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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장르라는 아~~~~~~~~~주 엄청난 분류

OneTiger 2020. 7. 18. 20:29

[에밀리 브론테보다 김초엽 작가와 허버트 웰즈는 복제 스피노사우루스에게 훨씬 가깝습니다.]



가수는 노래를 잘 불러야 합니다. 이건 상식입니다. 만약 가수가 노래를 제대로 부르지 못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가수를 탓할 겁니다. 아니, 잠깐. 정말 가수가 노래를 잘 불러야 하나요? 언제나 가수가 뛰어난 성량을 자랑해야 하나요? 만약 이 논리가 옳다면, 소설 작가는 어떤가요? 소설 작가가 글을 잘 써야 하나요? 이게 상식인가요? 만약 소설 작가가 글을 제대로 쓰지 못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소설 작가를 탓하나요? 언제나 소설 작가가 뛰어난 필력을 자랑해야 하나요? 하지만 소설에서 필력보다 다른 것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필력보다 발상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뛰어난 필력보다 기발한 발상을 좋아한다면, 비록 작가가 필력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해도, 독자들은 작가를 호평할 겁니다. 종종 SF 소설들이 뛰어난 필력보다 기발한 발상을 내세우기 때문에, 독자들은 SF 소설들을 호평합니다. 이 사례처럼, 만약 언제나 소설 작가에게 필력이 중요하지 않다면, 언제나 가수에게도 성량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가수에게 성량이 부족하다고 해도, 가수가 좋은 노래를 선보이거나, 화려한 복장을 자랑하거나, 멋진 안무를 연출한다면, 관객들은 가수를 호평할 겁니다. 심지어 아이돌 가수들은 일반적인 가수보다 종합적인 연예인에 가깝습니다.



어떤 아이돌 가수들은 뛰어난 성량을 자랑하지 않으나, 그들 역시 가수라는 범주에 속합니다. 언제나 소설 작가에게 뛰어난 필력이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소설에서 뛰어난 필력보다 기발한 발상이 중요할 수 있는 것처럼, 아이돌 가수들에게 뛰어난 성량보다 좋은 노래나 화려한 복장이나 멋진 안무는 훨씬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아이돌 가수에게 뛰어난 성량보다 특정한 성격(캐릭터)은 훨씬 중요할 수 있습니다. 많은 아이돌 가수 팬들은 아이돌 가수들에게 어떤 특정한 성격(캐릭터)들이 있다고 간주합니다. 뛰어난 성량보다 재미있는 캐릭터 때문에, 아이돌 가수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아이돌 가수를 비난합니다. "어휴, 가수는 뛰어난 성량을 갖추어야 해. 만약 가수가 노래를 제대로 부르지 못한다면, 이 가수는 가수가 아닐 거야. 그래서 아이돌 가수들은 가수보다 그저 싸구려 딴따라 연예인에 불과해." 하지만 이 주장에게는 치명적인 결함이 있습니다. 이 주장은 문화 예술이 고정적이라고 판단합니다. 이 주장은 언제나 가수라는 문화 예술가에게 뛰어난 성량이 중요하다고 고정합니다. 하지만 소설 작가에게 뛰어난 필력보다 기발한 발상이 중요할 수 있는 것처럼, 문화 예술에서 가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가치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뛰어난 성량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어쩌면 일반적인 가수와 아이돌 가수는 다른 범주인지 모릅니다. 일반적인 가수와 아이돌 가수가 다른 범주이기 때문에, 아이돌 가수를 평가하기 위한 잣대와 일반적인 가수를 평가하기 위한 잣대는 다를지 모릅니다. 아무리 아이돌 가수들이 음악 방송들에 참가한다고 해도, 아이돌 가수들이 일반적인 가수를 위한 잣대를 반드시 따라야 하나요? 만약 이 논리가 옳다면, 꼰대 작가들/평론가들 역시 옳을 겁니다. 꼰대 작가들/평론가들이 SF 소설들을 해석할 때, 그들은 장르 특성을 파악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주류 문학 잣대가 절대적이라고 간주하고 주류 문학 잣대를 SF 소설들에게 함부로 들이댑니다. 꼰대 작가들/평론가들이 SF 소설들을 평가할 때, 그들은 주류 문학보다 SF 소설들이 뒤쳐진다고 상정합니다.


