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코이>, 그 자체보다 '배후'를 들여다보기 본문

사회주의/형이상학 비판

<코이>, 그 자체보다 '배후'를 들여다보기

OneTiger 2020. 3. 3. 20:01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환경 아포칼립스 게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배후' 비판은 중요합니다.]



프리다 칼로는 훌륭한 화가입니다. 많은 미술 평론가들은 프리다 칼로가 훌륭하다고 인정합니다. 하지만 만약 엉터리 사기꾼이 오직 가짜 엉터리 물감들만으로 그림을 그리라고 요구한다면, 프리다 칼로가 오직 가짜 엉터리 물감들만으로 그림을 그려야 한다면, 프리다 칼로는 그림을 제대로 그리지 못할 겁니다. 프리다 칼로는 엉뚱한 그림을 그릴 겁니다. 만약 엉터리 사기꾼이 프리다 칼로에게 눈가리개를 씌운다면, 프리다 칼로는 앞을 볼 수 없을 테고, 아무리 프리다 칼로가 뛰어난 화가라고 해도, 프리다 칼로는 그림을 제대로 그리지 못할 겁니다. 엉터리 사기꾼은 그리기를 방해합니다.


비록 프리다 칼로가 그림을 제대로 그리지 못했다고 해도, 이건 프리다 칼로 잘못이 아닙니다. 엉터리 사기꾼이 이상한 물감들을 주고 눈가리개를 씌웠기 때문에, 프리다 칼로는 엉터리 그림을 그려야 했습니다. 여기에서 문제는 프리다 칼로보다 엉터리 사기꾼입니다. 만약 엉터리 사기꾼이 가짜 물감들을 주지 않았고 눈가리개를 씌우지 않았다면, 프리다 칼로는 그림을 제대로 그렸을 겁니다. 여기에서 사람들은 프리다 칼로보다 엉터리 사기꾼이 문제라고 지적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프리다 칼로가 문제라고 지적할 겁니다. 프리다 칼로가 엉터리 그림을 그렸기 때문입니다.



프리다 칼로는 엉터리 그림을 직접 그렸습니다. 다른 누군가가 아니라 프리다 칼로는 엉터리 그림을 직접 그렸습니다. 아무리 엉터리 사기꾼이 가짜 물감들을 줬고 눈가리개를 씌웠다고 해도, 엉터리 사기꾼은 그림을 직접 그리지 않았습니다. 엉터리 그림을 그린 장본인은 다른 누구보다 프리다 칼로입니다. 프리다 칼로가 엉터리 그림을 직접 그렸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프리다 칼로를 비난할 겁니다. 엉터리 그림 '배후'에는 프리다 칼로보다 가짜 물감들, 눈가리개, 무엇보다 엉터리 사기꾼이 있으나, 프리다 칼로가 엉터리 그림을 자신의 손으로 직접 그렸기 때문에, 이건 프리다 잘못입니다.


엉터리 그림 '배후'에는 프리다 칼로보다 가짜 물감들, 눈가리개, 무엇보다 사기꾼이 있으나, 엉터리 사기꾼이 그림을 자신의 손으로 직접 그리지 않았기 때문에, 엉터리 그림은 프리다 칼로 잘못이 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프리다 칼로를 비난할 겁니다. 아무리 어떤 현상에서 '배후'가 존재하고, '배후'가 현상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배후'를 지적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 자체로서 뭔가가 존재한다고 착각합니다. 그들에게 '배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어떤 현상은 존재합니다. 엉터리 그림에게 가짜 물감들과 눈가리개와 사기꾼은 '배후'입니다.



아무리 프리다 칼로가 엉터리 그림을 직접 그렸다고 해도, 엉터리 그림에게 프리다 칼로보다 '배후'로서 가짜 물감들과 눈가리개와 엉터리 사기꾼은 훨씬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그 자체로서 엉터리 그림이 존재하고, 프리다 칼로가 이것을 그렸고, '배후'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가짜 물감들과 눈가리개와 엉터리 사기꾼보다 프리다 칼로를 비난할 겁니다. 아무리 엉터리 사기꾼이 눈가리개를 씌웠고, 프리다 칼로가 앞을 볼 수 없었다고 해도, 이게 무슨 상관인가요? 아무리 프리다 칼로가 오직 이상한 가짜 물감들만 사용해야 했다고 해도, 이게 중요한 사실인가요?


