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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타이토 에콜로지>와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 본문

SF & 판타지/바이오 돔과 테라포밍

<타이토 에콜로지>와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

OneTiger 2020. 9. 19. 09:59



위 장면은 비디오 게임 <플래닛 베이스> 스크린샷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우주 개척을 묘사합니다. 위 장면은 우주 개척 기지입니다. 여러 돔 건물들과 통로들은 우주 개척 기지를 구성합니다. 여러 돔 건물들 중에서 붉은 화살표 건물()은 바이오 돔입니다. 이건 전형적인 바이오 돔입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반구 형태는 건물 내부를 덮습니다. 덮개 조각들이 육각형이기 때문에, 육각형 조각들은 탄탄한 반구 형태를 구성합니다. 반구 형태 내부에서 생물학자들은 작물들을 키웁니다. 생명체에게 신진 대사는 가장 중요한 특성입니다. 이건 생명체가 먹고 산다는 뜻입니다.

 

생명체는 에너지를 소모하고, 특정한 화학 질서를 조성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그 덕분에, 국지적으로 생명체는 엔트로피를 늦춥니다. 그래서 생명 현상은 아름답습니다. 드넓은 우주에서 오직 생명 현상만 엔트로피를 의도적으로 늦추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유기체 동물이고, 인간 역시 엔트로피를 늦출 수 있습니다. 먹고 살기 위해 인간에게는 식량이 필요합니다. 인간은 다른 생명체를 먹고 에너지를 얻습니다. 외계 기지 개척자들 역시 다른 생명체들을 먹어야 합니다. 식량을 얻기 위해 생물학자들은 작물들을 키웁니다. 그래서 바이오 돔에서 생물학자들은 여러 작물들을 키웁니다.



바이오 돔이 생명체들을 키우기 때문에, 바이오 돔이 신진 대사를 유지하기 때문에, 바이오 돔은 '바이오' 돔입니다. 녹색 나뭇잎 문양은 바이오 돔을 상징합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식물(의 광합성 요소들)은 생산자입니다. 식물이 광합성하고 영양분을 생산하기 때문에, 다른 소비자들과 분해자들 역시 먹고 삽니다. 식물이 영양분을 생산하고 다른 소비자들을 먹이는 것처럼, 바이오 돔은 영양분을 생산하고 외계 기지 개척자들을 먹입니다. 다른 건물들보다 바이오 돔은 식물들(작물들)에게 치중합니다. 그래서 녹색 나뭇잎 문양은 바이오 돔을 상징합니다. 바이오 돔에게는 이 특성들이 있습니다.

 

미학적인 관점에서 바이오 돔은 가장 예쁜 건물인지 모릅니다. 개척 기지는 여러 건물들을 보여주나, 육각형 조각들이 바이오 돔을 구성하기 때문에, 바이오 돔은 가장 예쁜 형태를 선사합니다. 과학자들이 육각형 꿀벌 군집을 칭찬하는 것처럼, 바이오 돔은 육각형 조각들을 조립합니다. 바이오 돔에서 온갖 작물들은 자랍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 시점이 바이오 돔에게 가까이 다가간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알록달록한 작물들과 싱그러운 녹색을 구경할 겁니다. 게임 <스테이시스>에서 테아가 우주선 속의 식물 구역이 가장 싱그럽다고 예찬한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바이오 돔을 예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F 장르와 생태학에서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이 표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SF 장르와 생태학은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 이외에 다른 많은 바이오 돔들을 포함합니다. 소설 <붉은 화성>에서 우주선 과학자들은 농경 건물을 바이오 돔이라고 부릅니다. <플래닛 베이스>에서 농경 건물이 바이오 돔이 되는 것처럼, <붉은 화성>에서 농경 건물은 바이오 돔이 됩니다. 하지만 우주선 바이오 돔은 반구 형태가 아닙니다. 돔(dome)은 반구 형태를 가리키나, 우주선 바이오 돔은 반구 형태가 아닙니다. 우주선 바이오 돔은 반구 형태가 아니나, 우주선 사람들은 이것을 돔이라고 부릅니다.