하지만 윌리엄 모리스와 반다나 싱이 주장한 것처럼, 유구한 인류 문화에서 언제나 사변 문학은 독보적인 위상을 차지합니다. 사변 문학에게는 고유한 특성이 있으나, 꼰대들은 이것을 무시하고 잘못된 잣대를 씐~나게 들이댑니다. 아이돌 가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일반적인 가수를 위한 잣대를 아이돌 가수들에게 들이댄다면, 이건 꼰대 평론과 다르지 않을 겁니다. 많은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흥이 솟구칠 때, 인간이 (저도 모르게) 춤추는 것처럼, 노래보다 춤은 훨씬 근원적인 문화인지 모릅니다. 우리가 육체적인 존재이고, 노래보다 춤이 육체를 훨씬 크게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왜 오직 성량만 중요한가요? 왜 문화 예술에게 고정적인 잣대가 있어야 하나요? 우리가 예술 근본주의자가 되어야 하나요?



만약 아이돌 가수가 오묘한 음색을 자랑한다면, 비록 이 아이돌 가수가 노래를 제대로 부르지 못한다고 해도, 관객들은 아이돌 가수를 호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문화 예술에서 특정한 가치가 고정적이라면, 문화 예술들은 경직될 겁니다. 특히, 여기에서 내용과 형식은 대립할지 모릅니다. 만약 문화 예술에서 가치가 고정적이라면, 내용과 형식 중에서 무엇이 훨씬 중요한 가치가 되나요? 많은 사람들은 형식이 중요하다고 대답할 겁니다. 에밀리 브론테는 뛰어난 소설 작가입니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뛰어난 소설 작가입니다. 도리스 레싱은 뛰어난 소설 작가입니다. 허버트 웰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에밀리 브론테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와 도리스 레싱과 허버트 웰즈는 뛰어난 '소설 작가'입니다. 소설이라는 형식은 네 작가들을 묶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가치는 내용보다 형식(소설)입니다. 내용이 무엇이든, 네 작가들은 소설들을 썼고, 내용보다 형식이 중요하기 때문에, 소설이라는 형식은 네 작가들을 묶습니다. 아무리 어떤 비디오 게임이 훌륭하다고 해도, 비디오 게임은 이 범주에 속하지 못합니다. 비디오 게임이라는 형식과 소설이라는 형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형식이 기준이기 때문에, 비디오 게임은 소설들과 어울리지 못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내용보다 형식이 고정적이고 절대적인 기준인가요?



문학 평론가, 도서관, 서점 MD, 북튜버…. 이 단어들은 문화 예술에서 내용보다 형식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문학 평론가는 소설을 논의합니다. 도서관은 소설(책)들을 갖춥니다. 서점 MD는 소설을 홍보합니다. 북튜버는 소설을 소개합니다. 여기에서 비디오 게임은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문학 평론가는 비디오 게임을 논의하지 않고, 도서관은 비디오 게임들을 갖추지 않고, 서점 MD는 비디오 게임을 홍보하지 않고, 북튜버는 비디오 게임을 소개하지 않습니다. '북'튜버는 에밀리 브론테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와 도리스 레싱과 허버트 웰즈 소설들을 소개할 수 있으나, 비디오 게임은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내용보다 형식이 중요하기 때문에, 네 작가들이 무엇을 썼든, 북튜버는 네 작가들을 묶을 수 있습니다. 소설 작가 범주는 에밀리 브론테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와 도리스 레싱과 허버트 웰즈를 묶습니다. 문학 평론가, 도서관, 서점 MD, 북튜버 같은 사례들은 문화 예술에서 내용보다 형식이 중요하다고 보여줍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문화 예술에서 내용보다 형식이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할 겁니다. 만약 형식보다 내용이 우선 순위가 된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 기준(형식보다 내용)을 비난할 겁니다. "아니, 형식보다 내용이 중요할 수 있나? 이게 무슨 김밥 옆구리가 터지고 우엉이 지랄 옆차기하는 헛소리야?"



