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날카로운 송곳니가 쥐라기 야수들을 인식하는가 본문

감상, 분류, 규정/자연과 문명

날카로운 송곳니가 쥐라기 야수들을 인식하는가

OneTiger 2021. 8. 17. 20:00



SF 장르에서 생태계 테라포밍은 드문 소재가 아닙니다. 엄중하고 진지한 장편 소설부터 간단한 스마트폰 게임까지, 여러 사이언스 픽션들은 불모지 외계 행성이 풍요롭게 바뀐다고 이야기합니다. 테라포밍 소설, 테라포밍 게임이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끄는 것처럼, SF 장르에서 생태계 테라포밍은 작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생태계 테라포밍이 커다란 인기를 끈다고 해도, SF 세계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지 못합니다.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자연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개척 과학자들에게는 생명체들이 필요합니다.

 

개척 과학자들은 생명체들을 스스로 창조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그들이 개조 생명체들을 키운다고 해도, 그들은 생명체들을 스스로 창조하지 못합니다.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생명체들을 퍼뜨리기 위해 개척 과학자들은 생명체들을 가져와야 합니다. 어디에서 그들이 생명체들을 가져올 수 있나요? 지구가 생명의 요람이기 때문에, 개척 과학자들은 지구 생명체들을 가져옵니다. (어쩌면 그들은 지구 생명체들을 개조할지 모릅니다.)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지구 생명체들을 퍼뜨리기 때문에, 이 행성은 또 다른 지구, 제2의 지구가 됩니다.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지구 생명체들을 퍼뜨린 이후,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한다면, 외계 행성은 또 다른 지구, 제2의 지구가 될 겁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지구 생명체들을 퍼뜨렸기 때문에, 이 상황에서 지구 생물 다양성과 외계 생물 다양성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지구 열대 밀림에서 수마트라 호랑이가 돌아다니는 것처럼, 외계 열대 밀림에서 수마트라 호랑이는 돌아다닐지 모릅니다. 지구 바닷속에서 장수 거북이 헤엄치는 것처럼, 외계 바닷속에서 장수 거북은 헤엄칠지 모릅니다. 지구 꿀벌들과 외계 꿀벌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구 생태계에서 꿀벌들이 수분을 담당하는 것처럼, 외계 생태계에서 꿀벌들은 수분을 담당합니다. 지구 생태계에서 물수리가 황어를 낚는 것처럼, 외계 생태계에서 물수리는 황어를 낚습니다. 꿀벌들부터 수마트라 호랑이까지, 지구 생물 다양성과 외계 생물 다양성은 비슷합니다. 비단 꿀벌들과 물수리와 장수 거북과 수마트라 호랑이만 아니라 다른 많은 생명체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지구 생명체들을 퍼뜨렸기 때문에, 지구 생태계와 외계 행성 생태계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두 생태계가 영원히 비슷할까요? 이게 고정적이고 절대적인가요?



생명 현상은 진화합니다. 생명 현상이 진화하기 때문에, 생명 현상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만약 생명 현상이 고정적이고 절대적이라면, 과거 생태계와 현재 생태계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쥐라기 생태계와 홀로세 생태계는 다릅니다. 과거 생태계와 현재 생태계가 다른 것처럼, 지구 생태계와 외계 생태계 역시 다를지 모릅니다. 만약 지질학적인 시간이 지난다면, 만약 진화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이 흐른다면, 지구 생물 다양성과 외계 생물 다양성은 독립적으로 진화할지 모릅니다. 두 생물 다양성이 독립적으로 진화하기 때문에, 두 가지는 다를 겁니다.

 

아무리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지구 생명체들을 퍼뜨린다고 해도, 아무리 외계 행성이 제2의 지구라고 해도, 지질학적인 시간이 지난 이후, 외계 생물 다양성이 독립적으로 진화하기 때문에, 지구 생태계와 외계 생태계는 크게 다를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도 지구 생물 다양성과 외계 생물 다양성이 독립적으로 진화한다고 관찰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 현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현상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지구 생명체들을 퍼뜨리고, 외계 행성이 또 다른 지구, 제2의 지구가 되고, 지질학적인 시간이 지난 이후, 외계 생물 다양성이 독립적으로 진화하고, 지구 생태계와 외계 생태계가 크게 다르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 현상은 존재하지 않으나,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非)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물 다양성이 독립적으로 진화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이 이것을 이야기한다면, 소설 독자는 이게 가능할지 반문할지 모릅니다.

