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홍수의 해> 토비와 <플래닛폴> 티라노돈 본문
위 사진은 와플을 보여줍니다. 와플에게는 격자 무늬(▦)가 있습니다. 격자 무늬 덕분에, 와플은 과일 잼과 크림을 쉽게 흘리지 않습니다. 와플에게 격자 무늬는 거의 필수적인 특성입니다. 만약 와플에게 격자 무늬가 없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 빵이 와플이 아니라고 반박할 겁니다. 와플에게 격자 무늬가 필수적인 특성인 것처럼, 체스판에게 격자 무늬는 필수적인 특성입니다. 만약 체스판에게 격자 무늬가 없다면, 두 선수는 체스말들을 움직이지 못할 겁니다. 격자 무늬가 진로를 보여주기 때문에, 격자 무늬 없이, 비숍은 삐뚤빼뚤 움직일 겁니다. 체스판에게 격자 무늬는 핵심입니다.
와플에게 격자 무늬가 핵심인 것처럼, 체스판에게 격자 무늬는 핵심입니다. 와플과 체스판은 격자 무늬라는 핵심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반면, 슈프림 초콜릿 타르트에게는 격자 무늬가 없습니다. 슈프림 초콜릿 타르트에게 격자 무늬는 핵심이 아닙니다. 제빵사들은 초콜릿 타르트 격자 무늬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비록 슈프림 초콜릿 타르트에게 격자 무늬가 없다고 해도, 제빵사들은 이게 초콜릿 타르트가 아니라고 반박하지 않습니다. 와플과 체스판에게 격자 무늬가 핵심이고, 슈프림 초콜릿 타르트에게 격자 무늬가 없기 때문에, 슈프림 초콜릿 타르트보다 와플과 체스판은 훨씬 가깝습니다.
이게 올바른 분류인가요? 와플과 체스판과 초콜릿 타르트 중에서 초콜릿 타르트보다 와플과 체스판이 훨씬 가까운 관계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와플과 체스판이 교집합을 형성한다고 해도,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 역시 교집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와플은 제빵 요리입니다. 초콜릿 타르트 역시 제빵 요리입니다. 까페에서 제빵사는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를 만듭니다.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는 제빵 요리라는 핵심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와플과 체스판에게 교집합(격자 무늬)이 있는 것처럼,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에게는 교집합(제빵 요리)이 있습니다. 전자보다 후자는 훨씬 근본적입니다.
격자 무늬 교집합보다 제빵 요리 교집합은 훨씬 근본적입니다. 왜 전자보다 후자가 훨씬 근본적인가요? 대답은 '생산 조건'입니다. 생산 조건 때문에, 격자 무늬 교집합보다 제빵 요리 교집합은 훨씬 근본적입니다. 왜 와플이 존재하나요? 왜 사람들이 와플을 만드나요? 와플은 먹거리입니다. 먹기 위해 사람들은 와플을 만들고 과일 잼과 크림을 바릅니다. 왜 초콜릿 타르트가 존재하나요? 초콜릿 타르트는 먹거리입니다. 먹기 위해 사람들은 초콜릿 타르트를 만듭니다. 반면, 먹기 위해 사람들은 체스판을 만들지 않습니다. 아무리 배가 고프다고 해도, 사람들은 체스판과 체스말들을 먹지 않습니다.
체스는 게임입니다. 유희를 위해 사람들은 체스판을 만듭니다. "출출한데, 오늘 간식은 본젤라또를 얹은 체스판이 어떨까?" 이렇게 사람들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반면, 까페에서 사람들은 간식으로써 아이스크림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를 먹습니다. 생산 조건이 똑같기 때문에, 낭만적인 까페에서 아이스크림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와 달달한 노래 <오늘따라 예쁘다>는 어울립니다. 생산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까페 손님들은 달달한 노래 <오늘따라 예쁘다>를 들으며 체스판을 먹지 않습니다. 먹기 위해 사람들이 와플과 타르트를 만들기 때문에, 제빵 생산 조건과 보드 게임 생산 조건은 다릅니다.
