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페르디도 기차역>, 미래 기술들, 그림의 떡 본문
◈ 스페이스 오페라와 스팀펑크 판타지의 관계
차이나 미에빌은 바스-라그(Bas-Lag)를 창조했습니다. 바스-라그는 스팀펑크 판타지 세계입니다. 이 스팀펑크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바스-라그와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비슷한가요? '다른 세계'는 가장 커다란 대답일 겁니다. 로뮬란, 안도리안, 텔라리트, 클링온, 디노뷸란, 리겔리안, 코리단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여러 외계 종족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여러 외계 종족들은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이 범주에서 외계 종족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범주와 달리, 현실에서 외계 종족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로뮬란, 안도리안, 텔라리트, 클링온, 디노뷸란, 리겔리안, 코리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외계인들만 아니라 다른 외계인들 역시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천문학자들이 외계 종족들을 추측한다고 해도, 이건 100% 확신이 아닙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 문명과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 영화들, 게임들이 외계인들을 묘사한다면, 이 소설들, 영화들, 게임들은 현실적이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외계인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다른 세계'는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우리는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우리는 상상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우리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심지어 다른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조차 있습니다. 다른 세계가 아주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황당무계하다고 조롱하는지 모릅니다. "우리는 오직 현실에만 속해!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야! 어휴~, 이건 황당무계해!"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도망치지 않습니다. SF 평론가들은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신화를 계승하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학적인 비유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유토피아 문학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을 과장하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여러 미덕들이 있기 때문에, 이건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조롱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문학적인 비유 역시 조롱해야 합니다.
로뮬란, 안도리안, 텔라리트, 클링온, 디노뷸란, 리겔리안, 코리단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다른 세계는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바스-라그는 어떤가요? 이 스팀펑크 판타지는 여러 유사 인간들을 묘사합니다. 캑터케이, 가루다, 핫치, 크레이, 케프리, 스캡메틀러, 보디야노이, 리메이드처럼, 이 스팀펑크 세계에서 여러 유사 인간들, 개조 인간들은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캑터케이, 가루다, 핫치, 크레이, 케프리, 스캡메틀러, 보디야노이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유사 인간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과 기계는 결합하지 않습니다. 리메이드와 달리, 사이보그는 주류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캑터케이, 가루다, 핫치, 크레이, 케프리, 스캡메틀러, 보디야노이가 살아가지 않기 때문에, 바스-라그에서 이 유사 인간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현실에서 사이보그가 주류가 아니기 때문에, 바스-라그에서 리메이드가 주류이기 때문에, 현실과 바스-라그는 다릅니다. 현실과 바스-라그가 다르기 때문에, 바스-라그는 다른 세계입니다. 바스-라그에게 다른 세계는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현실에서 차이나 미에빌은 바스-라그를 창조했습니다. 아무리 차이나 미에빌이 바스-라그를 창조했다고 해도, 차이나 미에빌은 현실에 속합니다. 차이나 미에빌은 스팀펑크 판타지 세계로 가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바스-라그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바스-라그는 비슷합니다. 다른 세계, 이 커다란 특성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바스-라그를 분류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커다란 교집합일 수 있다면, 중세 판타지는 어떤가요? 스페이스 오페라가 로뮬란, 안도리안, 텔라리트, 클링온, 디노뷸란, 리겔리안, 코리단을 묘사하는 것처럼, 바스-라그가 캑터케이, 가루다, 핫치, 크레이, 케프리, 스캡메틀러, 보디야노이를 묘사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드워프, 엘프, 노움, 하플링, 오크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드워프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엘프, 노움, 하플링, 오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문자 그대로,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둘은 친숙한 짝궁 관계입니다. 많은 소설가들, 평론가들, 독자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친숙한 짝궁이라고 인정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친숙한 짝궁입니다.