 

"와, 세상에! 제2의 지구 생태계가 독립적으로 진화하고 완전히 다른 생태계가 될 수 있나? 이게 가능한가?" 이렇게 소설 독자는 물을 수 있습니다. 소설 독자가 가능성을 묻기 때문에, 소설 독자는 진화 생물학을 새롭게 바라봅니다. 소설 독자가 새로운 진화 가능성을 묻기 때문에, 소설 독자는 진화 생물학이 무엇인지 새롭게 고민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진화 생물학이 무엇인지 새롭게 조명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진화 생물학을 새롭게 조명하는 것처럼, SF 장르는 진화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SF 장르가 진화를 강조하기 때문에, 이건 재미있습니다.



비록 우리가 SF 소설들을 읽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진화 생물학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SF 소설들 없이, 우리는 진화 생물학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F 소설들은 비현실 세계, 외계 생태계, 미래 진화 과정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것들은 존재하지 않으나, SF 소설들이 이것들을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SF 소설들은 진화가 무엇인지 새롭게 조명합니다. 우리는 SF 소설들을 읽고 진화 생물학을 새롭게 고민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고민에서 SF 미덕은 비롯합니다. 비단 SF 소설들만 아니라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은 대체 진화 역사를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유전 형질들을 조합하고 새로운 자연, 새로운 생태계, 새로운 식물상, 새로운 동물상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대지 모신이 되고 고유한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그래서 이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은 신 게임(god game)에 속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유전 형질들을 조합하기 때문에, 새로운 자연 생태계가 나타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물을 수 있습니다. "우와, 세상에! 이 생명체들이 가능한가? 이게 가능할 수 있나? 생명 진화 과정이 이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나?"



SF 소설들이 새로운 진화 과정, 새로운 생태계를 보여주는 것처럼,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진화 시뮬레이터)들이 새로운 진화 과정, 새로운 생태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이게 가능한지 물을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유전 형질 조합, 대체 진화 역사가 가능한지 묻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진화 생물학이 무엇인지 새롭게 고민할 수 있습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은 진화 생물학이 무엇인지 새롭게 조명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고유한 자연 생태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진화 생물학 서적보다 생태계 게임은 훨씬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모아나>에서 테 피티가 생명체들을 퍼뜨리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가 자연의 여신이 되고 (고유한) 생명체들을 퍼뜨리기 때문에, 진화 생물학 서적보다 생태계 게임은 훨씬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은 생명 진화 역사를 강조합니다. 이 관점에서 SF 소설과 생태계 게임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유전 형질들을 조합하고 새로운 동물들을 만드는 것처럼, SF 소설에서 유전 공학 기술자들은 유전 형질들을 조합하고 새로운 동물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진화 시뮬레이터는 SF 장르에 속합니다.



비록 진화 시뮬레이터가 SF 장르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적어도 SF 소설과 진화 시뮬레이터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SF 소설과 진화 시뮬레이터는 가상의 고유한 자연 생태계를 보여주고 진화 생물학을 새롭게 조명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진화 생물학을 새롭게 조명하나, 사이언스 픽션과 달리, 판타지에서 이건 문제가 될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사이언스(과학)에게 기반하나, 판타지는 신화, 전설, 민담에게 기반합니다. 진화 생물학이 과학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이것에게 기반할 수 있으나, 판타지가 신화보다 진화 생물학에게 기반할 수 있나요?

