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정령섬>과 너무 '안전한' 전쟁 본문
전쟁은 비극입니다. 전쟁이 비극이기 때문에, 전쟁은 부정적입니다. 전쟁이 부정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전쟁을 좋아해서는 안 됩니다. 전쟁이 비극이기 때문에, 우리는 전쟁을 막아야 합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은 이것에 동의할 겁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은 전쟁이 비극이고 전쟁이 부정적이라고 동의합니다. 심지어 이건 사상조차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수구 꼴통 할배부터 에코 페미니즘 소녀까지, 사상과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은 전쟁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수구 꼴통 할배와 에코 페미니즘 소녀는 전쟁이 비극이고 전쟁이 부정적이라고 함께 비판할 수 있습니다. 전쟁은 나쁜 것입니다.
장기는 전략 게임입니다. 이건 장기가 전쟁을 묘사한다는 뜻입니다. 전략 게임에서 전쟁은 주된 사건입니다. 많은 전략 게임들은 전쟁을 묘사합니다. 전략 게임 장르에서 전쟁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전략 게임이 오직 전쟁만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전략 게임들은 전쟁보다 다른 것들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전략 게임은 전쟁 이외에 다른 것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많은 전략 게임들에서 전쟁은 주된 사건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전략 게임 목록을 훑어본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거대하고 웅장한 전쟁들을 아주 쉽게 찾을 겁니다.
보드 게임 <사이쓰>를 보세요. <사이쓰>는 전략 게임입니다. 이건 <사이쓰>가 전쟁을 묘사한다는 뜻입니다. 비디오 게임 <배틀테크>를 보세요. <배틀테크>는 전략 게임입니다. 이건 <배틀테크>가 전쟁을 묘사한다는 뜻입니다. 보드 게임 <정령섬>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정령섬>은 전략 게임입니다. 이건 <정령섬> 세계에서 전쟁이 터진다는 뜻입니다. 비단 <사이쓰>와 <배틀테크>와 <정령섬>만 아니라 다른 많은 전략 게임들 역시 보여주는 것처럼, 전략 게임이 보드 게임이든, 비디오 게임이든, 전략 게임들은 웅장한 전쟁들을 묘사합니다. 이 장르에서 전쟁은 주된 사건입니다.
전략 게임 장르에서 전쟁이 주된 사건이고, 장기가 전략 게임이기 때문에, 장기에서 전쟁은 주된 사건입니다. 전쟁은 비극입니다. 전쟁은 부정적입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은 전쟁이 비극이고 전쟁이 부정적이라고 동의합니다. 전쟁이 나쁜 것이고, 장기가 전쟁을 묘사하기 때문에, 장기는 나쁜 것입니다. 장기가 나쁜 것이기 때문에, 많고 많은 사람들이 장기를 비판해야 하나요? 비단 장기만 아니라 체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장기가 전략 게임인 것처럼, 체스는 전략 게임입니다. 장기에서 전쟁이 주된 사건인 것처럼, 체스에서 전쟁은 주된 사건입니다. 전쟁이 나쁘기 때문에, 체스는 나쁜 것입니다.
체스가 나쁘기 때문에, 많고 많은 사람들이 체스를 비판해야 하나요? 만약 체스 선수들이 대회에 참가한다면, 많고 많은 사람들이 체스 선수들을 비판해야 하나요? 체스에서 전쟁이 주된 사건이기 때문에, 만약 체스 선수들이 대회에 참가한다면, 체스 대회는 많은 전쟁들을 저지를 겁니다. 전쟁 반대 운동이 체스 대회를 막아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장기가 전쟁을 묘사한다고 해도, 장기는 나쁘지 않습니다. 비록 체스에서 전쟁이 주된 사건이라고 해도, 체스는 비극이 아닙니다. 왜 장기가 나쁘지 않고, 왜 체스가 비극이 아닌가요? 분명히 전쟁은 비극입니다. 전쟁은 부정적입니다.
