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킹왕짱'과 스페이스 오페라 칼싸움 본문
한때 남한 문화에서 '킹왕짱'은 커다란 유행어였습니다. 아니, 여전히 킹왕짱은 커다란 유행어인지 모릅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킹왕짱을 인식합니다. 킹왕짱은 최고를 강조하기 위한 단어입니다. 킹(king), 왕(王)은 국가 최고 지도자를 가리킵니다. 짱은 최고라는 뜻입니다. 두 최고 지도자와 최고가 결합하기 때문에, 두 최고 지도자는 최고를 수식하고, 결과적으로 킹왕짱이 세 최고들을 늘어놓기 때문에, 킹왕짱은 최고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킹과 왕과 짱이 한 음절이고, 모든 음절에게 ㅇ받침이 있기 때문에, 킹왕짱 발음은 마찰을 일으키지 않고 혀에 거칠게 부딪히지 않습니다.)
킹왕짱이 최고를 강조하(고 발음이 좋)기 때문에, 최고를 가리키기 위해 많은 남한 사람들은 킹왕짱을 말합니다. "우와, 노라 케이타 제미신은 아주 감동적이야! 노라 제미신은 킹왕짱이야!" 이건 노라 제미신이 최고의 SF 작가라는 뜻입니다. "우와, 테라포밍 소설들 중에서 <붉은 화성> 3부작은 킹왕짱이야!" 이건 <붉은 화성> 3부작이 가장 흥미로운 테라포밍 소설들이라는 뜻입니다. 노라 제미신과 <붉은 화성> 3부작이 킹왕짱인 것처럼, 킹왕짱은 최고를 강조합니다. 킹, 왕이 국가 최고 지도자이기 때문에, 킹왕짱은 어떤 것이 최고라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이 유행어는 이상합니다.
남한 사회는 공화주의 사회입니다. 이건 남한 사회가 군주 제도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남한 사회에서 민중들은 대표자를 선출합니다. 남한 사회에서 민중들은 군주를 떠받들지 않습니다. 남한 사회에서 군주는 혈통 계승과 왕권 신수설을 주장하지 못합니다. 만약 대통령이 혈통 계승, 왕권 신수설을 주장한다면, 이건 공화주의 철학과 어긋날 테고, 더 이상 남한은 공화주의 사회가 아닐 겁니다. 군주가 혈통 계승, 왕권 신수설을 주장하는 것처럼, 군주 제도 사회와 공화주의 사회는 대립합니다. 공화파가 나타난 이후, 몇 백 년 동안, 공화파와 왕당파는 갈등했고 대립했습니다.
공화파와 왕당파가 갈등했고 대립했기 때문에, 왕당파는 공화파를 탄압했고 학살했습니다. 중세 1,000년 동안, 서구 사회가 군주 제도 사회였기 때문에, 왕당파에게는 막강한 권력이 있었습니다. 17세기 공화주의 철학이 나타났을 때, 아직 공화파는 대세가 아니었습니다. 왕당파에게 막강한 권력이 있었고, 아직 공화파가 대세가 아니었기 때문에, 왕당파는 공화파를 탄압했고 학살했습니다. 왕당파가 공화파를 탄압했고 학살했던 것처럼, 군주 제도는 악랄합니다. 군주 제도가 악랄하기 때문에, 공화주의 시민들은 군주를 비판해야 합니다. 남한은 군주 제도 사회보다 공화주의 사회입니다.
남한이 군주 제도 사회보다 공화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공화주의 시민들입니다. 공화주의 시민들로서 남한 사람들은 군주 제도를 비판해야 합니다. 킹과 왕은 군주를 가리킵니다. 남한 사람들은 킹과 왕을 비판해야 합니다. 하지만 남한 사람들은 킹과 왕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킹과 왕은 킹왕짱, 유행어가 됩니다. 남한 사람들은 킹과 왕을 비판하기보다 킹왕짱, 유행어를 말합니다. 이건 이상합니다. 왜 공화주의 사회에서 킹왕짱이 유행어인가요? 왜 최고를 가리키기 위해 공화주의 시민들이 두 군주, 킹과 왕을 말하나요? 왜 킹과 왕이 비판 대상보다 유행어인가요?
