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네버윈터 나이츠>와 스팀펑크 사수 본문
전형적인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사수(射手)는 애매한 클래스입니다. 어떤 던전 탐험(게임)들은 사수를 묘사하나, 이 장르에게 사수는 전형이 아닙니다. 전사, 성직자, 드루이드, 도적, 마법사 같은 클래스들과 달리, 던전 탐험에서 사수는 이질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사수가 이질적인 분위기를 풍기나요? 왜 던전 탐험 게임에서 사수가 장르 전형이 되지 않나요? 궁수와 사수는 다릅니다. 궁수는 활과 쇠뇌를 쏘나, 사수는 총기를 쏩니다. 중세 판타지가 중세 사회를 모방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고전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개인 화기는 어떤가요?
만약 중세 판타지 사수가 자동 소총을 쏘고 금속 탄피들을 떨어뜨린다면, 자동 소총이 20세기 후반에 속하기 때문에, 고전적인 중세 분위기와 자동 소총은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중세 판타지와 자동 소총이 어울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모르나, '고전' 분위기와 어울리기 위해 사수에게 자동 소총보다 '고전' 화기는 나을 겁니다. 이건 사수가 오직 핸드 캐논만 쏜다는 뜻이 아닙니다. 분명히 핸드 캐논은 고전 분위기를 물씬 풍기나, 핸드 캐논이 그저 작은 대포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게 너무 원형적이기 때문에, 던전 탐험 모험가에게 핸드 캐논은 불편할 겁니다.
만약 던전 탐험에서 사수가 훨씬 편리한 화기를 찾기 원한다면, 핸드 캐논보다 매치록 머스킷(화승 소총)은 나을 겁니다. 문자 그대로 핸드 캐논은 작은 대포이나, 화승 소총은 전형적인 총기에 훨씬 가깝습니다. 문제는 장전 과정입니다. 화승 소총을 장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사수는 화약 접시를 열고 화약들을 붓습니다. 사수는 화약 접시를 닫고 총기를 세웁니다. 사수는 총열 안에 화약들을 붓고 총알을 집어넣습니다. 총열이 빡빡하기 때문에, 총알을 집어넣기 위해 사수는 망치를 두드릴지 모릅니다. 총알을 넣은 이후, 사수는 총기를 들고, 심지를 꼽고, 목표를 조준합니다.
마침내 사수는 방아쇠를 당깁니다. 타앙~! 화승 소총을 쏘기 위해 사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은 대략 1분을 요구합니다. 만약 사수가 실수한다면, 만약 사수가 총알을 흘리거나, 심지를 잘못 꼽거나, 화약들을 제대로 붓지 않는다면, 장전 시간은 훨씬 길어질 겁니다. 급박한 전투 상황에서 1분은 중요한 시간입니다. 1분 동안, 전사와 성직자와 드루이드와 도적과 마법사는 열심히 싸웁니다. 전사는 장검을 휘두릅니다. 성직자는 신성한 광휘를 뿜고 동료들을 축복합니다. 드루이드는 호랑이로 변신하고 언데드들을 물어뜯습니다. 도적은 여러 비수들을 날렵하게 날립니다.
마법사는 불덩어리를 던지고 번개 줄기를 튕깁니다. 모험가 동료들이 열심히 싸우는 동안, 사수는 화승 소총을 장전합니다. 총알 하나를 쏘기 위해 사수는 1분을 소모합니다. 아무리 사수가 장전 시간을 줄인다고 해도, 장전 시간은 30초를 넘을지 모릅니다. 게다가 던전이 위험하고 복잡하고 비좁기 때문에, 전투 상황이 급박하기 때문에, 장전 시간은 훨씬 길어질지 모릅니다. 장전 시간이 30초를 요구하든, 1분을 요구하든, 아무리 사수가 장전한다고 해도, 사수는 오직 한 발만 쏩니다. 만약 한 발이 커다란 피해를 미치지 못한다면, 이건 아무 의미 없이 사수가 30초~1분을 허비한다는 뜻입니다.
다시 한 발을 쏘기 위해 사수는 30초~1분을 소모합니다. 사수는 장전을 끝내고 한 발을 쏩니다. 한 발을 쏘기 위해 사수가 30초~1분을 소모하는 동안, 전사는 장검을 연이어 휘두르고, 성직자는 광휘를 뿜고 동료들을 축복하고, 드루이드는 호랑이로 변신하고 언데드들을 계속 물어뜯고, 도적은 비수들을 연이어 날리고, 마법사는 번개 줄기를 튕기고 많은 언데드들을 지지직~ 지집니다. (도적이 치명적인 함정들을 해체하기 때문에, 비록 도적에게 유능한 전투 실력이 없다고 해도, 모험가 일행에게 도적은 필수적일 겁니다.) 모험가 동료들과 달리, 사수는 오직 '한 발'만 쏩니다. 이게 도움이 되나요?
