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킹덤 러쉬: 프론티어>, 인디언들과 자연 본문
[열대 밀림, 원주민(부족민) 토템, 프레데터, 프론티어, 자연….]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둘 중에서 누가 이기나요? 어떤 사람들은 에일리언이라고 대답할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프레데터라고 대답할 겁니다. 에일리언이 이기든, 프레데터가 이기든, 누가 이기든, 우리는 진다, 두 외계 종족에게는 여러 커다란 차이들이 있습니다. 여러 커다란 차이들은 열대 밀림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에일리언과 열대 밀림이 어울리나요? 그건 아닙니다. 1979년 첫 번째 영화는 열대 밀림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이 영화에서 열대 밀림은 주된 배경이 아니었습니다. 주된 배경은 우주선이었습니다. 1979년 영화처럼, 1986년 두 번째 영화 역시 밀림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이 영화에서 주된 배경은 개척 기지였습니다. 1986년 두 번째 영화처럼, 세 번째 영화는 열대 밀림보다 감옥 행성, 외계 교도소를 보여줬습니다. 비단 이 영화들만 아니라 다른 에일리언 공식 영화들 역시 열대 밀림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공식 영화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에일리언과 열대 밀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에일리언과 달리, 프레데터와 열대 밀림은 어울립니다. 1987년 첫 번째 영화가 흥행했기 때문에, 프레데터는 유명한 SF 외계인이 되었습니다. 이 영화에서 주된 배경은 열대 밀림입니다. 밀림에서 프레데터는 특수 부대를 사냥합니다. 프레데터는 밀림 사냥꾼(정글 헌터)입니다.
높은 나무에서 프레데터는 특수 부대를 노려봅니다. 비록 특수 부대가 프레데터를 인식하지 못한다고 해도, 그들은 높은 나무를 의심합니다. 높은 나무들에서 프레데터는 멀~리 건너뛸 수 있습니다. 프레데터는 나무 타기 선수입니다. 1987년 첫 번째 영화가 흥행했기 때문에, 이 영화에서 프레데터가 밀림 사냥꾼이기 때문에, 프레데터와 열대 밀림은 어울릴 겁니다. 프레데터와 열대 밀림이 어울리기 때문에,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는 삼림(밀림)을 묘사했을 겁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다른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이 게임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에서 주된 배경은 LV-1201 행성입니다. 이 외계 행성은 삼림(밀림)을 보여줍니다. 비록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이 게임은 LV-1201 행성에서 자연(삼림)이 번성한다고 보여줍니다. 왜 이 외계 행성에서 삼림(밀림)이 번성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게임 제작자들이 외계 행성 삼림(밀림)을 묘사하나요? 대답은 프레데터일 겁니다. 열대 밀림과 프레데터가 어울리기 때문에, 프레데터를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외계 삼림을 묘사했을 겁니다. 외계 삼림은 프레데터를 위한 복합적인 자연 환경입니다.
1987년 영화에서 프레데터는 밀림 사냥꾼입니다. 높은 나무에서 프레데터는 특수 부대를 사냥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외계 삼림을 묘사했기 때문에, 1987년 영화처럼,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는 복합적인 자연 환경에서 프레데터가 개척 해병들을 사냥한다고 연출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1987년 영화를 모방할 수 있습니다. 높은 나무에서 프레데터는 개척 해병들을 노려봅니다. 개척 해병들은 높은 나무로 올라오지 못합니다. 개척 해병들과 달리, 이 외계 사냥꾼은 나무 타기 선수입니다. 외계 삼림은 개척 해병을 위한 자연 환경이 아닐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게임 플레이어는 프레데터를 조종하고 1987년 영화를 모방할 수 있습니다. 1986년 <에일리언 2>, 이 두 번째 에일리언 영화는 열대 밀림에서 개척 해병들이 싸운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영화에서 열대 밀림은 주된 배경이 아닙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개척 해병을 조종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에일리언 2>를 모방하지 못합니다. 에일리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에일리언을 조종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공식 영화들을 모방하지 못합니다. 에일리언과 밀림(삼림)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프레데터를 조종하고 1987년 영화를 모방할 수 있는 것처럼, LV-1201 삼림은 프레데터를 위한 무대입니다. LV-1201 삼림이 프레데터를 위한 무대인 것처럼, 프레데터와 열대 밀림은 어울립니다. 프레데터와 열대 밀림이 어울리기 때문에, <킹덤 러쉬: 프론티어>는 프레데터를 이스터 에그라고 보여줄 겁니다. <킹덤 러쉬: 프론티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아무리 이 게임이 중세 유럽 판타지라고 해도, 주된 배경은 유럽 문명이 아닙니다. 주된 배경은 사막, 밀림, 화산입니다. <킹덤 러쉬: 프론티어>는 울창한 열대 밀림을 묘사합니다.
