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테라포머스>, 역사 유물론, 자본주의 vs. 경제 성장 본문
[이 미래 이야기는 '잉여' 자연들, '과잉' 자연들을 암시합니다.]
"나에겐 꿈이 있어. 돈 많은 남자를 만나면, 난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빈둥대며 놀 거야. 머니, 머니, 머니. 별 게 아니야. 부자들에게는. 아~, 돈이 좀 있다면, 나는 뭐든 할 수 있어. 그게 부자야~♬" 이 노래에서 도나는 돈, 돈, 돈을 외칩니다. 도나는 돈을 원합니다. 너무 간절하게, 이 등장인물은 돈을 원합니다. 도나는 뮤지컬 <맘마미아> 주인공입니다. 도나처럼,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은 돈을 원합니다. 너무 간절하게, 도나처럼, 다른 많은 사람들은 돈을 원합니다. (돈을 화폐를 뜻합니다.) 아…, 돈 없이, 이 사람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그래서 화폐에게 절대적인 가치가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일본 엔화(¥)는 화폐입니다. 만약 화폐에게 절대적인 가치가 있다면, 아즈텍 제국이 일본 엔화를 환영하나요? 아즈텍 제국에서 일본 엔화가 열매를 구입하기 위한 화폐일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즈텍 제국은 일본 엔화에게 아무 가치를 부여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아즈텍 제국만 아니라 다른 중세 사회들 역시 똑같습니다. 유럽부터 사라센까지, 중세 사회들은 이 화폐에게 아무 가치를 부여하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중세 일본조차 아무 가치를 부여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일본 엔화만 아니라 한국 원화(₩)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중세 사회들은 이것에게 아무 가치를 부여하지 않을 겁니다.
아즈텍 제국은 한국 원화에게 아무 가치를 부여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아즈텍 제국만 아니라 다른 중세 사회들 역시 똑같습니다. 유럽부터 사라센까지, 중세 사회들은 한국 원화에게 아무 가치를 부여하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중세 조선조차 아무 가치를 부여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한국이 조선을 계승하기 원한다고 해도, 중세 조선은 한국 원화를 환영하지 않을 겁니다. 이 사례가 증명하는 것처럼, 그 자체로서, 화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화폐에게는 절대적인 가치가 없습니다. 조선에게 원화가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까치 상어에게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것보다 개불은 중요합니다.
까치 상어에게 화폐보다 개불은 중요합니다. 까치 상어는 화폐를 먹지 않습니다. 화폐와 달리, 까치 상어는 개불을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비단 까치 상어만 아니라 구름 표범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동물에게 화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동물은 돈을 먹지 않습니다. 화폐와 달리, 구름 표범이 다른 동물을 사냥하기 때문에, 구름 표범은 고기를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비단 구름 표범만 아니라 스티라코사우루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스티라코사우루스가 멸종했다고 해도, (까치 상어가 개불을 먹는 것처럼) 이 공룡은 식물들을 먹었습니다.
까치 상어가 개불을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하는 것처럼, 스티라코사우루스는 식물들을 먹었고, 영양분들을 섭취했고, 육체를 유지했습니다. 이 공룡에게 돈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백악기 동안, 돈 없이, 이 공룡은 번성했습니다. 돈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공룡이 멸종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티라코사우루스처럼, 돈 없이, 구름 표범은 살아갑니다. 구름 표범처럼, 돈 없이, 까치 상어는 살아갑니다. 인간은 다르지 않습니다. 까치 상어부터 스티라코사우루스까지, 다른 많은 동물들처럼, 인간은 화폐를 절대, 절대 먹지 않습니다. 화폐 없이,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무인도 생존자는 인간이 화폐를 먹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돈과 달리, 먹거리 없이, 무인도 생존자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무인도 생존자는 화폐보다 먹거리가 중요하다고 증명합니다. 먹거리처럼, 인간에게는 재화가 필요합니다. 빵, 치즈, 모자, 치마, 신발, 옷장, 침대, 아파트처럼, 인간에게는 재화들이 필요합니다. 돈은 재화를 거래하기 위한 일반적인 등가물(사회적인 약속)입니다. 돈은 그저 약속에 불과합니다. 그 자체로서, 돈은 빵이 아니고, 치즈가 아니고, 치마가 아니고, 옷장이 아닙니다. 돈은 이것들을 대신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도나가 돈을 외친다고 해도, 돈은 먹거리가 되지 못합니다.