사수가 화승 소총을 느리게 장전하기 때문에, 이건 도움이 되지 않을 겁니다. 오직 한 발만 쏘기 위해 사수가 30초~1분을 소모하기 때문에, (어쩌면 사수가 훨씬 길다란 시간을 소모할지 모르기 때문에) 모험가 동료들은 사수를 호평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화승 소총이 아주 엄청난 파괴력을 자랑한다면, 비록 화승 소총이 오랜 장전 시간을 요구한다고 해도, 화승 소총은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총알 하나는 거대 좀비나 거대 흡혈귀 괴물을 빠르게 쓰러뜨리지 못합니다. 아무리 화승 소총이 화약 무기라고 해도, 화승 소총 총알보다 비전 공격 주문은 훨씬 커다란 파괴력을 자랑합니다.
도적이 비수들을 던지거나 화살들을 쏘기 때문에, 도적과 사수는 비슷한 역할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도적과 사수가 똑같은 원거리 공격을 담당한다고 해도, 전투 상황 이외에 정찰 상황에서 도적은 매복을 파악하고, 함정을 해체하고, 자물쇠를 땁니다. 전투 상황 이외에 다른 상황에서 사수가 도움이 되나요? 만약 사수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모험가 일행은 사수를 배제할지 모릅니다. 아무리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모험가들이 일행을 구성한다고 해도, 모험가 일행은 사수를 환영하지 않을 테고, 사수는 참가하지 못할 겁니다. 솔직히 화승 소총은 대규모 부대 운영을 위한 무기입니다.
만약 넓은 평원에서 몇 십 명의 사수들이 화승 소총들을 장전하고 사격한다면, 비록 장전 속도가 느리다고 해도, 화승 소총 부대는 커다란 피해를 미칠 겁니다. 몇 십 개의 총알들이 날아가기 때문에, 심지어 중장 기사들조차 함부로 돌진하지 못합니다. 화승 소총 부대가 중장 기사들을 막을 수 있는 것처럼, 만약 많은 사수들이 부대를 구성한다면, 화승 소총은 애물단지가 아닐 겁니다. 화승 소총이 부대 운영을 위한 무기이기 때문에, 화승 소총과 모험가 일행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모험가 일행은 많은 머릿수들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모험가 일행에게 화승 소총은 애물단지가 됩니다.
화승 소총과 달리, 만약 사수가 플린트록 머스킷(수발 소총)을 쏜다면, 이게 도움이 될까요? 분명히 화승 소총보다 수발 소총은 빠른 장전 속도를 자랑합니다. 심지보다 부싯돌이 화약을 점화하기 때문에, 여러 측면들에서 화승 소총보다 수발 소총은 낫습니다. 1분 동안, 숙련된 수발 소총 사수는 두 발이나 세 발을 쏠 수 있습니다. 이건 평균적으로 수발 소총 장전 시간이 20초를 소모한다는 뜻입니다. 평균 장전 시간이 20초를 소모하기 때문에, 화승 소총보다 수발 소총은 빠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수발 소총이 빠르다고 해도, 급박한 전투 상황에서 20초는 느립니다. 이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화승 소총보다 수발 소총이 낫다고 해도, 화승 소총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것처럼, 수발 소총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사수가 수발 소총으로 무장한다고 해도, 모험가 일행은 사수를 환영하지 않을 겁니다. 화승 소총과 수발 소총이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사수가 모험가 일행에 참가하기 원한다면, 사수에게는 훨씬 진보한 총기가 필요합니다. 수발 소총보다 퍼커션 캡 소총은 진보했습니다. 아니, 장전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사수가 퍼커션 캡 소총보다 샤스포 니들건 같은 바늘 소총과 종이 탄피로 무장할 수 있다면, 모험가 일행은 사수를 환영할지 모릅니다.