LV-1201 삼림에서 프레데터가 개척 해병들을 사냥하는 것처럼, 프레데터와 열대 밀림이 어울리기 때문에, <킹덤 러쉬: 프론티어>가 울창한 열대 밀림을 묘사하기 때문에, 프레데터는 이스터 에그가 되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가 LV-1201 삼림을 묘사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프레데터와 밀림이 어울린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비단 프레데터만 아니라 에일리언 역시 이스터 에그입니다. 하지만 에일리언과 밀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왜 에일리언이 이스터 에그인가요?
[열대 밀림이 주된 배경이기 때문에, 프레데터는 이스터 에그가 되었을 겁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처럼, 에일리언과 프레데터는 실과 바늘 같습니다. <킹덤 러쉬: 프론티어>에서 프레데터가 이스터 에그이기 때문에, 에일리언과 프레데터가 실과 바늘이기 때문에, 비록 에일리언과 밀림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도, <킹덤 러쉬: 프론티어>는 에일리언을 이스터 에그라고 묘사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프레데터가 이스터 에그인 것처럼, <킹덤 러쉬: 프론티어>에서 열대 밀림은 주된 배경입니다. 열대 밀림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은신한 외계 사냥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원 '어글리' $%@#~)
게임 플레이어가 프레데터를 찾는 것처럼, 프레데터와 열대 밀림이 어울리는 것처럼, <킹덤 러쉬: 프론티어>에서 열대 밀림은 주된 배경입니다. 그래서 게임 제목은 '프론티어'일 겁니다. 이 단어는 변경(邊境)을 가리킵니다. 왜 열대 밀림이 변경인가요? <킹덤 러쉬: 프론티어>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범주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는 (중세) 유럽 문명을 모방합니다. (중세) 유럽에게 열대 밀림은 낯선 지역입니다. 유럽에게 밀림이 낯선 지역이기 때문에, 밀림은 변경입니다. 밀림이 변경이기 때문에, 이 게임 제목은 '프론티어'일 겁니다. 이 게임에서 주된 배경은 유럽이 아닙니다.
<킹덤 러쉬>에서 주된 배경은 유럽이었습니다. 이 게임에서 주된 배경은 유럽과 비슷합니다. <킹덤 러쉬>와 달리, <킹덤 러쉬: 프론티어>는 사막, 밀림, 화산을 묘사합니다. 사막은 아라비아와 비슷합니다. 유럽에게 아라비아는 낯선 지역입니다. 하지만 아라비아보다 열대 밀림은 훨씬 낯선 지역일 겁니다. 밀림이 훨씬 낯선 지역이기 때문에, 게임 제목은 변경이 되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다면, 이건 서구 중심주의일 수 있습니다. 유럽은 서구입니다. 서구는 중심입니다. 서구가 중심이기 때문에, 서구는 변경이 아닙니다. 밀림은 다릅니다.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동남 아시아처럼, 열대 밀림은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에 속합니다. 1987년 <프레데터>에서 주된 배경은 열대 밀림입니다. 이 밀림은 중앙 아메리카, 남반구 아메리카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미국 특수 부대에게 중앙 아메리카, 남반구 아메리카는 변경일 겁니다. 미국 특수 부대에게 남반구 아메리카가 변경인 것처럼, 서구에게 세계화 남반구는 변경입니다. 세계화 남반구가 변경이기 때문에, 게임 제목은 '프론티어'입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 역시 다르지 않을 겁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서구(유럽)를 중심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라틴 아메리카는 중심이 아닙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라틴 아메리카를 변경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서구와 달리, 라틴 아메리카는 중심이 아닙니다. 라틴 아메리카는 주변 지역입니다. 라틴 아메리카는 세계화 남반구에 속합니다. 열대 밀림은 세계화 남반구에 속합니다. 라틴 아메리카가 주변 지역인 것처럼, 열대 밀림은 주변 지역입니다. 열대 밀림이 주변 지역이기 때문에, <킹덤 러쉬: 프론티어>가 열대 밀림을 묘사하기 때문에, 게임 제목은 '프론티어'일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다면, 이건 서구 중심주의일 겁니다. 하지만 게임 제작자들 의도보다 사회적인 구조는 훨씬 문제입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미 서구 중심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이미 서구 중심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킹덤 러쉬: 프론티어>에게 서구 중심주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 중세 판타지가 프론티어, 이 단어를 덧붙이지 않았다고 해도, 이 중세 판타지가 열대 밀림을 묘사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킹덤 러쉬: 프론티어>에게 서구 중심주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이건 구조가 되었습니다. 이 구조 내부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킹덤 러쉬: 프론티어>를 해석합니다. 어랄라~, 왜 서구 중심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 되었나요?
