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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스팀펑크 판타지와 지성적인 미덕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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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펑크 판타지와 지성적인 미덕

OneTiger 2021. 9. 24. 20:00



이 장면은 비디오 게임 <Stars in Shadow> 스크린샷 입니다. 이건 우주 4X 게임입니다. 이 우주 4X 게임 스크린샷은 기술 전개도(테크 트리)를 보여줍니다. 기술 전개도는 첨단 미래 기술들(이온 빔, 산업 자동화, 터보 레이저, 영점 에너지, 아다만티움 구조물, 나노 규모 개조, 향상된 태양광 패널, 기타 등등)을 개발합니다. 비단 이 게임만 아니라 다른 여러 우주 4X 게임들 역시 기술 전개도들을 포함합니다. 이건 오직 우주 4X 게임들만 기술 전개도를 포함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어떤 전략 게임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이 게임은 기술 전개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전략 게임이 우주 시대보다 현실을 모방한다고 해도, 이 게임은 기술 전개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처럼, 비록 전략 게임이 중세 시대를 묘사한다고 해도, 전략 게임은 기술 전개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기술 전개도는 우주 4X 게임 전유물이 아닙니다. 아니, 세계 설정과 상관없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상관없이, 원시 부족부터 미래 문명까지, 많은 전략 게임들에서 기술 전개도는 필수적입니다. 게임이 진행하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는 어떤 기술들을 개발할지 결정합니다. 이 결정은 자원, 인구, 과학, 문화, 군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기술 전개도는 전략 게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기술 전개도가 전략 게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계 설정과 상관없이, 많은 전략 게임들은 기술 전개도를 포함합니다. 심지어 중세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조차 기술 전개도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아즈텍 진영을 선택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보병 기술들, 신앙 기술들을 개발할 겁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투석기 기술들에게 치중한다면, 독수리 전사들, 성직자들은 크게 활약하지 못할지 모르고, 전략 노선과 기술 전개도가 어긋나기 때문에, 아즈텍은 승리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전략 노선과 기술 전개도가 일치할 때, 독수리 전사들, 성직자들, 기술 개발들이 일치할 때, 아즈텍 진영은 승리할지 모릅니다. 아즈텍 진영이 승리하는 것처럼, 중세 시대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기술 전개도는 아주 중요합니다. 비단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만 아니라 많은 전략 게임들에서 기술 전개도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기술 전개도는 우주 4X 게임 전유물이 아닙니다. 하지만 <Stars in Shadow>를 비롯해 우주 4X 게임들에서 기술 전개도에게는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우주 4X 게임, 스페이스 오페라는 스페이스(우주) 항해, 미래 진보 시대를 묘사합니다.



우주 4X 게임들은 우주 항해를 묘사하나, 우주 4X 게임들과 달리,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우주 항해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우주 항해를 묘사하지 않나요? 과학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중세 시대를 묘사합니다. 중세 시대에서 과학 기술들은 크게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적어도 19세기 산업 기술들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과학 기술들은 발달하기 시작했고, 20세기 이후, 인류 문명은 인공 위성들과 우주선들을 날릴 수 있었습니다. 기술 진보는 인류 문명을 바꿉니다.

 

중세 사람들은 우주선을 날리지 못했으나, 20세기 후반 사람들이 우주선을 날렸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인류 문명을 바꿉니다. 중세 사람들은 달에 가지 못했으나, 20세기 후반 우주인들이 달 표면을 걸었던 것처럼, 기술 진보는 인류 문명을 엄청나게 바꿉니다. 만약 과학 기술들이 계속 진보한다면, 인류 문명은 엄청난 변화들을 계속 거칠 겁니다. 인류 문명이 엄청난 변화들을 계속 거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많은 불가능들을 이룩할 겁니다. 중세 사람들은 인간이 달 표면을 걷는다고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중세 사람들은 지구 궤도에서 인간이 지구를 바라본다고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사람들과 달리, 20세기 후반 사람들은 지구 궤도에서 인간이 지구를 바라본다고 인식했습니다. 중세 사람들에게 우주인은 불가능이었으나, 20세기 후반 사람들에게 우주인은 현실이었습니다.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불가능은 가능성이 되고, 가능성은 현실이 됩니다. 만약 과학 기술들이 계속 발달한다면, 다른 불가능들 역시 현실이 될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식물 초능력자는 불가능합니다. 인간은 식물들과 교감하지 못하고 식물들을 조종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만약 미래 시대에서 생태학 기술, 유전 공학 기술, 생체 개조 기술이 발달하고, 이 기술들이 식물 초능력자를 만든다면?

