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크아앙! 공룡>, <야수의 그림자>, 기원(본질적인 특성) 본문
[이 '아이들을 위한' 서적에게 고생물학은 기원(본질적인 특성)이 됩니다.]
"인간의 이성은 어떤 종류의 인식에 있어서는 특수한 운명을 지니고 있다. 곧 이성은 자신이 물리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대답할 수도 없는 문제로 괴로워하는 운명이다. 물리칠 수 없다는 것은, 그와 같은 문제가 이성 자신의 본성에 의해서 떠맡겨져 있기 때문이고, 대답할 수 없다는 것은, 그와 같은 문제가 인간의 이성 능력을 모조리 초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이성이 이런 곤경에 빠지는 것은 이성의 책임이 아니다. 이성은 원칙들에서 출발하고, 이 원칙들은 경험의 과정에서 반드시 사용되며…." 임마뉴엘 칸트는 <순수 이성 비판>을 썼습니다. 으아악…, 이건 너무 어려운 서적입니다.
아아…, 많은 독자들은 <순수 이성 비판>이 너무 어려운 서적이라고 느낄 겁니다. 적어도, 너무 어려운 서적으로서, <순수 이성 비판>은 아주 유명합니다. 많은 독자들이 느끼는 것처럼, <순수 이성 비판>은 어른들을 위한 진지한 서적입니다. 이건 아이들을 위한 간단한 서적, 가벼운 서적이 아닙니다. <순수 이성 비판>과 달리, <처음 만나는 크아앙! 공룡 스티커 북>은 아이들을 위한 간단한 서적, 가벼운 서적입니다. <처음 만나는 크아앙! 공룡 스티커 북>은 어른들을 위한 진지한 서적을 의도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순수 이성 비판>과 <크아앙! 공룡>은 비슷한 위상이 되지 않습니다.
<크아앙! 공룡>이 (아이들을 위한) 간단한 서적, 가벼운 서적이기 때문에, <순수 이성 비판>이 (어른들을 위한) 진지한 서적이기 때문에, 아마도 전자보다 후자는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는지 모릅니다. 아마도 어떤 독자들은 <크아앙! 공룡>보다 <순수 이성 비판>이 훨씬 중요한 서적이라고 판단하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이 판단하는 것처럼, <크아앙! 공룡>보다 <순수 이성 비판>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 것처럼, 후자보다 전자는 진지한 논의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순수 이성 비판>이 (어른들을 위한) '진지한' 서적이기 때문에, 이건 '진지한' 논의와 어울립니다. 많은 독자들은 동의할 겁니다.
많은 독자들은 <순수 이성 비판>과 '진지한' 논의가 어울린다고 동의할 겁니다. 이 '진지한' 서적과 달리, <크아앙! 공룡>이 (아이들을 위한) 간단한 서적, 가벼운 서적이기 때문에, 이건 진지한 논의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많은 독자들은 <크아앙! 공룡>과 진지한 논의가 어울린다고 동의하지 않을 겁니다. 이 독자들이 동의하지 않는 것처럼, 만약 진지한 논의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크아앙! 공룡>보다 <순수 이성 비판>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겁니다. 아무리 전자보다 후자가 진지한 서적이라고 해도, 1781년, 이 시대에서 고생물학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이 과학은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메갈로사우루스는 중생대 (비조류) 공룡입니다. 1676년, 이 공룡의 화석은 발견되었습니다. 아무리 17세기 사람들이 메갈로사우루스의 화석을 발견했다고 해도, 그들은 이 선사 생명체가 중생대 (비조류) 공룡이라고 분류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이 시대에서 고생물학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1824년, 고생물학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대에서, 훨씬 과학적인 관점에서, 고생물학은 메갈로사우루스를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수각류처럼, 이구아노돈은 다르지 않습니다.) 메갈로사우루스는 '19세기에서 고생물학이 진보하기 시작했다'라고 증명합니다. 1781년은 이 시대에 속하지 않습니다.