비단 킹왕짱뿐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산부인과에서 엄마가 딸을 낳는다면, 간호사는 딸을 공주님이라고 부를 겁니다. "어머, 축하해요. 공주님입니다." 이건 이상합니다. 공화주의 사회는 군주 제도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공주는 왕족입니다. 남한이 공화주의 사회이고, 공화주의 사회가 군주 제도를 인정하지 않고, 공주가 왕족이기 때문에, 간호사는 공주, 왕족을 비판해야 합니다. 하지만 간호사는 아기를 공주님이라고 부릅니다. 왜 아기가 공주님인가요? 간호사가 공화주의를 부정하나요? 간호사가 앙시앵 레짐에게 충성하나요? 간호사가 보수 반동 왕당파인가요?
남한 사람들이 킹왕짱을 말할 때, 공화주의 사회를 부정하기 위해 남한 사람들이 킹왕짱을 말하나요? 그들이 앙시앵 레짐에게 충성하나요? 남한 사람들이 킹왕짱을 말할 때, 그들이 보수 반동 왕당파인가요? 공화주의 사회를 무너뜨리고 군주 제도 사회를 떠받들기 위해 남한 사람들이 킹왕짱을 말하나요? 공화파를 학살하고 민중들을 세뇌하기 위해 남한 사람들이 킹왕짱을 운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건 그저 관습에 불과합니다. 오랜 동안, 인류 사회는 군주 제도 사회였습니다. 오랜 동안, 사람들이 군주, 왕족을 떠받들었기 때문에, 이건 관습이 되었습니다. 왕족은 유구한 관습입니다.
왕족이 유구한 관습이기 때문에, 여전히 이건 21세기 초반 공화주의 시민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여전히 왕족이 21세기 초반 공화주의 시민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산부인과에서 엄마가 딸을 낳을 때, 간호사는 아기를 공주님이라고 부릅니다. 이 공주님은 관습적인 호칭입니다. 이 호칭은 사랑스러운 여자를 가리킵니다. 아기가 사랑스럽다고 강조하기 위해 간호사는 공주님을 운운합니다. 오랜 동안, 인류 사회가 군주 제도 사회였기 때문에, 사람들이 왕족을 떠받들었기 때문에, 공주는 사랑스러운 여자를 가리키기 위한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여전히 공화주의 사회에서 공주는 상징입니다.
오랜 동안, 인류 사회가 군주 제도였기 때문에, 사람들이 왕족을 떠받들었기 때문에, 공주에게는 유구한 역사가 있습니다. 공주에게 유구한 역사가 있기 때문에, 공주님은 사랑스러운 여자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비단 공주만 아니라 천사, 요정, 여신 역시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여자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천사, 요정, 여신 역시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여자를 가리키기 때문에, 엄마는 사랑스러운 딸을 요정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이상합니다. 중세 사람들은 요정을 믿었는지 모르나, 21세기 초반 과학자들은 요정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과학자들은 요정을 검증하지 못합니다.
21세기 초반 과학자들은 요정을 인정하지 않으나, 왜 엄마가 딸을 요정이라고 부르나요? 많은 사람들은 우아한 여자를 천사, 여신이라고 부릅니다. 만약 어떤 여자 배우가 우아한 자태를 자랑한다면, 여자 배우 팬들은 천사, 여신을 운운할 겁니다. 만약 어떤 여자 아이돌이 아름다운 장면을 연출한다면, 여자 아이돌 팬들은 천사, 여신을 운운할 겁니다. 21세기 초반 많은 남한 사람들은 천사, 여신을 운운합니다. 21세기 초반 과학자들은 천사, 여신을 검증하지 못하나, 21세기 초반 많은 남한 사람들은 천사, 여신을 운운합니다. 이건 이상합니다. 이 남한 사람들이 21세기 초반 과학을 부정하기 원하나요?
