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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드> 검치 호랑이는 현실(고생물학)에게 기반한다 본문

SF & 판타지/개조 생명체들

<조이드> 검치 호랑이는 현실(고생물학)에게 기반한다

OneTiger 2023. 6. 20. 12:15

[현실과 조이드 검치 호랑이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메리 셸리는 19세기에 속합니다. 오, 19세기는 산업 혁명 시대였습니다. 아무리 메리 셸리가 산업 혁명 시대에 속한다고 해도, 메리 셸리는 2족 보행 로봇을 목격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산업 사회가 2족 보행 로봇을 제작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비단 메리 셸리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역시 똑같았습니다. 찰스 다윈은 19세기에 속합니다. 아무리 찰스 다윈이 산업 혁명 시대에 속한다고 해도, 찰스 다윈은 2족 보행 로봇을 목격하지 않았습니다.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19세기에 속합니다. 그래서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2족 보행 로봇을 목격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19세기가 산업 혁명 시대였다고 해도,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2족 보행 로봇을 목격하지 않았습니다. 비단 프리드리히 엥겔스만 아니라 로자 룩셈부르크 역시 똑같았습니다. 로자 룩셈부르크는 20세기 초반에 속합니다. 20세기 초반은 초기 산업 시대였습니다. 그래서 이 시대가 2족 보행 로봇을 제작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시대가 2족 보행 로봇을 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로자 룩셈부르크는 이 로봇을 목격하지 않았습니다. 로자 룩셈부르크처럼,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은 20세기 초반에 속합니다. 그래서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이 2족 보행 로봇을 목격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조르주 외젠 소렐은 20세기 초반에 속합니다. 20세기 초반이 초기 산업 시대였기 때문에, 조르주 소렐이 2족 보행 로봇을 목격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메리 셸리부터 조르주 소렐까지, 19세기부터 20세기 초반까지, 현실에서 2족 보행 로봇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거대 보행 로봇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이 거대 로봇은 가능합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초기 산업 사회가 거대 2족 로봇을 제작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링크)은 2족 로봇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이건 로봇보다 강화복인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그림이 로봇을 보여주든, 강화복을 보여주든,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21세기 초반 기계 공학조차 이것을 제작하지 못할 겁니다. 현실과 달리,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현실과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릅니다. 현실과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건 벗어납니다. 현실에서 스팀펑크는 독립합니다. 스팀펑크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비단 스팀펑크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다른 세계들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 편대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투기 편대는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투기들은 가능합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기 때문에,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건 벗어납니다.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독립합니다. 어떤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스팀펑크가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흠, 비록 스팀펑크가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건 독립합니다.

 

2족 보행 로봇(강화복)처럼, 많은 것들은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라고 증명합니다. 전투 비행선부터 금속 골렘까지, 인조인간부터 테슬라 전기 대포까지, 생체 개조부터 만능 잠수함까지, 많은 것들은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라고 증명합니다.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스팀펑크가 독립하기 때문에, 현실과 스팀펑크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스팀펑크가 완벽한 다른 세계인가요? 어떤 SF 팬들은 고개들을 끄덕이는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팬들은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할 겁니다.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팬들은 다른 세계를 중시할 겁니다.



현실은 우리를 구속합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우리는 현실에 종속됩니다. 그래서 다른 세계는 흥미롭습니다. 현실에서 스팀펑크가 독립하기 때문에, 이건 자유롭습니다. 자유, 독립, 해방은 좋은 단어들입니다. 자유, 독립, 해방이 좋은 단어들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스팀펑크가 독립하기 때문에, 우와~, 스팀펑크는 좋은 것입니다. 아무리 스팀펑크가 좋은 것이라고 해도, 아무리 스팀펑크가 독립한다고 해도, 이건 100% 완벽한 독립이 아닙니다. 아무리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건 완벽한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게 완벽한 독립이 아닌가요?

 

스팀펑크 로봇(강화복)은 증기 기관을 장착합니다. 이 세계에서 비단 로봇(강화복)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증기 기관들을 장착합니다. 칙칙폭폭~ 증기 기관은 스팀펑크를 뒷받침합니다. 그래서 스팀펑크는 '스팀'펑크입니다. 500년 전에, 계몽주의 사회가 증기 기관을 제작했나요? 500년 전에, 계몽주의 사회에서 사람들이 증기 기관을 인식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18세기 이후, 증기 기관은 주류가 되었습니다. 공학자들은 이것을 설명합니다. 500년 전에, 계몽주의 사회에서 증기 기관은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스팀펑크가 '스팀'펑크이기 때문에, 증기 기관 없이, 스팀펑크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 현실에서 스팀펑크 판타지는 독립한다. 이게 100% 완벽한 독립인가?