만약 현실 역사 속의 샤스포 니들건보다 판타지 세계 속의 바늘 소총이 훨씬 안정적이고, 화약 연소 역시 훨씬 깔끔하다면, 사수에게 바늘 소총은 탁월한 선택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건 중세 판타지 분위기를 크게 흐릴지 모릅니다. 아무리 자동 소총과 금속 탄피보다 바늘 소총과 종이 탄피가 '고전' 분위기를 훨씬 풍긴다고 해도, 이건 19세기 화기입니다. 19세기는 근대 산업 사회입니다. (5~15세기) 중세와 (19세기) 근대는 대조적입니다. 두 시대가 대조적이기 때문에, 만약 사수가 바늘 소총을 쏜다면, 이 장면은 중세 분위기를 깨뜨릴 겁니다. 바늘 소총과 중세 판타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근대와 중세가 대조적이기 때문에, 바늘 소총은 중세 분위기를 깨뜨릴 테고, 더 이상 중세 판타지는 '중세' 판타지가 아닐 겁니다. 19세기가 근대 산업 사회이기 때문에, 만약 근대 산업 사회와 판타지가 만난다면, 이건 중세 판타지보다 스팀펑크일 겁니다. 만약 사수가 바늘 소총을 쏜다면, 이건 <네버윈터 나이츠>보다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에 어울릴 겁니다. 만약 던전 탐험 사수가 후미 장전 소총을 쏜다면, 이건 배경 설정이 스팀펑크라는 뜻일 테고, 스팀펑크가 19세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기 때문에, 이 판타지 세계에서 근대 도시들과 산업 단지들과 대규모 공장들은 발달했을 겁니다.
생태학 서적들은 19세기 산업 자본주의 이후 온실 가스 곡선이 올라갔다고 설명합니다. 자본주의가 오직 이윤만 중시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비롯해 심각한 환경 오염 원인입니다. 만약 인류 사회가 자본주의를 타파하지 않는다면, 인류 사회는 행성급 환경 오염에 대처하지 못할 겁니다. 자본주의가 행성급 오염 원인이기 때문에, 뭐라고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떠들든, 녹색 자본주의는 그저 망상, 헛소리에 불과합니다. 19세기 자본주의 이후, 온실 가스 곡선이 올라가는 것처럼, 만약 스팀펑크가 산업 자본주의를 따른다면, 스팀펑크 산업 단지들은 엄청난 환경 오염들을 저지를 겁니다.
산업 단지들이 엄청난 환경 오염들을 저지르기 때문에, 스팀펑크 공장들과 중세 판타지 분위기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대규모 공장들이 시커멓고 독한 매연들을 뿜는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대규모 공장들과 시커멓고 독한 매연들은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과 훨씬 어울립니다. 아무리 스팀펑크가 벨 에포크, 낭만적이고 진보적인 19세기 서구 사회를 묘사한다고 해도, <네버윈터 나이츠>와 벨 에포크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스팀펑크가 대규모 오염을 묘사하든, 벨 에포크를 묘사하든, 이게 판타지 세계가 자본가 계급과 임금 노동자 계급을 설정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스팀펑크가 임금 노동자 계급을 직접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근대 산업 사회가 임금 노동자 계급에게 필연적으로 기반하고, 스팀펑크가 19세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기 때문에, 스팀펑크에게 임금 노동자 계급은 필연적인 생산 조건입니다. 여자 노동자들이 동일 임금을 외치는 것처럼, 현실에서 임금 노동자 계급은 좌파적인 사회 제도를 요구합니다. 이건 여러 갈등들과 봉기들로 이어집니다. 프롤레타리아 계급 봉기와 고전적인 중세 분위기가 어울리나요? 그건 아닙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군주 제도 사회, 왕족들과 귀족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노동 조합 파업과 귀족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단 노동 조합 파업만 아니라 자본가 계급 역시 문제입니다. 전통적으로 군주 제도에게 명분은 왕권 신수설입니다. 군주는 창조신이 군주를 선택했다고 주장하고 명분을 얻습니다. 반면, 자본가 계급은 창조신이 자본가를 선택했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뭐라고 막스 베버가 떠들든, 창조신은 자본가 계급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전통적인 군주가 자본가 계급을 통제한다면, 자본가 계급은 군주에게 아무 명분이 없다고 반발할 겁니다. 이 관점에서 군주와 자본가는 대립합니다. 비단 군주 제도와 자본가 계급만 아니라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왕당파와 공화파는 아주 치열하게 대립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왕당파와 공화파가 치열하게 대립했던 것처럼, 스팀펑크와 군주 제도는 별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건 스팀펑크와 군주 제도가 병행하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19세기~20세기 초반 독일에서 공화주의 사회가 늦게 나타났던 것처럼, 스팀펑크와 군주 제도는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병행은 공화주의 가능성을 품고 중세 분위기에 개입합니다. 무엇보다 19세기 서구에서 전통적인 검사(劍士)들은 사라졌습니다. 19세기 서구에서 장검과 방패와 판금 갑옷은 사라졌습니다.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귀족들을 몰아냈던 것처럼, 화약 무기들은 전통적인 도검들을 밀어냈습니다.