 

보드 게임 <정령섬>은 서구 백인 침략자들이 인디언들을 착취하고 열대 밀림을 수탈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서구 백인 침략자들이 인디언(다한)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다한들은 심각한 고통에 빠집니다. 서구 백인 침략자들이 열대 밀림을 수탈하기 때문에, 자연 환경은 심각한 오염에 빠집니다. 자연 환경이 오염되기 때문에, 정령들은 소멸할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정령들을 조종하고, 인디언(다한)들과 연합하고, 서구 침략자들을 몰아내고, 자연 환경을 보호합니다. <정령섬>은 여러 정령들을 제시합니다. 이 정령들 중에는 야수 정령(포식자 정령)이 있습니다.



번개 정령, 화염 정령, 바다 정령, 그림자 정령, 강물 정령, 기타 여러 정령들과 함께 <정령섬>은 야수 정령을 제시합니다.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 정령입니다.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들을 동원하고 서구 백인 침략자들을 물어뜯습니다. 말벌과 전갈부터 악어와 독사까지, 날카로운 송곳니가 여러 야수들을 동원하기 때문에, <정령섬>에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들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확장팩 <가지와 발톱>은 야수 표식(동물 발바닥)을 보여줍니다. 날카로운 송곳니 때문에, 어쩌면 이 확장팩은 야수 표식을 설정하는지 모릅니다.

 

애석하게도(?) 날카로운 송곳니는 커다란 인기를 끌지 못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날카로운 송곳니가 커다란 인기를 끌지 못한다고 느낍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번개의 신속한 일격을 아주 좋아합니다. 번개의 신속한 일격이 광역 공격을 우르릉 쾅쾅~ 퍼붓고 개척 건물들을 무너뜨리기 때문입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번개 정령은 번개에게 기반합니다. 화끈한 번개 공격은 도시를 초토화시킵니다. 반면,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들에게 기반합니다. 번개는 기후 현상이나, 야수들은 동물상입니다. 엄청난 기후 현상보다 야생 동물상은 화끈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독사들이 치명적이라고 해도, 독사들이 건물을 잡아먹을 수 있나요? 아무리 악어들이 흉포하다고 해도, 악어들은 건물을 물어뜯지 못합니다. 아무리 맹금들이 도시를 덮친다고 해도, 맹금들은 건물을 무너뜨리지 못합니다. 서구 백인 침략자들은 독사들과 악어들과 맹금들을 죽일 겁니다. 열대 밀림이 황폐한 불모지로 전락하고 자연 환경이 오염된 이후, 야생 동물들은 번성하지 못합니다. 야생 동물들이 번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들에게 기반하지 못하고 권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심각한 환경 오염은 날카로운 송곳니를 억압합니다.

 

환경 오염과 상관없이, 번개의 신속한 일격은 광역 공격을 우르릉 쾅쾅~ 퍼부을 수 있으나, 환경 오염 지역에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권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만약 게임 설정이 쉬운 단계라면,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들을 열심히 퍼뜨리고 서구 백인 침략자들을 덥썩덥썩 물어뜯을 수 있으나, 만약 게임 설정이 어려운 단계라면, 오염 지역에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전전긍긍할 겁니다. 번개의 신속한 일격이 화끈하게 쾅쾅~ 퍼붓고, 날카로운 송곳니가 전전긍긍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보다 번개의 신속한 일격을 훨씬 좋아합니다.



환경 오염 지역에서 날카로운 송곳니가 전전긍긍하는 것처럼, 이 정령은 야수들에게 기반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수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정령섬>에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생 동물들을 대표합니다. 야생 동물들은 진화합니다. 야생 동물들이 진화하기 때문에, 쥐라기 야생 동물들과 홀로세 야생 동물들은 다릅니다. 쥐라기 생태계는 수마트라 호랑이를 키우지 않았습니다. 쥐라기 생태계는 스테고사우루스를 키웠으나, 홀로세 생태계는 이 공룡을 키우지 않습니다. 지구 생태계와 외계 생태계가 다른 것처럼, 쥐라기 생태계와 홀로세 생태계는 다릅니다.

