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플레이어 핸드북>과 흑인 모험가들 본문
[시라는 흑인 (여자) 성기사입니다. 하지만 흑인 모험가들이 보편적인가요?]
◈ 중세 판타지와 흑인 모험가들
현실에서 외계 공룡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천문학자들은 외계 공룡이 살아간다고 증명하지 못합니다. 아직 인류는 외계 공룡과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외계 공룡이 살아가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공룡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외계 공룡은 악당들조차 물리칠 수 있습니다. 오오~, 외계 공룡, 자연의 수호자…. 외계 공룡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이 존재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단 외계 공룡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주 전투기 라팔은 싱거운 농담입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가 날아다니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항공 모함이 우주 전투기들을 탑재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탑건: 매버릭>, 이 영화가 멋진 전투기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멋진 전투기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탑건: 매버릭>에서 전투기들은 지구 대기권을 넘어가지 않으나,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투기들은 행성 대기권을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인간 형태 로봇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에서 인간 형태 로봇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인간 형태 로봇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인간 형태 로봇들은 궤도 조선소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로봇들이 건설 노동을 담당하기 때문에, 건설 노동에서 인간들은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건 노동 해방입니다. 비록 아직 현실에서 노동 해방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우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노동 해방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 형태 로봇에게는 비단 장점만 아니라 단점 역시 있을지 모릅니다. 어떤 인간 형태 로봇들은 성 노예일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가부장 편견들이 리얼돌을 지껄여대는 것처럼, 어떤 인조인간들은 성 노예일 겁니다.
비록 현실에서 인조인간들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조인간들을 섹스 노예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류 문명이 인조인간들을 제작하기 전에, 가부장 제도는 사라져야 합니다.) 외계 공룡부터 인조인간까지,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중세 판타지는 어떤가요?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이것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성기사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성기사(팔라딘)는 해골 병사들을 퇴치하지 않고, 상처를 치유하지 않고, 정의의 신을 숭배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성기사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정의의 신이 성기사를 점지하고 성기사가 신성 능력들을 발휘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성기사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크루세이더, 템플러, 홀리 나이트, 디바인 챔피언, 다른 비슷한 클래스들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에서 성기사가 해골 병사들을 퇴치하지 않고, 중세 판타지가 성기사를 묘사하기 때문에,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비단 성기사만 아니라 다른 설정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인간이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지 않고 호랑이를 소환하지 않는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드루이드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고 호랑이를 소환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음악 연주가 마법이 아니라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음유시인이 류트를 연주하고 마력을 발휘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지옥 악마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지옥에서 악마가 올라오고 사람들을 괴롭힌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중세 유럽에서 흑인들은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비록 중세 유럽에서 흑인들이 주류가 아니었다고 해도, 진짜 중세 유럽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흑인들은 주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중세 판타지들에서 흑인들은 비주류입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들은 백인 중심주의를 보여줍니다.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 속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아주 유명한 중세 판타지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흑인들은 주류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이 흑인 모험가들을 보여주나요? 대표적인 모험가들이 흑인들을 포함하나요?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여러 대표적인 클래스 등장인물들을 보여줍니다. 크러스크는 하프-오크 바바리안입니다. 김블은 노움 음유시인입니다. 조잔은 인간 성직자입니다. 바다니아는 하프-엘프 드루이드입니다. 토르덱, 리그다는 드워프 전사, 인간 전사입니다. 엠버는 인간 수도사입니다. 알한드라는 인간 성기사입니다. 소벨리스는 엘프 레인저입니다. 리다는 하플링 도적입니다. 헤넷은 인간 요술사입니다. 미아리, 네빈은 엘프 마법사, 노움 환영술사(일루저니스트)입니다. 열 세 모험가들 중에서 여자 모험가들은 다섯(바다니아, 엠버, 알한드라, 리다, 미아리)입니다. 남자들은 여덟입니다.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비단 남자 모험가들만 아니라 여자 모험가들 역시 보여줍니다. 남자들이 모험가들인 것처럼, 여자들은 모험가들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대표적인 모험가 일행은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입니다.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에서 대표적인 모험가 일행은 토르덱, 조잔, 리다, 미아리입니다. 토르덱, 조잔이 남자이고 리다, 미아리가 여자이기 때문에, 대표적인 모험가 일행은 두 여자, 두 남자를 보여줍니다.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성별을 차별하지 않습니다. 여자 게임 플레이어들은 <플레이어 핸드북>이 성별을 차별한다고 비판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인종은 어떤가요? 열 세 모험가들 중에서 대부분 모험가들은 백인들입니다. 크러스크는 흑인이 아닙니다. 조잔, 리그다, 알한드라, 헤넷은 전형적인 백인들입니다. 비록 김블, 네빈이 노움이라고 해도, 김블, 네빈은 백인입니다. 비록 토르덱이 드워프라고 해도, 토르덱은 백인입니다. 비록 바다니아가 하프-엘프라고 해도, 바다니아는 백인입니다. 비록 소벨리스, 미아리가 엘프라고 해도, 소벨리스, 미아리는 백인입니다. 비록 리다가 하플링이라고 해도, 리다는 백인입니다. 유일하게 엠버는 짙은 피부 색깔을 보여줍니다. 엠버처럼,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백인 중심주의로 기울어집니다.