하지만 비록 전쟁이 비극이고, 전쟁이 부정적이라고 해도, 장기는 나쁘지 않고, 체스는 비극이 아닙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장기와 체스가 허구이기 때문입니다. 장기와 체스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건 장기와 체스가 현실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전쟁이 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많은 것들을 파괴하기 때문에, 전쟁은 부정적입니다. 하지만 장기와 체스는 사람들을 죽이지 않고 다른 것들을 파괴하지 않습니다. 비록 장기에서 상(象)이 포(包)를 처치한다고 해도, 이건 많은 사람들이 죽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체스에서 비숍이 나이트를 처치한다고 해도, 이건 많은 도시들이 부서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많은 선수들이 체스 대회에 참가한다고 해도, 체스 대회는 사람들을 죽이지 않고 도시들을 파괴하지 않습니다. 체스와 현실은 다릅니다. 체스가 허구이고, 체스와 현실이 다르기 때문에, 만약 전쟁 반대 운동이 체스 대회를 비판한다면, 다른 사람들은 전쟁 반대 운동을 비웃을 겁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전쟁에 격렬하게 반대한다고 해도, 심지어 그들조차 장기를 좋아할지 모릅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전쟁을 너무 싫어한다고 해도, 심지어 그들조차 장기가 아주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느낄지 모릅니다. 평화주의자가 장기를 좋아할 수 있는 것처럼, 장기는 허구적인 전쟁입니다.
비록 장기가 전쟁을 묘사하고, 체스에서 전쟁이 주된 사건이라고 해도, 비록 장기와 체스가 전략 게임이라고 해도, 이 전쟁이 현실 전쟁보다 허구적인 전쟁이기 때문에, 평화주의자들은 장기가 아주 재미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장기와 체스가 전쟁을 묘사한다고 느끼지 않을지 모릅니다. 장기는 기병들이 돌진하고, 궁수들이 화살들을 날리고, 보병들이 창들을 찌른다고 보여주지 않습니다. 체스 역시 기병들이 돌진하고 성채 병사들이 돌덩이들을 떨어뜨린다고 보여주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기병들이 돌진한다고 해석할 수 있으나, 이건 그저 해석에 불과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장기에서 궁수들이 화살들을 날리고 체스에서 성채 병사들이 돌덩이들을 떨어뜨린다고 해석할 수 있으나, 이건 그저 해석에 불과합니다. 장기와 체스는 구체적인 전투 장면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장기와 체스가 추상적이기 때문에,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장기와 체스가 전쟁보다 퍼즐에 가깝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만약 전장에서 병사가 창으로 상대 병사를 찌른다면, 상대는 붉은 피를 뿜을 겁니다. 어쩌면 창날이 피부를 찢기 때문에, 상대 병사는 장기들을 흘릴지 모릅니다. 이 장면은 너무 끔찍합니다. 하지만 장기는 이 끔찍한 장면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들이 장기판을 열심히 노려본다고 해도, 장기는 병사가 붉은 피를 흘린다고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무리 전쟁이 참혹하다고 해도, 체스는 참혹한 전쟁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지 않고 병사가 장기들을 흘린다고 시각적으로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들이 체스판을 열심히 노려본다고 해도, 폰은 장기들을 흘리지 않습니다. 장기, 체스와 달리, 어떤 전략 게임들은 전쟁을 훨씬 구체적으로 묘사합니다. 보드 게임 <사이쓰>를 보세요. <사이쓰>는 구체적이고 사실(주의)적인 그림들을 보여줍니다. 이 전략 보드 게임은 구체적이고 사실(주의)적인 그림들을 자랑합니다.
표지 그림부터 카드 그림까지, <사이쓰>는 많은 그림들을 자랑합니다. <사이쓰>가 전략 게임이고, 이 전략 게임이 전쟁을 묘사하고, 이 전쟁 게임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그림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전투 장면들을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습니다. <사이쓰>가 스팀펑크(디젤펑크)이기 때문에, 이 전략 게임은 거대 보행 전투 기계들이 쿵쾅거리고 철컹거린다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거대 보행 전투 기계들은 쾅쾅쾅~ 포탄들을 날립니다. 전투 기계들이 싸우기 때문에, 병사들은 죽어나갑니다. 포탄들은 병사들을 찢어발기고, 병사들은 붉은 피들을 뿌립니다. 이건 참혹합니다.
이 장면은 너무 참혹합니다. 아무리 거대 보행 전투 기계들이 참가하지 않는다고 해도, 전쟁은 참혹합니다. 거대 보행 전투 기계들이 참가하기 때문에, <사이쓰>에서 전쟁은 훨씬 참혹합니다. <사이쓰>는 비단 거대 보행 전투 기계들만 아니라 공중 철갑함들 역시 묘사합니다. 공중 철갑함이 쾅쾅쾅~ 포탄들을 날리고 지상을 공격하기 때문에, 지상 부대 병사들은 죽어나갑니다. 심지어 어떤 병사들은 육편들이 됩니다. 이건 너무 끔찍합니다. <사이쓰>는 20세기 초반 전쟁을 묘사하나, 이 게임이 스팀펑크이기 때문에, 현실 역사 속의 1차 세계 대전보다 <사이쓰> 세계 속의 전쟁은 훨씬 참혹합니다.