 

비디오 게임 <프로젝트 이글>은 '이글 돔'을 보여줍니다. 이글 돔은 어느 정도 둥그스름하나,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과 달리, 이글 돔은 완벽한 반구 형태가 아닙니다.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은 육각형 조각들을 조립하고, 육각형 조각들은 예쁜 반구를 구성하나, <프로젝트 이글>에서 이글 돔은 육각형 조각들을 조립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타이토 에콜로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타이토 에콜로지> 역시 바이오 돔들을 보여주고, 바이오 돔들은 반구 형태에 가까우나, 이것들은 육각형 조각들을 조립하지 않습니다. 에덴 프로젝트 바이오 돔(링크)은 육각형 조각들을 조립합니다.



에덴 프로젝트에서 육각형 조각들은 반구 형태를 구성하나, <프로젝트 이글>과 <타이토 에콜로지>는 에덴 프로젝트와 다릅니다. 심지어 몬트리올 바이오 돔(링크)은 반구 형태가 아닙니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반구 형태가 아니나, 사람들은 이것을 반구(dome)라고 부릅니다. <플래닛 베이스>는 왜 바이오 돔이 '돔'인지 보여주나, <플래닛 베이스>는 표준이 되지 않습니다. 비록 바이오 돔이 반구 형태가 아니라고 해도, 사람들은 이것을 '돔'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건 관습에 가깝습니다. 바이오 돔에서 '돔'은 반구 형태 건물을 반드시 가리키지 않습니다. 단어 '돔'은 관습에 가깝습니다.

 

"탕수육 찍어먹기는 정석(定石)이다." 여기에서 定石은 바둑돌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바둑에서 定石은 올바른 전술을 가리키나, 탕수육 찍어먹기는 전술이 아닙니다. 탕수육은 바둑돌이 아니고 전술이 아닙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탕수육 찍어먹기가 定石이라고 말합니다. 바둑이 남한 언어 문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고, 이게 관습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물에서 숭늉을 찾는다." 이건 속담입니다. 21세기 초반 남한 시민들은 우물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21세기 초반 남한 시민들은 이 속담을 운운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남한 시민들은 우물을 이용하지 않으나, 남한 시민들은 우물 속담을 운운합니다.



속담은 관습입니다. 우물 속담이 관습이기 때문에, 비록 더 이상 남한 시민들이 우물을 이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남한 시민들은 우물을 관습적으로 언급합니다. 관습은 인류 문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영어 문화 관객은 불교 영화를 관람하고 감탄사를 발합니다. "Oh, Jesus…." 여기에서 예수는 기독교 성인 예수를 가리키지 않습니다. 영어 문화에서 예수는 감탄사입니다. 기독교가 영어 문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예수 이름은 관습적인 감탄사입니다. 그래서 영어 문화 관객은 불교 영화를 관람하고 예수를 언급합니다. 이 사례들처럼, 바이오 '돔' 역시 관습적인 언어 문화입니다.

 

소설 <식스 웨이크>에서 개척 우주선에는 생태 구역이 있습니다. <식스 웨이크>처럼, 우주 탐사 소설들은 개척 우주선이 생태 구역을 장착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개척 우주선들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됩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에서 생태 구역은 반구 형태가 아닐 겁니다. 만약 스탠포드 토러스가 동력을 이용하고 항해한다면, 스탠포드 토러스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될 겁니다. 스탠포드 토러스에서 생태 구역은 반구 형태가 아닙니다. 오히려 생태 구역은 고리 형태입니다. 만약 개척 우주선이 생태 구역을 장착하기 원한다면, 인공 중력 때문에, 고리 형태는 가장 바람직한 형태일 겁니다.



