이 있을 겁니다. 공산주의가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많은 저항들을 지원했고 파쇼주의를 비판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많은 저항들을 지원했고 파쇼주의를 비판했기 때문에, <레드 스틸>은 나타났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생산 조건은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비록 군사 덕후들이 사상보다 구축함 제원을 중시한다고 해도, 이 생산 조건 없이, <레드 스틸>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 게임 <Order of Battle: Red Storm>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79170/Order_of_Battle_Red_St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