◈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과 백인 중심주의
어쩌면 엠버는 흑인인지 모릅니다. 오직 엠버만 흑인인지 모르는 것처럼, 백인 중심주의에서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비록 성별 비율(여자:남자 5:8)이 남자 중심주의가 아니라고 해도, 인종 비율은 백인 중심주의입니다. 진짜 중세 유럽과 달리,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흑인들은 주류일 수 있으나, <플레이어 핸드북>은 백인 중심주의로 기울어집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1.0 판본(의 1995년 개량 판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1.0 판본(의 1995년 개량 판본)은 여러 모험가들을 보여줍니다. 여자 성직자 알리나처럼, 여러 모험가들은 여자들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흑인들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이건 <던전스 앤 드래곤스> 세계에서 흑인 모험가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흑인 모험가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전사는 흑인 남자일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흑인 여자일 수 있습니다. 성기사는 흑인 여자일 수 있습니다. 도적은 흑인 남자일 수 있고, 마법사는 흑인 여자일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패스파인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패스파인더: 의인의 분노>, 이 비디오 게임은 시라(Seelah)를 보여줍니다. 시라는 여자 성기사입니다. 특히, 시라는 흑인 여자 성기사입니다. 흑인 여자가 성기사가 되고 좀비들을 물리치는 것처럼, 흑인 모험가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남자보다 여자라면, 게임 플레이어는 여자 모험가를 창조하기 원할지 모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여자 모험가를 제시합니다. 여자 모험가처럼,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백인보다 흑인이라면, 게임 플레이어는 흑인 모험가를 창조하기 원할지 모릅니다. 바바리안부터 마법사까지, 흑인 모험가들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흑인 모험가들이 가능하다고 해도,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백인 중심주의로 기울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1.0 판본 역시 백인 중심주의로 기울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 이 비디오 게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는 열 두 모험가들을 보여줍니다.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 엘프, 드워프가 한 쌍이기 때문에, 모험가들은 열 둘입니다. 하지만 열 두 모험가들은 백인들입니다. 비록 도적이 아라비아 분위기를 풍긴다고 해도, 도적 역시 백인입니다. 두 도적과 두 엘프가 여자들이기 때문에,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는 여자 모험가들을 포함합니다. 비록 여자 모험가들보다 남자 모험가들이 훨씬 많다고 해도, 분명히 <섀도우 미스타라>는 여자 모험가들을 포함합니다. 심지어 오직 여자 모험가들(두 도적, 두 엘프)만 최종 보스조차 물리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흑인 모험가 일행은 불가능합니다.