만약 생태 구역이 고리 형태라면, 우주선 생태학자들이 이것을 반구, dome이라고 부를 수 있나요? 생태 구역이 고리 형태이기 때문에, 우주선 생태학자들이 이것을 고리, 원환, ring, torus라고 불러야 하나요? 바이오 돔은 바이오 돔보다 바이오 링이나 바이오 토러스가 될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우주 탐사 소설은 고리 형태 생태 구역을 바이오 돔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지구(地球)는 '둥근 땅'입니다. 지구에서 육지와 바다는 30%와 70%를 차지합니다. 지구에서 바다는 훨씬 넓은 면적을 차지합니다. 이 행성은 地球보다 海球가 되어야 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명칭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행성에서 바다는 70%를 차지하나, 이 행성이 해구가 되지 않는 것처럼, 고리 형태 생태 구역은 바이오 돔이 될 수 있습니다. 명칭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명칭이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바이오 돔은 상당히 폭넓은 개념입니다. <플래닛 베이스>에서 바이오 돔은 농경 건물을 가리킵니다. 이 그림(링크)에서 수경 재배실은 반구 형태가 아니나, 수경 재배실이 농경(식량 생산)을 담당하기 때문에, 수경 재배실은 바이오 돔이 될 수 있습니다. <플래닛 베이스>와 위 그림은 우주 탐사, 우주 개척을 묘사하고, 바이오 돔과 수경 재배실이 농경(식량 생산)을 담당하기 때문에, 수경 재배실은 바이오 돔입니다.



수경 재배실은 반구가 아니나, <플래닛 베이스>에서 바이오 돔이 싱그러운 녹색을 선사하는 것처럼, 수경 재배실은 싱그러운 녹색을 선사합니다. 만약 장거리 개척 우주선이 수경 재배실을 장착한다면, 장거리 개척 우주선에서 수경 재배실은 가장 싱그러울지 모릅니다. 외롭고 갑갑한 사람들이 식물을 키우고 위안을 얻는 것처럼, 싱그러운 녹색을 느끼고 지친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우주선 승무원들은 수경 재배실을 방문할지 모릅니다. 갑갑한 개척 우주선에서 수경 재배실은 비단 농장만 아니라 싱그러운 정원, 공원이 될지 모릅니다. 그래서 <스테이시스>에서 테아는 우주선 식물 구역을 좋아할 겁니다.

 

만약 수경 재배실이 바이오 돔이라면, 다른 것들 역시 바이오 돔이 될 수 있나요? <프로젝트 이글>에서 이글 돔은 바이오 돔입니다. 이글 돔은 단순한 농경 건물이 아닙니다. 어쩌면 이글 돔에서 화성 개척자들은 농사들을 짓는지 모르나, 이글 돔에게는 농경보다 훨씬 장대한 목표가 있습니다. 이글 돔은 유사 지구 생태계를 실험합니다. 이글 돔은 화성에서 유사 지구 생태계가 순환할 수 있는지 실험합니다. <프로젝트 이글>은 바이오 돔 내부를 보여주지 않고, 게임 플레이어는 유사 지구 생태계를 구체적으로 확인하지 못합니다. 어쩌면 이글 돔은 울창한 밀림과 커다란 야생 동물들을 포함하는지 모릅니다.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은 울창한 밀림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에서 커다란 야생 동물은 돌아다니지 못합니다. <플래닛 베이스>에서 바이오 돔은 그저 농경 건물에 불과합니다. 반면, <프로젝트 이글>에서 이글 돔은 커다란 야생 동물들을 포함하는지 모릅니다. <타이토 에콜로지>에서 바이오 돔은 커다란 야생 동물들을 포함합니다. 바이오 돔에서 커다란 코끼리들은 활보합니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 역시 울창한 밀림과 여러 야생 동물들을 포함합니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보다 <타이토 에콜로지> 바이오 돔에 훨씬 가깝습니다.

 

이글 돔은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보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과 <타이토 에콜로지> 바이오 돔에 훨씬 가까울 겁니다. 에덴 프로젝트 바이오 돔 역시 이글 돔에 훨씬 가까운지 모릅니다. <스테이시스>에서 우주선은 식물 구역을 장착했습니다. 우주선 식물학자 테아는 이것을 바이오 돔이라고 부르지 않으나,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은 몬트리올 바이오 돔보다 이것에 훨씬 가까운지 모릅니다. 비록 사람들이 수경 재배실을 바이오 돔이라고 부르지 않는다고 해도, <플래닛 베이스> 바이오 돔은 몬트리올 바이오 돔보다 수경 재배실에 가까울 겁니다. 이렇게 바이오 돔은 폭넓은 개념입니다.



