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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판타지 자연 신성과 숲의 어머니 본문

SF & 판타지/대지 모신

판타지 자연 신성과 숲의 어머니

OneTiger 2022. 6. 8. 17:25

[생태학은 과학입니다. 하지만 신화 역시 자연 생태계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우주선은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첨단 기술들 없이, 우주선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인류 문명이 첨단 기술들을 연구하기 전에, 우주선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기 전에, 심지어 인공 위성조차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비단 현실 우주선만 아니라 허구적인 우주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우주선이 차원 관문을 통과하고 다른 항성계에 도착한다면, 이건 첨단 기술들이 발달했다는 뜻일 겁니다. 그래서 우주선은 기술 진보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과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기술들은 진보합니다. 우주선은 과학으로 이어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항해, 우주 전쟁, 우주 문명을 이야기합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에게 우주선은 필수적입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선을 생략하나, 전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선을 좋아합니다. 우주선이 과학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학으로 이어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우주선, 차원 관문만 아니라 다른 여러 첨단 기술들 역시 자랑합니다. 우주선, 차원 관문, 여러 첨단 기술들은 과학이 경이롭다고 과장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학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범주는 SF, 사이언스 픽션(과학적인 허구)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적인 허구입니다. 과학적인 허구는 과학과 비(非)현실 세계를 결합합니다. 우주선이 차원 관문을 통과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과학과 비현실 세계를 결합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학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과학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많은 SF 독자들은 이것을 인정할 겁니다. 많은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과학이 어울린다고 인정할 겁니다. 과학은 여러 분야들을 포함합니다. 물리학, 화학, 천문학, 기계 공학처럼, 생태학은 과학에 속합니다. 마조리 스톤맨 더글러스는 생태학 서적 <에버글레이즈: 리버 오브 그래스>를 썼습니다.

 

서적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에버글레이즈: 리버 오브 그래스 The Everglades: River of Grass>는 에버글레이즈 자연 생태계를 설명합니다. <리버 오브 그래스>가 생태계를 설명하기 때문에, 이건 생태학 서적입니다. 생태학이 과학이기 때문에, <리버 오브 그래스>는 과학에 속합니다. 많은 독자들은 이 서적이 과학에 속한다고 분류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과학이 어울리고, <리버 오브 그래스>가 과학에 속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리버 오브 그래스> 역시 어울릴 수 있습니다. 두 가지가 어울리는 것처럼, SF, 사이언스 픽션(과학적인 허구)과 생태학(과학) 역시 어울립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생태학이 어울리기 때문에, SF 생태학은 성립할 수 있습니다. <리버 오브 그래스>가 생태학인 것처럼, 만약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이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 먹이 그물망, 환경 보호를 이야기한다면, 이 이야기들은 SF 생태학일 겁니다. <리버 오브 그래스>가 에버글레이즈 생태계를 설명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외계 행성 생태계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설명하기 때문에, 독자들이 <리버 오브 그래스>를 생태학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외계 행성 이야기는 생태학일 수 있습니다. 특히, 외계 행성 이야기는 새로운 자연을 보여줍니다.

 

어쩌면 어떤 외계 행성들, 외계 위성들에서 자연 생태계들은 순환하는 중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직 과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찾지 못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추측할 수 있고, 이 추측은 99.9%에 수렴할 수 있으나, 99.9%는 100%가 아닙니다. 추측은 확신이 아닙니다. 과학자들은 외계 생태계가 순환한다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SF 생태학은 가짜 생태학입니다. 비록 SF 생태학이 가짜 생태학이라고 해도, SF 생태학은 지구 생태계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유로파 바다에서 외계 오징어가 헤엄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외계 오징어와 지구 오징어는 다를 겁니다.



외계 오징어와 지구 오징어가 다르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두 오징어를 대조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이 두 오징어를 대조하기 때문에, 이 대조는 지구 생물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녹색빨간색을 강조하는 것처럼, 외계 오징어는 지구 생물권을 강조합니다. 이건 보색 효과와 비슷합니다. 외계 생태계는 보색 효과를 연출하고 지구 생태계를 강조합니다. 외계 생태계 없이, 얼마든지 우리는 지구 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구 생태계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에게는 외계 생태계가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외계 생태계가 지구 생태계를 강조하기 때문에, 지구 생태계는 돋보일 겁니다.

