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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조이드> 워딕과 실러캔스: 야생 동물은 기원이 된다 본문

SF & 판타지/개조 생명체들

<조이드> 워딕과 실러캔스: 야생 동물은 기원이 된다

OneTiger 2023. 9. 14. 12:30

[이 조이드에게 실러캔스, 이 야생 동물은 기원입니다.]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 / 풀 아래 웃음짓는 샘물같이 / 내 마음 고요히 고운 봄 길 위에 / 오늘 하루 하늘을 우러르고 싶다." 이건 시(詩)입니다. 이 시가 보여주는 것처럼, 언어, 글자들은 시를 구성합니다. 시에서 언어, 글자들은 아주 커다란 비중입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커다란 비중일 수 있습니다. 돌담, 봄, 샘물, 마음, 고운, 오늘, 하늘처럼, 이 시는 'ㄴ, ㄹ, ㅁ, ㅇ'을 강조합니다. ㄴ, ㄹ, ㅁ, ㅇ, 이 자음들은 부드러운 발음들입니다. ㅊ, ㅋ, ㅌ, ㅍ, 이 거친 자음들과 달리, ㄴ, ㄹ, ㅁ, ㅇ은 부딪히지 않습니다. 이 시가 부드러운 발음들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건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이 부드러운 발음들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 시는 언어가 중요하다고 보여줍니다. 언어가 중요하기 때문에,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은 문학에 속합니다. 비단 이 시만 아니라 다른 시들 역시 문학에 속합니다. 시가 문학에 속하는 것처럼, 소설은 문학에 속합니다. 글자들은 소설을 구성합니다. 소설에서 이것들은 아주 커다란 비중입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커다란 비중일 수 있습니다. 만약 독자가 소설(책)을 펼친다면, 이것들은 독자를 환영할 겁니다. "큰 재산을 가진 미혼 남자라면 마땅히 아내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진리이다." 이 문장은 글자들입니다.



이 글자들이 독자를 환영하는 것처럼, 소설 세계는 글자 세계입니다. 독자가 소설을 해석하는 동안, 독자는 글자 세계에 들어갑니다. 글자들이 시를 구성하기 때문에, 이것들이 소설을 구성하기 때문에, 시와 소설은 비슷합니다. 시가 문학인 것처럼, 소설은 문학입니다. 캐롤린 재니스 체리는 <다운빌로 스테이션>을 썼습니다. "인간이 했던 다른 모든 모험들과 마찬가지로, 별을 향한 모험은 확실히 비현실적인 이야기였다. 솔 스테이션은 한동안 괜찮은 성과를 냈다. 다른 행성들의 광산과 공장들, 우주에 설치한 동력 설비들은 곧 이익을 내기 시작했다." <다운빌로 스테이션>은 소설(문학)입니다.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이 시(문학)이기 때문에, <다운빌로 스테이션>이 소설(문학)이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합니다. 만약 문학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양쪽은 비슷할 겁니다. 시, 소설과 달리, 보드 게임에게 글자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것들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보드 게임은 문학이 아닙니다. 문학 평론가들은 보드 게임보다 시, 소설을 중시합니다. 문학 평론가들이 보드 게임을 중시하지 않는 것처럼, 이건 문학이 아닙니다. 시, 문학과 달리, 보드 게임 세계는 글자 세계가 아닙니다. 이건 모~든 보드 게임에게 글자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슬리핑 갓즈>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이야기 책(스토리 북)을 포함합니다. 소설처럼, 글자들은 이 책을 구성합니다. 소설 세계가 글자 세계인 것처럼, 이 세계는 글자 세계입니다. <슬리핑 갓즈>가 글자 세계를 포함하기 때문에, <슬리핑 갓즈>는 보드 게임에게 글자들이 중요하다고 증명합니다. 이 사례처럼, 보드 게임에게 글자들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것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이것들은 가장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이것들보다 다른 것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글자들이 아주 커다란 비중이 아니기 때문에, 시, 소설과 보드 게임은 다릅니다. 보드 게임처럼, 비디오 게임은 문학에 속하지 않습니다.