이미 서구 중심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서구 중심주의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지배적인 관념 내부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킹덤 러쉬: 프론티어>를 해석합니다. 이미 서구 중심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과 상관없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킹덤 러쉬: 프론티어>에게 서구 중심주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게는 이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니, 비단 <킹덤 러쉬: 프론티어>만 아니라 다른 문화·예술·허구들 역시 비슷할 겁니다. 만약 어떤 문화·예술·허구들이 서구와 열대를 대조한다면, 이건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이 문화·예술·허구들은 서구 중심주의를 부각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에게는 이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구 중심주의, 이 지배적인 관념 내부에서 많은 사람들이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왜 서구 중심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 되었나요? 대답은 서구 자본주의입니다. 2023년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남한 사회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남한 사회는 아주 전형적인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남한이 자본주의인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주도했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19세기 서구에서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이 <킹덤 러쉬: 프론티어> 지도는 열대 밀림이 주된 배경이라고 묘사합니다.]
19세기 서구에서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는 동안, 19세기 서구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이 수탈은 너무 악랄했습니다. 서구에게 세계화 남반구,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동남 아시아는 식민지들이었습니다. 특히, 엔코미엔다처럼, 라틴 아메리카는 훨씬 심각한 식민지였습니다. 유럽 백인들이 많은 인디언들을 학살했던 것처럼, 아프리카, 동남 아시아보다 라틴 아메리카는 훨씬 심각했습니다. 비록 '상대적으로' 라틴 아메리카가 심각했다고 해도, '절대적으로' 아프리카, 동남 아시아 역시 너무 심각했습니다. 이건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는 너무 악랄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너무 악랄했기 때문에, 서구 자본주의가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서구 자본주의는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서구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는 막대한 이득들을 얻었습니다. 서구 자본주의는 이 막대한 이득들을 거부하지 않았습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이 막대한 이득들을 거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구 자본주의는 부유했습니다. 20세기 초반, 여전히 서구 제국주의는 악랄했습니다. 여전히 서구 자본주의는 서구 제국주의에 들러붙었습니다. 자본주의와 제국주의는 다르지 않았습니다.
아니, 서구 자본주의가 나타났을 때, 동인도 회사처럼, 이미 서구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했습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세계화 남반구를 수탈하지 않았다면, 19세기 서구에서 자본주의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식민지 수탈은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식민지 수탈이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20세기 초반, 여전히 서구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했습니다. 공산주의는 이것을 비판했습니다. 공산주의는 자본주의와 제국주의가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습니다. 공산주의와 달리, 사회주의는 식민지 수탈을 인정했습니다. 공산주의와 사회주의는 대립했습니다.
공산주의와 사회주의가 대립했기 때문에, 사회주의가 식민지 수탈을 인정했기 때문에, 사회주의는 자본주의에 들러붙었습니다. 사회주의가 자본주의에 들러붙었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제국주의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이건 사회주의가 제국주의에 들러붙었다는 뜻입니다. 사회주의는 제국주의에 들러붙었고 공산주의를 탄압했습니다. 그러는 동안, 식민지 수탈이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자본주의 국가들은 훨씬 많은 식민지들을 원했습니다. 훨씬 많은 식민지들을 수탈하기 위해 자본주의 국가들은 갈등했습니다. 이 갈등들은 1차 세계 대전으로 이어졌습니다. 이건 자본주의 전쟁입니다.
1차 세계 대전은 자본주의 전쟁입니다. 1차 세계 대전이 터졌기 때문에, 이 전쟁이 엄청난 비극이었기 때문에, 이건 2차 세계 대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본주의는 2차 세계 대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본주의와 2차 세계 대전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익 지식인들은 이 사실을 은폐합니다.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위해 우익 지식인들은 자본주의와 2차 세계 대전을 분리합니다. 우익 지식인들은 비단 2차 세계 대전만 아니라 1차 세계 대전 역시 왜곡합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심지어 우익 지식인들은 악랄한 제국주의조차 정당화합니다.
1차 세계 대전이 터지기 전에, 사회주의가 자본주의에 들러붙었고 공산주의를 탄압했던 것처럼, 이미 서구 제국주의는 지배적이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이미 우익 지식인들은 서구 제국주의를 정당화했습니다.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하기 위해 우익 지식인들은 서구를 높은 문명이라고 분류했고 식민지를 낮은 문명이라고 분류했습니다. 높은 문명에게는 낮은 문명을 수탈하기 위한 권리가 있습니다. 20세기 초반, 서구가 중국을 수탈했기 때문에, 심지어 중국조차 낮은 문명이었습니다. 심지어 중국조차 낮은 문명이었기 때문에, 열대 지역들은 훨씬 낮은 문명이었습니다.