거대 보행 전투 기계들과 공중 철갑함들이 개입하기 때문에, 현실 역사 속의 1차 세계 대전보다 <사이쓰> 세계 속의 전쟁은 훨씬 참혹합니다. <사이쓰> 세계 속의 전쟁이 너무 참혹하기 때문에, 많고 많은 사람들이 <사이쓰>를 비판해야 하나요? 전쟁 반대 운동이 이 보드 게임을 비판해야 하나요? 만약 보드 게임 까페에서 사람들이 <사이쓰>를 플레이한다면, 평화주의자들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을 비판해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사이쓰>는 허구(픽션)입니다. 전략 게임은 허구(픽션)입니다. 비록 <사이쓰> 세계에서 거대 보행 전투 기계들이 포탄들을 날린다고 해도, 이건 허구입니다.
비록 이 스팀펑크 세계에서 공중 철갑함들이 지상 부대를 공격한다고 해도, 이건 현실이 아닙니다. 장기 세계가 현실이 아닌 것처럼, <사이쓰> 세계는 현실이 아닙니다. <사이쓰>가 스팀펑크이기 때문에, 현실과 <사이쓰> 세계는 훨씬 멉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장기가 기병들을 묘사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기병들은 존재했습니다. 고대 카타프락토이들부터 근대 날개 후사르들까지, 현실에서 많은 기병들은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거대 보행 전투 기계들이 존재하나요? 아니, 심지어 현실에서 일반적인 보행 기계조차 존재하지 않습니다. 공중 철갑함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현실에서 공중 철갑함들이 존재하나요? 아니, <사이쓰>는 20세기 초반 전쟁을 묘사하나, 심지어 21세기 초반 오늘날 전쟁들조차 공중 함선들을 동원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스팀펑크 전투 기계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아니, 심지어 현실에서 일반적인 스팀펑크 기계조차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장기 세계보다 현실과 <사이쓰> 세계는 훨씬 멉니다. 만약 SF 팬들이 스팀펑크를 좋아한다면, 현실에서 스팀펑크 기계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SF 팬들이 황당무계한 것을 좋아한다고 비웃을지 모릅니다. 다른 사람들이 SF 팬들을 비웃을 때, 비(非)현실 세계는 주된 이유입니다.
현실에서 거대 보행 기계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거대 보행 기계들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허구(픽션)입니다. 비현실 세계는 필연적인 허구입니다. 스팀펑크가 소설이 되든, 만화가 되든, 연극이 되든, 영화가 되든, 애니메이션이 되든, 보드 게임이 되든, 필연적으로 스팀펑크 세계는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스팀펑크 세계는 현실이 절대, 절대 되지 못합니다. 스팀펑크 세계가 현실이 절대 아니기 때문에, 만약 SF 팬들이 거대 증기 기관 로봇을 구경하기 원한다면, 그들은 오직 상상에게만 의지할 겁니다. SF 팬들은 이게 아쉽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스팀펑크 세계가 현실이 절대 아니기 때문에, 비록 스팀펑크 세계에서 공중 철갑함이 지상 부대를 공격하고, 많은 병사들이 끔찍하게 죽어나간다고 해도, 현실에서 아무도 죽지 않습니다. 비록 <사이쓰>가 심각한 전쟁을 묘사한다고 해도, 사람들이 이 '전략 게임'을 여러 번 플레이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아무도 죽지 않습니다. 비록 사람들이 이 전략 게임을 플레이하고, 다시 플레이하고, 또 다시 플레이하고, 계속 플레이한다고 해도, 심지어 현실에서 머리카락 하나조차 다치지 않습니다. 이 게임이 허구이고, 이 게임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사이쓰>는 아무도 죽이지 않습니다.
