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중세 판타지 성직자와 아주 오래된 짬밥 본문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는 고대 유적으로 들어갑니다. 고대 유적은 복잡하고 위험하고 비좁은 던전입니다. 모험가 일행은 아슬아슬한 다리를 건너고, 치명적인 함정을 해제하고, 부서진 벽을 기어올라갑니다. 아앗, 그때 요란한 소리들은 모험가 일행을 둘러싸고 던전 내부를 울립니다. 사방에서 고대 좀비들은 몰려오고 네 모험가들을 둘러쌉니다. 좀비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은 좀비들이 모험가들을 둘러쌌기 때문에, 이건 중과부적, 사면초가입니다. 하지만 모험가 일행은 당황하지 않습니다. 성직자는 신성한 광휘를 내뿜습니다.
신성한 광휘는 좀비들을 몰아냅니다. 어떤 좀비들은 소멸합니다. 어떤 좀비들은 도망칩니다. 좀비들이 흩어지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퇴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는 좁은 골목으로 도망칩니다. 좁은 골목에서 많은 숫자는 장점이 되지 않습니다. 좀비들이 인해 전술을 구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사는 좀비들을 수월하게 방어할 수 있고, 마법사는 번개를 날리고 좀비들을 지질 수 있습니다. 성직자 역시 성스러운 불꽃을 내리치고 좀비들을 불태웁니다. 이렇게 모험가 일행은 좀비들을 물리칩니다. 이 상황은 전형적인 던전 탐험입니다.
성직자가 신성한 광휘를 내뿜고 좀비들을 몰아내는 것처럼, 전형적인 던전 탐험에서 성직자는 기본적인 설정입니다. 그저께 3월 8일 게시글이 설명했던 것처럼, 많은 던전 탐험 게임들은 성직자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 타워 오브 둠>에서 네 모험가들 중에는 성직자가 있습니다. <소드 코스트 레전드>와 <솔라스타>는 전사, 도적, 마법사와 함께 성직자가 기본 핵심 클래스라고 말합니다. <다키스트 던전>은 전형적인 중세 판타지가 아니나, 이 던전 탐험 게임에서도 판금 갑옷을 입은 성녀는 가장 기본적인 치유사입니다.
비단 던전 탐험 게임만 아니라 전략 게임에서도 성직자는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워크래프트>에서 인간 진영은 성직자를 포함합니다. 다른 지역들과 달리, 인간 진영이 던전을 탐험하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는 유닛들을 훈련시키지 못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유닛들을 훈련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병력을 아껴야 합니다. 성직자가 부상을 치유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성직자들을 적극적으로 운영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병력을 잃지 않을 겁니다. <워크래프트 2>는 성직자를 포함하지 않으나, 성기사는 치유사 역할을 맡습니다.
<워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 2>에서 성직자와 성기사는 비슷한 치유사입니다. 양쪽 모두 신성을 휘두르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한 치유사가 됩니다. 이건 성직자와 성기사가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후방에서 성직자는 치유 주문을 외웁니다. 성직자는 판금 갑옷을 입지 않고, 둔기를 휘두르지 않고, 전방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반면, 성기사는 판금 갑옷을 입고, 전투 망치를 휘두르고, 전방으로 돌진합니다. 분명히 성직자와 성기사는 커다란 차이들을 드러냅니다. 하지만 양쪽은 똑같은 신성한 치유사입니다. 이 관점에서 성직자와 성기사는 비슷한 역할입니다.
비단 <워크래프트 2>만 아니라 다른 중세 유럽 판타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록 성직자가 직접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도, 성기사가 성직자를 대신하는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신성 주문 시전자(디바인 스펠 캐스터)는 거의 필수적입니다. 비록 던전 탐험 게임이 성직자를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성기사, 사제, 수도사, 다른 클래스들은 신성 주문 시전자가 되고 성직자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동아시아 설정을 포함한다면, 심지어 승려조차 성직자를 대신할 겁니다. 이렇게 중세 판타지에서 신성 주문 시전자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중세 유럽 판타지가 신성 주문 시전자를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 <토치라이트>는 성직자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세 클래스들을 보여주나, 세 클래스들은 전사, 궁수, 마법사입니다. 성직자는 여기에 끼어들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 역시 세 클래스들(전사, 도적, 마법사)이 기본 핵심 클래스라고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기술들과 주문들을 조합하고 성직자를 만들 수 있으나, <스카이림>에서 성직자는 기본 핵심 클래스가 아닙니다. 이렇게 어떤 중세 유럽 판타지들은 성직자를 생략합니다.