 

<슬리핑 갓즈>와 달리, <쉘로우 스페이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비록 보드 게임과 비디오 게임이 다르다고 해도, <슬리핑 갓즈>가 문학이 아닌 것처럼, <쉘로우 스페이스>는 문학이 아닙니다. 문학 평론가들은 이 비디오 게임을 문학이라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쉘로우 스페이스>가 문학이 아니기 때문에, 만약 문학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쉘로우 스페이스>보다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과 <다운빌로 스테이션>은 비슷할 겁니다. 문학 평론가들은 <쉘로우 스페이스>보다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과 <다운빌로 스테이션>이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흠, 이 분류가 절대적인 법칙인가요?



만약 문학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쉘로우 스페이스>보다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과 <다운빌로 스테이션>은 비슷할 겁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리 이게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해도, 이건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만약 기준이 바뀐다면, 분류는 바뀔 겁니다. 분류는 기준에게 기반합니다. 분류보다 기준은 우선합니다. <쉘로우 스페이스>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다운빌로 스테이션>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캐롤린 재니스 체리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의도했습니다. 이 소설과 달리, 어라,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김영랑 시인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SF 독자들은 이 시가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비록 비디오 게임이 문학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보다 <다운빌로 스테이션>과 <쉘로우 스페이스>는 비슷할 겁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강조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우주 문명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첨단 기술들이 아~주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다운빌로 스테이션>과 <쉘로우 스페이스>는 비슷합니다.]



물리학부터 천문학까지, 전기 자동차부터 핵 융합 실험까지, 대규모 산업 단지부터 월드 와이드 웹까지, 우와아~, 21세기 초반 오늘날, 첨단 기술들은 인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첨단 기술들 없이, 인류 문명은 퇴보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사라진다면, 인류 문명은 계몽주의 시대로 돌아갈 겁니다. 이건 퇴보, 역행, 반동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첨단 기술들이 아~주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건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오호라~,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보다 <다운빌로 스테이션>과 <쉘로우 스페이스>는 비슷합니다.

 

비록 비디오 게임이 문학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보다 <다운빌로 스테이션>과 <쉘로우 스페이스>가 비슷한 것처럼, 분류는 기준에게 기반합니다. 분류보다 기준은 우선합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조이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이건 외계 행성, 첨단 기술들을 묘사합니다. 그래서 <조이드>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이건 사이언스 판타지일 수 있습니다. <조이드>가 스페이스 오페라가 되든, 사이언스 판타지가 되든, 이건 대규모 전쟁을 묘사합니다. 검치 호랑이, 레드 혼부터 고슈라스, 아이언 콩까지, 조이드들은 전쟁 무기들입니다.



검치 호랑이, 레드 혼, 고슈라스, 아이언 콩이 전쟁 무기들인 것처럼, 워딕(워 샤크)은 전쟁 무기입니다. 특히, 이 조이드는 해상 전쟁 무기입니다. 워딕은 해군에 속할 수 있습니다. 워딕이 해군 무기이기 때문에, 타슈켄트와 이 조이드는 비슷합니다. 타슈켄트는 구축함입니다. 이 구축함은 해군 무기입니다. (비단 타슈켄트만 아니라 다른 구축함들 역시 똑같습니다.) 워딕, 타슈켄트와 달리, 장수 거북은 해군 무기가 아닙니다. 해군, 전쟁을 위해 이 야생 동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해군, 전쟁, 무기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장수 거북보다 타슈켄트와 워딕은 비슷할 겁니다. 분명히, 이 분류는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비단 장수 거북만 아니라 다른 야생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장수 거북처럼, 실러캔스는 해군 무기가 아닙니다. 해군, 전쟁을 위해 이 야생 동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해군, 전쟁, 무기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실러캔스보다 타슈켄트와 워딕은 비슷할 겁니다. 분명히, 이 분류는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리 이 분류가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해도, 이건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분류보다 기준이 우선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준이 바뀐다면, 분류는 바뀔 겁니다. 워딕에게는 머리가 있습니다. 이 머리에게는 두 눈, 입이 있습니다. 이 수중 조이드에게는 여러 지느러미들이 있습니다. 장수 거북은 다르지 않습니다.