엉터리 그림을 그린 장본인은 프리다 칼로입니다. 가짜 물감들과 눈가리개와 엉터리 사기꾼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엉터리 그림이 존재하고, 다른 누구보다 프리다 칼로가 엉터리 그림을 직접 그렸기 때문에, 이건 프리다 칼로 잘못입니다. 프리다 칼로는 엉터리 그림을 그렸습니다. 엉터리 그림 '배후'에서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은 프리다 칼로가 엉터리라고 비난하고, 프리다 칼로 명성은 추락할 겁니다. 다행히 다른 많은 사람들은 가짜 물감들과 눈가리개와 엉터리 사기꾼이 진짜 문제라고 지적할지 모릅니다. 엉터리 그림은 쉽고 간단한 사례입니다.



엉터리 그림이 쉽고 간단한 사례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누가 정말 잘못했는지 쉽게 판별할 수 있습니다. 엉터리 그림 사례를 판별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런 사례가 훨씬 거시적으로 확장한다면, 누가 정말 잘못했는지 판별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최근에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국내 상황은 너무 어지럽습니다. 사회는 혼란에 빠졌고, 다들 난리법석을 일으킵니다. 코로나 19 사태는 국내 상황을 위기에 빠뜨렸습니다. 아무도 사회가 제대로 굴러간다고 느끼지 못할 겁니다.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사회는 제대로 굴러가지 않습니다. 사회 혼란 '배후'는 코로나 19 사태입니다.


그 자체로서 사회 혼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어린이집들, 유치원들, 초등학교들은 문을 닫지 않습니다. 코로나 19 사태가 나타났기 때문에, 사회는 혼란에 빠지고, 어린이집들, 유치원들, 초등학교들은 문을 닫습니다. 만약 코로나 19 사태가 끝난다면, 사회는 안정을 되찾을 테고, 어린이집들, 유치원들, 초등학교들은 문을 열 겁니다. 만약 1~2주 이후, 방역/치료 조치가 가시적인 효과를 거둔다면, 어린이집들, 유치원들, 초등학교들은 문을 열기 원할지 모릅니다. 그 자체로서 어린이집들, 유치원들, 초등학교들은 문제가 아닙니다.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유치원들은 문을 닫습니다.



아무리 유치원들이 문을 닫는다고 해도, 남한 사람들은 그 자체로서 유치원들이 문제라고 지적하지 않을 겁니다.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유치원들이 문을 닫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유치원들보다 코로나 19 사태가 문제라고 지적할 겁니다. 어린이집들, 유치원들, 초등학교들은 문을 닫고, 이런 상황에서 돌봄 노동은 커다란 문제에 부딪힙니다. 만약 직장인들이 유급 육아 휴직들을 얼마든지 신청할 수 있다면, 돌봄 노동 문제는 돌파구를 찾을지 모릅니다. 코로나 19 사태에는 적극적인 유급 육아 휴직들이 필요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은 돌봄 노동 사회화, 공공 육아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한 정부가 적극적인 유급 육아 휴직들을 언급하나요? 남한 정부가 영리 기업들이 적극적인 유급 육아 휴직들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떠드나요? 아니, 남한 정부는 이것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린이집들, 유치원들, 초등학교들이 문을 닫는다고 해도, 아무리 돌봄 노동이 문제에 부딪힌다고 해도, 남한 정부는 적극적인 유급 육아 휴직들, 국가적인 공공 육아를 언급하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영리 기업에게 유급 육아 휴직들이 불리하기 때문입니다. 영리 기업들에게 가장 커다란 목표는 이윤 창출(이윤 극대화)이나, 유급 육아 휴직들은 이윤 창출, 이윤 극대화를 방해합니다.



만약 영리 기업들이 적극적인 유급 육아 휴직들을 받아들인다면, 자본가 계급은 잉여 노동 시간을 최대한 착취하지 못할 겁니다. 비록 자본가 계급이 잉여 노동 시간을 최대한 착취하지 못한다고 해도, 오히려 자본가 계급은 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자본가 계급에게 이건 너무 불리합니다. 그래서 남한 정부는 시장 경제를 추구하고 돌봄 노동 문제를 외면합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와 국가적인 공공 육아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남한 정부는 육아 문제보다 시장 경제를 선택합니다. 남한 정부에게 고작 육아 문제 따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남한 정부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편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서 성 차별은 절대 사라지지 않습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선량해진다고 해도, 자본주의 작동 원리 때문에, 돌봄 노동 사회화는 나타나지 못하고, 성 차별은 절대 사라지지 않습니다. 돌봄 노동들은 문제에 부딪히고, 돌봄 노동 문제에게 '배후'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입니다. 엉터리 그림 '배후'가 프리다 칼로보다 엉터리 사기꾼인 것처럼, 돌봄 노동 문제에게 '배후'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입니다. 하지만 많은 남한 사람들은 그 자체로서 돌봄 노동 문제가 존재한다고 느낄 겁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배후', 비열하고 추잡한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따지지 않을 겁니다.