비록 스팀펑크가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해도, 스팀펑크는 '스팀'펑크입니다. 증기 기관 없이, 이 세계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계몽주의 사회가 증기 기관을 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500년 전에, 스팀펑크는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계몽주의 사회에서 스팀펑크는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계몽주의 사회와 달리, 2023년 오늘날, 스팀펑크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단편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신나는 모험부터 암울한 디스토피아까지, 가스 램프 판타지부터 우주선 로봇 승무원까지, 스팀펑크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미 현재 사회가 18세기를 거쳤기 때문입니다. 이미 현재 사회가 산업 혁명을 거쳤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증기 기관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몽주의 사회에서 스팀펑크는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현실이 18세기, 산업 혁명을 거쳤기 때문에, 2023년 오늘날, 스팀펑크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사례가 증명하는 것처럼, 현실은 스팀펑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아무리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은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현실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무리 스팀펑크가 독립한다고 해도, 이건 100% 완벽한 독립이 아닙니다. SF 팬들이 스팀펑크를 해석할 때, SF 팬들은 현실을 배제하지 못합니다. 현실을 배제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심지어 중세 판타지조차 이것을 증명합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면, 중세 판타지에서 유조선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와 달리, 현실에서 중세 사람들은 유조선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문명에서 유조선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중세 문명에서 석유가 중요한 자원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19세기 사람들조차 석유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영화 <하트 오브 더 씨>에서 19세기 사람들은 석유를 믿지 못합니다. 심지어 19세기 사람들조차 석유를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세 사람들에게 석유는 아무것도 아니었습니다. 중세 판타지(+스팀펑크)는 다릅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한다면, 현실과 달리, 중세 판타지에서 석유는 중요한 자원일 수 있습니다. 석유가 중요한 자원이 되는 것처럼,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중세 판타지는 독립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독립하기 때문에, 이건 자유롭습니다. 이야~, 자유, 독립은 좋은 단어입니다. 중세 판타지가 자유롭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좋은 것입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좋은 것이라고 해도,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독립한다고 해도, 이건 100% 완벽한 독립이 아닙니다. 이건 100% 완벽한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산업 혁명 이후, 석유는 중요한 자원이 되었습니다. 현실에서 석유가 중요한 자원이 되었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스팀펑크)에서 석유는 중요한 자원이 됩니다. 중세 판타지와 달리, 현실에서 중세 사람들이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석유가 중요한 자원이라고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석유가 중요한 자원이 아니었기 때문에, 현실에서 중세 문명은 유조선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역사적인 중세 문명과 달리, 중세 판타지가 산업 혁명을 반영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에서 유조선은 항해합니다. 이 사례는 산업 혁명에서 중세 판타지(+스팀펑크)가 벗어나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산업 혁명에서 이 세계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산업 혁명에서 이 세계가 벗어나지 않는 것처럼, 이 세계는 100% 완벽한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가 완벽한 다른 세계가 아닌 것처럼, 조이드 검치 호랑이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조이드 검치 호랑이는 금속 생명체입니다. 현실에서 금속 생명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생명체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조이드 검치 호랑이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조이드>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게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건 벗어납니다. 현실에서 이건 독립합니다. 이야~, 이건 자유롭습니다.



아무리 <조이드>가 독립한다고 해도, 스팀펑크처럼, <조이드>는 100% 완벽한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500년 전에, 계몽주의 사회에서 아무도 검치 호랑이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계몽주의 사회에서 아무 문화·예술도 검치 호랑이를 묘사하지 않았습니다. 고생물학이 진보한 이후, 진화 생물학이 진보한 이후, 인류는 검치 호랑이를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인류가 검치 호랑이를 인식했기 때문에, <조이드>는 검치 호랑이가 금속 생명체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계몽주의 사회에서 고생물학, 진화 생물학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고생물학이 진보했다고 해도, 아직 이건 초기 단계였습니다.

 

아직 고생물학이 초기 단계였기 때문에, 계몽주의 사회에서 아무도 검치 호랑이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계몽주의 사회와 달리, 19세기 이후, 고생물학이 진보했기 때문에, 인류는 검치 호랑이를 인식했습니다. 그래서 <조이드>는 검치 호랑이가 금속 생명체라고 묘사합니다. 아무리 <조이드>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만약 현실에서 고생물학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계몽주의 사회처럼, <조이드>는 검치 호랑이를 묘사하지 못했을 겁니다. 계몽주의 사회와 달리, 19세기 이후, 고생물학이 진보했기 때문에, <조이드>는 검치 호랑이를 묘사합니다. 아, 그래서 <조이드>는 100%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 <조이드> 검치 호랑이는 고생물학(현실)에게 기반한다

아무리 <조이드>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아, 이건 100%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비단 검치 호랑이만 아니라 스피노사우루스 역시 똑같습니다. 제노스피노는 스피노사우루스 형태 조이드입니다. 현실에서 스피노사우루스는 금속 생명체가 아닙니다. 제노스피노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아무리 제노스피노가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이 세계는 100% 완벽한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중세 사람들은 스피노사우루스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문화·예술들은 스피노사우루스를 묘사하지 않았습니다. 엥, 이유가 무엇인가요? 중세 문명에서 고생물학, 진화 생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0세기 초반, 고생물학은 스피노사우루스를 발굴했습니다. 20세기 전에, 고생물학이 발굴하기 전에, 아무도 이 수각류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사람들이 20세기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스피노사우루스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이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세 문화·예술들은 이 수각류를 묘사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문화·예술들과 달리, 20세기 이후, <조이드>는 나타났습니다. 이미 고생물학이 스피노사우루스를 연구했기 때문에, <조이드>는 고생물학에게 기반하고 제노스피노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제노스피노, 금속 수각류는 고생물학(현실)에게 기반합니다.