검사들이 사라졌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검사들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전통적인 검사와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은 중장 기사들이 돌진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기병대는 돌진할 수 있으나, 중장 기사들과 기병대는 크게 다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로고는 장검(대검)을 떡~하니 자랑합니다. 이건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전형적인 전사가 주연 등장인물이라는 뜻입니다. 스팀펑크가 전형적인 검사를 밀어내기 때문에, 스팀펑크와 <네버윈터 나이츠>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만약 화약 무기가 장검과 방패와 판금 갑옷을 밀어낸다면, 모험가 일행은 전사를 환영하지 않을 겁니다. 스팀펑크 세계에서 사수는 모험가 일행에 참가할 수 있으나, 전사는 참가하지 못합니다. 사수(총기)는 전사(장검)를 밀어냅니다. 검사 이외에 다른 클래스들은 사라지지 않을지 모릅니다. 모험가들이 도검들을 휘두르든, 바늘 소총들을 쏘든, 만약 흡혈귀가 덤빈다면, 성직자는 광휘를 뿜고 흡혈귀를 물리칠 겁니다. 아무리 모험가들이 소총들을 쏜다고 해도, 만약 일반적인 물리 공격이 밴시 같은 실체 없는 언데드에게 피해를 미치지 못한다면, 밴시를 퇴치하기 위해 모험가 일행은 성직자를 환영할 겁니다.
아무리 모험가 일행이 스팀펑크 개인 화기들로 무장한다고 해도, 드루이드는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좀비 무리가 몰려올 때,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 주문을 시전하고, 덩굴들을 소환하고, 좀비 무리를 휘감습니다. 덩굴들이 휘감기 때문에, 좀비 무리는 빠르게 움직이지 못합니다. 모험가 일행은 일제 사격하고 좀비들을 안전하게 물리칩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해저 동굴을 탐험한다면, 드루이드는 바다 거북으로 변신하고, 바닷속으로 들어가고, 레버를 당기고, 비밀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수중 통로를 통과한다면, 바다 거북(드루이드)은 일행을 이끌 겁니다.
드루이드가 던전 탐험을 뒷받침하는 것처럼, 도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모험가들이 도검들을 휘두르든, 바늘 소총들을 쏘든, 모험가 무기와 상관없이, 도적은 매복을 파악하고, 함정을 해체하고, 자물쇠를 땁니다.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함정 해체 기술이 중요한 것처럼, 스팀펑크 세계에서 함정 해체 기술은 중요합니다. 아니, 중세 판타지보다 스팀펑크가 정교한 기계 공학을 묘사하기 때문에, 스팀펑크 함정을 해체하기는 훨씬 어려울지 모릅니다. 마법사 역시 중요합니다. 중세 판타지 세계처럼, 스팀펑크 세계에서 번개 줄기 같은 광역 공격 주문을 비롯해 여러 비전 주문들은 커다란 도움이 됩니다.
아무리 인류 사회가 근대화를 거치고, 산업 단지들이 나타나고, 도검보다 총기가 대세가 되고, 모험가 일행이 사수를 환영한다고 해도, 다른 클래스들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샴쉬르를 휘두르든, 퍼커션 캡 리볼버 권총을 쏘든, 드루이드에게 중요한 것은 자연 신성 능력입니다. 드루이드가 바다 거북으로 변신하고, 바닷속으로 들어가고, 비밀 통로 레버를 당기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자연 신성 능력을 환영합니다. 만약 모험가 동료들이 다친다면, 드루이드가 약초들을 바르고 상처들을 치료하기 때문에, 여전히 모험가 일행은 자연 신성 능력을 환영할 겁니다. 하지만 드루이드와 전사는 다릅니다.
드루이드에게 자연 신성 능력이 중요한 것처럼, 전사를 비롯해 검사에게 중요한 것은 검술입니다. 하지만 스팀펑크 기술이 총기를 만들고 도검을 밀어내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전사를 환영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개인 화기들을 빠르게 일제 사격할 수 있다면, 왜 전사가 장검을 휘두르나요? 19세기 화기들이 여러 문제들에 부딪혔던 것처럼, 어쩌면 아직 스팀펑크 총기가 어설프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에게는 도검들이 필요한지 모릅니다. 아니면 20세기 후사르들이 활약했던 것처럼, 여전히 전통적인 검사는 활약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스팀펑크 세계에서 전통적인 검술 가치는 떨어질 겁니다.