21세기 초반 과학자들은 천사를 검증하지 못하나, 21세기 초반 과학을 부정하기 위해 남한 사람들이 천사를 운운하나요? 21세기 초반 과학을 부정하기 위해 여자 아이돌 팬들이 여신을 운운하나요? 21세기 초반 과학을 부정하기 위해 여자 아이돌이 요정이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천사, 요정, 여신은 그저 관습에 불과합니다. 아주 아주 오랜 동안, 사람들은 천사, 요정, 여신을 믿었습니다. 아주 아주 오랜 동안, 사람들은 비단 천사, 요정, 여신을 믿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신화들, 전설들, 미신들을 함께 믿었습니다. 아주 아주 오랜 동안, 사람들이 이것들을 믿었기 때문에, 이건 관습이 되었습니다.
아주 아주 오랜 동안, 사람들이 천사, 요정, 여신을 믿었기 때문에, 이건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고, 유구한 역사는 유구한 관습이 되고, 여전히 관습적으로 사람들은 천사, 요정, 여신을 운운합니다. 비록 사람들이 천사, 요정, 여신을 믿지 않는다고 해도, 사람들은 천사, 요정, 여신을 운운합니다. 천사, 요정, 여신처럼, 21세기 초반 과학자들은 천국과 지옥을 검증하지 못하나, 사람들은 천국과 지옥을 운운할 수 있습니다. "여기는 천국이야!" 이 문구는 관습입니다. 킹왕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남한 사람들이 킹과 왕을 운운한다고 해도, 그들은 보수 반동 왕당파가 아닙니다. 이 유행어는 관습입니다.
오랜 동안, 사람들이 왕족을 떠받들었기 때문에, 이건 관습이 되고, 최고를 가리키기 위해 남한 사람들은 킹과 왕을 관습적으로 말합니다. 아무리 남한 사람들이 킹왕짱을 운운한다고 해도, 남한 사람들은 앙시앵 레짐을 떠받들지 않고, 공화주의가 망하기 원하지 않고, 왕권 신수설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만약 남한 대통령이 왕권 신수설을 주장하고 국왕이 되기 원한다면, 아무리 남한 사람들이 킹왕짱을 운운한다고 해도, 그들은 대통령이 군주가 되지 못한다고 반대할 겁니다. 킹왕짱이 관습인 것처럼,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천사를 운운한다고 해도, 이건 그들이 천국을 믿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킹왕짱이 그저 유구한 관습을 반영할 뿐이기 때문에, 아무리 공화주의 시민들이 킹왕짱을 운운한다고 해도, 이건 공화파를 부정하지 않고 왕당파를 떠받들지 않습니다. 킹왕짱이 그저 관습에 불과하기 때문에, 킹왕짱은 이상한 단어가 아닙니다. 하지만 아무리 킹왕짱이 이상한 단어가 아니라고 해도, 킹왕짱은 유구한 역사에서 인류 문화가 쉽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아주 아주 오랜 동안, 사람들이 천사, 요정, 여신을 믿었기 때문에, 천사, 요정, 여신은 아름답고 사랑스럽고 고귀한 여자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신화 시대가 끝났다고 해도, 여전히 유구한 신화는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역사가 유구하기 때문에, 여전히 관습적으로 천사, 요정, 여신이 아름답고 사랑스럽고 고귀한 여자를 상징하는 것처럼, 유구한 역사에서 인류 문화는 쉽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유구한 역사에서 인류 문화가 쉽게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이건 인간 사고 방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만약 유구한 역사가 인간 사고 방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면, 이 현상은 우주 시대 칼싸움을 설명할지 모릅니다. 문자 그대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페이스(우주) 문명을 묘사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우주선들은 항해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무기들 역시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첨단 기술들이 무기들을 제작하기 때문에, 이것들은 아주 진보한 무기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첨단 기술이 어울리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도검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여러 전투 유닛들은 도검들을 휘두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중세 전투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도검들은 잘 어울립니다. 이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전투 유닛들이 오직 근접 무기들만 휘두른다는 뜻이 아닙니다. 깃털 장식 궁수와 망고넬 투석기처럼, 이 게임은 여러 발사 무기 유닛들과 공성 유닛들을 포함합니다.