만약 무인도에서 도나가 살아간다면, 만약 이 무인도가 황량한 불모지라면, 만약 도나가 아무것도 먹지 못한다면, 아무리 도나에게 많은 화폐들이 있다고 해도, 이것들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도나에게 많은 돈들보다 생선은 중요할 겁니다. 생선이 먹거리이기 때문입니다. 도나는 생선을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생선(먹거리) 덕분에, 도나는 살아갑니다. 무인도에서 도나가 생선을 먹는 것처럼, 돈보다 먹거리는 중요합니다. 먹거리는 재화입니다. 돈은 그저 먹거리를 거래하기 위한 사회적인 약속(일반적인 등가물)에 불과합니다. 그 자체로서, 화폐는 대단한 것이 아닙니다.
만약 먹거리(재화)들이 충분하지 않다면, 아무리 은행이 많은 돈들을 발행한다고 해도, 이건 경제 성장이 아닐 겁니다. 먹거리(재화)들이 충분할 때, 이건 경제 성장이 됩니다. 아무리 도나가 많은 돈들을 원한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많은 화폐들은 경제 성장이 아닙니다. 많은 먹거리(재화)들은 경제 성장을 보장합니다. 많은 먹거리(재화)들이 경제 성장을 보장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많은 먹거리들을 원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많은 물고기들을 얻는다면, 이건 경제 성장을 보장할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훨~씬 대규모 경제 성장을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훨~씬 많은 물고기들을 원할 겁니다.
[지구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이 행성 생물권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인류 문명이 훨~씬 많은 물고기들을 원하기 때문에, 해양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어떤 다큐멘터리들은 대규모 경제 성장이 생물 다양성 감소로 이어진다고 고발합니다. 만약 이 다큐멘터리들이 틀리지 않는다면, 대규모 경제 성장과 생물 다양성은 대립할 겁니다. 환경 운동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하기 때문에, 대규모 경제 성장과 환경 운동은 대립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환경 운동을 지지한다면, 대규모 경제 성장을 지지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미국 중산층처럼, 만약 모든 인간이 부유한 인생을 원한다면, 인류 문명에게는 다섯 지구들이 필요할 겁니다. 세계화 생태 발자국 네트워크(Global Footprint Network)는 이것을 주장합니다.
조천호 초대 국립 기상 과학원장은 지구가 풍선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풍선은 부풀 수 있습니다. 풍선과 달리, 지구는 부풀지 않습니다. 자연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자연에게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성장의 한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지구가 풍선이 아닌 것처럼, 아…, 인류 문명은 대규모 경제 성장이 그저 헛된 꿈에 불과하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다행히,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는 중입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어쩌면, 대규모 경제 성장과 생물 다양성은 공존할 수 있습니다. <테라포머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테라포머스>처럼, 2023년 오늘날, 비디오 게임들을 즐기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2023년 오늘날, 비디오 게임들은 아주 많습니다.
500년 전에, 아무도 비디오 게임을 즐기지 않았습니다. 500년 전에, 아무도 비디오 게임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과 달리, 2023년 오늘날, <테라포머스>는 가능합니다. 가벼운 던전 탐험부터 대규모 4X 전략까지, 기술 진보 덕분에, 비단 <테라포머스>만 아니라 다른 비디오 게임들 역시 가능합니다. 비록 16세기 사람들이 비디오 게임을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비디오 게임이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던전 탐험부터 4X 전략까지, 비디오 게임은 가능합니다. 비단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가능합니다. 500년 전에, 아무도 무인 드론, 수중 카메라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16세기 사람들이 무인 드론, 수중 카메라를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무인 드론, 수중 카메라가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무인 드론, 수중 카메라는 가능합니다. 비록 16세기 사람들이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기술 진보 덕분에, 오~, 많은 놀라운 것들은 가능합니다. 300년 이후, 500년 이후, 1,000년 이후, 여전히,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진보할 겁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300년, 500년, 1,000년 이후, 훨씬 놀라운 것들은 가능할 겁니다. 비디오 게임이 가능한 것처럼, 무인 드론이 가능한 것처럼, 수중 카메라가 가능한 것처럼, 미래 시대에서 훨씬 놀라운 것들은 가능할 겁니다.