◈ 바스-라그와 달리, 중세 판타지는 기술 진보를 강조하지 않는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하지만 다른 세계는 전부가 아닙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친숙한 짝궁이라고 해도, 기술 진보는 결정적인 차이일 수 있습니다. 이 그림(링크)은 스페이스 오페라일 수 있습니다. 비록 이 그림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이 그림은 사이언스 픽션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이 그림은 우주 화물선을 묘사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인류 문명은 우주선을 건조하지 못할 겁니다. 우주선은 기술 진보입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우주선을 건조합니다. 우주선은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선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비단 이 그림만 아니라 다른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우주 문명, 우주 항해, 우주 전쟁을 묘사합니다. 우주 문명, 우주 항해, 우주 전쟁은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인류 문명은 우주선을 건조하지 못할 겁니다. 우주선 없이, 어떻게 우주 문명, 우주 항해, 우주 전쟁이 가능할 수 있나요? 만약 우주 함대가 출격하지 않는다면, 우주 전쟁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 호위함은 기술 진보입니다.
비록 우주 전쟁이 너무 커다란 비극이라고 해도, 기술 진보 없이, 이 너무 커다란 비극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우주 전쟁은 가능합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함대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기술 진보를 빠뜨리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항해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호위함을 묘사하기 때문에, 우주 호위함이 기술 진보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어떤가요? 중세 판타지가 기술 진보를 강조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는 첨단 기술들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게 기술 진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범주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중세 문명을 모방합니다. 중세 문명은 기술 진보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2023년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기술 진보가 놀라운 변화라고 인식합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컴퓨터부터 우주선까지, 새로운 것들은 가능합니다. 여전히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미래는 훨씬 새로운 것들, 훨씬 놀라운 것들을 자랑할 겁니다. 오오~, 기술 진보는 미래를 바꿀 겁니다. 심지어 생태계 테라포밍조차 가능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술 진보가 미래를 바꾼다고 기대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날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술 진보, 새로운 미래를 기대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할 겁니다. 하지만 중세 문명 사람들은 미래가 훨씬 새로운 것들, 훨씬 놀라운 것들을 자랑한다고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사람들은 기술 진보가 미래를 바꾼다고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컴퓨터부터 우주선까지, 중세 사람들은 기술 진보, 새로운 변화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중세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않았습니다. 중세 문학 작가들과 달리, 2023년 오늘날,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중세 문명을 모방하기 때문에, 기술 진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게 기술 진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많은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가 첨단 기술들을 묘사한다고 기대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기술 진보는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기술 진보는 중요합니다. 기술 진보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를 묘사하지 못합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함대를 묘사하지 못한다면, 많은 독자들은 이것을 환영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친숙한 짝궁이라고 해도, 첨단 기술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건 아주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가 기술 진보를 외면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면, 중세 판타지는 컴퓨터, 인공 지능, 무인 로봇, 잠수함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컴퓨터, 인공 지능, 무인 로봇, 잠수함이 구닥다리 기술들이라고 해도, 중세 판타지+스팀펑크는 기술 진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에게 스팀펑크는 필수적인 규칙, 전형적인 세계 설정이 아닙니다. 비록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하지 않는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많은 소설가들은 오토마톤(초기 산업 인조인간)이 전형적인 중세 판타지 설정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오토마톤이 전형적인 중세 판타지가 아닌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외면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와 달리, 바스-라그는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바스-라그는 컴퓨터, 인공 지능, 무인 로봇, 잠수함을 묘사합니다. 비록 이 컴퓨터, 인공 지능, 무인 로봇, 잠수함이 구닥다리 기술들이라고 해도, 바스-라그는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현실에서 인공 지능은 기술적인 특이점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아직 기술적인 특이점은 현실이 아닙니다. 기술적인 특이점은 사이버펑크에 속합니다. 사이버펑크처럼, 바스-라그는 기술적인 특이점을 묘사합니다. 이 스팀펑크에서 인공 지능은 기술적인 특이점을 거칩니다.
◈ 스페이스 오페라와 바스-라그는 비슷할 수 있다
사이버펑크처럼, 오오~, 바스-라그 세계에서 인공 지능은 기술적인 특이점을 거칩니다. 인공 지능이 기술적인 특이점을 거치기 때문에, 사이버펑크와 바스-라그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사이버펑크와 바스-라그가 비슷하기 때문에, 사이버펑크가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바스-라그와 사이언스 픽션은 비슷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바스-라그는 비슷할 겁니다. 다른 세계는 전부가 아닙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기준이라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 바스-라그는 비슷할 겁니다. 기술적인 특이점은 어떤가요?