제노스피노가 다른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현실과 제노스피노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현실 없이, 제노스피노가 존재하나요? 이 금속 수각류가 현실을 배제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 금속 수각류는 비롯합니다. 현실 없이, 이 수각류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이 수각류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비단 제노스피노만 아니라 다른 조이드들 역시 똑같습니다. 트리케라톱스부터 울트라사우루스까지, 만약 <조이드>가 선사 시대 동물들을 묘사한다면, 이 금속 동물들은 고생물학에게 기반할 겁니다. 아무리 이 금속 동물들이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현실 없이, 이 동물들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조이드 검치 호랑이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제노스피노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조이드 검치 호랑이, 제노스피노가 현실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건 100% 완벽한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SF 팬들이 다른 세계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 원한다고 해도, SF 팬들은 현실을 배제하지 못합니다. 현실 없이, 사이언스 픽션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단 스팀펑크, <조이드>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똑같습니다. 계몽주의 사회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어라, 왜 이게 존재하지 않았나요?



천문학, 기계 공학이 진보한 이후, 인류는 우주 문명을 상상하기 시작했습니다. 인류가 우주 문명을 상상했기 때문에,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썼습니다. 만약 천문학, 기계 공학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인류는 우주 문명을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인류가 우주 문명을 상상하지 않았다면,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않았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천문학, 기계 공학)에게 기반합니다. 아무리 우주 전투기가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우주 전투기가 현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건 100%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조이드>처럼,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비롯합니다.

 

천문학, 기계 공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몽주의 사회에서 아무도 우주 전투기를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조이드>처럼, 현실 없이, 우주 전투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주 전투기가 현실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비단 우주 전투기만 아니라 외계 생태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외계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외계 행성에서 자연 생태계가 순환한다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아직 천문학자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를 그저 추측할 뿐입니다.



비록 천문학자들이 그저 추측할 뿐이라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건 핵심 주제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외계 생태계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그래서 현실과 외계 생태계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현실 없이, 외계 생태계가 존재하나요? 외계 생태계가 현실을 배제하나요? 아니, 아무리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 없이,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조이드>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 없이,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 없이,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팀펑크 로봇부터 <조이드> 검치 호랑이까지, 많은 사례들은 다른 세계가 현실에게 기반한다고 증명합니다. 다른 세계가 현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아무리 외계 생태계가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이건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현실에서 자연 생태계는 인류 문명을 둘러쌌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자연에서 인류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은 아주 중요합니다. 자연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류가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 이 중요한 것은 빠지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행성을 상상할 때, 자연은 빠지지 않습니다.



▣ 외계 생태계는 현실(지구 생물권)에게 기반한다

조이드 검치 호랑이는 외계 행성(Zi 행성)에 속합니다. 비단 조이드 검치 호랑이만 아니라 다른 많은 금속 생명체들 역시 외계 행성에 속합니다. 이 생명체들이 생태계를 구성하기 때문에, 이건 외계 생태계입니다. 조이드 검치 호랑이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다른 조이드들 역시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아하~, 이건 Zi 행성 생태계가 현실에게 기반한다는 뜻입니다. Zi 생태계처럼, 외계 생태계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현실에서 자연이 중요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상상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면, 지구 생물권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지구 생물권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구 생물권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지구 온난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우기 때문에, 너무 많은 화석 연료들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비록 이 재앙이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이 재앙을 해결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파렴치합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중세 판타지(+스팀펑크)가 유조선을 묘사하는 것처럼, 산업 혁명 이후, 화석 연료들은 자본주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자본주의 기반으로서, 화석 연료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재생 에너지들보다 화석 연료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을 버리지 못합니다. 자본주의가 이것들을 버리지 못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핵 융합 동력을 기대하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핵 융합 동력은 지구 온난화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핵 융합 동력이 기후 위기를 해결한다고 해도, 언제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한가요? 10년 이후? 20년 이후? 30년 이후?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기 전에, 기후 위기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할 겁니다. 자본주의에게는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기후 책임은 많은 비용들을 요구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많은 비용들을 외면합니다. 자본주의는 파렴치합니다. 기후 위기가 전대미문의 행성급 생태학 재앙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너무, 너무 파렴치합니다. 환경 운동은 이것을 비판해야 합니다.



Zi 행성 생태계가 현실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지구 생물권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물권을 파괴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면, 환경 운동처럼, 이 사람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공산주의는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한 대표적인 이념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면,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이 사람들은 공산주의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공산주의를 떠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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