분명히 와플과 체스판은 교집합을 형성하고, 격자 무늬가 기준이 될 때, 초콜릿 타르트보다 와플과 체스판은 가깝습니다. 하지만 격자 무늬보다 제빵 요리가 훨씬 근본적인 생산 조건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체스판보다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는 훨씬 가깝습니다. 호랑이와 범고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호랑이에게는 네 다리들이 있습니다. 책상에게는 네 다리들이 있습니다. 어떤 책상들에게는 세 다리들이나 다섯 다리들이 있는지 모르나, 일반적으로 책상에게는 네 다리들이 있습니다. 호랑이와 책상은 교집합(네 다리들)을 형성합니다. 호랑이와 책상은 가깝습니다. 범고래는 두 가지와 다릅니다.
범고래에게는 두 가슴 지느러미와 꼬리 지느러미가 있습니다. 호랑이와 책상과 범고래 중에서 범고래보다 호랑이와 책상은 가깝습니다. 하지만 이 분류가 타당한가요? 분명히 호랑이와 책상은 교집합을 형성하고, 네 다리들이 기준이 될 때, 범고래보다 호랑이와 책상은 가깝습니다. 관건은 생산 조건입니다. 왜 호랑이가 존재하나요? 지구 생물 다양성 속에서 호랑이가 진화했기 때문입니다. 왜 범고래가 존재하나요? 지구 생물 다양성 속에서 범고래가 진화했기 때문입니다. 반면, 지구 생물 다양성 속에서 책상은 진화하지 않았습니다. 린 마굴리스는 책상이 진화했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목수는 책상을 뚝딱뚝딱 만듭니다. 호랑이와 범고래는 지구 생물 다양성에게 기반하나, 책상은 목수에게 기반합니다. 목공소 없이, 호랑이와 범고래는 나타날 수 있으나, 목공소 없이, 책상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호랑이와 책상이 교집합(네 다리들)을 형성하는 것처럼, 호랑이와 범고래는 교집합(척추 동물 포유류)을 형성합니다. 네 다리들보다 척추 동물 포유류는 훨씬 근본적인 생산 조건에게 기반하고, 책상보다 호랑이와 범고래는 훨씬 가깝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어떤 것들을 분류할 때, 우리는 기준으로서 생산 조건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기준으로서 생산 조건은 범주를 분류합니다.
아무리 여러 교집합들이 공존한다고 해도, 생산 조건은 너무 표면적인 교집합과 훨씬 근본적인 교집합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와플과 체스판은 표면적인 교집합이고, 와플과 슈프림 초콜릿 타르트는 근본적인 교집합입니다. 호랑이와 책상은 표면적인 교집합이고, 호랑이와 범고래는 근본적인 교집합입니다. 이 논리는 다른 것들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영화 <브람 스토커의 드라큐라>에서 드라큐라는 늑대로 변신합니다. 스토리텔링 게임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문자 그대로 늑대인간은 늑대로 변신합니다. 비디오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야생 늑대로 변신합니다.
<드라큐라>와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와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라큐라와 늑대인간과 드루이드는 늑대들로 변신합니다. 그래서 세 가지들이 비슷한가요? 늑대 변신 때문에, 드라큐라와 늑대인간과 드루이드가 비슷한 범주에 속하나요? 늑대인간과 드루이드가 드라큐라를 환영하나요? 관건은 생산 조건입니다. 왜 드라큐라가 늑대로 변신하나요? 드라큐라는 흡혈귀, 악마입니다. 사악하고 기괴한 능력 때문에, 드라큐라는 늑대가 됩니다. 드라큐라는 언데드, 악마 범주에 속합니다. 반면, 어머니 자연 가이아는 자연의 수호자로서 늑대인간을 낳습니다. 늑대인간은 가이아에게 기반합니다.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환경 오염 범죄자입니다. 아무리 지구 생물권이 무너진다고 해도, 아무리 여섯 번째 멸종이 찾아온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에게 눈꼽만큼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이윤 창출입니다.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을 상품화하고 산업 폐기물을 함부로 버립니다. 기후 변화가 행성급 환경 오염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행성급 환경 오염 범죄자입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이 현실을 반영합니다. 가이아를 위해 늑대인간은 다국적 기업을 습격합니다.