남한 정부가 돌봄 노동들보다 자본주의를 편들기 때문에, 남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가 옳다고 세뇌합니다. 학교 경제학 교과서들은 자본주의가 옳다고 세뇌하고, 학생들은 세뇌를 받아들입니다. 어린 학생들이 자본주의가 옳다고 착각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성인이 된 이후, 성인들은 자본주의가 옳다고 계속 착각하고, 그들은 그 자체로서 돌봄 노동 문제가 존재한다고 착각합니다. 아무리 돌봄 노동들이 문제에 부딪힌다고 해도, 남한 사람들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지적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돌봄 노동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배후'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위대하고 훌륭한 자칭 페미니스트들조차 '배후'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수구 꼴통 할배들이 자본주의를 지적하지 않는 것처럼, 자칭 페미니스트들은 자본주의를 지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구 꼴통 할배들과 자칭 페미니스트들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 모두 돌봄 노동 문제를 외면하고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수구 꼴통 앞잡이들이 페미니스트를 자청하고, 이런 자칭 페미니즘이 남한 사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돌봄 노동 문제는 돌파구를 찾지 못합니다. 여기에서 '배후'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입니다. 돌봄 노동 사회화를 위해 남한 사람들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끝장내야 합니다.



코로나 19 사태는 사회 분위기를 위기에 빠뜨리나, 어떤 관점에서 코로나 19 사태는 대단한 위기가 아닌지 모릅니다. 적어도 코로나 19 사태는 제국주의 침략이 아닙니다. 코로나 19 사태는 사회 기반 시설들을 파괴하지 않고 대량 살상을 저지르지 않습니다. 반면, 제국주의 침략은 사회 기반 시설들을 직접 파괴하고 대량 살상을 직접 저지릅니다. 제국주의 침략에게 감히 코로나 19 사태는 까불지 못할 겁니다. 만약 제국주의 침략이 어떤 사회를 공격한다면, 이 사회는 너무 심각한 혼란에 빠질 겁니다. 1차 세계 대전 때문에, 러시아 소비에트 정부는 너무 심각한 혼란에 빠져야 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보다 1차 세계 대전은 훨씬 심각한 위기이고, 러시아 소비에트 정부는 심각한 혼란에 빠져야 했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이 사회 기반 시설들을 직접 파괴했고 대량 살상을 직접 저질렀기 때문에, 러시아 소비에트 정부는 사회주의 정책들을 안정적으로 펼치지 못했습니다. 사실 볼셰비키는 상당히 혼란스러운 노선을 걸었습니다. 심지어 볼셰비키는 무엇이 시급한 문제인지조차 제대로 판별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1차 세계 대전 이후, 자본주의 유럽에서 파쇼주의는 세력을 급격하게 확장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이것을 경계했고, 소비에트 연방은 폐쇄적으로 움츠러들었습니다.



러시아 사회주의에게 차르 통치, 1차 세계 대전, 2차 세계 대전은 연이어 문제가 되었습니다. 안정적인 상황에서 러시아 사회주의는 뭔가를 시도하지 못했습니다. 급박한 위기 속에서 러시아 사회주의는 움츠러들었고 타락했습니다. 이게 러시아 사회주의 잘못인가요? 아니, 여기에서 '배후'는 제국주의 침략입니다. 만약 안정적이고 풍요롭고 평온한 상황에서 러시아 사회주의가 새로운 사회를 건설했다면, 러시아 사회주의는 커다란 성과를 거두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제국주의 침략은 이것을 방해했고, 결국 러시아 사회주의는 움츠러들고 타락해야 했습니다. 이건 사회주의 잘못이 아닙니다.