하지만 비록 어떤 중세 유럽 판타지들에서 성직자가 기본 클래스가 아니라고 해도, 소규모 던전 탐험부터 웅장한 공성 전투까지, 고전적인 테이블 게임부터 최신 온라인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중세 유럽 판타지들은 성직자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이 성직자를 빠뜨리지 않고, 성직자가 신을 숭배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에서 종교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종교는 필수적인 장르 규칙이 아니나, 종교 없이,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판타지 작가들과 판타지 팬들이 종교를 싫어한다고 해도, 종교는 아주 중요한 전형입니다.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종교를 싫어하거나 종교를 믿지 않는다고 해도, 던전 탐험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종교와 만납니다.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종교를 싫어하거나 종교를 믿지 않는다고 해도, <타워 오브 둠>과 <솔라스타>와 <소드 코스트 레전드>와 <다키스트 던전>과 다른 여러 중세 유럽 판타지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종교들과 만납니다. 성직자가 치유사이고, 모험가 일행에게 치유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종교를 싫어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성직자를 만납니다.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성직자를 직접 연기할지 모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성직자를 직접 연기한다면,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종교를 싫어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신의 이름을 말하고 기도할 겁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종교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 역시 종교를 버리지 못합니다. 중세 판타지 속의 종교가 가상의 종교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가상의 종교에게 상관하지 않을 수 있으나, 게임 플레이어 의도와 상관없이,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종교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왜 중세 판타지에서 종교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나요? 왜 많은 중세 판타지들이 종교를 중시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는 중세 유럽을 모방합니다. 중세 유럽에서 종교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중세 유럽에서 종교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에, 중세 유럽 판타지 역시 종교를 중시합니다. 비단 유럽만 아니라 다른 지역들에서도 종교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남아메리카부터 동아시아까지, 인류 사회가 근대화하기 전에, 고대부터 초기 근대까지, 종교는 필수적이었습니다. 고대부터 초기 근대까지, 종교가 필수적이었기 때문에, 종교는 인류 문화에 깊게 스몄습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는 성직자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첨단 과학이 놀랍다고 감탄합니다. 네, 맞습니다. 첨단 과학은 아주 놀랍습니다. 첨단 과학은 인류 문명과 자연 생태계와 행성 환경을 엄청나게 바꿉니다. 어쩌면 몇 백 년 이후, 우주 개척자들은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하고 새로운 자연 생태계를 조성할지 모릅니다. 어쩌면 몇 백 년 이후, 대규모 우주 정거장에서 사람들은 영구적으로 살아갈지 모릅니다. 어쩌면 몇 백 년 이후, 비행 자동차들은 일상이 되거나, 상급 인공 지능들은 대부분 노동들을 담당하거나, 사람들은 성별을 자유롭게 바꿀지 모릅니다. 남자가 여자가 되는 것처럼, 과학은 놀랍습니다.
놀라운 첨단 과학은 아주 많은 것들을 바꿉니다. 첨단 과학이 아주 많은 것들을 바꾸기 때문에, 시대 변화에 적응하기는 너무 어려운지 모릅니다. "세상은 너무 빠르게 바뀌는 중이야. 나는 이 변화를 따라가지 못해." 이렇게 어떤 사람들은 시대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시대 변화를 싫어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향수를 느끼고 과거를 추억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사람들이 과거를 추억한다고 해도, 첨단 과학은 인류 문명과 자연 생태계와 행성 환경을 엄청나게 바꿉니다. 비록 사람들이 시대 변화를 싫어한다고 해도, 시대 변화는 나타납니다.