늑대인간은 사악한 흑마법보다 자연 주술에게 기반합니다. 늑대인간이 자연 주술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늑대인간은 야생 동물로 변신합니다. 드루이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입니다.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을 숭배합니다. 그래서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합니다. 자연의 수호자로서 늑대인간은 따사롭고 화사한 햇살을 찬양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드라큐라와 늑대인간과 드루이드가 교집합(늑대 변신)을 형성한다고 해도, 생산 조건은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악마, 언데드, 흡혈귀로서 드라큐라는 자연의 섭리를 부정하고 자연 환경을 악용합니다.
드라큐라가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기 때문에, 늑대인간은 드라큐라가 부정하다고 간주합니다. 만약 늑대인간이 드라큐라를 만난다면, 늑대인간은 드라큐라의 똥침을 찌를 겁니다. 드루이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플레이어 핸드북> 3.5 판본은 흡혈귀를 비롯해 언데드가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언데드를 혐오한다고 설명합니다. 드라큐라가 흡혈귀, 언데드이기 때문에, 만약 드루이드가 드라큐라를 만난다면, 드루이드는 벼락을 날리고 드라큐라를 짜릿하게 불태울 겁니다. 아무리 드라큐라와 늑대인간과 드루이드가 비슷하다고 해도, 생산 조건은 드라큐라를 멀리 내쫓습니다.
이건 늑대인간과 드루이드가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늑대인간과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을 숭배하나, 양쪽 사상에는 여러 크고 작은 차이들이 있습니다. 만약 늑대인간과 드루이드가 만난다면, 양쪽은 상대를 적대할지 모릅니다.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가 다른 것처럼, 호랑이와 범고래가 다른 것처럼, 늑대인간과 드루이드는 다릅니다. 아무리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가 근본적인 생산 조건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에게는 여러 크고 작은 차이들이 있습니다. 만약 어떤 까페 제빵사가 슈프림 초콜릿 타르트(링크)를 초콜릿 와플이라고 부른다면, 사람들은 이 제빵사가 엉터리라고 비판할 겁니다.
와플과 타르트가 다른 것처럼, 늑대인간과 드루이드는 똑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드라큐라, 흡혈귀, 언데드보다 늑대인간과 드루이드는 가깝습니다. 자연 신성을 숭배하기 위해 늑대인간과 드루이드는 흡혈귀, 언데드를 똑같이 혐오합니다. 흡혈귀보다 늑대인간과 드루이드가 훨씬 가까운 것처럼, 다른 사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디오 게임 <토탈 워: 워해머>에서 리저드맨은 거대 수각류 공룡을 동원합니다. 리저드맨 진영이 다른 진영들과 싸우는 동안, 거대 수각류 공룡은 가장 든든한 돌격병이 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공룡 매니아라면, 게임 플레이어는 리저드맨을 좋아할지 모릅니다.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에서 아마존은 거대 수각류 공룡을 동원합니다. 아마존 진영이 다른 진영들과 싸우는 동안, 거대 수각류 공룡은 가장 든든한 돌격병이 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공룡 매니아라면, 게임 플레이어는 아마존을 좋아할지 모릅니다. <토탈 워: 워해머>와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은 똑같은 4X 게임입니다. 양쪽은 똑같은 거대 서사시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양쪽은 거대 서사를 전개합니다. 거대 서사시 속에서 여러 진영들은 갈등하고, 교류하고, 협력합니다. 여러 진영들 중에서 리저드맨과 아마존은 거대 공룡을 동원합니다.
리저드맨과 아마존에서 거대 수각류 공룡이 든든한 돌격병이 되기 때문에, 리저드맨과 아마존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공룡 매니아로서 게임 플레이어는 이 교집합(거대 수각류 돌격병)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중세 유럽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다고 반박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표도기님(전홍식 관장님)은 'SF&판타지 도서관'을 운영합니다. 표도기님은 JoySF 최초 운영자였습니다.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JoySF는 SF 동호회입니다. 왜 SF 동호회 운영자가 'SF&판타지' 도서관을 운영하나요?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친한 이웃 사촌이기 때문입니다.