발사 무기 유닛들과 공성 유닛들 덕분에, 심지어 종종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격렬한 원거리 전투들조차 연출합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시대 배경이 중세에 가깝기 때문에,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도검들, 칼싸움들은 얼마든지 어울립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와 도검들, 칼싸움들이 어울리나요?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 돌격 소총을 묘사한다면, 비록 미래 소총이 다소 기괴하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와 미래 소총은 잘 어울릴 겁니다. 9월 10일 게시글이 설명했던 것처럼, 이 그림(링크)에서 제국 사다우카는 기괴하고 구불구불한 발사 무기로 무장했습니다.
비록 이 무기가 기괴하고 구불구불하다고 해도, 분명히 이건 발사 무기이고, 자동 총기 역시 발사 무기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첨단 기술 시대를 묘사하고, 자동 총기가 진보한 무기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발사 무기는 잘 어울립니다. 그림 속의 제국 사다우카 무기는 다소 기괴하나, 이 무기는 도검, 근접 무기가 아닙니다. 발사 무기와 달리,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칼싸움을 묘사한다면, 아무리 방어막을 비롯해 여러 설정들이 칼싸움을 뒷받침한다고 해도, 미래 전사와 칼싸움은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기괴한 사다우카 발사 무기와 달리, 아무리 미래 도검이 멋지다고 해도, 도검은 발사 무기가 아닙니다.
도검을 휘두르기 위해 전사는 돌진합니다. 우주 시대, 미래 시대에서 첨단 기술들은 발달했으나, 과거 전투에서 사무라이가 카타나를 내세우고 돌진하는 것처럼, 적을 쓰러뜨리기 위해 미래 전사는 돌진합니다. 이 상황에서 과거 전투와 미래 전투는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과거 사무라이와 미래 전사는 비슷합니다. 왜 두 가지가 비슷한가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챙강챙강~ 칼싸움을 묘사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도검은 어울리나, 스페이스 오페라와 도검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챙강챙강~ 칼싸움을 묘사합니다. 우주 항해 시대, 첨단 기술 문명에서 미래 전사들은 챙강챙강~ 칼싸움을 벌입니다.
이건 이상합니다. 왜 미래 전사들이 칼싸움을 벌이나요? 왜 그들이 발사 무기들을 쏘지 않나요?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비슷한가요? 유구한 역사는 이유인지 모릅니다. 칼싸움과 총격전 중에서 어떤 것이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나요? 대답은 전자, 칼싸움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보여주는 것처럼, 아니, 이 시리즈가 전반적으로 보여주는 것처럼, 칼싸움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칼싸움과 달리, 총격전은 짧은 역사를 드러냅니다. 19세기 근대 산업 이후, 자동 총기들이 발달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총격전은 유구하지 않습니다. 칼싸움 역사는 2,000년을 훌쩍 뛰어넘으나, 총격전 역사는 300년에 달하지 않습니다.
만약 유구한 역사가 인간 사고 방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면, 총격전이 짧은 역사이고,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시리즈가 전반적으로 보여주는 것처럼, 칼싸움이 유구한 역사이기 때문에, 여전히 총격전보다 칼싸움은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르고,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칼싸움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근대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간다고 해도, 여전히 과거 전투는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9월 6일 게시글(링크)은 칼싸움에게 여러 미덕들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칼싸움에게 여러 미덕들이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칼싸움이 훨씬 뛰어난 볼거리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근대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가 근대 인간들이기 때문에, 칼싸움이 근대보다 중세, 고대, 과거에 속하기 때문에,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어떤 전투를 묘사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칼싸움(과거)보다 총격전(근대)을 묘사해야 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총격전을 묘사해야 하나, 총격전보다 칼싸움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유구한 역사는 이유인지 모릅니다. 인류 문명 역사에서 총기보다 도검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아무리 근대 산업 이후, 도검보다 자동 총기가 주된 무기이고, 자동 총기가 뛰어나다고 해도, 문명 역사에서 도검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총기보다 도검이 훨씬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만약 유구한 역사가 인간 사고 방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면, 사람들은 총기보다 도검이 익숙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총기보다 도검이 익숙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총격전보다 칼싸움을 추구하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중세보다 근대에 가까우나, 근대보다 중세, 고대는 훨씬 유구합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비디오 게임 <Space Engineers>는 우주 기술자들을 보여줍니다. 만약 우주 기술자들이 전투에 참가한다면, 그들은 도검들, 근접 무기들을 휘두르지 않을 겁니다. 우주 기술자들은 발사 무기들을 쏘고 하드 SF 분위기를 팍팍~ 풍길 겁니다.