존 로널드 톨킨은 <반지 전쟁>을 썼습니다. <반지 전쟁>에서 흑인들은 주인공들이 아닙니다. 이 중세 판타지 소설에서 흑인들은 주연 등장인물들이 아닙니다. <반지 전쟁>은 백인 중심주의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 속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흑인 여자 성기사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반지 전쟁>과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흑인 여자 성기사는 게임 주인공일 수 있습니다. <반지 전쟁>보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는 이 장점(주인공 창조)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장점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인공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인간이 서사를 해석할 때, 인간은 주인공에게 감정을 이입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주인공을 창조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 장점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아이스윈드 데일>,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 속합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에서 오직 흑인들만 모험가 일행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바바리안, 전사, 성직자, 드루이드, 도적, 요술사는 흑인 여자들, 남자들일 수 있습니다. <반지 전쟁>이 백인 남자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반지 전쟁>보다 <아이스윈드 데일>은 훨씬 낫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는 이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이 장점이 있다고 해도, <반지 전쟁>처럼, 백인 중심주의에서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시라, 이 흑인 (여자) 성기사처럼, 아무리 <디앤디> 세계에서 훌륭한 흑인 모험가들이 활약한다고 해도,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백인 중심주의로 기울어집니다. 이건 <플레이어 핸드북>에게 흑인 모험가를 보여주기 위한 의무가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문화·예술에게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플레이어 핸드북>에게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비록 <플레이어 핸드북>이 흑인 모험가들을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잘못이 아닙니다.
비록 <플레이어 핸드북>이 백인 중심주의라고 해도, 이건 창작과 표현의 자유입니다. 하지만 왜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흑인들보다 백인들로 기울어지나요? 왜 <던전스 앤 드래곤스> 1.0 판본에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흑인 모험가들을 보여주지 않나요? 왜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에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흑인 모험가 일행을 구성하지 않나요? 시라가 흑인 (여자) 성기사인 것처럼, <패스파인더>에서 대표적인 모험가들은 흑인들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왜 다른 <던전스 앤 드래곤스> 사례들에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흑인 모험가들을 보여주지 않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서구 제국주의는 대답일 수 있습니다.
2022년 오늘날, 세계 시장 경제는 지배적입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시장 경제를 떠받듭니다. 많은 사람들은 시장 경제, 이윤 축적, 자본 확장을 옳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장 경제가 옳은가요? 정말? 19세기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하는 동안, 서구 사회에서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고 막대한 이득을 얻었기 때문에, 산업 자본주의는 부유했습니다. 20세기 이후, 서구 제국주의가 확장하는 동안, 시장 경제 역시 확장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시장 경제를 확장했습니다. 시장 경제가 확장하는 동안, 시장 경제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 식민지 수탈, 세계 시장 경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2022년 오늘날, 영국, 프랑스, 독일처럼, 서구 제국주의 국가들은 부유합니다. 2022년 오늘날, 제3세계처럼, 식민지 국가들은 가난하고 혼란스럽습니다. 특히, 엔코미엔다처럼, 대항해 시대는 아메리카 수탈에게 기생했습니다. 대항해 시대가 아메리카 수탈에게 기생했기 때문에, 여전히 라틴 아메리카는 가난합니다. 하지만 많은 남한 사람들은 라틴 아메리카를 열등하다고 모욕합니다. 만약 핑크 타이드 2세대가 망한다면, 많은 남한 사람들은 라틴 아메리카 사람들을 조롱할 겁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남한은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남한이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남한 사회에서 시장 경제는 지배적입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시장 경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남한 사회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그래서 많은 남한 사람들은 식민지 피해자들을 모욕합니다. 남한 사람들이 식민지 피해자들을 모욕하는 것처럼, 2022년 오늘날, 여전히 서구 제국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아프리카 흑인들 역시 제국주의 범죄자들보다 식민지 피해자들입니다. 노라 제미신은 <폐수 엔진>을 썼습니다. 이 스팀펑크 판타지는 아프리카 흑인들이 처절한 식민지 피해자들이라고 보여줍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많은 인류 문화들은 백인 중심주의를 반영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많은 인류 문화들은 흑인들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서구 제국주의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플레이어 핸드북>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 세계들 역시 똑같은지 모릅니다.) 게다가, 바다니아부터 미아리까지,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성 차별보다 인종 차별이 심각한 문제라고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이 여자 모험가들을 포함한다고 해도, 이 중세 판타지는 백인 중심주의로 기울어집니다.