자본주의를 위해 우익 지식인들은 높은 문명(서구), 낮은 문명(세계화 남반구)을 분류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특히, 서구 자본주의가 주도했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건 여전히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라는 뜻입니다. 아무리 중국 경제가 세계화 자본주의를 유지한다고 해도, 많은 남한 사람들은 중국 자본주의를 혐오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미국(서구)에서 중국으로, 자본주의 패권이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이 중국 자본주의를 혐오하는 것처럼, 서구(미국) 제국주의는 가장 지배적입니다.
20세기 동안, 막강한 권력을 위해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 수탈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세계화 남반구를 지원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식민지들을 지원했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와 소비에트 연방은 대립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소비에트 연방이 대립했기 때문에, 우익 지식인들이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했던 것처럼, 서구 제국주의는 소비에트 연방을 왜곡했습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소비에트 연방을 폐쇄적인 독재라고 착각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세뇌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소비에트 연방이 순수했다는 뜻이 아닙니다. 소비에트 연방에게는 여러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생태학 덕질은 인디언들을 자연이라고 왜곡하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마르크스-레닌주의조차 소비에트 연방이 순수했다고 주장하지 못할 겁니다. 분명히 소비에트 연방에게는 커다란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에게 커다란 문제들이 있었다고 해도, 소비에트 연방은 식민지들을 지원했습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미국 자본주의를 악랄한 수탈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비록 미국 자본주의가 라틴 아메리카를 짓밟는다고 해도, 서구 제국주의가 세뇌하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미국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어떤 남한 사람들은 라틴 아메리카를 조롱하기조차 합니다. 이 사례처럼, 서구 제국주의는 너무 심각합니다.
어떤 남한 사람들이 라틴 아메리카를 조롱하는 것처럼, 서구 제국주의(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서구 중심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서구 중심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문화·예술·허구들이 열대를 강조한다면, 이건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 덕질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그저께 게시글이 설명했던 것처럼, 울창한 밀림은 자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LV-1201 삼림(밀림)에서 프레데터가 개척 해병들을 사냥하는 것처럼, 울창한 밀림은 복합적인 자연, 수직적인 자연, 압도적인 자연입니다. 생태학 덕후들에게 밀림은 훨씬 특별한 자연일 수 있습니다.
모스라는 특별합니다. 유명한 거대 괴수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모스라는 어머니 자연에 가깝습니다. 모스라는 열대 밀림(인펀트)에 속합니다. <고지라: 괴수 행성> 3부작처럼, 비록 모스라가 인펀트보다 아마존에 속한다고 해도, 아마존 역시 열대 밀림입니다. 왜 모스라가 열대 밀림에 속하나요? 왜 이 어머니 자연이 열대 밀림에 속하나요? 열대 밀림이 복합적인 자연, 수직적인 자연, 압도적인 자연이기 때문에, 모스라는 인펀트, 아마존에 속하는지 모릅니다. 이 어머니 자연이 열대 밀림에 속하는 것처럼, 열대 밀림은 자연을 대표할 겁니다. 생태학 덕후들에게 밀림은 특별할 겁니다.
열대 밀림에서 인디언들, 부족민들은 살아갑니다. 생태학 덕후들에게 밀림이 특별한 자연이기 때문에, 밀림에서 인디언들, 부족민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생태학 덕후들에게 인디언들, 부족민들 역시 특별한 자연일 수 있습니다. 특히, 밀림이 변경이기 때문에, 인디언들, 부족민들은 문명이 되지 않습니다. 생태학 덕질에게는 이 위험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부장 편견들은 여자를 자연이라고 왜곡합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가부장 편견들을 비판합니다. 여자가 인간보다 자연이 되는 것처럼, 인디언, 부족민은 문명보다 자연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 덕후들은 서구 자본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고지라: 괴수 행성> 3부작에서 미아나, 마이나는 문명보다 자연일 수 있습니다. 이 해석은 위험합니다. 하지만 서구 중심주의는 이 위험한 해석을 부각할 겁니다. 미아나, 마이나는 전형적인 서구 백인이 아닙니다. 미아나, 마이나는 전형적인 열대 부족민입니다. 열대는 문명이 아닙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세계화 남반구를 수탈하는 것처럼, 열대는 식민지, 주변, 변경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서구 중심주의를 <킹덤 러쉬: 프론티어>에게 적용하는 것처럼, 서구 중심주의는 미아나, 마이나를 왜곡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아나, 마이나가 소녀(여자)이기 때문에, 이 왜곡은 훨씬 위험할 겁니다.
※ 사진 <A Cute Kid …> 출처: Maria Paula Med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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