도검보다 총기가 진보한 무기이기 때문에, 우주 기술자들은 총기들, 발사 무기들을 쏘고 하드 SF 분위기를 팍팍~ 풍길 겁니다. 하지만 유구한 역사가 인간 사고 방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주 기술자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 전사들은 칼싸움을 벌이고 사이언스 판타지가 되는지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칼싸움보다 총격전을 묘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방어막 설정이 좋다고 해도, 근접 공격보다 원거리 공격이 훨씬 효율적이기 때문에, 비록 총기가 다소 기괴하다고 해도, 첨단 기술 시대는 도검보다 총기를 추구할 겁니다. 하지만 2021년 영화 <듄>처럼, 심지어 아주 장대한 서사 판타지조차 칼싸움을 중시하는 것 같습니다.
비디오 게임 <엠퍼러: 배틀 포 듄>처럼, 만약 영화 <듄>이 미래 소총들을 묘사한다면, 만약 이 영화가 비단 미래 소총들만 아니라 보행 전차들과 여러 미래 기갑 병기들을 함께 묘사한다면, 이 영화는 우주, 첨단, 진보를 훨씬 강조할 겁니다. "아니, 왜 우주 항해 시대에서 미래 병사들이 도검들을 휘두르지?" <엠퍼러: 배틀 포 듄>은 이 물음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19세기 근대 산업 이후, 총격전들과 기갑 부대들이 도검들과 칼싸움들을 밀어냈기 때문에, 만약 첨단 기술들이 발달한다면, 칼싸움보다 총격전은 주된 비중을 계속 차지할 겁니다. <배틀 포 듄>은 이것을 연출합니다. 2021년 영화 <듄>은 어떤가요?
<엠퍼러: 배틀 포 듄>은 원작 소설을 따르기보다 총격전을 묘사하나, <배틀 포 듄>과 달리, 만약 2021년 영화 <듄>이 미래 소총들을 묘사하기보다 원작 소설에 충실하다면, 아무리 이 영화가 엄청난 시각 효과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아무리 이 영화가 장대한 규모를 자랑한다고 해도, 아무리 모래벌레가 엄청난 경이를 선사한다고 해도, 이 영화가 원작 소설에 충실하기 때문에, 주된 전투는 총격전보다 칼싸움일 겁니다. 이건 칼싸움이 장대한 규모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여러 서사 판타지들이 장대한 규모를 자랑하는 것처럼, 칼싸움과 상관없이, 비(非)현실 세계는 경이로운 규모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칼싸움과 상관없이, 모래벌레는 경이로운 규모를 자랑합니다. 만약 모래벌레가 400m에 달한다면, 칼싸움과 상관없이, 우와앙~, 이 비현실 세계는 압도적일 겁니다. 하지만 칼싸움이 주된 전투이기 때문에, 이건 다른 것들을 밀어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공중 함대, 보행 기갑 부대를 묘사할 수 있으나, 칼싸움은 공중 함대, 보행 기갑 부대를 밀어냅니다. 아무리 중세 유럽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다고 해도, (스팀펑크 기술 없이) 중세 판타지는 공중 함대, 보행 기갑 부대를 묘사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우스꽝스러운 <킹덤 러시 2>조차 중세 판타지 보행 전차가 스팀펑크를 요구한다고 증명합니다.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공중 함대, 보행 기갑 부대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칼싸움이 공중 함대, 보행 기갑 부대를 밀어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공중 함대, 보행 기갑 부대를 자랑하지 못합니다. 만약 2021년 영화 <듄>이 원작 소설에 충실하다면, 이 영화는 <배틀 포 듄>과 다를 겁니다. <배틀 포 듄>은 모래 기사(샌드 라이더)가 기갑 부대를 습격한다고 연출할 수 있습니다. 프레멘 페다이킨이 모래벌레를 타고 하코넨 전차들을 습격하기 때문에, 이 전투는 거대 괴수와 대규모 기계들이 싸운다고 묘사합니다. <배틀 포 듄>은 '거대 괴수 대 보행 로봇'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2021년 영화 <듄>이 '거대 괴수 대 보행 로봇'을 연출한다고 해도, 만약 주된 전투가 칼싸움이고, 만약 SF 팬들이 보행 기갑 부대를 기대한다면, SF 팬들은 실망할 겁니다. 