 

외계 생태계 덕분에, 지구 생태계는 돋보입니다. 비단 유로파 오징어만 아니라 다른 SF 생태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우주 탐사선은 차원 관문을 통과하고 다른 항성계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항성계에서 우주 탐사선은 외계 행성 생태계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SF 생태학일 겁니다. 유로파 오징어가 지구 생태계를 강조하는 것처럼, 이 SF 생태학은 지구 생태계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아니, 유로파(태양계)보다 다른 항성계가 훨씬 멀기 때문에, 유로파 오징어보다 다른 항성계 생태학은 지구 생태계를 훨씬 강조할 수 있습니다. 오호~, SF 생태학은 흥미롭습니다.



SF 생태학은 허구적인 생태학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탐사선이 차원 관문을 통과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항성계에서 우주 탐사선이 외계 생태계를 연구하지 않기 때문에, 특히, SF 생태학은 비현실 생태학입니다. 비단 SF 생태학만 아니라 판타지 생태학 역시 허구적인 생태학, 비현실 생태학입니다. 많은 던전 탐험 세계들은 (중세 유럽) 판타지 세계입니다. 어떤 판타지 세계들은 드루이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어떤 판타지 세계들에서 주술사는 드루이드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생태학자와 비슷합니다. 생태학자처럼, 드루이드는 자연 생태계를 연구하고 야생 동물들을 보살핍니다.

 

<리버 오브 그래스>가 에버글레이즈 생태계를 설명하고 환경 보호를 주장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자연 생태계를 조사하고 야생 동물들을 보호하기 원합니다. <리버 오브 그래스>와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리버 오브 그래스>가 생태학인 것처럼, 드루이드는 생태학자입니다. 현실에서 드루이드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호랑이로 변신할 수 있으나, 현실에서 생태학자는 호랑이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생태학자가 호랑이를 연구하고 연구하고 연구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생태학자는 호랑이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SF 세계처럼, 던전 탐험 세계는 가짜 세계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이 그림들은 어울립니다. 판타지와 이 그림들이 어울리나요?]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는 것처럼, 던전 탐험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드루이드는 허구적인 생태학자, 비현실 생태학자입니다. 하지만 드루이드와 생태학자가 어울릴 수 있나요? 스페이스 오페라와 과학이 어울리고, 사이언스 픽션과 생태학이 어울리는 것처럼, 던전 탐험과 생태학이 어울릴 수 있나요? SF+생태학처럼, '판타지+생태학'이 성립할 수 있나요? 많은 독자들이 <리버 오브 그래스>를 과학 서적이라고 분류하는 것처럼, 생태학은 과학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사이언스, 과학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생태학은 어울립니다. 판타지는 과학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보드 게임 <라드고스트의 숲>은 신비롭고 위험한 판타지 삼림을 이야기합니다. <라드고스트의 숲>은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는 슬라브 신화에게 기반합니다. <라드고스트의 숲>처럼, 판타지는 신화, 전설, 민담에게 기반합니다. 드루이드, 주술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이 자연 신성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들에서 드루이드들, 주술사들은 자연 생태계를 연구하고 야생 동물들을 보호할 겁니다. 인류 문화들이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을 상상했을 때, 과학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적어도 아직 근대 과학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7세기 사람들은 전설들, 민담들을 상상했습니다.



7세기 사람들은 전설들, 민담들을 상상했으나, 7세기 사람들은 (근대) 과학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7세기 사람들과 달리, 19세기 사람들은 (근대) 과학을 연구했습니다. 19세기 종교 권력이 과학을 비난했던 것처럼, 19세기 과학은 신화, 전설, 민담을 밀어내기 시작했습니다. 과학이 신화, 전설, 민담을 밀어내기 시작했기 때문에, 심지어 고딕 호러조차 과학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래서 메리 셸리는 <프랑켄슈타인>을 썼습니다. <프랑켄슈타인>처럼, 19세기 문학은 사이언스 픽션이 기지개를 켠다고 알렸습니다. <프랑켄슈타인>, 이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과 신화가 대립한다고 증명합니다.