[테이블 게임 플레이어는 주사위들을 굴립니다. 반면, 소설 독자는 주사위들을 굴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형식보다 내용이 중요할 때, 언제나 김밥 옆구리가 터지고 우엉이 지랄 옆차기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른바 d20 SRD(System Reference Document)는 형식보다 내용이 중요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d20 SRD는 공개 게임 규칙입니다. 게임 제작자는 공개 게임 규칙을 적용하고 롤플레잉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d20 SRD는 위험하고 복잡한 던전에서 전사와 성직자와 삼림 레인저와 마법사가 해골 병사들과 싸운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아주 비슷할 겁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그러는 것처럼, 동물 동료를 위해 삼림 레인저는 마법 송곳니 주문을 외울 수 있습니다.


마법 송곳니 주문은 성표(divine focus)를 요구합니다. 마법 송곳니를 시전하기 위해 삼림 레인저는 자연 신성을 상징하기 위한 성표를 소지합니다. 겨우살이 가지는 성표가 될 수 있습니다. 마법 송곳니 주문은 1회 일반 행동입니다. 주문을 시전하는 동안, 삼림 레인저는 다른 일반 행동들을 하지 못합니다. 주문 사정 거리는 접촉입니다. 만약 삼림 레인저와 오소리 동료가 멀리 떨어졌다면, 오소리 동료는 마법 효과를 얻지 못할 겁니다. 주문 지속 시간은 레벨마다 1분입니다. 만약 레인저가 6레벨이라면, 주문 지속 시간은 6분일 겁니다. 주문 덕분에, 오소리 동료는 공격 주사위 굴림과 피해 주사위 굴림에 1점 이득을 얻습니다.



이 규칙들은 형식에 속합니다. 게임 규칙은 형식입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주사위들을 굴립니다. 만약 오소리 동료가 해골 병사를 날렵하게 공격한다면, 공격 판정을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20면체 주사위를 굴릴 겁니다. 만약 주사위 숫자가 1이라면, 게임 플레이어는 투덜거릴 겁니다. "아놔, 망할, 왜 이렇게 주사위 운이 좋지 않지? 다이스 갓이 여름 휴가를 떠났나?" 게임 규칙이 형식이기 때문에, 이 형식은 다른 형식들에게 해당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20면체 주사위를 굴리나, 던전 탐험 소설을 읽기 위해 소설 독자는 20면체 주사위를 굴리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소설에서 아무리 삼림 레인저가 쌍검을 휘두르고, 마법 송곳니 주문을 외우고, 오소리 동료와 함께 해골 병사들을 처치한다고 해도, 소설 독자는 20면체 주사위를 굴리지 않습니다. 소설과 20면체 주사위는 아무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소설 독자에게 d20이라는 규칙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d20이 게임 형식이고, 게임 형식이 소설 형식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험한 던전에서 삼림 레인저와 오소리 동료가 날렵하게 뛰어다니고 해골 병사들을 처치하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는 조마조마한 심정으로 20면체 주사위를 굴리나, 게임 플레이어와 달리, 소설 독자는 주사위를 굴리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과 던전 탐험 소설에서 내용은 동일합니다. 양쪽 모두 삼림 레인저와 오소리 동료가 해골 병사들을 처치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삼림 레인저와 오소리 동료라는 이야기(텍스트)는 동일합니다. 내용과 달리, 형식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게임과 소설이 다른 형식이기 때문에, 오소리 동료가 해골 병사를 공격할 때, 게임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굴리고 1점 이득을 더하나, 소설 독자는 그저 글자들을 읽을 뿐입니다. 이렇게 게임 규칙은 형식에 속합니다. 그리고 SRD는 게임 제작자들이 게임 규칙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고 보장합니다. 하지만 게임 제작자는 자연의 여신 루루에를 이용하지 못합니다.