이미 중세 판타지들이 칼싸움들을 충분히 묘사하기 때문에, 심지어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칼싸움이 중복, 과잉이라고 느낄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칼싸움이 중복, 과잉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칼싸움보다 공중 함대, 보행 기갑 부대를 중시해야 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는 스팀펑크를 도입하고 보행 기갑 부대 전투를 묘사할 수 있으나, 이건 중세 판타지 장르 전형이 아닙니다.
보행 기갑 부대가 중세 판타지 전형이 아닌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칼싸움보다 보행 기갑 부대를 중시해야 합니다. 그래서 어떤 전투가 좋은 세계 설정인가요? 탕탕탕~ 총격전? 챙강챙강~ 칼싸움? 어떤 것이 좋은 세계 설정이든, 원작 소설 <듄>은 칼싸움을 묘사합니다. 비단 <듄>만 아니라 전반적인 SF 장르에서 이건 고질적인 논란입니다. 포스와 광검(라이트세이버)부터 미노프스키 입자까지, SF 장르에서 칼싸움과 총격전은 오랜 논란입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다고 해도, 이 논란에서 중세 판타지는 자유롭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칼싸움은 장르 전형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근접 전투는 문제가 아닙니다. 아무리 아즈텍 재규어 전사들과 튜튼 기사들이 마빡 터지게 싸운다고 해도, 근접 전투는 문제가 아닙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근접 전투를 얼마든지 묘사할 수 있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칼싸움을 얼마든지 묘사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가 과거(중세)를 구현하기 때문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를 상상하기 때문에, 칼싸움 논란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인기를 계속 유지한다면, 칼싸움 논란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계속 자유롭지 않을지 모릅니다.
'거대 괴수 대 보행 로봇'이 경이로운 것처럼, 개인적으로 저는 '생체 비행선 대 공중 철갑함'이 멋진 세계 설정이라고 느낍니다. 그래서 저는 칼싸움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나, 저 역시 왜 칼싸움이 로망인지 이해합니다. 유구한 역사가 사고 방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탕탕탕~ 총격전보다 챙강챙강~ 칼싸움은 로망인지 모르고, 총격전보다 칼싸움이 로망이기 때문에, 이미 원작 소설은 챙강챙강~ 칼싸움을 중시했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논리가 틀리지 않는다면, 이건 심각한 문제인지 모릅니다. 군주 제도와 공화주의 중에서 어떤 것이 유구한가요? 공화주의보다 군주 제도는 훨씬 유구합니다.
아무리 어떤 고대 사회, 어떤 중세 사회가 공화주의에 가까웠다고 해도, 이 사회는 공화주의를 구체적으로 구현하지 못했을 겁니다. 아무리 어떤 고대 사회, 어떤 중세 사회가 공화주의를 구체적으로 구현했다고 해도, 이 사회는 대세가 아니었습니다. 고대 공화주의가 구체적이지 않았고, 중세 공화주의가 대세가 아니었던 것처럼, 심지어 19세기 초반 왕당파조차 공화파를 탄압했던 것처럼, 심지어 20세기 초반 황제조차 민중들을 탄압했던 것처럼, 너무 오랜 동안, 왕족(황족)이 권력자였기 때문에, 여전히 군주 제도는 공화주의 시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이건 부정적인 현상입니다.