거울 웹진은 환상 문학 동호회입니다. 여기에서 환상 문학은 SF 소설과 판타지 소설을 가리킵니다. 표도기님이 SF 소설과 판타지 소설을 함께 진열하는 것처럼, 거울 웹진은 SF 소설과 판타지 소설을 분류합니다. 표도기님 도서관과 거울 웹진은 SF 장르와 판타지 장르가 친한 이웃 사촌이라고 증명합니다. 비단 SF&판타지 도서관과 거울 웹진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은 SF 소설과 판타지 소설이 비슷한 범주에 속한다고 증명합니다. 19세기 허버트 웰즈부터 21세기 초반 정세랑 작가까지, 많은 장르 작가들이 SF 소설과 판타지 소설을 함께 쓰는 것처럼, 양쪽은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은 서로 수렴합니다.
SF 소설과 판타지 소설이 서로에게 수렴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유럽 판타지는 서로에게 수렴할 수 있습니다. 양쪽이 서로에게 수렴하기 때문에, 리저드맨과 아마존은 교집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건 SF 장르와 판타지 장르가 완벽하게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양쪽이 친한 이웃 사촌이라고 해도, 분명히 SF 소설과 판타지 소설은 다릅니다. 만약 장거리 우주선이 바이오 돔을 장착한다면, 이건 판타지 설정보다 SF 설정이 될 겁니다. 이 바이오 돔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바이오 돔은 판타지 설정보다 SF 설정입니다. 서구 근대화 때문에, 바이오 돔은 SF 설정이 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현실 설정을 묘사하나, 판타지에서 비현실 설정은 신화, 전설, 민담에게 기반합니다. 이미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화가 흡혈 악마를 묘사한 것처럼, 판타지에게 생산 조건은 신화, 전설, 민담입니다. 반면, 서구 근대화 이후, 생태학은 발달하고 바이오 돔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만약 SF/판타지 독자들이 두 장르를 분류하기 원한다면, SF/판타지 독자들은 서구 근대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하지만 하늘에서 서구 근대화는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서구 근대화에게도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서구 문명이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문명은 근대로 들어섰습니다.
식민지 수탈 이전에, 서구에서 자유 민주주의는 너무 미약한 개념이었습니다. 식민지 수탈 이후, 자유 민주주의는 크게 발달합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자유 민주주의처럼, 서구 근대화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만약 SF/판타지 독자들이 식민지 수탈을 외면한다면, SF/판타지 독자들은 얄팍한 분류를 피하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중세 유럽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다고 해도, 분명히 리저드맨과 아마존은 거대 수각류 돌격병을 동원합니다. 공룡 매니아로서 게임 플레이어는 (리저드맨과 아마존의) 거대 수각류 돌격병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반면, 소설 <홍수의 해>에서 주인공 토비아타는 거대 수각류 공룡에게 탑승하지 않습니다. <홍수의 해>는 거대 수각류 공룡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홍수의 해>에서 티라노사우루스 같은 공룡은 코빼기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비단 수각류 공룡만 아니라 스테고사우루스 같은 검룡 역시 나타나지 않습니다. 공룡 매니아로서 소설 독자는 <홍수의 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독자가 <홍수의 해>를 재미있게 읽는다고 해도, 이유는 거대 공룡이 아닐 겁니다. 소설 주인공 토비아타와 거대 수각류 공룡은 아무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그래서 토비아타보다 리저드맨과 아마존은 훨씬 가깝습니다.
관건은 생산 조건입니다. 리저드맨에게 생산 조건이 무엇인가요? 어떻게 게임 제작자들이 리저드맨을 만들었나요? 대답은 신비롭고 강력한 고대 문명입니다. 리저드맨은 신비롭고 강력한 고대 문명을 상징합니다. 비단 <토탈 워: 워해머>만 아니라 <네버윈터 나이츠>에서도 파충류 인간 문명은 강력한 고대를 상징합니다. 반면, 아마존에게 생산 조건이 무엇인가요? 어떻게 게임 제작자들이 아마존을 만들었나요? 대답은 환경 보호입니다. 삼림 지역에서 아마존 진영은 이득을 얻습니다. 아마존은 울창한 삼림을 사랑하고, 전염병을 퇴치하고, 생태계를 테라포밍합니다. 그들은 생태학 전문가입니다.