워딕에게 머리가 있는 것처럼, 장수 거북에게는 머리가 있습니다. 이 조이드 머리에게 두 눈, 입이 있는 것처럼, 장수 거북 머리에게는 두 눈, 입이 있습니다. 워딕에게 여러 지느러미들이 있는 것처럼, 장수 거북에게는 네 지느러미들이 있습니다. (네 다리들은 네 지느러미들입니다.) 타슈켄트는 어떤가요? 이 구축함에게 머리가 있나요? 이 구축함에게 여러 지느러미들이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타슈켄트에게는 머리가 없고, 두 눈이 없고, 지느러미들이 없습니다. 만약 형태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타슈켄트보다 워딕과 장수 거북은 비슷할 겁니다. 비단 장수 거북만 아니라 실러캔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워딕처럼, 실러캔스에게는 머리, 두 눈, 입, 여러 지느러미들이 있습니다. 아니, 그 자체로서, 워딕은 실러캔스 형태 조이드입니다. 이 조이드는 이 물고기에게 기반합니다. 워딕에게 실러캔스는 기원이 됩니다. 현실에서 실러캔스가 진화하기 때문에, <조이드>는 현실을 모방하고 워딕을 상상합니다. 만약 현실에서 실러캔스가 진화하지 않았다면, 워딕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허구가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어떤 소설들은 공룡들을 묘사합니다. 브론토사우루스부터 트라케라톱스까지, 21세기 초반 오늘날, 어떤 소설들은 공룡들을 묘사합니다. 이 소설들을 읽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16세기 문학들은 공룡들을 묘사하지 않았습니다. 브론토사우루스부터 트라케라톱스까지, 16세기 문학들은 공룡들을 묘사하지 않았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문학들이 공룡들을 묘사하지 않았나요? 고생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6세기 문명에서 고생물학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이 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16세기 문학들이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에, 이 문학들은 공룡들을 묘사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이후, 고생물학은 진보했습니다. 고생물학이 진보했기 때문에, 소설들이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에, 아하~, 21세기 초반 오늘날, 어떤 소설들은 공룡들을 묘사합니다.

 

소설이 현실을 반영하는 것처럼, <조이드>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현실에서 실러캔스가 진화하기 때문에, <조이드>가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에, 워딕은 존재합니다. 이 조이드에게 실러캔스는 기원이 됩니다. 그래서 워딕에게 이 물고기는 아주 중요한 대상입니다. 타슈켄트는 어떤가요? 이 구축함에게 실러캔스가 기원인가요? 이 구축함이 이 물고기에게 기반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타슈켄트와 실러캔스는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이 구축함 승무원들은 이 물고기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 타슈켄트보다 워딕과 실러캔스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실러캔스는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만약 해군, 전쟁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실러캔스보다 워딕과 타슈켄트는 비슷할 겁니다. 만약 형태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타슈켄트보다 워딕과 실러캔스는 비슷할 겁니다. 특히, 이 조이드에게 이 물고기가 기원이기 때문에, 타슈켄트보다 워딕과 실러캔스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비단 워딕만 아니라 다른 조이드들 역시 비슷합니다. 검치 호랑이부터 아이언 콩까지, 이것들에게 야생 동물들은 기원들입니다. 레드 혼에게 스티라코사우루스, 이 동물은 기원입니다. 워딕-실러캔스는 분류가 기준에게 기반한다고 보여줍니다. 네, 분류는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쉘로우 스페이스>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대규모 전쟁을 보여줍니다. <조이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조이드>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행성, 첨단 기술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조이드>는 외계 행성, 첨단 기술들을 묘사합니다. 어떤 SF 평론가들은 <조이드>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흠, 비록 이게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적어도, 이건 사이언스 판타지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사이언스 판타지는 가깝습니다. <조이드>, 이 사이언스 판타지는 대규모 전쟁을 보여줍니다.