자연의 여신으로서 루루에는 풍요로운 삼림들을 축복합니다. 그래서 삼림 레인저 역시 루루에를 숭배합니다. 하지만 루루에는 게임 규칙보다 게임 설정입니다. 자연의 여신은 중세 유럽 판타지 설정입니다. SRD는 오직 공개 게임 규칙만 허용합니다. SRD는 공개 게임 설정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가 루루에를 던전 탐험 게임에 집어넣고, 축복을 기원하기 위해 삼림 레인저가 루루에를 읊조린다면, 이건 d20 SRD 취지와 어긋날 겁니다. d20 SRD는 오직 규칙만 공개했습니다. d20 SRD는 설정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게임 제작자는 자연의 여신 루루에를 던전 탐험에 집어넣지 못합니다.



SRD는 규칙(형식)보다 설정(내용)이 중요할 수 있다고 증명합니다. 규칙(형식)보다 설정(내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는 규칙(20면체 주사위 굴림)을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으나, 게임 제작자는 설정(자연의 여신 루루에)을 적용하지 못합니다. 규칙(형식)보다 설정(내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는 자체적인 판타지 배경 설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만약 게임이 문화 예술에 속한다면) 문화 예술에서 형식보다 내용은 중요한 가치가 될 수 있습니다. <배니시드 Banished>는 건설/경영 비디오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중세 유럽 마을을 건설하고 경영합니다.


<쥬라기 공원: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는 건설/경영 비디오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복제 공룡 사파리를 건설하고 경영합니다. <배니시드>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는 똑같은 건설/경영 비디오 게임입니다. 건설/경영 게임(형식)은 <배니시드>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를 함께 묶습니다. 이 범주는 비단 <배니시드>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만 아니라 다른 많은 건설/경영 게임들을 묶을 수 있습니다. 이 범주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비단 중세 마을과 복제 공룡 사파리만 아니라 놀이 공원, 철도, 거대 도시, 공항, 기타 등등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똑같은 범주(건설/경영 게임)에 속합니다.



문화 예술에서 형식이 중요하고, 건설/경영 게임이 형식이기 때문에, 이 형식은 중세 마을과 복제 공룡 사파리와 놀이 공원과 철도와 거대 도시와 공항을 묶을 수 있습니다. 여러 게임 잡지들은 이것들이 비슷한 건설/경영 게임이라고 분류합니다. 여기에서 내용보다 형식은 중요한 가치가 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내용보다 형식이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이건 고정적이고 절대적인 가치가 될지 모릅니다. 언제나 가수에게 뛰어난 성량이 고정적인 가치가 되는 것처럼, 문화 예술에서 내용보다 형식은 고정적인 가치가 되고, 그래서 <배니시드>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여러 게임 잡지들이 형식(건설/경영 게임)을 중시하는 것처럼, 노벨 문학상은 형식(문학)을 중시합니다. 노벨 문학상이 모더니즘 소설과 마술적인 사실주의 소설을 상관하지 않는 것처럼, 내용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소설 작가가 모더니즘 소설을 쓰든 마술적인 사실주의 소설을 쓰든, 중요한 것은 내용보다 형식입니다. 그래서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노벨 문학상을 받았습니다. 다른 여러 노벨 문학상 작가들은 마술적인 사실주의를 쓰지 않았으나, 내용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용보다 형식이 중요하기 때문에, 마술적인 사실주의보다 문학으로서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노벨상을 받았습니다. 아무리 프리다 칼로가 마술적인 사실주의 '그림'을 멋지게 그린다고 해도, 프리다 칼로는 노벨 '문학'상을 받지 못합니다.