 

쥐라기 생태계와 홀로세 생태계가 다른 것처럼, 분명히 야생 동물들은 진화합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도 이 객관적인 사실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이 객관적인 사실을 거부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령섬>에서 날카로운 송곳니가 이 사실을 거부하지 못하나요? 날카로운 송곳니가 이 객관적인 사실을 거부하지 못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생 동물 진화를 인정하나요?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생 동물들을 대표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생 동물들을 대표하기 때문에, 이 야수 정령이 야생 동물 진화를 인정하나요?



만약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생 동물 진화를 인정한다면, <정령섬> 세계에서 야생 동물들이 진화하나요? <정령섬> 세계에서 공룡들이 진화했고 멸종했나요? 이 게임 세계 설정이 스테고사우루스가 진화했고 멸종했다고 인정하나요? 만약 공룡들이 진화했고 멸종했다면,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수 정령인 것처럼, 중생대 공룡 정령이 존재했나요? 공룡 정령이 스테고사우루스와 케라토사우루스와 트리케라톱스와 스피노사우루스에게 기반했나요? 날카로운 송곳니가 이 공룡 정령을 인식하나요? 날카로운 송곳니가 물수리 같은 맹금을 조류 공룡이라고 인식하나요?

 

중생대 이후, 공룡들이 멸종했기 때문에, 공룡 정령이 소멸했나요? 만약 지구 생물 다양성이 계속 진화한다면, 야생 동물들이 바뀌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가 소멸하나요? 만약 지구 생물 다양성이 계속 진화한다면, 야생 동물들이 바뀌기 때문에, 새로운 야수 정령이 나타날까요?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수들에게 기반하고 야생 동물들을 대표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생 동물상이 거시적으로 바뀐다고 인식하나요? 만약 야생 동물상이 바뀐다면, 날카로운 송곳니가 새로운 야수 정령으로 승화하나요? 비단 야생 동물상만 아니라 야생 식물상 역시 진화합니다.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식물 정령입니다. <정령섬>에서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생 동물들을 대표하는 것처럼,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야생 식물들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날카로운 송곳니와 달리, 무성한 녹색은 공격 정령(데미지 딜러)보다 방어 정령(서포터)입니다. 무성한 녹색이 방어 수치를 높이고, 환경 오염을 제거하고, 식물 성지들을 빠르게 조성하기 때문에, (제한적인 데미지 딜러 날카로운 송곳니와 달리) 훌륭한 서포터 무성한 녹색은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무성한 녹색이 야생 식물들, 식물상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무성한 녹색은 훌륭한 서포터일 겁니다.

 

야생 동물상이 진화하는 것처럼, 야생 식물상은 진화합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도 이 사실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이 객관적인 사실을 거부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령섬>에서 무성한 녹색이 이 사실을 거부하지 못하나요? 무성한 녹색이 이 객관적인 사실을 거부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성한 녹색이 야생 식물 진화를 인정하나요?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생 동물들을 대표하는 것처럼, 무성한 녹색은 야생 식물들을 대표합니다. 무성한 녹색이 야생 식물들을 대표하기 때문에, 이 식물 정령이 야생 식물상 진화를 인정하나요?



사이언스 픽션과 달리, 판타지가 신화, 전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정령섬>에게 진화 생물학을 적용한다면, 무성한 녹색과 날카로운 송곳니는 곤란한 설정 오류에 부딪힐지 모릅니다. 이미 중생대 생태계가 야생 식물들을 포함했기 때문에, 중생대에서 무성한 녹색은 존재했는지 모릅니다. 지구 행성에서 야생 식물들이 나타난 이후, 무성한 녹색은 계속 존재했는지 모릅니다. 무성한 녹색이 (식물) 정령이기 때문에, 아무리 무성한 녹색이 아주 어마어마한 수명을 자랑한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이 세계 설정이 오류가 아닌가요?

 

<정령섬>과 진화 생물학이 만날 때, 이 게임 세계 설정은 오류에 부딪힐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설정 오류는 진화 생물학이 무엇인지 새롭게 조명합니다. <정령섬>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비현실 세계 속의 무성한 녹색의 확산과 현실 속의 진화 역사가 만날 때, 이 만남은 진화 생물학을 새롭게 조명합니다. "우와, 무성한 녹색이 중생대 야생 식물들에게 기반했었나? 아니면 중생대 식물 정령이 다른 정령이었나? 아니면 중생대에서 식물 정령이 존재하지 않았나? 만약 지구 생물권이 진화한다면, 미래 야생 식물상이 바뀌기 때문에, 무성한 녹색이 승화할까?"