<사이쓰>가 거대 보행 전투 기계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배틀테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미니어쳐 게임 <배틀테크>는 배틀메크들을 묘사합니다. 하지만 <사이쓰>는 스팀펑크(디젤펑크)이고, <배틀테크>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사이쓰>는 우주 항해, 외계 항성계를 묘사하지 않으나, <배틀테크>는 우주 항해, 외계 항성계를 묘사합니다. <사이쓰>, 스팀펑크보다 <배틀테크>, 스페이스 오페라는 전쟁 규모를 훨씬 확장합니다. 전쟁 규모가 확장하기 때문에, <사이쓰>보다 <배틀테크>는 훨씬 많은 사람들이 죽고 훨씬 많은 건물들이 무너진다고 설정합니다. <사이쓰>보다 <배틀테크>는 훨씬 참혹합니다.
스팀펑크 전쟁보다 스페이스 오페라 전쟁은 훨씬 참혹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배틀테크>는 미니어쳐 게임, 허구(픽션)입니다. <배틀테크>가 허구이기 때문에, 비록 대형 벌처가 장거리 미사일과 대형 구경 펄스 레이저와 중형 구경 펄스 레이저를 촹촹촹~ 쓩쓩쓩~ 날린다고 해도, 현실에서 아무도 죽지 않고 어떤 건물도 부서지지 않습니다. 비록 높은 언덕에서 벌처가 표적들을 조준하고, 장거리 미사일들을 날리고, 아군 옴니메크들에게 화력을 지원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아무도 죽지 않고 어떤 건물도 부서지지 않습니다. <사이쓰>가 보드 게임이기 때문에, 이 보드 게임은 그림들을 보여줍니다.
아무리 그림들이 구체적이고 사실(주의)적이라고 해도, 그림은 그저 그림에 불과합니다. <사이쓰>와 달리, 비디오 게임 <배틀테크>는 동영상들을 보여주고 효과음들을 들려줍니다. 비디오 게임이 동영상들을 보여주고 효과음들을 들려주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전장을 훨씬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아니, 비디오 게임 <아이언 하베스트>와 보드 게임 <사이쓰>가 세계 설정을 공유하고, <아이언 하베스트>가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이 게임은 동영상들을 보여주고 효과음들을 들려줍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전장을 훨씬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디오 게임들은 허구입니다.
비디오 게임이 허구이기 때문에, <배틀테크>와 <아이언 하베스트>는 허구입니다. <배틀테크>가 허구이기 때문에, 비록 배틀메크들이 엄청난 화력들을 퍼붓는다고 해도, 현실에서 아무도 죽지 않고 어떤 건물도 부서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배틀테크>, 허구적인 전쟁은 머리카락 하나조차 건드리지 못합니다. 비록 팀버 울프가 강력한 화력들을 펑펑펑~ 퍼붓는다고 해도, 심지어 현실에서 머리카락 하나조차 다치지 않습니다. <사이쓰>가 거대 보행 전투 기계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배틀테크>가 배틀메크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사이쓰> 세계처럼, <배틀테크>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거대 보행 전투 기계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배틀테크>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주선들이 날아다니지 않기 때문에, <배틀테크> 세계는 현실이 절대, 절대 되지 못합니다. 비록 <배틀테크>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죽고 많은 건물들이 부서진다고 해도, 이게 현실이 절대 아니기 때문에, 심지어 현실에서 작은 총알 하나조차 날아가지 않습니다. 비록 사람들이 <배틀테크>를 플레이하고 플레이하고 플레이하고 계속 플레이한다고 해도, 심지어 현실에서 작은 총알 하나조차 날아가지 않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가 현실이 아니기 때문에, 이 전쟁은 안전합니다.
<배틀테크>가 비디오 게임(허구)이고, 이 게임 세계, 허구적인 세계가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이기 때문에, 비록 <배틀테크> 세계에서 엄청난 전쟁이 터진다고 해도, 이 전쟁은 안전한 전쟁입니다. 비단 <배틀테크>만 아니라 다른 SF/판타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SF/판타지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SF/판타지 세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SF/판타지 세계는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SF/판타지가 소설이 되든, 만화가 되든, 연극이 되든, 영화가 되든, 보드 게임이 되든, SF/판타지는 허구(픽션)입니다. 아무리 SF 팬들이 노가리를 깐다고 해도, 노가리는 허구입니다.
사소한 잡담부터 비싼 블록버스터 영화까지, 필연적으로 SF/판타지 세계들은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1차 세계 대전을 묘사한다면, 현실에서 1차 세계 대전이 존재했기 때문에, 독자는 현실을 인식하고 비극을 느낄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어떤 SF 소설이 1차 세계 대전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그림(링크)처럼, 만약 스팀펑크 사수가 전장에 참가한다면, 스팀펑크 사수가 비현실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독자는 소설 세계와 현실이 훨씬 멀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심지어 독자는 스팀펑크 사수가 너무 황당무계하다고 느끼고 비극을 밀어낼지 모릅니다. 스팀펑크 세계 대전은 안전한 전쟁입니다.