1781년, 임마누엘 칸트는 <순수 이성 비판>을 출판했습니다. 이 서적은 19세기에 속하지 않습니다. 임마누엘 칸트가 <순수 이성 비판>을 출판했을 때, 아직, 고생물학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1781년이 19세기보다 18세기에 속하는 것처럼, 이 시대에서 <순수 이성 비판>이 출판되었던 것처럼, 19세기에서 고생물학이 진보하는 것처럼, 메갈로사우루스와 <순수 이성 비판>을 연결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서적에게 고생물학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되지 않습니다. 비록 이 과학이 진보하지 않았다고 해도, 임마누엘 칸트는 <순수 이성 비판>, 이 어려운 서적, 진지한 서적을 출판했습니다.
아무리 <순수 이성 비판>이 어려운 서적, 진지한 서적이라고 해도, 고생물학 없이, 임마누엘 칸트는 이 서적을 출판했습니다. <순수 이성 비판>과 달리, 고생물학 없이, <크아앙! 공룡>을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서적에서 주된 주제는 중생대 공룡들입니다. 메갈로사우루스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이 생물종에 속합니다. 19세기에서 고생물학이 진보하기 전에, 이 쥐라기 골판 공룡을 인식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임마누엘 칸트가 (어른들을 위한) '진지한' 철학자라고 해도, <크아앙! 공룡>과 달리, <순수 이성 비판>은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순수 이성 비판>이 (어른들을 위한) '진지한' 서적이라고 해도, 이 서적은 중생대 공룡들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1781년, 아직, 고생물학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이후, 고생물학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학 덕분에,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공룡 서적들을 출판하기는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크아앙! 공룡>은 존재합니다. 이 서적에게 고생물학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기원, 생산 조건으로서, 고생물학에서 <크아앙! 공룡>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고생물학과 <크아앙! 공룡>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개인용 비행 로켓을 개발하나요?]
고생물학과 <크아앙! 공룡>이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이게 절대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기원, 생산 조건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기원 없이, 생산 조건 없이, 어떤 것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고생물학(기원, 생산 조건) 없이, <크아앙! 공룡>(어떤 것)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비단 이 서적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야수의 그림자 Shadow of the Beast>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전반적으로, 이 비디오 게임은 고전적인 판타지 풍경들을 보여줍니다. 고대, 중세처럼, 이 판타지는 과거에 가깝습니다. 전반적으로, <야수의 그림자>는 전(前)근대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이 관점에서 이 비디오 게임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한 위상이 되지 않습니다. 후자는 미래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강화복 해병들은 외계 괴물들을 물리칩니다. 만약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강화복들을 제작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우주 해병들은 강화복들을 착용합니다. 21세기 초반, 아직,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이 기술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거, 현재보다 미래를 전망한다는 뜻입니다. 비단 강화복들만 아니라 다른 기계들 역시 비슷합니다. 상급 인공 지능부터 대규모 우주 정거장까지, 생체 개조 수술부터 행성 고리 구조물까지, 만약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이 기계들을 개발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행성 고리 구조물은 (아주,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이 기계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거, 현재보다 미래를 전망한다는 뜻입니다. 이 세계와 달리, 고대, 중세처럼, 전반적으로, <야수의 그림자>는 과거, 전(前)근대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과거와 미래가 대립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야수의 그림자>는 비슷한 위상이 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야수의 그림자>에서 과거(전근대)는 100% 전부가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개인용 비행 로켓을 보여줍니다. 이 기계는 <야수의 그림자>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비단 개인용 비행 로켓만 아니라 광선총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광선총을 개발하나요?
21세기 초반, 아직, 광선총을 개발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총기는 표준적인 무기가 아닙니다. 현실과 달리, <야수의 그림자>에서 주인공은 개인용 비행 로켓을 착용하고 광선총으로 무장합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야수의 그림자>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야수의 그림자>는 사이언스 판타지가 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고전적인 분위기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결합합니다. 과거와 미래가 결합하기 때문에, <야수의 그림자>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적어도, 양쪽에게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만약 이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만약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야수의 그림자>를 출시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 해병들이 강화복들을 착용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주인공이 개인용 비행 로켓을 착용하고 광선총으로 무장하는 것처럼, <야수의 그림자>에게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기원, 생산 조건은 <야수의 그림자>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한 위상이라고 묶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이 범주(장르)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커다란 부분일 수 있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사이언스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이언스 판타지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야수의 그림자>가 사이언스 판타지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야수의 그림자>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야수의 그림자>가 비슷하다고 묶을 수 있습니다. 이건 양쪽이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로서, <야수의 그림자>는 마법, 저주를 배제하지 않습니다. 비단 첨단 기술들만 아니라 마법 역시 커다란 부분이기 때문에, <야수의 그림자>는 순수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로서, <야수의 그림자>는 100% 순수한 사이언스 픽션이 아닙니다. 마법, 저주 때문에, 아마도 사이언스 픽션은 <야수의 그림자>를 제외하는지 모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지 못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이 '판타지'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분명히, 사이언스 픽션에서 잭 밴스, 프랭크 허버트, 앤 맥카프리는 중요한 소설가들입니다. 적어도, 이 소설가들은 커다란 부분입니다. 만약 사이언스 판타지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잭 밴스, 프랭크 허버트, 앤 맥카프리가 중요한 소설가들이 되나요? 어떻게 그들이 커다란 부분이 되나요?