 

현실에서 식물 급속 성장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약 미래 시대에서 생태학 기술, 유전 공학 기술, 생체 개조 기술이 발달하고, 이 기술들이 식물들을 엄청나게 빨리 키운다면? 만약 몇 개월, 몇 주일, 몇 일 동안, 몇 십 m짜리 커다란 나무들이 완전히 성숙한다면? 현실에서 이건 불가능하나, 만약 미래 시대에서 생태학 기술, 유전 공학 기술, 생체 개조 기술이 발달한다면, 이 불가능은 현실이 될지 모릅니다. 만약 식물 초능력자와 식물 급속 성장이 가능하다면, 미래 우주 개척자들이 불모지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할 때, 식물 초능력자와 식물 급속 성장은 외계 행성 테라포밍을 크게 도울지 모릅니다.



식물 초능력자와 식물 급속 성장이 돕기 때문에, 외계 행성 테라포밍은 성공할지 모릅니다. 우주 개척자들은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하고, 불모지 외계 행성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할지 모릅니다. 외계 행성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외계 행성에서 인류 문명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우주 개척자들이 외계 행성들을 계속 테라포밍한다면, 인류 문명 영역은 계속 넓어질 테고, 우주 문명은 그저 공상에 불과하지 않을 겁니다.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이 가능한 것처럼, 인류 문명은 엄청나게 바뀔 겁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이 격차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중세 시대 게임이기 때문에, 이 게임은 기술 진보와 시대 격차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Stars in Shadow>처럼, 우주 4X 게임들이 미래 기술 전개도와 우주 항해를 결합하기 때문에, 우주 4X 게임들은 기술 진보와 시대 격차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우주 4X 기술 전개도가 시대 격차를 강조하기 때문에, 우주 4X 게임에서 기술 전개도에게는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아니, 심지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조차 기술 진보와 시대 격차를 어느 정도 묘사합니다. 비록 이게 그저 전략 게임 규칙에 불과하다고 해도, 분명히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이것을 묘사합니다.



심지어 중세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조차 기술 진보와 시대 격차를 어느 정도 묘사합니다. 심지어 중세 게임조차 기술 진보와 시대 격차를 어느 정도 묘사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 게임은 기술 진보와 시대 격차를 훨씬 강조할 수 있습니다. 과학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불가능은 가능성이 됩니다. 가능성은 현실이 됩니다. 마침내 인류 문명은 엄청나게 바뀝니다. 하지만 과학 기술들이 스스로 발달하나요? 비록 사람들이 연구하지 않는다고 해도, 과학 기술들이 스스로 발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과학 기술들은 주체적이지 않습니다. 과학 기술들은 스스로 발달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연구하기 때문에, 과학 기술들은 발달합니다. 아무리 과학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엄청나게 바꾼다고 해도, 아무리 우주 문명 시대가 가능하다고 해도, 과학 기술들은 인류 문명을 스스로 바꾸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연구하기 때문에, 과학 기술들은 인류 문명을 바꿉니다. 이건 과학 기술이 인간에게 종속된다는 뜻입니다. 과학 기술이 인간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과학 기술보다 과학자는 우선합니다. 과학 기술보다 과학자가 우선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들은 사이언티스트들(과학자들)을 중시합니다. 과학자들이 열심히 연구하기 때문에, 놀라운 미래 과학 기술들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영화 <프레스티지>와 보드 게임 <사이쓰>는 스팀펑크입니다. 두 스팀펑크에서 니콜라 테슬라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19세기 후반, 니콜라 테슬라가 중요한 과학자이기 때문에, 두 스팀펑크에서 니콜라 테슬라, 과학자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비단 <프레스티지>와 <사이쓰>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에서도 사이언티스트들(과학자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마가렛 캐번디시가 <불타는 세계>를 썼을 때, 마가렛 캐번디시는 주인공 여왕이 실험 철학자(과학자)라고 설정했습니다. 메리 셸리가 <프랑켄슈타인>을 썼을 때, 생리학자들은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쥘 베른은 <해저 2만리>에서 네모 선장이 공학자, 해양학자에 가깝다고 묘사했습니다. 허버트 웰즈는 <타임 머신>에서 시간 여행자가 시간 여행 기술을 연구한다고 묘사했습니다. 마가렛 캐번디시부터 허버트 웰즈까지, 초기 사이언스 픽션들이 보여줬던 것처럼, 이 장르에서 과학자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이 장르에서 과학자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만약 과학자들이 열심히 연구하지 않는다면, 미래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을 테고, 미래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기 때문에, 우주 항해는 불가능할 겁니다. 우주 항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은 불가능합니다.