북튜버는 에밀리 브론테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가 똑같은 문학 작가라고 분류합니다. 비록 에밀리 브론테가 마술적인 사실주의를 쓰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게임 잡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배니시드>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에서 내용보다 형식은 중요한 가치입니다. 그래서 게임 잡지들은 양쪽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분류합니다. 하지만 아이돌 가수에게 뛰어난 성량보다 다른 가치들이 중요할 수 있는 것처럼, <배니시드>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에서 형식이라는 가치보다 내용이라는 가치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공룡 팬들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를 좋아합니다.


왜 공룡 팬들이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를 좋아하나요? 이게 건설/경영 게임이기 때문에? 그건 아닙니다. 이 게임이 여러 공룡들을 생생하게 묘사하기 때문에, 공룡 팬들은 이 게임을 좋아합니다. 붉은 노을이 열대 밀림을 아름답게 물들이고, 풀벌레들이 서정적인 노래들을 연주하고, 거대하고 육중한 브라키오사우루스와 트리세라톱스와 켄트로사우루스가 쿵쿵거리며 걷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는 이 장면을 감상하고 자신이 선사 시대에 빠졌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짙은 하늘이 폭우를 뿌리고 천둥 속에서 스피노사우루스가 울부짖을 때, 게임 플레이어는 이 장면을 감상하고 아득한 태고의 야성을 느낍니다.



[중세 마을 게임은 폭우 속에서 스피노사우루스가 태고의 야성을 퍼뜨린다고 묘사하지 못합니다.]



<배니시드>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아득한 태고의 야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배니시드>에서 배경 무대가 중세 마을이기 때문에, <배니시드>는 폭우 속의 스피노사우루스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배니시드>가 스피노사우루스를 묘사하지 않기 때문에, 공룡 팬들은 <배니시드>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가치는 형식보다 내용입니다. 건설/경영 게임(형식)보다 복제 공룡 사파리(내용)가 중요하기 때문에, 공룡 팬들은 <배니시드>보다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를 좋아합니다. 아무리 게임 잡지들이 <배니시드>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가 비슷하다고 추천한다고 해도, 공룡 팬들에게 이 추천은 무용지물입니다.


공룡 팬들이 <배니시드>보다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를 좋아하는 것처럼, 문화 예술에서 형식보다 내용은 중요한 가치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돌 가수들에게 뛰어난 성량보다 좋은 노래와 화려한 복장과 멋진 안무와 재미있는 개성이 중요한 가치가 될 수 있는 것처럼, 문화 예술에서 가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문화 예술에서 가치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심지어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는 에밀리 브론테와 도리스 레싱과 허버트 웰즈 사이에 끼어들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게 가능한가요? 북튜버는 소설 작가로서 에밀리 브론테와 도리스 레싱과 허버트 웰즈를 묶고 비디오 게임으로서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를 제외합니다.



하지만 오직 형식(소설책)만 중요한가요? 북튜버는 형식(소설책)을 중시할 수 있으나, 허버트 웰즈는 주류 문학 작가가 아닙니다. 아무리 허버트 웰즈가 주류 문학들을 썼다고 해도, 주류 문학 작가보다 SF 소설 작가로서 허버트 웰즈는 훨씬 유명합니다. 그래서 에밀리 브론테와 허버트 웰즈는 다릅니다. 그래서 <폭풍의 언덕>과 <타임 머신>은 다릅니다. <타임 머신>은 SF 소설이고,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는 SF 게임입니다. 소설과 비디오 게임은 다른 형식이나, SF 장르는 공통점이고, 그래서 에밀리 브론테보다 허버트 웰즈는 <오퍼레이션 제네시스>에게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SF 장르는 양쪽을 묶습니다.