영화 <다크 타워>에서 주인공 총잡이는 리볼버 권총을 쏩니다. 이 리볼버 권총이 고전 분위기를 풍기고, <다크 타워>가 판타지 영화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고전 권총과 던전 탐험과 모험가 일행이 어울린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흐음, 만약 주인공 총잡이가 <네버윈터 나이츠> 세계에 들어간다면, 만약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모험가들이 이런 고전 권총들을 쏜다면, 이게 어울리나요? 하지만 아무리 이 리볼버 권총이 고전 분위기를 풍긴다고 해도, 이 권총이 레밍턴 모델 1858에게 기반하고, 샤스포 니들건이 19세기 근대화에 속하는 것처럼, 이 '고전' 리볼버 권총은 '근대 산업' 사회에 속합니다.
이건 <다크 타워>가 스팀펑크라는 뜻이 아닙니다. 하지만 <다크 타워>와 스팀펑크는 비슷한 시대 배경을 공유합니다. 적어도 어떤 사람들은 주인공 총잡이를 '스팀펑크 총잡이'라고 분류합니다. 두 가지가 교집합(초기 근대 사회+비현실 설정)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이 분류는 과잉 해석이 아닐 테고 오류가 아닐 겁니다. <다크 타워>가 (유사) 스팀펑크 총잡이를 묘사하는 것처럼, 이 '고전' 리볼버 권총과 금속 탄피는 <네버윈터 나이츠>보다 <페르디도 기차역>과 어울립니다. 성직자부터 마법사까지, 만약 모험가 일행이 이런 리볼버 총기들로 무장한다면, 도검들은 그저 보조 무기에 불과할지 모릅니다.
비디오 게임 <스틱스: 마스터 오브 섀도우>는 중세 판타지와 스팀펑크를 결합합니다. <스틱스>가 두 가지를 결합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와 스팀펑크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비단 <스틱스>만 아니라 다른 여러 중세 판타지들 역시 스팀펑크를 도입합니다. 하지만 <스틱스>에서 핵심은 스팀펑크보다 중세 판타지입니다. 아무리 <스틱스>와 <페르디도 기차역>이 똑같은 스팀펑크라고 해도, <스틱스>에서 스팀펑크보다 중세 판타지는 훨씬 커다란 비중, 핵심을 차지합니다. 만약 스팀펑크 비중이 훨씬 커진다면, <스틱스>는 <페르디도 기차역>과 비슷해질 테고, 중세 판타지는 사라질 겁니다.
중세 판타지가 사라지기 때문에, 아무리 전통적인 검사가 활약한다고 해도, 이건 전형적인 중세 판타지 설정이 되지 않을 겁니다. 만약 <페르디도 기차역>에서 검사가 활약한다면, 이 검사와 <스틱스> 검사가 비슷한 위상일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검사는 고풍스러운 명예와 신뢰를 운운할 수 있으나, 근대 산업 사회에서 기사도는 그저 유치한 낭만에 불과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아름다운 레이디는 명예로운 기사를 향해 손수건을 흔들 수 있으나, 근대 산업 사회에서 이 풍경은 그저 유치한 낭만에 불과합니다. 스팀펑크는 명예로운 중세 판타지를 유치한 낭만에 빠뜨립니다.
명예로운 중세 판타지가 유치한 낭만으로 전락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근대 개인 화기를 묘사하지 못합니다. <다크 타워>처럼,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고전 리볼버 권총을 묘사한다고 해도, 스팀펑크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해서는 안 됩니다. 중세 판타지는 이것을 허락하지 못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커다란 스팀펑크 비중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사수를 묘사한다고 해도, 사수는 핵심 클래스가 아닙니다. 만약 마법사가 화승 소총 사수에 가속 주문을 시전한다면, 장전 속도는 빨라질 겁니다. 사수가 화승 소총을 빠르게 장전하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사수를 환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사수는 비전 마법 주문에게 크게 의지합니다. 가속 주문 덕분에, 사수가 빠르게 장전하고, 비전 마법 주문 없이, 사수가 느리게 장전하기 때문에, 이 상황은 사수보다 마법사를 부각합니다. 이 상황이 사수보다 마법사를 부각하기 때문에, 사수 가치는 떨어집니다. 그 자체로서 사수는 가치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사수가 가치를 증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사수를 환영하지 않습니다. 모험가 일행이 사수를 환영하지 않기 때문에, 사수는 화승 소총을 쏘지 못합니다. 사수가 화승 소총을 쏘든, '고전' 리볼버 권총을 쏘고 금속 탄피를 꺼내든, 중세 판타지에서 사수는 애매한 클래스입니다.