스페이스(우주) 문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하지 않고, 우주 4X 게임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Stars in Shadow> 역시 성립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이 연구하기 때문에, 우주 4X 게임은 성립합니다. 이건 과학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뒷받침한다는 뜻입니다. 과학자들은 이 장르 디딤돌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우주 4X 전략을 고민하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는 과학자들이 디딤돌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어렵고 복잡한 지식들을 연구합니다. 산업 자동화, 영점 에너지, 아다만티움 구조물, 나노 규모 개조, 향상된 태양광 패널, 기타 등등은 어렵고 복잡합니다.

 

산업 자동화부터 향상된 태양광 패널까지, 과학자들이 어렵고 복잡한 지식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지성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과학자들이 지성적이라고 느낍니다. 과학자들이 지식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그들은 지식인입니다. 과학자들이 지성적이고, 과학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디딤돌이기 때문에,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지성적인 분위기를 풍길 수 있다는 뜻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지성적인 분위기를 풍길 수 있기 때문에, 하드 사이언스 픽션은 지성적인 분위기를 훨씬 팍팍~ 풍깁니다. 이 장르가 지성적인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SF 팬들은 이 장르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오직 사이언스 픽션만 지성적인 분위기를 풍긴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 이외에 다른 문화들, 다른 예술들 역시 지성적인 분위기를 얼마든지 풍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성적인 분위기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학자들보다 우주 호위함 승무원들을 보여주고 지성적인 분위기보다 화끈한 함선 전투를 묘사할지 모릅니다. 많은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지성적인 분위기보다 화끈한 함대 전투를 보여준다고 기대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사이언스 픽션)와 지성적인 분위기는 필연적이고 고정적인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디딤돌이기 때문에, 분명히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지성적인 분위기를 풍기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과학자들이 열심히 연구하지 않는다면, 스페이스 오페라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와 지성적인 분위기가 필연적인 관계를 맺지 않는다고 해도, 두 가지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이 장르는 인류 문명이 우주 문명이라고 보여줍니다. 인류 문명이 우주 문명이 되는 것처럼, 불가능이 현실이 되기 때문에, 이건 엄청난 시대 격차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사이언스 픽션) 이외에 다른 문화들, 다른 예술들이 엄청난 시대 격차를 강조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거의 유일하게 스페이스 오페라는 엄청난 시대 격차(기술 진보와 미래 문명)를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엄청난 시대 격차를 강조하고, 과학자들이 시대 격차에 이바지하고, 과학자들이 지성적인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지성적인 분위기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두 가지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지성적인 분위기가 이유이기 때문에,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모든 SF 팬이 오직 지성적인 분위기만 좋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지성적인 분위기보다 화끈한 함대 전투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역시 화끈한 함대 전투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전략 게임은 화끈한 함대 전투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화끈한 함대 전투가 공통점이기 때문에, 중세 전략 게임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우주 호위함이 무인 드론들을 전개한다고 묘사하지 못합니다. 우주 4X 게임은 이것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미래 기술들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과학자들이 열심히 연구하기 때문에, 미래 기술들은 나타납니다. 과학자들은 지성적입니다. 우주 호위함, 무인 드론은 과학자들이 지성적이라고 강조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성적인 분위기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지성적인 분위기를 의도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SF 팬들이 지성적인 분위기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지성적인 분위기는 생산 조건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지성적인 분위기가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이 생산 조건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지성적인 분위기를 강조할 수 있는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전사보다 마법사는 핵심 클래스입니다.

 

테이블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 3.5 판본 문양이 장검을 보여주는 것처럼, 많은 중세 판타지들에서 전사는 기본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전사보다 마법사는 핵심 클래스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전사보다 마법사가 핵심 클래스인가요? 많은 전사들은 검사(劍士)입니다. 현실 역사에서 검사들은 존재했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일본 사무라이와 튜튼 기사를 보여주는 것처럼, 이미 현실 역사에서 검사들은 존재했습니다. 히스토리컬 리인액트먼트(역사 재현) 전문가들은 중세 검사들을 묘사합니다. 전사는 현실에 속합니다. 하지만 현실 역사에서 마법사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역사 재현 전문가들은 중세 마법사들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에서도 마법사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전사는 현실에 속하나, 현실에서 마법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마법사는 판타지 세계에 속합니다. 오직 판타지 세계에서만 마법사는 존재합니다. 오직 판타지에서만 마법사가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과 판타지는 다릅니다. 현실과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판타지는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현실과 판타지가 다르지 않다면, 이미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판타지는 가치를 얻지 못할 겁니다. 만약 현실과 판타지가 다르지 않다면, 판타지는 그저 모방에 불과할 겁니다.