기술 진보는 인류 문명을 바꿉니다. 기술 진보가 인류 문명을 바꾸기 때문에, 현재 문명과 미래 문명은 다를 겁니다. 16세기 문명과 21세기 문명이 다른 것처럼, 21세기 문명과 26세기 문명은 다를 겁니다. 16세기 문명보다 21세기 문명이 비디오 게임을 제작하는 것처럼, 현재 문명보다 미래 문명은 놀라운 것들을 자랑할 겁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21세기 문명보다 26세기 문명은 놀라운 것들을 자랑할 겁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어떤가요? <테라포머스>는 (문자 그대로)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생태계 테라포밍은 핵심 주제입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화성은 새로운 자연이 됩니다.
더 이상, 화성은 죽은 행성이 아닙니다. 지구처럼, 화성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화성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지구가 많은 재화들을 선사하는 것처럼, 지구+화성은 훨씬 많은 재화들을 선사할 겁니다. 우와~, 생태계 테라포밍 덕분에, 지구보다 지구+화성은 훨씬 많은 물고기들을 선사할 겁니다. 만약 화성이 새로운 자연이 된다면, 비단 화성만 아니라 소행성들 역시 새로운 자연들일 수 있습니다. 소행성들이 생물 다양성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지구+화성+소행성들은 훨씬 많은 재화들을 선사할 겁니다. 생태계 테라포밍 덕분에, 지구보다 지구+화성+소행성들은 훨씬 많은 물고기들을 선사할 겁니다.
비록 너무 많은 인간들이 너무 많은 물고기들을 원한다고 해도, 새로운 자연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멸종 위기에 빠지지 않을 겁니다.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면, 아주 많은 재화들과 생물 다양성은 충돌하지 않을 겁니다. 아주 많은 재화들은 대규모 경제 성장을 보장합니다.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면, 아주 많은 재화들과 생물 다양성이 충돌하지 않기 때문에, 대규모 경제 성장과 생물 다양성은 충돌하지 않을 겁니다. 생물 다양성 감소 없이, 대규모 성장은 가능합니다. 오호, 환경 운동은 대규모 성장을 편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소행성 야생 서식지조차 가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행성이 새로운 자연이 된다면, 그 자체로서, 이건 야생 보호 구역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자연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것들이 아주 많은 재화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어떤 자연들은 '잉여' 자연들, '과잉' 자연들일 수 있습니다. 이 자연들은 야생 보호 구역들일 수 있습니다. <테라포머스>는 '잉여' 자연들, '과잉' 자연들을 암시합니다. 이 자연들은 (인간들을 위한 자연보다) 오직 야생 동물들만 위한 자연일 수 있습니다. <테라포머스>는 오직 야생 동물들만 위한 자연을 암시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멸종 위기에 빠지는 것처럼, 2023년 오늘날, 지구에서 오직 야생 동물들만 위한 자연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처럼, 500년 이후, 생태계 테라포밍은 가능한지 모릅니다.]
500년 이후,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면, 오직 야생 동물들만 위한 자연은 가능할 겁니다. 현재 레인저(국립 공원 경비대원)들과 달리, 미래 레인저들은 이 자연을 관리할 겁니다. (저는 이 미래 레인저들이 가능하기 원합니다.) 그래서 생태계 테라포밍은 놀라운 미래입니다. 아무리 이게 놀라운 미래라고 해도, 지금 당장, 인류 문명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시도하지 못합니다. 지구 온난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입니다. 인류 문명은 지구 생태계를 관리하지 못합니다. 인류 문명이 지구 생태계를 관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에게는 외계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명분이 없습니다.