비단 잭 밴스, 프랭크 허버트, 앤 맥카프리만 아니라 차이나 미에빌, 제프 밴더미어, 노라 제미신 역시 비슷합니다. 이 소설가들은 사이언스 판타지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한다고 증명합니다. 적어도, 차이나 미에빌, 제프 밴더미어, 노라 제미신은 사이언스 픽션과 사이언스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가 된다고 증명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사이언스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사이언스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판타지로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야수의 그림자>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아하~, 기원, 생산 조건은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잭 밴스, 앤 맥카프리처럼, <야수의 그림자>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비슷합니다.]
현실에서 강화복 해병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해병들처럼, 현실에서 개인용 비행 로켓, 광선총을 개발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직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기술들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해병들이 강화복들을 착용한다고 묘사하지 못합니다. 이 세계처럼,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야수의 그림자>는 주인공이 개인용 비행 로켓을 착용하고 광선총으로 무장한다고 묘사하지 못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게 이 기술들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야수의 그림자>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기원으로서, 양쪽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위한 생산 조건이 되기 때문에, <야수의 그림자>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양쪽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비록 어떤 SF 덕후들이 <야수의 그림자>를 제외하기 원한다고 해도, 잭 밴스, 프랭크 허버트, 앤 맥카프리는 이 덕후들에게 반박하기 위한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비단 이 소설가들만 아니라 차이나 미에빌, 제프 밴더미어, 노라 제미신 역시 이 덕후들에게 반박하기 위한 사례가 됩니다. 만약 노라 제미신과 사이언스 픽션이 머나먼 관계라면, 어떻게 이 소설가가 휴고상들을 수상하나요? (우와~, 심지어 세 번이나!) 이 상은 양쪽이 연결된다고 증명합니다.
만약 노라 제미신과 사이언스 픽션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야수의 그림자>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야수의 그림자>와 사이언스 픽션이 연결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야수의 그림자>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여전히, 어떤 SF 덕후들은 양쪽을 떨어뜨리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이 덕후들이 <야수의 그림자>를 배제하기 원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와 향상된 기술들을 결합합니다. 현실에서 강화복 해병들이 외계 괴물들을 물리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강화복처럼, 이 세계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야수의 그림자>는 비슷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야수의 그림자>는 현실적인 허구가 아닙니다. 판타지로서, 현실과 <야수의 그림자>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야수의 그림자>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광선총처럼, 이 세계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와 향상된 기술들이 결합하지 않는다면, <야수의 그림자>를 출시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게임에게 이 결합은 기원, 생산 조건입니다.
<야수의 그림자>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다른 세계+향상된 기술들'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기원, 생산 조건으로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야수의 그림자>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비록 어떤 SF 덕후들이 양쪽을 떨어뜨리기 원한다고 해도, 이 덕후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다른 세계+향상된 기술들'이 기원, 생산 조건이 되지 않는다고 부정하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이 덕후들은 <야수의 그림자>에게 '다른 세계+향상된 기술들'이 기원, 생산 조건이 되지 않는다고 부정하지 못합니다. 그들이 부정하지 못하는 것처럼, 아~, 이 결합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묶을 수 있습니다.
