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자연 환경 보존과 산업 및 기술 발달 본문

SF & 판타지/유토피아

자연 환경 보존과 산업 및 기술 발달

OneTiger 2017. 7. 3. 20:00

[게임 <엔들리스 레전드>의 야생을 걷는 자들. 자연 친화적인 공동체가 이런 왕권 사회일 수 있을까요.]



윌리엄 모리스의 <에코토피아 뉴스>는 자연 친화적인 사회주의 공동체를 보여줍니다. 소설 속의 사회주의 공동체는 목조 건물들을 짓고,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중공업을 부정적으로 여기고, 철제 공장이나 철제 구조물을 짓지 않습니다. 하늘에는 매연이 없고, 강물에는 쓰레기가 없고, 녹색 삼림은 풍성하고 싱그럽습니다. 사람들은 수공업을 중요하게 여기고, 다들 직접 땀 흘려 일합니다. 이런 모습은 일반적인 사회주의 사상과 많이 다릅니다.


사회주의는 제조업 노동자와 중공업을 중시한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러시아 사회주의자들은 한때 농업과 경공업을 육성하느냐 중공업을 서둘러 육성하느냐 다투곤 했습니다. 수많은 사회주의자들은 중공업을 육성한 이후 본격적으로 사회주의 체계에 접어든다고 생각했죠. <에코토피아 뉴스>는 이를 부정합니다. 인민들이 손수 노동을 즐긴다면, 작가는 환경 오염이 없이 사회주의 체계를 실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물론 이런 사상은 순진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윌리엄 모리스도 나중에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생각을 일부 인정했다고 하더군요.



이처럼 자연 친화적인 공동체는 목가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은 자연 친화적인 공동체가 기계를 멀리하고 목가적인 풍경을 중시한다고 여깁니다. 대중적인 창작물들은 이런 경향을 과장합니다. 가령, 검마 판타지의 실반 엘프는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종종 검마 판타지는 스팀펑크로 넘어갈 수 있고, 그래서 검마 판타지의 인간이나 드워프나 노움은 대포, 증기 전차, 비행선, 보행 로봇, 인공 지능 등을 사용합니다. 수많은 검마 판타지 창작물을 살펴보면, 이런 스팀펑크 종족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드워프는 공학에 특화한 것으로 알려졌고, 그래서 드워프 증기 함선이나 비행선, 보행 로봇은 그리 드문 설정이 아닙니다. 다른 종족들이 활을 쏘고 말을 타고 범선을 띄울 때, 드워프는 총을 쏘고 전차를 몰고 비행선을 띄우곤 하죠. 드워프 이외에도 인간이나 노움이 이런 증기 장치들을 이용할 수 있고요. 하지만 실반 엘프나 우드 엘프가 증기 장치를 이용하는 경우는 별로 없을 듯합니다. 저는 검마 판타지 설정을 잘 모르지만, 실반 엘프가 증기 함선을 몰고 다니거나 보행 로봇을 타고 다닌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건 실반 엘프의 일반적인 이미지가 아닌 듯합니다.



실반 엘프는 자연 친화적이기 때문에 증기 함선 따위를 만들지 않는가 봅니다. 이들은 숲을 보호하기 위해 증기 기관을 사용하지 않는 듯합니다. 물론 증기 기관은 환경을 오염시키는 원인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19세기 전후 산업 자본주의가 한창 성장할 때, 증기 기관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었고 그래서 수많은 목소리들이 이를 비판했습니다. 비단 사회주의자만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이 매연이 위험하다고 비판했어요. 이런 악명 덕분에 증기 기관은 환경 오염과 결코 떨어질 수 없습니다. 그 때문에 윌리엄 모리스는 <에코토피아 뉴스>에서 철제 공장이나 증기 기관이 없는 사회주의 공동체를 그렸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자연 친화적인 공동체도 어느 정도 문제가 있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기술 발달을 계속 거부한다면, 인류는 많은 기회를 놓칠지 모릅니다. 산업 발달은 언제나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르지 않았습니다. 일부 긍정적인 면모가 있고, 그런 면모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산업이 발달하기 때문에 과학 기술 또한 발달할 수 있죠. 목가적인 풍경도 중요하지만, 분자 생물학이나 인터넷이나 우주 탐사선이나 인공 지능 또한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저는 증기 기관 그 자체가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진짜 문제는 증기 기관이 미친듯이 매연을 뿜고 아동 노동자들을 광산 속으로 밀어넣도록 부추기는 산업 자본주의입니다. 증기 기관을 사용한다고 해도 산업은 과도한 오염 없이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무분별하게 생산을 재촉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환경을 오염시키기 마련입니다. 인류 문명이 깨끗한 태양열이나 생체 연료를 사용한다고 해도 자본주의가 계속 무분별하게 생산만을 추구한다면, 자연 생태계는 계속 악화된 길을 달릴 겁니다.


진짜 문제는 동력원이 아니라 평등한 체계입니다. 평등한 체계를 이룰 수 있다면, 석탄이나 석유를 계속 사용해도 자연 생태계를 보존할 수 있을 겁니다. 당장 대기업들의 폭력적인 상업성을 없애면, 아마 온실 가스가 엄청나게 줄어들 겁니다. 물론 사회주의 체계가 자연 생태계를 완벽하게 보존할 수 없을 겁니다. 아마 심층 생태주의는 생태 사회주의가 부족하다고 말할 겁니다. 하지만 자연 생태계가 중요한 만큼, 과학 기술도 중요하지 않겠어요. 과학 기술이 발달하면 그만큼 자연 생태계를 본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겠죠.

Comments