대규모 경제 성장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대규모 경제 성장 때문에, 파괴적인 기후 지옥은 다가오는 중입니다. 기후 지옥 때문에, 많은 사람들을 커다란 위기에 빠질 겁니다. 이 관점에서 대규모 성장은 '진짜 성장'이 아닙니다. 왜 경제 성장이 중요한가요? 대답은 행복한 사회입니다. 대규모 경제 성장이 지구 온난화이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가 행성급 생태학 재앙이기 때문에, 대규모 경제 성장은 행복한 사회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대규모 경제 성장이 행복한 사회를 보장한다고 해도, 이건 그저 짧은 시간에 불과합니다. 지옥은 행복이 아닙니다. 기후 지옥이 다가오기 때문에, 아무리 대규모 경제 성장이 행복한 사회를 보장한다고 해도, 이건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대규모 성장은 '진짜' 성장이 아닙니다. 특히, 자본주의는 '진짜' 성장이 아닙니다. 2023년 오늘날, 대규모 경제 성장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뜻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때문에,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기후 변화는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기후 지옥은 다가옵니다. 자본주의는 너무 위험합니다. 자본주의가 기후 지옥을 저질렀기 때문에, 이건 사라져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진짜 성장이 아니기 때문에, 이게 사라진 이후, '진짜 성장'은 가능할 겁니다. 그래서 역사 유물론은 옳습니다. 역사 유물론에서 무엇이 핵심 주제인가요? 이 이론은 생산 관계와 경제 성장이 충돌한다고 설명합니다. 생산 관계와 경제 성장이 충돌하기 때문에, 생산 관계는 바뀝니다. (생산 관계가 바뀌기 때문에, 사회 제도는 바뀝니다.) 기후 지옥이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경제 성장이 충돌하기 때문에, 이건 사라져야 합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인류 역사에서 생산 관계와 경제 성장은 충돌했습니다. 양쪽이 충돌했기 때문에, 사회 제도는 바뀌었습니다. 역사 유물론에서 이건 핵심 주제입니다. 자본주의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세계화 자본주의가 행복한 사회를 보장한다고 해도, 이건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진짜 성장'이 아닙니다. 자본주의와 경제 성장은 충돌합니다. 양쪽이 충돌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무산자 민중들은 자본주의와 경제 성장이 충돌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파괴적인 기후 지옥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하기 위한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만약 무산자 민중들이 자본주의를 타파한다면, 사회 제도는 바뀔 겁니다. 생산 관계와 경제 성장이 충돌하기 때문에, 사회 제도는 바뀝니다. 지구 온난화는 역사 유물론이 옳다고 증명합니다.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이윤들에 집착하기 때문에, 탈성장은 자본주의를 타파하기 위한 대안일 수 있습니다. 이윤 극대화에서 벗어나기 위해 인류 사회는 이것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탈성장은 모~~든 경제 성장을 거부하지 않습니다. 이건 이윤 극대화를 비판합니다. 너무 많은 스마트폰들부터 너무 많은 건물들까지, 인류 사회에게 이것들이 필요한가요? 이것들이 행복한 사회를 위한 절대적인 규칙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이윤들에 집착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스마트폰들부터 너무 많은 건물들까지, 자본주의는 이것들을 강요합니다. 아무리 많은 재화들이 행복한 사회를 보장한다고 해도, 2023년 오늘날,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상품들을 강요합니다. 너무 많은 상품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입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탈성장 사회는 너무 많은 상품들을 비판합니다. 비록 재화들이 너무 많지 않다고 해도, 탈성장 사회는 행복한 사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재화들'과 '충분한 재화들'은 똑같은 위상이 절대 아닙니다. 분명히, 양쪽은 다릅니다.