 

<라드고스트의 숲>처럼, 판타지는 신화에게 기반합니다. 과학과 신화는 대립합니다. 판타지와 과학은 대립합니다. 생태학은 과학입니다. 판타지와 생태학은 대립합니다. SF+생태학과 달리, 어떤 사람들은 판타지+생태학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얼마든지 판타지와 생태학이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하나, 어떤 사람들은 반대하는지 모릅니다. 네, 좋습니다. 판타지와 생태학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판타지가 신화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판타지는 자연 신성과 어울릴 겁니다. <라드고스트의 숲>은 숲의 어머니(포레스트 마더)를 이야기합니다. 숲의 어머니는 자연 신성입니다.



숲의 어머니는 어머니 자연, 자연의 여신에 가깝습니다.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는 것처럼, 판타지와 자연 신성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SF+생태학이 어울리는 것처럼, 판타지+자연 신성은 어울립니다. 비록 판타지와 생태학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도, SF 생태학이 지구 생태계를 강조하는 것처럼, 판타지 자연 신성에게는 커다란 가치가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만약 판타지와 생태학이 어울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판타지 자연 신성이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나요? 생태학보다 자연 신성이 유구하기 때문입니다.

 

에른스트 헤켈은 생태학 시초입니다. 메리 셸리가 SF 시초인 것처럼, 에른스트 헤켈은 생태학 시초입니다. 에른스트 헤켈은 19세기, 20세기 초반에 속합니다. 생태학 시초가 19세기, 20세기 초반에 속하는 것처럼, 생태학 역사는 유구하지 않습니다. 생태학 역사는 그저 200년에 닿을 뿐입니다. 생태학과 달리, 자연 신성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얼마나 <파타마삼보디>가 오래 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래 전에, 분명히 불교 문화는 프레아 토라니를 상상했을 겁니다. 오래 전에, 이미 불교 문화가 프레아 토라니를 상상했던 것처럼, 생태학보다 자연 신성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에른스트 헤켈보다 <파타마삼보디>가 유구한 것처럼, 생태학보다 자연 신성은 유구합니다. 자연 신성이 유구하기 때문에, 자연 신성은 훨씬 웅장하고 훨씬 거룩할 수 있습니다. 자연 신성 관점에서 우리는 지구 생태계를 훨씬 웅장하고 훨씬 거룩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가수 이지훈은 <왜 하늘은>을 불렀습니다. 이 노래는 하늘이 죽은 인간을 데려간다고 묘사합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어떻게 하늘이 죽은 인간을 데려갈 수 있나요? 왜 이지훈이 이 노래를 부르나요? 신화가 유구하기 때문입니다. 오랜 동안, 하늘은 신격 위상이었습니다. 이 신화는 인류 문화에게 깊이 스몄습니다. '하늘=신격 위상'이 인류 문화에게 깊이 스몄기 때문에, 이지훈은 하늘이 죽은 인간을 데려간다고 노래했습니다.

 

비록 근대 인간들이 '하늘=신격 위상'을 믿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근대 인간들이 이 신화를 부정한다고 해도, 이 신화가 유구하기 때문에, 여전히 근대 가요는 '하늘=신격 위상'을 표현합니다. 근대 가요가 '하늘=신격 위상'을 표현하는 것처럼, 신화가 인류 문화에게 깊이 스몄기 때문에, 여전히 신화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신화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 것처럼, 자연 신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드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가 훨씬 커다란 인기를 끄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SF 생태학을 딱딱(하드)하다고 느낀다면, 판타지 자연 신성은 훨씬 친숙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판타지보다 SF를 편들기 원하나, SF 생태학보다 판타지 자연 신성은 훨씬 낮은 진입 장벽을 자랑하는지 모릅니다.



SF 생태학이 지구 생태계를 강조하는 것처럼, 판타지 자연 신성은 자연과 문명을 고찰할 수 있습니다. <라드고스트의 숲>에서 숲의 어머니는 자연과 문명을 고찰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기후 변화는 너무 심각합니다.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가 대규모 멸종을 유발한다고 걱정합니다. 심지어 SF 소설가들조차 대규모 멸종을 경고합니다. 대규모 멸종이 찾아오는 것처럼, 기후 변화는 너무 심각합니다. 기후 변화가 심각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탐욕스러운 인류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했다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이 사실인가요? 인류가 자연을 파괴했나요? 정말? 인류가 악당인가요?