첨단 과학은 진보로 이어지고, 진보는 시대를 크게 바꿉니다. 시대가 너무 크게 바뀌는 것처럼, 첨단 과학은 놀랍습니다. 만약 외계 행성에서 탐사 로봇이 외계 생명체를 찾는다면, 이건 인류 사고 방식을 영원히 바꿀 겁니다. 인류 역사에서 외계 생명체 발견은 가장 시끌벅적한 소동이 될지 모릅니다. 만약 탐사 로봇이 외계 생명체를 찾는다면, 모든 언론 매체는 이 소식을 요란하게 떠들 겁니다. 첨단 과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외계 탐사 로봇을 만들고, 외계 탐사 로봇은 외계 생명체를 찾습니다. 첨단 과학 덕분에, 가장 시끌벅적한 소동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첨단 과학이 인류 역사에서 가장 시끌벅적한 소동으로 이어질지 모르는 것처럼, 첨단 과학은 아주 놀랍습니다. 첨단 과학이 놀랍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첨단 과학을 예찬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첨단 과학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종교를 비웃습니다. 그들은 과학이 대단하고 종교가 초라하다고 말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종교를 비웃기는 쉽습니다. 종교를 비웃기는 너무 쉽습니다. 반면, 과학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과학을 비웃기는 어렵습니다. 언론 매체들이 난리법석을 떨고 외계 탐사를 보도하는 것처럼, 과학을 비웃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과학을 비웃기가 너무 어렵고, 과학과 달리, 종교를 비웃기가 너무 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과학을 찬양하고 종교를 기고만장하게 무시합니다. 그들은 이제 종교가 아무것도 아니라고 조롱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첨단 과학이 놀랍다고 해도, 첨단 과학 역사는 100년을 넘어가지 못합니다. 아무리 컴퓨터와 우주선이 첨단 과학을 상징한다고 해도, 컴퓨터 역사와 우주선 역사는 너무 짧습니다. 반면, 종교는 무려 수 천 년이라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아니, 비록 우리가 오직 중세만 고려한다고 해도, 중세는 몇 백 년~천 년에 달합니다. '중세 1,000년'이라는 문구처럼, 중세 역사는 천 년에 달합니다.
중세 종교 역사와 달리, 첨단 과학 역사는 100년을 넘어가지 못합니다. 아직 스푸트니크 발사 기념일은 100주년을 넘어가지 않습니다. 과학보다 종교가 훨씬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종교에게 과학은 꼬꼬마입니다. 아무리 첨단 과학이 대단하다고 해도, 첨단 과학은 너무 어립니다. 첨단 과학은 이른바 짬밥이 안 됩니다. 과학은 그저 풋내기에 불과하나, 종교는 엄청난 고참입니다. 과학이 풋내기이고, 종교가 엄청난 고참이기 때문에, 과학은 종교에게 까불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과학을 예찬하고 종교를 비웃으나, 이건 순진한 사고 방식인지 모릅니다.
"하룻강아지는 호랑이가 무서운지 알지 못한다." 이 속담은 과학과 종교를 비유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과학을 예찬하고 종교를 비웃는다고 해도, 이 속담은 과학이 그저 하룻강아지에 불과하고 종교가 무서운 호랑이라고 비유합니다. 과학이 하룻강아지이기 때문에, 심지어 사이언스 픽션조차 종교를 빠뜨리지 못합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가상의 신격들을 묘사합니다. 적어도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가상의 종교들을 묘사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스(과학)는 핵심이나, 과학이 그저 하룻강아지에 불과하고, 종교가 무서운 호랑이이기 때문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성직자가 전형이기 때문에, 우리는 종교라는 아주 오래된 짬밥을 고찰할 수 있습니다. 이건 종교를 고찰하기 위해 중세 판타지가 필수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타워 오브 둠>과 <워크래프트>와 <다키스트 던전> 없이, 우리는 종교를 얼마든지 고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가 새로운 세계에서 신격이 존재한다고 설정하기 때문에, 우리는 중세 판타지와 현실을 비교/대조하고, 이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철학자들이 메리의 방 같은 사고 실험들을 고안하는 것처럼, 비현실 설정은 현실을 새롭게 고찰합니다. (사이언스 픽션 역시 현실을 새롭게 고찰합니다.)
게다가 중세 판타지는 중세를 맹목적으로 모방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중세와 근대 사상을 결합합니다. 근대적인 관점에서 우리는 중세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중세를 가공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중세를 이해하기 위한 발판이 되기보다 방해물이 될지 모르나, '중세+근대 사상'은 아직 우리가 중세를 잊지 못한다고 보여줍니다. 근대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가나, 미스타라와 아제로스처럼, 우리는 중세를 가공하기 원합니다. 우리가 진짜 근대 인간인가요? 어쩌면 근대 인간은 중세 인간을 간직하는지 모릅니다. 근대 역사가 너무 짧고, 중세 역사가 유구한 짬밥이기 때문입니다.