오늘날, 인류 사회에게는 너무 많은 재화들보다 '충분한 재화들'이 필요합니다. 너무 많은 재화들이 지구 온난화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재화들보다 충분한 재화들은 행복한 사회를 보장합니다. 탈성장 사회는 너무 많은 재화들보다 충분한 재화들을 좋아합니다. 탈성장이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에, 역사 유물론과 탈성장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역사 유물론은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비단 좌익들만 아니라 우익들 역시 역사 유물론이 자본주의를 비판한다고 생각할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이론이 자본주의에 동의한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탈성장 사회와 이 이론은 어울립니다.
[아, 만약 이 자연이 지구 생태계보다 외계 생태계라면….]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면, 대규모 경제 성장과 생물 다양성은 충돌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이게 놀라운 미래라고 해도, 지구 온난화 때문에, 2023년 오늘날, 외계 생태계보다 지구 생태계는 중요한 화제입니다. 지금 당장, 인류 문명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시도하지 못합니다. 기후 변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자본주의 때문에, 인류 문명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시도하지 못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대규모 경제 성장을 보장하기 때문에, 대규모 경제 성장과 자본주의는 충돌합니다. 경제 성장과 자본주의가 충돌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역사 유물론은 옳습니다.
역사 유물론은 생산 관계와 경제 성장이 충돌한다고 설명합니다. 양쪽이 충돌하기 때문에, 생산 관계가 바뀐 이후, 사회 제도는 바뀝니다. 자본주의는 생산 관계입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경제 성장입니다. 자본주의와 생태계 테라포밍이 충돌하기 때문에, 생산 관계와 경제 성장은 충돌합니다.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이게 사라진 이후, 사회 제도는 바뀔 겁니다. 그래서 역사 유물론은 옳습니다. 비록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생태계 테라포밍을 예상하지 못했다고 해도, 지구 온난화가 자본주의 문제인 것처럼, 이건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옳다고 증명합니다.
<테라포머스>는 잉여 자연들, 과잉 자연들을 암시합니다. 아무리 이게 놀라운 미래라고 해도, <테라포머스>는 예언자가 아닙니다. 이 미래 이야기는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한다고 예언하지 않습니다. 비단 <테라포머스>만 아니라 다른 미래 이야기들 역시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한다고 예언하지 않습니다. 하드 SF 소설가로서, 생태계 테라포밍 소설가로서, 킴 스탠리 로빈슨은 아주 유명합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이 구체적인 미래를 예언하나요? 이 SF 소설가가 예언자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은 자신이 예언자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미래를 예언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미래를 예언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아무도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한다고 예언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예언하지 못하는 것처럼, 어쩌면 생태계 테라포밍은 실패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이게 아주 엄청난 과정이기 때문에, 이건 아주 오랜 시간을 요구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300년, 500년, 1,000년을 요구하는지 모릅니다. 생태계 테라포밍과 달리, 환경 운동에게는 시간이 없습니다. 기후 지옥이 다가오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태계 테라포밍보다 탈성장은 중요한 화제입니다. 그리고, 탈성장은 역사 유물론(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이 옳다고 증명합니다.
아, 물론, 아무리 생태계 테라포밍보다 탈성장이 중요하다고 해도, 이건 생태계 테라포밍에게 아무 가치가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16세기 사람들이 비디오 게임을 인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비디오 게임이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비디오 게임은 가능합니다. 비록 생태계 테라포밍이 너무 어려운 시도라고 해도, 이건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이 놀라운 미래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300년 이후, 500년 이후, 1,000년 이후, 미래 레인저들은 소행성 야생들을 관리하는지 모릅니다. 인류 문명은 시도할 수 있습니다.
※ 게임 <Terraformer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244800/Terraformers/
※ 사진 <… Fish in Ocean> 출처: Francesco Ungaro,
https://www.pexels.com/photo/school-of-fish-in-ocean-3172278/
※ 사진 <… of Waterfalls> 출처: ahmad nawawi,
https://www.pexels.com/photo/selective-focus-photography-of-waterfalls-2700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