만약 군주 제도가 공화주의 시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면, 공화주의 시민은 군주 제도를 정당화할지 모릅니다. 공화주의 사회에서 대통령은 대표자입니다. 민중들은 대표자를 선출하고, 대통령은 대표자가 됩니다. 하지만 어떤 남한 사람들은 대통령이 지도자, 권력자, 통치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대통령이 민중들을 대표하기보다 민중들을 장악하고 통치하고 지배한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19세기 후반 파리 코뮌조차 정치인들이 권력자가 아니라고 설정했으나, 파리 코뮌과 달리, 21세기 초반 어떤 남한 사람들은 대통령을 권력자라고 생각합니다. 이 사고 방식은 공화주의 철학과 어긋납니다.
"위대하신 대통령 각하께서는 불쌍한 우리를 이끌어주실 거야." 이 문구는 대통령이 대표자라고 뜻하지 않습니다. 이 문구는 대통령이 지도자, 권력자, 통치자라고 뜻합니다. 심지어 19세기 혁명가들조차 "신도, 주인도 없다!"고 외쳤으나, 21세기 초반 어떤 남한 사람들은 대통령을 지도자, 권력자, 통치자라고 착각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공화주의 시민들이 공화주의 철학보다 보수 반동 왕당파에 가깝나요? 군주 제도가 유구하기 때문입니다. 군주 제도가 유구하기 때문에, 유구한 역사에서 인류 문화는 쉽게 벗어나지 않고, 여전히 관습은 사고 방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여전히 유구한 군주 제도가 공화주의 시민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공화주의 시민들은 왕당파에 가까워지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논리가 틀리지 않는다면, 만약 이 주장이 틀리지 않는다면, 비단 군주 제도만 아니라 종교 역시 문제가 될지 모릅니다. 종교와 과학 중에서 어떤 것이 유구한가요? 대답은 전자, 종교입니다. 천국이 관습인 것처럼, 종교는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유구합니다. 종교와 달리, 과학 역사는 너무 짧습니다. 과학이 너무 짧고, 종교가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유구하기 때문에, 과학은 감히 종교에게 깝치지 못합니다. 그래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종교적인지 모릅니다.
과학이 너무 짧고, 종교가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유구하기 때문에, 과학은 감히 종교에게 깝치지 못하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과학적이기보다 종교적인지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종교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과학을 말할 때, 이건 과학보다 종교에 가까운지 모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기후 변화 그래프는 계속 올라갔습니다. 여러 환경 사회학 서적들은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기후 변화'를 운운합니다. 이건 자본주의에서 기후 변화가 비롯했다는 뜻입니다. 자본주의에서 기후 변화가 비롯했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범죄자입니다. 인류 사회는 범죄자를 처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범죄자를 처벌하기보다 범죄자를 떠받듭니다. 산업 자본주의에서 기후 변화는 비롯했으나,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녹색 자본주의를 지껄여대고 시장 경제가 환경 보호라고 주절거립니다. 왜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환경 오염 범죄자를 떠받드나요? 그들이 종교적이기 때문입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자본주의 신도들입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에게 자본주의는 신, 종교, 교리입니다. 자본주의가 종교이기 때문에,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객관적이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저 광신적인 믿음을 꽥꽥거리며 우길 뿐입니다. 녹색 자본주의는 그저 광신적인 믿음에 불과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아무리 21세기 초반 사회가 과학 사회라고 해도, 종교가 유구하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종교적입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종교적이기 때문에, 공산주의 역시 종교적인지 모릅니다. 만약 유구한 역사에서 인간 사고 방식이 쉽게 벗어나지 못한다면, 어떻게 공산주의가 과학을 주장할 수 있나요? 공산주의가 과학적인가요? 공산주의가 논리적이고 객관적인가요? 공산주의가 신념을 과학이라고 정당화하지 않나요? 만약 유구한 역사에서 인간 사고 방식이 쉽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공산주의는 자신이 과학이라고 스스로 증명하지 못할 겁니다.