◈ <버즈피드> 기사와 차별 문제
여자 모험가들보다 흑인 모험가들이 드물기 때문에, 흑인 모험가들보다 여자 모험가들이 많기 때문에,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성 차별보다 인종 차별이 훨씬 심각한 문제라고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1.0 판본에서도 여자 모험가들보다 흑인 모험가들은 드물고 흑인 모험가들보다 여자 모험가들은 많습니다. 심지어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에서 흑인 모험가는 존재조차 하지 않습니다. 흑인 모험가보다 여자 모험가들은 많습니다. 시장 경제가 지배적이고, 서구 제국주의와 시장 경제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성 차별보다 인종 차별은 심각한 문제인지 모릅니다.
흑인 모험가들보다 여자 모험가들을 찾기가 훨씬 쉬운 것처럼, 성 차별보다 인종 차별은 심각한 문제인지 모릅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성 차별보다 인종 차별이 위험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성 차별보다 인종 차별이 위험하다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그저 많은 사례들의 하나에 불과합니다. 다른 사례들은 인종 차별보다 성 차별이 심각하다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흑인 남자보다 백인 여자는 강자일 겁니다. 이 사례에서 성별보다 인종은 약자를 결정합니다. 하지만 흑인 여자보다 흑인 남자는 강자일 겁니다. 이 사례에서 성별은 약자를 결정합니다.
흑인 여자보다 흑인 남자가 강자인 것처럼, 성 차별은 훨씬 위험한지 모릅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리얼돌을 지껄여대고, 심지어 진보 진영 남자들조차 리얼돌에 찬성하는 것처럼, 성 차별은 너무 위험한지 모릅니다. 성 차별과 인종 차별 중에서 어떤 것이 훨씬 위험하든, 2022년 오늘날, 좌파에게 양쪽은 중요한 화제일 겁니다. 이 <버즈피드> 기사(링크)는 최고의 판타지 소설들 목록을 늘어놓습니다. 1번부터 10번까지, 판타지 소설가들은 백인들입니다. 동시에 이 소설가들은 남자들입니다. 1번부터 10번까지, 이 <버즈피드> 기사는 백인 남자들이 최고의 판타지 소설가들이라고 주장합니다.
1. The Kingkiller Chronicles by Patrick Rothfuss (바람의 이름)
2. The Stormlight Archive by Brandon Sanderson
3. A Song of Ice and Fire by George R.R. Martin (왕좌의 게임)
4. The Lord of the Rings by J.R.R. Tolkien (반지의 제왕)
5. The Lightbringer series by Brent Weeks
6. His Dark Materials by Philip Pullman (황금 나침반)
7. Discworld by Terry Pratchett (마법의 색)
8. The First Law by Joe Abercrombie
9. The Sword of Shannara Trilogy by Terry Brooks (검을 찾아서)
10. Demon Cycle by Peter V. Brett
왜 백인 남자들이 최고의 판타지 소설들을 쓰나요? 왜 흑인들, 여자들이 1번~10번이 아닌가요? 서구 제국주의처럼, 가부장 제도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는 판타지 소설가들, 독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노라 제미신처럼, 어떤 흑인 여자 소설가들은 휴고상을 수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서구 제국주의, 가부장 제도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판타지 소설들은 백인 남자들에게 기울어지는지 모릅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하기 원한다면,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 시장 경제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비단 서구 제국주의만 아니라 가부장 제도 역시 시장 경제와 떨어지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는 사회적인 육아를 거부합니다. 시장 경제가 사회적인 육아를 거부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제도는 가부장 편견들을 유발합니다. 남한이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남한은 가부장 제도 사회입니다. 그래서 남한 사회에서 가부장 편견들은 지배적입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심지어 진보 진영 남자들조차 리얼돌에 찬성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가부장 제도를 타파하기 원한다면, 가부장 제도와 시장 경제가 이어지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 왜 중세 판타지에서 여자 모험가들을 찾기가 쉬운가요?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비록 현실에서 가부장 편견들이 지배적이라고 해도, 가부장 편견들에서 중세 판타지는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가부장 편견들에서 중세 판타지가 벗어나기 때문에, 여자들은 모험가들이 되는지 모릅니다. 한편으로, 가부장 편견들은 여자 모험가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가 여리여리한 엘프 모험가를 묘사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에서 여자 모험가는 눈요기, 볼거리일 수 있습니다. 가부장 편견들 때문에, 여자 모험가들을 찾기는 쉬운지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