SF 장르는 허버트 웰즈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를 묶습니다. 북튜버는 형식(소설책)을 중시하고 에밀리 브론테와 허버트 웰즈를 묶으나, SF 장르는 에밀리 브론테보다 허버트 웰즈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를 묶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반박할지 모릅니다. "여러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문화 예술에서 형식(소설책)은 중요한 가치이다. 왜 SF 장르가 형식을 무시하고 허버트 웰즈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를 묶는가? 이건 엉터리 분류이다.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 역시 엉뚱한 사기꾼이다. <SF 생태주의>는 허버트 웰즈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를 묶기보다 에밀리 브론테와 허버트 웰즈를 묶어야 한다."



이 반박은 타당합니다. 문학 평론가, 도서관, 서점 MD, 북튜버, 노벨 문학상 같은 여러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문화 예술에서 형식은 중요한 가치입니다. 게임 잡지들이 <배니시드>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를 분류하기 때문에, 게임 잡지들 역시 형식이 중요하다고 동의할 겁니다. 하지만 아이돌 가수에게 뛰어난 성량보다 다른 것들이 중요할 수 있는 것처럼, 문화 예술에서 형식은 고정적이고 절대적인 가치가 되지 못합니다. 형식이 고정적인 가치가 아니기 때문에, 허버트 웰즈와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는 SF 장르에 속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형식(소설과 게임)보다 SF 장르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왜 소설과 비디오 게임 형식보다 SF 장르가 중요할 수 있나요? SF 장르가 비(非)현실을 묘사하기 때문입니다. SF 장르에서 비현실은 가장 중요한 특성입니다. 현실에서 시간 여행 장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시간 여행 장치에 탑승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살아있는 스피노사우루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살아있는 스피노사우루스를 연구하지 못합니다. 만약 현실에서 고생물학자들이 살아있는 스피노사우루스를 연구할 수 있다면, 예전에 그들은 스피노사우루스가 수생 동물이라고 합의했을 겁니다. 최근에 고생물학은 수중 포식자로서 스피노사우루스가 물고기를 잡아먹었다고 주장합니다.



이 그림(링크)이 묘사하는 것처럼, 알로사우루스 같은 일반적인 육식 공룡들과 달리, 강물 속에서 스피노사우루스는 많은 시간들을 보냈는지 모릅니다. 최근에 고생물학은 스피노사우루스가 수중 포식자라고 결론을 내렸으나, 예전에 고생물학자들은 스피노사우루스가 수중 포식자라고 합의하지 못했습니다. 현실에서 고생물학자들이 살아있는 스피노사우루스를 연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간이 살아있는 스피노사우루스를 만난다면, 이건 비(非)현실이 될 겁니다. 시간 여행 장치와 복제 스피노사우루스는 똑같은 비현실이고, 그래서 양쪽은 SF 설정입니다. SF 장르에게 다른 무엇보다 비현실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우리가 노오오오오오오력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우리는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절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가 현실을 인식해야 하기 때문에, SF 장르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복제 스피노사우루스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건 비현실 설정이다." 이 문구는 현실이 무엇인지 인식합니다. SF 장르는 현실이 무엇인지 인식합니다. 그래서 SF 장르는 현실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비현실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SF 장르는 현실을 훨씬 강조합니다. 일반적인 야생 보호 구역과 복제 공룡 사파리는 다릅니다.



일반적인 야생 보호 구역에서 사람들이 수마트라 호랑이를 바라볼 때, 사람들은 아득한 진화 역사를 머릿속에 떠올리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복제 공룡 사파리에서 사람들이 살아있는 스피노사우루스를 바라볼 때, 사람들은 아득한 진화 역사를 머릿속에 떠올릴 겁니다. 아득한 진화 역사는 현실입니다. 아득한 진화 역사 덕분에, 인류는 진화할 수 있었습니다. 야생 보호 구역의 수마트라 호랑이는 이것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복제 공룡 사파리의 스피노사우루스는 아득한 진화 역사(현실)를 강조합니다. SF 장르는 현실을 강조합니다. 그래서 SF 장르는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SF 장르를 비웃습니다.