SF/판타지가 '안전한 전쟁'을 보여주기 때문에, 밀리터리 매니아들에게 이 안전한 전쟁은 반가울 수 있습니다. 밀리터리 매니아들에게 전쟁은 가장 중요한 사건입니다. 전쟁은 비극입니다. 전쟁은 부정적입니다. 밀리터리 매니아들에게 비극, 부정적인 사건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밀리터리 매니아들이 전쟁광들이라고 오해하는지 모릅니다. 이 오해와 달리, 밀리터리 매니아들은 전쟁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전쟁을 연구합니다. 하지만 전쟁이 너무 참혹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밀리터리 매니아들을 오해하는지 모릅니다. 현실 전쟁과 달리, SF/판타지 전쟁은 안전합니다.
SF/판타지가 '안전한 전쟁'을 보여주기 때문에, 비록 밀리터리 매니아들이 SF/판타지 전쟁을 열심히 떠든다고 해도, 이건 안전합니다. 비록 밀리터리 매니아들이 SF/판타지 전쟁을 아주 열심히 떠든다고 해도, 다른 사람들은 밀리터리 매니아들이 그저 허구를 떠들 뿐이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다른 사람들은 밀리터리 매니아들이 황당무계한 것들을 떠든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거대 보행 전투 기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공중 철갑함? 펄스 레이저? 마이오머 인공 근육? 인간이 강화복을 착용하고 거대 보행 기계와 싸울 수 있나요? 아니, 현실에서 강화복 병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장면(링크)처럼, 비록 화약 판타지(gunpowder fantasy) 영화에서 전투 비행선이 포탄들을 쾅쾅쾅~ 날린다고 해도, 영화 관객은 카라멜 팝콘들을 한가롭게 우물거릴 수 있습니다. 비록 밀리터리 매니아들이 SF/판타지 전쟁들을 열심히 떠든다고 해도, 그들이 그저 허구를 떠들 뿐인 것처럼, 필연적으로 SF/판타지 전쟁이 허구적인 전쟁이기 때문에, (심지어 어떤 사람들이 SF/판타지 전쟁을 너무 황당무계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SF/판타지 전쟁은 아무도 죽이지 않습니다. 영화 그 자체는 허구이나, 화약 판타지 세계가 허구적인 세계에 훨씬 가깝기 때문에, 화약 판타지 영화는 안전한 전쟁을 보여줍니다.
장기와 체스가 전략 게임이고, <사이쓰>와 <배틀테크>가 전략 게임인 것처럼, 보드 게임 <정령섬>은 전략 게임입니다. 이건 <정령섬>에서 전쟁이 터진다는 뜻입니다. 전쟁은 비극입니다. 전쟁은 부정적입니다. 전쟁이 부정적이고, <정령섬>에서 전쟁이 터지기 때문에, 전쟁 반대 운동이 <정령섬>을 비판해야 하나요? 만약 보드 게임 까페에서 사람들이 <정령섬>을 플레이한다면, 전쟁 반대 운동이 보드 게임 까페를 폐쇄해야 하나요? 개인적으로 저는 <정령섬>이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쟁 반대 운동이 저를 비판해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보드 게임은 허구(픽션)입니다. 이건 현실이 아닙니다.