<야수의 그림자>는 기원, 생산 조건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증명합니다. (잭 밴스부터 앤 맥카프리까지, 차이나 미에빌부터 노라 제미신까지, 이 소설가들은 기원, 생산 조건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증명합니다.) <크아앙! 공룡>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서적은 스테고사우루스를 보여줍니다. 고생물학이 진보하기 전에, 이 골판 공룡을 인식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크아앙! 공룡>에게 이 과학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서적과 달리, 고생물학 없이, <순수 이성 비판>을 출판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서적에게 이 과학이 생산 조건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양쪽을 떨어뜨리기는 쉬울 겁니다.
아무리 <순수 이성 비판>이 어른들을 위한 '진지한' 서적이라고 해도, 이 서적과 고생물학을 떨어뜨리기는 쉬울 겁니다. 이게 어렵지 않은 것처럼, <순수 이성 비판>은 고생물학을 논의하기 위한 서적이 되지 못합니다. 이 서적과 달리, 비록 <크아앙! 공룡>이 아이들을 위한 '유치한' 서적이라고 해도, <순수 이성 비판>보다 이 '유치한' 서적에게 고생물학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1781년, <크아앙! 공룡>을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시대에서 스테고사우루스를 묘사하기 위한 서적을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기원으로서, 고생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기원, 생산 조건으로서, <순수 이성 비판>보다 <크아앙! 공룡>과 고생물학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록 <크아앙! 공룡>이 아이들을 위한 '유치한' 서적이라고 해도, 고생물학에서 <순수 이성 비판>보다 이 '유치한' 서적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오~, 전자보다 후자는 고생물학을 논의하기 위한 서적이 됩니다. 비록 <크아앙! 공룡>이 진지하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고생물학에서 이 서적은 비롯합니다. 다른 세계+향상된 기술들에서 <야수의 그림자>가 비롯하는 것처럼, <크아앙! 공룡>과 고생물학은 연결됩니다. 유치한 서적과 상관없이, 진지한 서적과 상관없이.
[이 생명체들처럼, 자연 생태계에서 스테고사우루스는 살아갑니다.]
이 사진은 여러 물고기들을 보여줍니다. 자연 생태계(해양 생태계)에서 이 물고기들은 살아갑니다. 만약 이 체계가 순환하지 않는다면, 이 생명체들은 사라질 겁니다. 자연 생태계(해양 생태계)가 순환하기 때문에, 이 물고기들은 살아갑니다. 후자에게 전자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적어도, 이 물고기들에게 자연 생태계는 본질적인 특성이 됩니다. 생산 조건과 본질적인 특성은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향상된 기술들 없이, <야수의 그림자>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사이언스 판타지)에게 이 결합은 비단 생산 조건만 아니라 본질적인 특성이기도 합니다.
생산 조건과 본질적인 특성이 비슷한 위상이 되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와 이 물고기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단 이 해양 생명체들만 아니라 스테고사우루스 역시 똑같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이 골판 공룡은 살아갑니다. 만약 이 체계가 순환하지 않는다면, 이 골판 공룡은 사라질 겁니다.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기 때문에, 스테고사우루스는 살아갑니다. 후자에게 전자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적어도, 이 골판 공룡에게 자연 생태계는 본질적인 특성이 됩니다. 생산 조건과 본질적인 특성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이 물고기들처럼, 자연 생태계와 스테고사우루스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물고기들에게 자연 생태계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특성으로서, 스테고사우루스와 이 물고기들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야수의 그림자>가 가까운 관계가 되는 것처럼, 스테고사우루스와 이 물고기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는 양쪽을 묶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아무리 이 체계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입니다.
대규모 산업들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는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은 이 산업들을 소유합니다. 이 산업들이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전자보다 후자 문제입니다.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하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에게는 무거운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비록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이 지구 가열화라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사람들을 편듭니다. 이 경제에게 훨씬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대규모 산업들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이 이 산업들을 소유하기 때문에, 비록 자연 생태계가 커다란 위기에 빠진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사람들을 편듭니다. 어휴~, 이 경제는 너무 악랄합니다. 스테고사우루스가 자연 생태계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크아앙! 공룡>이 이 골판 공룡을 보여주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이 서적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와 달리, 탈성장 사회는 지속 가능한 경제를 고민합니다. 이 고민은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위한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열쇠처럼, 탈성장 사회와 <크아앙! 공룡>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 사진 <… in a Coral reef> 출처: Alex Mesel,
http://www.pexels.com/video/underwater-footage-of-tropical-fish-in-a-coral-re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