외계 행성 생태계부터 무성한 녹색의 확산까지, 이 사례들은 진화 생물학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 과학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진화 생물학을 훨씬 강조합니다.) 우리는 진화 생물학을 새롭게 고민할 수 있습니다. 우리 인간들 역시 지구 생물권 진화 역사에 속합니다. 갑자기 하늘에서 인간들은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인간들은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지구 생물권 진화 역사에서 우리 인간들은 비롯했습니다. 꿀벌들과 물수리와 장수 거북과 수마트라 호랑이와 인간은 다르지 않습니다.

 

지구 생물권 진화 역사에서 꿀벌들과 물수리와 장수 거북과 수마트라 호랑이가 비롯했던 것처럼, 지구 생물권 진화 역사에서 인간은 비롯했습니다. 지구 생물권 진화 역사에서 우리 인간들이 비롯했고, 지구 생물권 진화 역사가 자연 환경을 조성했기 때문에, 인간들은 자연 환경에 속합니다. 인간 역시 자연입니다. 아무리 인류 문명이 대단하다고 해도, 언제든, 어디에서든 자연 환경 속에서 인류 문명은 번영합니다. 꿀벌들이 자연이고, 물수리가 자연이고, 장수 거북이 자연이고, 수마트라 호랑이가 자연이고, 스테고사우루스가 자연인 것처럼, 인간 역시 자연입니다.



"인류는 자연의 적이다." 이 주장은 틀립니다. 인간이 자연에 속하기 때문에, 자연에서 인간이 비롯했기 때문에, 인간이 자연이기 때문에, 인간은 자연의 적이 되지 못합니다. 만약 인간이 자연의 적이라면, 인간은 지구 생물권 진화 역사를 부정해야 합니다. 진화 역사가 객관적인 사실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이 이것을 부정한다면, 이 부정은 비열한 사이비, 한심한 헛소리일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인류가 자연의 적이라고 주장한다면, 이 주장은 비열한 사이비, 한심한 헛소리일 겁니다. 우리는 이 비열한 사이비, 한심한 헛소리를 비판해야 합니다.

 

자연 없이, 인류가 살아갈 수 있나요? 이건 불가능합니다.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은 먹고 살지 못합니다. 개척자들이 생명체들을 퍼뜨리고 자연 생태계를 조성한 이후, 개척자들은 먹고 삽니다. 적어도 개척자들은 수경 재배 바이오 돔을 건설해야 합니다. 바이오 돔 덕분에, 외계 행성 개척자들이 먹고 사는 것처럼, 심지어 외계 행성에서조차 인간은 자연(의 법칙)에게 종속됩니다. 지구 생물권 진화 역사에서 인류가 비롯했기 때문에, 자연(바이오 돔) 없이, 인류가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리 인류가 자연을 적대하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불가능합니다.



지구 생물권 진화 역사에서 인류가 비롯했기 때문에, 만약 많고 많은 인간들이 죽는다면, 이건 환경 오염일 겁니다. 꿀벌들이 줄어들 때, 이건 환경 오염이 됩니다. 수마트라 호랑이들이 줄어들 때, 이건 환경 오염이 됩니다. 많고 많은 인간들이 죽어나갈 때, 이건 환경 오염이 됩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자연과 문명을 완전히 분리한다면, 우리는 이 주장이 비열한 사이비, 한심한 헛소리라고 비판해야 합니다. 심지어 무성한 녹색의 확산과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조차 이 주장이 비열한 사이비, 한심한 헛소리, 글러처먹은 구제불능이라고 비판할지 모릅니다.