 

숲의 어머니는 여자들, 아이들을 돌봅니다. 자연 신성은 여자들, 아이들을 돌봅니다. 여자들, 아이들은 인간입니다. 자연이 인간을 돌보는 것처럼, 인간은 자연에 속합니다. 인간이 자연에 속하기 때문에, 인간은 생태계를 파괴하지 못합니다. 여자들, 아이들은 사회적인 약자들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성 차별이 너무 심각한 것처럼, 자본주의 사회에서 아이들이 여러 폭력들에 빠지는 것처럼, 분명히 여자들, 아이들은 사회적인 약자들입니다. 남한 사회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른바 '노 키즈 존'은 분명히 남한 사회에서 아이들이 사회적인 약자라고 증명합니다.) 어떻게 약자가 자연을 파괴하나요?



[SF 생태학처럼, 숲의 어머니(판타지 자연 신성)는 자연과 문명을 고찰합니다.]



인류 절반은 여자들입니다. 인류 절반은 사회적인 약자들입니다. (여자 아이들은 이중적인 사회적인 약자들입니다.) 아니, 어떻게 약자들이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나요? 이건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약자들에게는 생태계를 파괴하기 위한 힘이 없습니다. 인류 절반에게는 생태계를 파괴하기 위한 힘이 없습니다. 인류 그 자체는 기후 변화 문제가 아닙니다. 진짜 문제는 세계 시장 경제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에게 돈벌이, 이윤 축적, 자본 확장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가 오직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만 지껄이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너무 많은 에너지들을 소모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환경 정화 비용들을 회피합니다. 시장 경제가 너무 많은 에너지들을 소모하고 환경 정화 비용들을 회피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너무 심각합니다. 인류 그 자체보다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시장 경제를 편듭니다. 시장 경제를 편들기 위해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문제를 왜곡하기 원합니다. 기후 변화 문제를 왜곡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인류가 생태계를 파괴한다고 거짓말합니다. 만약 우리가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인류 그 자체보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 포레스트 마더가 여자들, 아이들을 돌보는 것처럼, 자연 신성은 자연과 문명을 고찰할 수 있습니다. 이건 사람들에게 자연 신성이 필수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하지만 자연 신성이 인류 문화에게 깊이 스몄기 때문에, 자연 신성은 자연과 문명을 강조합니다. 그래서 판타지 자연 신성은 흥미롭습니다. 판타지 자연 신성이 흥미롭기 때문에,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는 비단 SF 생태학만 아니라 판타지 자연 신성 역시 떠듭니다. 판타지 자연 신성은 여러 가지를 포함합니다. 여러 자연 신성들 중에서 드루이드는 아주 대중적입니다. 비디오 게임 <디아블로 2>는 아주 압~도적인 인기를 누립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디아블로 2>가 아주 압도적인 인기를 누린다고 인정할 겁니다. <디아블로 2>는 이른바 넘사벽 인기를 자랑합니다. <디아블로 2>는 드루이드를 제시합니다. 드루이드가 야생 정령을 소환하고, 커다란 야수로 변신하고, 기어다니는 덩굴을 소환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입니다. <디아블로 2>가 넘사벽 인기를 자랑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넘사벽 인기를 자랑합니다. 드루이드가 넘사벽 인기를 자랑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아주 대중적입니다. 프레아 토라니처럼, 대지 모신은 판타지 자연 신성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포레스트 마더처럼, 개인적으로 저는 어머니 자연이 자연 신성을 대표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판타지들은 비단 대지 모신만 아니라 드루이드 역시 이야기합니다. 특히,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를 찾기는 쉽습니다. (<디아블로 2>는 대지 모신을 부각하지 않습니다. 이 던전 탐험 세계는 대지 모신보다 드루이드를 부각합니다. 다른 던전 탐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대지 모신이 대표적인 것처럼, 드루이드가 아주 압~도적인 인기를 누리기 때문에, 드루이드를 떠들기는 쉽습니다. 드루이드를 떠들기가 쉽기 때문에, 열심히 이 블로그는 비단 대지 모신만 아니라 드루이드 역시 떠듭니다.



※ 게임 <라드고스트의 숲> 그림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radgostforest/forest-of-radgost

※ 사진 <Gray Stork on Water> 출처: Chris F,
https://www.pexels.com/photo/bird-water-animal-grass-12149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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