바스-라그는 기술적인 특이점을 이야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인조인간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적인 특이점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인공 지능이 기술적인 특이점을 거친다고 이야기하나요? 중세 판타지에게 기술적인 특이점이 전형적인 세계 설정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기술적인 특이점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다르다고 구분합니다. 기술적인 특이점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바스-라그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인터넷 서점 알라딘은 바스-라그를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합니다. 네, 이 분류는 타당합니다. 바스-라그는 사이언스 픽션일 겁니다.
적어도, 바스-라그와 사이언스 픽션은 비슷합니다. 비록 알라딘이 바스-라그를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한다고 해도, 이 분류는 오류가 아닐 겁니다. 이 인터넷 서점이 바스-라그를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하는 것처럼, 바스-라그에게 기술 진보는 중요합니다. 어떤 독자들은 바스-라그를 사이언스 픽션보다 판타지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바스-라그가 판타지라고 해도, 이건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인공 지능이 기술적인 특이점을 거치는 것처럼, 사이언스 판타지와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인공 지능처럼, 기술 진보가 새로운 변화이기 때문에, 바스-라그는 사이언스, 과학을 수식합니다.
비단 인공 지능만 아니라 다른 첨단 기술들 역시 미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미래를 바꾸기 때문에, 문화·예술은 기술 진보를 강조하기 원합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는 기술 진보를 강조하기 위한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를 강조하기 위한 훨씬 좋은 선택일 겁니다. 아니, 다른 문화·예술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좋은 선택일 겁니다. 다른 많은 문화·예술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놀라운 미래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강조하는 것처럼, 기술 진보가 놀라운 변화이기 때문에, 이건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겁니다.
많은 친환경 그림들은 태양광 패널, 풍력 발전기를 묘사합니다. 2023년 오늘날, 태양광 패널, 풍력 발전기는 친환경을 상징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풍력 발전기=친환경'이라고 해석합니다. 하지만 이 상징은 바뀔 수 있습니다. 만약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다면, 어쩌면 풍력 발전기보다 핵 융합 동력은 친환경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다면, 비단 풍력 발전기만 아니라 핵 융합 동력 역시 친환경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핵 융합 동력이 탄소 포집 기술을 뒷받침한다면, 만약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기술이 많은 온실 가스들을 제거한다면, 더 이상 기후 변화는 문제가 아닐 겁니다.
핵 융합 동력, 탄소 포집 기술은 지구 온난화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핵 융합 동력, 탄소 포집 기술이 지구 온난화를 해결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핵 융합 동력=친환경'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1년 전에, 많은 사람들은 핵 융합 실험이 성공한다고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년 전에, 환경 운동은 핵 융합 동력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핵 융합 실험은 성공했습니다. 2022년 12월, 핵 융합 실험이 성공했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핵 융합 동력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년 전에, 비록 많은 사람들이 핵 융합 실험이 성공한다고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2022년 12월, 오오~, 핵 융합 실험은 성공했습니다.
2022년 12월, 핵 융합 실험이 성공했던 것처럼, 비록 우리가 어떤 것들을 인식하지 않는다고 해도, 어쩌면 이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비단 풍력 발전기만 아니라 핵 융합 동력 역시 친환경을 상징할 수 있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새로운 변화, 놀라운 변화입니다. 핵 융합 실험은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기술 진보를 강조하는지 증명할 수 있습니다. 핵 융합 실험이 성공했던 것처럼, 기술 진보가 새로운 변화, 놀라운 변화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강조할 겁니다. 기술 진보는 비단 지구 온난화만 아니라 다른 문제들 역시 해결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지구 인구는 80억을 넘어섰습니다.
지구 인구는 증가할 겁니다. 지구 인구는 80억을 넘어서고 90억을 넘어설 겁니다. 지구 인구는 100억에 달할 겁니다. 만약 지구 인구가 100억에 달한다면, 어쩌면 물질 사용량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이 <뉴스펭귄> 기사(링크)는 지구가 100억 인구를 감당할 수 있는지 묻습니다. 세계 자연 기금, 세계 생태 발자국 네트워크는 지속적인 자원 소비를 충당하기 위해 80억 인구에게 1.75개 지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합니다. 미국 중산층처럼, 만약 80억 인구가 많은 재화들을 소비한다면, 인류에게는 5.1개 지구들이 필요할 겁니다. 이건 물질 사용량이 너무 위험한 수준을 넘어선다는 뜻입니다.