 

 

[<쉘로우 스페이스>는 스페이스 오페라, 대규모 전쟁입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 대규모 전쟁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쉘로우 스페이스>와 <조이드>는 비슷할 겁니다. <바다의 가장자리>는 어떤가요? 레이첼 카슨은 이 서적을 썼습니다. <바다의 가장자리>는 해양 생태학 서적입니다. 이 생태학 서적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외계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그래서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이 다른 세계와 달리, <바다의 가장자리>는 오직 진짜 해양 생태계만 설명합니다.

 

<바다의 가장자리>는 다른 세계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 해양 생태학 서적은 대규모 전쟁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바다의 가장자리>에서 대규모 전쟁은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 대규모 전쟁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바다의 가장자리>보다 <쉘로우 스페이스>와 <조이드>는 비슷할 겁니다. 이 분류는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리 이 분류가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해도, 타슈켄트 구축함보다 워딕과 실러캔스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조이드에게 이 물고기가 기원이기 때문입니다. 실러캔스는 야생 동물입니다. 이 물고기처럼, 야생 동물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작은 다람쥐부터 거대한 고래까지, 야생 동물들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생태학자들은 자연 생태계를 연구합니다. 그래서 이 과학자들에게 야생 동물들은 아주 중요합니다. <바다의 가장자리>가 생태학 서적이기 때문에, 이 서적에게 야생 동물들은 아주 중요합니다. <조이드>는 다르지 않습니다. 워딕이 실러캔스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조이드>에게 야생 동물들은 아주 중요합니다. <쉘로우 스페이스>는 어떤가요?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야생 동물들이 아주 중요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쉘로우 스페이스>는 야생 동물들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동물들은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바다의 가장자리>에게 야생 동물들은 아주 중요합니다. <조이드>에게 동물들은 아주 중요합니다. <쉘로우 스페이스>는 동물들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만약 야생 동물들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쉘로우 스페이스>보다 <조이드>와 <바다의 가장자리>는 비슷할 겁니다. <조이드>와 <바다의 가장자리>처럼, 만약 자연 생태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우주 호위함보다 워딕과 레이첼 카슨은 비슷할 겁니다. 우주 호위함과 야생 동물은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우주 호위함과 달리, 워딕에게 실러캔스는 기원입니다. 아, 심지어 드루이드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조이드>와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 성직자입니다.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시전합니다. 이 등장인물이 자연 성직자이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에게 야생 동물들은 중요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입니다. 이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동물 동료를 소환합니다. 오소리부터 불곰까지, 드루이드가 동물 동료를 소환하는 것처럼, 이 등장인물에게 야생 동물들은 중요합니다. 비단 동물 동료만 아니라 동물 감응, 야생 형태 역시 똑같습니다. 흑곰처럼,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과 감응할 수 있습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흑곰과 감응한다면, 이 동물은 이 등장인물을 편들 겁니다. 동물 감응은 드루이드 기술입니다. 표범처럼,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합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표범으로 변신한다면, 이 등장인물은 은밀한 정찰병일 수 있습니다. 야생 형태는 드루이드 특성입니다. 동물 동료, 동물 감응, 야생 형태는 드루이드에게 야생 동물들이 중요하다고 보여줍니다. 타슈켄트 구축함, <쉘로우 스페이스>에게 야생 동물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쉘로우 스페이스>와 달리, <조이드>에게 야생 동물들은 중요합니다. 그래서 <조이드>와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김영랑 시인은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을 썼습니다. 이건 시(문학)입니다. 캐롤린 체리는 <다운빌로 스테이션>을 썼습니다. 이건 소설(문학)입니다. <쉘로우 스페이스>, 이 게임은 문학이 아닙니다. 만약 문학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쉘로우 스페이스>보다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과 <다운빌로 스테이션>은 비슷할 겁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첨단 기술들을 강조합니다. 첨단 기술들 덕분에, 월드 와이드 웹부터 핵 융합 실험까지, 많은 것들은 가능합니다. 기술 진보는 중요합니다.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은 기술 진보, 이 중요한 것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 이 중요한 것을 강조합니다. <다운빌로 스테이션>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쉘로우 스페이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보다 <다운빌로 스테이션>과 <쉘로우 스페이스>는 비슷할 겁니다. 이 사례는 분류보다 기준이 우선한다고 보여줍니다. <조이드> 워딕은 다르지 않습니다. 워딕은 해군 무기입니다. 타슈켄트 구축함은 해군 무기입니다. 실러캔스는 해군 무기가 아닙니다. 만약 해군 무기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실러캔스보다 워딕과 타슈켄트는 비슷할 겁니다.