 

"인류는 자연의 적이다." 이 주장은 비열한 사이비, 한심하고 멍청한 헛소리, 글러처먹은 망상입니다. 비록 환경 오염들이 너무 심각하다고 해도, 인류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정령섬>에서 서구 백인 침략자들이 인디언(다한)들을 착취하고 열대 밀림을 수탈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심각해집니다. 환경 오염들을 막기 위해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들을 동원하고 서구 백인 침략자들을 물어뜯습니다. 비단 <정령섬>만 아니라 현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열대 밀림을 수탈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 사람들을 착취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착취했고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는 막대한 이득을 얻었습니다. 16~18세기 상업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19세기 산업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서구 제국주의는 끔찍한 착취들과 폭력적인 수탈들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과 환경 오염에게 기생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제국주의)가 환경 오염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너무 심각합니다. 인류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만약 인류 그 자체가 문제라면, 다한들이 환경 오염 범죄자들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날카로운 송곳니는 다한들을 처치하지 않습니다. <정령섬>에서 다한들이 환경 오염을 저지르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은 환경 오염을 저지르지 않습니다. 많은 식민지 사람들은 가난합니다. 몇 백 년 동안, 서구 제국주의가 착취했고 수탈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가난합니다. 그들은 대규모 산업 단지를 건설하지 못하고, 막대한 온실 가스들을 뿜지 못하고, 막대한 폐기물들을 버리지 못합니다. 만약 가난한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 단지를 건설한다면, 왜 그들이 '가난'한가요? "인류는 자연의 적이다." 이 주장은 가난한 사람들을 차별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속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식민지 수탈을 은폐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식민지 수탈을 은폐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식민지 수탈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식민지 수탈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보다 인류 그 자체를 비난합니다. 하지만 이건 어리석은 비난입니다. 서구 백인 침략자들이 다한들을 학살하는 것처럼, 근본적인 문제는 서구 제국주의(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인류는 자연의 적이다." 아니,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이 주장을 비판할 겁니다. 이 위대한 야수 정령은 이 주장을 인정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환경 오염들만 아니라 이슬람 근본주의 같은 다른 문제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를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는 폭력적이었고, 이 폭력은 다른 것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심지어 식민지 수탈이 제국주의 전쟁으로 이어졌고, 세계 대전이 다른 것들을 억압했기 때문에, 20세기 인류 문명은 너무 혼란스러웠습니다. 너무 혼란스러운 20세기 문명은 21세기 초반으로 이어졌습니다. 혼란은 훨씬 커졌고, 이제 이 혼란을 수습하기는 너무 너무 어렵습니다. 하지만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에서 이 커다란 혼란은 절대 비롯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우리가 이 커다란 혼란을 해결하기 원한다면, 만약 우리가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를 찾기 원한다면, 우리는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을 망상하기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서구 제국주의가 아주 부유하기 때문에, 우리는 서구 제국주의가 옳다고 착각합니다. 서구 백인 침략자들이 다한들을 착취하고 열대 밀림을 수탈하는 것처럼, 식민지 수탈에서 부유한 자본주의는 비롯했으나, 우리는 오직 부유한 외관만 떠받들고 자본주의가 옳다고 착각합니다. 심각한 편견 속에서 우리가 고민하기 때문에, 우리는 비열하고 얄팍한 헛소리를 추구할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인류가 자연의 적이라고 주장한다면, 다한들이 인류에 속하고, 다한들이 환경 오염들을 저지르지 않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인류가 자연의 적이 아니라고 반박할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인류가 자연의 적이라고 주장한다면, 이 위대한 야수 정령은 이 주장이 비열한 사이비, 한심하고 멍청한 헛소리, 근본부터 글러처먹은 구제불능 망상이라고 비판할지 모릅니다. 이 위대한 야수 정령이 근본부터 글러처먹은 구제불능 망상을 비판하는 것처럼, 우리는 구제불능 망상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헛소리를 믿기보다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 게임 <Species: Artificial Life Real Evolution> 스크린샷 출처: Nookrium,
https://www.youtube.com/watch?v=8eb_rkUgYEU

※ 게임 <정령섬> 사진 출처: One Stop Co-op Shop,
https://www.youtube.com/watch?v=ta_LUTrUz2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