19세기 산업 사회가 고래들을 학살했기 때문에, 비디오 게임 <디스아너드>처럼, 스팀펑크는 산업 사회와 고래 학살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산업 사회에서 드루이드는 이것을 강력하게 비판할 겁니다. 스팀펑크 드루이드와 달리,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는 산업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 사회에서 산업 단지와 고래 기름과 자본주의가 아무 비중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팀펑크 드루이드와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가 다른 것처럼, 19세기 근대화는 많은 것들을 바꿨습니다. 전통적인 검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팀펑크 설정은 전통적인 검술을 밀어낼 겁니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가 18세기 후반 사회에 속했고, 19세기 사회에서 페미니즘이 크게 떠올랐던 것처럼, 근대화는 우리 사회에게 아주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페미니즘은 커다란 화두이나, 갑자기 하늘에서 페미니즘은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인류 사회가 계몽주의와 근대화를 거치는 동안, 페미니즘은 크게 떠올랐습니다. 페미니즘이 떠오른 것처럼, 근대화가 우리 사회에게 아주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스팀펑크가 초기 근대화를 과장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매력적입니다. 이 장르는 아주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 검술에게 스팀펑크는 반갑지 않을지 모릅니다.
스팀펑크와 전통적인 검술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고전 리볼버 권총이 19세기 근대 산업 사회에 속하기 때문에, 사수와 중세 판타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사수가 애매하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를 비롯해 여러 중세 유럽 판타지들은 사수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만약 스팀펑크 비중이 커진다면,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이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에 가까워지는 것처럼, 던전 탐험은 중세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에 가까워질 겁니다. (적어도 던전 탐험은 사이언스 판타지에 가까워질 겁니다.) 던전 탐험이 사이언스 픽션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장르 정체성을 잃습니다.
어쩌면 이 게시글은 여러 고전 화기 고증들을 틀렸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여러 고증들이 틀렸다고 해도, 전반적인 주제와 논의는 틀리지 않을 겁니다. 전반적인 논의와 주제가 틀리지 않기 때문에, 던전 탐험은 사이언스 픽션에 가까워지고, <네버윈터 나이츠>는 장르 정체성을 잃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게 이건 부정적입니다. 그래서 <네버윈터 나이츠>는 개인 화기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토치라이트>처럼,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개인 화기를 묘사한다고 해도, 스팀펑크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전형으로서 개인 화기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 전형으로서 개인 화기에게 한계가 있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와 던전 탐험과 개인 화기를 아우르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이 개인 화기를 절대적으로 배척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문화, 장르에게는 정답이 없습니다. (문화, 장르에게 정답이 없기 때문에, 심지어 중세 판타지가 양성자 가속기와 이온 빔 발사기와 빅 데이터 인공 지능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오류가 아닐 겁니다.) 문제는 '생산 조건'입니다. 현실에서 바늘 소총 같은 화기들에게 생산 조건은 19세기 근대화입니다. 19세기 근대화는 바늘 소총을 만들었고, 스팀펑크는 19세기 근대화를 과장합니다.
만약 사수가 바늘 소총을 쏜다면, 이 장면이 19세기 근대화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이 분위기는 고전 중세 분위기를 밀어낼지 모릅니다. 만약 고풍스러운 중세 분위기를 구현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가 던전 탐험을 만든다면, 근대화 분위기가 고전 분위기를 밀어내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는 바늘 소총을 설정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만약 고풍스러운 중세 분위기를 느끼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가 던전 탐험을 플레이한다면, 스팀펑크 생산 조건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바늘 소총을 좋아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문화, 장르 전형은 주관적이나, 장르 생산 조건은 주관적이지 않습니다.
※ 게임 <스틱스: 마스터 오브 섀도우>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42640/Styx_Master_of_Shadows/
※ 게임 <코삭 3>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33420/Cossacks_3/
※ 사진 <Brown Turtle in Underwater …> 출처: keemkai villadums,
https://www.pexels.com/photo/brown-turtle-in-underwater-photography-2435728/
※ 게임 <디스아너드> 스크린샷 출처: ⸸⸸SeelenFresser⸸⸸,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12213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