<타이토 에콜로지>는 커다란 코끼리들을 보여주고, <플래닛 베이스>는 오직 작물들만 보여주나, 양쪽은 똑같은 '바이오 돔'입니다. 양쪽은 똑같은 바이오 돔이나, 한쪽은 커다란 코끼리들을 보여주고, 다른 한쪽은 오직 작물들만 보여줍니다. 심지어 <타이토 에콜로지>는 백악기 몽골 공룡들을 보여줍니다! 공룡 덕후들은 다이노소어 돔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만약 미래 과학 기술이 공룡들을 정말 복원한다면, 외계 행성에서 고생물학자들은 바이오 돔을 지을지 모릅니다. 만약 지구 생태계에서 고생물학자들이 공룡들을 복원한다면, 복제 공룡들은 지구 생태계를 교란할지 모릅니다.

 

생태계 교란을 피하기 위해 고생물학자들은 외계 행성으로 향해야 합니다. 만약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미생물들을 비롯해) 토착 생명체가 서식하지 않는다면, 그래서 만약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고생물학자들이 다이노소어 돔을 짓는다면, 백악기 생태계는 아무 생태계도 교란하지 않을 겁니다. 이것 덕분에, 공룡 덕후들은 다이노소어 돔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타이토 에콜로지>와 <플래닛 베이스>가 똑같은 '바이오 돔'을 보여준다고 해도, 공룡 덕후들은 <플래닛 베이스>를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플래닛 베이스>에서 바이오 돔은 중생대 야수들보다 작물들을 키웁니다.



토마토와 프로토케라톱스는 다릅니다. 공룡 덕후들은 프로토케라톱스를 좋아하나, 외계 기지 개척자들에게 프로토케라톱스보다 토마토는 훨씬 중요합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토마토를 비롯해 작물들을 키우지 못한다면, 외계 개척자들은 굶주릴 테고, 외계 개척 기지는 망할 겁니다. 이렇게 <타이토 에콜로지>와 <플래닛 베이스>는 똑같은 '바이오 돔'을 보여주나, 양쪽 바이오 돔은 다릅니다. 양쪽 바이오 돔이 다르기 때문에, 양쪽이 다른 명칭을 사용해야 하나요? 하지만 비록 양쪽 바이오 돔이 다르다고 해도, 양쪽에게는 근본적인 유사성이 있습니다. 근본적인 유사성을 생명 현상입니다.

 

<플래닛 베이스>에서 바이오 돔은 작물들을 키웁니다. 바이오 돔 덕분에, 개척자들은 먹고 삽니다. 여러 개척 기지 건물들 중에서 바이오 돔은 생명력을 가장 뚜렷하게 드러냅니다. 오직 바이오 돔만 싱그러운 녹색 생명력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녹색 나뭇잎 문양은 바이오 돔을 상징합니다. <타이토 에콜로지>에서 바이오 돔은 생물 다양성을 키우고 먹입니다. 바이오 돔에서 먹이 그물망은 가장 중요한 개념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새로운 나무와 새로운 버섯을 심고 새로운 여우를 풀어놓을 때, 게임은 살아있는 상호 작용을 보여줍니다. 먹이 그물망, 살아있는 상호 작용은 생명력을 드러냅니다.





<타이토 에콜로지>에서 다른 기계 장치들보다 생물 다양성, 먹이 그물망, 살아있는 상호 작용은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바이오 돔은 '바이오' 돔입니다. 바이오 돔에서 식물들은 가장 기초적인 영양분 생산자입니다. 식물들이 생산자이기 때문에, 녹색 나뭇잎 문양은 바이오 돔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타이토 에콜로지>에서 바이오 돔 문양은 녹색 나뭇잎이 아니나, 만약 녹색 나뭇잎 문양이 바이오 돔을 상징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게 어색하지 않다고 느낄 겁니다. <타이토 에콜로지>와 <플래닛 베이스>에서 바이오 돔은 생명 현상을 부각합니다. 생명 현상은 근본적인 유사성입니다.

 

만약 어떤 폐쇄 공간이 생명체를 키우고 생명 현상을 부각한다면, 이 폐쇄 공간은 바이오 돔이 될 겁니다. <플래닛 베이스>, <붉은 화성>, <식스 웨이크>, <프로젝트 이글>, <타이토 에콜로지>, 몬트리올 바이오 돔, 에덴 프로젝트, 바이오스피어 2, 스탠포드 토러스, 수경 재배실, <스테이시스>는 이 개념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황천의 폭풍 생태 구역 역시 이 개념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들이 폐쇄 공간을 건설하고, 폐쇄 공간에서 드루이드들이 자연 생태계를 조성한다면, 이것 역시 (중세 유럽 판타지) 바이오 돔이 될 겁니다.