공산주의가 자신이 과학이라고 스스로 증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종교인지 모릅니다. 공산주의가 종교인지 모르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공산주의를 지지한다고 해도, 그들은 과학을 내세우지 못합니다. 만약 그들이 과학을 내세우지 못한다면, 그들이 어떤 가치를 내세울 수 있나요? 공산주의에게 어떤 가치가 있기 때문에, 이 사상이 소중한가요? 가난한 사람들은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19세기 근대 사회 이후, 여러 철학 이론들은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 철학 이론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열심히 떠들지 않았습니다. 거의 유일하게 공산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열심히 떠들었습니다.
여전히 공산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열심히 떠듭니다. 심지어 이 측면에서 에코 페미니즘조차 공산주의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공산주의가 가난한 사람들을 열심히 떠들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가난한 사람들을 논의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공산주의를 참고해야 합니다. 비록 공산주의가 과학을 내세우지 못한다고 해도, 공산주의가 가난한 사람들을 열심히 떠들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가난한 사람들을 논의하기 원한다면, 공산주의는 소중한 사상이 될 수 있습니다. 적어도 광신적인 자본주의보다 공산주의는 소중한 사상일 수 있습니다. 엄정하고 객관적인 과학보다 가난한 사람들 때문에.
자본주의보다 공산주의는 소중한 사상이나, 공산주의보다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공산주의보다 자본주의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만약 유구한 역사에서 인간 사고 방식이 쉽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몇 천 년 전부터 19세기까지, 거대 문명들이 계급 사회였기 때문에, 계급 사회가 너무 유구하기 때문에, 공화파가 너무 고생스러운 가시밭길을 거쳤고 거쳤던 것처럼, 여전히 이건 인간 사고 방식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이 관점에서 근대 인간들은 '진짜' 근대 인간들이 아닙니다. 근대 인간들이 진짜 근대 인간들이 아니기 때문에, 비열하고 악랄한 계급 사회, 자본주의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만약 유구한 역사에서 인간 사고 방식이 쉽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계급 사회가 너무 유구하기 때문에, 여전히 이건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르고, 자본주의는 빨리 사라지지 않을지 모릅니다. 아무리 민중들이 각성하고 자본주의를 타파한다고 해도, 이건 너무 오랜 시간을 요구할지 모릅니다. 아무리 자본주의가 사라진다고 해도, 계급 사회가 너무 유구하기 때문에, 온갖 모순들은 약자들을 계속 괴롭힐지 모릅니다. 이건 급진적인 사람들이 아주 멀리 전망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유구한 역사에서 사고 방식이 쉽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급진적인 사람들은 멀리 바라봐야 합니다.
비록 지금 당장 공산주의가 대세가 아니라고 해도, 비록 지금 당장 자본주의가 너무 지배적이라고 해도, 급진적인 사람들이 아주 멀리 전망해야 하기 때문에, 급진적인 사람들은 절망하기보다 계속 비판하고 계속 떠들어야 합니다. 만약 급진적인 사람들이 오직 짧은 시간에만 매달린다면, 짧은 시간이 유구한 관습을 밀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급진적인 사람들은 너무 쉽게 좌절할 겁니다. 이건 급격한 단절보다 느린 개혁이 낫다는 뜻이 아닙니다. 분명히 급격한 단절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비록 급격한 단절이 빨리 찾아오지 않는다고 해도, 급진적인 사람들은 멀리 바라볼 수 있습니다.
※ 게임 <Space Engineer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44850/Space_Engineers/
※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II>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557210/Age_of_Empires_II/
※ 게임 <엠퍼러: 배틀 포 듄> 스크린샷 출처: HDW,
https://www.youtube.com/watch?v=APkgdvkX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