 

현실과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판타지는 모방을 뛰어넘고 가치를 얻습니다. 이미 전사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마법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전사보다 마법사는 현실과 판타지가 다르다고 증명합니다. 마법사가 판타지를 증명하기 때문에, 판타지 장르에서 전사보다 마법사는 핵심 클래스일 수 있습니다. 마법사는 지식을 연구합니다. 많은 판타지들은 마법사가 서적을 읽고 지식을 연구한다고 묘사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마법사에게 지식 수치는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지식 수치가 낮다면, 마법사는 비전 주문을 시전하지 못할 겁니다. 마법사 지식 수치는 높아야 합니다.



마법사 지식 수치가 높기 때문에, 이건 마법사가 똑똑하다는 뜻입니다. 마법사가 여러 서적들을 읽기 때문에, 마법사는 똑똑합니다. 비단 마법사만 아니라 성직자, 드루이드 역시 지성적입니다. 성직자, 드루이드에게 지혜 수치는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지혜 수치가 낮다면, 성직자, 드루이드는 신성 주문을 시전하지 못할 겁니다. 성직자, 드루이드 지혜 수치는 높아야 합니다. 성직자, 드루이드 지혜 수치가 높기 때문에, 이건 성직자, 드루이드가 현명하다는 뜻입니다. 성직자, 드루이드가 신성, 자연을 고민하기 때문에, 성직자, 드루이드는 현명합니다. 성직자와 드루이드와 마법사는 지성적입니다.

 

현실에서 인간이 비전 폭풍을 퍼붓지 못하기 때문에, 마법사는 오직 판타지 세계에만 속합니다. 판타지 세계에서 성직자는 신성한 광휘를 뿜고 좀비 무리를 물리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독수리 전사는 그저 독수리 외관을 모방할 뿐이나, 판타지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독수리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이 신성한 광휘를 뿜지 못하고 독수리로 변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성직자와 드루이드는 오직 판타지 세계에만 속합니다. 전사는 현실에 속하나, 성직자와 드루이드가 오직 판타지 세계에만 속하기 때문에, 전사보다 성직자와 드루이드는 판타지가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합니다.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는 판타지 장르가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합니다.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는 지성적입니다. 지성적인 클래스들이 판타지 장르가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하기 때문에, 이건 지성적인 분위기가 판타지를 증명한다는 뜻입니다. 지성적인 분위기가 판타지를 증명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이 지성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것처럼, 판타지는 지성적인 분위기를 풍길 수 있습니다. 만약 SF 소설에서 과학자들이 논의한다면, 이건 지성적인 분위기를 풍길 겁니다. SF 소설처럼, 만약 판타지 소설에서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가 논의한다면, 이 장면은 지성적인 분위기를 풍길 겁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판타지가 지성적인 분위기를 풍긴다는 뜻이 아닙니다. 판타지와 지성적인 분위기는 필연적이고 고정적인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판타지 소설은 지성적인 분위기보다 신나는 던전 탐험에 치중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 독자들은 판타지 소설이 지성적인 분위기보다 신나는 던전 탐험을 묘사한다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 소설이 던전 탐험에 치중하는 것처럼, 지성적인 분위기는 판타지 장르 규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는 판타지 장르가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합니다. 세 클래스들이 지성적이기 때문에, 판타지 장르는 지성적인 분위기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 소설이 지성적인 분위기를 선사할 수 있기 때문에, 이건 판타지 소설을 읽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이 신성한 광휘를 뿜지 못하고, 야생 동물로 변신하지 못하고, 비전 폭풍을 퍼붓지 못하는 것처럼,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가 비(非)현실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다른 문화들, 다른 예술들보다 판타지 소설은 비현실 세계를 제시하고 지성적인 분위기를 훨씬 강조할 수 있습니다. SF 소설이 비현실 세계(우주 미래 시대)를 제시하고 지성적인 분위기를 훨씬 강조하는 것처럼, 판타지 소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현실 생태학자와 달리, 판타지 드루이드는 자연에 동화합니다.