중세 판타지 바이오 돔과 우주 개척 바이오 돔은 다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황천의 폭풍은 생태 구역을 보여주나, <프로젝트 이글>과 황천의 폭풍 바이오 돔은 다릅니다. 아무리 황천의 폭풍 바이오 돔에서 드루이드들이 식물상을 연구한다고 해도, 나이트 엘프 드루이드들은 화성 개척 생태학자들과 다를 겁니다. 하지만 바이오 돔이 폭넓은 개념이기 때문에, 바이오 돔은 나이트 엘프 드루이드들과 화성 개척 생태학자들을 함께 묶을 수 있습니다. 비록 나이트 엘프 드루이드들이 예외 사례라고 해도, 적어도 바이오 돔은 <플래닛 베이스>와 <타이토 에콜로지>를 함께 묶습니다.

 

바이오 돔이 <플래닛 베이스>와 <타이토 에콜로지>를 함께 묶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플래닛 베이스>와 <타이토 에콜로지>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비단 <플래닛 베이스>와 <타이토 에콜로지>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타이토 에콜로지>와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똑같은 '바이오 돔'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타이토 에콜로지>와 몬트리올 바이오 돔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구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몬트리올 바이오 돔은 쓰레기들을 전시한 적이 있습니다. 바이오 돔에서 (유사) 야생 환경과 온갖 쓰레기들은 대조적이고, 관람객들은 환경 오염을 새롭게 바라봅니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이 야생 환경을 모방하고, 쓰레기들을 전시하고, (유사) 야생 환경과 쓰레기들을 대조하기 때문에, 관람객들은 환경 오염이 심각하다고 새롭게 느낄 수 있습니다. 몬트리올 바이오 돔이 환경 오염을 경고하고, 게임 플레이어가 <타이토 에콜로지>와 몬트리올 바이오 돔을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환경 오염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비록 <프로젝트 이글>이 환경 오염을 직접 경고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프로젝트 이글>과 몬트리올 바이오 돔을 비교하고 환경 오염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플래닛 베이스>조차 그렇습니다.

 

현실에서 화성 이글 돔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우리가 유인 우주선을 타고 화성으로 날아간다고 해도, 우리는 화성 이글 돔에 입장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자들은 자연 생태계를 연구하고, 생태학은 생태계 모식도를 실험하고, 이건 여러 바이오 돔 실험들로 이어집니다. 여러 바이오 돔 실험들 덕분에, 사이언스 픽션은 외계 행성과 유사 지구 생태계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자들이 자연 생태계를 연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유사 지구 생태계를 상상합니다. 그리고 몬트리올 바이오 돔이 쓰레기들을 전시하는 것처럼, 생태학자들은 여러 환경 오염들을 걱정합니다.



왜 여러 환경 오염들이 나타납니까? 왜 기후 변화가 심각한 문제인가요? 세계화 자본주의가 자연 생태계를 상품화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윤 창출입니다.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자본가 계급은 상품들을 판매합니다. 상품들을 판매하기 위해 자본가 계급은 상품들을 계속 만듭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온갖 것들은 상품이 됩니다. 자연 생태계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생태계를 상품화합니다. 생태계는 자연보다 상품이 됩니다. 생태계가 자연보다 상품이기 때문에, 생태계가 그저 상품에 불과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나타납니다.

 

환경 오염들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를 없애야 합니다. <플래닛 베이스>는 이것을 직접 설명하지 않습니다. <타이토 에콜로지>는 이것을 직접 설명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이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테이시스>에서 테아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프로젝트 이글>을 바라보고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유사 지구 생태계가 비롯하고, 현실에서 자본주의가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 비디오 게임 <플래닛 베이스> 스크린샷 출처: TinyPirate,

www.youtube.com/watch?v=h_lQHOSwlNM

 

※ 비디오 게임 <타이토 에콜로지> 스크린샷 출처: Seri! Pixel Biologist!,

www.youtube.com/watch?v=JE2RiIWnpv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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