아무리 러시아 사회주의가 움츠러들었고 타락했다고 해도, 이건 사회주의 잘못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근본적인 문제는 제국주의 침략입니다. 분명히 볼셰비키에게는 치명적인 한계들이 있었고, 코민테른 고위층은 욕설들을 바가지로 퍼먹어야 합니다. 사회주의자들은 코민테른 고위층이 절대적으로 옳았다고 옹호하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만약 코민테른 고위층이 욕설들을 바가지로 퍼먹어야 한다면, 서구 제국주의는 욕설들을 유조선으로 퍼먹어야 합니다. 코민테른 고위층 문제는 바가지이고, 서구 제국주의 문제는 유조선입니다. 러시아 사회주의는 제국주의 침략을 저지르지 않았습니다.



러시아 사회주의는 제국주의 침략을 저지르지 않았으나, 많은 사람들은 볼셰비키를 비난합니다. 제국주의 침략은 러시아 사회주의를 짓밟았고 고립시켰으나, 오히려 많은 사람들은 볼셰비키를 비난합니다. 아무리 블라디미르 레닌, 로자 룩셈부르크, 레프 트로츠키, 알렉산드라 콜론타이, 이오시프 스탈린이 퓨우우우우우전 합췌~한다고 해도, 러시아 차르 통치, 1차 세계 대전, 2차 세계 대전 속에서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세계적인 제국주의 혼란 속에서 사회주의 세력이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이렇게 러시아 사회주의는 전쟁 범죄자가 아니나, 러시아 사회주의는 비난을 받습니다.


아무리 프리다 칼로가 엉터리 그림을 직접 그렸다고 해도, 이건 프리다 칼로 잘못이 아닙니다. 엉터리 그림 '배후'는 사기꾼입니다. 프리다 칼로가 문제가 아닌 것처럼, 아무리 러시아 사회주의가 삽질들을 반복했다고 해도, 이건 사회주의 잘못이 아닙니다. 삽질들 '배후'는 제국주의 침략입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비롯했습니다. 서구 자본주의는 서구 제국주의로 확장했고 1차 세계 대전을 일으켰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은 러시아 사회주의를 압박했으나, 많은 사람들은 전쟁 범죄자 서구 자본주의보다 전쟁 피해자 러시아 사회주의를 맹렬하게, 너무 맹렬하게 비난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옳다고 착각합니다. 자본주의 지역은 1차 세계 대전과 2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으나, 많은 사람들은 자본주의가 문제라고 지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들은 인류의 야만성, 악의 평범성을 떠듭니다. 이건 너무 웃긴 꼴불견입니다. 사회주의가 뭔가를 잘못했을 때, 사람들은 사회주의가 잘못했다고 비난합니다. 반면, (서구) 자본주의가 뭔가를 잘못했을 때, 사람들은 (서구) 자본주의보다 인류가 잘못했다고 비난합니다. 자본주의는 절대 잘못하지 않았습니다. 자본주의 잘못은 인류에게 넘어갑니다. 자본주의를 용서하기 위해 사람들은 인류가 잘못했다고 비난합니다.


억압적인 세뇌 속에서 남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것처럼, 억압적인 세뇌 속에서 사람들은 서구 제국주의 침략을 떠받듭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그 자체로서 돌봄 노동 문제가 존재한다고 세뇌하는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은 그 자체로서 러시아 사회주의가 나쁘다고 세뇌합니다. 여기에서 생태학 SF 역시 자유롭지 못합니다. 생태학 SF가 대대적인 환경 오염을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뉴욕 2140> 같은 SF 소설, <고지라: 괴수 행성> 같은 애니메이션, <코이> 같은 인디 비디오 게임은 생태학 SF 울타리에 속하고, 대대적인 환경 오염은 핵심 주제입니다. 이런 사이언스 픽션들은 환경 아포칼립스에 속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런 장면과 탐욕스러운 인류를 연결할지 모르나, 이건 너무 심각한 착각입니다.]



소설 <뉴욕 2140>과 애니메이션 <고지라: 괴수 행성>과 인디 게임 <코이>는 너무 다릅니다. 내용과 형식 측면에서 세 소설, 애니메이션, 인디 비디오 게임은 너무 다릅니다. 하지만 <뉴욕 2140>과 <괴수 행성>과 <코이>는 모두 환경 아포칼립스에 속합니다. 세 소설, 애니메이션, 인디 게임은 산업 개발이 자연 환경을 대대적으로 파괴하고 지구 환경이 바뀐다고 경고합니다. 환경 아포칼립스로서 <뉴욕 2140>과 <괴수 행성>과 <코이>는 비슷한 범주가 됩니다. 생태학 SF 울타리에서 비단 <뉴욕 2140>과 <괴수 행성>과 <코이>만 아니라 여러 환경 아포칼립스들은 비슷한 범주가 됩니다.