과학이 하룻강아지가 되고, 종교가 호랑이가 되는 것처럼, 21세기 초반 오늘날, 아무리 뭔가가 과학을 주장한다고 해도, 이건 종교인지 모릅니다. 종교가 아주 오래된 짬밥이기 때문에, 아무리 전통적인 신격들이 사라졌다고 해도, 여전히 인류 문화는 종교와 함께 살아가는지 모릅니다. 이건 과학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14세기 성직자들과 달리, 20세기 고생물학자들은 스테고사우루스가 쥐라기 생태계에 속한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20세기 고생물학자들이 쥐라기 생태계를 고증하는 것처럼, 과학은 존재합니다. 분명히 객관적인 과학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객관적인 과학이 존재한다고 해도, 종교가 깊게 스몄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우리 인간들은 과학보다 종교를 추구하는지 모릅니다. 특히, 당파성(黨派性)과 종교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과학을 주장합니다. 자본주의가 과학을 추구할 수 있나요? 아니,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이윤입니다. 이윤을 얻기 위해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을 파괴합니다. 아무리 지구 생물권이 처참하게 멸종한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오직 이윤만 추구합니다. 자본주의는 과학이 아닙니다. 자본주의는 종교입니다. 자본주의는 이윤이라는 신격을 떠받듭니다.
자본주의는 그저 과학을 빙자할 뿐입니다. 자본주의는 이윤 만능주의 종교입니다. 자본주의가 (이윤이라는) 신격을 숭배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논리적이지 않고, 합리적이지 않고, 과학적이지 않습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자본주의를 뒷받침합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소비에트 연방이 악랄한 독재라고 비난합니다. 네, 맞습니다. 분명히 소비에트 연방은 너무 폐쇄적인 사회였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너무 폐쇄적이었기 때문에, 우리는 소비에트 연방을 비판해야 합니다. 문제는 파쇼주의입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악랄했기 때문에, 러시아에서 파쇼주의가 비롯했나요?
아니, 범인은 자유 민주주의입니다. 서구 사회에서 파쇼주의는 비롯했습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소비에트 연방이 악랄하다고 비난하나, 소비에트 연방보다 자유 민주주의에서 파쇼주의는 비롯했습니다. 서구 자유주의가 파쇼주의를 막지 않았기 때문에, 2차 세계 대전은 러시아를 침략했고, 소비에트 연방은 전쟁 피해자가 되었습니다. 아직 자유 민주주의가 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서구 사회에서 새로운 파쇼주의, 네오 파시즘은 또 다른 악행을 저지를지 모릅니다. 하지만 자유 민주주의는 자신이 악랄하다고 인정하지 않습니다. 서구 민주주의는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비록 우리가 세계 대전과 파쇼주의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식민지 수탈과 노예 제도와 플랜테이션 농업을 고려하고 자유 민주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이것들은 막대한 부를 얻었고 서구 자본주의를 뒷받침했습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여전히 이건 21세기 초반 국제 정세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자유 민주주의는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한다고 인정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자본주의가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압박한다고 해도, 자유주의는 이것을 무시합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절대 논리적이지 않습니다. 자유 민주주의가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역시 논리적이지 않습니다. 만약 공산주의가 자본주의를 광신적이라고 비판한다면, 이 비판은 타당할 겁니다. 하지만 만약 인류 문명이 종교를 회피하지 못한다면, 특히, 당파성과 종교가 떨어지지 않는다면, 공산주의 역시 과학보다 종교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공산주의가 과학을 주장한다고 해도, 자본주의처럼, 공산주의는 그저 종교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이건 빨갱이 종교인지 모릅니다. 만약 공산주의가 빨갱이 종교라면, 우리가 공산주의를 외면해야 하나요?
공산주의가 빨갱이 종교이기 때문에, 공산주의에게 아무 가치가 없나요? 하지만 만약 우리가 가난한 사람들을 편들기 원한다면, 다른 무엇보다 공산주의는 유용할 겁니다. 인류 문명에서 그 어떤 종교와 학문과 사상보다 공산주의가 가난한 사람들을 가장 열쒸미~ 떠들기 때문입니다. 고대 종교 사회주의부터 근대 마르크스주의까지, 유구한 역사 속에서 공산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떠들었고, 떠들었고, 떠들었습니다. 이 분야에서 '공산주의는 굉장한 짬밥'을 자랑합니다. 만약 우리가 가난한 사람들을 떠들기 원한다면, 굉장한 짬밥은 아주 유용할 겁니다.
※ 게임 <다키스트 던전> 스크린샷 출처: HiDdeN SQuiDZ Gaming,
www.youtube.com/watch?v=C8_2IJ5FFrM
※ 게임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 스크린샷 출처: einokeino303,
www.youtube.com/watch?v=PqczlhTpT2I
※ 게임 <문명: 비욘드 어스> 스크린샷 출처: Biffa Plays Indie Ga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