보드 게임 세계가 현실이 아니기 때문에, <정령섬> 세계는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이 게임 세계는 현실이 아닙니다. 비록 <정령섬>에서 커다란 파도가 사람들을 덮치고 사람들이 익사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아무도 물에 빠지지 않습니다. 비록 <정령섬>에서 들불이 사람들을 불태운다고 해도, 현실에서 아무도 불타지 않습니다. 비록 <정령섬>에서 악어가 사람들을 물어뜯는다고 해도, 현실에서 아무도 악어에게 잡아먹히지 않습니다. 이 세계가 허구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아무리 <정령섬> 세계에서 엄청난 번개 폭풍이 몰아친다고 해도, 심지어 현실에서 빗방울 하나조차 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정령섬>은 판타지 게임입니다. 이건 <정령섬> 세계가 비현실 세계라는 뜻입니다. 현실에서 공중 철갑함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쓰>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고, 현실에서 거대 보행 전투 기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배틀테크>가 비현실 세계인 것처럼, <정령섬>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정령섬>은 열대 정령들을 묘사합니다. 번개의 신속한 일격과 들불의 심장과 굶주림으로 삼키는 바다는 열대 정령들입니다. 현실에서 번개 정령, 화염 정령, 바다 정령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거대 보행 전투 기계처럼, 번개 정령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정령섬>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비록 <정령섬> 세계에서 전쟁이 터진다고 해도, 이 전쟁은 그저 비현실 세계 설정에 불과합니다. <사이쓰>가 비현실 세계를 설정하고, <배틀테크>가 비현실 세계를 설정하는 것처럼, <정령섬>이 비현실 세계를 설정하기 때문에, 비록 이 게임 세계에서 엄청난 전쟁이 터진다고 해도, 필연적으로 이건 허구적인 전쟁입니다. 현실에서 이 전쟁은 절대, 절대 터지지 않습니다. <정령섬>은 열대 정령들이 인디언들을 돕고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친다고 묘사합니다. 이게 허구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이게 허구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열대 정령들은 인디언들을 절대 돕지 않았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 침략자들이 대륙 단위의 인종 싹쓸이 청소했다고 해도, 현실에서 열대 정령들은 인종 싹쓸이를 절대 막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열대 밀림 식민지들을 악랄하게 수탈했으나, 현실에서 열대 정령들은 식민지 수탈들을 절대 막지 않았습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악랄하다고 비난하나, 심지어 그 악랄한 소비에트 연방조차 대양을 건너지 않았고, 다른 대륙을 침략하지 않았고, 대륙 단위에서 인종 싹쓸이 청소하지 않았습니다. 오오, 서구 제국주의는 이 업적을 이룩했습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악랄하다고 비난하나, 그 악랄한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서구 제국주의는 인디언들을 학살하고 열대 밀림을 파괴하기 시작했습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악랄하다고 비난하나, 그 악랄한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서구 제국주의는 자본주의 시초 축적을 이룩했습니다. 그 악랄한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서구 제국주의가 열대 밀림들을 악랄하게 수탈했기 때문에, 그 악랄한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19세기 서구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식민지들을 계속 수탈했습니다.
이건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현실에서 열대 정령들이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쳤다면,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하지 못했을 테고, 서구 제국주의가 막대한 이득을 얻지 못했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는 자본주의 시초 축적을 이룩하지 못했을 겁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막대한 이득을 얻지 못했기 때문에, 서구 자본주의는 느리게 나타났거나, 다르게 나타났거나, 심지어 자본주의는 나타나지조차 않았을지 모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열대 밀림들을 파괴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건 기후 변화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건 '판타지'입니다.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식물 정령입니다. 무성한 녹색은 생태계 테라포밍 정령입니다. 무성한 녹색은 울창한 삼림을 조성하고 환경 오염을 정화할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 시대, 행성급 환경 오염 시대에서 무성한 녹색은 아주 소중한 자연 영성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성한 녹색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무성한 녹색은 인디언들을 돕지 않고, 자본주의를 막지 않고, 열대 밀림을 복원하지 않고, 환경 오염을 정화하지 않습니다. 이건 그저 허구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무성한 녹색보다 '우리'는 약자들을 돕고,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열대 밀림을 복원하고, 환경 오염에 대처해야 합니다.
<사이쓰>와 <정령섬>이 보여주는 것처럼, 비현실 세계보다 현실은 훨씬 중요합니다. 비록 비현실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간다고 해도, 이 학살은 현실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죽지 않습니다. 아무리 비현실 세계에서 환경 오염들이 사라진다고 해도, 이 복원은 현실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환경 오염들은 너무 심각합니다. 비현실 세계에서 비극이 나타나든, 희극이 나타나든, 이건 그저 허구에 불과합니다. 비현실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뭐라고 SF/판타지가 묘사하든, 뭐라고 비현실 세계 설정이 표현하든, 중요한 것은 현실입니다.
※ 게임 <정령섬> 스크린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S4KkMa7FMSg
※ 사진 <Chess Tactics War …> 출처: sinepax,
https://pixabay.com/photos/chess-tactics-war-assault-1142263/
※ 게임 <배틀테크>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37090/BATTLETECH/
※ 게임 <아이언 하베스트>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26630/Iron_Harv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