환경 아포칼립스에서 대대적인 환경 오염, 지구 환경 변화가 핵심 주제이기 때문에, 만약 SF 팬들이 환경 아포칼립스를 인상적으로 바라본다면, SF 팬들은 기후 변화를 고민할 겁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자체로서 엉터리 그림과 돌봄 노동 문제와 타락한 러시아 사회주의가 존재한다고 간주하는 것처럼, 많은 SF 팬들은 '배후'를 고려하지 않을 겁니다. 그 자체로서 엉터리 그림과 돌봄 노동 문제와 타락한 러시아 사회주의가 존재하는 것처럼, 많은 SF 팬들은 그 자체로서 행성급 환경 오염이 존재한다고 생각할 겁니다. 그래서 그들은 탐욕스러운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비난할 겁니다.



하지만 SF 팬들은 환경 오염 '배후'를 들여다봐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중국 대기 오염을 비난하나, 정말 중국이 대기 오염 국가인가요? 세계화 자본주의 없이, 중국 경제가 존재할 수 있나요?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중국 경제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나요? 아니, 19세기 서구 산업 자본주의가 매연들과 온실 가스들을 열심히 내뿜는 동안, 19세기 중국은 산업 문명에 들어서지 못했습니다. 서구 자본주의는 세계화 자본주의로 확장했고, 세계화 자본주의 속에서 중국 경제는 존재합니다. 남한 시민들은 중국 대기 오염을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남한 시민들은 중국 대기 오염에게 큰절해야 합니다.


남한 정부가 세계화 자본주의에 편승하고, 세계화 자본주의 속에서 중국 대기 오염이 존재하기 때문에, 남한 정부는 중국 대기 오염에게 큰절을 올려야 합니다. 기후 변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19세기 서구 산업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일으키기 시작했고, 세계화 자본주의 속에서 기후 변화는 존재합니다. 영리 기업들에게 이윤 창출, 이윤 극대화가 가장 커다란 목표이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환경 운동을 가로막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떠받들고 자본주의보다 탐욕스러운 인류가 문제라고 비난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SF 팬들 역시 자본주의보다 인류가 문제라고 말할 겁니다.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중국 경제는 주춤거리고, 대기 오염 상황은 아주 좋아졌습니다. 이런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대기 오염은 단기적인 문제입니다. 대기 오염을 수습하기는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반면, 기후 변화와 온실 가스는 단기적인 문제가 아닙니다. 대기권 온실 가스를 되돌리기는 불가능에 거의 가깝습니다.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하드 SF 작가들에게 조언을 구해야 할지 모릅니다. 이렇게 기후 변화는 심각한 문제이나, 자랑스러운 헬조선 사람들은 행성급 기후 변화보다 '중국' 대기 오염을 비난합니다. 자랑스러운 헬조선이 세계화 자본주의에 편승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코로나 19 사태가 시급하다고 말하나, 솔직히 코로나 19 사태는 새로운 사건이 아닙니다. 기후 변화는 전염병 전파를 자극할지 모릅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자유 무역들은 생태계들을 교란했고, 여러 생태학자들은 이것을 경고했습니다. 앤드류 니키포룩이 쓴 <대혼란>은 얼마나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생태계들을 교란하고 전염병을 자극하는지 보여줍니다. 코로나 19 사태는 '예견된' 대혼란이고, 앞으로 또 다른 대혼란들은 나타날지 모릅니다. 이런 대혼란들을 막기 위해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제대로 지적하나요?



본문에서 둘째 <코이> 스크린샷이 자본주의보다 인간을 비난하는 것처럼, 사실 환경 아포칼립스들 역시 자본주의를 제대로 지적하지 않습니다. 환경 아포칼립스들 역시 인류가 문제라고 헛소리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에서 환경 아포칼립스들은 자유롭지 못합니다. SF 팬들은 그 자체로서 환경 아포칼립스들이 존재한다고 간주하기보다 환경 아포칼립스들 너머를 바라봐야 합니다. 특히, 21세기 초반에서 기후 변화가 가장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환경 아포칼립스들과 '배후 비판'에는 훨씬 특별한 의미가 있을 겁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