아마존이 생태학 전문가이기 때문에, 아마존은 야생 동물들을 동원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환경을 보호하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커다란 호랑이를 소환하는 것처럼, 아마존이 자연 환경을 보호하기 때문에, 아마존은 거대 수각류 돌격병을 동원합니다.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에서 아마존 캠페인 주제는 환경 보호입니다. <홍수의 해>에서도 핵심 주제는 환경 보호입니다. 소설 주인공 토비는 신의 정원사에 속합니다. 신의 정원사는 생태주의, 환경 보호 진영입니다. <플래닛폴>과 <홍수의 해>에서 아마존과 신의 정원사는 교집합(환경 보호)을 형성합니다. 이건 훨씬 근본적인 교집합입니다.
아마존 티라노돈은 거대 돌격병이나, 왜 다른 무엇보다 거대 수각류 공룡이 돌격병인가요? 왜 보행 로봇이나 초중전차나 기괴한 돌연변이보다 거대 야생 동물이 돌격병이 되나요? 아마존이 생태학 전문가이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은 환경 오염을 정화하기 원하고, 신의 정원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마존은 SF 환경 보호 설정에게 기반하고, 신의 정원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두 진영은 훨씬 근본적인 SF 설정에게 기반합니다. 양쪽 모두 바이오펑크 환경 보호 진영입니다. 이건 아마존과 신의 정원사가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신의 정원사는 동물 권리를 준수합니다. 그들은 생체 병기를 동원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신의 정원사가 거대 수각류 돌격병을 동원할 수 있다고 해도, 신의 정원사는 이것을 거부할 겁니다. (신의 정원사가 이것을 거부하기 때문에, 신의 정원사는 몰락할 겁니다.) 아마존이 야생 병기들을 동원하기 때문에, 신의 정원사는 아마존이 진정한 환경 보호 운동이 아니라고 비판할 겁니다.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가 똑같지 않은 것처럼,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와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늑대인간과 드루이드가 다른 것처럼, <플래닛폴>과 <홍수의 해>에서 아마존과 신의 정원사는 다릅니다. 하지만 체스판보다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는 가깝습니다. 흡혈귀보다 늑대인간과 드루이드는 가깝습니다.
와플과 초콜릿 타르트처럼, 늑대인간과 드루이드처럼, 리저드맨보다 아마존과 신의 정원사는 가깝습니다.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리저드맨은 거대 공룡을 내보내지 않습니다. 리저드맨은 테라포밍 전문가가 아닙니다. <토탈 워: 워해머>에서 리저드맨 캠페인 주제는 환경 보호가 아닙니다. 아무리 리저드맨과 아마존이 거대 수각류를 동원한다고 해도, 아무리 공룡 매니아가 리저드맨과 아마존을 좋아한다고 해도, 거대 수각류 돌격병은 근본적인 교집합이 되지 않습니다. 비록 토비아타가 거대 수각류 공룡에게 탑승하지 않는다고 해도, 아마존과 신의 정원사는 근본적인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SF 장르에는 비단 아마존과 신의 정원사만 아니라 다른 많은 환경 보호 진영들이 있습니다. SF 환경 보호라는 기준은 이 진영들을 묶을 수 있습니다. SF/판타지가 친한 이웃 사촌이기 때문에, 아마존과 드루이드가 똑같은 자연의 수호자이기 때문에, 심지어 아마존과 드루이드조차 근본적인 교집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아마존을 좋아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드루이드를 함께 좋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지점에서 SF 팬들이 환경 보호라는 기준을 바라볼 때, SF 팬들은 지배적인 관념을 주의해야 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행성급 환경 오염 범죄를 은폐합니다.
자본주의를 옹호하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인류가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왜곡합니다. 이건 악랄한 거짓말입니다. 서구 문명이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식민지 피해자들이 환경 오염 범죄자인가요?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빈익빈 부익부는 심각해집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수많은 사람들은 빈곤층에 속합니다. 심지어 세계 은행조차 1억 인구가 빈곤층으로 전락할지 모른다고 예상합니다. 빈곤층이 환경 오염 범죄자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악랄한 거짓말을 나불거립니다. SF 팬들은 이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 사진 <Waffle Dessert Fresh Strawberry…> 출처: patikaipmuzi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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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Jungle Pathway Steps Way Sunlight…> 출처: sas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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