 

현실 생태학자와 달리, 판타지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로 변신하고 자연 환경에 동화하기 때문에, 현실 생태학자보다 판타지 드루이드가 생태학을 설명할 때, 이건 훨씬 감동적일 수 있습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지성적인 분위기를 강조하는 것처럼, 야생 동물 변신은 지성적인 분위기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지성적인 분위기를 강조하는 것처럼, 다른 문화들, 예술들보다 판타지 소설이 지성적인 분위기를 강조하기 때문에, 이건 판타지 소설을 읽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감동적인 생태학을 강조하기 원한다면, 현실 생태학자보다 판타지 드루이드는 나을 수 있습니다.



현실 생태학자보다 판타지 드루이드가 나은 것처럼, 판타지는 지성적인 분위기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지성적인 분위기를 강조하기 때문에, 지성적인 분위기는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지성적인 분위기를 의도하지 않는다고 해도, 지성적인 분위기가 SF 생산 조건이고, 이게 판타지 장르 가치를 증명하는 것처럼, 지성적인 분위기는 비현실 세계를 뒷받침합니다. 과학자, 성직자, 드루이드, 마법사는 SF/판타지 세계 디딤돌입니다. 심지어 스팀펑크 판타지는 과학자와 마법사를 함께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팀펑크 판타지가 과학자들과 마법사들이 논의한다고 묘사한다면, 이 장면은 지성을 훨씬 강조할 겁니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과학자와 마법사를 함께 묘사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보다 스팀펑크 드루이드는 진화 생물학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드루이드가 진화 생물학을 연구하는 것처럼, 스팀펑크 판타지 세계에서 생태학과 드루이드는 훨씬 가까울 수 있습니다. 생태학과 드루이드가 훨씬 가까운 것처럼, 스팀펑크가 과학과 마법을 버무리기 때문에, 이건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왜 이 특성(스팀펑크는 과학과 마법을 버무린다)이 매력적인가요? 과학은 짧은 역사를 드러냅니다.



과학 시대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이 과학 시대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과학이 중요하다고 외칩니다. 과학과 종교는 대립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동안, 진화 이론과 종교 권력이 대립했던 것처럼, 과학과 종교는 대립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과학을 중시하고, 과학과 종교가 대립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종교를 무시합니다. 신화에서 종교는 비롯합니다. 신화가 종교를 유발하기 때문에, 신화와 종교는 비슷합니다. 마법은 어떤가요? 과학과 신화 중에서 마법이 어떤 것에 가깝나요? 대답은 과학보다 신화입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사람들은 신화, 전설, 민담을 상상했습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사람들이 신화, 전설, 민담을 상상했던 것처럼, 아주 오래 전부터 사람들이 마법을 상상했기 때문에, 신화와 마법은 비슷합니다. 이 관점에서 마법은 과학보다 신화에 가깝습니다. 과학과 신화 중에서 마법은 과학보다 신화에 가깝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이 과학 시대이고, 많은 사람들이 과학을 중시하고, 과학과 종교가 대립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무시하고, 신화가 종교를 유발하기 때문에, 종교와 신화가 비슷하고, 마법이 신화에 가깝기 때문에, 마법은 종교에 가깝고, 과학과 종교가 대립하기 때문에, 과학과 마법은 대립합니다. 이 관점에서 과학과 마법은 대립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21세기 초반이 과학 시대라고 해도, 과학 시대 역사는 짧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동안, 과학이 발달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과학 시대는 300년을 넘어가지 않습니다. 과학 시대와 달리, 신화 시대가 아주 유구하기 때문에, 마법은 성숙한 품격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과학보다 마법이 성숙한 품격을 자랑하기 때문에, 꼬꼬마 과학은 성숙한 마법을 뛰어넘지 못합니다. 아무리 과학이 대단하다고 해도, 과학은 오래된 역사를 무시하지 못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람이 과학보다 마법에게 성숙한 품격이 있다고 인정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마법 주문은 우주 미래 문명을 열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과학보다 마법은 유구하고,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마법을 무시하고 과학을 중시한다고 해도, 객관성이 과학을 보장하기 때문에, 그들은 객관적인 사실을 무시하지 못합니다. 전자 우편보다 종이 우편(손편지)이 서정적이고, 공장 양산형보다 장인 수공업이 명성을 자랑하는 것처럼, 여전히 인류 문화는 전통에게 가치가 있다고 느낍니다. 전통에게 가치가 있기 때문에, 과학보다 마법은 품격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과학보다 마법이 품격을 자랑하고, 마법사가 지성적이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과학자보다 마법사는 성숙하고 품격이 넘치는 지성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연구실에서 과학자가 전문 서적을 읽고 기술을 실험하는 것처럼, 연구실에서 마법사는 전문 서적을 읽고 주문을 실험합니다. 마법사가 플라스크를 휘젓고, 수식을 계산하고, 대학 논문을 작성할 때, 이 장면은 과학자와 비슷합니다. 왜 과학자와 마법사가 비슷한 장면을 연출하나요? 갑자기 허공에서 완벽한 과학은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과학은 여러 과도기들을 거쳤습니다. 과학이 나타나기 전에, 점성술부터 수비학까지, 많은 것들은 과학을 대신했습니다. 과학이 과도기들을 거쳤고, 많은 것들이 과학을 대신했기 때문에, 이건 판타지 마법사에게 영향을 미치고, 과학자와 마법사는 비슷합니다.