[드루이드처럼, 워딕에게 야생 동물은 중요합니다.]



아무리 워딕과 타슈켄트가 비슷하다고 해도, 이 구축함에게는 머리, 두 눈, 입, 지느러미들이 없습니다. 이 구축함과 달리, 실러캔스에게는 머리, 두 눈, 입, 지느러미들이 있습니다. 이 물고기처럼, 워딕은 똑같습니다. 아니, 이 조이드에게 이 물고기는 기원이 됩니다. 그래서 타슈켄트보다 워딕과 실러캔스는 비슷합니다. <조이드>는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이 사이언스 판타지는 대규모 전쟁을 연출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사이언스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쉘로우 스페이스>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대규모 전쟁을 연출합니다. 그래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 대규모 전쟁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쉘로우 스페이스>와 <조이드>는 비슷할 겁니다. <쉘로우 스페이스>와 달리, <바다의 가장자리>는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이 서적은 대규모 전쟁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비록 <바다의 가장자리>가 다른 세계가 아니라고 해도, 비록 이 서적이 전쟁을 연출하지 않는다고 해도, 워딕에게 실러캔스는 기원입니다. 실러캔스는 야생 동물입니다. 야생 동물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생태학자는 자연 생태계를 연구합니다. 레이첼 카슨은 생태학자입니다. <쉘로우 스페이스>보다 <조이드>와 <바다의 가장자리>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심지어 드루이드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드루이드가 동물 동료를 소환한다고 묘사합니다. 동물 동료처럼, 드루이드에게 야생 동물들은 중요합니다. <조이드>에게 동물들은 중요합니다. 우주 호위함, 타슈켄트 구축함에게 동물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우주 호위함, 타슈켄트 구축함보다 워딕과 드루이드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아니, 잠깐. 뭐라고? 어떻게 워딕과 드루이드가 가까운 관계일 수 있지? 이건 엉터리 헛소리야!" 어떤 사람들은 워딕과 드루이드가 너무 다르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 네,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이드>와 드루이드는 이어지지 않습니다.

 

비록 <조이드>와 드루이드가 이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양쪽에게 야생 동물들은 중요한 대상입니다. (비록 타카라토미가 양쪽이 이어진다고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타카라토미는 워딕이 야생 동물에게 기반하지 않는다고 부정하지 못합니다.) 드루이드처럼, 레이첼 카슨은 <조이드>와 <바다의 가장자리>가 이어진다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이 생태학자가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워딕은 실러캔스(야생 동물)에게 기반합니다. 이 동물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바다의 가장자리>, 이 생태학 서적에게 야생 동물들은 중요합니다. 레이첼 카슨은 이것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 아무리 야생 동물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오늘날, 지구 가열화는 야생 동물들을 죽입니다. 이 전대미문의 재앙 때문에, 많은 야생 동물들은 죽습니다. 왜 지구 가열화가 발생했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너무 많은 가스들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발생했습니다. 이 전대미문의 재앙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많은 야생 동물들은 죽습니다. 아…, 자본주의는 야생 동물 학살자입니다.



※ 사진 <Greenland, Iceberg, …> 출처: JChristophe_Andre,
https://pixabay.com/photos/greenland-iceberg-fjord-sermilik-3926926/

※ 게임 <Shallow Spac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05840/Shallow_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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