SF 장르가 비현실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SF 장르가 황당무계하다고 비웃습니다. 현실에서 복제 스피노사우루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복제 스피노사우루스는 황당무계합니다. 하지만 복제 스피노사우루스가 아득한 진화 역사(현실)를 강조하는 것처럼, SF 장르는 현실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SF 장르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SF 장르는 현실을 환기합니다. 게다가 SF 장르에는 다른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장 폴 사르트르는 인간 의식이 변화를 추구한다고 주장합니다. 존재와 무(無) 중에서 존재보다 무는 중요합니다. 만약 오직 존재들만 가득하다면, 인간 의식은 변화를 추구하지 못할 겁니다.



[양쪽 중에서 김초엽 'SF' '작가'가 어디에 훨씬 가깝나요? 출판 매체? 아니면 복제 공룡 사파리?]



이미 모든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 의식은 바뀌지 않습니다. 뭔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을 채우기 위해 인간 의식은 움직이고 바뀝니다. 그래서 존재보다 무는 중요합니다. 복제 스피노사우루스 역시 무입니다. 현실에서 복제 스피노사우루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무(無)입니다. 복제 스피노사우루스처럼, 좌파적인 시민 배당(기본 소득)은 무입니다. 현실에서 좌파 시민 배당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유(有)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입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가 이윤 축적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환경 보호보다 이윤 축적을 중시합니다.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막지 못합니다.


만약 기후 변화가 이윤을 축적한다면, 오히려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반길 겁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범죄자가 됩니다.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사회는 자본주의를 무너뜨려야 합니다. 좌파 시민 배당은 자본가 계급을 압박하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류 사회는 자본주의보다 좌파 시민 배당을 추구해야 합니다. 자본주의는 유(有)이고, 좌파 시민 배당은 무(無)이나, 인류 사회는 유보다 무를 추구해야 합니다. 인간 의식이 변화를 추구하는 것처럼, 인류 사회는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인류 사회는 무를 추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SF 장르 역시 무를 추구합니다. 복제 스피노사우루스는 무입니다.



존재보다 무가 중요한 것처럼, SF 장르는 무를 추구합니다. 그래서 SF 장르는 시대 격차, 변화에 훨씬 긍정적입니다. SF 장르는 현실을 강조하고 시대 격차를 환영합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현실이라는 아주 엄청난 기준은 SF 장르를 분류합니다. 아무리 문학이 중요한 기준이라고 해도, 현실이 아~~~~~~~~~주 엄청난 기준이기 때문에,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SF 장르 역시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엄청난 분류입니다. 아무리 북튜버가 에밀리 브론테와 허버트 웰즈를 묶기 원한다고 해도, 북튜버는 이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북튜버는 <오퍼레이션 제네시스>보다 김초엽 작가와 조안나 러스와 옥타비아 버틀러를 에밀리 브론테와 연결하기 원할지 모르나, 북튜버는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엄청난 분류(SF)를 거부하지 못합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가 살아가는 것처럼, 오직 현실만 존재하는 것처럼, 현실이 모든 것의 기반인 것처럼, 현실은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엄청난 기준이고, SF 역시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엄청난 분류입니다. 네, SF 장르는 아~~~~~~~~~주 엄청난 분류입니다. (이 블로그가 아주 엄청난 SF 장르를 떠들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엉터리 사기꾼보다 아주 엄청난 블로그인지 모릅니다?)



※ 게임 <쥬라기 월드 에볼루션> 스크린샷 출처: eQuality ' PhyliX,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435392763


※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 사진 출처: Pikist,

https://www.pikist.com/free-photo-sqdq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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