 

플로지스톤 이론은 과학자와 마법사가 비슷할 수 있다고 보여줍니다. 필리푸스 파라켈수스는 네 원소들을 주장했습니다. 17세기 요한 요아힘 베허는 네 원소들 이론을 수정했고 기본 물질이 물과 세 흙들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게오르크 에른스트 슈탈은 기름 성분 흙을 플로지스톤이라고 불렀습니다. 플로지스톤은 연소하기 위한 기본 입자입니다. 게오르크 슈탈 이후, 플로지스톤 이론은 여러 화학 현상들을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플로지스톤 이론은 연금술에 가까웠고, 18세기 화학자들은 플로지스톤 이론을 비판했습니다. 화학 이론이 연금술이 되는 것처럼, 과학자와 마법사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과학은 인류 문명을 엄청나게 바꿀지 모르나, 과학은 꼬꼬마입니다. 마법은 성숙한 품격을 자랑하나, 마법은 우주 항해 시대를 바꾸지 않습니다. 과학과 마법에게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꼬꼬마 과학과 성숙한 마법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두 가지를 결합하기 때문에, 스팀펑크 판타지는 지성적인 분위기를 훨씬 강조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지성적인 분위기를 훨씬 강조하기 때문에, 이건 스팀펑크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일반적인 SF 소설, 일반적인 판타지 소설보다 스팀펑크 소설은 훨씬 매력적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매력적이기 때문에, 지성적인 분위기가 매력이기 때문에, SF/판타지 팬들은 스팀펑크 판타지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이 '지성'인가요? 만약 지성적인 분위기가 스팀펑크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라면, SF/판타지 팬들은 무엇이 지성인지 물을 수 있습니다. 무엇이 지성인가요? 조선 왕조 500년은 많은 지식인들을 배출했습니다. 많은 지식인들은 지성적이었습니다. 이 지식인들은 남자들이었습니다. 조선 왕조 500년 동안, 여자 지식인은 대세가 아니었으나, 남자 지식인들은 가부장 제도를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이게 지성적인가요? 가부장 편견이 지성적인가요?



만약 지식인이 복잡하고 어려운 것을 떠든다면, 이게 지성적인 분위기를 필연적으로 풍기나요? 조선 왕조 500년 동안, 남자 지식인들은 가부장 제도를 비판하지 않았으나, 그들이 복잡하고 어려운 것들을 떠들었기 때문에, 이게 지성적인 분위기를 풍기나요? 그건 절대 아닙니다. 조선 남자 지식인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지성은 어렵고 복잡한 것보다 비판과 저항인지 모릅니다. 만약 지식인이 억압을 비판하고 편견에 저항한다면, 이건 진짜 지성적인 분위기인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은 다르지 않습니다. 많은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서구 제국주의,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서구 제국주의,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아무리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복잡하고 어려운 것들을 떠든다고 해도, 그들이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하기 때문에, 이건 절대 지성적이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물권보다 이윤, 돈벌이를 중시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유발하나, 심지어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행성급 환경 오염, 기후 변화조차 정당화하기 때문에, 이건 절대 지성적이지 않습니다. 지식인이 세계화 자본주의, 식민지 수탈, 기후 변화를 비판할 때, 이건 지성적일 겁니다.



※ 게임 <Stars in Shadow>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news/app/464880/view/4545777198788241100

※ 사진 <Golden Eagle …> 스크린샷 출처: A_Different_Perspective,
https://pixabay.com/photos/golden-eagle-eagle-bird-feathers-1728231/

※ 사진 <Library Filled With Bookcases> 출처: Skitterphoto,
https://www.pexels.com/photo/ancient-antique-architectural-design-architecture-442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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