▣ 아무리 기술 진보가 대단하다고 해도…
만약 인구가 100억이라면, 미국 중산층처럼, 만약 100억 인구가 많~은 재화들을 소비한다면, 아, 물질 사용량은 훨씬 위험한 수준을 넘어설 겁니다. 물질 사용량이 훨씬 위험한 수준을 넘어서기 때문에, <뉴스펭귄> 기사는 인구 폭발을 걱정합니다. 심지어 이건 포스트 아포칼립스일 수조차 있습니다. 만약 물질 사용량이 너무 위험한 수준을 넘어선다면, 인류 문명은 커다란 혼란에 빠질 겁니다. 어쩌면 이 커다란 혼란은 인류 문명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만약 위험한 물질 사용량이 인류 문명을 무너뜨린다면, 아, 이 비극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일 겁니다. 하지만 기술 진보는 놀라운 변화입니다.
만약 미래 첨단 기술들이 적은 자원들로 많은 재화들을 만든다면? 만약 미래 첨단 기술들이 새로운 자원들을 채굴한다면? 만약 미래 첨단 기술들이 쓰레기들을 자원들로 바꾼다면? 만약 이것들이 가능하다면, 인구 폭발과 상관없이, 물질 사용량은 심각한 위기가 되지 않을 겁니다. 적은 자원들이 많은 재화들이 되기 때문에, 미래 기술들이 새로운 자원들을 채굴하기 때문에, 쓰레기들이 자원들로 바뀌기 때문에, 비록 100억 인구가 늘어난다고 해도, 미래 인류에게 5.1개 지구들은 필요하지 않을 겁니다. 2023년, 비록 이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어쩌면 미래에서 이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비록 아직 이 기술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가 새로운 변화, 놀라운 변화를 강조하는 것처럼, 어쩌면 이 기술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미래 기술은 인구 폭발, 물질 사용량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기술들이 가능하다면, 미래 사람들은 인구 폭발을 걱정하지 않을 겁니다. 첨단 기술들이 물질 사용량을 해결하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심각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기술 진보를 만능 열쇠, 황금 열쇠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니, 잠깐. 첨단 기술들이 황금 열쇠인가요? 분명히 기술 진보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게 황금 열쇠인가요?
2023년 오늘날, 지구 온난화는 많은 사람들을 괴롭힙니다. 지구 온난화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핵 융합 실험이 이 사람들을 돕나요? 탄소 포집 기술이 이 기후 피해자들을 돕나요? 미래 첨단 기술들이 현재 기후 피해자들을 돕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미래 첨단 기술들이 대단하다고 해도, 이 기술들은 현재 피해자들을 돕지 않습니다. 현재 피해자들에게 미래 첨단 기술들은 그저 그림의 떡에 불과합니다. 어떻게 그림의 떡이 만능 열쇠, 황금 열쇠일 수 있나요? 그래서 환경 운동은 전능한 기술 중심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미래 기술들은 그림의 떡일 수 있습니다.
특히, 기술 진보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에게는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아무리 환경 사회학이 위험한 지구 온난화를 경고했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산업들과 헤어지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환경 사회학이 경고했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재생 에너지 산업들을 외면했습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위해, 의도적으로,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산업들을 선택했습니다. 지구 온난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특히, 20세기 후반, 미국 정부는 신자유주의, 이 악랄한 것을 주도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신자유주의, 이 악랄한 것을 주도했기 때문에, 미국 정부에게는 가장 커다란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그래서 핵 융합 실험이 미국 정부를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핵 융합 실험이 성공했다고 해도, 이건 미국 정부가 악랄하다고 비판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탄소 포집 기술이 대단하다고 해도, 이건 미국 정부가 악랄하다고 비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환경 운동은 오직 기술 진보에게만 매달려서는 안 됩니다. 환경 운동은 기술 진보가 전부라고 착각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오직 기술 진보에게만 매달린다면, 엄청난 기후 불평등을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 사진 <Green Energy …> 출처: HelloVector,
https://pixabay.com/illustrations/green-energy-renewable-energy-energy-4782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